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티니아누스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유스티니아누스 1歲
로마 皇帝
在位 527年 8月 1日 - 565年 11月 14日
前任 유스티누스 1歲
後任 유스티누스 2歲
이름
페트루스 사바티우스
Petrus Sabbatius
尊號 임페라토르 카이사르 플라비우스 페트루스 사바티우스 유스티니아누스 아우구스투스
Imperator Caesar Flavius Petrus Sabbatius Iustinianus Augustus
身上情報
出生日 482年 5月 11日
出生地 다르多니아 打우레詩움
死亡日 565年 11月 14日
死亡地 콘스탄티노폴리스
國籍 東로마 帝國
家門 유스티니아누스 王朝
父親 사바티우스
유스티누스 1歲 (養아버지)
母親 非길欄티아
配偶者 테오도라
子女 不明의 딸
요한니스 (入養)
테오도라 (入養)
宗敎 칼케돈 基督敎
墓所 거룩한 사도 敎會

유스티니아누스 1歲 또는 유스티니아누스 大帝 ( 라틴語 : Flavius Petrus Sabbatius Iustinianus 플라비우스 페트루스 사바티우스 유스티니아누스 [ * ] , 그리스어 : Ιουστινιαν?? Α' 이우스티니아노스 알파 [ * ] ; 482年 5月 11日 ? 565年 11月 14日 )는 527年 부터 565年 까지 로마 帝國의 皇帝 였다. 三寸인 유스티누스 1歲 에 이어 38年間 帝國을 統治하면서 많은 業績을 쌓았다.

그의 治世 동안, 로마 帝國은 軍事, 政治, 文化 等 모든 面에서 隆盛했다. 그는 東쪽의 强力한 死産 帝國 의 侵入을 막아냈고, 北아프리카의 반달 王國 을 攻掠하는 한便, 이탈리아의 동고트족 을 무찔러 서로마제국 沒落 後 게르만족 手中에 들어갔던 北아프리카와 이탈리아를 되찾았다. 그리고 西洋 文明의 偉大한 遺産인 《 로마法 大田 》을 編纂하고, 하기아 소피아 를 再建하는 等 많은 業績을 쌓았다. [1]

그는 中世 로마 帝國의 가장 偉大한 皇帝 가운데 한 사람으로 여겨지며 敎會에 對한 熱情과 獻身으로 東方正敎會 로부터 成人 의 稱號와 함께 ‘大帝(大帝, μ?γα?[megas])’ 稱號를 받았다.

生涯 [ 編輯 ]

初期 生涯와 執權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는 482年 警 다르多니아 打우레詩움(오늘날 마케도니아 )에서 가난한 시골 農夫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 비길라티나는 職業 軍人인 유스티누스 의 女同生이었다.

有能한 軍人이었던 유스티누스는 큰 專攻은 없었지만, 乘勝長驅해서 皇室 警備隊 司令官이 되었다. 아들이 없었던 유스티누스는 유스티니아누스를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데려와 自身을 돕게 했고, 나중에 養子로 삼았다. 유스티니아누스는 皇室 警備隊에서 三寸을 補佐한 것으로 推論되는데, 이때의 記錄은 別로 알려진 것이 없다.

518年 아나스타視우스 1歲 가 後嗣 없이 죽자, 유스티누스는 混亂을 틈타서 近衛隊를 掌握해서 運좋게 皇帝가 되었다. 이때 유스티니아누스의 도움을 받았다. 皇帝가 된 유스티누스는 統治 能力이 없었기에 유스티니아누스에게 全的으로 依支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無知한 三寸을 도와 여러 가지 行政 問題를 도맡아 處理했고, 나중에 老衰한 皇帝를 代身하여 事實上 그 혼자 帝國을 統治하다시피 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微賤한 出身에도 學識이 뛰어나고 신중하고 適切한 判斷으로 國政을 運營해 元老院 等의 信任을 샀다.

527年 4月 유스티누스는 조카를 共同 皇帝로 임명했고, 한 달 後 유스티누스가 逝去하자 유스티니아누스가 單獨 皇帝가 되었다.

