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소말리아 聯邦共和國
소말리語 : Jamhuuriyadda Federaalka Soomaaliya
아랍語 : ??????? ??????? ?????????

國紀

國葬
國家 曺國을 讚揚하라
수도 모가디슈 北緯 2° 02′ 00″ 東京 45° 21′ 00″  /  北緯 2.033333° 東京 45.3500°  / 2.033333; 45.3500
소말리아(소말리아)
政治
政治體制 聯邦制 이슬람 國家
大統領制 共和國
大統領 하산 셰흐 마하무드
總理 下山 알리 카이레
歷史
獨立 英國 , 이탈리아 로부터
 ? 獨立 1960年 7月 1日
 ? 2次 改憲
ICU 首都 占領
1979年 8月 25日
2006年 6月 5日
 ? 首都 奪還
新憲法 制定
2006年 12月 27日
2012年 8月 1日
지리
面積 637,657 km 2 ( 42 位 )
內水面 比率 1.6 %
時間帶 ( UTC +3)
DST (없음)
人文
公用語 소말리語
아랍語 (第2 言語)²
人口
2015年 어림 10,428,043名 (86位)
人口 密度 14名/km 2 ( 208位 )
經濟
GDP ( PPP ) 2010年 어림값
 ? 全體 58億 9,600萬$ ( 168位 )
 ? 一人當 600$ ( 224位 )
GDP (名目) 2010年 어림값
HDI 2003年 調査)
通話 소말리아 실링 ( SOS )
宗敎
國校 이슬람敎 ¹
宗敎 수니派 이슬람敎 99.8%
基督敎 0.02%
기타
ISO 3166-1 706 , SO , SOM
도메인 .so
國際 電話 +252
¹. 憲法 2條 1項
². 憲法 5兆

소말리아 聯邦共和國 ( 소말리語 : Jamhuuriyadda Federaalka Soomaaliya 잠후리야다 페데랄카 소말리野 , 아랍語 : ??????? ??????? ????????? 줌후리야트 앗-수말 알-피데랄리야 [ * ] ), 略稱 소말리아 ( 소말리語 : Soomaaliya 소말리野 , 아랍語 : ??????? 앗-수말 [ * ] )는 아프리카 東部 에 있는 나라이다. 過去에 1969年까지는 소말리 共和國 , 쿠데타가 일어난 後부터 1991年까지는 소말리아 民主共和國 이었다. 아프리카의 뿔 에 있는 나라이다. 北西쪽으로는 지부티 , 南西쪽으로는 케냐 , 西쪽으로는 에티오피아 와 國境을 맞대고 있으며, 北쪽에는 아덴灣 예멘 , 東쪽에는 印度洋 이 있다.

소말리아는 1500萬 名에 達하는 人口를 保有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 가장 文化的으로 團合된 나라들 中 하나로 評價받는다. 人口의 85%가 소말리人 이며, 歷史的으로 소말리아 北部에 居住해 살아왔다. 少數民族들은 主로 南部 地方에 모여 살고 있다. 소말리아의 公式 言語는 소말리語 아랍語 이며, 大部分의 國民들은 수니派 이슬람敎 를 믿는 무슬림 이다.

告傳旗에 소말리아 地方은 商業과 交易의 中心地였으며, 傳說에 나오는 푼트 地方의 가장 有力한 候補들 中 하나로 보인다. 中世에는 여러 소말리界 帝國들이 地域間의 去來를 統裁하였는데, 主로 아주란 술탄國, 아달 술탄國, 겔레디 술탄國 等이 繁榮하였다. ‘소말리아’라는 國名은 이탈리아 의 旅行家 루이지 브리體티 가 지었다고 알려져 있다.

소말리아는 19世紀까지 獨自的인 主權을 가지고 繁榮하였으나, 19世紀 後半에 유럽 列强들에 依하여 占領되고 만다. 처음으로는 獨逸 이 主導權을 쥐었고, 나중에 獨逸이 떠나고 난 以後에는 英國과 이탈리아가 들어왔다. 英國과 이탈리아는 各各 英國領 소말릴란드 이탈리아령 소말릴란드 를 設立하고 植民 統治를 行하였다.

內部的으로 反撥도 만만치 않아 무함마드 압둘라 하산 이 이끄는 데르비쉬 王國 이 抵抗을 繼續하였다. 다만 이 抵抗도 1920年 소말리아 遠征으로 人 鎭壓 黨 滅亡하고 말았다. 이탈리아는 한便 소말리아 東北部에 位置한 술탄國들을 遠征으로 멸망시키며 소말리아 北東部, 中央, 南部 地域에 對한 統治權을 確立하였다. 1960年에 이르러서야 英國領 소말릴란드와 이탈리아령 소말리아가 民間 政府의 主導 下에 새로운 소말리아 共和國 을 創立하기 위해 統合되었다.

1969年에 最高革命委員會 (Supreme Revolutionary Council)가 權力을 掌握하였고, 소말리아 民主共和國 을 세웠다. 다만 소말리아 民主共和國 소말리아 內戰 으로 인하여 22年만인 1991年에 解體되었다. 이 時期동안 소말리아 地方들 大部分이 慣習法, 或은 宗敎法으로 統治되며 나라 全體가 退步하였다. 2000年代 後半에서야 여러 過渡 政府들이 연이어 세워졌는데, 2000年 에는 過度國民政府(TNG)가, 2004年에는 國際社會로부터 소말리아 唯一合法政府라고 認定을 받은 過渡聯邦政府(TFG)가 設立되어 소말리아 軍隊를 다시 再建하였다. 2006年 에 過渡聯邦政府는 國家의 南部 地域들 大部分을 新興 勢力인 이슬람법政聯合 (Islamic Courts Union)으로부터 다시 되찾는 데에 成功하였다. 이슬람法廷聯合은 以後 알 샤바브 와 같이 더 過激한 分派들로 分化되었고, 領土를 빼앗기 위하여 過渡聯邦政府와 끊임없는 戰鬪를 벌였다.

2012年 中盤, 소말리아에도 漸次 安定이 찾아왔고 조금 더 恒久的인 民主主義와 平和에 對한 論議가 始作되었다. 새로운 臨時 憲法이 2012年 8月에 通過되었으며, 소말리아를 聯邦國家로 改造하였다. 같은 달에 소말리아 聯邦政府가 設立되었으며 首都 모가디슈 에서 改革이 斷行되기 始作하였다. 소말리아는 現在까지도 非公式 部門 經濟 中心을 維持하고 있으며, 主로 通信業이나 在外 國民들이 보내주는 돈, 手工業 等에 依存하고 있다. 소말리아는 UN , 아랍 聯盟 , 아프리카 聯合 , 이슬람 協力 機構 의 一員이기도 하다.

槪要 [ 編輯 ]

옛날부터 소말리아는 아랍 世界 와 友愛를 맺은 德分에 소말리아는 1974年 아랍 聯盟 의 會員國이 되었다. 아프리카의 다른 國家와 關係를 强化하기 위하여 소말리아는 아프리카 聯合 創立에 同參하였으며, 아파르트헤이트 政權에 對抗하여 南아메리카 共和國 아프리카 民族會議 를 支持하였으며, [1] 에리트레아 獨立 戰爭 當時 에티오피아 에서 獨立하려는 에리트레아 分離主義者 를 支援하였다. [2] 무슬림 國家였던 소말리아는 이슬람 會議 機構 의 創立國이었으며, 유엔 非同盟 運動 에도 加入하였다. 內戰 과 不安定을 겪으면서 소말리아는 自由 市場 經濟 를 維持하고자 하였는데, 유엔 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餘他 나라들보다 市場 自由化를 잘 遂行하고 있다고 한다. [3] 그러나 現在 소말리아는 소말리아 內戰 으로 인해 "世界에서 가장 危險한 國家" 中 하나로 分類되고 있으며 이러한 理由로 大韓民國 을 비롯한 大部分 國家의 外交部 에 依해 소말리아는 시리아 , 아프가니스탄 , 예멘 , 이라크 , 리비아 와 함께 旅行 禁止國으로 指定되어 있다.(2021년 7月 31日 까지)

歷史 [ 編輯 ]

古代 [ 編輯 ]

예로부터 소말리아는 古代 世界 商業 中心地였다. 古代 이집트 , 페니키아 , 미케네 에서 有香 , 沒藥 , 香辛料 는 貴重品으로 여겨졌는데, 소말리아의 船員과 商人들은 交易을 통하여 이를 供給하였다. [4] [5] 大部分의 學者들은 古代 소말리아 땅에 古代 푼트 王國 이 있었다고 한다. [6] [7] [8] [9] 古代 푼트人들은 파라오 事後레 하트셉수트 時代에 이집트와 密接한 關聯을 맺었다. 소말리아에 있는 피라미드 建物, 神殿, 돌로 지은 家屋도 이 時代의 것이라고 한다. [10] 告傳旗에 사바 王國 과 競爭하던 오포네 (Opone), 某실론 (Mosyllon), 말라오 (Malao) 같은 古代 都市國家와 파르티아 , 악숨 은 富裕한 印度 - 그리스 - 로마 間의 交易으로 소말리아에서 蕃盛하였다. [11]

中世 [ 編輯 ]

소말리아에서 紅海 너머 아랍에서 이슬람 이 發興하면서 아라비아 半島 에 살던 소말리아 商人, 船員, 居留民들이 漸次 交易 相對인 아랍人 무슬림을 통하여 새 宗敎의 影響을 받게 되었다. 이슬람이 發生하고 數百 年 동안 이슬람 世界 에서 소말리아로 무슬림 이 移住하고, 以後 소말리아의 무슬림 學者가 소말리아 사람을 平和的으로 改宗시키면서, 古代 都市國家는 이슬람化되어 베르베리 (Berberi) 文明의 一部를 이룬 모가디슈 , 베르베라 , 第一라 , 바라와 , 메르카 가 되었다. 모가디슈 市는 "이슬람의 都市"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12] 數百 年間 東아프리카의 黃金 貿易을 掌握하였다. [13] 中世 時代에 여러 强力한 소말리아 帝國들은 地域 交易을 支配하였는데, 水路 工學 要塞 建築이 뛰어났던 아주란 王國 (Ajuuraan State) [14] 아흐메드 구레이 (Ahmed Gurey) 將軍이 에티오피아 帝國 을 征服하면서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大砲 를 쓴 바 있는 [15] 壓달 술탄國 , 소말리아人 술탄 아흐메드 유수프 에 貢物을 바쳐 라무 (Lamu) 市 北쪽 오마니 帝國 을 軍事的으로 支配한 겔레디 술탄國 [16] 等이 바로 그러하였다.

한便 겔레디 술탄國의 3番째 술탄이었던 유수프 마하무드 이브라힘 술탄은, 겔레디 술탄國의 黃金期를 열었다. 그는 지하드를 펼쳐 소말리아 地方을 統合하였고, 이쪽 海岸을 通한 象牙 貿易을 다시 安全하게 再活性化시켰다. 그는 이웃 오만, 위투, 에멘의 술탄國들에게서도 많은 親善 우호용 膳物들을 받으며 國力을 誇示하기도 하였다.

