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필리핀 共和國
필리핀語 : Republika ng Pilipinas
英語 : Republic of the Philippines

國紀

國葬
標語 Maka-Diyos, Makatao, Makakalikasan, at Makabansa
하느님, 사람들, 自然들, 그리고 우리 祖國
國家 選擇된 땅
수도 마닐라 北緯 14° 35′ 00″ 東京 120° 58′ 00″  /  北緯 14.583333° 東京 120.966667°  / 14.583333; 120.966667
最大 都市 케손시티 北緯 14° 38′ 00″ 東京 121° 02′ 00″  /  北緯 14.633333° 東京 121.033333°  / 14.633333; 121.033333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 國家 , 大統領制
大統領
副統領
봉봉 마르코스
사라 두테르테
歷史
獨立 스페인 , 美國 으로부터
 ?  스페인 으로부터 獨立 宣言
 • 美國 으로부터 獨立 宣言
1898年 6月 12日
1946年 7月 4日
지리
面積 343,448 km 2
內水面 比率 0.6 %
時間帶 PST ( UTC +8)
DST 없음
人文
公用語 필리핀語 , 英語
人口
2016年 어림 102,672,300名 (12位)
人口 密度 295名/km 2 ( 32位 )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4,172億 ( 32位 )
 ? 一人當 $4,300 ( 134位 )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HDI 0.654 ( 114位 , 2012年 調査)
通話 페소 ( PHP )
宗敎
宗敎 基督敎 88.7% [1]
이슬람敎 6.3%
기타 5.3%
기타
ISO 3166-1 608 , PH , PHL
도메인 .ph
國際 電話 +63

필리핀 共和國 ( 필리핀語 : Republika ng Pilipinas 레푸블리카 낭 필리피나스 , 英語 : Republic of the Philippines ), 略稱 필리핀 ( 필리핀語 : Pilipinas 필리피나스 , 英語 : Philippines )은 서태평양에 位置한 東南아시아 의 섬나라이다. 北쪽의 루손 海峽 건너便에는 中華民國 , 西쪽의 南中國海 건너便에는 베트남 이 있다. 섬으로 構成되어 있는 필리핀은, 크게 루손섬 , 祕事야스 制度 , 민다나오섬 의 세 地域으로 나뉜다. 主要 都市로는 마닐라 , 다바오 , 케손시티 , 細部 等이 있다.

人口는 1億名으로, [2] 世界에서 12番째로 人口가 많은 나라이다. 또한, 約 1,100萬 名의 필리핀人 들이 海外에 살고 있다. 필리핀에는 다양한 民族과 文化가 存在한다. 先史時代에 필리핀에 居住했던 사람들 中에는 네그리土 가 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오스트로네시아語族 言語를 使用하는 사람들이 定着했고, 말레이시아 의 文化와 힌두敎 , 이슬람 等이 傳來되었다. 또한, 貿易으로 中國 大陸 의 文化가 필리핀에 影響을 끼쳤다.

1521年 , 페르디난드 마젤란 이 필리핀에 到着한 以後, 스페인 이 필리핀에 關心을 갖기 始作하였고, 結局 스페인의 支配를 받게 되었다. 植民 支配 동안에 마닐라 아카풀코 와의 貿易 連結點이 되었으며, 필리핀에 가톨릭이 널리 傳播되었다. 19世紀 말에 필리핀 革命 이 일어나고, 짧은 期間 동안 維持된 필리핀 第1共和國 이 세워졌다. 그리고 뒤를 이어 美國-스페인 戰爭 필리핀-美國 戰爭 이 일어났다. 戰爭 以後, 美國 의 支配가 始作되었고, 第2次 世界大戰 이 끝나고 필리핀이 獨立을 할 때까지, 日帝强占期 日本軍 이 占領했던 期間을 除外하고는 美國 이 필리핀의 主權을 가지고 있었다. 美國의 支配를 契機로 英語와 西洋 文化 가 필리핀에 傳해졌다.

歷史 [ 編輯 ]

先史 時代 [ 編輯 ]

우라늄 同位元素측정法으로 67,000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칼라誤 原因 의 中足骨은 오늘 날까지 이 制度에서 發見된 가장 오래된 人類의 遺物이다. [3] 以前까지는 炭素同位 元素 측정法으로 約 24,000年 前에 살았던 것으로 推定되는 팔라완 에서 發見된 타본 原因 이 가장 오래된 人類였다. [4] [5] 네그리土 人들은 또한 이 制度에 定着한 가장 初期의 사람들이었지만, 필리핀 制度에서 그들의 初期 定着은 언제였는 지는 明確하게 알 수 없다. [6]

古代 필리핀人들의 起源에 對해 相反되는 여러 個의 學說이 있다. 가장 널리 收容되는 言語學的, 考古學的 證據는 “타이완 由來說 모델”이며, 이것은 오스트로네시아人 들이 兩主 文化 [7] 와 같은 長杠 新石器 文明으로부터 온 後孫이라는 臺灣 에서 왔다고 假定하고 있다. 그들은 필리핀에 紀元前 4000年 前에 왔다고 하는 것이다. [8] [9] 紀元 前 1000年頃에, 이 制度에 살던 사람들이 네 個의 社會 集團으로 發展했으며, 사냥-採集을 하는 種族, 戰死 社會, 高原 金權政治 , 그리고 海洋 港口 集團으로 나눠졌다는 것이다. [10]

1870年 臺, 필리핀 原住民- 中國 界 混血 女性

스페인의 植民統治 [ 編輯 ]

16世紀 初盤까지 여러 섬에 各其 다른 部族들이 나뉘어 있어 統一 國家는 形成되어 있지 않았다. 1521年 스페인 카를로스 1歲 의 後援으로 實施한 敍懷航路 探險中에 마젤란 이 細部에 到着하면서 필리핀이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다. 1565年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 (Miguel Lopez de Legazpi)에 依해 植民地로 宣言되었고, [11] 스페인의 필리핀 植民統治가 始作되었으며, 19世紀 末까지 325年 동안 스페인의 植民統治가 持續되었다. 이때 東南아시아 唯一의 로마 가톨릭 國家가 된 필리핀은 修道士 의 天國이라는 別稱을 얻었다. 나라이름은 當時 스페인 國王이었던 펠리페 2歲 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11] 그러나 스페인 에서 온 植民統治 權力과 結託하여, 宗敎權力을 휘두르는 敎會 의 壓制에 抗拒하여 필리핀 獨立을 爭取하려는 움직임이 19世紀 末 始作되어 各地에서 民衆 抗爭이 일어났다.