테오도라 皇后 [ 編輯 ]

皇太子 時節, 그는 서커스 極端의 俳優 出身인 테오도라 와 사랑에 빠져서 結婚했다. 테오도라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相當히 有名한 俳優였다. 當時에 배우는 賤하디천한 職業으로, 奴隸 또는 몹시 가난한 사람들이 從事하던 職業이었고, 女俳優는 男子들한테 몸 파는 일을 겸하곤 했다. [2] 이 때문에 後代에 그女의 삶은 “賣淫窟에서 자랐다.” “前에는 수치스러웠지만, 後에는 貞淑하게 살았다.”라고 記錄되었다.

테오도라 皇后의 아버지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의 한 서커스團에서 곰을 돌보는 調鍊師였는데, 그女가 세 살 때 世上을 떠났다. 먹고살기 위해 어머니는 그女를 서커스團 俳優로 키웠다. 그러다 한 高官과 눈이 맞아 北아프리카로 가서 살림을 살다가 딸 하나를 낳고 버림받았다. 皇太子인 유스티니아누스를 만난 것은 그女 나이 스물다섯 살 때로,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돌아온 直後였다. 유스티니아누스의 나이는 마흔 살이었다. 두 사람은 첫눈에 반해 結婚하기로 했다. 로마 社會를 뒤흔든 스캔들이었다.

그러나 當時 帝國法에는 貴族 平民 과 結婚할 수 없었기 때문에, 元老院 議員 身分인 유스티니아누스는 微賤한 身分인 테오도라와 結婚할 수 없었다. 特히 皇后이자 外叔母人 有페미아 의 反對가 極甚했다. 524年 有페미아가 世上을 떠나자 유스티니아누스는 皇帝인 三寸을 使嗾해 貴族 身分도 낮은 階級과 結婚할 수 있도록 法을 改正한 後, 테오도라와 結婚 할 수 있었다. [3]

525年 두 사람은 드디어 結婚에 成功했다. 유스티니아누스 나이 마흔세 살, 테오도라의 나이 스물여덟 살이었다. 두 해 後인 527年, 유스티니아누스는 皇帝가 되었다. 皇后( 아우구스打 )가 된 테오도라는 宮廷 살림을 챙기는 水準을 넘어 事實上 共同 統治者로서 活躍했다. 그女는 男便이 만든 法案에 共同 署名을 하고, 外交 使節을 接見했으며, 軍隊와 官吏들을 統率하는 等 帝國 政治 에 깊이 關與하고 影響力을 行使했다. 偏見 을 품었던 貴族 들도 테오도라 皇后의 훌륭한 處身에 感歎할 수밖에 없었다. 테오도라 皇后는 平生 男便인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를 도움으로써 큰 힘이 되었다. 特히, 유스티니아누스가 危機에 處할 때마다 테오도라는 決斷力을 發揮해 그를 救했다. [4]

니카의 叛亂 [ 編輯 ]

532年 콘스탄티노폴리스 에서 일어난 市民 暴動인 니카의 叛亂 으로 유스티니아누스는 거의 帝位를 빼앗길 뻔하였다. ‘니카’는 그리스어로 ‘李記者’ ‘征服하자’를 뜻하는 말로, 서커스나 電車 競走를 보면서 觀衆들이 외치던 應援 口號였다. 最高의 人氣 스포츠인 對戰車 慶州에는 팬덤이 形成되어 있었는데, 騎手가 입었던 옷 色깔 等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다.

그中 靑色黨과 녹색당이 叛亂을 主導했다. 靑色黨은 元老院을 비롯한 上流層 人士들이 主로 屬했고, 녹색당은 商工業者나 中間 管理職들이 主로 모였다. 유스티니아누스와 테오도라는 靑色黨이었다. 競技가 끝나고 나서 두 黨은 걸핏하면 거리에서 亂鬪劇을 벌였다. 이 叛亂도 亂鬪劇이 原因이었다. 暴力 事態가 벌어지자 治安 責任者는 일곱 名을 逮捕해 死刑 判決을 내렸다. 問題는 死刑 執行 途中 死刑臺가 넘어지면서 두 名이 살아남은 데에서 始作됐다. 두 黨 사람들은 이들을 풀어 달라고 要求했으나, 유스티니아누스는 이 機會에 黨派 사이의 紛爭과 騷擾 事態를 뿌리 뽑으려고 그 要求를 들어주지 않았다.

