將校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英國軍 將校(왼쪽)와 副士官이 아프가니스탄에서 任務를 準備하고 있다.

將校 (將校, 英語 : commissioned officers )는 軍隊 內에서 主로 尉官 級 以上의 階級 의 幹部를 말한다. 副士官 을 指揮하는 階級으로 士官學校 나 一般 大學校 在學者 또는 卒業者들 가운데 選拔된다. 將校와 對應되는 相對語는 士兵으로서 副士官과 病을 일컬으며, 將校와 士兵을 함께 將兵이라 부른다.

過去 軍隊를 指揮하는 將軍 이 現代에 이르러서는 將校가 된 것이다. 또한 身分制 時代에서 將校는 無條件 貴族 萬 任官이 可能했었다.

將校의 階級 [ 編輯 ]

將校는 尉官級 以上의 階級을 지닌 身分이며, 副士官 을 命令하고, 그 自體로 史官이 되거나 指揮官을 補佐하여 任務를 遂行하게 된다. 將校의 階級은 크게 尉官, 領官, 將星級 將校로 區分하며 細部的으로는 아래의 表와 같다.

將校
尉官 領官 將星
所謂 中尉 大尉 少領 中領 大領 准將 所長 中將 大將 怨讐

將校는 病이나 副士官과는 달리 階級이 곧 序列이며 任官한 順序는 事實上 意味가 없다. 後任 將校가 特定 階級에 選任 將校보다 먼저 進級하면 該當 選任 將校를 麾下에 두는 것이 將校이다. 이 때문에 一線 部隊에서 副師團長, 府君團長 等은 自身이 모시는 指揮官과 動機 또는 選任인 境遇가 많다.

將校의 範圍 [ 編輯 ]

'將兵'은 腸(將, 長壽, 將軍)부터 病(兵, 兵卒, 士兵)까지를 뜻하는 말로서 軍人 全體를 통틀어 부르는 말이며, 비슷한 말로 '將卒'(將卒)이 있다. 마찬가지로 將校는 腸(將)부터 敎(校)까지만을 包含하는 말인데, 여기서 敎는 현대에서 軍隊의 位(尉, 尉官)에 該當된다. 하지만 大韓帝國에서는 교와 위가 다른 階級었으며 校歌 位보다 아래의 階級이었다. 그러나 現代의 中國 人民解放軍 에서는 거꾸로 校歌 위보다 높은 階級이며, 中國에서의 敎는 영(領, 領官)에 該當된다. 따라서 中國에서의 將校는 上級軍官을 뜻하며 따라서 韓國, 大韓帝國, 中國에서의 將校는 그 範圍가 모두 다르다. 한便 高麗時代와 朝鮮時代에는 敎와 위가 나뉘지 않고 '敎委'(校尉)라는 하나의 武官 品階였으며 五品과 六品에 該當되었다. 또한 中國 漢나라 때에는 宮城을 지키는 兵卒들을 分類하여 各 部隊의 벼슬들을 敎委라 하였고(예를 들어 城門을 지키는 兵卒들의 우두머리는 성문교位) 敎委들의 위에 將軍, 장수가 있었다. 한便 漢字文明圈에서 옛 帝國主義 日本軍과 오늘날 朝鮮人民軍 을 包含한 一部 共産主義 國家의 軍隊에서는 靈을 '左'(佐)라고 하는데, 漢字語 영(領)李 兵卒들을 거느린 '指揮官'(Commander)의 意味가 剛하다면 左는 長壽(將帥)의 밑에서 도움을 주는 '補佐官'(補佐官)의 뜻으로서 '參謀'(Staff officer)의 意味가 좀 더 剛하다. 理由인 卽 朝鮮人民軍 指揮官 에게는 電源 政治指導員 이 割當되기 때문이다.

將校 自力票 [ 編輯 ]

將校와 副士官 等 職業軍人 은 民間 會社의 職員들에게 履歷書에 該當되는 智力表가 存在한다. 自力表에는 該當 軍人이 擔當했던 補職들을 順次的으로 記錄하게 되어 있으며 그에 對한 資料도 添附된다. 이 때문에 將星級 將校 의 自力票는 아예 이 된다.

