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優勝이 따라와요”|신동아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優勝이 따라와요”

2014年 KLPGA 新人王 백규정

  • 구자홍 記者 | jhkoo@donga.com

    入力 2014-12-23 10:5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KLPGA 3勝, LPGA 1勝 루키 ‘女戰士’
    • “잘 안될 때가 機會, 한발 더 나아간다”
    • “어려운 홀일수록 더 自身 있게 샷해야”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우승이 따라와요”
    2014年 KLPGA 투어에서 가장 눈부신 活躍을 펼친 ‘루키’는 斷然 백규정(19)이었다. 4月 넥센 세인트나인 마스터즈 優勝을 始作으로 6月에는 롯데 칸타타 女子오픈에서 優勝했고, 9月엔 메이저大會인 메트라이프 韓國經濟 KLPGA 챔피언십에서 優勝컵을 들어 올렸다.

    프로 데뷔 1年次 무서운 新人 백규정의 猛活躍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10月 國內에서 열린 LPGA투어 하나外換 챔피언십에서 優勝함으로써 LPGA 투어 直行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平生 한 番밖에 못 오르는 新人王에 登極하며 KLPGA 투어를 平定한 백규정은 2015年 시즌에는 LPGA 투어에 進出, LPGA 新人王에 挑戰한다. 12月 10日, 그를 만났다.

    “아휴, 졸려요…어제도 두 時間밖에 못 잤어요.”

    2014年 투어를 華麗하게 마감한 백규정은 大會가 없는 요즘 ‘밀린 學業’에 專念하느라 시즌 때보다 밤잠을 설치는 날이 더 많다고 했다.

    “(12月 6, 7日) 韓日戰 마치고 돌아와서 밤새 리포트를 썼는데, 너무 에세이 式으로 썼다고 指摘받았어요. 어제도 ‘글쓰기’ 授業 리포트를 쓰느라 두 時間밖에 못 잤어요.”



    백규정은 2014年 연세대 體育敎育科에 入學한 새내기다. 大會에 參加할 때는 리포트로 代替하기도 하지만, 大會가 없는 날엔 어김없이 授業에 出席해야 한단다.

    “우리 學校는 學事 管理가 무척 타이트해요. 專攻科目은 좀 나은 便인데, 敎養科目은 敎授님들이 무척 徹底해요. ‘授業에 出席할 自信이 없으면 아예 듣지 말라’는 敎授님도 계세요.”

    努力하면 生存本能 發揮

    백규정은 2014年 2學期에 專攻科目 3個와 ‘論文 글쓰기’ ‘情報化 社會의 理解’ ‘映畫의 理解’ 等 敎養科目 3個를 受講했다.

    “리포트 提出과 授業으로 힘들긴 한데, 大學 親舊들을 자주 볼 수 있어 좋아요.”

    힘들다면서도 學校 다니는 재미를 해맑게 얘기하는 百規定의 모습은 영락없는 大學 새내기였다.

    ▼ 같이 授業 듣는 學生 中에 百 프로를 알아보는 親舊들이 있나요.

    “제 또래 學生들이 골프를 즐겨 보는 것 같지는 않고요. 父母님이 TV로 골프 競技 보는 것을 함께 본 親舊들이 알은체를 해요. TV에서 봤다고, 神奇하다며.”

    ▼ 學校 다니느라 골프 練習할 時間이 不足하眞 않나요.

    “學校 다닐 때는 練習을 거의 못 해요. 시즌 끝난 뒤 學校 가고 리포트 쓰느라 클럽 잡아본 지 오래됐어요. 1學期 때는 7時間을 連續해서 授業 듣느라 點心을 거른 적도 많아요. 先輩 언니들도 마찬가지더라고요. 수연 언니(장수鳶 프로)는 새벽 4時에 일어나 1~2時間 練習하고 學校 다녔다고 해요.”

    ▼ 또래 親舊들과 다른 삶을 살고 있는데, 아쉬움 같은 것은 없는지.

    “처음엔 많이 아쉬웠죠. 그래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어요. 代身 저는 좀 더 일찍 社會生活을 한 德에 補償도 받았죠. 只今은 學校 親舊들이 저를 부러워해요.”

    ▼ 골프는 언제 처음 始作했어요?

    “7살 때. 幼稚園 때부터요. 아버지가 아들을 낳으면 野球를 시키고, 딸을 낳으면 골프를 시키겠다고 일찍부터 마음먹었대요. 제 男동생은 野球를 하고 있어요(웃음).”

    ▼ 어린 나이에 運動을 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어릴 때는 練習場 가서 언니들이랑 숨바꼭질하고 눈싸움도 하면서 노느라 힘든지 몰랐어요.”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우승이 따라와요”

    백규정 프로의 첫 番째 勝利 要因은 自信感이다.

