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攻擊型 MLP, 守備型 ELB 中危險·中收益 ELS|新東亞

攻擊型 MLP, 守備型 ELB 中危險·中收益 ELS

金融商品 投資戰略

  • 이형일 | 하나銀行 PB事業本部長 seoulondon@gmail.com

    入力 2014-12-18 13:35: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글로벌 投資商品 負傷한 셰일에너지
    • 短期 流動資金은 國公債 펀드에
    • 金利 上昇 局面 美, 뱅크론으로 克服 可能
    年末年始를 맞아 送年會, 新年會 等 各種 모임을 다니다보면 知人들로부터 늘 받는 質問이 있다. 새해 金融市場을 어떻게 豫想하는지, 株式에 投資해야 할지 아니면 預金에 넣어두는 게 좋을지 等이다. 每年 듣는 質問이지만 올해처럼 그 答이 어렵고 苦悶되는 때도 없었던 것 같다.

    2015年 投資 環境은 美國의 景氣回復에 따른 基準金利 引上 時機와 幅, 유럽과 中國의 景氣回復 與否에 따라 決定될 것으로 보인다. 美國의 基準金利 引上 時機가 빨라지거나 引上 幅이 크고 유럽과 中國의 景氣鈍化 憂慮가 커진다면 株式보다는 ‘元金을 지키는’ 投資戰略이 必要하다.

    現在 韓國銀行 基準金利는 2%이고, 市場에선 向後 追加 金利 引下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 따라서 現在 2%臺 初盤에 머무는 1年짜리 定期預金 金利가 1%臺로 떨어지는 것은 時間問題다. 올 한 해도 低金利 基調는 이어질 것이고 定期預金의 魅力은 漸漸 빛바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問題는 그렇다고 해서 高收益을 좇아 섣부르게 危險 資産에 投資하기에는 不確實性 要因이 國內外 곳곳에 散在한다는 點.

    아무리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다 해도 最善의 投資 方法과 個人의 投資性向 및 危險 허용도에 맞는 投資 商品은 存在하기 마련이다. 最近의 金融市場 狀況을 考慮해 6個의 有望 金融投資 商品을 꼽아봤다. 危險度와 投資期間이 各其 다른 國內外 株式과 債券, 펀드 等을 추렸으므로 個人의 投資 性向에 맞춰 考慮해볼 수 있을 것이다.



    공격형 MLP, 수비형 ELB 중위험·중수익 ELS

    美國에서 셰일에너지 革命이 일어나면서 에너지 開發 인프라를 保有한 會社에 投資하는 美國 MLP 펀드가 注目받고 있다.

    ■ 美國 MLP 펀드

    셰일革命 수혜에 配當 收益까지

    今世紀 들어 에너지 分野에서 일어난 가장 큰 變化를 꼽는다면 셰일가스 및 原油의 開發이다. 셰일에너지는 傳統的 方式과 달리 巖石을 깨고 가스와 原油를 뽑아내기 때문에 非傳統的 에너지源으로 分類된다. 셰일에너지의 登場은 美國뿐 아니라 글로벌 經濟와 政治에도 큰 影響을 미쳐 現地에서는 ‘非傳統的 革命(The unconventional revolution)’이라고 할 程度다.

    國內에서는 MLP(Master Limited Partnership·마스터合資會社) 펀드를 통해 셰일에너지 關聯 産業에 投資할 수 있다. MLP는 셰일에너지 開發 過程에 必要한 인프라를 保有한 會社를 가리키고, MLP 펀드는 이런 會社에 投資하는 펀드다. MLP 펀드는 셰일에너지 産業의 成長性과 配當 收益의 安定性을 同時에 追求할 수 있다는 點에서 注目할 必要가 있다.

    좀 더 具體的으로 살펴보자. MLP는 主로 파이프라인, 原油·가스 保管施設 및 精製施設, 터미널 等 에너지 인프라를 保有한 會社들인데, 美國 聯邦政府는 이 産業 部門을 活性化하기 위해 1981年 法人稅 免除 等 稅制 惠澤을 導入했다. MLP들은 法人稅 免除 惠澤을 維持하기 위해 每 分期 株主들에게 收益金을 配分한다.

    最近 10年間 年平均 配分率이 市價(配分 時點의 株價) 對備 6~7%일 程度로 成績이 좋은 便이다. MLP는 精油社로부터 인프라 設備 使用料를 받는 것으로 賣出을 올린다. 그런데 設備 使用料는 每年 物價上昇率을 反映해 引上되기 때문에 MLP 投資로 物價上昇에 對備하는 인플레이션 헤지(hedge) 效果도 누릴 수 있다.

    2008年 以前까지는 主로 美國 內 隱退者들이 老後 연금용으로 MLP 펀드에 投資했다.