將校가 거쳐간 補職들에 對해서는 各 軍事特技 마다 編制가 千差萬別이기 때문에 階級을 基準으로 補職을 換算해서 記載하게 된다. 指揮官 의 境遇 다음과 같이 환산되어 適用된다.

  • 小委 / 中尉級 補職: 小隊長(砲兵 典布大將 等)
  • 大尉 / 少領級 補職: 中隊長(本部大將, 特戰司 地域大將, 動員師團 大隊長 等)
  • 中領級 補職: 大隊長(小規模 學軍團 團長 等)
  • 大領級 補職: 聯隊長(大規模 學軍團 團長, 機械化步兵師團 旅團長 等)
  • 准將級 補職: 旅團長(動員師團 師團長 等)
  • 少將級 補職: 師團長(動員全力司令官(=動員群團 軍團長), 陸軍3士官學校長, 陸軍訓鍊所腸, 各 兵科學校長 等)
  • 中將級 補職: 軍團長(陸軍士官學校長, 特殊戰司令官, 海兵隊司令官, 首都防衛司令官, 敎育司令官 等)
  • 大將級 補職: 作戰司令官(韓美聯合司 副司令官 等)

副士官의 境遇 아무리 指揮 補職을 擔當해도 全部 分隊長으로 統一되어 있으며 準位 의 境遇 아무리 指揮 補職을 擔當해도 全部 小隊長으로 統一되어 있다.

準士官 [ 編輯 ]

準士官 準位 階級 職業軍人 을 일컫는다. 準士官의 立地는 '將校의 權限을 委任받은 士兵'으로 한마디로 將校와 同一한 任務를 遂行하는 士兵이다. 民間 自願에서 選拔하는 陸軍航空 準士官을 除外한 大部分 病과 의 準士官은 現役 上司 元士 階級에서 進級試驗을 實施해서 合格한 人員에 한하여 選拔한다. 公式的인 身分은 將校와 類似하다고 볼 수 있으나, 進級이 없고 所謂 보다 아래이므로 士官 과 類似한 位置를 지닌다. 準士官이 配置되는 陸軍 病과 步兵 ( 特戰司의 境遇), 航空 , 彈藥 , 倂記 , 輸送 , 情報 等과 같은 專門技術이 必要한 分野이다.

그러나 準士官은 副士官처럼 軍隊 內部에서 專門知識으로 일하는 專門家 이므로 特別 參謀 로서의 任務를 遂行하거나 大隊長 級까지의 士官 의 任務를 擔當하기도 한다. 陸軍 航空準士官의 境遇는 前 軍에서 自身의 上級者를 直屬部下로 둘 수 있는 唯一한 身分으로 航空準士官이 陸軍航空機의 情 操縱士 의 任務를 擔當할 때 副操縱士는 主로 少領 乃至는 大尉 級 航空兵과 將校가 擔當하게 되며 이는 階級順序가 아닌 航空機 操縱時間 順序대로 곧 實力대로 序列을 定하기 때문이다.

養成 過程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徵兵制 國家이지만 將校로 任官하기 위해서는 士官生徒 過程이나 所定의 士官候補生 過程을 거쳐야 한다.

將校가 되기 위해서는 正規 綜合大學校 卒業 以上의 學歷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理由는 將校의 境遇 大學校에서 專攻한 學科에 따라 軍事特技가 決定되기 때문이다. 一例로 自動車工學과는 機甲, 化學科는 化生放, 食品工學科는 兵站 等의 兵科를 받으며 軍事警察, 副官, 公報政訓 等 定員이 적은 軍事特技의 境遇에 한해서만 任官 性的 巡으로 軍事特技가 配定된다. 副士官 이 아예 처음부터 軍事特技別( 特戰司 副士官 等)로 募兵하는 것과는 달리 將校는 大學校의 專攻으로 軍事特技가 決定된다.

士官生徒 [ 編輯 ]

生徒 過程은 士官學校에서 짧게는 2年, 길게는 4年의 期間 동안 高等敎育 과 軍事敎育訓鍊을 함께 履修하는 過程이다. 따라서 士官學校를 卒業한 뒤에는 一般學 專攻醫 學事 學位와 軍事學 專攻醫 學事 學位를 받게 되며, 卒業 後 바로 所謂 로 任官하게 된다. 大韓民國 에서는 現在 陸軍士官學校 陸軍3士官學校 , 海軍士官學校 , 空軍士官學校 , 國軍看護士官學校 等 5個의 士官學校에서 生徒 過程을 거쳐 將校로 任官할 수 있다.