그러자 두 黨 사람들이 힘을 합쳐 暴動을 일으켰고, 여기에 皇帝의 王權 强化 政策에 不滿은 품은 元老院 等 支配勢力이 加擔해 叛亂 으로 擴大되었다. 霎時間에 콘스탄티노폴리스 거리를 掌握한 群衆들은 유스티니아누스의 心腹이었던 요하네스와 트리腐泥兒누스의 解任을 要求하면서 皇宮으로 몰려들었다. 群衆은 닥치는 대로 破壞하고, 불을 지르고, 官吏들을 殺害하고, 甚至於 하기야 소피아 聖堂을 불살랐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한 유스티니아누스는 首都를 버리고 달아나려 했다. 그러나 女傑(女傑)인 테오도라 皇后는 유스티니아누스 皇帝에게 외쳤다. [5] "皇帝는 皇帝답게 떳떳하게 죽어야 합니다."라고 激勵하여 [6] 皇帝를 도망가지 못하게 하고, 벨리사리우스 等의 將軍 들을 불러 叛亂을 鎭壓하게 했다.

生涯 後半期 [ 編輯 ]

大帝 유스티니아누스 [ 編輯 ]

能力 爲主의 行政과 征服 活動 [ 編輯 ]

皇帝가 된 後 유스티니아누스는 身分이 아닌 能力으로 人材를 選拔함으로써 오랜 로마 皇室과 貴族의 不淨腐敗를 一掃하였고 貴族 階級을 牽制하였다. 軍事 的으로도 그는 벨리사리우스 , 나르세스 等 優秀한 將軍을 登用하여 옛 로마 帝國 의 領土를 많이 回復하였고 特히 이탈리아半島 本土를 回復하는 데 努力하였다. 不可르族 과 슬라브족의 侵入을 막아내었고 特히 北아프리카 에서 帝國의 影響力을 强化하였다.

敎會 [ 編輯 ]

그는 精力的으로 일하는 皇帝로 거의 잠을 자지 않았다고 하며 수많은 改革을 斷行했다. 特히 세 次例에 걸쳐 로마法 을 集大成하고, 神學 에도 깊은 關心을 보였다. 單性論 問題로 東方 正敎會 (Orthodox Church)와 對立하기도 하였으나, 敎會 敎理 와 理論을 整理하였다. 特히 그는 首都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整備하여 하기아 소피아 를 建築하는 等 偉大한 建築 事業을 벌였다.

로마法 大田 [ 編輯 ]

로마법은 이미 한 世紀 前 테오도시우스 2歲 가 集大成을 試圖하여 《 테오도시우스 法典 》을 發表한 적이 있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이 法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完全히 새로운 法典을 만들고 體系化하기로 했다. 이를 爲해 529年 트레보니아누스를 法務官으로 임명한 後, 그의 指揮 아래 特別委員會를 만들어 오랜 期間의 硏究 作業을 거쳐 흔히 《 로마法 大田 》이라 불리는 《 유스티니아누스 法典 》을 編纂했다. 19世紀 獨逸의 法史學子 루돌프 폰 예링 은 말했다. “로마는 世界를 세 番 支配했고, 수많은 民族을 세 番 結合하여 統一했다. 첫째, 로마가 가장 强盛했을 때 여러 國家를 統一했다. 둘째, 로마帝國이 沒落한 後 敎會들을 統一했다. 셋째, 中世에 繼承되어 西洋 法의 根幹을 提供할 로마法 體系를 발전시켰다. 첫 番째는 武力을 利用해서 强制로 한 統一이었지만, 두 番째와 세 番째 統一은 精神의 힘에 依한 것이었다. 로마가 世界史에서 갖는 意味와 社名을 한마디로 要約하면, 民族的 原理를 普遍性의 思想에 依해 克服하는 것이다.” 로마법은 로마帝國이 人類에 남긴 가장 큰 業績이다. [7]

유스티니아누스 疫病과 테오도라의 叛亂 鎭壓 [ 編輯 ]

