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르헨티나 共和國
Republica Argentina
Teta Argentina

國紀

國葬
標語 En Union y Libertad
(統一과 自由)
國家 아르헨티나 國家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南緯 34° 36′ 12″ 書經 58° 22′ 54″  /  南緯 34.603333° 書經 58.381667°  / -34.603333; -58.381667
아르헨티나(아르헨티나)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聯邦制 , 大統領制
大統領 하비에르 밀레이
副統領 빅토리아 비야루엘
立法府 國民議會
上院 上院
下院 代議員
執權與黨 自由黨
歷史
獨立 스페인 로부터 獨立
 ?  아르헨티나 5月 革命 1810年 5月 25日
 ? 獨立 宣言 1816年 7月 9日
지리
面積 2,766,890 km 2 ( 8 位 )
內水面 比率 1.1 %
時間帶 ART ( UTC -3)
DST ARST (UTC-3)
人文
公用語 없음
國語 스페인語
地域語 과라니어
人口
2015年 어림 43,131,966名 (31位)
人口 密度 14名/km 2 ( 195位 )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9,749億 ( 22位 )
 ? 一人當 $18,205 ( 51位 )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HDI 0.811 ( 45位 , 2012年 調査)
通話 페소 ( ARS )
宗敎
國校 가톨릭교
宗敎 基督敎 79.6% [1]
無宗敎 19.2%
其他 宗敎 1.2%
기타
ISO 3166-1 032 , AR , ARG
도메인 .ar
國際 電話 +54
  1. 가톨릭교 62.9%
    改新敎 15.3%
    기타 基督敎 1.4%

아르헨티나 共和國 ( 스페인語 : Republica Argentina 레푸블리카 아르헨티나 [ * ] , 과라니어 : Teta Argentina ) [1] 줄여서 아르헨티나 ( 스페인語 : Argentina 아르헨티나 [ * ] )는 南아메리카 大陸 南部에 자리 잡고 있는 聯邦 共和國 이다. 聯邦國家로서 23個의 州와 自治市 1個로 構成되어 있으며, 主要 都市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 , 코르도바 , 바이아블랑카 , 마르델플라타 , 라플라타 等이 있고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시 이다.

東쪽의 大西洋 과 西쪽의 안데스山脈 사이에 2,766,890km 2 의 面積을 차지하여 南아메리카에서 브라질 에 이어 두 番째로 넓으며, 世界에서 여덟 番째로 큰 나라이다. 아르헨티나는 北쪽으로는 파라과이 볼리비아 , 北東쪽으로는 브라질 우루과이 , 서·남쪽으로는 칠레 國境 을 싸우고 있다. 公用語는 스페인語 이며 여러 次例의 大量 移民으로 이탈리아 契 等 白人 人口가 大多數를 차지하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또한 英國의 海外 領土 로 認定되고 있는 포클랜드 諸島 사우스조지아 사우스샌드위치 制度 , 南極의 一部인 아르헨티나領 南極 에 對한 領有權도 主張하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라틴 아메리카 에서 購買力 對備 1人當 GDP 3位, 人間開發指數 2位의 國家로 調査되었고, 名目 GDP는 世界 30位, 購買力을 考慮한 GDP는 世界에서 23位이다. 世界銀行 에서는 이 나라를 國民總所得 中傷 水準의 國家 或은 新興 市場으로 分類했다. 아르헨티나는 메르코수르 , 南美 國家 聯合 , 世界銀行 그룹 , G-15 , G-20 에 屬하는 나라이다.

지리 [ 編輯 ]

地形 [ 編輯 ]

아르헨티나의 地形圖

아르헨티나는 南아메리카 大陸 의 最南端部에 位置하며, 브라질 에 버금가는 넓은 國土를 가진 南아메리카 에서 두 番째로 큰 나라이다. 全 世界的으로는 러시아, 美國, 브라질, 캐나다, 中華人民共和國, 오스트레일리아, 印度 다음 8位의 넓은 面積을 가진 나라이다. 北쪽機 볼리비아 , 東北쪽은 우루과이 · 브라질 · 파라과이 , 西쪽은 칠레 에 接하고, 東南쪽은 大西洋 에 잇닿아 있다. 南쪽의 最長 距離는 3,700km, 東西의 最大 距離는 1,700km라는 넓은 國土의 西部를 안데스山脈 이 南北으로 貫通하고 있으며 調印빌섬 을 包含하여 南極의 一部도 아르헨티나의 領土이다. 효펵을 包含하여 熱帶 雨林에서부터 寒冷 地帶까지 全地球上에 있는 모든 氣候 地域을 갖고 있다. 南美에서 가장 높은 山인 아콩카과 山 亦是 아르헨티나에 있다.

아르헨티나는 南極 에서 아르헨티나領 南極 이라는 969,464 제곱킬로미터 의 地域에 對해 領有權을 主張하는데, 一部는 칠레( 칠레령 南極 )와 英國 ( 英國領 南極 )의 領有權 主張 地域과 겹친다. 그러나 이 主張은 1961年 締結된 南極 條約 에 依해 公式的으로 猶豫되어 現在까지 實效 支配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팜파스 는 부에노스아이레스의 西쪽과 南쪽에 펼쳐진 中央의 大平原이다. 濕한 팜파 라고도 하는데, 부에노스아이레스주 코르도바株 의 大部分과 산타페週 , 라팜坡州 의 相當 部分을 차지하고 있다. 라팜파 州의 西쪽 部分과 산루이스週 道 大體로 平野( 乾燥한 팜파 )인데, 乾燥해서 主로 草地로 쓰인다. 이름이 같은 코르도바株 地域의 시에라데코르도바 山脈 은 팜파스에서 가장 地理的으로 두드러지는 地形이다.

이 地域과 우루과이 사이에는 길이 約 4,700km의 라플라타강 이 흐른다. '은(銀)의 江'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귀의 江幅은 約 220km 假量이다.

팜파스는 農業에 適切한 肥沃한 땅으로 쇠고기 · 養母 · · 옥수수 等을 많이 算出하며, 이 나라의 重要 經濟 地域이다. 製造 工業도 여기에 集中하고 있다.

北部의 亞熱帶 平原 그란차코 地域은 季節에 따라 乾燥하거나 濕해진다. 主로 木花를 栽培하고 家畜을 放牧한다. 이 地域에는 차코주 , 포르모使嗾 가 있다. 간간히 亞熱帶 雨林, 灌木林, 濕地가 자리잡고 있으며 수많은 植物과 動物의 棲息地이다. 산티아고델에스테老酒 는 그란차코에서도 乾燥한 地域이다.

메소포타미아 파라나강 우루과이江 사이에 位置한 곳이다. 이 地域에는 코리엔테스週 엔트레리오스週 가 있다. 牧畜과 植物 栽培에 적합한 平野 地域으로, 코리엔테스 中部에는 이베라 濕地 가 있다. 미시오네스주 는 더 더운 地域으로, 브라질高原 의 地形的 影響을 받는다. 亞熱帶 雨林과 이과수 瀑布 가 있다.

아르헨티나 南部의 네그로江 에서 마젤란 海峽 에 이르는 파타고니아 스텝 草原에는 네우켄週 , 리오네그로週 , 추부트週 , 산타크루스週 가 있다. 이 地域 大部分은 北쪽으로는 半乾燥 氣候에 추우며, 南쪽으로는 乾燥하다. 그러나 西쪽 警戒에는 숲이 자라며 여러 湖水가 있다. 그리고 大陸의 突出部 끝에는 칠레 와 折半씩 永有하는 티에라델푸에고 制度 가 있으며, 바다의 影響으로 서늘하고 濕하며, 溫和하다. 파타고니아 北部(네그로 江 南쪽, 네우켄)은 코마우에 地域이라고도 한다.

