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노폴리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콘스탄티노폴리스의 指導
콘스탄티노폴리스 조감 復元 想像圖(그래픽 再現)

콘스탄티노폴리스 ( 라틴語 : Constantinopolis , 그리스어 : Κωνσταντινο?πολι? 콘스炭디累폴리스 [ * ] , 英語 : Constantinople 콘스탄티노플 [ * ] , 오스만 튀르크語 : ????????? 코스彈티니豫 )는 오늘날 튀르키예 이스탄불 의 옛 이름으로, 過去 東로마 帝國 의 首都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330年에 로마 皇帝 콘스탄티누스 大帝 가 古代 그리스 의 植民 都市였던 비잔티움 ( 라틴語 : Byzantium 비잔티움 [ * ] , 그리스어 : Bυζαντιον 뷔盞티온, 비잔디온 [ * ] ) 땅에 세웠다. 이 땅은 예부터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東西 交易의 要衝地로 天然의 港灣인 金閣灣 을 끼고 있었다. 都市 이름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콘스탄티누스의 都市'를 뜻한다.

395年 로마 帝國이 東西로 分裂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에는 東로마 帝國 의 首都로서 새로운 로마 (Ν?α ??μη)이자 '第2의 로마'라는 意識이 뿌리내렸다. 東로마 帝國 隆盛과 함께 콘스탄티노폴리스는 人口 30~40萬 名을 헤아리는 基督敎 世界 最大 都市로 繁榮을 누렸고, 東西 交易의 中心地로 '모든 都市의 女王', '世界의 富(富) 3分의 2街 모인 곳'이라고 불렸으며, 또 古代 建築物을 保存한 大都市로 威容을 떨쳤을 뿐 아니라 正敎會 首長인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가 있는 正敎會 의 中心地로 비잔틴 文化의 中心이었다. 都市 守護 聖人(守護聖人)은 聖母 마리아 로 알려져 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强固한 城壁으로도 有名했다. 東로마 帝國 오랜 歷史를 통틀어 外部 敵이 攻擊했지만, 番番이 失敗하곤 했다. 그러나 1204年 第4次 十字軍 攻擊을 받아 陷落되었고, 이는 都市 衰退를 더욱 加速化했다. 1453年 오스만 帝國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陷落시키고, 東로마 帝國은 滅亡했다. 以後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오스만 帝國 首都가 되었다 (다만 公式 名稱은 ‘이스탄불’로 바뀌는 1930年代까지 줄곧 콘스탄티노폴리스였으며 오스만의 술탄 또한 스스로 로마 皇帝라 稱했다).

現在에도 東方 正敎會 아르메니아 사도 敎會 는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를 이스탄불 에 두고 있다. 東方 正敎會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의 正式 稱號는 ‘새 로마 콘스탄티노폴리스 大主敎 및 世界 總大主敎’로, 이 都市에 붙은 ‘새 로마’라는 이름은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이름 [ 編輯 ]

韓國에서는 흔히 英語 이름인 Constantinople을 그대로 읽어서 ‘콘스탄티노플’이라고 읽으며(이는 日本도 마찬가지이다), 都市의 이름으로 널리 使用되고 있다. 古典 라틴語에서는 ‘콘스탄티노폴리스’(Constantinopolis), 古典 그리스어로는 ‘콘스炭디累폴리스’(Κωνσταντινο?πολι?)라고 읽었으며, 中世 그리스어 및 이를 繼承한 現代 그리스語 文魚에서도 이를 그대로 이어 읽었다. 現代 그리스語에서는 ‘콘스炭디累폴리’(Κωνσταντινο?πολη)라고 읽고 있다. 1453年에 오스만 帝國이 都市를 占領한 뒤, 現在의 ‘이스탄불’(?stanbul)이라는 터키語 이름보다는 ‘코스彈티니豫’(?????????)라고 불렀다.