이브라힘 술탄의 아들인 아흐메드 유수프가 그의 뒤를 이었고, 19世紀 東아프리카에서 가장 主要한 人物들 中 하나로 떠올랐다. 그는 오만에서부터 貢物을 받았으며, 東아프리카 海岸 地域의 무슬림 家門들과 聯合을 맺으며 勢力을 强化하였다. 한便 소말리아 北部에서는 예멘과 페르시아 地方과 活潑히 貿易을 벌이고 있었으며, 바리 王朝의 商人들과 競爭하였다. 이들은 雄壯한 宮殿과 요새들을 지었으며, 近洞의 여러 帝國들과도 密接하게 友好를 다졌다.

무함마드 압둘라 하산

近代 [ 編輯 ]

19世紀 後半, 1884年에 베를린 會談 에서 유럽 列强들은 아프리카 分割 을 벌이기 始作하였다. 아프리카人들은 이에 反撥하여 데르비쉬의 指導者 무함마드 압둘라 下山을 中心으로 歷史上 가장 기나긴 植民 反撥 戰爭을 벌이기 始作하였다. 그가 쓴 여러 市와 演說들에서, 下山은 英國이 ‘우리들의 宗敎를 破壞하였으며, 우리의 子息들을 그들의 子息으로 만들었다’라고 剛하게 非難하였다. 또한 基督敎를 믿는 에티오피아인들이 소말리아의 政治的, 宗敎的 自由를 掠奪하고 있다고 一邊하기도 하였다. 그는 곧 國民들의 英雄으로 떠올랐으며, 모든 基督敎 와 西歐 侵略者로부터 自由를 지켜내는 自由의 化身처럼 여겨졌다.

下山은 소말리아의 統合을 支持하지 않거나 그의 領導 下에서 싸우지 않는 모든 소말리아 國民들을 逆賊으로 稱하기 始作하였다. 그는 오스만 帝國 , 수단 , 餘他 이슬람과 아랍계 國家들의 支援을 받아 武器를 充當하였고, 長官과 助言者들을 各 地方에 임명하였다. 또한 그는 소말리아의 統一을 부르짖었으며 獨立할 것을 剛하게 要求하며 自身의 勢力을 結集하였다. 下山은 漸次 軍事的인 運動을 벌이기 始作하였고, 그의 政治 體制는 嚴格한 階級制와 中央集權化에 根本을 두고 있었다. 下山은 基督敎人들을 바다에 水葬시켜 죽여버리겠다고 脅迫하였는데, 그 攻擊의 豫備 作業으로 1,500名에 達하는 軍士들에게 20個의 라이플을 주어 駐屯하고 있는 英國 軍隊를 攻擊하도록 하기도 했다. 그는 英國軍을 4番에 걸쳐 몰아냈으며, 오스만 帝國과 獨逸 帝國과 같은 樞軸國들과 連繫를 맺었다. 허나 1920年代에 英國 이 大大的인 攻勢를 펼치자 結局 이들도 무너졌고, 소말리아 大部分은 英國의 保護領으로 轉落하였다.

獨立 [ 編輯 ]

2次 世界大戰이 끝난 直後에도, 英國은 勝戰國으로써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와 英國領 소말릴란드를 如前히 保護領으로 삼고 있었다. 1945年에 열린 포츠담 會談 에서 國際聯合 은 이탈리아에게 10年 以內의 소말리아 獨立이 이루어진다는 條件 下에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에 對한 信託 統治 를 承認하였다. 한便 英國領 소말릴란드 는 1960年까지 英國의 保護領으로 남아있었다. UN 이 이탈리아의 信託統治를 一部 承認함에 따라, 소말리아人들度 西歐式 政治 體制와 自國 統治 能力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는 英國이 끝까지 쥐고 놓지 않고 있던 英國領 소말릴란드에 比하면 未來的인 觀點으로 보았을 때 훨씬 壓倒的인 長點이었다. 1950年代에 英國의 官僚들이 여러 行政 措置들을 통하여 發展을 試圖하였으나, 保護領은 繼續 停滯된 狀態를 維持하였고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와 英國領 소말릴란드는 政治的, 經濟的으로도 큰 隔差가 벌어지기 始作하였다. 이같은 隔差는 後에 統合되어 소말리아 共和國으로 獨立하였을 때 큰 不和를 불러오는 慘事를 낳고 말았다.

1948年에 英國은 同盟國들과 國際的인 非難 때문에 1884年 以來 自身들이 占有해오던 땅들을 다시 소말리아人들에게 돌려주었으며, 1897年에 에티오피아 帝國 메넬리크 皇帝 가 프랑스의 侵略을 막아준다는 條件으로 에티오피아에게 주었던 소말리아令 一部를 다시 소말리아에게 편입시켰다. 英國은 소말리아人들이 自身들의 自主權을 지킬 수 있다고 公言하였으나, 에티오피아 가 占有權을 主張하였고 1956年에 英國은 돌려주었던 땅 大多數를 사들이려는 試圖를 하기도 하였다. 英國은 거의 소말리아人들로만 構成된 北東部 週(Northern Frontier District)를 케냐에게 주기도 하였다. 이는 論難의 餘地가 있었는데, 거의 모든 소말리아人들이 새롭게 세워지는 소말리아 共和國에 編入되고 싶어했기 때문이었다.

1958年에 當時 프랑스領 소말릴란드였던 지부티 에서 열린 國民投票에서, 새로운 소말리아 共和國에 編入될 것인지, 아니면 프랑스에 殘留할 것인지에 對한 投票가 이루어졌다. 投票에서 사람들은 殘留를 擇했다. 이 結果도 相當히 論難이 일었는데, 이 地域에는 白人系 프랑스人들과 混血人들이 相對的으로 많이 살고 있었을뿐더러 프랑스 政府側에서 投票 前에 數千 名에 達하는 소말리아人들을 追放했기 때문이었다. 지부티의 國民投票에서 反對票를 던진 壓倒的인 多數는 소말리아人들로, 이들은 새로운 共和國에 合流하고 싶어하였다. 지부티는 1977年에서야 프랑스로부터 獨立을 얻어내었으며, 當時 國民投票에서 贊成票 運動을 主導한 소말리아人 하산 굴레드 압티돈이 初代 大統領으로 就任하였다.

1960年 7月 1日에 英國領과 이탈리아령 소말리아가 합쳐져 소말리아 共和國을 세웠다. 압둘라히 理事와 무함마드 하지 이브라힘 이갈과 같은 信託統治와 保護領 政府들의 要人들이 모여 政府를 構成하였고, 하지 바시르 이스마일 유수프가 소말리아 國會議長으로 選出되었다. 아덴 압둘라 오스만 다르 가 初代 大統領으로 就任하였으며, 압디라쉬드 알리 셰르마르케가 總理로 指名되었다. 1961年 7月 20日, 國民投票를 통하여 새로운 憲法을 構成하였는데 大部分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에 所屬되어 있던 사람들만 參與하였고 英國領 保護領에 屬해있던 사람들은 參與하지 않았다. 1967年에 무함마드 하지 이브라힘 이갈이 셰르마르케의 指名을 받아 總理가 되었고, 이갈은 나중에 未承認國家人 소말릴란드 의 大統領이 되기도 한다. 1969年 10月 15日, 라스 아노드 마을을 訪問하던 셰르마르케 大統領이 警護員에게 암살당했다. 그의 暗殺 直後 10月 21日에 軍部 쿠데타 가 일어났고, 軍隊가 아무 武力 抵抗없이 權力을 接受하였다. 이 쿠데타는 當時 軍部를 掌握하고 있던 모하메드 詩아드 바레 將軍이 이끌었다.

詩아드 바레 將軍

소말리아 民主共和國 [ 編輯 ]

大統領 暗殺 直後 權座에 오른 詩아드 바레 將軍은 最高革命委員會를 發足하여 살라드 街브레예 케디예 大領과 자마 코르셸 警察廳長에게 委員會의 運營을 맡겼다. 케디예 大領은 ‘革命의 아버지’라는 呼稱을 公式的으로 얻어내었으며, 最高 統帥權者인 바레 將軍은 委員長으로 任命되어 權力을 掌握하였다. 最高革命委員會는 國名을 소말리아 民主共和國으로 바꾸었으며, 議會와 大法院을 解散하고 憲法의 效力을 中止시켰다. 革命委員會는 大規模 公共 프로젝트들을 進行하였고, 都市와 시골 地域들에 文解率을 높이기 위한 作業들을 大擧 施行하였다. 이 德分에 소말리아의 文解率이 相當히 急激하게 높아지기도 하였다. 또한 새 政權의 權力家들은 아랍과의 關係를 대단히 重視하였으며, 이 때문에 1974年에는 아랍 聯盟에도 加入하였다. 같은 해에 바레 將軍은 아프리카 聯合 의 前身인 아프리카 統一機構 의 首長職을 맡기도 하였다.

1976年 7月, 바레 將軍의 最高革命委員會는 스스로 解散하였고 代身 소말리아 革命社會黨을 만들었다. 소말리아 革命社會黨은 社會主義와 이슬람에 뿌리를 둔 獨裁 政黨으로, 마르크스주의와 이슬람敎를 소말리아에 맞게 混合하여 國家的인 理念으로 삼고자 하였다. 主로 이슬람의 社會 進步, 平等과 正義와 같은 價値들을 重視하였으며 中央政府가 모든 것에 關與하는 性向을 띠었다. 소말리아 革命社會黨은 個人 投資를 制限的으로만 許容하였으며, 소말리아의 社會 經濟體制는 基本的으로 共産主義와 비슷한 느낌을 풍겼다.

1977年 7月에는 바레 政權이 소말리아 南東部 地域에 살고 있는 소말리人들을 끌여들여 對소말리아注意를 强化하기 위하여 共産化된 지 얼마되지 않은 에티오피아의 農業 生産地를 侵攻한 直後 오가덴 戰爭 이 勃發하였다. 戰爭 初期에는 소말리아 軍隊가 오가덴 南部와 中部 地域을 빠르게 掌握하였고, 以後에도 에티오피아 軍隊를 相對로 連이어 勝利를 거두었다. 1977年 9月 頃에 소말리아는 오가덴 地域의 90%를 掌握하였으며 지부티 等으로 向하는 鐵道線을 가로막겠다고 脅迫하며 에티오피아를 壓迫하였다. 그러나 소말리아가 都市 하라르를 占領한 以後, 蘇聯이 갑자기 公算 에티오피아를 돕기 위하여 干涉하였으며 20,000餘 名의 쿠바 軍隊와 蘇聯 專門家를 에티오피아에 派遣하였다. 1978年이 되자 소말리아 軍隊는 오가덴 地方에서 쫓겨났으며, 이 때문에 바레 政權은 蘇聯에 맞서기 위하여 當時 冷戰期 에 蘇聯의 最高 宿敵이었던 美國과 結託을 노리게 되었다. 바레 政權은 美國과 關係를 鞏固히 하기 始作하였고, 政權 初期에 蘇聯에서 支援받은 것과 後期에 美國에게 支援받은 것을 더하여 아프리카에서 가장 巨大한 軍隊를 거느리게 되었다.