파타고니아는 牧羊地로서 有名하며, 石油 資源 地帶로서도 重要하다.

쿠요 (Cuyo) 아르헨티나 中西部는 안데스山脈 의 影響圈이다. 山脈 東쪽의 乾燥한 地域을 쿠요 라고 한다. 高山 地帶에서 녹은 물은 低地帶에 있는 오아시스에 물을 供給한다. 이 地域은 멘도사주 산후안주 의 過失과 葡萄酒 生産의 中心을 이룬다. 여기서 더 北쪽으로 가면 라리오하週 의 더 덥고 乾燥한 氣候를 만난다. 산루이스週 北쪽의 시에라팜페아나스산맥 이라는 세 곳의 낮은 山脈이 北에서 南으로 뻗어 이곳 最東端 境界를 이룬다.

칠레 國境 地域에는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높은 山인 아콩카과山 이 있다. 안데스山脈 中에서 가장 높은 山일 뿐 아니라 南半球와 西半球에서도 最高峯이다. 높이는 約 7,000m이다.

아르헨티나 北西部 (NOA) 이 地域은 아르헨티나에서 平均 高度가 가장 높은 곳이다. 山脈이 뻗어 있으며, 어떤 봉우리는 6,000m에 이르기도 한다. 이 山地는 北쪽으로 갈수록 더 넓어진다. 山脈은 肥沃한 江가 溪谷에서 끊기는데, 가장 重要한 곳은 카打마르카週 , 투쿠만州 , 살타주 칼車키 溪谷 이다. 더 北쪽으로 볼리비아와 가까운 후후移住 는 主로 中部 안데스의 高原에 있다. 南回歸線 이 이 곳 北部를 지난다.

氣候 [ 編輯 ]

라리오하週 타람파야 自然公園의 沙漠地帶(北東쪽)

氣候는 國土가 南北으로 뻗고 넓기 때문에 地域差가 크지만, 大體로 溫和하다. 北部와 東北部는 亞熱帶性으로, 雨季(10∼3月)와 乾季(4∼9月)로 나뉘며, 여름이 길고 덥고, 겨울철은 짧지만 매우 춥다.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를 中心으로 하는 中央部는 溫帶 氣候 에 屬하며, 降水量은 여름철에 많으나 大體로 年中 고른 便이다. 그리고 中央部의 여름은 더우며 雷雨를 同伴한다(때때로 世界에서 가장 큰 雨雹이 내리기도 한다.). 南部의 겨울, 卽 11~12月은 매우 덥다.

南아메리카에서 記錄된 가장 높은 溫度와 가장 낮은 溫度가 아르헨티나에서 記錄되었다. 1920年 1月 2日, 코르도바株 에서 49.1 °C가 記錄되었다. 가장 낮은 溫度로는 1972年 7月 17日, 산후안주 에서 記錄된 ?39 °C이다.

南半球 에 있으므로 4係(四季)의 時期는 北半部와 正反對여서 1年의 始作인 1月 1日 여름 이 된다.

生態系 [ 編輯 ]

北쪽의 그란차코 地域은 Dalbergia속의 브라질吏案 로즈우드나 퀘브라쵸, 카로브 나무 等의 亞熱帶植物들이 主를 이루고 있다. 안데스 近處의 더 메마른 곳에는 사바나 와 비슷한 地域이 存在한다. 水生植物들은 아르헨티나의 濕地에 잘 자란다. 아르헨티나의 中部에 있는 습윤팜파스는 톨그래스 草原이다. 元來의 팜파스에는 事實上 나무가 없으나 洋버즘나무 유칼립투스 等과 같은 輸入種들이 길이나 마을, 시골의 私有地( 에스탄시아 ) 等에 자란다. 唯一한 팜파스 原産地의 나무는 被土라카이다. 팜파스 土壤의 表面은 津한 검은色으로 主로 흔히 腐葉土로 알려진 몰리솔 로 되어있다. 이것은 이 地域을 世界에서 가장 生産的인 農業地로 만들었지만 또한 商業的 農業으로 인해 이 地域의 本來 生態系를 甚하게 毁損시키는 原因이 되기도 한다. 비가 적게 오는 西쪽의 팜파스는 乾燥팜파스로서 짧은 풀이 자라는 平原이거나 스텝 地域이다. 29個의 國立公園 이 있다.

大部分의 파타고니아 는 안데스山脈에 依한 非그늘 이 形成되어 乾燥한 地域에 맞는 植物群들이 存在한다. 이 地域의 土壤은 딱딱하고 바위가 많아 江이나 溪谷 近處를 除外하고는 大部分의 땅에서 農事를 짓는 것이 不可能하다. 파타고니아의 西쪽과 티에라델푸에고섬 에는 針葉樹 림과 闊葉樹 림 等이 있다.

쿠요 에는 가시가 있는 植物이나 다른 乾燥地域에 사는 植物들이 豐富하다. 江을 따라서는 몇몇 種의 나무와 풀들이 자란다. 이 地域의 條件은 葡萄가 자라기 적합한 條件이다. 아르헨티나의 北西쪽은 다양한 種의 仙人掌 이 存在한다. 約 4000m의 高度의 地域에는 草木이 자라지 않는다.

아르헨티나 北西쪽에 棲息하는 퓨마

北쪽의 亞熱帶 地域에는 많은 種의 動物들이 棲息하고 있다. 재규어 , 퓨마 , 誤셀롯 等의 고양이과 動物들, 高喊원숭이 와 같은 靈長類, 鰐魚 와 같은 巨大한 爬蟲類 等이 棲息한다. , 페커리 , 카피바라 , 들개 等과 다양한 種의 거북 等도 棲息하고 있다. 다양한 種의 潮流 亦是 棲息하고 있는데, 特히 벌새 , 紅學 , 큰부리새 , 제비 等을 꼽을 수 있다.

아르헨티나 中部의 草原에는 큰개미핥기 , 아르마딜로 , 팜파스 고양이 , 갈기늑대 , 마라 , 기니피그 等의 哺乳類와 레아 가 棲息한다. 왜가리과 의 새, 그리고 티나무 亦是 이 地域에 棲息하고 있다. 팜파스 사슴 , 팜파스 여우 等도 棲息한다. 이들 中 몇몇 종들은 파타고니아 에도 棲息하고 있다.

西쪽의 山地에는 다른 動物들이 산다. 라마 구아나코 , 비쿠냐 等의 南美의 特徵的인 종들이 棲息한다. 또한 여우나 비스카차 , 안데스 고양이 , 그리고 아메리카의 날 수 있는 새中에서 가장 큰 안데스콘도르 等 亦是 棲息한다.

南方참고래

아르헨티나 南部는 퓨마 , 안데스 사슴 , 푸두 (世界에서 가장 작은 사슴), 그리고 導入種人 멧돼지 等의 棲息地이다. 파타고니아의 海岸가에는 코끼리물범 , 물개 , 바다獅子, 그리고 다양한 種의 펭귄 等이 棲息한다. 조금 더 南쪽은 가마우지 가 있다.