美國의 植民統治 [ 編輯 ]

美國-스페인 戰爭 [ 編輯 ]

1898年 美國-스페인 戰爭 에서 敗한 스페인 파리 講和 條約 에 따라 美國 에게 2,000萬 달러를 받고 필리핀, 等 支配權을 讓渡했다. 필리핀 革命 과 美國-스페인 戰爭의 結果 필리핀人의 最初의 共和國인 필리핀 第1共和國 이 建立되었으나 곧바로 美國의 不人情과 함께 植民化가 始作되어 이에 抵抗하는 필리핀人과 美國-필리핀 戰爭 이 일어났다. 初代 大統領 에밀리오 아기날도 의 指揮아래 激烈하게 抵抗했으나 結局 壓倒的인 美國의 軍事力에 많은 犧牲者를 낳고 屈服하여 필리핀 第 1共和國은 崩壞하였다.

그러나 이때의 많은 犧牲으로 인해 美國의 統治는 스페인式 壓制보다는 좀 더 自治權을 많이주는 式으로 進行되었다. 1916年 필리핀의 自治法人 존스 法 이 通過되었으며 이때의 美國의 필리핀 統治는 다른 西洋國家와는 달리 比較的 自律的인면이 있었다. 그리고 필리핀의 빠른 經濟成長을 이루었다. 하지만 필리핀은 植民地였기 自體的인 經濟政策 을 樹立하지못해 바라던 만큼의 利益을 얻을 수 없었다.

美國의 植民統治때는 公衆保健 改善과 無料 保健所 惠澤으로 平均壽命이 延長되었고 이로 인해 人口도 큰폭으로 增加하였다. 그리고 이때부터 男子와 女子가 같이工夫할 수 있는 男女共學制度 導入되면서 男性과 女性 도 똑같은 權利를 누리게되어 處女도 혼자 外出할 수 있었으며 여러 專門職을 비롯해 어떤職場에서나 平等하게 일할 수 있게되었다. 새 土地 政策, 美國과의 自由貿易, 農業成長, 交通 通信의 發達, 새로운 産業, 銀行의 登場, 公衆保健과 衛生의 向上等으로 인해 人口가 約 3倍 가까이 늘었으며 빠르게 經濟成長을 이루었다.

反美抗爭 [ 編輯 ]

그 後에도 로마 가톨릭 私製 修女 들이 主動하는 필리핀 民衆 들의 獨立鬪爭은 繼續되고 [12] 革命 政府도 樹立되었으나 美國 은 이를 認定하지 않았다. 1934年 美國 議會 에서 타이딩스-脈더피 法 이 通過되어 10年 後에 필리핀이 獨立하기로 豫定되었다.

필리핀 獨立 [ 編輯 ]

1935年 에는 필리핀 聯邦이 組織되었고 마누엘 케손 이 招待 大統領 에 올랐다. 第2次 世界大戰 中 필리핀은 日本軍 의 占領下에 있었다. 日本은 1943年 에 필리핀 獨立을 承認했고 大統領 에는 호세 派키아노 라우렐 이 選出되었다.

戰爭이 끝난 1946年 美國 은 필리핀의 完全 獨立을 承認, 共和制를 採擇한 필리핀은 마누엘 로하스 를 初代 大統領으로 뽑았다. 그 뒤 필리핀은 아시아圈에서 빠른 經濟發展을 이룩하였지만, 國民들의 期待와는 다르게 政治的/經濟的 問題는 쉽사리 解決되지 않았다. 필리핀은 美國 에게 經濟的 援助를 받는 代身, 空軍/海軍基地를 빌려주기로 한다.

1965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가 大統領이 되었다. 執權 初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는 '민주 共和國'을 내세우고, 效率的 稅制運營과 對外次官 誘致 等으로 國家를 안정시키는 데 成功해 이슬람勢力 等 反政府勢力들의 反撥에도 人氣가 높았다. 그러나, 獨裁 와 長期執權, 本人과 一家의 不淨腐敗로 因해 1980年代 에 들어서면서 國內外에서 거센 非難을 받기 始作했다. 1983年 베니그노 아키노 2歲 의 暗殺을 契機로 마르코스의 人氣는 끝없이 墜落했고, 1986年 베니그노의 아내인 코라손 아키노 가 野黨 單獨候補로 大選에 出馬하자 숱한 選擧不正으로 겨우 再選됐다. 이로 因해 反政府 示威 가 全國的으로 번지게 되었고, 結局 마르코스 는 下野했다 하지만 마르코스가 지나간뒤 필리핀 경재는 거의 破綻의집으로 變身하기 前에야 이르러 멈췄다 더 있다 하야 했으면 完全 필리핀 경재는 崩壞했을 거다 .

1986年 코라손 아키노 가 필리핀 最初의 女性大統領이 되었다. 그러나 任期 初盤부터 테러가 일어나, 政治的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 1992年에는 아키노 의 指名을 받은 피델 라모스 가 大統領이 되었고, 1998年에는 映畫俳優 出身의 조지프 에스트라다 가 大統領이 되지만, 不淨腐敗로 國民들의 反感을 사 2001年 中道辭任했다.

에스트라다 의 辭任으로 디오스茶道 마카파갈 (Diosdado Macapagal)의 딸인 글로리아 마카파갈아로요 가 大統領이 되었다. 2004年 再選 에 成功하지만, 不淨腐敗에 連累되어 結局은 大統領職을 辭任하고, 現在는 下院議員 으로 在職 中이다.

2010年 코라손 大統領의 아들인 베니그노 아키노 3歲 (Benigno Aquino III)가 大統領이 되었다. 한便 아로요 는 選擧造作 嫌疑로 起訴 되었다( [2] ).

現在 2024年 아쉽게도 마르코스의 아들인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봉봉 [peredeinando marecos bongbong] 이 執權中이다 . 亦是 反感乙슬슬 事故있

지리 [ 編輯 ]

바나우에 階段式 논

섬나라 [ 編輯 ]

필리핀은 東南아시아 의 東北端에 있으며 아시아 오세아니아 大陸 사이에 자리 잡은 7,107個의 크고 작은 으로 이루어진 軍도 國家이다. 大部分 無人島 에 不過해 사람이 사는 은 約 880個뿐이며 이름이 붙여진 섬도 約 2,700個밖에 存在하지 않는다. 필리핀 群島 들은 環太平洋 火山帶 에 屬하기 때문에 地震 이 자주 發生하고 火山 活動도 活潑하다. 들의 地形은 大體로 이 많으며, 平野 는 海岸에 接한 低地帶를 흐르는 河川 流域에 限定되어 있어서 農耕地는 別로 없다. 가끔 農耕地가 發見되어도 거의 階段式의 形態를 띠고 있다.