542年 봄 선페스트로 因한 疫病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덮쳤다. 財務官 트리보니아누스를 비롯하여 市民 23萬 名이 죽었다.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도 感染되어 死境을 헤맸다. 後嗣가 없었기에 軍隊와 官吏들이 크게 動搖했다. 메소포타미아 戰線에 派遣되어 있던 當代의 名匠 벨리사리우스는 皇帝를 몰아낼 생각은 없었으나, 不제스 等 몇몇 將軍을 糾合하여 皇帝 死後에 自身이 그 자리에 올라야 한다고 煽動했다. 테오도라 皇后는 首都의 近衛兵에 對한 統制를 强化한 後 벨리사리우스와 副題스를 卽時 召喚했다. 皇帝가 아직 살아 있었으므로 두 將軍은 召喚에 應할 수밖에 없었다. 皇后는 副題스를 皇宮 地下 監獄에 28個月 동안 監禁했고, 벨리사리우스의 指揮權을 剝奪하고 財産을 沒收해서 母斑의 餘地를 없앴다. 그사이에 皇帝는 結局 回復되어 일어났다. [8]

末年의 유스티니아누스 [ 編輯 ]

皇后의 死亡 [ 編輯 ]

테오도라 皇后는 548年 에 죽었지만, 유스티니아누스 그 後로도 17年 동안 더 살았다. 아내가 죽은 以後 그는 宗敎 問題에 지나치게 執着해 統治를 疏忽히했다. 特히, 벨리사리우스 같은 有能한 將軍을 猜忌하고 疑心을 하였다.

죽음 [ 編輯 ]

565年 11月 14日 유스티니아누스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逝去하였으며, 그에게는 子息이 없었다. 다음 諸位는 그의 女同生의 아들이자 테오도라의 姪女인 소피아와 結婚한 유스티누스 에게 이어졌다.

로마法 大田 [ 編輯 ]

紀元前 450年 , 로마가 12票法 을 發表해 最初의 成文法을 만든 以後 유스티니아 痛治期까지 로마에는 너무나 많은 法이 만들어졌다. 이 法들은 너무 煩雜하고 模糊하거나 矛盾的인 句節이 많아서 整備가 不可避했다. 이미 한 世紀 前 테오도시우스 2歲 가 로마법의 集大成을 試圖해 《 테오도시우스 法典 》을 發表한 적이 있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이 法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完全히 새로운 法典을 만들고 體系化해서 法治의 原則을 세우고 法을 公平히 執行하려고 決心했다. 그는 이를 爲해 527年 트레보니아누스를 法務官으로 임명한 後, 그의 指揮 아래 編纂委員會를 構成해 529年부터 세 次例에 걸쳐 〈칙法휘찬〉, 〈學說휘찬〉, 〈法學提要〉를 發表했다. 흔히 이를 《 로마法 大田 》 또는 《 유스티니아누스 法典 》이라고 한다. 各 法典의 內容은 다음과 같다.

  • 〈칙法휘찬〉( Codex Constitutionum ) : 帝國의 모든 로마법에 最高 權威를 가지는 法
  • 〈學說휘찬〉( Digesta, Pandectae ) : 古代 로마의 모든 法律家의 主要 著作을 包含하여 法學說을 整理한 冊
  • 〈法學提要〉( Institutiones ) : 위 두 法典에서 主要 內容을 拔萃하여 帝國 내 法學校에서 使用할 敎科書

이 法典에는 社會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紛爭 狀況이 法으로 規定되어 있다. 例를 들어, 어떤 집에서 자란 나무의 가지가 옆집으로 뻗었을 境遇, 가지에 달린 열매는 누구 所有가 되는지 正確하게 規定하는 式이다. 有名한 句節은 다음과 같다.

  • 바다와 바닷가는 모든 사람의 所有다. 내 帝國의 모든 사람은 누구나 마음 놓고 바닷가에 나갈 수 있다. 아무도 "여긴 내 이야! 나가!"라고 말할 수 없다.
  • 江은 모든 사람의 所有다. 내 帝國의 모든 사람은 누구나 江에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아무도 그것을 막으면 안 된다.
  • 바닷가에서 波濤에 실려 온 寶石이나 값진 財物을 發見한 사람은 그것을 가져도 된다.
  • 奴隸를 所有하고 給料를 주지 않고 부려도 된다. 그러나 奴隸가 主人에게 덤비지 않는 限, 때리거나 虐待할 수 없다.