東로마 自體的으로는 '都市들의 女王( 그리스어 : Βασιλ?? τ?ν π?λεων )', ‘새로운 로마(古典 라틴語: 노바 로마 Nova Roma, 古典 그리스어: 네아 로미 Ν?α ??μη)’, ‘그 都市(古典 그리스어: 이 폴리스 ? Π?λι?)’ 等으로 불렸다. 外部에서는 러시아語 等 슬라브 系統의 飼料 속에서 ‘차르그라드’(Царьград, 皇帝의 都市)라는 이름으로도 불렸고, 바이킹들은 古代 노르드語로 ‘미크라가르드’(Miklagarð, 偉大한 都市)라고 불렸다. 漢字로는 ‘黃部’(皇府)에 該當하는 글字도 使用되었다.

都市 이름의 各國別 音叉 表記 [ 編輯 ]

古典 그리스어 再建音 中世 그리스어
近現代 그리스 文魚
現代 그리스語 古典 라틴語 再建音
콘스탄티累폴리스 콘스炭디累폴리스 콘스炭디累폴리
콘스炭디累폴리
콘스탄티노폴리스
英語 正敎會 (禮拜 때) 러시아語 오스만語
콘스탄티노플 콘스탄티노폴리스 콘스탄티노폴리 콘스탄티니예

歷史 [ 編輯 ]

古代 末期의 繁榮(4世紀~6世紀) [ 編輯 ]

콘스탄티노폴리스는 元來 古代 그리스 의 植民 都市에 起源을 둔다. 그리스의 메가라 出身이었던 非자스(Byzas)가 創建했다고 하며, 初期 비잔티움이란 이름도 非자스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最小限 紀元前 600年頃에는 작은 村落들이 發達했으며, 이미 古代로부터 아시아와 유럽 사이를 잇는 東西交易의 要衝地로서, 또한 天然의 港口인 金閣灣 을 끼고 있었다.

비잔티움 時代의 그리스인들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이 폴리(i Poli, "都市")라 불렀는데 이는 비잔티움 帝國 이 存續했던 期間 大部分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유럽 最大 都市였고 帝國人들이 世界 中心이었기 때문이었다.

196年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로마 皇帝가 시리아 總督 페스켄니우스 니게르 로마 帝國 을 놓고 內戰을 벌였을 때, 비잔티움은 니게르 便에 서서 세베루스軍에 抵抗했다. 當時 비잔티움은 天險의 地形, 多數의 艦隊, 프리스쿠스라는 이름의 技術者가 考案한 各種 機械 裝置, 軍士들과 百姓들의 激烈한 抵抗으로 無慮 3年間이나 籠城했다. 都市가 陷落된 後 비잔티움은 皇帝軍 손에 徹底히 破壞되었다가 몇 年 後 배로 擴張되었다. 세베루스 皇帝의 報復 措置로 비잔티움은 페린투스(Perinthus)市의 一部로 格下된 後 세베루스 皇帝에 依해 메세 街道가 놓였다.

비잔티움은 디오클레티아누스 皇帝 退任 以後 內戰에서 처음에는 膜翅미누스 다이아 皇帝의 支配를 받았다. 膜翅미누스 다이아는 리키니우스 皇帝가 콘스탄티누스 1世와 만나 밀라노 勅令 을 宣布하는 사이에 리키니우스의 領域으로 쳐들어갔으나, 도리어 迅速하게 돌아온 리키니우스에게 반격당해 죽었다. 이때 리키니우스 는 11日間 包圍 攻擊해 비잔티움을 占領했다.

새로운 로마, 콘스탄티누스 大帝의 都市 [ 編輯 ]

하기아 소피아의 天井 모자이크화에 그려진 콘스탄티누스 1歲. 손에 든 것은 都市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이를 正面의 聖母子에게 奉獻하고 있는 모습으로 描寫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發掘된 콘스탄티누스의 얼굴을 새긴 記念 鑄貨.

內戰이 終結되어 가는 가운데 西方의 콘스탄티누스 와 東邦의 리키니우스만 남았다. 324年 로마 帝國을 完璧히 統一하려 했던 콘스탄티누스는 리키니우스가 占領한 비잔티움을 攻掠했다.