山과 湖水 [ 編輯 ]

필리핀은 火山 德澤으로 아름다운 湖水 가 많다. 特히 이 나라 最大의 루손섬 마욘 산 은 圓뿔形의 活火山 으로 무척 아름답다. 루손섬 민다나오섬 의 面積이 全 國土의 70%를 차지한다.

氣候 [ 編輯 ]

熱帶性 이며 몬순 颱風 의 影響을 많이 받는다. 1年 내내 氣溫이 높은 마닐라 의 年平均 氣溫은 27度이다. 몬순 은 6月부터 10月까지는 南西에서, 11月부터 3月 末까지는 北東에서 불어온다. 季節 은 雨期와 乾期로 나뉘며 群盜의 東쪽과 西쪽에서는 乾期와 雨期가 서로 엇갈린다. 颱風 은 7月에서 10月까지의 時期에 來襲하는데 特히 루손섬 은 每年 颱風 의 通路가 되고 있다.

  • 12 ~ 2月
이 時期는 필리핀의 겨울 이며, 여름 보다 比較的 氣溫이 낮고 도 적다. 이런 傾向은 마닐라 를 包含한 루손섬 北西部에서 나타난다. 하지만, 乾期 라 해도 太平洋 東海岸에서는 큰 가 내리기도 한다 하지만 루손에는 1月에서2월사이에 颱風이 거의 다온다.
  • 3 ~ 5月
이 時期는 다른 나라의 에 該當하며, 필리핀에서는 아주 빨리 여름 이 찾아온다. 그中에서도 5月 무더위의 낮 溫度는 35 ~ 40度까지 오르기도 한다. 에도 氣溫은 아직 남아있어서 大槪 25度 程度이다. 하지만, 아직 乾期 利器 때문에 더워지진 않다. 하지만, 바기오 地方은 이 時期가 되어도 시원하다.
  • 6 ~ 11月
大槪 5月 여름 이 끝나고 6月 부터 右記 가 始作된다. 하지만, 最近엔 氣象異變 으로 右記 의 始作이 늦어지고 있다. 1983年 에는 7月 中旬까지 乾期 가 繼續되기도 했다. 우기는 11月 까지 繼續되어서 이로 말미암아 祕事야스 制度 脂肪, 민다나오섬 北東部, 루손섬 東海岸에서는 每年 颱風 에 依해 큰 被害가 發生하고 있다.

人口 [ 編輯 ]

民族 [ 編輯 ]

地方別 民族 構成

다양한 人種 [ 編輯 ]

2000年 人口調査에서 필리핀人 中 28.1%는 타갈로그族 , 13.1%가 細部아노族 , 일로카노族 9%, 비사야族 7.6%, 힐리가이논족 7.5%, 비콜族 6%, 瓦刺이族 3.4%, 그리고 25.3%가 기타로 構成되어 있다. [13] [14]

이것은 다시 보다 뚜렷한 非種族 集團으로 쪼개어져 나눌 수 있으며, 모로족 , 카팜팡雁足 , 팡가視難族 , 이바나그族 그리고 이바탄族 으로 나눌 수 있다. [15] 뿐만 아니라, 이고로트족 , 루마드族 , 망간족 , 바자羽族 , 그리고 팔라완 의 部族과 같은 土着民 들도 存在한다. [16] 아에타族 아티族 같은 네그리土 들은 이 制度에 初期에 定着한 古代 民族으로 여겨진다. [17]

이들 民族 外에 10%는 化敎 메스티소 라고 불리는 混血族 이 차지한다. 化敎 가 經濟生活에 貢獻하고 있다면 메스티소 經濟 敵으로 潤澤하며 高等 敎育을 받아 社會 的으로도 上流 階級을 形成하고 있다. 宗敎 는 85%가 로마 가톨릭 敎會 를 信奉한다. 이 밖에 群盜의 南쪽에 居住하는 모로족 이슬람敎 를 믿으며 度이프街五族 等의 民族은 精靈 을 崇拜한다. 複雜한 民族만큼이나 言語 또한 많아 70種 以上의 言語 가 使用되고 있다. 公用語 英語 , 타갈로그語 , 스페인語 이다. 필리핀 國民은 말레이族 을 根幹으로 하여 中國人 , 美國人 , 스페인人 및 아랍 血統의 後孫들로 構成되어 있다. 2000年 5月 基準으로 필리핀 人口는 76,500,000名이며 各 人種의 區別은 거의 없다. 西歐 國家의 오랜 植民 統治 歷史와 貿易 商人들의 血統이 섞여 外貌와 文化 모두에서 東洋 西洋 이 獨特하게 混合된 國民이 나타났다. 中國語 使用 住民도 조금 있다.

親族 精神 [ 編輯 ]

필리핀 國民의 特性은 實際로 모든 文化가 조금씩 섞여 있다. 필리핀人들의 有名한 親族 精神은 말레이族 先祖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며, 緊密한 家族 關係는 中國人 으로부터 傳해진 것이다. 敬虔한 信仰心 16世紀 基督敎 를 傳播한 스페인 사람들로부터 물려받았다. 타갈로그語 가 公式 國家言語라면 英語 는 非公式 言語로 看做된다.

地域에 따른 文化 [ 編輯 ]

필리핀 民族은 地理的 文化的으로 地域에 따라 區別되며 各 地域的 集團은 相異한 風習과 方言을 통해 區別할 수 있다. 北部 地域의 일로카노週 地域 住民은 剛健하고 儉素하며. 中部 平野地帶의 타갈로그 住民은 근면하다. 中部地域 섬으로부터 비사야 의 住民들은 樂天的이며 민다나오 地域에는 各色의 原住民과 敬虔한 무슬림 들이 居住하고 있다. 그래서 201年7月27日부터 13年 9月28日 까지 放射모르共和國이라고 모로이슬람 解放戰線 이 세운 未承認 局이다 2個月1日동안 存續했다

原住民 [ 編輯 ]

原住民 不足 共同體 는 軍도 全體에서 찾아볼 수 있다. 地域的 文化的으로 廣範圍하게 細分되는 필리핀에는 111個 以上의 方言 이 存在한다.