    그러나 2008年 以後 셰일에너지 革命이 일어나 美國 內 新規 原油·가스 設備 需要가 暴增하고 生産量이 增加하자 MLP 펀드의 時價總額은 100兆 원에서 600兆 원으로 急成長했다. 이에 MLP펀드도 글로벌 投資商品으로 떠올랐다. 最近 油價의 急激한 下落으로 인해 MLP 펀드에도 變動性이 커진 側面이 있지만, 長期的인 觀點에서는 如前히 魅力있는 投資資産이라고 判斷된다.

    ■ 國內 配當株 펀드

    株主親和 擴大 흐름과 함께 成長

    國內 코스피는 2010年 以後 좁게는 1900~2000p, 넓게는 1800~2100p의 박스圈 흐름을 보인다. 이는 무엇보다 國內 企業利益 展望에 對한 憂慮가 크기 때문이다. 2014年 國內 企業利益은 年初만 해도 120兆~130兆 원으로 展望됐지만, 景氣回復 鈍化와 엔貨 弱勢 等으로 年末에는 80兆~90兆 원 水準으로 下向 調整되면서 코스피가 박스圈을 뚫고 나오지 못했다.

    이에 코스피와 相關關係가 높은 國內 成長型 펀드의 運用 成果는 踏步 狀態에 빠졌고 설정 規模도 줄어들었다. 反面 低評價된 價値株나 配當株에 投資하는 펀드는 該當 種目에 對한 再評價가 이뤄지면서 코스피 對比 超過 收益을 記錄했다. 올해에도 달러 强勢에 따른 엔貨 弱勢 흐름 展望과 美國의 金利 引上 可能性 等 不確實性이 存在하고 國內 企業의 利益 亦是 短期間에 좋아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成長型 펀드보다는 價値株나 配當株 펀드에 關心을 가질 必要가 있다.

    特히 定期預金 金利가 2% 初盤대로 떨어지면서 配當에 對한 投資 메리트가 相對的으로 높아지는 요즘이다. 여기에 政府가 企業의 過度한 社內留保金에 課稅하겠다며 配當 擴大 誘導 政策을 펴고 있어 中長期的으로도 配當株 魅力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臺灣의 事例를 보자. 1998年 社內留保金에 對한 課稅 政策이 施行된 뒤 市價 配當率은 韓國과 類似한 1%에서 2.9%까지 上昇했고, 配當株들은 優秀한 收益率을 보였다. 純資産이나 利益이 비슷한 臺灣 企業과 韓國 企業을 比較해보면 1株當 純資産의 몇 倍로 賣買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株價純資産比率(PBR)李 臺灣 企業이 2倍를 上廻하는 反面, 韓國 企業은 1倍를 上廻하는 것에 그친다. 그만큼 韓國 配當主義 株價 上昇 餘力이 있는 것이다.

    國內를 代表하는 삼성전자와 現代車의 株主親化政策도 配當株 펀드에 肯定的으로 作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最近 2014年 4分期 實績을 發表하는 새해 2月 즈음에 株主親和政策을 發表하겠다고 밝혔고, 現代車와 함께 지난 11月 自社株 買入을 發表하면서 株價가 크게 上昇했다. 앞으로 株主親化政策이 餘他 大企業들로 擴大된다면 配當株 펀드는 年末에만 반짝하는 테마 펀드가 아닌 核心 펀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豫想된다.

    공격형 MLP, 수비형 ELB 중위험·중수익 ELS
    ■ 指數型 ELS 商品

    定期預金 2倍 確定金利 追求

    ELS(Equity Linked Securities·株價連繫證券)는 株價指數 또는 個別株式 價格에 連繫돼 미리 定한 條件에 따라 投資 損益이 決定되는 商品이다. 銀行에서는 펀드(ELF·Equity Linked Fund)나 信託(ELT·Equity Linked Trust) 形態로 投資할 수 있다. 國內 低金利 基調가 이어지고 株式市場이 박스圈 흐름을 보이면서 이러한 ELS 商品이 投資 對案으로 떠올랐다. 2010年 25兆 원, 2012年 47兆 원이던 ELS 發行 規模가 2014年에는 約 70兆 원 水準으로 成長했다. ELS 商品은 基礎資産이 個別 種目이냐 株價指數냐에 따라 種目型 ELS, 指數型 ELS 商品으로 區分되는데, 基礎資産이 크게 下落하지 않는 限 預金金利 以上의 收益을 거둘 수 있다는 點에서 低金利 時代에 人氣가 높다. 典型的인 中危險·中收益 商品이다.

    다만 最近 優良種目인 현대車 普通株 株價가 크게 下落해 이 種目을 基礎資産으로 한 ELS 商品이 元金 損失 可能性에 直面하면서 商品의 危險性이 浮刻됐다. 따라서 아무리 ELS라 하더라도 投資를 決定하기 前에 基礎資産과 손실 危險을 꼼꼼하게 따져볼 必要가 있다.

