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同音異義語 文書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는 소프트웨어의 特性 때문에 題目 하나에 글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題目을 가지는 글이 여러 個 必要한 狀況이 있을 수 있습니다. 例를 들어 ‘機關’이라는 題目에는 蒸氣機關과 같은 機械에 對한 內容이 들어갈 수도 있고, 政府機關과 같은 組織에 對한 內容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各各의 同音異義 文書들의 題目을 區別하기 쉽게 同音異義語 標示 를 해야 합니다.

同音異義語 文書

同音異義語 文書에는 {{ 同音異義 }} 틀을 달아 줍니다. 그러면 그 文書에 自動으로 同音異義語 文書 分類가 붙습니다. 萬若 同名異人 문서일 境遇 {{ 同名異人 }}을 달아 줍니다. 萬若 同音異義 分類가 存在한다면 {{ 分類 同音異義 }}를 달아 줍니다.(예시: 分類:解析學 )

州 文書의 이름

한 題目으로 여러 文書가 있으면 그 題目을 同音異義語 文書로 만들어주고, 다른 文書들에는 題目 뒤에 한 칸을 띄우고 括弧 안에 알맞은 說明을 써 줍니다. 또는 元來 題目과 重複되지 않는 다른 題目을 使用할 수도 있습니다.

萬若 文書의 題目이 어떤 한 意味로 越等히 많이 쓰이거나 相對的으로 重要하다고 여겨진다면, 그 文書의 題目을 基本으로 하되 同音異義語 文書는 題目 뒤에 (同音異義)를 붙여 줍니다.

이때에는 州 文書에 {{ 다른 뜻 }} 틀을 달아 주면, 文書에 自動으로 同音異義語 文書에 對한 링크가 만들어집니다.

單純히 同音異義語 文書에 對한 링크를 提供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仔細한 說明이 必要한 境遇에는 {{ 다른 뜻 說明 }}을 使用할 수도 있습니다.

括弧 안의 情報

韓國語 위키百科에서 使用 中인 括弧 안의 情報로는 鳶島, 職業, 官職, 地域, 媒體, 人命 等이 있습니다.

  • 括弧 안의 情報는 알아볼 수 있는 限度 內에서 簡潔하게 적어야 합니다.
  • 括弧 안의 情報는 基本的으로 하나만 넣습니다. 한次例 區分해도 重複이 發生하거나, 하나만으로 區分이 不可能할 境遇에만 括弧 안의 情報를 追加로 넣습니다. 3個 以上의 括弧 안의 情報는 自制해 주세요.
    • 예: 신데렐라 는 總 다섯 篇의 映畫가 있습니다. 이때 '映畫'라고만 括弧 안의 情報를 붙이면 5個 文書만큼 重複이 發生하므로, 신데렐라 (1950年 映畫) 처럼 年度를 붙여줍니다. 하지만 신데렐라라는 이름의 드라마는 하나뿐이므로 신데렐라 (드라마) 라고만 붙여줍니다.
  • 同名異人 文書의 括弧 안의 情報가 年度+職業 形態라면 ~年生 職業 方式으로 적습니다.
  • 글字 外 文章符號는 따로 넣지 않습니다. 쉼標는 使用하지 않으며, 鳶島·期間을 表示해야 할 境遇에는 물결標(~)를 使用합니다.

同音異義語 文書로 가는 링크를 고치기

同音異義語 文書를 만들 때 링크를 고치지 않는다면 同音異義로 文書가 갈라지기 前보다 더 나쁜 狀況이 發生하므로 꼭 고쳐야 합니다.

同音異義語 文書를 만들기 前에 ‘링크된 文書’를 클릭해서 該當 文書로 링크된 文書를 찾으십시오. 同音異義로 文書를 가르기 前에 그 링크들이 괜찮을지 確認하십시오.

이 作業은 손이 많이 가므로 을 利用한다면 조금 더 便利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