새로운 憲法이 1979年 에 만들어졌고, 國會議員 選擧가 치러졌다. 바레의 소말리아 革命社會黨이 選擧에서 勝利하여 統治를 繼續하였다. 1980年 10月, 革命社會黨은 解散되었고 다시 最高革命委員會가 復元되었다. 當時 바레와 革命社會黨은 大衆들에게 極히 不信받고 있었고, 軍事獨裁 治下에서 漸次 社會雰圍氣가 惡化되고 있었기에 雰圍氣를 刷新할 必要가 있었던 것이다.

1980年代 에 冷戰 末期에 이르고 소말리아의 戰略的 重要性이 줄어들자 政權은 漸次 弱化되기 始作하였다. 政府는 極히 權威主義的인 性格을 띠기 始作하였고, 에티오피아의 支援을 받은 叛軍勢力들이 登場하여 全國으로 퍼져나갔다. 이는 結局 소말리아 內戰으로 發展하였다. 週 叛軍 勢力들 中에서는 統合소말리議會 (United Somali Congress), 소말리國民運動 (Somali National Movement), 소말리愛國運動 (Somali Patriotic Movement)等이 있었으며, 그 外에도 소말리民主運動 (Somali Democratic Movement), 소말리民主聯合 (Somali Democratic Alliance)와 같은 非暴力的 政治的 代案 勢力들이 急浮上하였다.

1990年代 에 수도 모가디슈 에서 드디어 國民들이 公共에서 3~4名 以上이 모이는 것이 禁止되었으며, 石油 供給이 원활하지 못하여 極度의 不安이 誘發되었으며 인플레이션 이 發生하여 當時의 株式이었던 파스타의 價格이 1kg當 5달러 程度로 急速하게 뛰었다. 케냐 에서 들여오는 植物 까트 도 價格이 1kg當 5달러 程度로 올랐다. 너무나 인플레이션이 深刻했기에 額面價値는 거의 無視되다시피하였고, 物件들을 사기 위해서는 돈다발들을 갖고 다녀야 할 程度였던 것이다. 銀行이 더 以上 換錢해줄 現金이 不足해지자 都心에도 暗市場이 橫行하였으며 都市의 밤거리는 無法天地로 變했다. 모든 外國人 訪問客들은 軍의 保護 下에서만 安全하게 돌아다닐 수 있었다. 外貨 流出을 막기 위하여 換錢 規制가 이루어졌다. 外國人에 對한 直接的인 規制는 없었으나, 代身 貧困해보이는 場所들에 對한 寫眞 撮影은 모두 禁止되었다. 모가디슈의 낮時間에는 軍人들을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저녁이 되고 밤이 되면 反政府 要因들이 自宅에서 하나하나씩 原因모를 理由로 ‘失踪’되기 始作하였다.

소말리아 內戰 [ 編輯 ]

1991年에 이르자 바레 政權은 에티오피아와 리비아 의 支援을 받은 反對 勢力 聯合에 依하여 逐出되었다. 소말리國民運動과 소말리아 北部 地方의 元老들은 會談 끝에 以前 英國領 소말릴란드에 屬해있던 北部 地方을 소말리아에서부터 독립시켜 1991年 5月에 소말릴란드 를 建國하였다. 소말릴란드는 事實上 獨立的인 國家이며, 疲弊한 南部地域보다도 훨씬 經濟的으로 形便도 낫고 安定的이나 그 어떠한 外國 政府로부터 認定을 받지 못하고 있다.

많은 反對派들은 바레 政權이 쫓겨난 以後 생겨난 權力 空白을 차지하기 위하여 權力 다툼을 벌였다. 南部에서는 統合소말리議會의 將軍인 모하메드 爬羅 아이디드 알리 마흐디 모하메드 가 首都 모가디슈의 統制權을 갖기 위하여 서로 衝突하였다. 1991年에 이웃 國家 지부티에서 소말리아에 對한 國際的 會議가 열렸는데, 아이디드 將軍은 첫 會談에서 抗議의 表示로 參席하지 않았다. 지부티 會談에서 國際 社會는 알리 마흐디 모하메드에게 正統性을 실어주었다. 마흐디 將軍은 漸次 소말리아의 새 大統領으로 認識되기 始作하였는데, 지부티,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와 이탈리아 等이 처음부터 公式的으로 認定하였으며 漸次 他 國家들도 그를 公式的인 大統領으로 認定하였다. 허나 마흐디 大統領은 모가디슈 以外 地域에는 全혀 影響力을 行使할 수 없었고, 소말리아 南部는 여러 派閥로 쪼개졌으며 北部는 수많은 自治區로 나뉘어 조각조각났다. 지부티 會談은 以後 2個의 合意文을 發表하며 소말리아의 安定을 되찾으려 努力하였다. 15名의 派閥 代表들이 署名하였으며, 社會 復舊를 위하여 非公式的인 會談을 持續的으로 열 것에 合意하였고 1993年에 아디스아바바 合意文이 새롭게 發表되었다. 1990年代 初, 中央政府의 不在로 國家 體制가 那落으로 빠져들자 소말리아는 漸次 ‘失敗國家’의 象徵처럼 비춰지기 始作하였다. 政治學者 켄 멘카우스는 이미 소말리아가 1980年代 中盤부터 失敗國家라고 主張하였으며, 로버트 I. 로트버그는 소말리아의 失敗가 이미 無能한 바레 政權 때부터 始作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以後 이 時期부터 소말리아는 國際的인 學者들로부터도 失敗한 國家의 代名詞처럼 言及되었다.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決議案 733號와 746號에서 國際社會는 中央 權力이 不在한 소말리아에 安定을 되찾고 人道的 口號를 펼치기 위하여 平和維持 作戰인 UNOSOM I를 施行하였다. 1992年 12月 3日에 通過된 決議案 794號에는 當時 蘇聯의 崩壞 直後 世界를 號令하던 美國의 主導 下에 多國籍軍의 結成이 合意되었고, 이로써 UNITAF가 結成되었다. UNITAF의 主 任務는 人道的 支援들이 充分히 履行되어 安定이 되돌아올 때까지 臨時的으로 治安을 維持하는 것이었다. 1993年부터 實施된 UNOSOM II 作戰은 2年을 計劃으로 主로 南部 地域에서 進行되었다. UNITAF의 본 目的은 人道的 支援들이 유엔 憲章의 뜻에 依據하여 市民들에게 安全하게 當到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고, 大體的으로 成功的으로 評價받았다.

하지만 아이디드 將軍은 UNOSOM II를 自身의 權力에 對한 威脅으로 보았고, 1993年 6月에는 多國籍軍에 屬해있던 파키스탄 軍隊를 攻擊하였다. 이때 首都 모가디슈에서 80名이 넘는 死傷者가 났으며, 19名의 美軍과 1,000餘 名이 넘는 民間人과 軍人들이 1993年 모가디슈 戰鬪 에서 死亡하였다. 國際社會는 아이디드 將軍을 强力히 批判하였으며, 移轉 유엔 事務總長인 부트로스 부트로스갈리 와 아흐메두 올루드 壓달라 UN 소말리아 特別大使度 이를 ‘大虐殺’이라 表現하며 이를 指彈하였다.

UN, 아프리카 聯合, 아랍 聯盟, IGAD 等은 여러 國際 會談을 열어 소말리아의 狀況을 진정시키기 위하여 努力하였다. 1997年 에티오피아의 國際 救護 會議, 1997年 카이로 平和會議, 2000年 소말리아 國家平和會議, 2002年 케냐 소말리아 復舊 會議, 2003年 나이로비 國家 復舊會議 等의 努力을 걸쳐 소말리아의 平和를 되찾으려 努力했던 것이다. 이즈음 소말리아에서는 臨時 聯邦政府가 세워졌고, 2007年에는 드디어 首都 모가디슈에서 國家再建會議가 열렸다.

內戰이 벌어지자 수많은 國民들이 保護 施設을 찾아 全國을 떠돌았다. UNHCR에 依하면 2016年에 隣接 國家에만 總 975,951名의 避難民들이 居住하고 있었으며, 追加的으로 110萬 名의 사람들이 難民으로 轉落했다고 傳했다. 大部分의 難民들은 반투족이나 南部 地方에 살던 少數民族들이었다. 게다가 60%에 達하는 難民들은 모두 어린이들이었다고 傳한다. 難民들은 主로 暴力, 戰爭, 長期的인 가뭄, 自然災害 等을 避해 도망쳐 온 者들이었다. 難民 캠프는 主로 소말리아 중남부에 集中되어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北部 푼트랜드, 소말릴란드 地域에 많다. 追加的으로 소말리아는 現在 9,356名의 登錄된 難民들과 11,157名의 口號 豫備者들이 있다. 大部分의 사람들은 混亂과 죽음을 避해 外國으로 달아나지만, 몇몇 少數의 사람들은 廢墟 속에서 事業 機會를 노리거나 再建 作業에 參與하기 위하여 主로 모가디슈와 같은 大都市들로 돌아오기도 한다.

中央政府의 不在는 소말리아의 印度洋 海岸에서 海賊 들이 판치게 하는 結果를 불러일으켰다. 본디 土着 漁夫들이 外國人들이 自身의 漁場에 함부로 侵入하는 것을 막기 爲한 自警隊에서 出發하였으나, 漸次 이 것이 變質되어 外國 商船들까지 함부로 攻擊하는 不法 組織으로 轉落한 것이다. 2008年 8月에는 아덴灣에 聯合태스크포스 150 이 海岸가를 巡察하며 이 海賊들을 掃蕩하고 있으며, 많은 船主들은 스스로 警護隊를 雇用하고 있다. 이같은 措置는 效果가 있어 2012年 10月 頃에는 2011年에 3分期에만 36隻의 배가 공격당한 것에 비하여 3分期에 오직 1隻만 攻擊을 받았다.

아브디카審 살라드 하산 初代 大統領

過渡 政府 [ 編輯 ]

2000年 4月에는 소말리아에서 드디어 果刀國民政府가 設立되었으며 아브디카審 살라드 하산이 臨時 大統領이 되었다. 허나 過渡 政府 內에서도 派閥間, 理念間 葛藤이 매우 極甚하였고, 總理가 3年만에 4番이나 바뀌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으며 2003年 12月에는 破産을 申告하였다. 以後 過度國民政府가 解散되고 過渡聯邦政府가 새롭게 樹立되었다.