처음에 리키니우스軍이 잘 버텼으나 콘스탄티누스의 長男 크리스푸스 가 水軍을 이끌고 헬레스폰토스 海峽 으로 突進하여 이틀間의 戰鬪 끝에 배 130隻과 兵士 5000名을 水葬시킨 탓에 戰勢가 急激히 反轉됐다. 바다를 掌握해 普及을 圓滑히 받게 된 콘스탄티누스는 비잔티움을 結局 掌握할 수 있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指導

皇帝는 비잔티움 攻略戰을 통해 비잔티움이 몹시 價値 있는 軍事上 要衝地라는 事實을 體驗할 수 있었다. 아시아 유럽 의 交叉點으로 商業과 交易이 發達했고, 다뉴브 江과 黑海 너머의 異民族들, 東邦에서 猛威를 떨치는 死産 帝國 의 攻擊에 迅速하게 對應하기에도 알맞은 據點이었다. 當時 帝國은 東方에서 威脅이 커지는 狀況이기도 했다.

324年에서 330年까지 6年 동안 비잔티움에 城壁을 세우고, 雄壯한 宮殿, 황제석으로 지어지고 靑銅 裝飾을 더한 原形 劇場, 中央에 티베리스江 의 붉은 斑巖으로 만들어진 높은 原州 기둥이 있는 포룸, 아우구스테온 聖堂, 第욱시페라는 公衆 沐浴湯 等 여러 華麗한 建築物들을 지어 옛 城郭과 連結하는 莫大한 規模의 工事 [1] 가 끝나고, 330年 5月 11日 月曜日 首都를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옮기는 천도식(遷都式)을 擧行했다.

都市 이름은 콘스탄티누스 1世의 이름을 따 콘스탄티노폴리스 (콘스탄티누스의 都市)로 定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實際로 指定한 公式 名稱은 노바 로마(Nova Roma, 새로운 로마) 였고 콘스탄티노폴리스는 別稱 乃至 愛稱이었다. 이제 로마 帝國의 首都는 이미 以前 皇帝들부터 外面하던 로마 詩가 아니라 콘스탄티노폴리스였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그 存在만으로도 地中海의 交易 狀況을 바꿔 놓았고, 古代 그리스 時代에 交易으로 隆盛했던 발트海-黑海 貿易路의 名聲을 되찾아주었다. 콘스탄티누스는 自身의 利益을 위해 알렉산드리아에서 로마로 普及되는 밀의 輸送路를 바꾸었다. 5世紀 東地中海에서는 南쪽에서 들어오는 食料品, 北쪽에서 들어오는 木材와 鑛物, 東地中海의 主要 都市로부터 들어오는 工産品(特히 織物)李 相互 去來됐다. 여기에 極東 地方의 緋緞과 香料가 追加로 去來됐다. 死産 帝國 이 徵收하는 通行勢 때문에, 主要 交易路로 北쪽에서는 黑海를 통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이르는 航路와 南쪽에서는 紅海를 통해 알렉산드리아에 이르는 航路가 利用됐다. 이집트와 콘스탄티노폴리스 間의 定期 輸送을 除外하면 海上 交易은 慣例에 依據해 자유롭게 發展했다. 이러한 慣例는 나중에 東로마 帝國의 法 體系 內에서 '로도스法'으로 修正됐다. 海上 交易은 盧미스마 라는 金貨를 통해 쉽게 이뤄졌다. [2]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새로운 首都의 建設이라는 要求에 맞추어 主要 建築物은 로마 市의 일곱 언덕을 본뜬 일곱 언덕에 配置되었다. 都心 中央의 콘스탄티누스 廣場을 起點으로 道路網도 整備됐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바다로 둘러싸여 淡水를 얻기 힘들었기에 食水 確保를 위해 廣場 地下에 巨大한 貯水槽를 만들었다. [3]

