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아시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西아시아의 位置

西아시아 ( 英語 : Western Asia )는 아시아 의 西쪽 地方으로, 유럽 ( 地中海 , 에게海 , 黑海 半島)과 아프리카 ( 시나이半島 ) 大陸을 모두 接하는 길목이다. 現在 中東 의 一部로 分類된다. 유럽쪽으로는 아나톨리아 半島, 아프리카쪽으로는 아라비아 半島, 그리고 아시아 쪽으로는 印度洋을 接하고 있다. 乾燥한 沙漠 地域으로 大部分 이루어져 있으며 原乳가 많이 나오는 곳으로도 有名하다.

西아시아의 나라들 [ 編輯 ]

國名 公用語 수도 面積Km²
튀르키예의 기 튀르키예 튀르키예어 앙카라 783,562
시리아의 기 시리아 아랍語 다마스쿠스 185,180
이란의 기 이란 페르시아語 테헤란 1,648,195
키프로스의 기 키프로스 튀르키예어 · 그리스어 니코시아 9,251
이스라엘의 기 이스라엘 히브리어 예루살렘 (政府 主張)· 텔아비브 (事實上) 20,770
이라크의 기 이라크 아랍語? 쿠르드語 바그다드 438,317
레바논의 기 레바논 아랍語? 프랑스語 베이루트 10,452
사우디아라비아의 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語 리야드 2,149,690
쿠웨이트의 기 쿠웨이트 아랍語 쿠웨이트시티 17,818
바레인의 기 바레인 아랍語 마나마 665
예멘의 기 예멘 아랍語 사나 (政府 主張)· 아덴 (事實上) 527,968
팔레스타인의 기 팔레스타인 아랍語 예루살렘 (政府 主張)· 라말라 (事實上) 6,020
요르단의 기 요르단 아랍語 암만 92,300
카타르의 기 카타르 아랍語· 英語 都下 11,437
오만의 기 오만 아랍語 무스카트 212,460
아랍에미리트의 기 아랍에미리트 아랍語 아부다비 83,600
북키프로스의 기 북키프로스 튀르키예어 니코시아 3,355

때때로 包含되는 나라와 地域 [ 編輯 ]

西아시아의 地域 [ 編輯 ]

特徵 [ 編輯 ]

地形的으로 北部와 南部에 高原을 이룬 곳이 많으며, 그 사이에 메소파타미아 의 平野, 或은 海岸의 沮止가 있다. 氣溫은 乾燥하며, 이라크의 7月 平均 溫度는 約 36度나 되며, 아라비아 의 沙漠 地域은 그보다 더 덥다. 하지만, 겨울엔 溫度가 比較的 낮아 高山地域 같은 곳에선 積雪을 볼 수 있다. 降水量 은 이라크로 따지면 年 140mm, 비가 많이 내리지 않아 사람이 사는 地域은 普通 江, 或은 오아시스가 있는 곳이다. 그래서 옛날에는 티그리스江 유프라테스江 이 매우 重要했다. 西아시아 地域 大部分은 乾燥地域이라 오랫동안 遊牧 이 發達했으나, 只今은 國境이 생겨 나라를 옮겨다니기 힘들어 遊牧民의 數가 줄어들고 있다. 오아시스나 河川이 있는 데는 農業이 發達하기도 했으며, 只今은 乾燥 地域에 人工 水路로 물을 올려와 農事를 짓는다. 아라비아 沙漠은 石油가 많이 나 1980年代에는 이스라엘을 고립시키기 위해 石油 波動 을 일으키기도 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世界에서 石油가 가장 많이 나며, 그 周邊 國家도 石油 輸出國 10位 內에 든다.

西아시아는 地理的으로 東洋과 西洋의 사이에 있어 過去에 侵略의 對象이었다. 그래서 페르시아 알렉산드로스 大王 마케도니아 帝國 , 바빌론 같은 巨大한 帝國은 西아시아에 있었다. 이러한 理由로 西아시아는 歷史가 매우 複雜하다. 西아시아는 이스라엘을 除外하고는 모두 이슬람敎 를 믿는 아랍 國家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除外하곤 公用語가 아랍語 다. (이스라엘은 히브리어 와 아랍語 둘 다 使用) 하지만,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유대敎 , 基督敎 , 이슬람敎 의 共同聖地다. 유대敎는 痛哭의 壁 이, 基督敎는 省墓 敎會 , 이슬람敎는 바위 돔 寺院 ( 우마르 寺院 )이 있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메카 메디나 는 이슬람 3大 城址라 예루살렘 바위 돔 社員과 같이 每年 수많은 무슬림이 巡禮를 다녀온다.

自然 環境 [ 編輯 ]

地形은 大部分 沙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代表的인 沙漠은 룹알할리 沙漠 이 있다. 江으로는 유프라테스江 , 티그리스江 等의 江이 있고 山脈은 술라이만山脈 , 코페트山脈 等이 있다. 氣候는 主로 乾燥氣候 이며 地中海 地域 地中海性 氣候 를 띤다. 大部分의 地域의 年平均 降水量은 50mm以下이며 메소포타미아 와 유프라테스 江과 티그리스江 近處에는 約 250mm~700mm가 이 地域의 年平均 降水量이다.

地圖 [ 編輯 ]

v   ?   d   ?   e   ?   h 西아시아 ( Western Asia )의 나라들(表示한 位置는 各 나라의 首都이다)
라벨 色相
   : 西아시아에 包含되기도 하는 나라 또는 地域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