立法 過程에서 유스티니아누스는 女性의 權利를 相當한 水準으로 끌어 올렸다. 男女 身分이 다르다는 理由로 結婚을 못 하게 하는 法을 撤廢했고, 女性에게 持參金을 强要하지 못하게 했으며, 持參金을 가져오지 않더라도 離婚하지 못하게 했다. 離婚할 때는 男女가 같은 權利를 누리게 하고, 配偶者의 不正에 對한 處罰도 同等하게 만들었다. 以前에는 男便은 夫人이 姦通했다고 疑心하면 먼저 離婚한 後 姦通 嫌疑를 立證하는 裁判을 할 수 있었으나, 유스티니아누스는 아내의 姦通이 立證된 以後에야 離婚할 수 있도록 法을 革新했다. 또한 性犯罪 處罰도 强化했다. 女性을 拉致하면 身分에 相關없이 死刑에 處하게 했고, 身分과 地位를 利用하여 女性을 性的으로 搾取하는 일도 禁止했다. 그 結果 女性은 奴隸라 하더라도 性關係를 강요받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措置가 男性들을 화나게 만든 건 勿論이다. [9]

立法 事業은 옛 로마法 의 再興을 意圖한 것이나, 이처럼 時代 變化를 反映해 法條文 字句가 修正되어 있다. 세 法傳 以後에 만들어진 法들은 新勅法(Novellae)으로 整理되어 있다. 이들을 모두 하나로 합쳐서 16世紀 以來 로마法 大田(Corpus Juris Civilis)이라고 부른다. [10]

軍事的 業績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는 中世 로마 皇帝 中에서 가장 큰 軍事的 業績을 이루었다. 그리스도人 皇帝로 그는 過去 로마 帝國의 領土를 回復하는 데 큰 使命感을 가지고 있었다. 비록 本人이 直接 軍事 遠征에 參與하지는 않았지만 벨리사리우스, 나르세스 같은 當代의 名將들을 起用하여 精力的으로 領土를 回復하고 6世紀 로마 帝國의 領土 擴張을 이루었다.

皇帝 卽位 初期 그는 사산조 페르시아 와 戰爭을 벌였다. 530年 다라의 戰鬪 에서 페르시아軍과 싸워 勝利했으나 531年 유프라테스江 가의 칼리니쿰의 戰鬪 에서 完敗하고 다음 해 永久 平和 條約 을 맺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補償金으로 페르시아에 1萬 1,000파운드(藥 5톤)의 黃金을 支給했고, 이때 맺은 强化로 東쪽 邊方의 安全을 確保하고 過去 서로마 帝國 의 領土를 占領하고 있던 아리우스注意 게르만족 과의 戰爭을 準備하였다.

北아프리카 遠征 (533?534) [ 編輯 ]

北아프리카 收復記念鑄貨 ( 535年 )

그 다음 그가 벌인 戰爭은 반달族 이 支配하는 北아프리카 의 반달왕국이었다. 반달왕국의 힐데리크 는 親로마, 親가톨릭 政策을 폈고 유스티니아누스와 親分을 맺고 있었는데 530年 四寸인 겔리메르 에게 王位를 빼앗겼다. 유스티니아누스는 반달族와의 戰爭을 宣布하고 將軍 벨리사리우스에게 軍士를 이끌고 아프리카로 쳐들어가게 했다. 벨리사리우스는 533年 北아프리카로 가서 레프키스 마그나 近處에 上陸하여 카르타고 로 向했다. 벨리사리우스의 로마軍은 카르타고에서 10마일 떨어진 아드 데키미움 에서 戰鬪를 벌였으나 겔리메르의 半달軍에게 完敗했다. 그러나 겔리메르의 조카가 戰鬪에서 죽어 戰爭에 集中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戰列을 가다듬고 티카메론의 戰鬪 에서 半달君을 擊破하고 534年 반달왕국을 完全히 降伏하게 만들었다. 이어서 시칠리아 , 사르데냐 , 코르시카 地中海 의 여러 섬들을 다시 帝國의 支配로 만들었다.