375年 都心과 西北쪽 베오그라드 숲에 있는 水原을 잇는 발렌스 水道橋 [4] 가 建設되었다. 높이 約 20미터, 길이 1킬로미터假量의 이 다리는 19世紀까지 約 1400年 동안 使用되었다. [3]

治世 大部分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보낸 最初의 로마 皇帝는 테오도시우스 1歲 (在位 379年~395年)였다. 테오도시우스는 本格的으로 이 都市를 整備했다. 城壁과 港灣을 建設하고, 城壁에 黃金 門을 만들었다. [3]

380年 皇帝는 基督敎를 로마의 國敎로 公認했다. 381年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는 ‘三位一體說’을 正統으로 認定했다. 테오도시우스 1歲의 事後, 로마 帝國은 東西로 나누어졌고, 콘스탄티노폴리스는 東로마 帝國의 首都가 되었다.

410年 로마가 서고트人 손에 약탈당할 때, 東쪽 國境에는 훈族 도나우江 北쪽에 다다라 있었다. 413年 테오도시우스 2歲 는 防衛 體制를 强化하고자 테오도시우스 城壁을 建設하여 完成했다. “兵營 都市를 建設하는 데 天才的 能力을 發揮했던 로마인들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세 겹의 城壁으로 둘러싸 1000年 동안 難攻不落의 要塞로 만들었다.” [5]

以後 로마가 急速히 衰退한 것과 달리, 콘스탄티노플의 人口는 繼續 불어났다. 4世紀에 約 20萬 名이던 人口는 5世紀에 50萬 名에 達했다. 市內에는 皇帝의 宮殿, 아야 소피아 等의 敎會, 公衆 沐浴湯이나 劇場 같은 公共施設이 많이 建設되었다.

476年 서로마 帝國 의 滅亡으로 서로마 皇帝가 空席이 되었다. 서로마 帝國 最後의 皇帝 네포스 가 死亡한 480年 以後 東로마 帝國 사람들 사이에는 “콘스탄티노폴리스는 第2의 로마” 또는 “第2의 수도”라는 意識이 싹터 있었다. 따라서 서로마 帝國이 亡했다고 로마 帝國 全體가 亡한 것은 아니다. 로마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東로마 帝國에 如前히 살아 숨쉬고 있었다. 神聖로마帝國 이 생겨나고 11世紀에 西方 敎會와 東方 正敎가 나뉘는 大分裂 때까지 이탈리아 半島 內部는 勿論이고 로마 地域에 定着한 게르만족의 支配者들도 東로마帝國의 皇帝가 自身들의 우두머리임을 疑心치 않았다. [6]

6世紀 유스티니아누스 1歲 治下에서는 每年 5月 11日 수도 誕生 記念 祝祭가 帝國의 主要 記念日로 盛大하게 치러졌고,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새로운 로마를 建設한다.”라는 意識이 定着했다. 이 時期에 東로마 帝國은 처음으로 隆盛을 맞이했고, 콘스탄티노폴리스는 크리스트교 最大의 都市이자 全 世界的 大都市로 繁榮을 누렸다.

532年 유스티니아누스 皇帝는 발렌스 水道橋를 통해 끌어온 물을 담을 巨大한 地下 水槽를 만들기 始作했다. 높이 8미터의 기둥을 4미터 間隔으로 配置해서 가로 143미터, 세로 65미터, 넓이 9800제곱미터에 達하는 이 水槽를 建設하는 데 奴隸 7000名이 動員됐다. 이곳에 물 8萬 톤을 貯藏할 수 있었다. 水壓에 견딜 만큼 두꺼운 外壁을 세우고, 石灰를 利用해 防水層을 만드는 技術도 適用됐다. 大理石 기둥에는 아름다운 주두 裝飾을 두고, 天井은 4面으로 나누어 리브 볼트(ribbed vault)로 構成했다. [2] 터키인들은 이곳을 ‘예레바탄 사라이(地下 宮殿)’이라고 부른다. 이곳에 貯藏된 물은 콘스탄티노폴리스 市民들의 食水와 生活 用水로 쓰이고, 沐浴湯과 庭園에 供給되었다. [7]

유스티니아누스 1世는 市民들에게 을 無料로 支給했고, 競馬場에서는 電車 競走가 連日 열렸으며, 市民들은 競技에 熱狂했다. 古代 로마의 ‘빵과 서커스’라는 單語가 이 時代까지 維持되고 있었던 것이다.