混合文化 [ 編輯 ]

필리핀은 東洋과 西洋의 文化가 만나는 文化 混合 地域이다. 傳統 文化와 스페인 文化 가 共存한다. 民族의 背景에는 인도네시아系 民族 말레이系 民族 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中國과 스페인系 血統의 影響도 받았다. 美國 統治 및 貿易 商人들과의 接觸 歷史를 통해 東洋과 西洋이 獨特하게 混合되어 있으며 이러한 影響은 필리핀 國民의 外貌와 文化에 나타난다.

行政 區域 [ 編輯 ]

필리핀 全國의 行政 組織은 17個 脂肪 (Region), 81個 (Province), 117個의 詩(City), 1,501個 自治市(Municipality), 41,982個 바랑가이 (Barangay)가 運營 中이다.

수도 는 14個 市와 3個 自治市로 構成된 메트로 마닐라 이다. 메트로 마닐라 統括하는 行政 機關은 메트로 마닐라 開發局 (Metro Manila Developement Authority, MMDA )으로 廣域 行政 業務를 協議 , 調整 하고 있다.

필리핀의 行政 區域
脂肪 稱號 ( 타갈로그語 ) 中心都市
一路코스 脂肪 第1具(Rehiyon I) 산페르난도
카가얀밸리 脂肪 第2具(Rehiyon II) 투게가라오
中央루손 脂肪 第3具(Rehiyon III) 산페르난도
칼라바르손 脂肪 第4-A區(Rehiyon IV-A) 칼람바
미마老婆 脂肪 第4-B區(Rehiyon IV-B) 칼라版
비콜 脂肪 第5具(Rehiyon V) 레가스피
鉏非사야스 脂肪 第6具(Rehiyon VI) 일로일로
中央費사야스 脂肪 第7具(Rehiyon VII) 細部
동비사야스 脂肪 第8具(Rehiyon VIII) 打클로半
삼보앙가 半島 地方 第9具(Rehiyon IX) 派가디안
北민다나오 脂肪 第10具(Rehiyon X) 카가얀데오로
다바오 脂肪 第11具(Rehiyon XI) 다바오
소크사르젠 脂肪 第12具(Rehiyon XII) 코로나달
카라가 地方 第13具(Rehiyon XIII) 부투안
房思慕로 Bangsamoro 코타바토
코르디예라 行政區 CAR 바기오
메트로 마닐라 NCR 마닐라

政治 [ 編輯 ]

글로리아 마카파갈 아로요 前 大統領

마르코스 獨裁와 民衆抗爭 [ 編輯 ]

1965年 大統領 에 就任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1973年 國民 投票를 통해 長期 執權의 길을 열었다. 20年 長期獨裁 끝에 1986年 2月 民衆 들과 필리핀의 傳統 敎會인 로마 가톨릭 敎會 마르코스 獨裁 政權에 맞서 싸운 民衆抗爭으로 마르코스 가 逐出되고 코라손 아키노 大統領 의 新政府가 出帆했다.

아키노 政府 [ 編輯 ]

1987年 2月 필리핀 新憲法에 對한 國民 投票에서 아키노 政府는 76.3%의 壓倒的 支持를 얻고, 3權分立의 大統領 中心制 大統領 의 任期 6年, 重任 不可를 規定한 새 憲法을 發表했다. 하지만 共産黨과의 消耗的인 紛爭을 解消하기 위한 措置인 共産黨 合法化 等의 共産主義 에 對한 宥和政策에 對한 不滿으로 軍部 쿠데타 가 反撥하고 右派 勢力의 反撥이 거세지자 아키노 大統領 은 强勁 政策으로 旋回하였다. 左派 ·共産勢力度 이에 强勁으로 對處했다. 外交 政策은 獨立 後 親美 政策으로 一貫했다. 1966年 아시아太平洋理事會 (ASPAC)에 加盟하고, 1967年에 東南아시아 國家聯合 (ASEAN)에 加入했다. 1970年 代부터 獨立 外交를 標榜하고 中國 · 蘇聯 과의 廣範圍한 關係 樹立, 東南亞 帝國 및 日本 과의 關係 維持, 美國 과의 均衡關係 摸索 等을 骨子로 하는 新外交政策을 1973年 宣言했다.

아키노 以後 政治變化 [ 編輯 ]

1992年 大選에서는 코라손 아키노 의 指名을 받은 라모스 가 當選됐으며 1998年 5月에는 조지프 에스트라다 가 當選되었다. 2001年 1月 아로요 副統領 大統領 職을 承繼했다.

對外 關係 [ 編輯 ]

필리핀의 大統領 로드리고 두테르테 말레이시아의 總理 마하티르 빈 某하맛 (2018年 7月 15日)

말레이시아 와 필리핀은 사바州 一部 地域에 關한 紛爭을 外交問題化하지 않기로 合意하였다. [18]

韓國 과의 關係 [ 編輯 ]

治安 [ 編輯 ]

필리핀의 治安은 不安 要素가 存在 한다. 銃器所持가 자유로운 反面에 警察力은 相當히 弱하다. 警察은 마을의 게이트를 지키거나 警察署와 巡察者를 利用하여 거리 治安과 犯罪를 豫防하나, 작은 犯罪 (소매치기, 些少한 다툼) 等은 빠르게 對處하지 못한다. 그래서 大部分의 가게에는 安全要員이 配置돼있다. 安全要員은 가게주와 契約을 맺고 손님과 가게를 保護한다. 가끔씩 犯罪가 일어날 境遇 가지고 있는 銃器를 利用해 觀光客이나 行人을 保護하기도 한다. 컨테이너 박스나 가게 앞에 서서 門을 열어주거나 化粧室을 案內해주는 都市 案內員 役割도 하고 있다. 그들의 셔츠 주머니에는 Fisher, Security 等 安全 要員을 뜻하는 單語가 쓰여있다. 그러나 이들이 지키는 都市에도 觀光客이나 外國人을 相對로 하는 犯罪가 꾸준히 勃發하는 等 治安狀態는 不安하다고 할 수 있다.