2004年 10月 10日에 議員들은 압둘라이 有슈프 아흐메드를 첫 聯邦政府의 大統領으로 選出하였다. 過渡聯邦政府는 바레 政權이 무너진 以後 2番째로 세워진, 汎國際敵으로 認定을 받고 어느 程度 힘이 있는 全國家的 統治 機構였다. 過渡聯邦政府는 2012年 8月 20日까지 國際的으로 認定받는 唯一한 合法 政府였다. 過渡聯邦政府는 過渡聯邦機構(TFIs)의 一環으로 設立되었으며, 2004年 11月에는 過度 聯邦議會를 만들었다. 過渡聯邦政府가 政府의 行政府를 이루었고, 過度聯邦議會가 立法府 役割을 맡았다. 소말리아의 大統領이 最高 首班이었으며, 總理가 이끄는 內閣의 補佐를 받았다. 다만 聯邦政府라는 單語 自體는 行政府, 立法府, 司法府 모두를 통틀어 말하기도 한다.

이슬람 法廷 聯合 [ 編輯 ]

2006年 頃부터 이슬람敎 聯盟인 이슬람 法廷 聯合이 소말리아 南部 地方에 影響力을 떨치기 始作하였으며 漸次 샤리아法을 實施하였다. 過渡聯邦政府는 에티오피아 軍隊와 아프리카 聯合軍, 美國의 支援을 받아 民主主義와 共和制를 이 地域에 實施하려 하였다. 그리고 結局 過渡聯邦政府는 이슬람法廷聯合을 몰아내고 占有權을 確實히 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2007年 1月 8日에는 라스 캄보니 戰鬪에서 이김에 따라, 聯邦政府의 大統領이자 創立者, 그리고 소말리아 軍隊의 前 大領이자 戰爭 英雄인 압둘라이 有슈프 아흐메드가 에티오피아의 軍 支援을 받아 選出된 以後 처음으로 이슬람 勢力이 掌握하고 있던 首都인 모가디슈에 들어올 수 있었다. 以後 過渡政府는 바이도아에 있던 臨時 首都를 다시 모가디슈로 옮겼고, 1991年 바레 政權이 무너진 以來 처음으로 正統性 있는 政府가 國家 大部分을 차지하게 되었다.

모가디슈에서 쫓겨난 이슬람法廷聯合은 여러 分派들로 分化되었다. 더 急進的인 勢力들, 알 샤바브 等을 包含한 勢力들은 過渡政府에 맞서 싸우기를 繼續하였으며 에티오피아 軍隊를 소말리아에서 쫓아내기 위하여 努力하였다. 2007年과 2008年 사이에 알 샤바브는 소말리아의 中南部 地域의 마을과 都市들을 政府의 손에서 奪取하며 相當한 勝利를 거두었고, 2008年에는 바이도아를 占領하였으나 모가디슈를 占領하는 데에는 失敗하였다. 2009年 1月에 알 샤바브는 에티오피아 軍隊가 國境 밖으로 나가도록 壓迫하였고, 相對的으로 貧弱한 아프리카 聯合 多國籍軍만 남아 聯邦政府 軍隊를 돕도록 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재원과 人的 資源의 不足 탓, 그리고 소말리아 全體的으로 깔려있는 武器 制限 때문에 軍閥이 得勢하며 國家의 安定化를 막고 있는 것이다. 有슈프 大統領은 푼트랜드에서 모가디슈로 數千名의 軍人들을 옮겨 派兵하였는데, 이 때문에 정작 푼트랜드는 軍隊와 治安力의 不足으로 海賊질과 테러 攻擊에 더욱 脆弱해지게 되었다.

2008年 12月 29日에 압둘라이 有슈프 아흐메드 大統領은 바이도아의 議會 앞에서 大統領職을 辭退하였다. 그는 라디오 放送에서 17年 間의 努力 끝에도 國家를 統合시키지 못한 自身에게 後悔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는 또한 國際社會의 過渡政府를 向한 支持 不足도 非難하였으며, 過度 憲章에 따라 議會의 代辯人이 自身의 職을 承繼할 것이라고 밝혔다.

聯立 政府 [ 編輯 ]

2008年 5月과 6月 사이에 소말리아 過渡政府와 소말리아 災害房 聯盟(ARS)의 穩健派가 UN의 仲裁로 지부티에서 만나 協議를 가졌다. 이 協議에서 에티오피아 軍隊가 國境 바깥으로 나가게 하는 것이 合意되었으며, 武裝을 서로 解除하고 聯立 政府를 構成하여 平和를 圖謀하고자 하였다. ARS의 代表들까지 모두 議會에 받아들이기 위하여 議員 정수도 550名으로 늘렸고, 이들이 包含된 議會는 全 ARS 議長이었던 셰크 샤리프 셰크 아흐메드를 大統領으로 選出하였다. 샤리프 大統領은 암살당했던 알리 셰르마르케 大統領의 아들인 오마르 압디라쉬드 알리 셰르마르케를 새로운 總理로 指名하였다. 聯立 政府는 아프리카 聯合 軍隊의 도움을 받아 2009年 2月부터 本格的으로 이슬람 極端主義者들이 掌握하고 있는 南部 地方에 攻勢를 始作하였다. 政府는 이슬람 法廷 聯合의 穩健派, ARS, 溫乾한 수니派 軍閥들과 協力을 맺었고, 2009年 中盤부터는 極端 團體 알 샤바브와 히즈불 이슬람이 이들에 맞서 싸우기 始作하였다. 2009年 3月에는 聯立 政府가 샤리아法을 國家의 公式 司法制度에 包含시킬 것이라고 闡明하였다. 허나 國家의 南部와 中部 地方에서는 如前히 騷擾가 持續되었고, 無能한 聯立 政府는 敗北를 繼續하여 有슈프 內閣에서 물려받은 南中部 領土를 大部分 잃었으며, 無慮 80%에 達하는 紛爭 地域들을 極端主義者들에게 뺏기고 말았다.

이처럼 聯立 政府가 以前의 成果들을 다 깎아먹고 領土들이 漸次 軍閥들에게 蠶食되자, 소말리아는 2008年과 2013年 사이에 世界에서 가장 失敗한 나라들 中 最上位圈을 연이어 차지하였다. 2009年에 腐敗認識指數에서는 소말리아의 公共 部門에서조차 이미 不淨腐敗가 蔓延함을 보여주었고, 2010年 中盤에는 世界 平和指數에서 當時 戰爭 中이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다음으로, 거의 맞먹는 點數를 附與하며 世界 最惡의 國家라는 汚名을 씌우고 말았다.

2010年 10月 14日, 모하메드 압둘라이 모하메드 外交官이 새 總理로 任命되었고, 移轉 總理였던 오마르 알리 셰르마르케 總理는 샤리프 大統領과의 政策 葛藤으로 스스로 辭任하였다. 모하메드 總理는 過渡 憲法에 따라 새로운 內閣을 2010年 11月 12日에 構成하였고, 國際 社會의 批准을 받아 合法性을 받았다. 그는 各部 部處의 數를 39個에서 18個로 줄였다. 그는 새로운 憲法을 準備하기 위하여 소말리아 憲法學者, 宗敎界 人士들, 專門家들을 招聘하여 委員職을 맡겼으며, 몇몇 地域에 창권하고 있는 部族 間 紛爭을 막기 위하여 强力한 仲裁 政策을 펼쳤다. 소말리아 總理에 依하면, 政府의 透明性을 强化하기 위하여 內閣 各部 長官들은 그들의 資産들을 모두 凍結해야 하며 倫理 指針에 署名해야만 職을 맡을 수 있다고 傳해진다. 反腐敗委員會가 設立되어 公式的인 搜査權과 政府 政策 審議權을 맡았으며, 모든 公務員들이 監察을 公式的으로 받아야만 하게 하였다. 또한 政府 要人들이 不必要한 旅行을 떠나는 것을 最大限 줄이도록 하였으며 特히 長官級 以上의 高位級 公務員은 旅行 日程을 떠나기 前에 總理의 許諾을 받아야만 하도록 하였다. 2011年 豫算案은 三權分立을 따라 議會의 承認을 받았으며, 公務員들의 月給에 對한 豫算案을 最優先으로 하였다. 追加的으로 政府 財産과 豫算에 對한 監察도 定期的으로 이루어졌다. 紛爭 地帶에서는 새로운 政府軍과 ANISOM 軍隊를 投入하여 2011年 8月에 首都 모가디슈의 統制權을 가져갔으며, 아프리카 聯合과 政府에 따르면 莫大한 軍備 强化로 依하여 紛爭 地帶에서도 빠른 速度로 平和와 安定이 定着되고 있다고 하였다.

소말리아 議會의 院內構成

聯邦 政府 [ 編輯 ]

2011年 6月 19日, 모하메드 압둘라이 모하메드는 소말리아 總理職에서 辭退하였다. 다만 過度 政府의 大統領과 議會 代辯人, 議員들의 任期는 2012年 8月까지 延長하였다. 모하메드 內閣에서 計劃과 國際協力部 長官으로 일했던 압디웰 모하메드 알리가 以後 終身職 總理에 任命되었다. 2011年 10月에 소말리아와 케냐 軍隊, 그리고 多國籍軍隊가 알샤바브에 맞서 南部 소말리아에서 作戰을 벌였다. 2011年 10月에 소말리아와 케냐, 그 外 多國籍軍이 모여 알 샤바브와 이슬람 極端主義者들의 軍隊를 相對로 南部 소말리아에서 린다 銀치(Linda Nchi) 作戰을 펼쳤다. 소말리아 軍隊가 主軸이 되어 作戰을 이끌었고, 2012年 9月 쯤에 이르자 소말리아 政府軍은 알 샤바브의 마지막 主要 都市였던 港口 都市 키스마요를 回復하였다. 2012年 7月에 유럽 聯合과 소말리아가 合作하여 EUTM 소말리아, 아틀란타 作戰, EUCAP 네스터와 같은 軍事 作戰들을 實施하기도 하였다.

2012年 8月 20日 에 소말리아는 드디어 過渡 政府 體制를 끝내고 公式的인 憲法과 議會制度를 導入하여 소말리아 聯邦 共和國 으로 出帆하였고, 9月 10日 하산 셰흐 마하무드 가 大統領 選擧에서 當選되어 9月 16日 公式 就任하였다. 소말리아는 聯邦 政府의 指導 下에 安定을 조금씩 되찾아가기 始作하고 있으며, 2014年부터는 脆弱國家指數에서도 漸次 順位가 내려가며 남수단 다음으로 2位를 차지하였다. UN 特別 代表인 니콜라스 케이, 유럽聯合 常任代表 캐서린 애슈턴, 그 外 여러 國際 專門家들은 如前히 소말리아를 世界的인 脆弱國家로 分類하고 있기는 하나, 漸次 安定化되고 있는 段階로 分析하고 있다. 2014年 8月에는 소말리아 聯邦政府 次元에서 印度洋 作戰을 實施하여 地方의 海賊과 小規模 軍閥들을 掃蕩하려 하였고, 이 作戰은 2017年까지 持續되었다. 2017年 10月, 首都 모가디슈에서 爆彈 테러가 일어나 500名이 넘는 사람들이 死亡하였다.

소말리아 行政區域도

行政 區域 [ 編輯 ]

소말리아는 公式的으로 18個의 主로 構成되어 있다.