暗黑時代로부터 再興까지 [ 編輯 ]

유스티니아누스 1歲 事後, 東로마 帝國은 急速히 衰退했고 領土도 줄었다. 7世紀에는 支配 階級과 住民 兩쪽 모두 로마인보다 그리스인이 많아지면서, 콘스탄티노폴리스는 그리스어를 公用語로 使用하게 되었다. [3] 死産 帝國 이슬람 帝國 시리아 , 이집트 等의 穀倉 地帶를 빼앗긴 後, 이라클리오스 皇帝는 어쩔 수 없이 콘스탄티노폴리스 市民에게 支給하던 빵을 廢止했다. 그러나 카르타고 地方 總督의 아들로 태어나 無敵 艦隊를 利用해 皇位에 오른 그는 反擊에 나섰고, 626年에는 페르시아-아바르族 聯合軍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解放시키고 戰爭을 完璧하게 勝利로 이끈 後 地中海 地域의 制海權을 維持하는 데 成功했다.

674年부터 678年까지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이슬람 海軍에 依해 해마다 包圍되었는데, 이 무렵에 祕密 兵器인 그리스의 불 을 利用하여 이슬람 海軍을 擊退하는 데 成功했다. 그러나 잇따른 戰亂으로 市民 數가 줄어들고, 首都나 公衆 沐浴湯 같은 公共施設도 버려져 市內는 텅 비다시피 하고 말았다.

8世紀에 들어서자, 유럽 各國에 影響力이 있는 로마 敎會와 콘스탄티노폴리스敎會가 敎理 解釋을 둘러싸고 衝突했고, 結局 11世紀 로마 가톨릭 敎會와 콘스탄티노폴리스 正敎會가 完全히 갈라설 때까지 두 敎會는 對立과 和解를 거듭했다. [3]

717年부터 718年 사이에 다시 이슬람 帝國의 大規模 遠征軍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包圍했다. 皇帝 레오 3歲가 이슬람軍을 무찌르고, 차츰 東로마 帝國도 國力을 回復해서 콘스탄티노폴리스에도 다시 活氣가 돌기 始作했다. 766年에는 人口 增加에 隨伴해 首都가 다시 復舊됐고, 콘스탄티노폴리스는 電車 慶州에 熱狂하던 古代의 市民 代身 絹織物, 貴金屬 工藝 等의 技術者나 東西 交易에 從事하는 商人들이 사는 商工業 都市로서 蘇生했다.

黃金時代(9世紀~11世紀) [ 編輯 ]

東로마 帝國이 地中海 東部의 大帝國으로 復活한 9世紀의 일이다. 콘스탄티노폴리스에는 宮殿, 敎會, 修道院 等이 여럿 세워지고, 孤兒院 이나 病院 같은 慈善 施設도 세워졌다. 古代 그리스 文化의 復活과 이에 隨伴한 비잔틴 文化 의 振興도 이어졌다(마케도니아 兆朝 르네상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地中海 東部의 政治?經濟?文化?宗敎의 據點으로, 또한 러시아?불가리아?이슬람 帝國?이탈리아?이집트 等 各地로부터 商人들이 訪問하는 交易 都市로 繁榮을 누렸다. 10世紀 末부터 11世紀 初 帝國의 全盛期에는 人口 30萬~40萬에 達하는 大都市가 되었고, 全盛期에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關門 都市로, 郊外까지 包含하면 人口가 100萬 名 以上 人口가 居住했다. 11世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訪問한 프랑스 의 巡禮者는, 유럽에서 最大 都市 10個를 합쳐도 이 都市만큼 人口가 많지 않다고 讚辭를 보냈다.

