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革命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17年 10月 러시아 모스크바 니콜스카야 거리 에서 '共産主義'란 懸垂幕을 내걸고 行進하고 있는 兵士들

러시아 革命 ( 러시아語 : Русская революция )은 1917年 2月(러시아 舊曆)과 10月 (러시아 舊曆)에 러시아 에서 일어나 마르크스주의 에 立脚한 世界 最初의 社會主義 國家인 蘇聯 政權이 樹立된 革命 이다.

背景 [ 編輯 ]

러시아 帝國의 專制君主政治 [ 編輯 ]

러시아 帝國 은 徹底한 前提 君主專制 主導下에 近代化 改革을 漸進的으로 나아가, 그 結果 19世紀 後半 産業化 가 本格的으로 進行되었다.

그러나, 專制政治 가 그대로 維持되었기 때문에 社會構造를 바꾸는 改革案은 徹底히 排除되었고, 知識人 들과 學生들은 自由主義 運動을 展開하는 한便, 社會民主黨 을 結成하여 社會 改革을 要求하였다.

하지만, 當時 러시아 帝國 은 激動하는 時代에 皇帝 니콜라이 2歲 는 自身의 帝國이 變化 되는 것을 두려워했었기 때문에 根本的인 改革의 소리에 對해서는 귀담아 듣지 않았다.

러일戰爭 [ 編輯 ]

1904年 2月, 마침내 日本 帝國 러시아 帝國 이 占有하고 있던 淸나라의 뤼순港 을 奇襲 攻擊함으로써 러日 戰爭 이 勃發한다. 戰爭은 熾烈한 攻防戰 끝에 豫想을 깨고 日本의 勝利로 끝났다. 이 戰爭은 애初에 러시아 의 輿論은 勿論이고 日本 의 輿論, 美國 , 英國 , 프랑스 等 西方 國家들의 輿論마저 러시아의 勝利를 占쳤기에 이 戰爭은 러시아에게 큰 打擊이었다. 이로써 國民들은 政府에 對한 不滿을 폭발시킨다.

피의 日曜日 [ 編輯 ]

1905年 러일戰爭 을 契機로 러시아 正敎會 私製 의 主導로 改革을 要求하는 民衆 運動이 일어났다. 當時 民衆들은 차르 의 實體를 보지 못하고 自身들의 아버지로 믿었다.

1905年 1月 22日 私製 가폰 新婦를 筆頭로 수많은 勞動者와 그 家族들이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겨울 宮殿으로 몰려들었다. 그들은 平和와 굶주림을 달랠 빵을 달라고 하였으며, 勞動組合의 設立과 勤勞條件의 向上들을 아버지 차르 에게 要求하였으나, 차르는 그 要求에 武力 鎭壓으로 答했다. 非武裝韓 示威隊를 相對로 차르 의 軍隊가 發砲하였고, 달아나는 群衆들을 騎馬隊가 追擊하여 虐殺, 이날 하루에만 3000名 以上의 死傷者가 發生하였다.

이 事件을 契機로 차르 에 對한 幻想이 깨어지고 러시아 帝國 에 對한 不滿이 暴發하였다, 資本家 의 搾取와 勞動者 人權 이 尊重되지 않는 劣惡한 勤務環境에 맞선 온갖 罷業 鬪爭이 끊이지 않았고 1905年 5月 黑海 러시아 戰艦 타우리스 工作 포툠킨 의 船員들이 叛亂을 일으켰다가 루마니아 政府에 降伏하기도 했다.

1906年 한 해 동안 100萬 名이 罷業을 일으켰고 農民 叛亂이 2600件이나 일어났다. 이에 러시아 帝國 政府는 不滿을 잠재우기 위해 '두마'라 불리는 議會를 設置하는 等 改革을 推進하였으나 農民들과 勞動者들의 生活은 如前히 나아지지 않았다.

러시아 民衆들의 生活苦 [ 編輯 ]

第1次 世界大戰 參戰 [ 編輯 ]

피의 日曜日 事件 以後 國民들의 不滿은 鎭靜되지 않다가 1907年 즈음 가서야 겨우 鎭靜되어 갔었다. 한때 러시아 에는 年平均 7%의 産業 成長火를 보이면서 威勢를 떨치기도 했었다.

1914年 第1次 世界大戰 이 勃發할 무렵, 차르에 對한 不滿勢力이 如前하다고 여긴 니콜라이 2歲 는 이러한 國內의 不滿을 진정시키기 위해 많은 兵力을 派兵하도록 宣傳했다.