基本的으로 生徒의 選拔은 高等學校 卒業(豫定)字를 對象으로 한다. 다만 4年制 學校인 다른 士官學校와 달리 陸軍3士官學校 는 2年制 學校로, 專門大學 卒業(豫定)인 사람이나 大學校 2學年 以上을 修了(豫定)한 사람을 對象으로 하여 募集하며 入校 後 3學年으로 編入하여 生徒 生活을 이어가게 된다. 以外에는 一般學 學位와 軍事學 學位를 모두 받는 等 다른 士官學校와 同一하다.

生徒 過程의 境遇 陸軍士官學校 , 海軍士官學校 , 空軍士官學校 는 10年, (公社 出身의 파일럿은 2006年 以後 15年으로 增加.) 陸軍3士官學校 國軍看護士官學校 는 6年의 義務服務期間이 適用된다. 年間 任官人員은 陸軍士官學校 는 330名, 海軍士官學校 는 130名, 空軍士官學校 는 170名, 陸軍3士官學校 는 480名 水準이다.

士官學校는 元來 專攻을 保有한 채 入學하는 陸軍3士官學校 를 除外한 나머지 모든 士官學校가 複數專攻을 義務化 하고 있으며 最少 2個 以上 普通 3個씩 複數專攻을 한 뒤 卒業해서 學事 學位가 여러 個 된다. 軍事學 學士 學位와 一般學 學事 學位를 同時에 取得한다.

士官候補生 [ 編輯 ]

候補生 過程은 生徒 過程과는 달리 比較的 短期間의 敎育을 통해 將校로 任官하는 過程이다. 現在 大韓民國에는 學士士官, 學群史官, 間副士官, 專門士官 等 4個 過程이 있다. 이들 過程은 大槪 初級將校 養成을 目的으로 만들어졌으므로, 4個月 程度의 短期間 敎育으로 많은 數字가 任官하고 있다. 임관일의 境遇 學群史官 이 每年 3月, 學士士官 間副士官 이 每年 7月에 任官하고 있으며 此後 幹部史觀은 廢止되고, 陸軍 學士士官 (KAOCS)로 統合된다. 士官生徒 過程에서는 一般學位와 함께 軍事學位를 授與하지만 學士士官 等 士官候補生 過程에는 學位科程이 없으므로 一般學位만 所持한 채 任官하게 된다. 다만 砲兵 等 陸軍의 몇몇 兵科에서는 任官 後 保守敎育 過程을 履修하면 軍事學位를 附與하기도 한다. 또한 任官 後 高級將校가 되기 위한 保守過程을 통해서도 軍事學位를 받을 수 있다.

學士士官 [ 編輯 ]

學士士官 (OCS)은 學士 學位를 所持(豫定)韓 者를 對象으로 選拔하는 士官候補生 過程이다. 學士學位 所持(豫定)字가 所定의 選拔試驗을 거쳐 士官候補生 資格을 가지게 되면, 陸軍學生軍事學校 에 入敎하여 16週(가입교 1週 除外)의 軍事敎育을 履修한 뒤 少尉로 任官한다. 學士史官의 義務服務期間은 3年이므로 中尉 로 轉役하게 되나, 軍 加算服務 支援金 支給 對象者 또는 軍事學科 卒業生으로 軍 加算服務 支援金을 받아 大學을 卒業한 者는 4年이 義務服務期間에 加算된다. 따라서 軍 加算服務 支援金을 받은 境遇는 7年 동안 將校로 服務하여 大尉 로 轉役한다.

學群史官 [ 編輯 ]

學群史官 (ROTC)은 4年制 以上의 大學校 中 學生軍事訓鍊團이 設置된 學校의 2學年(5年制는 3學年)을 對象으로 選拔하는 士官候補生 過程이다. 選拔된 士官候補生은 年 2回 一定 敎育機關에 入營하여 軍事敎育을 履修한 뒤 少尉로 任官한다. 陸軍 은 2年 4個月, 海軍 海兵隊 는 2年, 空軍 은 3年 間 義務服務하게 되며 軍 加算服務 支援金 支給 對象者는 學士士官 과 같이 4年이 義務服務期間에 加算된다. 가장 짧은 期間을 服務하며 轉役하는 短期 資源이다.

