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證券·創投 쨍쨍 레저·環境 쑥쑥|新東亞

證券·創投 쨍쨍 레저·環境 쑥쑥

‘株式農夫’ 박영옥이 꼽은 2015 有望株

  • 구자홍 記者 | jhkoo@donga.com

    入力 2014-12-23 11:1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種子돈 4500餘萬 원을 株式에 投資해 15年 만에 1500億 원臺 資産家로 大舶을 터뜨린 박영옥 스마트인컴 代表는 證券街에 널리 알려진 ‘슈퍼 개미’다. 朴 代表는 새해 어떤 企業을 注目하고 있을까. 그의 2015年 投資 노트를 公開한다.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株式農夫’ 박영옥 代表는 “成功的인 株式投資를 하려면 企業에 돈을 대주고 成果를 함께 나누겠다는 마음가짐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株式農夫’라는 別名으로 잘 알려진 박영옥(54) 代表는 2014年 8月 ‘當身도 幸福한 投資者가 될 수 있다’는 副題가 붙은 冊 ‘돈, 일하게 하라’를 펴냈다. 그는 이 冊에서 “資本市場이 庶民의 希望”이라며 “株式投資를 통해 企業의 成果를 共有하라”고 助言한 바 있다. 朴 代表를 12月 4日 서울 汝矣島 그의 事務室에서 만나 對話를 나눴다.

    ▼ 2015年 國內外 經濟를 어떻게 展望하나.

    “엔底가 持續되고 中國의 高成長勢가 꺾여 內需 經濟構造로 轉換하는 趨勢는 우리 經濟에 短期的으로 威脅 要因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이런 어려움을 잘 克服하면 中長期的으로는 機會로 作用할 수 있다. 國際油價 下落은 에너지 多消費 構造 經濟人 우리에게 플러스 要因으로 보이지만 러시아, 南美, 中東, 아프리카 等 石油 資源局 財政을 악화시키는 要因으로 作用해 全體的으로는 마이너스 要因이 될 것으로 보인다. 國際 巨視經濟 環境은 肯定的이지 않으나 유럽聯合과 日本, 中國, 其他 新興國들이 經濟 살리기를 위해 通貨 擴張政策을 强力히 推進할 것이라 國際 金融市場은 好調를 띨 展望이다.”

    ▼ 株式投資에서 ‘失敗에 對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이 많다.

    “投資者는 企業을 봐야지, 市場을 봐서는 안 된다. 成長과 膨脹의 時代는 지났다. 低金利 時代에는 持續可能한 企業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對內外的 어려움에도 各 分野에서 最高의 技術力과 市場支配力을 가진 會社, 優良한 財務構造와 財務 透明性을 갖추고 最高經營者(CEO)의 能力과 社會的 責任 等이 證明된 會社에 投資해야 失敗하지 않는다.”



    ▼ 成功的인 株式投資를 하려면 어떤 마음가짐이 必要한가.

    “株式投資者를 失敗하게 만드는 鑑定은 貪慾과 恐怖다. 貪慾에 눈이 멀면 否定的인 要因은 애써 外面하고 肯定的인 얘기에만 執着한다. 反對로 恐怖에 사로잡히면 큰 그림은 보지 못하고 株價가 떨어지는 것에만 焦燥해하다 結局 못 견디고 歇값에 罵倒한다. 내가 생각하는 株式投資는 ‘事業을 잘할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고 일정한 時間이 지난 뒤에 成果를 내면 그것을 共有하는 것’이다. 누가 事業을 잘할 것 같은지 스스로 充分히 工夫한 뒤, 確信이 서면 果敢하게 投資하고 成果를 낼 때까지 最小 3~4年 기다렸다가 成長에 따른 過失을 함께 나누겠다는 忍耐心이 必要하다.”

    ▼ 種子돈이 不足해서 선뜻 投資에 나서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처음부터 큰돈을 投資하는 것보다 自身이 堪當할 수 있는 水準에서 始作하는 게 좋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몸에 해로운 담배부터 끊고 아낀 담뱃값만큼 自身이 有望하다고 생각하는 企業의 株式을 사 모으는 것으로 始作할 수도 있다. 投資할 돈이 없다고 푸념만 할 게 아니라, 하루 한 끼 밥값을 아껴서 사고픈 株式을 사 모으는 것도 方法이 될 수 있다. 努力 없이 거저 얻어지는 結果는 없다.”

    ▼ 機會 있을 때마다 “資本市場이 庶民의 希望”이라고 했다. 2015年 새해를 맞아 株式農夫의 投資 노하우를 公開해달라.

    “거듭 强調하지만, 企業에 對해 充分히 工夫하고 自己 確信이 섰을 때 投資하는 것이다. 그래야 投資에 따른 結果에 責任질 수 있고, 보람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내가 工夫하고 投資한 會社 가운데 2015年에 持續可能한 成長을 할 것으로 豫想되는 企業 몇 곳을 紹介하겠다. 大部分 生活 속에서 찾은 會社들이다.”