소말리아 北部 地方은 現在 소말릴란드 푼틀란드 가 支配하고 있으며 中部 地方은 갈無頭그 가 支配하고 있다. 南部 地方들 中 一部는 只今도 소말리아의 여러 氏族과 軍閥 , 이슬람 團體의 支配下에 있으며 나머지 領土들만 소말리아 聯邦 政府가 艱辛히 支配하고 있다.

지리 [ 編輯 ]

소말리아는 아프리카 大陸의 가장 東쪽 끝에 '아프리카의 뿔'이라 불리는 곳에 位置해 있다. 國土의 大部分이 高原이고, 氣候는 아시아 大陸의 影響을 剛하게 받고 있다. 主要河川은 詩벨리江 주바강 이다. 소말리아 半島 를 構成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 지부티 , 케냐 와 接해 있고, 北쪽과 東쪽은 印度洋 에 接해 있다.

氣候 [ 編輯 ]

一 年내내 季節風이 불며 뜨겁다. 不規則的인 强雨가 나타나기 때문에 가뭄이 頻繁하다. 高地帶를 빼고서는 每日 最大 氣溫이 30~40度에 肉薄한다. 最低 氣溫은 15~30度 程度이다. 南西季節風의 影響으로 바닷바람이 불기도 하는데 5月~10月에 나타나며 12月~2月 程度까지는 北東季節風이 불어서 相對的으로 따뜻한 氣候가 나타난다. 두 季節風이 나타나지 않는 3月, 4月과 11月의 境遇 濕하고 덥다.

모하메드 압둘라히 모하메드 大統領

政治 [ 編輯 ]

1960年 6月 26日 英國으로부터 北部 地域이 獨立하였고, 1960年 7月 1日 이탈리아로부터 南部 地域이 獨立하였다. 政府形態는 大統領制로, 議會 構成은 兩院制이다. [17]

大統領은 總理를 指名하며, 이 總理가 政府를 統制한다. 소말리아 議會가 소말리아의 正式 議會이며, 上院과 下院으로 構成되어있는 兩院制 이다. 上院과 下院 모두 任期는 4年인 選出職으로 構成되며, 이 議會가 大統領, 議會 代辯人을 選出한다. 議會에게는 法案들을 통과시키거나 拒否할 權限도 있다. [ 出處 必要 ]

2012年 9月 10日에 議會는 하산 셰흐 모하무드를 새로운 大統領으로 選出하였다. 모하무드 大統領은 압디 爬羅 시르돈을 그해 10月 6日에 새 總理로 指名하였으며, 2013年 12月 21日에는 압디웰리 셰흐 아흐메드가 職을 承繼하였다. 2014年 12月 17日에는 前 首相 아마르 압디라쉬드 알리 셰르마르케가 다시 總理로 指名되었다. [ 出處 必要 ]

소말리아 司法府는 소말리아 聯邦政府 過渡 憲法을 基盤으로 한다. 2012年 8月 1日에 모가디슈의 制憲議會에서 通過되었다. 過渡 憲法은 여러 分野의 專門家들에 依하여 만들어졌으며, 聯邦議會의 代辯人이던 모하메드 오스만 者와리의 指揮下에 作成되었다. 主로 聯邦共和國의 國是에 對하여 明示해놓고 있으며, 公權力의 行事도 모두 이 法典에 基盤한다. [ 出處 必要 ]

國家 裁判 機構는 크게 3段階로 이루어진다. 가장 上位 法院이 憲法裁判所이며, 그 다음이 聯邦 法院이고 그 아래가 州 法院이다. 9人으로 이루어진 司法委員會가 모든 判事들을 임명한다. 司法委員會는 豫備 憲法裁判所 候補들을 推薦하며, 이 候補들은 議會의 裁可를 받은 後에 大統領令으로 職位에 任命된다. 5人으로 構成된 憲法裁判所는 憲法과 關聯된 裁判들을 進行하며, 여러 國家 存立과 直結된 問題들을 審議한다. 소말리아의 法은 크게 民法, 이슬람법, 慣習法, 이 세 가지가 합쳐진 形態를 띠고 있다. [ 出處 必要 ]

外交 [ 編輯 ]

소말리아의 外交 關係는 大統領이 陣頭指揮하며, 그 옆에서 소말리아 外交部가 補佐하는 形態를 띠고 있다. 國家 憲法 54條에 依하면 소말리아는 聯邦 國家이기 때문에 中央 政府와 州 政府 間에 憲法에 基盤한 協議 下에 權力과 義務를 나누어 責任지는 構造로 되어 있다. 허나 州 政府는 外交, 國防, 市民權, 移民, 金融 等에 關聯한 事務는 處理할 수 없고 오직 中央 政府만이 統制가 可能하다. 다만 憲法 53條에는 聯邦 政府가 國際的인 協約을 締結하기 위해서는 州 政府와의 協議 過程이 必要하며, 國際 貿易, 金融 條約 等을 締結할 때에도 州 政府와 意見 收斂을 거쳐야한다. 現 소말리아는 여러 國家들과 外交 關係를 맺고 있는데, 主로 지부티 , 에티오피아 , 이집트 , 아랍에미리트 , 예멘 , 터키 , 이탈리아 , 英國 , 덴마크 , 프랑스 , 美國 , 中華人民共和國 , 日本 , 러시아 , 大韓民國 等이 主要 修交國이다.

소말리아는 世界 各國에 大使館들을 設置해놓고 外交 業務를 分擔하게 하는데, 모가디슈와 그 外 主要 都市에는 여러 國家들의 大使館과 영사관들이 設置되어 있다. 소말리아는 UN과 같은 國際的 協議體의 公式 一員이며, 그 外에도 아프리카 聯合과 아랍 聯盟의 會員이기도 하다. 1969年에는 이슬람 協力 機構의 創立 會員으로 參與하기도 하였다.

소말리아君의 揮帳

對北韓 關係 [ 編輯 ]

1967年 4月 13日 소말리아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北韓)과 修交했다. [17] 이는 大韓民國보다 20年 앞선 時點이다. [18] 1967年 11月 23日 北韓은 소말리아에 尙州 大使館을 開設하였다. [17]

金日成 은 1970年代 初부터 소말리아를 ‘아프리카 自力更生의 本보기’로 만들겠다며 相當한 經濟ㆍ軍事的 支援을 했다. 北韓式 制度를 받아들이게 해 發展을 꾀함으로써 北韓 體制의 優秀性을 보여주겠다는 意圖였다. 北韓의 革命 理論에 依하면 打倒 對象인 地主 階層을 도우면서까지 소말리아의 農業 發展을 도왔다. [18]

그러나 소말리아는 貧困과 紛爭에서 벗어나시 못했는데, 어느 날 北韓이 소말리아에 지어준 성냥 工場이 제대로 管理되지 않고 있다는 報告를 받은 김일성은 "허리띠를 졸라매고 도와주는데 바레 그 놈이 無識하다"며 辱을 했다고 한다. [18]

그러다 1970年代 中盤 소말리아와 敵對關係인 에티오피아에 社會主義 政權이 들어섰고, 北韓이 에티오피아와 密着하면서 소말리아와의 關係는 疏遠해졌다. 소말리아는 에티오피아와의 戰爭에서 진 뒤 共産圈에서 漸漸 疏外됐고, 西歐圈으로 눈을 돌리던 中 大韓民國과 修交하게 되었다. [18]

1991年 1月 北韓은 소말리아 大使館을 閉鎖하였고 駐에티오피아大使館이 兼任하고 있다. [17]

國防 [ 編輯 ]

소말리아群 (Somali Armed Forces)은 소말리아 聯邦共和國의 公式的인 軍隊이다. 大統領이 最高統帥權者이며, 國家의 主權, 獨立과 領土의 統合 等을 지키기 위한 目的으로만 投入될 수 있다. 소말리아 軍隊는 主로 陸軍, 空軍, 海軍, 警察, 國家保安群(National Security Service)로 構成되어 있다. 獨立 直後부터 漸次 소말리아는 軍力을 擴張하며 아프리카 內에서도 손꼽히는 武力을 가진 國家로 발돋움하였는데, 1991年에 內戰이 터지면서부터 無政府 狀態에 突入하면서 거의 軍隊가 사라지다시피하며 墜落하였다.

2004年에는 過渡聯邦政府가 設立되면서 다시 軍隊를 再組織하는 일을 本格的으로 始作하였다. 現在 소말리아軍은 國防部가 統率하고 있으며, 國防部는 2012年 中盤 즈음에 設立되었다. 2013年 1月에는 모가디슈 에 防諜器具를 다시 建立하고 國家情報安全機構 (National Intelligence and Security Agency)라는 이름을 붙였다. 獨立的으로 自治하고 있는 소말릴란드 푼틀란드 는 自治的인 軍隊와 警察力을 保有하고 있다.

經濟 [ 編輯 ]

CIA 와 소말리아 中央銀行에 依하면 소말리아는 內戰과 不安定에 不拘하고도 換錢業, 通信業, 家畜業 等에 依存하여 相對的으로 內部 經濟를 그럭저럭 잘 支撐해왔다고 傳한다. 다만 政府의 統計 能力 不足과 最近의 內戰으로 依하여 政府의 經濟 把握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소말리아 經濟의 規模나 成長率을 제대로 알아보기는 힘든 實情이다. 1994年에 CIA에는 소말리아의 GDP를 33億 달러程度로 推算하였고, 2001年에는 41億 달러程度로 成長하였다고 밝혔다. 2009年에는 全體 GDP가 57億 3100萬 달러 程度로 成長하였으며 大略 2.6%程度의 經濟 成長率을 보이고 있다고 推定하였다. 2007年 英國 調査에 依하면 소말리아의 民間 分野도 特히 서비스業 分野에서 成長을 거듭하고 있다고 傳한다. 內戰이 일어나기 前 소말리아에서 政府가 서비스業을 統制하였다면, 內戰으로 인하여 政府가 힘을 잃자 民間 投資者들과 事業家들의 經濟 參與가 活潑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特히 소말리아에서는 貿易, 換錢, 通信業, 敎育業, 健康業, 建設業과 호텔業 등이 아프리카의 他 國家들보다 相對的으로 旺盛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소말리아 中央 銀行의 集計 調査 結果, 소말리아의 1人當 GDP는 2012年 基準 226달러였으며, 1990年代와 比較했을 때 若干 낮아진 數値이다. 全體 人口의 43%가 하루에 1달러 未滿의 돈으로 生活하며, 都心地帶에 사는 사람들 中에서는 24%가, 시골 地域에 사는 사람들 中에서는 54%가 1달러 未滿으로 生活한다.

소말리아의 經濟는 傳統的 經濟와 現代 經濟가 뒤섞여 있는데, 漸次 現代式 産業化 技術이 들어오며 現代化되고 있는 中이다. 소말리아는 世界에서 가장 많은 數의 낙타들을 키우고 있으며, 소말리아 中央銀行 調査 結果 全體 人口의 80% 假量이 遊牧民이거나 거의 半遊牧民처럼 염소나 羊, 駱駝와 소를 키우며 生活한다고 한다. 이들은 輸入을 補充하기 위하여 乾葡萄나 껌 種類의 植物들을 키워 내다팔祈禱 한다.

