地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地球  
Earth
地球 ( 아폴로 17號 에서 撮影)
名稱
다른 이름 어스, Earth, Terra (대지, 땅을 뜻하는 그리스어 文章)
軌道 性質
(逆起點 J2000 )
某항성 太陽
軌道 긴半지름 (a) 149,597,870.7 km
1AU
近日點 (q) 147,098,074 km
0.983 289 891 2 AU
遠日點 (Q) 152,097,701 km
1.016 710 333 5 AU
公轉 週期 (P) 365.256 41 日
(1.00 017 5 )
軌道 警査 (i) 0.000 05 °
(太陽 赤道와는 7.25°)
軌道 離心率 (e) 0.016 7086 [1]
昇交點 京都 (Ω) 348.739 36°
近日點 偏角 (ω) 114.207 83°
平均 近點 離角 (M) 9
衛星 수 1
物理的 性質
平均 지름 0.1
赤道 지름 12,756.270 km
지름 12,713.500 km
楕圓率 0.003 352 861
表面的 510,065,284.702 km 2
부피 1.0832 ×10 ^ 12 km 3
平均 密度 5.515 g /cm 3 ;
質量 5.9736 ×10 ^ 24 kg(藥6 섹스틸리언 톤)
表面 重力 9.80665 m/s 2 ;
脫出 速度 11.186 km/s
反射率 0.367
自轉 週期 0.997 258 (23.934 時間 )
自轉 速度 465.11 m/s
自轉軸 기울기 23.439 281°
겉보기等級 -3.84l
最低 溫度 約 -95°C (藥 -139°F)
平均 溫度 約 15°C(藥 59°F)
最高 溫度 約 75°C(藥 167°F)
最小 둘레 39,940.64km
最大 둘레 40,075 km
大氣圈
大氣壓 100 kPa
構成 成分 窒素 , 酸素 , 아르곤 , 二酸化 炭素 , 水蒸氣
窒素 78.08%
酸素 20.95%
아르곤 0.934%
二酸化 炭素 0.0415 %
水蒸氣 氣象狀態에 따라 變化함

地球 (地球, 英語 : Earth )는 太陽 으로부터 세 番째 行星 이며, 조금 두꺼운 大氣層 으로 둘러싸여 있고, 只今까지 發見된 地球型 行星 가운데 가장 크다. 地球는 45億 6700萬 年 前 形成되었으며, 鎔巖 活動이 活潑했던 地球와 行星 테이아 의 激烈한 衝突로 生成되었을 을 衛星으로 둔다. 地球의 重力은 宇宙 의 다른 物體, 特히 太陽과 地球의 唯一한 自然衛星인 달과 相互作用한다. 地球와 달 사이의 重力 作用으로 朝夕 現象이 發生한다.

地球의 歷史

地球의 形成 過程

地球는 約 45億 年 前에 形成되었으며, 太陽系 가 形成되던 時點과 때를 같이한다. 原始 太陽系 圓盤의 太陽 가까운 部分에서는 갓 放出되기 始作한 太陽의 輻射에너지 에 依해 揮發性 成分이 除去되면서 硅素 를 主成分으로 하는 巖石 種類와 , 니켈 等의 金屬成分 이 남게 된다. 이들은 原始 太陽 周圍를 公轉하면서 합쳐서 그 크기를 불리게 되는데, 어느 程度 몸집과 重力을 가진 것들을 미행성 이라고 부른다. 미행성들은 보다 작은 小行星 이나 星間 物質 을 誘引하여 成長하였다. 미행성 의 크기가 커지면 成長速度는 가속된다. 크기가 작은 小行星 들이 衝突하게 되면 衝突의 衝擊으로 조각들이 흩어지게 되나, 크기가 큰 것들이 衝突하게 되면 重力이 强하기 때문에 脫出하는 彫刻들을 回收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생긴 미행성들 中에서 現在까지 남아 있는 것은 5個이다.