間副士官 [ 編輯 ]

間副士官 陸軍 에만 存在하는 方式으로, 現役 上兵 以上인 과 이에 相應하는 大體 服務過程 服務者, 副士官 으로 1年 以上 服務한 者, 轉役 2年 以下의 豫備役 中 專門學士 學位 所持者, 4年制 以上 大學校 2年 以上 修了한 者를 對象으로 하는 士官候補生 過程이다.국방 改革 一環으로 此後 陸軍 學士士官(OCS)으로 統合된다.

專門士官 [ 編輯 ]

專門士官 은 學事 및 碩士 以上의 學位를 가진 者를 對象으로 選拔하는 士官候補生 過程이다. 군의士官, 獸醫師館, 法務士館, 郡從事官, 通譯士館, 敎授士官, ADD博士, 科學技術專門士官 等이 該當하며 軍從事官 [1] (牧師, 法司 軍僧) 및 군의士官,獸醫師館, 法務士館, 敎授士官 等은 中尉 로, 軍從事官 [2] ( 聖職者 將校를 말한다,천주교 神父. 佛敎 法司.改新敎 牧師. 宗敎일을 맡아서 일하는 病은 軍宗兵이라고 한다. [3] ) 및 軍意思館(專門醫), ADD博士 等은 大尉 로 任官한다.

過去의 養成課程 [ 編輯 ]

過去 韓國戰爭 을 치른 大韓民國 1950年代 , 初級幹部의 不足으로 인해 다양한 方式으로 幹部를 養成하였다.

먼저 現任으로도 일컫는 現地任官 上司 準位 를 對象으로 小隊長 資源을 選拔하여 師團長 主管 下에 戰場 現地에서 任官式을 擧行했던 將校 充員 方式이었다. 이를 통해 現地에서 任官한 將校로서는 國防警備隊 時節에 入隊하여 韓國戰爭 勃發 當時 砲兵 上司 로 있었던 최갑석 將軍이 있다. 최갑석은 豫備役 大韓民國 陸軍 所長 으로 1980年 에 豫編하였다. 그리고 現役 外에도 護國軍 이라고 불리던 豫備軍 組織의 將校가 正規軍으로 轉換하는 境遇도 있었는데, 護國軍을 正規軍에 統合하는 過程에서 護國軍 의 將校를 正規軍 將校로 任官시켰던 것이다. 이를 豫備役 現役轉換 , 或은 예현으로 부른다.

現在는 陸軍 將校로 任官한 後 保守敎育을 받는 陸軍步兵學校 陸軍砲兵學校 에서도 過去 步兵 兵科의 將校와 砲兵 兵科의 將校를 養成한 바 있다. 이들을 甲從事官 이라 부르는데, 短期敎育 後 바로 將校로 任官시키는 過程이었다. 甲種史觀은 1950年 1期生 363名이 任官하여 1969年 까지 總 230期, 總 45,424名의 將校를 排出했다. 이들 中 10,508名이 韓國戰爭 에 參戰해 805名이 戰死했고, 14,712名이 베트남戰 에 參戰해 174名이 戰死했으며 5,342名이 武功勳章을 받았고 200餘名이 將軍으로, 5名이 大腸까지 進級했다. 이렇게 큰 寄與를 했지만 짧은 敎育期間으로 因한 專門性 不足, 陸軍2士官學校 陸軍3士官學校 의 個校로 因해 廢止되었다 [4] .

한便, 現在는 間副士官 으로 거듭난 短期士官 制度가 있었다. 短期史觀은 陸軍 이 將校 人力을 確保하기 위해 副士官 中에서 優秀者를 選拔해 短期 敎育 뒤 將校로 任用한 制度였다. 步兵 砲兵 爲主로 15期에 걸쳐 6,597名이 短期史官으로 任官하였으며, 2008年 10月 30日 에 短期士官 候補生 出身이 처음으로 准將 으로 進級하였다. 이 때까지 將軍 進級者가 나오지 않은 理由는 이 制度가 初級將校로 活用하기 위해 養成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理由로 이들은 領官級 進級도 쉽지 않았다 [5] .