步些少 港口

農業 [ 編輯 ]

소말리아에서 가장 重要한 經濟 部門은 바로 農業이다. 農業은 全體 GDP의 65%를 차지하며, 全體 勤勞者의 65%가 農業에 從事하고 있다. 家畜業은 GDP의 40%를 차지하며 全體 輸出에서 벌어들이는 收入의 50%가 이 곳에서 들어온다. 또다른 輸出品目으로는 漁業, 石炭業 等이 있으며, 그 外에도 바나나, 옥수수, 雪糖 等을 國內 市場에서 生産하여 팔고 있다. 소말리아 中央 銀行에 依하면 總 輸入品은 大略 每年 4億 6千萬 달러에 이르며, 1991年 內戰 以前부터 輸入한 金額을 모두 더한 것보다도 많아지고 있다고 傳했다. 輸出은 大略 每年 2億 7千萬 달러 程度인데, 이 것 또한 內戰 以前 水準을 回復하였다고 傳했다. 소말리아는 이러한 輸出入 不均衡으로 每年 1億 9千萬 달러 程度 赤字를 보고 있으나, 內戰으로 인하여 國外로 떠난 소말리아人들이 國內로 外貨를 每年 10億 달러 程度를 보내주며 이를 折衝하고 있다고 傳했다.

소말리아는 아라비아 半島 와 近接하다는 利點을 活用하여 活潑히 아랍 市場에 進出하고 있다. 소말리아는 畜産業과 肉類 市場에서 오스트레일리아 와 競爭하고 있으며, 매우 낮은 價格에 良質의 肉類를 賣買하고 있다. 그에 對한 和答으로 아랍 國家들은 소말리아에 戰略的인 投資를 하기 始作하였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의 境遇에는 畜産業 인프라를 깔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 는 巨大한 規模의 農場을 사들이고 있다. 소말리아는 有香과 沒藥 等의 主要 生産國이기도 하다.

소말리아의 産業 分野는 主로 農産品을 加工하는 쪽에 置重하여 있는데, 全體 GDP의 10% 程度를 차지한다. 소말리아 商業會에 依하면 6個의 私立 航空社들이 國內, 國外로 向하는 貨物機들을 提供하여 이같은 産業을 促進하고 있다고 하였다. 2008年에 푼트랜드 政府는 두바이 의 壘打 그룹과 協約을 締結하여 1億 7千萬 디르함 에 達하는 金額을 投資받기로 合意하였고, 自由貿易地帶와 空港을 建設하기로 하였다. 保社所에 지어지는 新空港은 國際 基準에 적합하게 지어질 것이며, 3,400m에 達하는 滑走路와 相當히 큰 크기의 待合室과 建物들, 택시와 버스 停車소, 檢索臺 等이 包含될 것이라고 傳했다.

소말리아 실링

通話 [ 編輯 ]

소말리아 中央銀行이 소말리아의 最高 金融, 通貨 管理役을 맡으며 通貨 政策을 總括하며 貨幣를 發行한다. 그러나 現地 貨幣의 信用 不足으로 인하여, 소말리아 全域에서 美國의 달러 火가 쓰이고 있다. 소말리아 실링 의 最大 問題는 지나친 인플레이션과 저價値이다. 中央銀行에 依하면 이 인플레이션 問題는 中央銀行이 貨幣 市場에 對한 統制權을 完全히 掌握하고 소말리아 실링이 個人들까지 安心하고 使用할 수 있을 때가 돼서야 解決될 수 있을 것이라고 傳해졌다.

소말리아는 1991年에 內戰이 터진 以來 約 15年동안 中央 金融機關이 不在하였고, 2009年에 이르러서야 다시 中央銀行이 제대로 作動하기 始作하였으나, 소말리아의 經濟는 個人換錢機構(MTO)가 워낙 廣範圍하게 퍼져있어 이것들이 거의 非公式的인 銀行처럼 作動하여 그나마 제대로 돌아갈 수 있었다. 소말리아에서는 送金會社가 매우 巨大한 産業 分野이며, 每年 國外에 사는 소말리아人들이 보내주는 1億 6千萬 달러 程度가 이 送金會社들을 通해 들어온다. 소말리아 最大 送金會社는 多合실리라는 이름의 會社인데, 2,000餘 名이 넘는 사람들을 雇用하고 있으며 런던과 두바이 等에 支部를 두고 144個가 넘는 國家들에 進出해있다. 소말리아 中央銀行이 最高 財政機構의 役割을 다시 맡음에 따라, 몇몇 送金會社들은 이 中央銀行의 許可를 받고 未來에도 持續的인 成長을 圖謀하기 위하여 合法的인 銀行으로의 變換을 試圖하고 있다. 이들은 國家的인 事業體로 成長하기를 노리고 있으며, 國策이 主導하는 財政 政策에 優先的으로 參與할 特權을 얻어 莫大한 利益을 누릴 것으로 豫想된다.

中央政府가 다시 들어서고 治安이 急激히 向上됨에 따라, 소말리아 難民들이 다시 國內로 돌아와 投資 機會를 엿보고 있다. 이 것이 最近의 海外 投資와 펀드의 流入과 합쳐져 소말리아 실링의 價値가 크게 뛰는 結果를 낳았으며, 2014年 3月에 소말리아 실링은 달러貨에 맞서 大略 60%나 그 價値가 올라기기도 하였다. 소말리아 실링은 블룸버그가 去來하는 175個의 國際 通貨들 가운데에서 가장 上昇勢를 보였다.

소말리아 證券 去來所는 소말리아의 公式 株式 市場이다. 2012年에 소말리아 外交官 이드 모하메드에 依하여 建立되었으며, 소말리아 國內 會社들과 多國籍企業들의 投資를 促進하고 소말리아 內戰의 回復을 促進하기 위한 目的으로 設立되었다.

通信業 [ 編輯 ]

內戰 以後부터 소말리아에서는 수많은 새 通信業 會社들이 登場하여 分解된 政府를 代身하여 사람들에게 서비스들을 提供하였다. 소말리아 會社들은 主로 中國, 大韓民國, 유럽 等의 專門家들을 招聘하여 技術力을 키워나갔으며, 良質의 모바일 폰들과 인터넷 서비스들을 全國에 供給하였다. 이는 甚至於 아프리카 大陸의 大部分 地域에서도 제대로 提供되지 못하는 것이었다. 利用者들은 이 서비스를 活用하여 돈을 送金할 수 있으며, 모바일 폰을 통하여 銀行 서비스도 함께 活用할 수 있다. 소말리아는 이 같은 特性을 活用하여 無線 인터넷 市場에도 活潑히 進出하고 있다.

소말리아 通信業界는 스프린트, ITT, 텔레노르 等의 多國籍 通信企業들과 提携하여 아프리카 全域에서 가장 低廉하고 깨끗한 通信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全國의 마을과 都市들 大部分에 모두 提供되며, 現在 1,000名 黨 25個의 通話善이 配置되어 있고 電話線의 密集度는 이웃 國家들보다도 훨씬 높다. 甚至於 相對的으로 安定된 에티오피아보다는 3倍나 빽빽할 程度이다. 現在 소말리아의 主要 通信業界는 骨리스 텔레콤 그룹, 호르무드 텔레콤, 소마폰, 네이션링크, 네트코, 텔콤, 소말리 텔레콤 그룹 等이 있다. 그 中에서도 호르무드 텔레콤은 혼자서 每年 4千萬 달러에 達하는 賣出을 올릴 程度로 規模가 있다. 이 수많은 業體들은 서로 競爭을 熾烈하게 벌이고 있으나, 2005年에는 서로 모여 會議를 하며 價格 統制, 市場 占有에 關한 基本的인 基準들을 定해 競爭이 統制 範圍 밖으로 튀어나가지 않도록 調節하는 데에 合意하였다.

소말리아의 通信業에 投資가 몰리고 있는 것은 現 소말리아의 經濟에 靑信號가 켜졌다는 信號로, 內戰으로 疲弊해진 經濟에도 드디어 活氣가 돌아오고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國營企業인 소말리 國家 텔레비전은 主要 TV 채널로, 26年 間의 空白을 거친 後 2011年 4月 4日에야 再開場하였다. 또한 國營 라디오人 라디오 모가디슈度 首都를 起點으로 하여 全國에 放送을 送出하며, 北部 地方에서는 소말릴란드 國家 TV와 푼트랜드 TV & Radio가 따로 獨自的으로 運營되고 있다. 소말리아는 이 外에도 여러 民營 放送社들이 있는데, 그 中에서도 魂 케이블 텔레비전과 유니버셜 TV가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그 外에도 街로웨 온라인, 워드히어 뉴스, 푼트랜드 포스트 等이 온라인으로 뉴스를 提供한다.

소말리아의 國家 도메인은 .so이다. 2010年 11月 1日에 公式的으로 出帆하였으며, 郵便通信富의 統制를 받고 있다. 2012年 3月 22日에 소말리아 內閣은 國家 通信法을 承認하여 區가 主導의 通信 統制機構를 創設하고 放送, 通信 分野에 政府의 介入을 늘리기로 하였다. 2013年 11月에는 에미리트 포스트와의 協約을 통하여 郵便通信部에서 소말리아 郵便部를 再開場하였으며, 2014年 10月부터는 海外의 郵便業務도 다시 始作하였다.

에너지 [ 編輯 ]

世界 銀行 은 이제 소말리아의 企業들이 電氣를 自體的으로 生産하여 供給하고 있다고 傳했다. 이 企業들 가운데에서는 主로 소말리 電氣企業이 頭角을 드러내고 있는데, 發展, 餞送을 擔當하여 電氣 配分에도 關與하고 있다. 2010年에 소말리아에서는 3億 1千萬 킬로와트의 電氣를 生産하였으며, 그 中 2億 8千萬 킬로와트의 電氣를 消費하였다. CIA에 依하면 이는 世界的으로 發電量은 170位, 消費量은 177位라고 傳했다.

소말리아에는 여러 鑛物質과 資源들이 묻혀있는데, 主로 우라늄 , 鐵鑛石, 天然가스, 소금, 九里, 石膏, 主席 等이 豐富하다. CIA에는 總 소말리아에 5,663億 달러에 達하는 天然가스가 埋藏되어 있다고 推定하였다. 소말리아의 石油 埋藏 與否는 不透明하다. 2011年 調査 結果에 依하면 現在 소말리아에는 石油가 없다고 傳했으며, UN에서는 現在 소말리아의 統制가 미치지 못하는 北部 소말릴란드 地域에 若干의 石油가 埋藏되어 있을 可能性이 높다고 하였다. 또한 石油 企業들의 調査 結果 北東部의 푼트랜드 地方에는 50億 배럴에서 100億 배럴의 石油를 生産해낼 수 있다고 推定하였는데, 手段의 67億 배럴에 비하여도 相當한 羞恥이다. 소말리아 聯邦政府는 石油 生産을 促進하기 위하여 소말리아石油會社를 創立하였다.