처음에 民衆 들은 愛國心에 불타서 第1次 世界大戰 에 많은 支持를 하였고, 無慮 1500萬 名이나 戰線에 나가 支援 했었다.

國民들의 士氣低下와 生活苦 [ 編輯 ]

하지만, 指揮官들의 無能함으로 탄넨베르크 戰鬪 에서 自滅的인 大敗를 招來했을뿐만 아니라, 수많은 젊은이들이 軍에 支援하여 러시아의 勞動力은 急激히 低下되었으며, 民衆 福祉 에 써야 할 國家豫算이 戰爭 에 使用되면서 民衆 들의 生活은 오늘 먹을 牛乳 조차 없을 程度로 아주 어려워졌다.

이는 러시아 帝國 이 얼마나 無能한가를 말해주는 證據였으며 1917年 러시아 民衆들에 依해 共産主義 革命이 일어나는 原因이 되었다.

그럼에도 니콜라이 2歲 皇帝는 1915年 부터 直接 戰鬪指揮에 나서며 國政은 皇后에 맡기고, 皇后를 등에 업은 라스푸틴 을 中心으로 國政度 破綻地境에 이르렀다.

2月 革命(3月 革命) [ 編輯 ]

페트로그라드 示威 [ 編輯 ]

第1次 世界大戰 이 長期化 됨에 따라 러시아 帝國 民衆 들의 生活이 더욱 어려워졌다. 當然히 러시아 民衆들은 民衆運動 으로 그들의 生存權 을 爭取하고자 하였는데, 1917年 3月 8日 페트로그라드 示威가 그것이었다.

當時 페트로그라드의 民衆들은 밀가루 搬入量이 折半으로 줄어듦에 따라 을 살 수 없었고, 어린이 들에게 먹일 牛乳 도 折半으로 줄어들었다. 빵과 牛乳를 配給받고자 市民들은 새벽부터 밤까지 줄을 서야 했다.

우연하게도 3月 8日 國際 女性의 날 이었는데, 페트로그라드 女性들은 이날 牛乳 를 要求하는 示威를 벌였으며 그들과 같은 處地의 勞動者 들이 8萬名이나 示威에 加擔하였다. 示威는 勞動者들의 勞動爭議로 이어졌다.

當時 日本 大使館 의 職員은 示威의 모습을 이렇게 記憶했다.

廣場에는 數百萬名의 軍人들이 群衆들을 막고 있고 騎兵들이 젊은 將校 의 指揮아래 群衆들을 거칠게 解散시키고 있다. 곧이어 騎兵들이 물러나자 2列 橫隊의 近衛兵들이 一齊히 을 發射했다. 그러나 勞動者들은 조금도 물러나지 않았다. 그들은 革命家를 부르고 ' 自由 를, 市民 幸福 을, 祖國 러시아의 復興을'을 외치며 그 자리에 그대로 서 있었다.

[1]

示威에서 革命으로 [ 編輯 ]

러시아 民衆들의 示威는 戰爭에서 돌아오거나 民衆示威 鎭壓을 拒否한 一部 士兵들이 參與하면서 ‘페트로그라드 勞動者, 農民 소비에트’로 團結하는 革命 로 發展하였다.

1917年 2月 22日 푸틸로프 工場에서 勞動者들이 罷業을 일으켰고 니콜라이 2世는 首都防衛司令官 하발로프에게 軍隊를 보내 鎭壓하도록 하였으나 2月 27日 軍隊까지 勞動者들의 便에 섰다.

結局 3月 2日 러시아 皇帝 니콜라이 2歲 가 동생 미하일에게 政權을 넘겼으나 이 革命으로 廢位되었고, 制定體制가 崩壞되었다. 社會主義者 들은 이것을 ' 부르주아 革命'으로 判斷하고 政權을 掌握하지 않았다.

이렇게 됨으로써, 부르주아와 社會主義者들의 聯合 政權인 케렌스키 臨時政府 가 誕生하였다. 이때 2月은 러시아 달曆 에 根據한 것이며, 古代 그리스 달曆 으로 하면 3月 革命이 된다.

10月 革命(11月 革命) [ 編輯 ]

볼셰비키의 支持 [ 編輯 ]

이 時期에 社會主義者들로 主軸이 된 알렉산드르 케렌스키 臨時政府 는 民生이 어려워진 原因인 戰爭 을 끝내길 바라는 民衆들의 熱望을 無視한 채, 限界를 드러냄으로써 同時에 經濟 破綻을 겪자, 民衆 들의 支持基盤을 잃어갔었다.