原始 地球는 바깥部分이 거의 完全히 녹은 狀態를 經驗하게 되면서 成長한다. 原始 地球의 熱源은 크게 3가지로 說明할 수 있으며, 첫 番째는 小行星의 衝突이다. 小行星 의 衝突은 運動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 原始 地球를 뜨겁게 加熱했다. 다른 하나는 重力 에너지 이다. 原始地球가 衝突로 因한 加熱 때문에 조금씩 녹기 始作하자 그 때까지 뒤섞여 있던 鐵과 硅素가 重力에 依해서 서로 分離되기 始作한 것이다. 무거운 철이 重力에너지가 낮은 地球 中心으로 쏠려 내려가면서 宏壯한 重力에너지를 열에너지의 形態로 放出한다. 세 番째 熱源은 遠視 太陽系 에 充滿하던 放射性 同位元素 의 崩壞熱이다. 地球의 바깥部分이 完全히 녹은 狀態를 마그마 바다 라고 한다. 마그마 바다의 깊이는 數百 km에 達했다고 여겨진다. 重力 分化가 끝나고,낙하할 小行星들도 거의 整理가 되자 地球는 식기 始作한다. 마그마 바다가 식기 始作하면서 最初의 知覺이 形成된다.

大氣와 바다의 形成

地球 大氣의 歷史는 巖石 마그마 로부터 放出된 氣體들이 地球 周圍에 重力으로 묶이면서 始作된다. 이렇게 形成된 大氣를 原始 大氣라고 한다. 原始 大氣를 이루는 物質은 地球를 形成한 小行星과 彗星 따위에 包含되어있던 揮發性 物質로부터 비롯되었다. 地球가 식어가면서 마그마 바다가 식어 固體의 바닥이 다시 形成되고, 彗星에 들어있던 微量의 물은 많은 量의 彗星이 떨어지면서 蓄積되기 始作했고, 마그마가 식어 固體의 바닥이 形成된 後에 原始 大氣의 水蒸氣 成分이 凝結하여 비가 내리기 始作하였다. 이 비는 原始 바다를 形成하였다. 이때 땅과 大氣에 있던 廉분들이 비에 依해 바다로 녹아들어 가면서 바다가 짜게 되었고 소금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生命의 誕生과 進化

原始 바다의 海底 에서는 只今의 熱水噴出孔 과 같은 곳이 多數 存在하였다. 最初의 生命은 36億 年 程度 전' 에, 熱水 에서의 高에너지 下에서의 化學反應을 利用하는 特殊한 有機物 들이 생겨나 進化하면서 誕生한 것으로 推定된다.

光合成 을 할 수 있는 生命體들이 생겨나면서부터 이들은 太陽 에너지 를 곧바로 自身들의 에너지源으로 活用할 수 있게 되었다. 光合成의 結果로 생긴 酸素 는 먼저 바다에 녹아들어가면서 엄청난 量의 酸化鐵 을 만들었고, 바다 에 堆積시켰다. 바다가 酸素로 飽和되는 데에는 10億 年에서 20億 年이 걸렸던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그 뒤 繼續되는 光合成 酸素 를 大氣 中으로 放出시켰으며 成層圈 오존層 을 形成하게 된다. 初期의 生物들은 單細胞 生物로 只今의 原核生物 과 비슷했다고 여겨진다. 이들이 서로 합쳐지는 過程을 통해 한層 더 複雜한 形態인 眞核生物 로 進化했다. 眞核生物이 서로 群集하게 되면서 多細胞 生物로 進化했다.

7億 5千萬 年 前 부터 5億 8千萬 年 前 時期에 前 地球가 얼음 에 덮이는 酷毒한 氷河期 가 찾아왔었다는 假說이 60年代부터 提起되었다. 이 假說을 눈덩이 地球 라고 하는데, 氷河期 가 끝나면서 캄브리아기의 大爆發 이 찾아왔다는 點에서 특별한 關心을 끌고 있다. 캄브리아기 爆發은 캄브리아기에 들어서면서 多細胞 生物이 갑자기 蕃盛하면서 種의 多樣性이 暴發的으로 늘어난 現象을 일컫는다.