아르헨티나의 領海에는 돌고래, 범고래 , 그리고 南方참고래 와 같은 고래 等 多樣한 바다生物들이 棲息하고 있다. 정어리 , 만새기 , 鰱魚 , 그리고 상어 等의 바다물고기가 棲息하고 또한 티에라델푸에고섬 에는 오징어와 같은 것도 棲息한다. 아르헨티나의 江과 개울에는 다양한 種의 松魚 亦是 棲息한다. 보아 나 매우 毒性이 剛한 殺母蛇 等도 棲息한다. 1928年 調査 以後 호르네로 가 아르헨티나의 國調로 選定되었다.

歷史 [ 編輯 ]

부에노스 아이레스 카빌도. 獨立 宣言으로 이어지는 1810年의 決議 場面

콜럼버스 以前 時代 [ 編輯 ]

아메리카 地域의 原住民들이 살았던 가장 오래된 證據中 하나인 리오 핀투라스 巖刻畫

아르헨티나에 最初로 人間이 定住한 證據는 파타고니아 에서 發見되며 紀元前 11,000餘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地域에는 國家 없이 인디오 들이 不足을 이루며 살고 있었는데, 파차쿠텍 王이 統治하던 잉카 帝國 은 1480年에 攻擊을 始作하여 오늘날의 아르헨티나 北西部를 征服해서 코野獸油 地域에 包含시켰다. 과라니族 들은 유카 , 고구마 , 예르바 마테 農業 을 發展시켰다. 中部와 南部 地域( 팜파스 와 파타고니아)은 遊牧民들이 支配했으며 17世紀 마푸체 人들이 統一시켰다.

植民 時代 [ 編輯 ]

호세 데 山 마르틴 將軍. 아르헨티나와 칠레 , 페루 의 解放者

1516年 이 땅에 유럽人 들이 들어왔다. 스페인은 1542年, 南아메리카 大部分을 아우르는 페루 副王領 을 設立했다. 그들이 現在 아르헨티나 地域에 처음 定着한 것은 1527年 파라나강 近處의 地域이었다. 그들은 1536年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처음 永久 植民地를 建設했으나, 原住民들에 依해 破壞되었다. 스페인 은 1580年 부에노스아이레스 에 永久 植民地 를 다시 建設하였다.

이 地域은 主로 스페인 移民者들과 크리오요 라는 그들의 後孫과 메스티소 , 土着民과 아프리카 奴隸의 後裔들의 나라였다. 植民 時代 定着民 中 1/3은 부에노스 아이레스 나 다른 都市 에 모여 살았으며, 나머지는 가우초 라 하여 팜파스 에서 살았다. 나머지 地方에는 原住民들이 살았고, 파타고니아 그란차코 의 大部分 地域은 原住民 支配下에 남았다.

1776年, 全義 페루 副王領 의 領土였던 地域에 부에노스아이레스 를 首都로 하여 리오 데 라 플라타 副王領 이 設置되었다. (이 影響으로 스페인語 가 아르헨티나의 公用語 로 쓰이고 있고 基督敎 ( 로마 가톨릭교회 )가 주요한 宗敎 이다.) 英國 이 1806年~1807年에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두 番 侵攻했으나 [2] 後에 大衆的 支持를 얻어 總督 이 되는 프랑스 將校 산티아고 리니에르 에 依해 두番 다 저지당했다.

獨立 [ 編輯 ]

1808年 나폴레옹 이 스페인을 侵攻하여 王位를 簒奪한 後 親兄 조제프 를 國王으로 임명한다. [3] 이 事件의 實體가 아르헨티나로 傳해지자 1810年 5月 25日에 부에노스 아이레스 市民들은 1次 議會 (First Government Junta, 5月 革命 )을 組織했다. 現在의 아르헨티나를 이루게 되는 두 나라가 생겼는데, 南아메리카 合奏國 (1810年)과 自由 聯盟 (1815年)이었다. 다른 株들은 自治論者와 中央集權論者들의 見解 差로 統合 國家에 歸屬되는데 時間이 걸렸다. 파라과이 는 1811年 獨立을 宣言하며 分離했다.

후안 마누엘 데 로사스. 1829年~1852年 執權.
달마시오 벨레스 사르스필드. 그의 1869年 民法은 아르헨티나 法 制度의 礎石을 놓았다.
이폴리土 이리고옌 大統領. 1928年 끈氣 있는 活動家로 ( 男性 ) 普通 選擧를 貫徹하여 共和國의 첫 民選 大統領으로 選出되었다.

호세 데 山 마르틴 이 1814年에서 1817年 사이에 軍事 作戰을 指揮하면서 漸次 獨立은 現實이 되었다. 아르헨티나 사람들은 山 마르틴을 國家 獨立 英雄으로 推仰하고 있다. 山 마르틴과 그의 軍隊는 1817年 안데스를 넘어 칠레 페루 의 王黨派를 무찔러 獨立을 鞏固하게 다졌다. 1816年 7月 9日 투쿠만 議會 가 召集되어 스페인 에서 公式的으로 獨立을 宣言했다. 1820年 自由 聯盟(Liga Federal)은 남아메리카 統合週 軍隊와 브라질 에서 온 포르투갈 軍隊의 攻擊으로 무너졌으며, 이 州는 남아메리카 統合主로 歸屬되었다. 1825年 볼리비아 가 獨立을 宣言했고, 1826年에 아르헨티나는 브라질로부터 獨立을 試圖하는 시스플라티羅州를 積極的으로 支持한 結果 當時 브라질의 屬州였던 시스플라티나주의 獨立을 막으려는 브라질과 武力으로 衝突하여 戰爭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것이 아르헨티나-브라질 戰爭 이었다. 1828年에는 아르헨티나-브라질 戰爭 이 停戰을 맺고 그 結果 시스플라티羅州가 우루과이 라는 이름으로 獨立했다. 이 停電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주 總督 후안 마누엘 데 로사스 가 負傷했는데, 聯邦主義者 인 그는 恐怖 政治를 펴고 不安한 聯盟을 繼續 維持했다.

훌리오 로카 大統領. 1880年에서 1906年까지 政界를 支配했다.

1852年 로사스 總督이 逐出되자 中央執權黨 (Unitarios)과 聯邦主義者 (Federales) 사이에 熾烈한 싸움이 벌어졌는데 이는 結果的으로 未來의 內紛을 미리 막게 된다. 1853年 憲法 이 通過된다. 이것은 法學者 후안 바우티스타 알베르디 가 草案을 썼으며, 프란체스코회 搜査 마메르土 에르키禹 가 說敎를 통해 憲法과 國家 統合을 辯護했으며, 처음 몇 年間 어려운 時期를 맞았으나, 1865年 戰爭으로 國家 統合이 强化되는 結果를 낳았다. 代身 그 戰爭으로 파라과이 를 滅亡 危機까지 몰고 갔다.

現代 아르헨티나의 登場 過程 [ 編輯 ]

1870年代 부터 海外 投資와 移民者들이 밀려 들어오며 農業 等이 近代的으로 發展했고 아르헨티나 社會와 經濟 새롭게 再編되어 國家 統合이 强化되었다. 그러나 1870年代 "沙漠의 征服" 南部 팜파스 파타고니아 의 土着 部族들을 彈壓하여 1,300餘名의 土着民이 죽었다.

1880年과 1929年 사이 아르헨티나는 經濟 成長을 繼續하여 當時 世界的으로 富裕한 10個國 中 한 곳이었으며 農業 輸出 經濟로 利益을 보았다. 移民者들이 늘고 死亡率이 떨어지면서 아르헨티나 人口는 5倍로 늘었고, 經濟는 15倍로 擴大되었다.