軍隊 [ 編輯 ]

原則的으로는 徵兵制 이다. 2009年 1月 31日부터 陸軍 , 海軍 , 空軍 모두 募兵制 (支援制)이나, 大學 卒業者는 豫備軍 에 所屬되기 때문이다. 18~25歲를 對象으로 徵兵하였다. 將校 로는 21~29歲까지 募集한다. 未婚 필리핀 市民權 者 (旣婚 市民權者나 外國人 入隊 禁止)이면 男女 모두 入隊 可能하다. 以後 豫備役 으로는 56歲까지 所屬된다. 1946年 7月 4日 美國 으로부터 完全히 獨立한 以後, 近來에는 거의 豫備役 으로만 召集된다. 2010年 以後 憲法 上 完全히 廢止할 計劃이다. 中産層家庭의 基準인 警察PO2基準 給與는 2萬페소 約 50萬원程度이다.(2017년 基準)

未洽한 銃器政策 [ 編輯 ]

이 나라는 法的으로 銃器 를 所持할 수 없는 나라이다. 그러나 銃器 素地에 對한 마땅한 措置가 取해지지 않아 어린이 들도 一般 銃砲點에서 彈藥 을 살 수 있다. 銃砲點은 큰 商街에서도 볼 수 있을 만큼 많고, 價格도 비싸지 않아서 더욱 危險하다. 택시 搭乘이나, 밤늦게 거리에서 散策하는 일은 危險하며, 威脅하는 일이 있어도 실랑이를 해서 相對方의 感情을 나쁘게 해서는 안 된다. 細部等 觀光地라도 호텔周邊에 對해서는 午後 6時以後의 外出은 대단히 危險하다.(2015년기준)

矛盾되게도 銃器를 求할 수 있는 가장 쉬운 方法은 警察에게 돈을 提示하면 購入이 可能하다고 한다. 韓國人을 相對로 하는 銃器事故가 頻繁한데, 請負殺人의 境遇 韓國돈으로 300萬원 程度면 可能하고, 對象이 惡名이 높고, 親舊 中에서 銃器를 所持한 사람이 있어서, 個人的으로 付託하면 韓國돈 50萬원에 銃器殺害가 可能하다고 한다.

都市 治安 [ 編輯 ]

잘 알려진 都市는 警察 들이 巡察을 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敎育 水準 等이 높아 犯罪率이 낮으며, 마을 形態로 住居地가 形成되어 있다. 또한, 入口나 出口 쪽에는 언제나 檢問所에서 마을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一一이 檢索하기 때문에 相對的으로 安全하다. 病院 , 銀行 , 百貨店 이나 가게 等에서는 私設 警備員들이 步哨를 서고 있으며, 이들은 을 所持하고 있다. 出入口에선 언제나 銃器 所持 與否를 確認하며, 어느 곳에서나 을 所持하고 있는 私設警備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왼쪽)와 베니그노 아키노 3歲 (오른쪽)의 두 大統領

經濟 [ 編輯 ]

파인애플을 收穫하는 민다나오 코타바토 南部 地方의 農夫
2012년 필리핀 수출 지도
2012年 필리핀 輸出 地圖

필리핀 經濟는 2014年 GDP 規模로 推算할 때 世界 39位의 規模로 2,896億 달러이다. [19] 主要 輸出品으로는 半導體, 電子製品, 交通設備, 衣類, 구리 製品, 石油 製品, 코코넛 오일, 그리고 과일이다. [13] 主要 貿易對象國은 美國, 日本, 中國, 싱가폴, 大韓民國, 네덜란드, 홍콩, 獨逸, 臺灣, 그리고 泰國이다. [13] 通貨 單位는 필리핀 페소 이다.(? 또는 PHP)

農業 [ 編輯 ]

가장 重要한 産業은 農業 이다. 前(全) 勞動 人口의 55% 以上이 農業 에 從事하는 國民에게 食糧을 供給하는 同時에 輸出用 作物을 栽培한다. , 옥수수 는 株式이며 아바카 , 雪糖 , 담배 , 코코넛 은 重要한 輸出品이다. 國民 生活의 基盤이라고 둘 수 있는 農業 에서 問題가 되는 것은 낮은 生産性이다. 낮은 生産性의 原因 中 하나는 地主와 小作人 의 關係에 있다. 수많은 小作人들이 小作으로 生産한 穀物 의 半을 地主에게 바쳐야 하는 搾取를 當하고 있으며, 特히 穀倉地帶인 中部 루손 에서 小作人들의 數가 壓倒的인데 이들의 貧困은 社會 不安의 큰 要因이 되고 있다.

工業 [ 編輯 ]

輸出型·雇傭 增進兄의 工業化가 1960年代 以後의 課題로 擡頭하였으며 繼續되는 開發 計劃에서는 經濟 基盤 整備, 投資 奬勵法, 中間 資本財 産業·勞動 集約 産業·中小 企業·地方 産業의 育成이 重點的으로 推進되었다. 그러나 아직 輕工業 段階이다.

貿易 [ 編輯 ]

貿易에서도 經濟 植民地 的인 性格이 剛하게 나타나 있다. 農産物·鑛産物 等 1次 産品만이 輸出되고 工業 製品은 輸入된다. 主要 輸出品은 코프라 , 雪糖 , 木材 , 아바카 , 鐵鑛石 等인데 이 中에서도 코프라 , 雪糖 , 木材 의 比重은 커 이 세 가지 品目이 總 輸出量의 3分의 2나 된다. 主要 貿易 對象國은 美國 日本 으로, 이들 나라는 필리핀 總 輸出分의 67%, 總 輸入分의 50%를 차지한다.

社會 [ 編輯 ]

로마 가톨릭 傳統 [ 編輯 ]

필리핀은 아시아 에서 唯一한 로마 가톨릭 國家로서 플라자의 敎會 를 中心으로 이루어지는 社會의 生活 慣習은 로마 가톨릭 傳統 이 짙게 풍긴다. 主要 都市마다 大部分 華麗한 바로크 樣式의 로마 가톨릭 敎會가 있는데 特히 필리핀의 로마 가톨릭 敎會 行事는 熱狂的인 것으로 有名하다. 예수의 受難을 記念하는 聖 金曜日 에는 많은 懺悔者가 實際로 自己 몸을 十字架 에 묶고 까지 박아 예수 의 苦難을 演出하기조차 한다. 한便, 使徒信經 에 根據하여 거룩하고 普遍된 敎會와 信者들間의 通功(communion)을 믿는 그리스도교 敎義에 따라 各 바랑가이 (最小 行政單位)의 守護聖人을 恭敬하는 祝祭도 信仰生活의 重要한 斷面이다.