    株式農夫 박영옥 代表가 注目한 7個 有望企業을 紹介한다. 朴 代表는 여느 證券專門家들이 推薦하는 것처럼 비치는 것을 警戒하면서 該當 企業의 成長潛在力과 成長要因, 自身이 이들 企業에 投資한 理由를 說明했다.

    NH投資證券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人口構造의 變化로 앞으로 金融産業이 크게 發展할 可能性이 있다. 特히 우리나라는 先進國에 비해 個人의 株式 保有 比重이 가장 낮다. 老齡化가 進行될수록 아파트와 같은 不動産 資産 比重은 줄고 株式投資 比重은 늘 것이다. 또한 成長 可能性이 큰 企業으로 資金 需要가 增加할 수밖에 없어 證券會社의 役割이 커질 것이다. 더욱이 中國 證市의 후강퉁 施行으로 營業 基盤이 擴大된 것도 證券業에 對한 展望을 밝게 한다.

    2012年부터 始作된 3年間의 證券社 構造調整이 마무리 段階에 와 있는 點도 肯定的이다. 2012年 證券業界 全體 職員이 4萬2000名 水準이었는데, 2014年 末 現在 3萬6000名으로 14.3%假量 人的 構造調整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人力과 店鋪 數 構造調整으로 費用이 大幅 節減돼 證券社 收益이 好轉될 것으로 豫想된다.

    只今까지 韓國의 證券會社들은 手數料 輸入에 依存했기 때문에 제대로 成長하지 못했다. 앞으로 證券社가 投資會社로 거듭나면 高成長의 機會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016年부터 韓國型 個人綜合資産管理計座(Individ-ual Saving Account)制가 施行되는 것도 證券社에는 好材다. 特히 銀行을 낀 證券社가 큰 受惠를 볼 것이다. 그런 點에서 우리투자증권과 農協金融그룹 傘下 NH證券이 統合해 出帆하는 NH投資證券이 資産 基準 1位로 統合에 따른 시너지 效果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디피씨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2014年 코넥스, K-OTC(場外 株式市場), 코스닥 等의 IPO(企業公開) 市場이 活性化했다. 朴槿惠 政府의 ‘創造經濟’ 推進과 關聯해 스타트업(創業)과 엑시트(投資金 回收) 市場이 2015年엔 더욱 好調를 보일 展望이다. 그런 點에서 創投業界 營業 環境이 좋아질 것이다. 國內 最大 創投會社人 스틱인베스트먼트 持分 100%를 保有한 디피씨는 投資會社이자 電源供給裝置를 供給하는 會社다. 特히 子會社 스틱의 總 펀드 規模가 2兆7000億 원으로 國內 最大 規模다. 2014年 10月 世界 最大 甲富인 아랍에미리트의 만수르가 이끄는 아부다비投資廳(펀드 規模 780兆 원)으로부터 1億 달러 投資 誘致를 確約받는 等 創投社 機能을 제대로 遂行하고 있다.

    2014年 3分期 營業利益이 45億 원으로 前年 對比 黑字 轉換에 成功했고, 2014年 賣出은 1500億 원으로 前年 水準으로 豫想되지만 營業利益은 前年度 1回性 稅金과 功過 金額 縮小로 前年 對比 190% 增加한 180億 원 程度로 豫想된다. 2015年의 境遇 持分 10%를 保有한 현대그룹 系列 廣告奇劃社 이노션의 IPO가 豫定돼 있는 等 엑시트 企業이 많아 收益性이 大幅 好轉될 것으로 展望된다.

    모두투어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旅行業黃은 2013年 2分期부터 2014年 3分期까지 中國의 신종플루와 東南亞의 氣候·治安 惡材, 歲月號 事態 等의 餘波로 어려운 時期를 지나왔다. 그러나 2014年 4分期부터 엔底와 달러 强勢 影響으로 旅行 需要가 늘면서 2015年에는 收益性이 改善될 것으로 展望된다.

    國內 旅行社 가운데 하나투어에 이어 市場占有率 2位인 모두투어는 自由투어를 引受해 自由旅行業에 進出했고, 앞으로 호텔事業으로 營業基盤을 넓힐 境遇 持續的인 成長이 可能할 것으로 豫想된다. 特히 旅客 시스템인 ‘아마데우스’ 導入으로 시스템을 整備하고 마케팅 擴大로 2014年 4分期부터 市場占有率이 上昇 轉換했다. 패키지 旅行의 收益性을 높이고 自由旅行으로 볼륨을 키우는 戰略이 通하면 2015年엔 成功的으로 安着할 것으로 보인다.

    2015年 모두투어는 所有와 運營을 分離한 호텔業에 進出할 豫定이다. 子會社 모두투어리츠(持分率 41%)를 통해 호텔을 所有하고, 모두스테이(持分率 100%)를 통해 호텔을 委託 運營하면 旅行業과 호텔業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期待된다. 모두투어는 2015年 4個 호텔 運營을 始作으로 2020年까지 20個 호텔을 運營할 計劃을 갖고 있다.