國民自治當 은 非民主的으로 아르헨티나 政治를 支配했으나 1912年 로케 사엔스 페냐 大統領이 男性 普通 選擧와 祕密 選擧를 法制化했다. 그리하여 그들의 傳統的인 政敵인 中央集權론자 急進 市民 聯盟 이 1916年 아르헨티나 첫 自由 選擧에서 勝利했다. 이폴리土 이리고옌 大統領은 社會 經濟 改革을 推進하고 家族農과 小商人 支援을 擴大했다. 그러나 世界 大恐慌 의 餘波로 1930年 軍部는 그를 逐出했다. 그리하여 十 餘年間 保守主義者의 支配가 始作되었으며 經濟 政策을 保護主義로 旋回했다. 아르헨티나는 第1次 世界大戰 때 中立을 지켰고, 第2次 世界大戰 때도 大體로 그런 態度를 보였으며, 聯合國의 食糧 供給處가 되었다.

페론에서 軍事獨裁까지 [ 編輯 ]

페론政府 [ 編輯 ]

1946年 후안 페론 李 大統領이 되면서 政治的 變化가 일어났다 그는 社會 敎育 政策을 폈으며, 勞動組合 에 加入한 組合員의 數가 늘어나서 勞動者 階級이 成長하였다. 그의 아내 에바 페론 ("에비타"로 잘 알려졌다.)은 페론의 두 番째 任期까지 令夫人 으로 重要한 役割을 했다. 그女는 페론의 成功으로 勞動者 階級 사이에서 巨物이었다. 1947年 그女는 에바 페론 財團 을 設立하여 社會 福祉 를 實施했다.

후안 페론 大統領(1946年)

이것은 아르헨티나 最初로 政府가 社會 福祉 에 關心을 두게 된 事件이었으며, 旣存의 寡頭政治와는 兩立할 수 없는 것이었다. 에비타는 무뚝뚝한 페론과 그의 支持者 사이의 " 사랑 의 다리"로 여겨졌다. 그女는 女性 參政權을 얻어냈으며, 페론主義 여성당 을 創立하기도 했다. 페론의 두 番째 任期까지 그의 經濟學者 들은 産業 都市 發展을 奬勵했다. 1952年 에비타가 33살의 나이로 죽자 페론 行政府는 漸次 아르헨티나의 主要한 宗敎人 로마 가톨릭교회 와 自身의 政治 運動 사이의 葛藤으로 困難에 處했다. 1955年 쿠데타 가 일어나 스페인 으로 亡命 했다.

일리아 [ 編輯 ]

1963年 아르투로 일리아 가 大統領에 選出되어 經濟를 발전시키기 위해 努力했다. 經濟的 繁榮에도 不拘하고 그가 페론主義者들을 政界에 끌어들이려 하자 軍部는 1966年 쿠데타로 大統領을 逐出했다.

페론의 再執權 [ 編輯 ]

抑壓的인 軍部獨裁政權은 國內 開發과 公共 事業에 對한 投資를 奬勵했다. 1975年에 經濟 는 매우 發展했고 貧困 은 7%나 떨어져 낮은 水準이었다. 部分的으로 軍部 獨裁政權의 抑壓 에 對한 抵抗으로써 政治的 騷擾가 擴大되자 亡命地에서 페론은 能爛하게 學生과 知識人 으로 構成된 示威隊를 動員해서 結局 軍事 政權은 1973年 自由 選擧를 要求하게 되었으며, 페론은 스페인에서 다시 돌아와 大統領이 되었다. 그러나 페론은 1974年 7月에 죽고, 그의 셋째 夫人이자 副統領 이사벨 페론 은 男便의 뒤를 承繼했다. 이사벨 페론은 페론主義子 派閥 사이의 妥協으로 選擇된 것이었다. 左右翼 極端主義者 사이의 暴力 事態와 財政危機가 일어나자 1976年 3月 24日 軍士 쿠데타 로 이사벨도 逐出됐다.

軍事政府(PRN) 統治 期間 동안 아르헨티나의 貧困率(Porcentaje de la poblacion)李 폭증했다. - 아르헨티나 國立統計센서스硏究所(Indec)
軍事政權 [ 編輯 ]

軍事政權은 스스로를 國家 再建 過程 이라고 불렀는데, 軍事政權은 쿠데타를 일으킨 다음 不法的인 手段을 動員하여 反對派를 彈壓(一名 더러운 戰爭 )했다. 軍部獨裁政權 當時 아르헨티나 祕密情報局은 칠레 祕密警察 및 美國 中央情報局 과 協助하여 콘도르 作戰 을 遂行해 數千名의 反體制 "行方不明者"가 생겼다.

1976年 쿠데타 로 執權한 아르헨티나 軍事政權(一名 國家 再建 過程 )은 여러 複雜한 經濟 問題를 남기고 물러났다. 1976年 軍事政權이 重化學 工業 育成政策을 本格化하면서 性急하게 資本 및 輸入自由化를 實施하여 外債가 1975年 78億달러에서 外債가 1983年에는 450億달러로 늘어났다. 外債 償還을 위해 다시 外債를 끌어들이는 惡循環은 이때부터 始作됐다. [4] 軍事政權은 勞動法 改正, 勞組彈壓, 最低賃金 廢止를 통해 解雇를 자유롭게 하도록 許容하고 賃金을 大幅 下落시켰다. 1970年을 基準으로 實質 賃金을 100이라고 하면, 1975年에는 124로 上昇했지만, 1976年에는 1年만에 30年 以來 最低 水準인 79까지 떨어졌다. 이로 인해 國民의 生活 水準이 下落하여 軍事政權 末期에 貧困率이 40%, 實質失業率은 18%까지 치솟았다. [5] [6]

國民들은 軍事政權에 抵抗했고 1982年 軍事 政府가 英國 포클랜드 戰爭 을 벌이다 敗하자 信賴를 잃고 1983年 民政 移讓이 이뤄지고 選擧를 치르게 된다. 이 過程에서 로베르토 에두아르도 비올라 부터 레이날도 非그노네 에 이르기까지 2年(1981年 ~ 1983年)밖에 안되는 짧은 期間 동안 4名의 大統領이 거쳐갔을 程度로 이 時期 아르헨티나의 政治는 매우 混亂스러웠다.

民主化 以後 [ 編輯 ]

알폰신 [ 編輯 ]

라울 알폰신 政府는 "行方不明者"를 찾는 作業에 着手했으며, 軍隊 에 對한 民間의 統制 및 民主的인 統合 組織을 세웠다. 軍事獨裁政權 出身者들은 告發되어 終身刑 을 宣告받는 處罰을 받았다. 그러나 過去 政權이 떠안은 外債는 그대로 남아 國際通貨基金 과 個人 債權者들은 아르헨티나 經濟에 몇몇 條件을 내렸으며, 國家는 于先 公共 事業과 國內 信用을 犧牲하고 外債를 갚아야 했다. 알폰신은 經濟 惡化를 解決하지 못하여 大衆의 支持를 잃었다. 뒤이어 갑자기 닥친 1989年 通貨 危機로 物價는 15倍나 껑충 뛰었으며, 그는 5個月 일찍 大統領職에서 辭任했다.