5億 3千5百萬 年 前 캄브리아기의 大爆發 以後로 多細胞 眞核生物은 陸上을 占領하고, 하늘에 進出했으며, 바다에서는 生態系의 꼭짓點에 君臨하는 等 엄청난 成功을 거두었다. 한便 캄브리아기 以後 生物種의 大部分을 滅種시킨 大量滅種事件 이 다섯 次例 있었다는 것이 確認되었다. 大量滅種事件은 旣存에 蕃盛하던 生物種들을 大部分 地球上에서 사라지게 하지만, 거기에서 살아남은 鐘들은 다시 蕃盛하여 旣存의 生態的 地位를 차지하게 된다는 點에서 生物의 進化에 決定的인 影響을 미치는 事件이다. 古生代 말의 恐龍 等의 大量滅種은 판게아의 分裂과 關聯된 大規模 火山活動에 依했다고 생각되며 中生代 말의 大量滅種은 全 世界에 있는 核爆彈 을 모두 한꺼번에 폭발시켰을 때보다 1萬 倍나 剛한 威力의 隕石 衝突로 惹起되었다. 中生代 말의 恐龍 의 大量滅種 以後, 只今으로부터 約 6400 萬 年 前에 哺乳類가 登場하여 蕃盛하게 되었다. 그리고, 只今으로부터 200萬 年 前에 現在의 南아메리카 共和國 近處에서 哺乳類 가운데 원시인 이 처음 생기고, 원시인 이 進化하여 現代의 人間 이 되었다.

知覺의 移動

大陸地殼 이 充分히 形成되고 나서부터는 數億 年을 週期로 하여 地球 表面의 大陸들이 모이고 다시 합쳐지기를 되풀이해왔다. 언제부터 이 週期가 始作되었는지는 아직 明確하게 決定되지 않았다. 때때로 大陸들이 모두 뭉쳐 形成한 하나의 큰 大陸을 超大陸 이라고 한다. 超大陸의 個數와 그 存在에 對해서는 意見이 紛紛한 것이 많다. 超大陸 네나나 케놀랜드 等이 그 例이다. 只今까지 存在 時期가 決定된 超大陸 에는 30億年前의 우르 ( 超大陸 이 아니라 가장 큰 大陸이라 하는 學者도 있음) 18億年前 컬럼비아, 10億年~7億 5千萬 年 前의 로디니아 , 6億 年에서 5億 4千萬 年 前의 판노시아, 그리고 2億 年 前의 판게아 等이 있다. 一部 學者들은 로라시아 곤드와나 大陸, 아메리카大陸 , 現在의 아프로-유라시아 大陸도 超大陸 이라 보는 學者들도 있다.

知覺의 移動을 說明하는방법은 여러가지로 變해왔다. 가장 먼저 나온 理論은 地球收縮說 이다. 地球의 속이 冷却하며 부피가 준다는 理論으로 르네 데카르트 가 提案했다. 하지만 山脈,골짜기의 幅이라던지 特殊한 지대만 있는 褶曲 山脈等을 說明하지 못하였다. 1940年代에는 이에 조금 더 發展된 低溫起源說이 發表된후, 地球收縮說을 누르고 暫時동안 知覺의 移動을 說明하는 方法이 되었었다. 1912年, 獨逸의 알프레드 베게너 (Alfred Wegener)가 大陸移動說 을 發表했다. 그러나 이것의 原動力 을 說明하지 못해서 支持를 받지 못하였다. 다음으로 나온것은 1929年 홈스 에 依한 맨틀對流說 이다. 이는 맨틀의 對流에 依한 판의 移動을 說明함으로 褶曲山脈 , 해령 , 海口 等을 說明 할 수 있었다. 다음은 1960年代 美國의 디에츠와 헤스 (Harry Hess)의 海底擴張說이다. 海底擴張說 은 海底의 海嶺에서 끊임없이 大陸이 생겨나간다고 主張하는 學說이였다. 가장 最近에 나온 說은 플룸 構造論 (plume tectonics)이다. 地震波를 통해 알아낸 地球 內部의 熱 溫度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으로 나온 假說이 플룸구조론이다. 차가운 플룸과 뜨거운 플룸이 流動하면서 地球內部를 流動한다는 假說이다. 이 外에도, 只今 이 瞬間에도 새로운 假說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確實한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救助

地球의 內部 構造

地球의 大部分은 水星 , 金星 , 火星 , 과 마찬가지로 巖石 金屬 으로 이루어져 있다. 地球를 包含한 이들 다섯 天體 中에서 地球는 가장 무거우며 또한 크다. 密度 亦是 가장 높으며, 表面 重力, 磁氣場, 自轉 角速度가 가장 큰 天體이다.