11世紀 後半, 東로마 帝國은 셀주크 투르크 의 攻擊으로 弱體化되고, 콘스탄티노폴리스의 繁榮도 暫時 衰退했다. 그러나 11世紀 末부터 12世紀까지 콤니노스 王朝 時代에 帝國은 다시 强國의 地位를 回復했고, 콘스탄티노폴리스度 國際 交易 都市로서 繁榮을 되찾았다. 正敎會 文化 亦是 絶頂에 올라서 아야 소피아 等에는 華麗한 聖火(이콘) 等 그 痕跡이 鮮明히 남아 있다.

帝國의 陷落과 荒廢化(12世紀~13世紀) [ 編輯 ]

11世紀 以後 十字軍 遠征 을 契機로 이탈리아의 都市 國家들이 地中海 東쪽으로 勢力을 넓혀 갔다. 特히 베네치아 共和國 제노바 商人들이 地中海의 運航과 通商을 主導하면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中心으로 한 東로마 帝國의 制海權과 貿易 利權을 威脅했다. [3]

1204年 4月 13日 第4次 十字軍 侵攻 때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베네치아 共和國을 비롯한 西유럽 라틴人에게 陷落됐다. 過去 이슬람과 不可르族 等 여러 異民族의 侵入을 받았어도 天惠의 自然 條件 德分에 한 番도 征服된 적이 없던 都市였다. 그러나 라틴人은 相對的으로 城壁이 낮았던 바다 方面에서 攻擊하여 콘스탄티노폴리스를 陷落했다.

十字軍 兵士들은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온갖 暴行과 虐殺과 掠奪을 저질렀다. 이들은 現在의 벨기에와 프랑스 北部를 다스리던 플랑드르 伯爵 보두앵 6歲 드 에노 를 皇帝로 내세워 콘스탄티노폴리스를 首都로 하는 라틴 帝國 을 建國했다. 그러나 存立 基盤이 弱한 데다 베네치아의 海軍力과 經濟力에 依存했다. 57年 만인 1261年 7月, 東로마 帝國의 亡命 政權인 니케아 帝國 을 이끌던 미카엘 8歲 는 守備兵이 不在 中인 틈을 노려 콘스탄티노플을 奪還했다. [3]

그사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있던 美術品과 寶物은 食糧費 等으로 거의 베네치아로 옮겨졌고, 奬勵했던 宮殿과 敎會 等은 廢墟로 變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人口는 50年 만에 4萬 7000名으로 줄었고, 交易權度 베네치아나 제노바 같은 이탈리아 都市에 掌握되어 예전 같은 富를 누릴 수 없었다. 다만, 文化的 繁榮은 繼續되었다. 古代 그리스 文化의 硏究가 이루어지고, 비잔틴 文化의 中心이라는 地位는 維持했다. 비잔틴 文化의 繁榮은 當時 皇室의 性이었던 팔라올로고스 를 따서 ‘팔라올로고스 르네상스’로 불렸으며, 이는 西歐 르네상스 에 큰 影響을 주었다.

終焉(14世紀~15世紀) [ 編輯 ]

콘스탄티노폴리스는 1453年 5月 29日(現在의 그레고리우스력으로는 6月 7日) 오스만 帝國 에 넘어갔다. 오스만 帝國의 술탄 메흐메트 2歲 는 陸海軍 13萬 李箱과 우르半의 巨砲라는 新武器를 動員해 이 都市를 壓迫했다. 東로마軍은 外國 傭兵과 함께 싸울 수 있는 一般 市民 모두를 합쳐도 고작 7000餘 名밖에 안 됐다. 그러나 마지막 皇帝 콘스탄티노스 11歲 의 指揮 아래 있는 안간힘을 다해 約 50餘 日間 抗戰했다.