메넴 [ 編輯 ]

새로 大統領에 選出된 카를로스 메넴 은 私有化 政策을 펴기 始作했으며, 1990年에 두 番째 하이퍼인플레이션 以後 經濟學者 도밍고 까발로 를 起用하여 1991年 페소貨 換率을 달러貨에 固定시켰으며, 市場 基盤의 政策을 推進해 私有化 政策에 拍車를 加하는 同時에 貿易 障壁과 企業 規制를 撤廢했다. 이런 改革 德分에 1990年代 거의 내내 物價 安定을 이루면서 投資와 成長 擴大를 이끌었다. 그러나 페소貨는 市場에 달러貨가 밀려들어와 제 價値를 維持하지 못했으며, 外債가 다시 늘어나는 結果를 낳았다. 1998年 一連의 國際 金融 危機가 닥치고 固定 페소貨가 지나치게 高評價되면서 漸次 經濟 危機로 빠져들었다. 經濟 安定에 對한 期待는 갑자기 무너졌으며, 그의 任期末인 1999年 累積된 問題들과 腐敗 報告로 메넴은 人氣를 잃었다.

브라질 大統領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시우바( 2003 ~)와 호세 사르네이( 1985 - 90 )가 아르헨티나 大統領 네스토르 키르츠네르(2003- 07 )와 라울 알폰신( 1983 - 89 )과 다시 만났다.

루아 [ 編輯 ]

後任 大統領 페르난도 데 라 루아 는 카를로스 메넴政權의 慢性的인 財政 赤字와 惡化된 輸出 競爭力을 물려받았다. 政治 聯合은 龜裂을 보이기 始作했고, 카바요가 다시 經濟 長官으로 돌아오자 이는 金融 派生商品 市場에 依한 危機로 解釋되었다. 이에 맞불로 카바要는 結局 資本 離脫 흐름을 막고 緊急한 債務 危機를 막을 수밖에(은행 計座를 凍結하며 頂點을 이루었다) 없었다. 그러나 大衆의 不滿은 繼續되었고 2001年 12月 20日 아르헨티나는 1890年 大不況 以來 最惡의 社會 및 經濟 危機에 逢着했다. 거리에선 暴力 示威 가 일어났고 警察 과 衝突하여 死亡者가 發生했다. 示威 群衆 사이로 漸次 "모두 꺼져라"라고 외쳤으며, 結局 데 라 루아 大統領도 辭任하게 된다.

두알데 [ 編輯 ]

아르헨티나는 2週 동안 세 名의 大統領을 갈아치웠으며, 2002年 1月 2日 立法 議會가 에두아르도 두알데 를 臨時 大統領으로 임명하면서 極에 達했다. 아르헨티나는 海外 債務에 對해 債務 不履行 (default)를 宣言했으며, 11年間 持續된 페소貨의 달러貨 聯動은 廢止되었고, 이로써 페소貨가 크게 切下되고 인플레이션 을 막았다. 中道 左派 性向의 페론主義子 두알데는 2002年 末까지 失業率이 25%에 이르고 實質 賃金이 지난 60年間 最低値를 보이면서 金融 및 社會經濟 危機에 逢着했다. 이 危機로 大衆은 政治人과 制度를 더욱 不信하게 되었다. 이듬해 示威가 得勢했고, 經濟는 2002年 末부터 安定되기 始作했으며 그해 12月 銀行 引出 制限이 解除되었다.

키르츠네르 [ 編輯 ]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데 키르츠네르 大統領. 2007年 12月에 就任했다.

2003年 5月 自由社會主義 페론主義 네스토르 키르츠네르 산타크루스 州知事가 大統領에 選出됐다. 換率의 平價切下 政策 德澤에 政府는 産業 復興했으며, 輸入代替 (import substitution)와 輸出 增加에 基盤을 둔 새 政策을 實行했고, 財政과 貿易 面에서 安定的으로 黑字를 보였다. 키르츠네르 時期에 아르헨티나는 大部分의 債券에 높은 割引率(藥 66%)로 債務 再調整을 했다. 또한 2005年 國際通貨基金 에 對한 모든 外債를 갚았다. 公益 事業을 再調整하고 90年代 民營化된 企業 中 一部를 國有化했다. 그의 經濟部 長官인 로베르토 라바냐 는 强力한 所得 增進 政策과 公共 事業 投資를 推進했다. 그리하여 아르헨티나는 經濟危機에서 벗어나 經濟 成長을 繼續 하게 되었다. 그리고 追後 아르헨티나는 G20 會員國이 되었다.

네스토르 키르츠네르가 2007年 大選에 出馬하지 않는 代身, 그의 夫人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上院議員이 出馬하여 當選됐다. 페르난데스는 아르헨티나 歷史上 直接 選擧로 뽑힌 첫 番째 女性 大統領이 됐다. 與黨인 勝利를 위한 電線 은 大統領 選擧와 함께 치러진 總選과 地方選擧에 勝利해서 議會를 多數를 차지했다. 페르난데스 大統領은 農業 輸出稅 引上 計劃을 펴려고 하자, 2008年 3月부터 7月까지 農業人들이 大規模 示威를 벌이며 職場閉鎖로 反撥했다. 2008年 7月 16日 副統領 훌리오 코보스 는 議會의 可否 同數(同數) 結果에서 上院議長으로서 與黨에 反對票를 던져서 大統領의 政策을 좌절시켰다. 2008年 10月 世界 金融 危機가 닥치자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大統領은 男便의 政策대로 國家가 直接 經濟에 介入했다. 2009年 6月 總選에서 執權聯合 勝利를 위한 電線 이 敗해 過半數를 잃었다. 2009年 10月 아르헨티나 上下院은 野黨의 反對에도 不拘하고 1個 業體가 所有할 수 있는 放送 免許의 數를 制限하는 것을 主要 內容으로 하는 미디어 改編法案을 通過시켰다. 이 미디어 改編法案에 對해 政府와 對立角을 세워온 클라린 을 겨냥했다는 評價도 있다. [7]

人口 現況 [ 編輯 ]

現在 數値 [ 編輯 ]

아르헨티나 統計 및 人口調査局 (INDEC)의 2001年 人口調査를 보면 아르헨티나의 總 人口는36,260,130명이다. 南아메리카에서는 3位이며, 全 世界로는 30位에 該當한다. 全 世界的으로 8位의 面積을 자랑하는 國土를 保有한 나라 치고는 人口가 너무나 적은 나라이기도 하다. 2008年에는 40,482,000으로 늘었다. 이 나라의 人口密度는 1평방킬로미터當 15名으로 全 世界 平均 50名보다 낮다. 人口 分布는 偏重되어 있으며, 首都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人口 密度는 1평방킬로미터當 14,000名이 넘는데 비해 산타 크루스 州는 1평방킬로미터當 1名도 채 안된다. 1930年代 以來 適正한 出産率 德分에 아르헨티나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唯一하게 순 移民率이 羊水(+)인 나라로 해마다 +0.4%로 純粹 移民者가 들어온다.