첫 番째 이탈리아 遠征 (535?540) [ 編輯 ]

이탈리아를 占領하고 있던 동고트 王國 에서 王位를 놓고 內紛이 일어나자 유스티니아누스는 이를 이탈리아 수복의 機會로 삼고 535年 벨리사리우스를 나르세스 代身 投入했다. 벨리사리우스는 재빨리 시칠리아 를 占領하고 이탈리아 本土로 進擊하여 536年 나폴리 를 回復했고 같은해 12月 9日 로마 를 다시 帝國의 품으로 收復했다. 동고트족은 비티게스 를 王으로 推戴하고 大軍을 모아 537年부터 538年 봄까지 로마를 包圍攻擊했으나 벨리사리우스는 잘 막아내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또 다른 將軍 나르세스 를 다시 이탈리아로 보냈는데 事實上 벨리사리우스를 監視하기 위한 것이었다. 벨리사리우스와 나르세스 사이에 軋轢이 생겼고 이 때문에 遠征이 蹉跌이 생겼다. 밀라노 를 奪還했다가 다시 잃자 나르세스는 召喚당하고 벨리사리우스는 540年 동고트 王國 의 首都인 라벤나 를 占領했다. 이때 동고트족은 벨리사리우스에게 王國 折半을 주겠다고 提案했고, 벨리사리우스는 都市의 奪還을 위해 이것을 받는 척하고 라벤나를 占領했는데 유스티니아누스는 이때 벨리사리우스를 疑心하고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召喚했다.

사산王朝 페르시아와의 對決 (540?562) [ 編輯 ]

540年에 유스티니아누스가 이탈리아 問題에 汨沒해 있을 때 사산조 페르시아가 侵攻했으며, 首都로 돌아온 벨리사리우스는 곧 이 戰爭에 投入되었다. 유스티니아누스가 東邦의 軍隊를 多少 疏忽하게 放置하고 있는 틈을 타 사산조의 王 호스로禹 1歲 는 유스티니아누스와 맺은 協定을 깨고 메소포타미아와 北部 시리아, 로마령 아르메니아로 進擊해들어와 主要都市들을 次例로 掠奪했고 541年에는 北部의 裸地카(콜치스)를 侵攻했다. 벨리사리우스는 이에 맞서 싸우다가 544年 다시 이탈리아로 소환당했다. 戰爭은 다른 將軍들의 指揮 아래 長期間 질질 끌었으며 543年 에는 傳染病이 로마군을 덮쳤고 호스로우는 重要한 要衝地인 에데사를 攻擊했으나 끝내 失敗하였다. 兩側은 別 所得없이 戰鬪를 벌이다가 545年 에 5年間의 休戰協定을 맺었다. 協定에 依해 로마는 5000파운드의 金을 주고 사산조는 로마 제국령을 侵攻하지 않는다는 條件을 承認했다.551년 量 帝國間의 休戰條約이 更新되었으나 裸地카는 페르시아人들이 頑强하게 返還을 拒否함으로써 休戰이 適用되지 않고 山岳地帶에서 熾烈한 接戰이 間歇的으로 이어졌다.그러나 557年 休戰協定이 다시 更新되면서 이番에는 裸地카度 包含되었다. 마침내 561年末頃에 50年間의 休戰協定이 妥結되었다. 로마는 年間 3萬 솔리디(金貨)의 貢物을 바치는 데 同意했으며 페르시아는 北方의 侵略者들을 막아주는 重要한 防壁人 裸地카에 對한 모든 權利主張을 撤回했다.