메메트 2歲가 쳐들어오자, 東로마 帝國은 幅이 約 800미터에 이르는 보스포루스 海峽 金閣灣 에 굵은 쇠사슬을 쳐서 敵艦이 侵入할 수 있도록 封鎖했다. 그러자 메메트 2世는 오스만 帝國軍에게 陷穽 72隻을 陸路로 옮기라는 命令을 내렸다. 이들은 大規模 艦隊를 끌고 海拔 60미터 갈라打 언덕을 넘어서 海峽으로 들어가서 바다로부터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攻擊했다. [3] 市民들은 너무나 熱心히 싸웠으나 끝내 壓倒的 兵力과 武器 差異를 克服할 수는 없었다.

메흐메트 2世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首都로 삼고, 1457年부터 코스彈티니예로 改稱했다. 오스만 帝國은 많은 敎會를 모스크로 고쳤다. 그 渦中에 아야 소피아에 있던 그리스도像 모자이크화는 灰반죽으로 덧漆했다. 다만 正敎會 總大主敎 자리는 繼續해서 市內에 두었고, 17世紀 以後에야 舊市街地 北部의 性요르고스聖堂 으로 옮기도록 했다. [3] 오스만 帝國 時代에도 그리스語 이름인 콘스탄티노폴리스와 튀르키예어 이름인 이스탄불 이 모두 使用되었고, 西歐에서는 如前히 콘스탄티노폴리스란 이름이 使用되었다. 터키인들 亦是 이스탄불이라는 名稱보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터키式 이름인 콘스탄티니예를 選好했다. 이스탄불은 1930年에 와서야 都市의 公式 名稱이 되었다. 第1次 世界 大戰 이 끝난 直後 그리스 가 이 都市의 緣故權을 主張하면서 强制 接受하려 했으나 무스타파 케말( 케말 아타튀르크 , 後날 터키공화국 初代 大統領)李 막아냈다. 1923年 터키 共和國 이 建國되면서 首都는 이스탄불에서 앙카라 로 옮겨졌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腸 카르팡티에?프랑수아 르브룅 엮음, 강민정?나선희 옮김 (2006). 《地中海의 歷史》. 한길사. 157~158쪽.  
  2. 腸 카르팡티에?프랑수아 르브룅 엮음, 강민정?나선희 옮김 (2006). 《地中海의 歷史》. 한길사. 171쪽.  
  3. 兆 지무쇼, 최미숙 옮김 (2020). 《30個 都市로 읽는 世界史》. 茶山草堂.  
  4. 都心으로부터 約 20㎞ 떨어진 벨그라드 숲에서 始作된 水道橋는 山과 溪谷을 가로질러 깨끗하고 豐富한 물을 供給했다. 이 德分에 都市는 地中海와 黑海를 連結하는 交通의 要地에 자리할 수 있었다. 重層 아치로 構成된 로마의 水道橋는 都市 工學을 基盤으로 하는 巨大한 藝術品이다. 現代 都市 이스탄불의 道路를 가로지르는 발렌스 水道橋의 存在는 오래된 遺跡이라기보다 로마 都市의 業績과 威容을 象徵하는 記念物이다. [1]
  5. 15世紀 世界 最大 大砲와 함께 15萬 大軍을 몰고 온 튀르크 軍隊에 맞서 겨우 7000名의 로마 軍士가 한 달 以上을 막아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이 城壁의 堅固함 때문이었다. 以後 오스만튀르크 帝國 時代에도 城壁은 제 役割을 훌륭하게 遂行했다. http://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7056
  6. 비잔티움 帝國이라는 말은 16世紀부터 西유럽人들이 東로마帝國을 부르기 始作한 名稱이다. 東로마帝國이 로마帝國의 法統을 이어받았고 오랫동안 隆盛했다는 事實을 否認하고 싶은, 一種의 오리엔탈리즘이 作動한 結果다. 정기문, 『歷史를 재미난 이야기로 만든 사람들에 對한 歷史冊』(冊과함께, 2019), 130~131쪽 參考.
  7. “地下 宮殿은 1925年 地下鐵 工事 途中에 發見되었고, 터키 政府는 貯水槽를 補修한 뒤 1987年부터 一般에 公開하고 있다. 地下 宮殿은 터키에 現存하는 最大 地下 貯水槽로,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되었다.”(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557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