地域別 人口 [8]
코르도바 視聽
順位 都市 人口 脂肪
1 부에노스아이레스 City + 31 partidos in 부에노스아이레스주 12,789,000 팜파스
2 코르도바 코르도바株 1,372,000 팜파스
3 로사리오 산타페週 1,242,000 팜파스
4 멘도사 멘도사주 885,000 쿠요
5 산미겔데투쿠만 투쿠만州 789,000  NOA (northwest) 
6 라플라타 부에노스아이레스주 732,000 팜파스
7 마르델플라타 부에노스아이레스주 604,000 팜파스
8 薩埵 살타주 516,000 NOA (northwest)
9 산타페 산타페週 493,000 팜파스
10 산후안 산후안주 453,000 쿠요
11 레視스텐시아 차코주 377,000 그란차코
12 산티아고델에스테로 산티아고델에스테老酒 357,000 그란차코
13 코리엔테스 코리엔테스週 345,000 메소포타미아
14 바이아블랑카 부에노스아이레스주 304,000 팜파스
15 산살바도르데후후이 후후移住 298,000 NOA (northwest)
16 褒姒다스 미시오네스주 287,000 메소포타미아
17 파라나 엔트레리오스週 268,000 메소포타미아
18 네우켄 네우켄週 255,000 파타고니아
19 포르모社 포르모使嗾 229,000 그란차코
20 산페르난도델바예데카타마르카 카打마르카週 196,000 NOA (northwest)
21 산루이스 산루이스週 192,000 쿠요
22 라리오하 라리오하週 172,000 NOA (northwest)
23 리오콰르토 코르도바株 161,000 팜파스
24 콩코르디아 엔트레리오스週 148,000 메소포타미아
25 코모도로리바다비아 추부트週 141,000 파타고니아

人種 [ 編輯 ]

"移民者 祝祭"( Fiesta del Inmigrante )에서는 19世紀에서 20世紀 오베라 市의 아르헨티나 移民을 記念한다. 하지만 移民者 祝祭 開催와는 無色하게 아르헨티나는 人種 差別이 甚한 便이다. 人口 絶對 多數가 白人이며 人種에 對한 優越感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나라에서 訪問한 訪問客들, 特히 黑人 系統이나 東南아시아 國家 사람들이 訪問하면 人種 差別的인 侮辱을 하기도 하며 甚至於 마트 等 生必品 家計에서 物件을 計算을 안 해주는 等의 侮辱을 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永遠한 友邦 國家인 우루과이조차도 이러한 人種 差別 때문에 아르헨티나에 핀잔을 줄 程度이며 怏宿 關係인 브라질은 아르헨티나를 이러한 問題點을 들어 人種 差別밖에 할 줄 모르는 나라라고 批判하고 있다.

하지만 現在는 이런 일이 거의 없어졌으며 아르헨티나 原住民들이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에 進出하는 等 差別은 事實上 사라졌다.

移民 [ 編輯 ]

아르헨티나는 캐나다 , 오스트레일리아 , 美國 과 더불어 移民者들의 나라이다.

유럽系와 原住民 [ 編輯 ]

大部分의 아르헨티나人들은 유럽에서 온 植民時代 定着民과 19~20世紀 移住民들의 後孫이며, 아르헨티나 人口의 90%는 유럽系 白人이다. 이들 유럽 移民者 大多數는 이탈리아 스페인 出身이다. 쿠오레 (사랑의 學校)에 나오는 마르코 少年이 엄마를 찾아 아르헨티나를 旅行한 이야기는 19世紀 20世紀 에 이탈리아 사람들의 移民 이 많았음을 잘 말해주고 있다. 人口의 6%는 메스티소 이다. 또 4%는 아랍人 이나 東아시아 人 後孫이다. 草根 國家 人口調査에 따르면 600,000餘名 (1.6%)만이 原住民이다.

유럽移民의 出身地 [ 編輯 ]

스페인 植民者들이 처음으로 到着한 以來, 19世紀 中葉부터 20世紀 中葉까지 620萬 餘名의 유럽 移住民 이 나라로 들어왔다. 主要 出身地로는 이탈리아( 피에몬테 , 롬바르드 , 나중에는 캄파니아 , 칼라브리아 ), 스페인(主로 갈리시아 바스크 ), 프랑스이다. 그 밖에도 아일랜드 , 英國 , 獨逸 , 오스트리아 , 덴마크 , 노르웨이 , 스웨덴 , 그리스 , 포르투갈 等이 있다. 러시아 , 우크라이나 , 벨라루스 等 東유럽이나 폴란드 , 헝가리 , 슬로베니아 , 크로아티아 , 루마니아 等 中部 유럽에서도 移民者가 왔다.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等 발칸 國家에서도 相當數가 왔다. 아르메니아 印度 있으며, 추부트 溪谷 에는 웨일스 人들이 큰 集團을 이루고 있다. 러시아人 , 폴란드人 , 프랑스人 , 獨逸人 , 이탈리아人 , 에스파냐人 等은 人種的으로도 서로 섞이고 이들 中에 混血이 存在하기도 하는 便이다.

1906年에 建設되어 수많은 새 移民者를 맞아주던 "移民者 호텔"은 이제 國立 博物館이 되었다.

少數 民族 [ 編輯 ]

아직 적지만 東아시아에서 온 移住者 數도 漸漸 늘어나고 있으며, 主로 부에노스 아이레스에 살고 있다. 最初의 아시아系 아르헨티나人은 日本人의 後孫으로 以後 韓國인, 中國人, 베트남 人 等이 뒤 따라서 現在 60,000名이 넘었다. 特히 韓國系의 境遇는 1971年 朴正熙 大統領의 移民奬勵政策에 따라 大擧 流入되어 아르헨티나는 南아메리카에서 韓國系가 가장 많이 사는 나라가 되었다.

아르헨티나의 유대人 集團은 大槪 아슈케나짐 유대人으로 15~20%는 스파라딤 으로 主로 시리아 유대人이다. 아르헨티나의 유대人 集團은 世界에서 다섯 番째로 크다.

파타고니아에는 1902年 끝난 보어 戰爭 以後 이곳으로 移住한 南아메리카 보어인의 集團이 있다. 이들은 100~120名으로 推算되며, 훌리오 로카 將軍이 그들에게 割當한 땅에 아직도 살고 있다. 그들은 主로 農村에 살고 있다.

아랍 出身의 集團도 많은데, 레바논 이나 시리아 에서 온 사람들이다. 大部分은 東方 精巧 마론파 信徒로 유대人 이나 무슬림 도 있다. 相當數는 財界나 政界에서 主要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로, 假令 카를로스 메넴 前 大統領은 라리오하 注意 시리아 移民者의 아들이다.

數的으로 적긴 하지만 英國 移住民들도 現代 아르헨티나가 形成되는데 重要한 役割을 했다. 英國系 아르헨티나人들은 傳統的으로 鐵道, 工業, 農業 分野에서 影響力있는 位置에 올랐다. 1940年代 후안 페론 이 수많은 英國人 所有 會社를 國有化하고, 1982年 포클랜드 戰爭 (말비나스 戰爭)李 일어났음에도 不拘하고 英國系 아르헨티나人들이 이렇게 成功한 緣由는 複雜하다.

2004~05年 "原住民 補充 調査"에 따르면, 公式的으로 認定되는 아르헨티나 原住民 人口는 600,000餘名으로, 大多數는 마푸체 人들이다.

아르헨티나의 人口調査에 對한 批判도 있는데, 이 資料는 歷史的으로 人種보다는 國籍 祈願의 範疇로 調査를 해와서 아프리카系 아르헨티나人이나 메스티소 를 빠뜨렸다는 것이다. 1887年 國家 人口調査에서 처음으로 黑人을 獨立 範疇로 設定했는데, 以前에는 政府에서 無視한 것이었다.

