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棲息地로 옮겨갈 때…고기 많은 곳에 그물 쳐라|신동아

새 棲息地로 옮겨갈 때…고기 많은 곳에 그물 쳐라

1%臺 超低金利 時代 投資 마인드

  • 김경록 | 未來에셋隱退硏究所長 grkim@miraeasset.com

    入力 2014-12-16 17:0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金利商品·國內 投資에서 投資商品·글로벌 投資로
    • 消費재주, 配當株, 헬스케어週, 海外債券 等으로 分散
    • 아시아·高齡化·모바일…‘長期的 흐름’에 注目하라
    새 서식지로 옮겨갈 때…고기 많은 곳에 그물 쳐라
    시나브로 超低金利 時代로 접어든 요즘이다. 엔底에다 中國의 金利 引下 餘波로 韓國銀行이 現在 2%까지 떨어진 基準金利를 追加로 引下하면 1%臺 預金 金利가 固着될 展望이다. 低金利는 負債가 많은 사람에겐 喜消息이지만, 隱退 後 金融資産에 기대어 生活하려는 사람에게는 곤혹스럽기 짝이 없는 일이다. 우리나라는 金利商品으로 老後를 準備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打擊이 더 크다. 私的年金의 90% 以上이 金利商品에 들어 있을 뿐 아니라, 家計 金融資産에서도 銀行 예·적금의 比重이 折半에 達한다.

    金利 水準이 높을 때는 金利가 좀 下落해도 資産 運用에 큰 蹉跌이 없다. 金利가 6%에서 4%로 떨어질 때를 보자. 元金이 2倍가 되기까지 所要되는 時間이 金利가 6%일 때는 12年 程度인데, 金利가 2%포인트 下落해 4%가 되면 18年이 된다. 6年 더 길어질 따름인 것이다. 그런데 低金利에서 金利가 더 낮아져 超低金利가 되면 資産管理는 다른 次元으로 접어든다. 金利가 4%에서 2%로 내려앉으면 이제 元金이 2倍가 되기까지 大略 36年이 걸린다. 金利 4% 때 18年과 比較하면 無慮 18年이 더 걸리는 것이다. 金利가 1%면 元金이 두 倍가 되는 데 70年이 必要하다. 그야말로 ‘멘붕’이다. 이런 狀況이 오지 말란 保障이 없는 歲밑이다.

    臺灣 證市가 示唆하는 것

    뒤집어보면 超低金利 狀況에서는 資産 運用을 잘해 收益率을 조금만 더 올려도 그 效果는 매우 커진다고 할 수 있다. 收益率 2%로 運用하면 元金이 두 倍 되는 데 36年이 걸리는 데 비해, 4% 收益을 내면 그 期間이 18年으로 無慮 18年이나 短縮된다. 누가 10年씩이나 運用하겠냐고 反問할 수 있지만, 隱退 後 30年間 資産을 運用해야 하는 長壽社會에서는 長期로 運用해야 하고, 長期 運用 收益이 높아야 한다.

    이처럼 超低金利·長壽 時代에는 收益率을 조금만 더 올려도 效果가 크기 때문에 危險을 甘受할 만하다. 따라서 이제는 익숙한 것과 訣別할 때다. 預金 中心의 ‘金利商品’ 棲息地에서 ‘投資商品’ 棲息地로 옮겨가야 한다. 다만 投資商品은 收益뿐 아니라 리스크도 增加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리스크를 管理할 必要가 있다.



    첫째, 國內에만 머물지 말고 글로벌 投資를 해야 한다. 적어도 投資 資産의 折半은 海外 資産에 投資한다고 생각하자. 先進國은 年金 資産에서 海外에 投資하는 比重이 大槪 15~45%인 것에 反해 現在 우리나라는 0.6%에 不過하다. 國內 偏向(home bias) 投資家 極甚하다. 우리나라가 世界 資本市場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1.7%에 不過한 것을 勘案하면 國內 資産에만 거의 ‘몰빵’ 投資하는 셈이다. 海外 資産 比重을 늘리자는 게 이런 理由에서만은 아니다.

    日本과 臺灣의 株式市場을 보면 1990年부터 25年 동안 株價가 박스圈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日本은 익히 알려진 事實이나 臺灣 亦是 그렇다는 點이 疑訝하다. 事情이 이러하니 臺灣에서 株式펀드는 人氣가 別로 없고 海外債券펀드가 人氣다. 日本과 臺灣의 經濟構造는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製造業에 基盤을 둔 輸出經濟이고, 人口 高齡化를 우리보다 앞서가거나 비슷하게 겪는다. 向後 우리나라 株價도 이 經路를 밟지 않으리라는 保障이 없다.

    그뿐 아니다. 우리나라 株式市場에서 삼성전자와 現代車그룹의 時價總額 比重이 30%假量 된다. 株式市場이 몇몇 企業에 集中된 것이다. 한때 핀란드 株式市場에서 노키아가 차지하는 時價總額 比重이 75%에 達했다. 以後 노키아 株價가 高點 對比 95% 떨어지자 핀란드 株價는 65% 下落했다. 우리나라 30大 그룹의 2013年 當期純利益을 보면 上位 5大 그룹의 比重이 105%假量이고 나머지 25代 그룹이 -5%이다. 企業 利益의 集中率이 매우 높다는 뜻.

    投資 資産은 國內市場에만 머무르지 말고 글로벌로 分散해야 한다. 10% 收益이 나는 市場에서는 運用을 못해도 5% 收益을 얻지만, 5% 收益 나는 市場에서는 運用을 잘해도 5%밖에 얻지 못한다. 물고기가 많은 곳에 그물을 쳐야 한다.