9月로 들어서자 페트로그라드 市內에서는 볼셰비키가 全國的인 支持를 얻게 되고, 볼셰비키 勢力이 자리잡기 始作했다.

볼셰비키 革命 [ 編輯 ]

1917年 11月 7日 (舊曆 10月 25日) 午前 10時, 볼셰비키 軍事革命委員會(委員長 트로츠키 )가 러시아 首都 상트페테르부르크 에서 볼셰비키 1000名의 赤衛隊를 이끌고 急襲함으로써 케렌스키 臨時政府 打倒에 成功하고, 소비에트 政權이 樹立됐음을 宣言했다.

이 革命은 볼셰비키 革命이라고 부르는 最初의 마르크스主義 革命이다. 블라디미르 일리치 레닌 이 亡命地 스위스 에서 急遽 歸國한 지 6個月餘 만의 일이었다.

4月 테제 [ 編輯 ]

1917年 일어난 2月 革命 以後 러시아는 貴族· 부르주아 들의 臨時 政府와 勞動者·農民들의 소비에트 로 對立하고 있었다.

이때 亡命地 스위스 로부터 獨逸 帝國 이 提供한 封印 列車 便으로 歸國한 레닌 革命 의 기운이 타오르던 都市 페트로그라드 에 到着하였다. 이때 그는 自身을 喊聲과 拍手로 歡迎하는 民衆 들에게 兵士들이 가져온 裝甲車 에 올라가서 이렇게 演說 하였다.

親愛하는 兵士 와 勞動者 여러분! 저는 여러분들( 勞動者 , 兵士들의 소비에트 를 뜻함)을 러시아 革命의 勝利者, 世界 勞動者 軍隊의 前衛 로 보고 京義합니다. 帝國主義 者들의 掠奪 戰爭 유럽 全域에 內亂 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世界 共産主義 革命의 餘名을 向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유럽 帝國主義 는 今明間 무너져 버릴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루어낸 러시아 革命은 이미 새로운 時代 를 열었습니다. 世界 共産主義 革命 만세!

[2]

또한 레닌은 “ 資本主義 의 打倒 없이 終戰은 不可能하다.” 等 10個 項에 걸친 4月 테제 (April Theses)를 發表했는데, 4月 테제는 곧 볼셰비키의 方針이 되어 “ 臨時 政府 打倒! 모든 權力은 소비에트 로!”라는 口號를 내걸고 臨時 政府에 對抗했다.

臨時政府 陷落 [ 編輯 ]

레닌 의 强力한 要請으로 볼셰비키 黨 內에서는 蜂起의 方針이 決定되고, 상트페테르부르크 소비에트의 議長 트로츠키 의 指導下에 工農革命委員會가 設置되어 具體的인 計劃이 進行됐다.

11月 6日 새벽 2時, 臨時 政府 受賞 케렌스키 볼셰비키 新聞 印刷所를 封鎖하자 트로츠키 는 全 部隊에 武裝蜂起를 命令했다. 勞動者를 主軸으로 하는 赤衛隊 가 電話國, 政府 廳舍, 汽車驛 等 主要 據點을 無血 占據했다.

第2回 러시아 소비에트 大會가 열린 午前 11時까지는 臨時 政府의 據點인 東宮(冬宮)을 除外한 都市 全體가 볼셰비키 의 支配下에 들어갔다.

11月 7日 새벽 2時, 드디어 東宮이 陷落됐다는 消息이 소비에트 大會場에 알려지자 大會場은 歡呼의 도가니로 變했다. 午前 6時, 해가 떠오르는 가운데 레닌 이 기초한 大會 宣言이 朗讀됐다.

러시아 內戰 [ 編輯 ]

10月 革命 以後의 內戰은 基本的으로 皇帝를 支持하는 白軍과 革命을 支持하는 敵軍 사이의 內戰을 말한다. 이는 表面的인 것으로, 正確히 말하자면 內戰은 레닌 主導의 共産主義 革命 勢力 및 革命을 支持하는 러시아 國民들과 白軍과 白軍을 後援하는 英國 , 프랑스 , 美國 , 日本 等의 帝國主義 國家들과의 戰爭이다. [3]

內戰 初期의 革命 國家는 完成되지 못했으며, 革命 러시아의 國家 體制나 軍隊 體系는 매우 엉성한 狀態였다. 反面에 白軍은 制定 時代의 將校들의 統率力과 帝國主義 國家들로부터 後援받은 强力한 武器로 인해 相對的으로 內戰 初期에 敵軍보다 優位에 설 수 있었다.