敎育 [ 編輯 ]

美國 의 影響은 무엇보다 英語 의 使用이나 敎育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全 國民의 3/4이 英語 를 할 줄 알며 學校, 政界, 財界에서도 英語 가 많이 쓰인다. 敎育 水準은 높은 便으로 初等 敎育과 中學校 過程이 義務 敎育 제이며 文盲 率은 10% 程度이다. 美國 의 大學, 大學院으로 留學하는 사람들도 많으며 美國 科의 敎授, 硏究員의 交流도 活潑한 便이다. 필리핀 社會는 貧富 隔差가 다른 東南亞 나라들보다 深刻하여 一部 富裕한 上流層은 巨額의 財産을 蓄積했지만 貧民街 村에는 上水道 施設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陋醜한 板子집이 가득하며 賣春 犯罪 가 橫行하고 있다. 수도 마닐라 中心部에는 옛 에스파냐 要塞와 基督敎 共同墓地 等 過去의 遺物이 많이 남아 있으며 사람이 많고 交通 混雜이 極甚한 便이다. 過去 美軍이 撤收하고 남긴 지프 를 改造하여 搖亂한 裝飾物을 附着한 지프니 가 눈에 띄는 名物이다. 돈 있는 사람들을 위한 歡樂街에는 東洋 에서도 손꼽히는 料理로 有名한 레스토랑 과 最高의 나이트클럽 等이 있다.

言語 [ 編輯 ]

上位 5個의 言語
言語 話者
타갈로그 / 필리핀
  
5,200萬
細部아노
  
1,600萬
일로카노
  
1,500萬
힐리街이논
  
600萬
비콜
  
500萬
參照: [20] [21]

國語 필리핀語 (標準化된 타갈로그語), 公用語 필리핀語 英語 이지만, 母國語 로 使用되는 言語 는 合計 172個에 이른다. 이것들은 모두 오스트로네시아語族 으로 分類되지만 거의 意思疏通을 할 수 없을 程度로 差異가 있다. 그 밖에 使用되는 言語에는 中國語 ( 베이징語 푸젠어 ), 스페인語 植民地 時節의 스페인語 車바카노어 (스페인語 크리올), 이슬람敎徒 사이에 使用되는 아랍語 , 말레이語 가 있다. 特히 스페인語는 2008年 1月부터 公用語로 指定되었으며, 學校에서도 必須科目으로 가르친다.

敎育 [ 編輯 ]

필리핀은 大韓民國 처럼 學父母들의 敎育 熱이 높다. 그래서 學父母들이 苦生이 되더라도 子女들을 가르치는 나라이다. 아시아 最初의 大學校인 山兔 토마스 大學校 等의 名聲 있는 大學校들을 갖고 있다. 하지만 가난한 집에서는 敎育은커녕, 어린이들이 거리에서 求乞하는 境遇도 많다.

宗敎 [ 編輯 ]

가톨릭 [ 編輯 ]

필리핀은 스페인의 影響으로 가톨릭 國家이며, 憲法 으로 宗敎의 自由 를 認定한다. 가톨릭은 에스파냐 植民地 時節에 에스파냐 王室과 가톨릭 修道院들의 宣敎活動으로써 필리핀에 빨리 移植되었다. [22] 實際 김대건 神學生과 崔良業 神學生이 1840年 第1次 中營戰爭이 일어날 程度로 中國과 英國 사이의 外交關係가 惡化되자, 필리핀 마닐라의 롤롬보이 聖 도미니쿠스 修道院으로 避難을 가서 神學工夫를 한 理由이기도 하다. 가톨릭은 유럽의 것과는 差異가 있으며 토테미즘 과 融合된 形態로 많이 나타나곤 한다. 例를 들면 필리핀 가톨릭에서는 十字架나 默珠 같은 象徵物을 敬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改新敎 [ 編輯 ]

필리핀은 스페인의 影響으로 大部分의 가톨릭 信者(80%)이며, 그 外 필리핀 聖公會 ( 英語 : The Episcopal Church in the Philippines ), 改新敎 (10%), 필리핀 獨立敎會 等의 獨立 가톨릭교회 가 있다. 필리핀의 改新敎는 宣敎師들의 宣敎活動으로 傳來되었으며, 가톨릭이 傳來되지 않은 山間地域에서 宣敎活動을 했다고 傳해진다.

傳統宗敎 [ 編輯 ]

필리핀 이슬람은 민다나오섬 에 많이 살고 있다. 이는 스페인 植民地 時節 가톨릭 信者를 이주시키는 宗敎的인 移住政策으로 이슬람 敎徒들이 살 곳이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1960年代末부터 모로民族解放戰線 , 모로이슬람解放戰線 等의 獨立 要求로 이어졌다. 그 外 스페인의 植民地 가 되기 前에는 精靈信仰 等의 土着 宗敎가 있었으나 植民地 가 된 以後에는 거의 없어졌다고 傳해진다. 하지만 이슬람은 에스파냐 植民統治 期間에도 에스파냐의 植民統治에 同化되지 않았는데, 이슬람을 믿는 민나다오 섬과 술루 制度의 이슬람 王國들이 에스파냐 植民統治에 屈服하지 않았기 떼文이다. 에스파냐가 필리핀의 모든 領土를 다스린 時期는 술루 制度의 이슬람 王國이 屈服하면서부터였다. [22]

文化 [ 編輯 ]

필리핀은 東洋 文化 西洋 文化 가 婚材되어 있다. 히스패닉(Hispanic, 로마인이 이베리아 半島를 일컫는 名稱 라틴語: Hisp?nia의 形容詞型 Hisp?nus에서 由來函. 오늘날 히스패닉이란 用語는 主로 美國에 居住하는 라틴 아메리카 出身者들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다.)의 影響은 스페인과 멕시코에서 祈願하는 것이다. 이 影響은 文學 , 民俗 音樂 , 民俗 舞踊 , 言語 , 飮食 , 美術 , 宗敎 에서 뚜렷하다. [23] 스페인에서 온 移民者들은 이 곳에 스페인과 멕시코의 慣習, 傳統, 料理 等을 導入하였다. 필리핀 料理는 아시아와 유럽 料理가 混合된 것이다. 필리핀 傳統에서 그들의 聖人을 記念하는 바리오 피에스타스(Barrio fiestas)라 불리는 祝祭가 열린다. 가장 눈에 띄는 스페인의 遺産으로서, 필리핀사람들에게는 스페인語로 된 成果 이름이 널리 퍼져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特色은 아시아 人들 中에서 唯一한 것으로서, 植民地 時代의 勅令人 "클라베리아 勅令"(Claveria edict: 이 勅令은 필리핀 사람들에 對한 性(姓)의 體系的인 配列, 스페인式 命名 體系의 實行을 담고 있다.)에서 비롯된 것이다. 스페인 의 影響으로 로마 가톨릭 文化가 필리핀을 支配하고 있고 南部의 큰 섬인 민다나오 에는 이슬람 文化가 主流를 이룬다.