地球의 內部構造는 大體로 層狀 構造 를 이루고 있다. 地球의 最外殼部分 은 主로 遺體로 되어 있는데, 構成 物質에 따라서 大氣圈 , 受權 으로 區分한다. 生物圈 은 그 量이 매우 작고, 大部分의 境遇 地球의 物理的 層으로는 認定하지 않고 있다.

傳統的 方法으로 區分한 地球의 層狀 構造는 가장 바깥部分부터 遲刻 , 맨틀 , (核은 다시 外核 耐核 으로 나뉜다.) 巡이다. 이것은 化學的 構成 成分의 變化를 基準으로 區分한 것이다. 가장 바깥部分을 이루고 있는 層인 知覺은 그 두께가 地球 半지름에 비하여 매우 얇고 地域에 따른 構造 및 成分의 變化가 甚한 特徵이 있다. 知覺은 다시 密度에 따라 크게 두 種類로 나뉘는데, 大陸地殼(藥 2.7g/cm 3 )과 海洋地殼(藥 3.0g/cm 3 )이 바로 그것이다. 大陸地殼은 主로 알루미늄 , 나트륨 , 칼륨 과 같이 相對的으로 가벼운 元素와 結合한 硅酸鹽 化合物이 主成分인 鑛物 로 이루어져 있는 反面, 海洋地殼은 , 마그네슘 같이 무거운 元素를 양이온 으로 가지는 硅酸鹽 鑛物 化合物이 主成分이다. 遲刻에서의 密度 差異가 大陸地殼 이 上部에 있고, 海洋地殼 이 下部에 있는 構造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地殼 平衡說 에 따르면, 大陸地殼 은 낮은 密度를 補償하기 위해서 두꺼워야하고, 海洋地殼은 얇아야 한다. 이러한 까닭에 大陸地殼 의 두께는 30에서 70km에 達하는 反面, 海洋地殼의 두께는 10km도 채 되지 않는다. 大陸地殼은 오랫동안 風化 의 産物들이 모여 생긴 것이기 때문에 그 構造와 成分이 地域에 따라 判異하게 달라지는데 反하여, 海洋地殼 은 온 地球에 걸쳐서 거의 同一한 期作을 통하여 形成되기 때문에 매우 均質限 樣相을 보인다.

知覺의 맨 아래 部分은 모호로비치치 不連續面 (짧게 모호면)이라고 하며, 이 面을 境界로 하여 地震波 의 速度가 相當히 빨라진다. 地震波의 速度는 物性과 關係가 깊기 때문에 모호면 上下로 構成 物質의 變化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그 아래 部分을 맨틀 이라고 한다. 맨틀은 모호면 바로 아래에서부터 始作하여 깊이 2900 km 에 이르는 區域을 가리킨다. 따라서 맨틀의 主要 構成 成分인 硅酸鹽 鑛物 亦是 깊이에 따라서 매우 廣範圍한 變化를 보인다. 最上部에서 맨틀을 이루는 橄欖石 의 密度는 約 3.3g/cm 3 人 反面, 가장 下部의 맨틀은 그 密度가 約 5.5g/cm 3 에 達할 것으로 推定하고 있다. 맨틀의 최상부는 主로 橄欖石으로 構成되어 있고 깊이 420km까지를 차지한다. 그 以下의 깊이에서 橄欖石은 높은 壓力으로 인하여 스피넬 構造로 像變異를 일으킨다. 깊이가 660km에 이르면 높은 壓力으로 인해 橄欖石은 페롭스카이트 로 相轉移를 일으키며 마그네슘 酸化物과 共存한다. 이 깊이 以下를 下部맨틀이라고 하여 上部맨틀과 區分한다. 맨틀은 단단한 巖石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매우 오랫동안에는 流體처럼 行動하여 對流를 일으킨다. 最近의 硏究 中에는 核과 맨틀의 境界에 가까운 맨틀에서는 매우 높은 壓力으로 인해 페롭스카이트가 또 다시 相轉移를 일으켜 異方性 鑛物로 變化하며, 이 上典이는 溫度에 相當히 敏感한 變化이기 때문에 地域마다 存在 與否가 달라진다는 見解가 있다.