1960年代 後半, UN의 地質學者들은 소말리아에서 우라늄과 稀貴 鑛物質 鑛山들을 찾아냈다. 特히 우라늄이 大量으로 묻혀있는데, 無慮 80萬 톤에 達하는 우라늄이 묻혀있어 全世界 埋藏量의 25%에 達하는 우라늄이 소말리아에 묻혀있다는 것이다. 1984年에 實施된 調査에依하면 소말리아에는 最小限 5千 톤의 우라늄이 묻혀있으며, 追加的으로 11,000톤의 우라늄이 石灰層에, 15萬 톤의 우라늄이 沙巖과 石灰層에 있다고 하였다. 소말리아는 美國, 아랍에미리트, 이탈리아, 브라질 企業들의 投資 下에 우라늄의 株 供給源이 되었으며, 只今도 調査를 통하여 수많은 鑛山들을 찾아내고 있다.

健康 [ 編輯 ]

소말리아는 世界에서 가장 飢餓가 深刻한 나라들 中 하나이다. 每年 아일랜드의 NGO인 컨船월드와이드 (Concern Worldwide), 獨逸의 NGO인 世界飢餓元祖(Welthungerhilfe) 그리고 美國의 硏究機關인 國際食糧政策硏究所 (IFPRI)가 協力하여 發表하는 世界飢餓指數(GHI) 에 따르면 2016年 소말리아는 資料의 不足 때문에 起亞指數를 算出할 수는 없지만 눈여겨봐야할 國家들 中 하나이다. 소말리아의 嬰幼兒死亡率은 13.7퍼센트로 2016年 報告書의 調査 對象인 118個國 中 세番째로 높은 水準이다. 소말리아 유니세프와 국제적십자위원회의 報告書를 보면 兒童 營養 不足이 蔓延해 있다는 것을 確認할 수 있다. 2011年 飢饉으로 25萬名이 死亡했다. 한便 2015年 始作된 엘니뇨 關聯 가뭄으로 소말리아는 또다시 深刻한 狀況에 處했다. 食糧農業機構가 運營햐는 食糧安保營養分析半(FSNAU)과 飢饉早期警報네트워크(FEWS NET)는 2016年 2月 共同으로 發表한 聲明에서 날마다 밥을 굶는 사람들을 包含해 食糧 不安이 甚한 사람들의 比率이 危險할 程度로 높다고 指摘했다고 한다. [19]

1991年 內戰으로 聯邦政府가 무너지기 前까지, 소말리아의 福祉와 健康은 福祉部가 管轄하여 그럭저럭 良好한 狀態를 維持하였다. 地域의 醫療官들이 어느 程度의 權限을 가지고 있었으나, 福祉 시스템은 過度하게 中央集權化된 狀態였다. 詩아드 바레 將軍의 社會主義 政府 下에서 소말리아는 1972年에 個人 病院을 禁止, 모든 福祉를 政府 主導로 바꾸었다. 하지만 詩아드 바레는 歲入 大多數를 武器를 사들이고 君을 養成하는 데에 浪費하였고, 福祉와 健康 問題는 뒷전으로 밀려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였다.

소말리아의 飢餓問題

이러던 渦中에 內戰이 터지자 國民들의 健康은 那落으로 떨어졌다. 여러 國有化 分野들처럼 福祉 또한 政府가 사라지자 거의 없어지다시피 하였고, 個人들이 이에 蠶食하고 들어와 莫大한 費用을 要求하며 獨占하였다. 많은 病院, 保健所 等이 民間療法을 主로 배운 醫師들의 主導 下에 세워졌다. 이 病院들의 料金은 相對的으로 低廉하였는데, 한 番 訪問할 때마다 診療費로 5.72 달러를 받았으며 往診費는 1.89~3.97 달러를 더받았다. 또한 病院에서 入院할 時에는 1日마다 大略 7.83~13.95달러 程度를 받으며 全體 人口의 95%가 이같은 病院들에게 依存하였다.

2005年과 2010年 사이에 測定된 結果에 依하면, 소말리아 國民들의 期待壽命은 오히려 內戰이 터지기 前보다 늘었다고 傳해졌다. 男性과 女性의 平均 期待壽命이 47歲였는데, 男性은 48.2歲로, 女性은 51歲로 늘어난 것이다. 비슷하게 紅疫에 免疫 治療를 받은 어린이들의 比率도 1985年度에 30%였던 것에 비하여 2000年에 40%程度로 相當히 늘었다. 結核의 境遇에는 같은 期間에 20%에서 50%로 急激히 增加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幼兒 死亡率도 1,000名 黨 152名에서 109.6名에서 有意味한 減少勢를 보였으며, 産母의 死亡率도 10萬 名當 1,600名에서 1,100名으로 떨어졌다. 10萬 名當 醫師의 數는 3.4名에서 4名으로 增加하였으며, 適切한 保健 시스템을 利用할 수 있는 사람들의 比率도 18%에서 26%로 相當히 增加하였다.

UN의 硏究 結果에 依하면 소말리아의 産婆 數도 늘었다고 傳한다. 當時 소말리아에는 429名의 專門 山派들이 있었는데, 大略 1,000番의 出産 糖 1名의 産婆가 있다는 것이다. 8個의 出産 機關들이 存在하고, 그中 折半은 私立이기에 값이 비싸 함부로 利用하기가 어렵다. 産婆 敎育은 大略 12달에서 18달 程度가 걸리며, 基本的인 敎育들만 實施한다. 李 敎育의 支援者는 언제나 넘쳐나기에 2009年 基準으로도 180名의 學生들이 受講하고 있다고 傳한다. 産婆職은 政府의 統制를 받으며, 專門的인 免許를 取得해야만 營業이 可能하다. 소말리아에는 專門的인 産婆 組織도 있어 350名의 會員들이 있다.

WHO의 2005年 調査 結果에 依하면 97.9%에 達하는 소말리아의 女性과 少女들이 女性 割禮를 强制로 받고 있다고 傳했다. 女性 割禮 란 아프리카의 뿔 地域과 近洞 地域에 남아있는 惡習으로, 施術者에게 相當한 苦痛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普通 社會에 뿌리깊게 남아있으며, 本디 女性들을 强姦이나 襲擊에서 保護하려는 目的에서 實施되었으나 現在는 變質되어 男性의 統制權을 强化하려는 目的에서 쓰이고 있다. 2013年에 UNICEF 에 依하면 소말리아 指導部는 소말리아의 1살-14살 사이의 少女들 中 25% 程度가 이미 女性 割禮를 받았으며, 소말리아 男性의 境遇에는 93%가 割禮를 받았다고 한다. 소말리아는 아프리카 大陸 全體에서 가장 낮은 에이즈 感染率을 가지고 있는데, 主로 소말리아 社會에 널리 퍼져있는 嚴格한 禁慾的 이슬람 敎理와 倫理 指針 때문이다. 1987年 소말리아 에이즈 感染率은 成人들 中 1%였는데, 2004年에 UN 調査에 依하면 이 感染率이 더더욱 줄어 0.7% 程度로 줄었다고 傳했다. 소말리아의 醫療 體系는 거의 私立에 기대고 있지만, 公共 醫療制度度 다시 漸次 보건부의 指導 下에 再開되고 있다. 보건부 長官은 現在 카마르 아단 알리이다. 自治的인 푼트랜드 地方은 自治的인 保健部를 가지고 있으며, 소말릴란드度 마찬가지이다.

言語 [ 編輯 ]

2004年 2月 케냐 나이로비 에서 作成한 소말리아共和國의 臨時聯邦憲章 7兆(言語)에는 "1. 소말리아共和國의 公式어는 소말리語 (마아이 및 마하下티리) 및 아랍語 다. 2. 臨時聯邦政府의 2言語는 英語 이탈리아語 다."고 規定했다. 南部에서는 이탈리아語 外에도 스와힐리어 도 通用되며 一部는 러시아語 도 通한다.

소말리語와 아랍語가 公式 言語로, 소말리語는 土着 民族이자 最大 民族인 소말리人들의 傳統 言語이다. 소말리語는 아프리카아시아語族 쿠시語派 系列에 屬하며, 가장 가까운 語族은 오로모어, 아파르어, 사호어 等이 있다. 소말리語는 쿠시語派 契얼의 言語들 가운데에서 가장 資料가 많기도하고 使用者도 가장 많은 言語이며, 1900年代 以前부터 硏究가 進行되었을 程度로 關聯 調査도 매우 많이 이루어졌다.

소말리아의 方言은 크게 세 部類로 나뉜다. 크게 北部, 바나디르, 마아이가 바로 그 것이다. 北部 소말리아 方言이 主로 標準語로 쓰이고 있으며, 바나디르 方言(海岸 소말리語)는 主로 바나디르 地方의 海岸가에서 쓰이며, 아달레에서 메르카, 모가디슈까지 두루 通用된다. 바나디르 方言은 標準語에는 없는 聲調가 있기도 하다. 마아이는 主로 소말리아 南部 地域에 居住하고 있는 디길 脂肪과 미리플 地方에서 쓰이고 있다.

소말리語를 表記하기 위한 여러 文字들도 나왔는데, 이들 中 소말리 알파벳이 가장 代表的으로 使用되며 1972年 10月에 最高革命委員會가 公式的으로 導入한 以後 소말리아의 公式 文字로 쓰이고 있다. 소말리 알파벳은 소말리아의 言語學者 샤이레 자마 아흐메드가 創案하였으며, p, v, z를 除外한 모든 알파벳 들을 使用한다. 또한 소말리아에서는 아흐메드의 라틴語 系列 文字를 除外하고도 아랍 文字 等도 參考하여 使用하고 있다. 20世紀에는 오스만野, 洑라마, 카다레 文字 等 수많은 文字 表記法들이 쏟아져나왔는데, 各各 오스만 有슈프 케나디드, 셰흐 壓頭라흐만 셰흐 누르, 후세인 셰흐 아흐메드 카다레가 創案하였다. 소말리語와 비슷한 아프리카아시어어족의 言語인 아랍語 도 소말리아의 公式 言語이다. 大略 2百萬 名이 使用하고 있으며, 아랍 世界와의 聯關性으로 인하여 많이 使用되고 있다. 이 때문에 소말리아에서는 아랍 미디어, 言論, 宗敎 敎育 等에도 매우 많이 쓰인다.

英語 는 國際 公用語의 地位로 인하여 廣範圍하게 배우고 쓰인다. 初期 英國領 소말릴란드의 公式 言語로 쓰였으나, 世界化가 進行되면서 소말리아에서도 活潑히 쓰이고 있는 것이다. 소말리아의 大學들은 主로 英語를 使用하여 敎育하며, NGO들도 敎育에서 主로 英語를 學校에서 가르친다. 이탈리아語 는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의 公式 言語이자 信託統治期에도 잘 쓰였으나, 獨立 以後에는 急激히 使用者가 減少하였다. 現在는 老人들, 政府 閣僚, 엘리트層 一部만 이탈리아語를 쓰고 있다.