두 番째 이탈리아 遠征(544?552) [ 編輯 ]

한便 벨리사리우스가 東部 戰線에 가 있는 동안, 이탈리아에서 로마軍의 狀況은 매우 不利하게 달라져 있었다. 苛酷한 財政供出과 兵士들의 掠奪行爲로 인해 새 體制는 大衆的 支持를 얻지 못했다. 동고트족 大多數는 끝내 降伏하지 않았으며 541年 가을에 土틸라를 自身들의 王으로 宣布했다. 土틸라는 有能한 指導者였으며 542年에 南部 이탈리아에서 攻勢를 벌여 543年 나폴리를 占領하는 等 로마軍을 무섭게 밀어내고 있었다. 544年 벨리사리우스는 다시 이탈리아로 投入되어 土틸라에 對해 攻勢로 들어갔으나, 皇帝 유스티니아누스는 兵力과 支援을 제대로 해주지 않았고 結局 548年 나르세스 로 交替되었다. 나르세스 는 優勢한 兵力과 支援으로 고트족을 몰아내어 552年 동고트 王國의 首都 라벤나를 奪還하고 結局 동고트 王國 을 殲滅하였다. 이로써 이탈리아를 收復하고자 하는 유스티니아누스의 오랜 宿願은 이루어졌다.

유스티니아누스 前後의 帝國 版圖
(赤色- 527年 , 오렌지色- 565年 )

히스파니아 遠征과 異民族의 侵略 [ 編輯 ]

552年 로마는 서고트족의 히스파니아 를 侵攻하여 카르타헤나 를 비롯한 南部 히스파니아의 몇몇 都市를 回復하였다. 이 遠征은 中世 로마 帝國의 最大 版圖로 記錄되는데 以後 유스티니아누스가 죽자 이 地域은 다시 로마 帝國의 影響에서 바로 벗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유스티니아누스 治世에 발칸半島 투르크족 슬라브족 의 侵入을 받았는데 559年 슬라브족이 首都인 콘스탄티노폴리스까지 侵攻해 왔을 때 다시 벨리사리우스가 投入되어 帝國을 救援하였다. 561年에는 아바르族이 侵攻해들어왔으나 補償金을 받고 물러났다.

結果 [ 編輯 ]

이처럼 유스티니아누스는 오랜 宿願인 이탈리아와 北아프리카, 히스파니아에 이르기까지 過去 로마 帝國의 領土를 大部分 收復하였다. 그러나 이탈리아는 戰爭으로 너무나 荒廢해 있었기 때문에 유스티니아누스의 生涯 中에는 頂上으로 復歸하는 것이 不可能했으며, 그가 죽은 지 3年 만에 國土의 一部分을 또다시 롬바르드族에게 빼앗겼다. 또한 페르시아에 對한 過度한 賠償金 支拂로 國家 財政을 악화시켰고, 다뉴브江 너머로부터 밀려드는 슬라브족이나 아바르族 같은 여러 異民族의 攻勢는 莫大한 被害를 가져왔으며, 西部 戰線에서 오랜 時間 電力을 消費해버린 로마는 새로운 侵入者들을 效果的으로 물리치지도 童話시키지도 못했다. 그의 死後에 領土는 急激히 무너졌고 또한 在任 中 끊임없이 벨리사리우스를 疑心하고 그의 人氣를 猜忌하였다.

建築事業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는 大規模 建築計劃을 樹立해 建築事業을 벌였던 皇帝로도 有名하다. 그는 各種 水路와 橋梁을 建設하고, 地震으로 破壞된 都市의 全面的 再建築 計劃을 樹立하고 廣範圍한 邊境地帶에 重要한 要塞와 防禦陣地 建設 같은 土木工事들을 實施했다. 또한 首都院, 孤兒院 等의 建物도 많이 짓게 하였다.

宗敎 問題 [ 編輯 ]

東西 敎會의 統合 努力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는 皇帝가 되기 前부터 三寸 유스티누스를 도와 484年 부터 始作된 東方敎會와 西方敎會의 分裂( 아카키우스 分列 )을 終熄하는 데 힘썼다. 519年 3月 敎皇 호르미스다 의 使節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訪問하여 兩 敎會의 分裂을 끝냈을 때 유스티니아누스의 도움이 컸다. 그는 皇帝가 된 以後에도 軍事的으로 이탈리아 等 옛 서로마 帝國을 收復하는 데 앞장섰고 宗敎的으로도 西方 敎會와의 一致를 위해 努力했다.