核은 맨틀이나 遲刻과는 달리 니켈 이 主成分인 金屬 으로 되어 있다. 은 地球 形成 初期에 密度에 따른 重力 分化 過程에서 무거운 元素가 重力 포텐셜 이 낮은 中心으로 모이면서 생겼다. 이러한 갑작스런 物質 造成의 變化 때문에 맨틀 의 境界는 뚜렷한 區分을 보이는데, 이 面을 구텐베르크面 이라고 한다. 은 깊이 5100km를 境界로 또 다시 두 層으로 나뉘는데, 外核 耐核 이 그것이다. 外核 S派 가 傳達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아 液體 狀態로 되어 있다고 推定하고 있으며, 內核은 固體 狀態로 여겨진다. 耐核 外核 의 境界面은 레만面 이라고 한다. 外核은 液體 狀態로 地球의 空轉 熱力學 의 影響을 받으며 對流하고 있다고 推定하고 있으며, 外核의 傳導性의 流體의 運動에 依해 地球의 强力한 磁氣場 이 維持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最近 硏究結果에 따르면 外核 內部에 半지름 約 650km程度의 固體로 된 深劾이 存在한다고 한다. 外核과 內核의 境界面을 유로面 이라고 한다.

地球物理 的인 觀點에서는 地球 內部를 物性에 따라서 分類하는데, 다음과 같은 層狀 構造 로 區分된다.

板構造論 에서 區別하는 巖石圈 軟弱圈 은 物質의 性質에 따라 分類한 것으로 地質學的인 時間 동안 彈性體로 看做할 수 있는 部分을 巖石圈, 粘性을 가진 物體처럼 行動하는 部分을 軟弱圈이라고 한다. 軟弱圈을 巖流圈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表面

地球의 表面은 大陸과 海洋의 두 部分으로 나뉜다. 陸地의 平均 높이는 840m인데, 海岸平野·丘陵·垈地(臺地)·山脈 따위의 複雜한 起伏을 가지고 있다. 山脈이 되어 있는 地域은 面積은 크지 않으나, 그 大部分은 大陸의 內部보다 바다에 가까운 곳에 있어서 造山帶(造山帶)라고 일컬어지는 특별한 地域으로 되어 있다. 孤山(高山)의 赦免(斜面)에는 많은 골짜기가 패어 있고, 이들 골짜기를 흘러내리는 물은 河川이 되어 바다로 들어간다. 河川의 流水는 指標의 巖石을 侵蝕하고 大小의 巖屑(岩屑)을 運搬하여 下流 流域이나 海底에 이들 物質을 堆積한다. 指標는 地殼의 內部 마그마(magma)의 作用 等에 依하여 끊임없이 隆起와 沈降을 일으킨다. 또한 大氣나 물의 作用으로 風化·浸蝕을 받고 있다. 말하자면 指標는 知覺의 運動과 大氣나 물에 依한 風化·浸蝕의 作用의 複合으로 인하여 複雜한 起伏이 만들어지고, 그 形態가 끊임없이 바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字典과 空轉

深宇宙 氣候 觀測 衛星 이 2016年 5月 29日에 撮影한 地球의 自轉

地球는 23時間 56分 4.091秒 週期로 自轉하며, 그 軸은 北極과 南極을 잇는 線이다. 그 方向은 地球의 北極에서 보았을 때 時計 反對方向이다. 그 結果 地球에서 天體들이 한 時間에 15度씩 東에서 서로 移動하는 것처럼 보이는 一周運動 을 觀察할 수 있다.