民族 [ 編輯 ]

디르, 多루드, 下位예, 이스子아크 等의 氏族이 소말리族 의 大部分을 構成하며, 디길과 라限爲人等의 氏族들로 構成된 遊牧民, 大部分 반투족 人 少數民族이 있다. 二重 遊牧民들은 輕蔑당하기 때문에 不足間의 對立이라는 불씨가 남아 있다. 過去에는 아랍人 , 이탈리아人 , 印度人 들도 少數 있었다.

소말리아에는 2018年 基準으로 1,500萬 名의 人口를 保有하고 있으며, 1975年의 330萬 名에 비하여 크게 增加하였다. 全體 人口의 85% 程度가 소말리人들이며, 歷史的으로 現 소말리아의 北部 地方에 居住해왔다. 主로 不足 單位로 모여 살고 있으며, 講對할 적에는 느슨한 帝國, 술탄國, 都市國家들을 建立하기도 하였다. 1990年代의 內戰으로 인하여 소말리人들은 主로 海外로 逃避하였으며, 特히 이때에 主 엘리트層들이 國內에서 大部分 流出되며 人的 資源 面에서 크나큰 被害를 입었다.

少數民族들이 15% 程度를 차지하며, 主로 南部 地方에 集中되어 있다. 主로 브라바인, 반투人, 바주니인, 에티오피아인, 예멘人, 印度人, 페르시아人, 이탈리아人, 英國人 等이 있다. 소말리아의 가장 規模가 큰 少數民族인 반투족 들은 아프리카 東南部 地方에서 아랍과 소말리人 商人들이 데려온 奴隸들의 後孫이다. 1940年 頃에는 이탈리아人들이 植民地를 經營하기 위하여 大略 5萬 名 程度 들어왔으며, 獨立된 以後에는 大部分 떠났으나 如前히 小規模의 유럽人들이 남아 國際機構나 政府 組織들에 參與하고 있다.

소말리人들은 主로 美國, 그 中에서도 미네소타 주나 英國의 런던, 스웨덴, 캐나다, 노르웨이, 네덜란드, 獨逸, 덴마크, 핀란드, 오스트레일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와 같은 西歐 國家들을 包含하여 아랍 國家들, 그 外에도 우간다나 南아메리카 共和國과 같은 아프리카 隣接國들로 逃避하고 있다. 이같은 難民 現象은 소말리아의 極히 不安定한 政治的, 經濟的 狀況 때문으로, 소말리아 大統領인 모하메드 압둘라히 모하메드 조차도 以前에 難民으로 美國으로 떠나 市民權을 받은 적이 있으며, 2019年이 돼서야 公式的으로 美國 市民權을 抛棄하였다.

소말리아의 人口는 每年 1.75%의 成長率을 보이고 있으며, 1,000名 黨 40.87名의 新生兒가 태어난다. 소말리아의 出産率은 女性 1名當 6.08名으로 매우 높으며, 世界에서 4番째로 많은 數値이다. 혼란스러운 狀況 탓에 自然死하지 못하고 죽는 사람이 많기에 國民들의 平均 나이도 매우 어려 平均 나이가 17.7歲에 不過하다. 人口의 44%가 0歲에서 14歲 사이이며, 52.4%가 15歲에서 64歲 사이이다. 오직 2.3%의 사람들만이 겨우 65歲를 넘기고 살 수 있었다. 性比는 大略 均衡을 맞추고 있으나, 男性이 女性보다 조금 더 많다.

소말리아의 都市化에 對해서는 公式的인 集計 資料가 存在하지 않아 把握하기 어렵다. 다만 大略的인 調査에서는 2005年과 2010年 사이에 都市化率이 每年 4.79%에 達했으며, 여러 마을들이 急激하게 都市들로 發展하고 있다고 傳했다. 많은 少數民族들度 마을에서 都市로 移住하며 特히 키스마요나 모가디슈와 같은 大都市로 몰리고 있다. 2008年 基準으로 37.7%에 達하는 人口가 마을과 都市에 모여 살았으며, 이 數値는 現在도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모가디슈의 이슬람 모스크

宗敎 [ 編輯 ]

臨時聯邦憲章 8兆(宗敎)는 "1. 이슬람은 소말리아 共和國의 宗敎다. 2. 이슬람의 샤리아 는 國家立法의 根本源泉이다."고 했다. 이는 이슬람이 國交임을 闡明한 것으로, 이는 國民의 99%가 이슬람敎徒인 現實을 憲法에 明示한 것이다.

퓨 리서치 센터에 依하면 소말리아 國民들의 99.8%가 이슬람敎 를 믿는 무슬림 이다. 特히 그中에서도 수니派 가 優勢를 占하며, 수피敎 도 地方의 學校와 社員들을 여럿 세우며 相當한 勢를 불리고 있다. 소말리아의 憲法에는 이슬람敎를 聯邦共和國의 國敎로 아예 못박아놓고 있으며, 이슬람敎의 샤리아法이 國家 法令에도 導入될 程度로 宗敎의 입김이 매우 剛하다. 또한 샤리아와 어긋나는 그 어떠한 法도 效力을 發揮할 수 없다고 政府 次元에서 指定해놓고 있다.

이슬람敎는 매우 初期에 소말리아에 進出하였는데, 高大에 아프리카의 뿔 地方에 아랍 難民들이 紅海를 건너 모여들며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傳播하였던 것이다. 이슬람敎가 워낙 빠른 速度로 傳播되었기에, 甚至於 아랍 地方에서 터를 잡기 前부터도 소말리아에서 相當한 信徒들을 保有하고 있었다. 소말리아의 社會는 主로 이슬람의 셰흐들과 司祭들이 指揮하는데, 이들은 主로 아프리카의 뿔 地域들과 中東에서 敎育받은 이슬람 엘리트들이다. 이들은 歷史的으로도 有名하여 主로 14世紀의 우스만 빈 알리 자일라가 소말리아의 神學者로 旺盛하게 活動하였다. 그는 이슬람의 權威的인 經典들을 大擧 執筆하였다.

基督敎 는 소말리아의 少數 宗敎며, 2010年 基準으로 全體 人口의 0.1% 程度만이 基督敎를 믿는다고 傳했다. 가톨릭 도 워낙 勢가 작기에 소말리아에는 가톨릭 敎區가 오직 모가디슈 한 곳에만 存在한다. 게다가 2004年에도 모가디슈 敎區에 所屬된 信者들이 約 100餘 名 程度 밖에 안된다고 한다. 1913年에 植民地 期間 初에는 소말리아에 거의 基督敎 信者가 아예 없었으며, 100名에서 200名 程度의 사람들만이 英國領 소말릴란드에 세워진 宣敎會를 찾아와 改宗하곤 하였다. 이탈리아령 소말리아에는 아예 宣敎會나 宣敎師 自體가 거의 없었다. 1970年代에 詩아드 바레 將軍 主導의 社會主義, 共産主義 政權이 들어서자 敎會 主導의 學校들이 廢止되었으며 宣敎師들은 追放되었다. 1989年 以來 소말리아에는 主敎가 없었으며, 모가디슈에 겨우 세워져있던 大聖堂은 內戰 期間에 深刻하게 破損되었다. 2013年 12月에 司法宗敎富는 基督敎와 關聯된 行事를 禁止하는 內容의 法令을 全國에 恐怖하기도 하였다.

퓨 리서치 센터의 調査에 依하면 소말리아 全體 人口의 0.1%도 안되는 사람들이 民俗 信仰을 믿는다고 한다. 主로 소말리人들이 아닌 少數民族들이 民俗 信仰들을 믿으며, 主로 애니미즘을 基盤으로 한 宗敎들을 믿는다. 最大 少數民族인 반투족의 境遇에는 東南部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自身들의 宗敎들을 如前히 믿고 있는 境遇가 많다. 追加的으로 소말리아 人口의 0.1%도 안되는 사람들이 유대敎 , 힌두敎 , 佛敎 等 他 宗敎를 믿는다고 한다.

소말리아 海賊 問題 [ 編輯 ]

소말리아에는 海賊이 많은데, 소말리아 海賊은 다른 나라에서 오는 배를 數도 없이 拉致를 한 적이 있다. 美國 , 유럽 聯合 , 러시아 , 印度 , 大韓民國 等 各國 海軍이 수에즈運河 를 通過하는 다른 나라에서 오는 배를 소말리아 海賊으로부터 지키려고 努力하고 있으나 소말리아는 事實上 無政府 狀態이기 때문에, 소말리아 海賊 問題는 只今도 統制 할 수가 없다고 한다.

소말리아에서 오는 海賊들은 大部分 地方 出身이다. 소말리아는 經濟 狀態가 가장 나쁜 最貧國 으로 分類되며, 住民들은 自身들의 生計를 위해서 海賊 活動을 하는 境遇가 많다.

다른 나라에서 소말리아 近處 海岸에 産業 廢棄物을 投棄하는 境遇가 많고, 프랑스와 같은 나라는 소말리아가 政治的 混亂 狀態인 것을 利用해 制裁 없이 不法 漁業 活動을 벌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漁民들의 生計가 威脅을 받아 海賊으로 活動하는 境遇가 생기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ttp://www.anc.org.za/ancdocs/anctoday/2007/text/at01.txt{{ Archived 2008年 5月 25日 - 웨이백 머신
  2. Superpower diplomacy in the Horn of Africa - Page 22
  3. Somalia economy stronger than others in Africa, UN-backed meeting says
  4. Phoenicia pg 199
  5. The Aromatherapy Book by Jeanne Rose and John Hulburd pg 94
  6. Egypt: 3000 Years of Civilization Brought to Life By Christine El Mahdy
  7. Ancient perspectives on Egypt By Roger Matthews, Cornelia Roemer, University College, London.
  8. Africa's legacies of urbanization: unfolding saga of a continent By Stefan Goodwin
  9. Civilizations: Culture, Ambition, and the Transformation of Nature By Felipe Armesto Fernandez
  10. Man, God and Civilization pg 216
  11. Oman in history By Peter Vine Page 324
  12. Society, security, sovereignty and the state in Somalia - Page 116
  13. East Africa: Its Peoples and Resources - Page 18
  14. Shaping of Somali society Lee Cassanelli pg.92
  15. Futuh Al Habash Shibab ad Din
  16. Sudan Notes and Records - Page 147
  17. 駐케냐大使館 (2016年 1月 15日). “約黃” . 《外交部 駐케냐 大韓民國 大使館》.  
  18. 박현주 (2021年 8月 9日). “[單獨] 목숨 같은 北亂數冊 紛失···太永浩가 傳한 '모가디슈' 眞짜 結末” . 《中央日報》.  
  19. 컨船월드와이드(Concern Worldwide), 獨逸의 NGO인 世界飢餓元祖(Welthungerhilfe) 그리고 美國의 硏究機關인 國際食糧政策硏究所(IFPRI) (2017年 10月 13日). “Global Hunger Index-기아가 없는 世上” . 《2016 世界飢餓指數 報告書》. 2017年 7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8月 18日에 確認함 .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