不法 移民 [ 編輯 ]

不法 移民은 아르헨티나 人口 現況에서 最近에 생긴 要素이다. 大部分의 不法 移民은 아르헨티나 國境 北쪽의 볼리비아나 파라과이에서 오는 境遇이다. 페루나 에콰도르, 우루과이에서도 不法 移民者가 들어온다. 甚至於는 徵兵制 에 크게 不滿을 갖고 있는 브라질 사람들이 不法 移民者로 들어오는 境遇도 相當히 많다. 實際로 徵兵制를 憎惡한 나머지 아르헨티나로 國籍을 變更한 브라질印度 相當數 存在한다. 아르헨티나 政府에서는 750,000餘名이 公的인 登錄 記錄이 없는 것으로 推算했고, 그리하여 "偉大한 祖國"( Patria Grande ) 計劃을 施行하여 不法 移住民을 公的 身分을 附與하여 670,000餘名의 申請者가 이 事業으로 陽性化되었다. [ 出處 必要 ]

아르헨티나에서는 不法滯留者에 對한 處遇가 매우 寬大하며 아르헨티나로 旅行온 사람들이 아예 그 곳에 터를 잡고 죽을 때까지 사는 境遇도 頻繁하다. 韓國의 境遇 相互비자免除 協定이 이루어져 있으며 비자없이 最長 90日까지 아르헨티나에 滯留할 수 있으나 90日이 지나도 觀光비자를 更新하지 않을 境遇 罰金이 韓貨로 約 2萬원에 該當되는데 이 마저도 實質的으로는 흐지부지 狀態이다. 더군다나 大韓民國이나 日本 等 相互 비자免除協定을 맺은 國家와 南美 大陸의 他國가 國籍을 갖고 있을 境遇 不法滯留者로서 2年이 經過하면 아르헨티나 國籍이 自動으로 取得된다. [ 出處 必要 ]

宗敎 [ 編輯 ]

아르헨티나 國民 大多數가 가톨릭 을 믿고 있다. 國敎인 가톨릭이 75%, 10%의 改新敎 도 있다.

宗敎의 自由가 保障되어 있으나, 大統領과 副統領은 반드시 가톨릭 信者를 選出하도록 憲法으로 定해져 있다.

都市化 [ 編輯 ]

투쿠만의 州知事 官邸
라 플라타의 聯邦 法院

아르헨티나는 대단히 都市化된 나라이며, 國內 10個 大都市 地域에 人口의 折半이 살고 있으며, 시골 地域에 居住하는 사람은 人口의 1/10 以下이다. 約 3百萬名이 부에노스 아이레스 自治市에 살고 있으며, 그란 부에노스아이레스 廣域圈의 人口는 總 1,280萬名이다.(2008년) 그리하여 이 地域은 世界에서 人口가 많은 大都市圈 中에 한 곳이다. 아르헨티나의 코르도바 로사리오 廣域市道 人口가 各各 130萬, 120萬에 이르며, 나머지 다섯 廣域 都市들도 各其 50萬 程度 人口가 살고 있다.

大部分의 유럽 移住民들은 都市에 定着해서 職場을 얻고 敎育 等 더 많은 機會를 얻어 中産層에 編入될 수 있었다. 또 鐵道網이 擴大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地方 小都市에도 定着했으며, 1930年代부터 시골 勞動者들이 大都市로 移住했다.

1990年代 鐵道가 끊기고 地域 小規模 製造業이 大規模 低價 輸入品에 밀려 沒落하면서 많은 시골 小邑들이 幽靈都市가 되었다. 同時에 아르헨티나의 大都市 外郭에는 슬럼( villas miserias )이 擴散되어 슬럼 人口가 750,000 家口(藥 4百萬 名)에 肉薄했다. 슬럼에는 都市 下流層 貧民, 內陸(特히 北部)에서 올라온 시골 사람들, 1960~90年代 사이 이웃나라에서 건너온 移民者들이었다. 2001~2年에 經濟 危機로 相當數 移民者들이 떠나기도 했지만, 經濟가 回復되자 다시 돌아온 사람도 많았다.

여러 都市 地域들은 유럽 移民者들의 影響으로 유럽 都市처럼 보인다. 大槪 都市는 스페인式으로 플라社 plaza 라 하는 中央 廣場을 中心으로 周邊에 聖堂과 政府 建物이 둘러싼 格子 模樣의 都市 構造이다. 이런 都市의 一般的인 配置를 "체커판"( damero )이라고 하는데, 四角形 블록 模樣으로 構成되어 있기 때문인데, 現代에는 이런 方式을 벗어나기도 한다. 19世紀 末에 建設된 라 플라타 市는 체커판 模樣에 일정한 間隔으로 對角線 道路가 나있다. (이 都市는 남아메리카 最初로 電氣 街路燈이 設置된 곳이기도 하다)

行政 區域 [ 編輯 ]

아르헨티나의 行政區域 地圖
主導 主導
부에노스아이레스 自治市 멘도사주 멘도사
부에노스아이레스주 라플라타 미시오네스주 褒姒다스
카打마르카週 산페르난도델바예데카타마르카 네우켄週 네우켄
차코주 레視스텐시아 리오네그로週 비에드마
추부트週 라우손 살타주 薩埵
코르도바株 코르도바 산루이스週 산루이스
코리엔테스週 코리엔테스 산후안주 산후안
엔트레리오스週 파라나 산타크루스週 리오가예고스
포르모使嗾 포르모社 산타페週 산타페
후후移住 산살바도르데후후이 산티아고델에스테老酒 산티아고델에스테로
라팜坡州 산타로사 티에라델푸에고週 優秀아이兒
라리오하週 라리오하 투쿠만州 산미겔데투쿠만

政治 [ 編輯 ]

政治는 共和制 를 採用하고 三權分立 이며, 國民 投票 에 依한 4年 任期의 大統領 中心制를 擇하고 있다. 情·部 大統領의 資格은 아르헨티나 胎生의 로마 가톨릭교회 信徒로 制限된다. 아르헨티나 議會 上院 · 下院 으로 이루어진 兩院制 로서, 1912年부터 普通 選擧 制가 實施되고 있다. 아르헨티나 總選은 候補 個人이 아닌 政黨 또는 政黨聯合에 투표하는 比例代表 選出制 形式으로 實施된다. [9] 全國은 23個의 州와 1聯邦九老 이루어지는데, 各 주는 州議會를 가지며, 州知事를 選擧한다.

總 兵力은 約 6萬 7,300名이며, 南아메리카 여러 나라 中에서 가장 近代化한 軍隊를 가지고 있다. 1982年 포클랜드 戰爭 以後 1995年 徵兵制 를 廢止하고 募兵制 를 擇하고 있다. 또한 아르헨티나는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自國民으로 하여금 國籍抛棄를 할 수 없도록 憲法에 明示되어 있다. 이 때문에 아르헨티나 出身인 네덜란드 의 王妃 막시마 兆레귀에타 는 國王 빌럼알렉산더르 와 結婚한 뒤 네덜란드의 國籍을 取得하여 네덜란드에서 살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아르헨티나 國籍을 繼續 維持하고 있다. 最初의 非유럽國家 出身 敎皇 프란치스코 도 이러한 理由로 인해 國籍抛棄가 不可能하다. 마찬가지로 俳優 마르코 는 2011年 大韓民國 國籍法이 改正되기 以前까지 大韓民國 歸化 試圖를 繼續 失敗했다. 아르헨티나 政府에서 國籍法 抛棄가 不可能하게 國籍法을 制定한 理由는 나치 獨逸 에서 自國으로 避難 온 유대人 들을 保護하기 위한 것이며 이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것이다. 實際로도 호세 페케르만 , 후안 파블로 소린 等 유대系 아르헨티나人 有名人士들이 몇몇 있다.