地球는 太陽을 365.2564 太陽日 週期로 空轉하고 있다. 이 때문에 地球에서 보았을 때 太陽이 다른 天體들을 背景으로 하여 하루에 1度씩 西에서 東으로 移動하는 現象을 볼 수 있다.

地球의 軌道 速度는 平均 秒速 30 km 程度인데, 이 速度는 地球의 지름은 7分만에, 달까지의 距離는 4時間 만에 通過할 수 있는 速度이다.

地球는 하나의 衛星 , 달을 거느리고 있다. 달과 地球는 共同質量中心을 27.32日의 週期로 回轉하고 있으며 이를 恒星月이라고 한다. 한便, 地球와 달의 回轉이 일어나는 동안 地球 亦是 太陽周圍를 公轉하고 있기 때문에 太陽과 달의 相對的인 位置가 되풀이되는 데에는 恒星月 보다 조금 더 긴 29.53日이 걸리며 이 期間을 朔望月이라고 指稱한다.

空轉 軌道面에 垂直인 方向과 自轉軸은 서로 一致하지 않고 23.5度나 差異가 난다. 이 기울기 때문에 公轉軌道上의 地球의 位置에 따라 太陽入社의 角度가 달라지게 되고 季節의 變化를 일으키게 된다. 한便 달의 軌道面은 地球의 公轉軌道面과 또 다시 5度의 差異가 있다. 따라서 朔望마다 日蝕과 月蝕이 反復되지 않는다.

慣性座標系 (地球의 自轉, 公田과 關係없이 太陽에 固定되어 있는 座標系)에서 地球는 歲差運動 을 한다. 歲差運動이란 地球의 自轉軸이 긴 時間을 주기로 圓뿔模樣을 그리면서 回轉하는 것을 일컫는데, 그 週期는 25,800年 (258世紀)이다. 歲差運動은 太陽의 重力이 地球의 볼록楕圓體에 差等的으로 加해져서 생기는 現象인데, 비슷하게 달에 依해서도 自轉軸이 흔들리며 그 週期는 18.6年이고 章動 이라고 부른다.

地球와 함께 回轉하는 座標系에서도 地球의 自轉은 若干의 不安定함을 보이는데, 이것을 極運動 이라고 한다. 極運動 은 準週期的인 運動이며, 年週期成分 챈들러 運動 이라고 하는 14個月 成分으로 이루어져 있다. 極運動 과 함께 地球의 自轉 速度 亦是 일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하루의 길이 亦是 달라지게 된다. 때때로 閏秒가 揷入되는 것은 이러한 影響을 報償하기 위해서이다.

달과의 人力 과 바다의 밀물 썰물 相互關係 때문에 地球의 自轉 速度는 느려지는데 每年 0.000017秒 程度가 느려지고 달과의 거리는 每年 4cm씩 멀어지고 있다. [2]

現在 地球 公轉 軌道의 近日點 1月 3日 附近에 있으며 遠日點은 7月 4日 附近에 있다. 歲差運動과 밀란코비치 周忌 로 알려진 現象에 依해서 地球의 公轉 軌道는 달라진다.

地球 溫暖化

地球 溫暖化 는 地球의 平均 氣溫이 上昇하는 現象을 말한다. 産業化 以後, 人類의 過度한 化石 燃料 使用으로 인해 追加的으로 發生한 溫室 氣體 가 原因이라는 說이 가장 有力하다. 地球溫暖化의 例는 1880年代 의 -19mm였던 海水面이 1930年 第1回 월드컵 때는 30mm로, 只今은 37mm로 높아져서 地球 溫暖化로 인해 사라진 들이 많다. 最近에는 이런 溫暖化를 막기 위해 努力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先進國에서 開發한 都心 속의 숲 , 電氣自動車 , 韓國 에서 開發한 乘用車 曜日制 等이 있다.