衣服 [ 編輯 ]

오늘날 大部分의 필리핀 사람들은 西歐化된 普遍的인 平常服을 主로 입지만, 重要한 자리에는 恒常 필리핀 傳統 上衣인 바롱 따葛盧그 를 즐겨 입는다. 필리핀에서 祝祭나 記念式, 結婚式 같은 境遇에 바롱 따葛盧그를 입은 男子를 쉽게 볼 수 있다. "따葛盧그 地方의 옷"(Baro ng Tagalog)이라는 뜻이다. 오늘날 實際로는 줄여서 바롱이라고 말한다. 처음 2個의 單語(Baro ng)가 變해 Barong으로 變했는데, " ~議 옷"이라는 뚯이다. 바롱은 4世紀에 걸쳐 變遷해 왔다. 그 過程에서 아직도 옛날의 特徵이 남아 있다. 優先은 얇고 透明한 천을 使用하는 것이다. 그리고 입을 때는 바롱 안에 셔츠를 必히 입고 바깥에 바롱을 입는다. 또 바롱의 下端을 바지 안으로 넣지 않고 恒常 바깥으로 내놓은 채 입는 것이 傳統的인 特徵이다. 바롱을 바깥으로 내놓고 입는 것은 필리핀의 더운 氣候 때문으로 풀이되지만, 스페인 植民政策의 遺産이라는 說도 剛하게 어필하고 있다. 그것은 스페인 植民統治者들이 옷을 통해 쉽게 區別하기 위해 原住民들에겐 바롱을 입을 것을 强要했다고 한다. 그리고 透明한 천을 使用하게 한 것은 옷속에 武器를 감추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고, 주머니를 만들지 못하게 한 것은 도둑질을 못하게 하기 위한 것이란다. 필리핀 原住民 사이에서도 장사를 해서 돈을 벌거나 農事를 크게 짓는 等 成功한 中産層이 차츰 생겨 났지만 原住民이라는 理由로 恒常 바롱을 입어야 했다. 이러한 植民統治에 對한 反撥로 이들은 元來의 바롱에는 없었던 前面의 다양한 裝飾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긴소매 앞部分 上段에 단추를 달고 입고 벗을 때 단추를 끌를 수 있게 만들어져 있다. 主로 흰色의 천을 使用했으나 요즘은 色相이 조금씩 다양해지는 趨勢다.

飮食 [ 編輯 ]

필리핀 飮食은 필리핀 사람의 人種만큼이나 다양한 種類를 자랑하지만 普通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甚至於 필리핀에 오면 먹을 게 없다는 不平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것은 다른 東南亞 國家처럼 自己만의 獨特한 飮食文化를 갖고 있기보다는 다른 여러 나라의 飮食이 섞여 있다 보니 個性이 좀 모자라는 便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이다. 그러나 필리핀의 飮食은 熱을 많이 加하지 않고 天然香을 重要視하는 傾向이 많다. 그래서 飮食의 맛이 單純해 보인다. 필리핀사람들의 株式은 우리와 같이 쌀이다. 普遍的으로 차지지 않다. 그렇다고 차진 쌀이 없는 것도 아니다. 一種의 찹쌀 인데 이름은 말락킷(Malagkit)이라고 한다. 그래서 차진 밥을 좋아 하는 韓國人들은 디노라도(Dinorado)에다 말락킷을 섞어 먹는다. 디노라도 2kg에 말락킷 1kg이면 차진 밥이 된다. 價格은 商品 基準 디노라도 가 商品 kg當 34페소 程度, 말락킷이 54페소 程度이다. 또한 庶民들은 間食으로 ' 발룻 '이라는 飮食을 즐겨 먹는데 이것은 孵化가 되기 直前의 오리알을 삶은 飮食이다.

아침 食事는 主로 판데살 을 먹는다.

住居 [ 編輯 ]

필리핀 사람들은 그들의 집의 淸潔狀態와 優雅함을 周圍사람들에게 내어 보이기를 즐겨하고 誇示하고 싶어한다. 집안에서 살림을 하는 아내들은 淸潔乙維持하기 위한 다양한 種類의 洗劑를 使用한다. 그들은 부드러운 풀로 만든 빗자루 같은 것을 쓰는데 작은 것은 壁의 裝飾이나 額子에 묻은 먼지를 터는데 使用되고 큰 것은 마루를 淸掃하는데 쓰인다. 그리고 거칠고 억센 빗자루는 물바닥 淸掃에 主로 利用된다. 닭털로 만들어진 먼지떨이는 작은 조각이나 裝飾들의 먼지를 터는 데 使用된다. 그 外에도 洋동이 나무 손잡이가 달린 억센 솔, 버놋(코코넛 껍질), 쓰레받이, 빨래비누, 勾股(옛날에 쓰여진 샴푸), 이스이스 잎사귀, 바나나 잎, 燈油, 코코넛 기름 等이 집안에 使用되었다. 마루用 왁스는 집안 管理人들에 依해 만들어졌는데 初, 揮發油 等을 녹여서 만든다.