그리스도 單性論의 問題 [ 編輯 ]

콘스탄티노폴리스의 痼疾病이던 基督敎 敎理의 問題는 亦是 유스티니아누스를 괴롭혔다. 問題는 亦是 451年 칼케돈 公議會 以來 繼續되어온 單性論 의 問題였다. 單性論은 안티오키아 를 비롯해서 시리아 이집트 에서 如前히 强力한 勢力을 이루고 있었고 그리스的인 民族 意識과 로마의 統治에 對한 이 地域의 不滿과 密接히 결하여 帝國을 分裂시키고 있었다. 皇后 테오도라 도 單性論 쪽에 가까웠다. 그女는 單性論을 帝國의 信仰으로 만들려고 試圖하지는 않았으나, 帝國 政府가 單性論을 迫害하는 데에는 反對했다. 그女의 後援 아래 單性論者들이 復權되고, 콘스탄티노폴리스에 單性論者들의 修道院과 敎會가 다시 지어졌다. [11]

교황권의 確立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는 로마의 敎會 監督을 全 世界 基督敎會의 머리요, 敎理의 確定者요, 異端을 處罰하는 權威者로 임명하는 勅令을 發表했다. 이 效力이 發生하게 된 A.D. 538年을 合法的으로 敎皇이 最高의 勢力者로 浮上한 始發點으로 看做되었다. “非질리우스(Vigilius)가 A.D. 538年에 로마 將軍 벨리사리우스(Belisarius)의 保護 아래 敎皇의 寶座에 오르게 되었다.” - 基督敎 歷史, 3卷, p. 327

敎皇과의 衝突 [ 編輯 ]

544年 유스티니아누스는 勅令을 내려 《 三藏서 》( kephalia )를 批判했는데 이는 칼케돈 公議會의 決意와 單性論子 모두의 支持를 얻기 위함이었으나 結局 失敗로 끝났다. 西方敎會는 三藏에 對한 批判을 拒否했고 마침 土틸라의 로마 侵攻을 被害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와 있던 敎皇 비질리오 와 衝突했다. 그러나 비질리오 敎皇은 皇后와 皇帝의 壓力에 三藏書에 對한 有罪 宣告를 發表했으나 이는 더욱 큰 問題를 낳았다. 皇后 테오도라가 죽은 以後에는 더욱 問題가 커져 皇帝와 敎皇은 公開的으로 非難을 받았다.

末年의 宗敎問題 [ 編輯 ]

在位 末年에 이르러 유스티니아누스는 公的인 일에서 한 걸음 물러나 神學的인 問題에 沒頭했다. 564年 말에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는 예수의 인성은 神聖에 吸收되었다는, 卽 예수 그리스도의 身體는 決코 썩지 않으며 十字架 에서는 但只 苦痛받는 것처럼 보일 뿐이라는 假現說 敵人 勅令을 發表했다. 유스티니아누스가 마지막으로 發表한 法令은 聖誕節 公現節 의 公式 날짜를 確認하는 法令이었다.

各州 [ 編輯 ]

  1.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32~133쪽.  
  2.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35쪽.  
  3. 正確히 말하면, 女俳優라도 隱退한 境遇에는 高位職 人士와 結婚할 수 있도록 法을 改正했다.
  4.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42쪽.  
  5. “도망간다면 安全해질 수 있다고 해도 우리는 絶對로 逃亡가서는 안 됩니다. 狀況을 제대로 把握한 자는 絶對로 죽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이 皇帝가 逃亡하는 것은 견딜 수 없는 數値입니다. 나는 絶對로 이 紫朱빛 語義를 벗지 않을 것이고, 皇后 職을 잃는다면 單 하루도 살지 않겠습니다. 皇帝餘, 當身이 살아남기를 願하신다면, 우리는 돈이 많고, 바다가 있고, 배가 있으니 도망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當身이 安全해진 後, 목숨을 걸고라도 皇帝職을 지켰어야 했다고 생각할 날이 오지 않겠습니까? 저는 ‘王位는 곧 훌륭한 囚衣’라는 옛말을 따르렵니다.” 정기문(2019), 148쪽.
  6. 《이야기 世界史》/김경묵 外 지음/청아출판사
  7.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53쪽.  
  8.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50쪽.  
  9.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56~157쪽.  
  10. 글로벌稅契對百科 , 〈法의 發達〉, 유스티니아누스.
  11. 정기문 (2019).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 冊과함께. 139쪽.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