미터法과의 關聯

1790年, 프랑스 政府에서 全 世界的인 單位의 標準을 定할 必要性을 느끼고 미터法 을 制定할 當時, 거리의 基準을 地球로 삼았다. 그에 따라 地球 赤道 에서 北極點 까지의 距離를 正確하게 10,000Km, 이 거리의 4倍인 地球 全體 子午線 길이인 40,000km를 基準으로 하는 미터法이 制定되었다. 全體 子午線 길이가 아닌, 赤道 에서 北極點까지 거리인 10,000km를 十進法上의 標準으로 삼은 까닭은 當時의 技術 水準으로 南半球 地域에 觀測所를 設置하는 것이 容易치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m는 赤道 에서 極點 까지 거리의 1000萬分의 1이다. 單, 1983年 以後, 國際單位系 에서 미터는 眞空에서 빛이 1/299,792,458秒 동안 進行한 거리로 定義되었다. 미터 項目 參照.

地球 磁氣場 減少, 消滅

地球에는 磁氣場 이 存在한다. 이는 宇宙 放射線 을 막아줘 生命體의 存在를 可能하게 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磁氣場은 150年 동안 世紀가 10%假量 減少하여 이는 大規模 地震·火山 活動, 氣候變化, 動物들의 大量 滅種事件에 影響을 미치고 있으며, 磁氣場의 消滅로 大氣를 잃은 火星과 같이 地球 또한 未來에 大氣를 잃을 수 있다고 科學者들은 말하고 있다.

第2의 衛星 論難

地球와 軌道 公明 을 하는 小行星 크뤼트네(Cruithne) 는 1986年 發見되었으며 地球와 달의 重力의 影響을 받아 찌그러진 말굽形 軌道 로 地球를 돌고 있다. 最大 直徑 5 km 小行星 크뤼트네는 天球 床에서 原位置로 돌아오기까지 360年이 걸린다. 크뤼트네는 달에 비해 軌道 運動이 複雜한데 이 單純히 地球의 周圍를 도는 것에 비해, 크뤼트네는 그냥 地球의 周圍를 도는 것이 아니라, 地球와 같은 週期로 地球의 軌道를 따라 地球와 함께 太陽 周圍를 돌기 때문이다. 勿論 地球 固定 座標系에서 보면, 이 天體가 分明 地球의 周圍를 도는 듯이 보이지만, 嚴密히는 太陽의 周圍를 地球와 같이 도는 것이다. 이런 式으로 軌道 共鳴을 하는 天體들을 힐 卷 內에서 公轉하는 달(satellite)과 區分해서 準달 또는 準衛星(quasi-satellite) 라고 부른다. 이 準位聖徒 亦是 케플러의 法則을 따르기 때문에 楕圓軌道(elliptic orbit)를 돌며, 面積速度(area velocity)가 一定하다. 앞으로 이러한 일이 또 일어날 수 있다.

地球-行星間 거리

이 거리는 行星까지의 最短距離이다.

  • 地球 - 水星 : 91,691,000 km
  • 地球 - 金星 : 41,400,000 km
  • 地球 - 火星 : 78,340,000 km
  • 地球 - 木星 : 628,730,000 km
  • 地球 - 土星 : 1,275,000,000 km
  • 地球 - 天王星 : 2,723,950,000 km
  • 地球 - 海王星 : 4,351,400,000 km

같이 보기

出處

  1. Simon, J.L.; 外. (February 1994). “Numerical expressions for precession formulae and mean elements for the Moon and planets”. 《Astronomy and Astrophysics》 282 (2): 663?83. Bibcode : 1994A&A...282..663S .  
  2. 뉴사이언티스 2009年 6月1일판 '왜 地球가 太陽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가'

外部 링크

地球   太陽系   國富 星間 구름   國富 거품   굴드 臺   오리온자리 팔   우리銀河   우리銀河의 衛星銀河   局部銀河群 國富 쉬트(Local Sheet) 處女자리 超銀河團 라니아케아 超銀河團   KBC 보이드(Local Hole)   觀測 可能한 宇宙   宇宙
各 화살標( )는 "內部" 또는 "一部"로 읽을 수 있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指標의 變化"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