이 外에 1年의 짧은 期間 동안 存續했다가 陸軍步兵學校 의 個校로 사라진 陸軍綜合學校 出身의 綜合士官 이 있었다. 陸軍綜合學校는 幹部 養成을 目的으로 1950年 釜山廣域市 ( 동래군 )에서 開校하였으며, 2~3個月 程度의 敎育期間을 가지고 將校를 任官시켰다. 1年 餘 期間 동안 學校에서 輩出된 將校는 陸軍 7,004名, 海兵隊 284名 等 모두 7,288名에 이르며, 그 中 127名이 將軍이 되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編輯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軍隊인 朝鮮人民軍 大韓民國 國軍 과 달리 別途의 幹部 養成課程이 없다. 또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軍隊는 軍 入隊에 對한 入隊者 本人의 選擇肢가 없다. 朝鮮勞動黨 에서 定해주는 대로 入隊해야만 한다.

  • 任官 方法

모두 兵士로 滿 17歲 程度에 入隊하여 軍服務 後 5, 6年이 지나면 優秀한 兵士들을 嚴選하여 別途의 敎育을 시키는 方法으로 幹部를 養成하고 있다. 本人이 絶對로 支援할 수 없으며 將校가 되는 對象者는 黨에서 決定한다.

  • 敎育 方式

將校가 될 自願 中 人民武力部에서는 김일성政治大學 養成班이나 軍團 政治일군 養成所에 보내 2年假量의 敎育을 하고, 護衛司令部에서는 金日成高級黨學校 護衛司令部 分校 養成班에서 2年을 敎育하여 將校로 任官시킨다. 이러한 軍官學校에서는 8寸까지의 身元照會와 6個月 間의 가입교 期間을 거쳐 敎育을 實施한다.

  • 特殊將校

政治指導員 이나 特別히 2, 3%假量의 軍醫官이나 레이다技術子 等 高級 技術人力은 社會大學을 卒業한 뒤 바로 中尉 上位 로 任官한다. 特히 이 中에서 政治指導員은 進級이 相當히 빠르다.

金日成 부터 始作해서 金正日 을 거쳐 現在는 金正恩 의 個人 警護部隊인데 이 部隊員은 全員 將校이며 이 人員은 어렸을 때부터 따로 嚴選해서 强度높은 武術 訓鍊을 시키고 거기서 추려내어 選拔한다. 이들은 平均腎臟 180cm며 電源 武術 高段者들에 電源 뛰어난 射擊實力을 保有하고 있다, 金氏 家門은 自身들을 護衛하는 것에 全力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部隊는 몰라도 護衛司令部만은 어지간한 精銳 特殊部隊 以上으로 戰鬪力이 좋다.

비록 金氏 家門의 性的 欲求를 충족시키기 위해 女軍들로만 構成된 部隊이지만 이들 亦是 正式 軍人이며 所屬과 階級은 人民軍 總參謀部 小委이다.

  • 將校 任官 最初 階級

大槪의 人員은 兵士를 거친 뒤 軍官學校를 卒業하고 所謂 中尉 로 任官한다. 兵士를 거쳐 中尉 로 바로 任官하는 境遇는 軍官學校에서 首席이나 次席을 차지한 境遇이며 이 外에는 모두 所謂 로 任官한다. 特別히 出衆한 兵士 中에서 바로 幹部로 任官시키는 境遇도 있는데, 이를 直拔軍官制度라 한다. 또한 滿期 除隊 後 能力이 出衆한 人員은 群團級에서 1年 間 敎育 後 現地에서 任官시키기도 한다. 直拔軍官으로 選拔되면 拒絶할 수 없으며 拒絶하면 銃殺에 處해진다.