特히, 알렉산드르 콜차크 , 안톤 데니킨 , 레오니드 유스포프 , 라브르 코르닐로프 가 指揮하는 白軍은 볼셰비키 政權을 深刻하게 威脅했었다. 하지만 白軍은 共産主義 革命에 反對하는 舊體制로 構成된 貴族出身들이나 將軍들이었고, 이들에게 뚜렷한 制度나 政策이 없었다.

이들의 目標는 單純히 볼셰비키 政權을 무너뜨리고 舊體制로 回復하는 것 뿐이었다. 그렇기에 勞動者 들과 農民들은 白軍을 後援하는 勢力들의 뒤에는 貴族 들이나 資本家 가 있다는 事實을 잘 알고 있었다. 當然히 農民들이나 勞動者들은 白軍에 등을 돌려 볼셰비키 政權을 支持했다.

그렇게 됨으로써, 러시아 共産黨 의 끈질긴 抵抗과 러시아 人民들의 支持로 因해 1922年 부터는 白軍 勢力이 革命 러시아로부터 完全히 밀려나가게 되어 敗亡했으며, 1922年 12月 30日 소비에트 聯邦 이 誕生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內戰은 以後 革命 러시아의 未來에 여러 가지 否定的인 影響을 끼쳤다. 첫째로, 共産主義 革命을 支持했던 많은 勞動者 階級이 戰爭 속에서 죽거나 다쳤다.

이는 以後 革命 러시아의 本來 目的과 理想鄕이 變質되는데 큰 影響을 준다. [4] 둘째로, 革命 러시아에 制定 形態의 軍事 制度, 社會 制度가 導入된다.

처음에 이것은 內戰期의 一時的인 政策으로 始作하였으나, 內戰이 끝난 以後에도 持續되었으며, 內戰期에 들어온 帝政 時代의 軍人, 管理 階層이 以後 이오시프 스탈린 의 反革命 試圖를 돕게 된다. 셋째로, 內戰과 無關하게 敵軍에 反對했던 無政府主義 敵 勞動者, 農民 集團이 完全히 사라지게 되는데, 이는 內戰 以後 共産黨에 反對할 對抗 勢力의 沒落을 뜻했다.

結果 [ 編輯 ]

끝으로, 內戰으로 인한 極甚한 社會 混亂과 經濟力 破壞는 以後 革命 勢力으로 하여금 新經濟 政策 {네프(NEP)}, 卽 一定 部分 資本主義 導入을 許容하게 된다. 이 要素도 以後 蘇聯 時期에 스탈린의 反革命(反革命) 試圖에 一助하는 要因이 된다. [5]

《動物 農場》 [ 編輯 ]

조지 오웰이 쓴 《 動物 農場 》은 이 러시아 革命과 스탈린 時代를 比喩해 썼는데, 民衆들의 밀가루 搬入量이 折半으로 줄어듦에 따라 빵을 살 수 없었던 것을 존스( 니콜라이 2歲 )가 動物들에게 飮食을 주지 않은 것에 比喩한 것이고, 니콜라이 2歲가 쫓겨난 것을 존스가 장원 農場에서 쫓겨난 것에 比喩한 것이다.

러시아 革命이 成功한 以後 反(反)共産主義 國家들이 聯合하여 러시아를 侵攻한 러시아 內戰 은 人間들이 動物 農場의 몇몇 動物을 包攝하여 쳐들어 온 것으로 比喩되었다. 一般的으로 나폴레옹은 이오시프 스탈린 , 스노볼은 트로츠키 를 比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各州 [ 編輯 ]

  1. 《敎室밖 世界史旅行》-러시아 10月 革命의 그날/김성환 지음/사계절 p.260
  2. 《敎室밖 世界史 旅行》-러시아 10月 革命의 그 날/김성환 지음/ 四季節 p.257
  3. 에릭 홉스봄 , 《極端의 時代》 2張 '世界革命', 까치글房.
  4. 알렉스 캘리니코스, 《마르크스의 思想》 8-1 '現存 共産主義', 北막스, 2002.
  5. 리처드 오버리, 《스탈린과 히틀러의 戰爭》, 知識의 風景,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