    리바이스 大박의 敎訓

    둘째, 投資 資産의 比重을 높이되 株式, 債券, 絶對收益 等 여러 資産群으로 分散해야 한다. 한두 個 잘나가는 펀드에 集中的으로 投資하지 말고 여러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構成해야 한다. 株式이 收益을 얻는 資産이라면 債券은 防禦用 資産이다. 金融危機나 디플레이션이 올 때 株式 資産의 價値는 下落하지만 債券의 資産價値는 올라간다. 株式 中에서도 價値株, 消費재주, 配當株, 絶對收益 等으로 分散해서 投資한다. 不動産은 株式과 債券의 中間 性格을 가졌고, 絶對收益은 株式의 特性을 지니되 市場 危險을 줄여서 꾸준한 收益을 주는 資産이라 하겠다.

    이들 投資商品에 適切히 分散해 投資함으로써 어떤 經濟 環境이 오더라도 資産價値가 回復하기 어려울 程度로 急落하지 않고 꾸준한 收益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資産軍을 잘 配分하기 위해서는 專門家의 助言을 받는 것이 좋다. 이제 資産管理者에게 ‘어떤 펀드가 잘나가느냐’고 묻지 말고, ‘5~6個의 펀드로 5% 程度 꾸준하게 收益을 내려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야 할까’라고 물어보자.

    셋째, 投資資産은 長期的인 觀點에서 趨勢가 좋은 곳에 投資해야 한다. 短期的인 變動은 있지만 10年, 20年 동안 成長할 수 있는 趨勢를 찾아야 한다. 中國을 비롯한 아시아 市場에서 中産層이 急成長하는 것은 적어도 30年 동안 持續될 重要한 흐름이다. 中産層의 成長은 消費를 늘리기 마련이므로 消費財 關聯 株式이 有望하다. 1849年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金鑛이 發見됐을 때 정작 큰돈을 번 當事者는 靑바지를 만든 리바이스와 宿泊業이나 生必品을 팔던 곳이었다는 點을 銘心하자.

    前 美國 聯邦準備銀行 議長 그린스펀이 “世界가 隱退한다”고 했듯, 高齡化는 30年 以上 世界的으로 繼續될 趨勢다. 高齡化는 헬스케어 關聯 需要를 증가시킬 것이다. 모바일 亦是 거스를 수 없는 趨勢다. 地域的인 觀點에서 본다면 新興市場 中 아시아 市場에 長期的인 成長이 있다. 美國은 100年 동안 꾸준하게 株價가 上昇한 經驗이 있다. 게다가 20世紀 들어 重要 革新은 모두 美國에서 일어났다. 그러므로 美國도 長期的인 投資處로 좋다. 長期 投資資産은 ‘뭐가 收益率이 좋다더라’ 하는 短期的인 觀點이 아니라 長期的 觀點에서 좋은 흐름에 投資해야 한다.

    넷째, 꾸준하게 現金 흐름을 가져다주는 資産에 投資해야 한다. 現金 흐름을 週는 資産은 隱退 後 一定한 金融所得을 받아 生活해야 할 때 適合하다. 現金 흐름이 있는 資産은 價格 變動性이 낮고 長期的으로 投資收益率도 좋다. 빌려준 돈을 받을 때 利子와 元金을 滿期에 한꺼번에 받는 것보다 元金을 分割해 利子와 함께 每番 받는 것이 危險을 줄일 수 있는 理致와 마찬가지다.

    새 서식지로 옮겨갈 때…고기 많은 곳에 그물 쳐라
    國民年金 運用 參考할 만

    꾸준한 現金 흐름을 주는 代表的 資産이 配當株다. ‘長期投資 바이블(Stocks for the long run)’의 著者인 제레미 시겔 敎授에 따르면 美國 株式市場은 配當收益率이 높은 株式의 順序대로 投資收益率 亦是 높다고 한다. 꾸준한 配當과 配當金의 再投資가 長期的으로 높은 收益을 올리는 데 寄與한 것이다. 이 밖에 現金 흐름이 있는 資産으로는 海外債券, 不動産 펀드, 인프라 펀드 等과 같은 所得(income)型 資産을 꼽을 수 있다.

    機關들은 이미 配分을 통한 資産 運用을 한다. 國民年金은 資産 配分을 통해 定期預金보다 높은 收益率을 보여왔다. 2002年부터 2013年까지 11年 동안 國民年金 基金의 年平均 運用收益率은 6.4%로 洞 期間 定期預金 平均金利 4.2%보다 2.1%포인트 높다. 2001年에 100이라는 元金을 定期預金에 넣어놨으면 2013年에 170이 되는데, 國民年金처럼 運用했더라면 210이 된다는 것이다.

    익숙한 것에 머무르려 하는 것이 人之常情이다. 只今도 많은 이가 金利商品과 國內 投資라는 익숙한 棲息地에 머무르려 한다. 그런데 이 棲息地는 超低金利로 食糧이 急速하게 줄고 있다. 棲息地를 果敢하게 옮겨야 할 때다. 金利商品 中心에서 投資商品 中心으로, 國內 投資에서 글로벌 投資로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長期的 趨勢에 投資해야 한다. 超低金利 時代에서도 收益은 醉하고 리스크는 줄여 成功的인 資産管理를 할 수 있는 길이 바로 이것이다.



    財테크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