日本 [ 編輯 ]

日本의 境遇 防衛 大學校 한 곳에서만 士官生徒를 받으며 陸海空軍 統合 訓鍊 시스템을 갖추었다. [6] 生徒들은 所屬郡 없이 1學年을 보내며 2學年으로 進級하기 前에 自身의 軍宗을 選擇할 수 있다. 以後 같은 軍宗을 選擇한 生徒끼리 班을 編成하여 訓鍊을 받으며 4學年까지 履修하고 卒業한 直後 다른 나라의 士官學校와는 달리 三等위로 任官할지의 與否를 決定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制度 때문에 오히려 登錄金 全額이 國費라는 點을 惡用한 優秀한 學生들이 訓鍊만 받고 任官하지 않아서 社會問題가 되기도 했다. 이러한 點 때문에 日本의 防衛 大學校는 日本 內에서는 늘 最上位圈의 大學校이다.

士官生徒 以外에는 幹部候補生 過程과 募兵制 軍隊답게 士兵에서 將校로 次例대로 進級하는 過程이 있다. 士兵 出身의 進級 마지노線은 少佐이다.

美國 [ 編輯 ]

美軍 의 境遇 韓國과 비슷한 制度를 가지고 있으나 어렸을 때부터 靑少年 學軍團(JROTC)을 設置해서 將校가 될 自願을 約 14~15歲 때부터 育成한다. 다만 少年兵 問題 等으로 인해 實際 射擊이나 手榴彈 投擲 化生放 訓鍊 等은 實施하지 않고, 基本的인 制式訓鍊과 將校가 되기 위해 必要한 人性敎育 等을 實施한다. 滿 18歲가 되는 境遇에 正式으로 射擊과 手榴彈 投擲 等 本格的인 軍事 訓鍊을 正式으로 實施한다. JROTC는 大學 進學과 同時에 ROTC로 이어지지만 美軍 ROTC는 現役 服務率이 낮고 大部分 所謂 任官하자마자 除隊하는 形式이기 때문에 意外로 比率이 낮은 便이다. 元來 ROTC는 平時에는 民間人이지만 展示에 將校로 徵兵할 人員을 미리 훈련시키는 制度 이다.

美國의 士官學校에 入敎하려면 政治人이나 將星級 將校 中에 한 名에게 推薦書를 얻어야만 志願 資格이 생기는데 이 推薦書를 얻어내기 위해 作成하는 에세이는 大韓民國의 行政考試 級으로 어렵다.

이 外에도 여러 가지 將校 任官 過程이 存在한다.

Green to Gold는 3年 以上 服務한 士兵이 將星級 將校와 面接을 보고 賞罰記錄과 面接評價를 綜合해서 階級章을 將校로 바꿔 달고 軍服務를 하는 制度이다. 現在 美軍 尉官級 將校 中 가장 많은 比率을 차지하고 있는 任官過程이 Green to Gold이다. MAVNI와 Green to Gold를 段階的으로 履行하여 外國人이 美軍 將校가 되는 事例도 相當히 많이 存在한다. 美軍 將校 中에서는 가장 쉬운 過程이다.

OCS는 大韓民國의 學士將校와 同一하지만 綜合大學校 學位를 必要로 하지 않는다는 差異點만 存在한다.

美軍 將校는 綜合大學校 學位를 直接的으로 要求하진 않지만 綜合大學校 學位가 있어야 少領 으로 進級할 수 있다.

中國 [ 編輯 ]

中國人民解放軍 의 境遇 韓國과 類似한 制度를 가지고 있다.

單, 國家 主席의 後孫인 境遇 淫書 임관도 可能한데 毛澤東 의 孫子인 모腎盂 將軍은 現在 中國人民解放軍 歷代 最年少 將星級 將校 萬 40살에 所長 으로 進級했다.

獨逸聯邦共和國 [ 編輯 ]

獨逸의 境遇 進級을 目標로 軍服務하는 將校와 平生職業으로서 軍服務하는 將校로 分類된다.

  • 電子

이 境遇는 參謀將校로 任官해서 小隊長이나 中隊長같은 超級指揮者 補職은 割當받지 않고 最下 大隊長부터 指揮官 補職을 받으며 그 前까지는 繼續 參謀 補職만 받는데 이런 人員이 將星으로 進級된다. 이 境遇는 一定 期間 間隔으로 部隊가 變更되며 進級에 失敗하면 바로 除隊해야 한다.