交通 [ 編輯 ]

필리핀의 交通에서는 海運 이 至極히 重要한 役割을 한다. 船舶의 航行으로 國土가 이어지고 統一되기 때문이다. 陸上 交通으로는 鐵道가 루손섬 , 파나이섬 에서 經營되고 있다. 自動車 道路도 루손섬을 中心으로 해서 發達해 있다. [24] 大衆交通 으로는 지프니, 버스 , UV 익스프레스 , 택시 , 트라이시클( 三輪車 ) 等이 있는데, 버스는 路線은 定해져 있지만 停留場은 없어 事實上 어디서나 타고 내릴 수 있으며, 車種도 單一化되어있지 않다. 트라이시클은 過去 할리데이비슨 警察 패트롤처럼, 오토바이 側面에 사람이 탈 수 있도록 따로 칸을 달아놓은 것으로, 택시처럼 가고싶은 곳으로 갈 수 있으나, EDSA 같은 큰 길은 다닐 수 없으며, 運航 可能 距離도 짧다. 運賃은 싸지만, 거리를 생각해 보면 싸지만은 않은 便이다. 最近에는 海上 運送 事故 豫防 對策에 따른 代案으로 航空 交通도 日本 과 비슷하게 發展되어 있는 것으로 풀이한다.

參考 文獻 [ 編輯 ]

  1. 韓國과 필리핀 市民社會의 經濟 環境 比較 : A Comparative Study on the Economic Environment of Philippine Civil Society and Korean Society (著者名:신종화, 고영희)
  2. 필리핀의 政治的 現代性 : The Political Modernity of the Philippines -Focused on the Historical Experiences of the Subjects of Civil Society- (著者名:신종화)
  3. 民主化 以後 필리핀 社會運動의 變化 : Social Movements in the Post-democratization Philippines (著者名:박승우)
  4. 필리핀의 平和敎育과 平和過程 : A Study of Peace Education and Peace Process in the Philippines_ Centering on Mindanao (著者名:강순원)
  5. 필리핀의 選擧와 權力構造의 變化 : Philippine Elections and Changing Political Power Structure : Cases of the Presidential Elections after Democratization (著者名:김동엽)

各州 [ 編輯 ]

  1. 가톨릭 79.5%, 其他 基督敎 9.1%
  2. 필리핀, 人口 1億名 公式 突破..世界 12番째 《聯合뉴스》, 2014年 7月 27日 確認.
  3. Henderson, Barney (2010年 8月 4日). “Archaeologists unearth 67000-year-old human bone in Philippines” . 《더 데일리 텔레그라프》 (런던) . 2010年 8月 4日에 確認함 .  
  4. Fox, Robert B. (1970). 《The Tabon Caves: Archaeological Explorations and Excavations on Palawan》 . 國立博物館. 44쪽. ASIN   B001O7GGNI . 2009年 12月 16日에 確認함 .  
  5. Scott, William Henry. (1984). 《Prehispanic Source Materials for the Study of Philippine History》 . Quezon City: New Day Publishers. 15쪽. ISBN   971-10-0227-2 .  
  6. Scott, William Henry. (1984). 《Prehispanic Source Materials for the Study of Philippine History》 . 케손 時: New Day Publishers. 138쪽. ISBN   971-10-0227-2 . Not one roof beam, not one grain of rice, not one pygmy Negrito bone has been recovered. Any theory which describes such details is therefore pure hypothesis and should be honestly presented as such.  
  7. Bellwood, Peter (2014). 《The Global Prehistory of Human Migration》. 213쪽.  
  8. Solheim, Wilhelm G., II. (January 2006). 《Origins of the Filipinos and Their Languages》 (PDF) . 2008年 8月 3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8月 27日에 確認함 .  
  9. Mijares, Armand Salvador B. (2006). The Early Austronesian Migration To Luzon: Perspectives From The Penablanca Cave Sites Archived 2013年 8月 23日 - 웨이백 머신 . Bulletin of the Indo-Pacific Prehistory Association 26 : 72?78.
  10. Legarda, Benito, Jr. (2001). “Cultural Landmark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Economic Factors in the Second Millennium in the Philippines”. 《Kinaadman (Wisdom) A Journal of the Southern Philippines》 23 : 40.  
  11. [네이버 知識百科] 필리핀 [Philippines] (두산百科) .....1565年 미겔 로페스 데 레가스피(Miguel Lopez de Legazpi, 1502~1572)에 依해 植民地로 宣言되었고, 當時 스페인 國王의 이름을 따서 '필리핀'이란 國號가 만들어졌다.
  12. 《우리가 몰랐던 아시아》/한겨레 아시아 네트워크/한겨레신문사에 依하면 1900年代 民衆들이 美軍을 相對로 抗爭을 벌인 적이 있는데,항쟁의 始作을 알리는 信號는 敎會의 鐘 소리였고,주동자들도 로마 가톨릭 修女와 司祭들이었다. 美國은 軍을 動員하여 필리핀 民衆들의 挑戰을 鎭壓하고 敎會의 種을 가져갔는데,필리핀 政府의 끈질긴 要請으로 되돌려받았다.
  13. “East & Southeast Asia :: Philippines” . 《The World Factbook》. 워싱턴 D.C.: Author: Central Intelligence Agency. 2009年 10月 28日. 2015年 7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1月 7日에 確認함 .  
  14. Republic of the Philippines. National Statistics Office. (2009). 《The Philippines in Figures 2009》 (PDF) . ISSN   1655-2539 . 2012年 7月 11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2月 23日에 確認함 .  
  15. " Philippines ". (2009). In Encyclopædia Britannica . Retrieved December 18, 2009 from Encyclopædia Britannica Online.
  16. Lewis, M. Paul, Gary F. Simons, and Charles D. Fennig (eds.). (2015). [1] . Ethnologue: Languages of the World (18th ed.). Dallas, Tex.: SIL International. 2015年 4月 13日 確認.
  17. Dolan, Ronald E. (Ed.). (1991). "Ethnicity, Regionalism, and Language" . Philippines: A Country Study . Washington: GPO for the Library of Congress. Retrieved April 8, 2010 from Country Studies US Website .
  18. 문정인 外, 《東아시아의 戰爭과 平和》, 연세대학교出版部(2006) 505쪽
  19. “Philippines” . 國際通貨基金 . 2014年 10月 1日에 確認함 .  
  20. 필리핀 2010年 人口調査. Table 11. Household Population by Ethnicity, Sex, and Region: 2013.
  21. (2013). 필리핀의 言語 . Ethnologue: Languages of the World (17th ed.). 댈러스 , 텍사스 : SIL International.
  22. 조흥국. 〈第14張 東南아시아의 歷史〉. 《世界의 歷史》. 韓國방송통신대學校 出版文化院. 301쪽.  
  23. Steinberg, David Joel (2007). 〈Philippines〉 . 《 엔카르타 》. 2009年 8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7月 24日에 確認함 .  
  24.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필리핀의 交通·都市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