    ▼ 놀기만 해서는 只今처럼 좋은 成跡을 거둘 수 없었을 텐데.

    “勿論 練習도 熱心히 했죠. 演習場에서 하루 終日 살다시피 했는걸요. 투어를 뛰면서는 오히려 練習을 더 못 하는 것 같아요.”

    ▼ 運動하기 싫을 때는 없었나요.

    “宏壯히 많았죠. 골프를 하다보면 좋을 때도 있지만 하기 싫을 때도 많아요. 國家代表 때 海外 競技 選拔戰을 앞두고 공이 너무 안 맞을 때가 있었어요. 初等學校 3學年 以後로 그때 처음 80代 後半~90代 初盤을 쳤어요. 공이 너무 안 맞아서 울고불고하기도 했는데, 抛棄하지 않고 繼續 努力했더니 生存本能이 發揮됐어요. 잘 안 되던 숏게임이 좋아졌고, 샷이 제 페이스를 찾으니까 훨씬 좋은 스코어를 낼 수 있었어요. 막상 選拔戰에서는 11打差로 優勝했거든요. 그때 깨달았죠. 잘 안 될 때를 機會라 생각하고 안 되는 部分을 더 集中해서 練習하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다는 걸.”

    ▼ 練習할 때 順序가 따로 있나요.

    “따로 定해서 하는 건 없고요. 그때그때 마음 내키는 대로 해요. 쇼트게임에 比重을 많이 둬요. 웨지나 퍼터가 조금 弱한 것 같아서. 어프로치가 좋아진 게 (2014年 투어에서) 좋은 成跡을 거둔 要因이 아닌가 싶어요.”

    祕訣? 後悔하지 않는 것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우승이 따라와요”

    LPGA 투어 하나外換 챔피언십에서 優勝한 백규정 프로.

    ▼ 아마추어 골퍼 가운데에는 드라이버 샷을 어려워하는 境遇가 많은데, 百 프로가 원 포인트 팁을 준다면.

    “페어웨이가 좁아 危險하게 느껴지는 홀에서는 緊張하기 마련인데요. 그럴수록 저는 더 果敢하게 샷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緊張하면 몸이 萎縮되고, 그러면 미스 샷이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自信 있게 샷을 해야 미스도 적게 나고, 혹 미스 샷을 하더라도 덜 後悔할 것 같고. 좁은 홀, 까다로운 홀일수록 더 自信感을 갖고 샷을 하는 게 重要한 것 같아요.”

    그에게 ‘女戰士’라는 別名이 붙은 理由를 斟酌게 하는 원 포인트 팁이다. 백규정은 마지막 라운드나 延長 勝負와 같은 極度로 緊張된 狀況에서 自身 있는 샷으로 勝利를 일궈낸 經驗이 여러 番 있다. 브리타니 린詩컴, 전인지 選手와 함께 延長 勝負를 벌인 LPGA 하나外換 챔피언십 때도 그랬고, 마지막 날 7打差 劣勢를 克服하고 紅欄 選手와 延長 勝負 끝에 優勝한 메트라이프 韓國經濟 KLPGA 챔피언십 때도 그랬다. 自信感은 그의 첫 番째 勝利 要因이었다.

    ▼ 百 프로는 延長 勝負에서 唯獨 剛한 面貌를 보였는데.

    “相對 選手를 이기려 하면 더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냥 ‘平素 하던 대로 재밌게 치고 오자’고 생각하면 優勝이 따라오는 것 같아요. 욕심내지 않고 제 플레이에 集中한 것이 勝利의 祕訣?(웃음)”

    ▼ 그래도 競技를 하다보면 相對 選手의 샷을 의식하기 마련일 텐데요.

    “同伴者의 플레이에 神經 쓰지 않는 게 가장 힘든 일이죠. 마음을 비우고 第 샷에 集中해야 結果가 좋아져요.”

    ▼ 골프를 잘하는 百 프로만의 祕訣이 있다면.

    “後悔하지 않는 것? 긴가민가 苦悶하면 마음먹은 대로 샷이 안 돼요. 골프는 한 샷 한 샷 每 瞬間 選擇하고 決定해야 하잖아요. 어떤 클럽을 잡을지, 어느 方向으로 공을 보낼지. 그런데 스스로 選擇해서 한番 決定을 내리면 그대로 샷을 해요. 結果가 좋지 않을 때도 있지만 지나간 것에는 後悔하지 않아요. 빨리 잊어야 다음 샷에 集中할 수 있거든요.”

    백규정은 거침이 없었다. 어떤 물음에도 苦悶하지 않고 卽刻 自己 생각을 또박또박 들려줬다. 그가 골프를 잘하는 祕訣이 自信感人 것처럼, 인터뷰에서도 自信感에 가득 차 있었다.