  • 後者

이 境遇는 小隊長부터 始作해서 參謀職責은 一切 附與받지 않고 指揮者의 補職만 받게 되며 職責分類上의 進級限界點은 大隊長이다. 또한 이러한 將校 資源은 自身이 服務하는 部隊에서 除隊할 때까지 服務할 수 있으며 停年이 保障되어 있다.

英國 [ 編輯 ]

  • 過去의 英國軍 任官制度

英國 君의 過去 任官制度에는 一般 市民은 支援이 不可能하고 英國 身分制度 貴族 身分을 가진 者만이 將校에 支援이 可能하였다.

  • 現在의 英國軍 任官制度

英國 君의 現在 變更된 任官制度에는 英國 市民權을 가진 者와, 境遇에 따라서는 英國領 植民地 및 英國 聯邦에 屬한 市民이 英國軍 將校로 支援할 수 있다. 그러나 現在도 英國 에는 相當數 貴族 身分을 가진 者들이 存在하며 英國軍 將校로 支援하는 수가 많은 境遇에는 志願者들 中에서 貴族 身分을 가진 者들이 最優先的으로 選拔되기도 한다.이는 貴族의 境遇는 軍事的인 實績이 없을 境遇 權威가 떨어지기도 하지만, 一般人 出身 將校들보다는 더 먼저 죽을 危險을 앉고 살아야만 한다는 뜻이다. 貴族들은 언제나 敵軍들의 좋은 標的이 되기 때문이다.

  • 英國軍 初級將校 訓鍊課程

英國 軍의 初級將校(young officer) 過程이 訓鍊 過程(phase -2)로서 取扱되기도 한다.

  • 英國 王室에 對한 徵集制度(英國 王室의 規則)

特異하게도 英國 王室에 한해서는 義務的으로 王室 內部의 規則에 따라서 義務的으로 南君 女軍 가리지 않고 英國軍 將校로 入隊해야 한다고 한다. 先代에도 그랬으며, 如前히 現在도 王室 構成員들은 王室의 規則에 따라서 入隊한다고 한다. 特히 엘리자베스 女王이 輸送將校로 軍服務를 한 經歷 때문에 公主를 비롯한 王室 女性들도 假借없이 英國 女軍 將校로 入隊하고, 現 앤 公主도 英國 陸軍 近衛隊 大領으로 勤務한다.

프랑스 [ 編輯 ]

프랑스 外人部隊 [ 編輯 ]

私兵을 外國人으로만 選拔하긴 하지만 能力에 따라 그 中 特出나게 뛰어난 士兵을 將校로 任官시키고 있다. 프랑스 外人部隊 에서는 全體 將校의 5%만 士兵에서 將校로 進級시켜 補職시키고 있다.

將校의 分類 [ 編輯 ]

國軍 將校의 停年 [ 編輯 ]

大韓民國 將校의 任用制限 年齡 [ 編輯 ]

批判 [ 編輯 ]

將校는 繼續 위로 進級해야 하는 問題가 있다. 이 때문에 오직 進級審査에만 特化된 이른바 '政治軍人'李 생겨날 可能性이 士兵에 비해 越等히 높다. 過去 朴正熙 政府 時節에는 無能하지만 進級審査 通過能力은 뛰어난 政治軍人들로만 構成된 私組織이 存在했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회 였다. 하나회에서도 가장 惡質 構成員 中 하나가 박희도 였다. 박희도는 旅團長 時節 自己 旅團 衛戍地域을 武裝共匪한테 籠絡당했으며 그 武裝共匪를 射殺 또는 逮捕하지 못하고 다시 越北하는 것을 막지 못했을만큼 無能한 面貌를 보였음에도 不拘하고 하나회 의 뒷背景을 利用하여, 大韓民國 國軍 最高峯에 該當되는 陸軍參謀總長까지 榮轉했다.

이는 美軍 을 비롯한 西方世界 軍隊도 마찬가지 問題며 朝鮮人民軍 이 이 問題로 매우 惡名높다.