    삼천리自轉車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2008年부터 本格化한 서울市의 自轉車 타기 政策 擴大와 自轉車 道路 擴充, 4大江 自轉車道路 新設 等의 政策效果로 國內 自轉車 需要가 急增했다. 서울市는 2015年 9月까지 新規로 公共自轉車 2000臺를 導入하고, 2020年까지 2萬 臺를 普及할 計劃이다. 最近에는 健康과 레저를 目的으로 한 自轉車 需要도 飛躍的으로 늘었다.

    2015年에는 健康과 레저 旅行 需要의 增加로 自轉車 事業 部門에서 賣出과 收益性이 好轉될 것으로 豫想된다. 最近에는 어른用뿐 아니라 兒童用 自轉車 賣出도 急增한다. 全國 25個 地點과 2500個의 代理店을 構築해 탄탄한 營業網을 確保한 삼천리自轉車는 自轉車 需要가 늘수록 그에 따른 直接的 受惠를 누릴 것으로 豫想된다.

    高麗製鋼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高麗製鋼은 와이어로프와 타이어코드, 超傳導線材 等 機能性 善哉生産業體다. 系列社(KAT)를 통한 超傳導線材 事業은 未來 有望製品人 電氣에너지 무손실 電送 와이어로 成長潛在力과 收益性이 매우 높은 事業이다. 高麗製鋼은 國內外에 25個 鐵鋼 및 와이어 關聯 子會社를 갖고 있는데, 子會社의 持分價値만도 5000億 원이 넘는다.

    2014年 3分期를 基準으로 高麗製鋼의 自己資本은 1兆4681億 원으로 資本金 150億 원의 97.9倍에 達한다. 2014年 3分期 賣出額 亦是 海外工場 引受에 힘입어 22% 增加했고, 純利益은 2754億 원을 記錄했다.

    高麗製鋼은 配當 財源이 豐富해 최경환 經濟副總理가 推進 中인 配當所得 增大 政策의 最大 受惠株 가운데 하나가 될 展望이다. 最近에는 無償增資 20%를 決定했다.

    코엔텍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炭素排出權 去來가 本格的으로 施行되는 2015年부터는 環境 關聯 업황의 展望이 밝다. 그런 脈絡에서 國內 最大 産業團地人 蔚山工團에서 廢棄物 處理와 廢熱 스팀을 供給하는 코엔텍을 注目할 必要가 있다. 2大 株主인 現代重工業과 끈끈한 關係를 맺었을 뿐 아니라, 10萬 坪 規模의 廢棄物 處理場을 갖고 있다. 이곳은 2020年에는 用途變更을 통해 開發까지 可能해 大規模 開發差益을 期待할 수 있다.

    코엔텍은 最近 廢熱 스팀 供給 能力 擴大를 위해 270億 원의 施設投資를 確定했다. 施設이 完工되면 해마다 100億 원의 스팀 賣出이 發生할 것으로 期待된다. 이는 2013年 全體 賣出의 26%에 該當한다. 코엔텍은 營業利益率 25% 以上, ROE(自己資本 利益率) 11% 以上 되는 收益性이 매우 높은 會社이며, 留保率度 230% 以上으로 財務構造가 탄탄한 會社다.



    쎄트렉아이

    증권·창투 쨍쨍 레저·환경 쑥쑥
    쎄트렉아이는 ‘우리별 1號’ 開發에 成功한 카이스트 人工衛星硏究센터 出身 硏究員들이 1999年 獨立해서 만든 人工衛星 專門業體다. 衛星의 完製品과 本體, 搭載體, 그리고 지上體까지 모두 製作할 수 있는 國內 唯一의 小型衛星 製造業體다. 2013年 基準으로 海外 輸出 比重이 總賣出의 61%에 達할 程度로 쎄트렉아이는 프랑스, 英國에 이어 世界 3位 小型衛星業體로 成長했다.

    2014年 賣出額과 營業利益은 前年 對比 多少 低調할 것으로 豫想되는데, 이는 期待했던 말레이시아 衛星 受注 霧散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15年부터는 衛星事業 新規 受注가 더해져 外形 成長에 따른 利益이 增加할 것으로 豫想된다.

    2014年 國防業務計劃에 따르면 政府는 2020年까지 軍偵察衛星과 偵察機를 통해 北韓地域을 2時間마다 偵察할 수 있는 시스템을 導入한다. 2015年부터 2020年까지 進行될 國防部 主導의 偵察衛星事業 總豫算은 7200億 원에 達한다. 이 가운데 쎄트렉아이가 受注할 수 있는 金額은 大略 1300億~1500億 원으로 推算된다. 쎄트렉아이는 軍事 偵察 衛星 受注를 위해 硏究所 敷地를 買入하고 人工衛星 生産設備를 擴大한다. 이 밖에도 成長潛在力이 豐富한 衛星映像 販賣 事業을 통해 높은 賣出 伸張이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 世界 常用 衛星映像 市場은 現在 14億 달러로 2021年까지 年平均 11% 成長이 豫想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