    신데렐라는 없다

    “‘재밌게 치자’ 생각하면 우승이 따라와요”

    백규정 프로가 記者에게 원포인트 레슨을 하고 있다.

    ▼ 올해 네 次例 優勝했는데, 어떤 大會가 가장 記憶에 남습니까.

    “첫 優勝이 가장 記憶에 남아요.”

    ▼ LPGA 大會인 하나外換 챔피언십에서도 優勝했는데.

    “優勝해서 좋긴 했는데,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났더니 여느 때와 똑같은 日常이던걸요. 바뀐 것도 없고.”

    LPGA 大會 優勝으로 美國 舞臺에 進出하게 된 百規定을 言論에서는 ‘신데렐라’라고 일컬었다. 그런데 정작 그는 “子正이면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처럼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보니 여느 때와 똑같은 日常이었다”며 當時를 淡淡하게 回顧했다.

    ▼ 하나外換 챔피언십 優勝으로 美國 進出 計劃이 앞당겨졌는데, 準備는 어떻게 하나요.

    “英語 工夫를 많이 해요. 電話 英語도 하고, 課外先生님한테도 배우고. 예전에도 英語를 조금씩 하기는 했는데, 하다 말다 해서 今方 까먹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美國 투어에서 뛰려면 體力管理가 重要할 것 같아요. 美國 舞臺에 먼저 進出한 언니들한테 많이 배워야죠. 時差 適應도 그렇고, 西洋 選手들과 身體 條件에서 差異가 나기 때문에 그만큼 더 努力해야 할 것 같아요.”

    ▼ 百 프로는 體格이 西洋 選手에 뒤지지 않을 것 같은데.

    “제가 韓國에선 큰 便(173cm)이지만, 美國 가서 보니까 그렇지 않더라고요. 키가 190cm쯤 되는 選手도 있어요. 그런 選手들 사이에서 잘하려면 體力을 더 키워야 할 것 같아요.”

    ▼ 美國 투어에서 뛸 2015年 目標는.

    “世界 1等이 되는 거예요. 目標를 높고 크게 잡아야 그 目標에 가까이 갈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인비 언니(現 世界랭킹 1位 박인비)도 있지만, 努力하면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효주는 라이벌 아닌 切親

    ▼ 프로 選手들 사이에는 ‘2年次 징크스’라는 게 있죠.

    “그런 것도 있어요? 징크스는 되도록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요. (징크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지 않아요.”

    겉으로 華麗할수록 그림자는 더 짙게 드리워지는 法. 2014年 最高의 한 해를 보낸 백규정은 좋은 成跡을 거둬 스포트라이트도 많이 받았지만, 스코어카드 傲氣(誤記) 等으로 口舌에 오르기도 했다.

    ▼ 스코어카드 傲氣 事件으로 誤解를 많이 받았는데.

    “當時에 저는 하나(장하나 프로) 언니가 실격당한지도 몰랐어요. 집에 가던 中에 連絡을 받았는데, 처음엔 시스템 誤謬인 줄 알았어요. 스코어카드를 提出하기 前에 언니와도 確認하고, 協會에서도 確認했거든요. 競技가 잘 안 풀리거나 競技에 너무 集中하다보면 제때 스코어를 記錄하지 않아 잘못 쓰는 境遇가 種種 있어요. 그 일 以後 스코어카드 確認에 더 神經을 써요.”

    ▼ 라이벌 김효주 選手와 함께 LPGA 투어에 進出하는데.

    “효주는 어릴 적부터 家族보다 더 오랜 時間을 함께 보낸 親舊예요. 國家代表 때 合宿하면 같은 房을 썼고. 누구보다 서로를 잘 아는 親舊예요.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노래를 좋아하고, 무슨 飮食을 좋아하는지 다 알 만큼 가까운 사이예요. 그런데도 言論에서는 자꾸 ‘라이벌’이라고 몰아가는 것 같아요. 효주度 제게 ‘神經 쓰지 말자. 스트레스 받지 말자’고 했어요. 그렇게 얘기해줘서 참 고맙더라고요. 앞으로도 繼續 라이벌 소리를 듣겠지만, 효주가 잘하고 있으니까 본받아서 서로 잘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 LPGA 투어에 함께 進出하게 돼 不可避하게 新人王 競爭을 벌여야 할 텐데.

    “골프는 테니스처럼 누구를 이겨야 올라가는 競技가 아니잖아요. 第 競技를 잘하면 그 結果로 評價받는 건데, 누구를 이겨야겠다는 생각은 意味가 없어요. 낯선 땅에 親舊(김효주)와 함께 가게 돼서 좋은 點이 더 많을 것 같아요. 힘들 때 依支도 될 것 같고요.”



    Lady Green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