기타 [ 編輯 ]

모든 種類의 將校選拔過程에서는 身元照會를 거치게 된다. 여기서 本人이 前科者 이거나 親族이 國家保安法 違反者 또는 間諜 從北 等의 嫌疑者일 境遇나, 親族이 越北 했을 境遇 身元朝會에서 缺格事由가 된다. 將校는 모든 兵役 義務 過程 中에서 身元照會가 가장 까다롭다. 이 때문에 所謂 로 任官한 것만으로도 基本的으로 軍事 2級 機密을 閱覽할 資格이 附與된다. 그 때문에 各 軍 士官學校 의 입결은 意味가 없으며 大學修學能力試驗 보다 身元朝會 結果가 훨씬 重要하다. 陸軍士官學校 69期 先發에서는 大學修學能力試驗 滿點者가 身元照會를 通過하지 못해 脫落한 前例가 있다.

이들은 候補生資格으로 參與하는 所定의 軍事訓鍊 後 普通 所謂 로 任官하여 服務하게 된다. 그러나 法務行政士官 中尉 로, 軍從事官과 군의士官 은 履修 段階에 따라 中尉 大尉 로, 그리고 敎授士官 國防科學硏究所 博士 大尉 로 任官한다.

將校는 이나 副士官 과는 달리 號俸(짬밥)李 意味가 없으며 오직 階級 만이 眞正한 序列이 된다. 그 理由인 卽 將校는 副士官과는 달리 指揮 補職이 많은 데다가 中領 에 이르러서는 누가 먼저 進級할 지 全혀 알 수 없기 때문인데 萬若 階級이 아닌 號俸으로 序列을 따지게 되면 古參 大隊長이 後輩 聯隊長에게 抗命하는 일 이 發生하는 等 軍隊의 指揮系統이 紊亂해진다. 參考로 副士官은 指揮補職이 分隊長 , 小隊長 , 中隊長 이 全部이지만 將校는 小隊長 , 中隊長 , 大隊長 , 聯隊長 . 旅團長 , 師團長, 軍團長, 作戰司令官 等 거의 大部分의 指揮 補職을 차지한다. 이 때문에 將校는 病이나 副士官과는 달리 階級과 補職이 매우 重要해질 수밖에 없다. 2012年 以後 間副士官 學士士官 으로 統合 된다. 軍의 한 關係者는 " 間副士官 定員을 100餘名 假量 줄이는 代身 2012年 까지 學士士官 ( KAOCS ) 및 學群史官을 約 400名으로 漸進的으로 擴大할 計劃"이라며 "一般大學의 軍事學科 出身 임관자度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學群史官 等 20個에 이르는 將校 養成 過程을 統廢合해 8個로 줄이는 方案을 國防改革基本計劃에 包含시켰다. 이 方案에 따르면 君의 , 法務 , 軍宗 , 敎授 , 通譯 等 特殊 直譯의 幹部를 選拔하는 11個 特殊史觀 選拔 過程은 ' 專門士官 '으로 統合된다. 大韓民國 國防部 는 또 學群史官 , 學士士官 , 餘軍士官, 間副士官 의 4個 選拔過程을 2個(學群 및 學士士官)로 統廢合하는 方案을 推進키로 했다. [9] 2020年 學群史官, 學士士官, 幹部史觀이 남아있다.

參照 項目 [ 編輯 ]

各州 [ 編輯 ]

  1. 兵士를 거치지 않고 任官된 境遇에 該當된다.
  2. 兵士 生活을 거친 境遇에 該當된다. 이 境遇 甁 生活 經歷을 인정받아서 大尉로 任官한다.
  3. 兵士를 거쳐서 任官된 境遇에 該當된다.
  4. 甲種은 將校, 乙種은 副士官이었다. 같은 訓鍊을 받고도 學歷 順序대로 나눠서 高卒 以上이면 甲種 將校, 中卒 以下이면 乙種 副士官으로 各各 任官했다.
  5. 곽의영 大領, 短期士官候補 첫 將軍 - 한겨레 2008年 10月 30日, 2009年 4月 26日 確認
  6. 防衛 大學校 公式 홈페이지
  7. 한便 公務員 은 18歲 以上이면 可能하다.
  8. 將校의 나이가 너무 어리면 甁을 指揮艦에 있어 問題가 發生할 수 있기 때문에 年齡制限을 둔다.
  9. ( http://news.hankooki.com/lpage/politics/200907/h2009072402524191040.htm Archived 2010年 8月 12日 - 웨이백 머신 韓國日報 : 陸海共 3軍士官學校 統合 안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