    指數型 ELS 商品은 코스피200과 같은 國內 株價指數는 勿論 中國(HSCEI), 美國(S·P500), 유로존(EuroStoxx50) 等 國內外 代表 株價指數 두세 個를 묶어 만든다. 株價指數가 個別 種目보다는 相對的으로 變動 幅이 작은 만큼 指數型 ELS 商品의 投資 元金 損失 危險은 작다고 볼 수 있다. 反面 一部 證券社에서 販賣하는 種目型 ELS 商品은 變動性이 相對的으로 높아 指數型보다 쿠폰金利(支給하기로 約定한 金利)가 높은 게 特徵이다. 다만 收益이 높은 만큼 리스크 亦是 크다는 것을 記憶하자.

    한便 銀行圈을 中心으로 販賣되고 있는 ‘첫 背理語 85% 指數型 ELS 商品’은 最初 6個月 時點에 基礎資産(主로 株價指數)이 모두 15% 以上 下落하지 않으면 연 4~6% 水準의 收益을 거둘 수 있는 構造다. 株價指數가 短期間 內 15% 以上 下落할 可能性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最初 6個月 內 早期 償還 可能性을 最大限 높인 安定的인 商品이라고 하겠다. 契約期間이 3年이지만 6個月마다 評價해 約定 收益이 나면 投資者에게 收益金을 早期 償還하고 淸算하기 때문이다.

    ■ 美國 뱅크론 펀드

    美 金利引上 때 安定的 收益

    지난해 投資商品 市場에서 뜨거운 話頭로 登場한 것 中 하나가 뱅크론 펀드다. 뱅크론이란 銀行이 投資等級 未滿의 企業에 擔保를 받고 資金을 빌려주는 ‘變動金利附貸出’로 시니어론(Senior Loan)이라고도 한다. 一般 債券과 달리 3個月 滿期 리보(Libor) 金利에 聯動되는 變動金利附貸出債券이라 向後 美國의 리보金利가 上昇하면 利子收益 增大로 이어진다. 또 듀레이션(元金 回收期間)李 0~3個月로 짧아 金利變動에 따른 債券 價格 變動 幅이 작다는 長點이 있다.

    지난 10月 美 聯邦準備制度理事會(FRB)는 2年間 持續됐던 量的緩和를 公式的으로 終了했다. 따라서 美國은 올해 漸進的으로 基準金利를 引上할 것이고, 市中金利 亦是 上昇 흐름을 탈 것으로 豫想된다. 이러한 金利 引上은 一般的으로 債券 價格 下落으로 이어져 債券型 資産에 不利하다. 그러나 뱅크론은 變動金利附 商品이라서 金利가 오르면 利子 收益이 增加한다. 金利 上昇 局面에서도 良好한 收益을 거둘 수 있는 것이다.

    現在 펀드 內 編入된 뱅크론 資産은 年間 4% 中盤假量의 利子 收益을 내고 있어 成績이 꽤 좋은 便이다. 또 變動性이 낮아 市場이 急變해도 成果가 安定的이다.

    實際로 1年 半 사이에 基準金利가 1%에서 5.25%로 上昇한 2004年 무렵 뱅크론은 이미 安定的인 成果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美國 金利 上昇 初入 區間에 있는 現在 時點에서 뱅크론은 메리트 있는 投資處라고 할 수 있다.

    ■ 元金 保存 追求型 ELB 商品

    ‘밑천’ 지키며 ‘定期預金+α’ 期待

    ELS 商品이 收益構造上 元金 損失 可能性이 있다면, ELB(Equity Linked Bond·株價連繫私債) 商品은 그 可能性이 제로다. 따라서 定期預金 金利에 滿足하지 못하면서도 리스크를 回避하고자 하는 投資者에게 代案 商品으로 적합하다.

    ELB 商品은 滿期 때 元金을 그대로 돌려받으면서도 追加 收益을 얻을 수 있는 構造로 짜였다. 投資金額 大部分을 債券 等에 投資해 元金을 保存하고, 利子 部分을 株式 關聯 옵션 等에 投資하는 것이다. 普通 滿期가 12~18個月로 ‘元金+1~1.5%’를 保存한 뒤 株價指數 上昇에 따라 2~4%의 追加 收益을 얻을 수 있다.

    ■ 短期 國公債 펀드

    流動資金의 安定的 投資手段

    短期 國公債 펀드는 國內 國公債와 特殊債 等 優良等級 債券에 投資하는 商品이다. 優良 債券에 投資하는 同時에 듀레이션을 6個月 內外로 維持함으로써 市中金利 變動에 따른 펀드 基準價 變動을 最少化해 收益을 安定的으로 내는 것을 目標로 한다.

    지난 11月 中國이 基準金利를 引下했는데, 앞으로도 한두 次例 더 引下할 것으로 豫想된다. 國內 亦是 基準金利 追加 引下 可能性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環境으로 短期 國公債 펀드의 追加的인 資本 利得도 期待되기 때문에, 資金을 3~6個月假量 굴릴 때 定期預金 代用으로 活用할 수 있을 것으로 判斷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