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地域 (地域, region)은 地理學 을 비롯해 社會 科學 의 여러 分野에서 다양한 用途로 쓰이는 말이다. 地域은 地理的인 面에서 다른 곳과는 區別되는 指標上의 空間的 範圍를 일컫는다. 地域은 다양한 自然 環境과 人文 環境으로 構成되며 그 곳만의 固有한 性格인 地域性을 갖는다. 各各의 地域은 隣接한 다른 地域과 相互 作用을 하게 된다. 이러한 相互 作用을 통해 두 地域의 地域性이 共通的으로 나타나는 空間的 範圍가 두 地域의 境界 附近에 나타나기도 한다. [1]

地域의 正義 [ 編輯 ]

地域은 크게 舊世界와 新世界로 區分되는 데 國家別로 보다 細分化한다.

이 地域은 모두 地主가 있는 데 南極만이 例外이다.

바다에서는 領海에 該當하지 않는 公害(公海)는 陸地의 南極과 함께 主人이 없다.

人類가 바다보다 陸地에서 많이 活動하므로 바다에 對한 地域分類보다 陸地에 對한 地域分類가 잘되어 있다.

地域 區分 [ 編輯 ]

地域은 自然環境에 依해 區分할 수도 있고 人文 環境에 依해 區分할 수도 있다. 地域 區分의 自然環境的 基準으로는 山脈, 河川 等이 있고, 人文 環境的 基準으로는 言語, 文化, 宗敎 等이 있다. 地域은 다양한 方法으로 區分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使用하는 方法은 同質 地域과 技能 地域으로 區分하는 것이다.

同質地域과 機能地域 [ 編輯 ]

同質地域은 어떤 특정한 地理的 現象이 同一하게 分布하는 空間 範圍를 말하며, 그 例로는 氣候 地域, 文化圈, 宗敎 地域, 農業 地域 等이 있다. 技能 地域은 中心地의 機能이 미치는 空間的 範圍를 말하며, 그 例로는 商圈, 通學券, 通勤券, 배달권 等이 이에 該當한다. 技能 地域의 空間的 範圍는 交通과 通信이 發達함에 따라 끊임없이 變化한다.

點이지역과 認知地域 [ 編輯 ]

點이地域은 서로 隣接한 두 地域의 特性이 함께 섞여 나타나는 地域이다. 서로 다른 두 個의 言語 文化圈 사이에 두 地域의 言語가 서로 섞여서 使用되는 地域은 點이 地域의 代表的인 事例이다. 點이 地域은 地域과 地域을 區分하는 境界線의 意味를 갖기도 한다. 인지 地域 或은 認識 地域이란 사람들이 그들의 文化的 正體性의 一部로 살고 있다고 믿는 곳이다. 인지 地域은 地理的 思考를 통해 開發된 學問的 모델이라기보다는 場所에 對한 非公式的 感情으로 나타난다. 大韓民國의 '南部地域'이라는 意味도 인지 地域으로 解釋될 수 있다.

大韓民國의 地域 區分 [ 編輯 ]

大韓民國의 地域 區分은 많은 學者에 依해 이루어져 왔다. 一部 學者는 行政 區域을 따라 全國을 6個 地方( 中部 : 京畿/首都圈 ( 서울 , 仁川 , 京畿 ), 湖西 ( 忠淸道 - 大戰 , 世宗 , 忠南 , 忠北 ), 關東 ( 江原道 - 嶺西 , 嶺東 ), 南部 : 湖南 ( 全羅道 - 光州 , 全北 , 全南 ), 嶺南 ( 慶尙道 - 釜山 , 大邱 , 蔚山 , 慶北 , 慶南 ), 濟州 (濟州島))으로 나누기도 하고, 北部( 關西 ( 平安道 ), 해서 ( 黃海道 ), 關北 (東北 - 咸鏡道 )), 中部(景氣/首都圈, 湖西, 關東), 南部(湖南, 嶺南, 濟州)로 區分한 學者도 있다. 南北 分斷 以後 休戰線 以北 地域을 北部 地方, 休戰線 以南을 中部와 南部로 나누는 地域 區分 方式이 널리 使用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地域 區分은 各 地域의 地理的 特性을 잘 反映하기 어렵다는 問題點이 提起되기도 하였다. 最近 들어 空間的 흐름을 反映하는 指標를 使用하여 全國을 首都圈 , 釜山蔚山權 ( 東南圈 ), 大邱圈 , 光州圈 , 大田圈 , 湖南圈 , 忠淸圈 等 14個 地域으로 區分하는 方法과 大韓民國 을 6個 大都市 地域과 8個 '都農 統合 地域'으로 區分하는 方法이 새롭게 試圖되고 있다.

地域의 分類 [ 編輯 ]

舊世界 [ 編輯 ]

아시아 [ 編輯 ]

유럽 [ 編輯 ]

아프리카 [ 編輯 ]

新世界 [ 編輯 ]

北아메리카 [ 編輯 ]

南아메리카 [ 編輯 ]

오세아니아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우평, 2012年, 高等學校 社會, p196, 非常敎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