經濟 [ 編輯 ]

國內線 뉴베리 滑走路
로사리오의 鐵道

아르헨티나의 産業의 根幹(根幹)은 農業 牧畜業 이며, 國家의 經濟는 이들 第1次 産業 위에 成立되어 있다. 農産物과 畜産物이 GNP 의 14%, 總輸出의 50% 以上을 占하고 있다.

新自由主義 敵 經濟改革이 아르헨티나 經濟가 갖고 있던 低成長의 問題를 解決하는 代案으로 導入되었으나 新自由主義的 經濟改革은 아르헨티나 産業生産의 萎縮과 外債의 增加라는 結果를 招來했다. 1986年 ~ 2001年 아르헨티나의 經濟는 年間 1.5%의 累積成長率을 記錄하였으며 外債의 境遇 92億 7800萬 달러에서 1397億 8300萬 달러로 增加했다. 이 時期 아르헨티나에서 海外로 流出된 資本의 額數는 約 1300億 달러에 達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낮은 成長率과 産業構造의 崩壞, 外債 및 資本逃避의 增加는 雇傭率의 減少로 이어졌다. 또한 實質賃金은 1970年代부터 2000年代 사이에 平均 25%가 減少하였다. 特히 1998年부터 2002年 中盤까지 아르헨티나 經濟는 가장 强力한 景氣沈滯를 經驗했고 失業率은 18.3%, 貧困率은 全體 人口의 60%에 達했다. [10]

工業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以後 現在에 이르기까지 急速히 工業化를 推進하여 工業化가 相當히 進展되어 있는 反面 工業의 生産 經費가 높아 競爭力은 낮은 便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서비스業 도 市場占有率이 높으며, 그 밖에 運數, 賞 等을 包含하면 아르헨티나는 第3次 産業이 發達돼 있다고 할 수 있다. 1900年代에 들어 農産物 加工에서 出現한 아르헨티나의 工業 은 第1次 페론 政權時期人 1940年代부터 莫强한 政府의 保護 아래 急速히 發展을 이뤘다. 歷代 政府가 工業化 政策을 繼續 推進한 結果 現在는 大部分의 消費財, 耐久消費財와 함께 重工業 部門에서 鐵鋼 , 船舶 , 航空機 , 自動車 를 國內에서 製造하고 있다.

牧畜業과 農業 [ 編輯 ]

牧畜業은 極히 旺盛하여, 國土의 40% 以上이 牧場과 放牧地(放牧地), 10%가 飼料 作物과 木草의 農地로 되어 있다. · 돼지 · 고기·원피(原皮)· 養母 等이 算出되며, 肉類 (肉類)가 豐富하므로 國民 1人當 食肉 消費量이 世界 第1位이다. 主要 農産物은 · 옥수수 · 아마 (亞麻)· 綿花 · 목噍類 · 고구마 等인데, 이곳의 穀物 은 北半球의 端境期(端境期)에 出荷되는 利點을 가지고 있다. 主要 輸出品目은 · 肉類 · 等으로 美國 · 英國 · 네덜란드 · 이탈리아 · 러시아 · 브라질 · 日本 · 獨逸 이 主要 輸出 對象國이다. 이에 對하여 機械 流· 鐵鋼 ·化學藥品· 原油 等을 輸入하는데, 美國 · 日本 · 이탈리아 · 獨逸 · 브라질 等이 主要 輸入 對象國이다.

鑛業 [ 編輯 ]

鑛業 은 總生産의 4%에 不過하며, 파타고니아 地方의 石油 資源이 主要 部分을 차지하고, 埋藏量은 豐富하나 開發이 뒤져 있다. 近代工業은 20世紀에 들어와서 일어났는데, 畜産物의 加工業, 三由·皮革 工業이 中心이다. 製鐵業은 소미자 製鐵所가 山니콜라스 에 善綱(銑鋼) 一貫 工場을 建設한 後부터 飛躍的으로 發展하고 있다.

社會 [ 編輯 ]

아르헨티나는 탱고 牧畜 으로 有名하며 敎育과 文化 水準은 南아메리카 에서 最高를 자랑한다. 따라서 博物館 , 美術館 , 劇場 等의 文化 水準과 大學 을 비롯한 敎育 施設은 相當히 忠實하다. 다만 文化는 이 地域의 原住民 인디오 가 볼 만한 文化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두 移植된 유럽 文化를 基礎로 하고 있다. 特히 프랑스 의 影響을 받아 上流 階層에서는 프랑스 風이 流行했다. 反面 中·下流界 層에서는 國民의 最大數를 차지하는 이탈리아 界 移民과 그 子孫을 통해 傳播된 이탈리아 文化가 廣範圍하게 뿌리를 내렸다. 또한 植民地時代 以後 스페인 文化의 土臺 위에 生活樣式, 慣習, 特히 食生活, 言語, 音樂 等 多方面에 걸쳐서 이탈리아 의 影響을 받았다. 最近에는 美國 과의 政治, 經濟關係가 緊密해짐에 따라 美國 文明도 浸透되고 있으나 큰 影響은 받지 않았다. 아르헨티나는 中南美 에서 가장 敎育이 進步한 나라이며 文盲率은 3%에 不過하다. 敎育制度는 7年制의 初等 敎育, 5年制의 中等 敎育과 4∼6年制의 大學 敎育으로 構成되어 있다. 初等 敎育은 義務 敎育으로 7年間 無料이며 中等 敎育(5年), 大學 敎育(5∼6年)도 無料이다. 大學 의 境遇 入學은 쉽지만 卒業이 어렵다.

交通 [ 編輯 ]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道路(Av. General Paz)
로사리오-빅토리아 대교의 貨物船

아르헨티나의 交通 인프라는 比較的 優秀한 便이다. 넓은 國土를 가진 아르헨티나는 交通도 必然的으로 發達하고 있다. 23萬 km의 道路 中 72,000km는 鋪裝 道路이며, 1,575km는 高速道路이다. 鐵道 는 延長거리 4萬 5,000km 에 達하여 부에노스아이레스 를 中核(中核)으로 하여 南아메리카 에서는 가장 잘 整備되어 있으며 世界에서도 有數한 鐵道網으로 손꼽힌다. 航空 또한 發達하여, 重要한 交通手段이 되고 있다. [11]

文化 [ 編輯 ]

世界 3大 오페라 하우스 中의 하나인 떼아뜨로 꼴론(Teatro Colon)을 비롯, 오페라 , 발레 , 演劇 , 映畫 , 클래식 音樂 , 美術 展示 等 200餘 個가 넘는 中南美 最大의 文化 公演 施設을 가지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民俗춤은 '까르나발리또(carnavalito)' '삼바(zamba)' '가또(gato)' 等이 있는데 特히 '탱고(tango)'는 世界的으로 有名하다.

스포츠 [ 編輯 ]

아르헨티나는 世界的인 蹴球 强國이다. 아르헨티나는 FIFA 월드컵 이 처음 생길때부터 이미 世界的인 蹴球强國이였으며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은 첫 FIFA 월드컵인 1930年 월드컵 에서는 이미 當代 最强인 우루과이 에 이어 準優勝을 차지할 程度의 强豪였다. 하지만 極甚한 選手流出 속에서 1930年代 中盤부터 1970年代 後半까지 繼續的인 衰落의 길을 걸어왔으나 FIFA에서 두 個 以上의 國家代表팀에서 뛸 수 없도록 規定을 變更한 以後가 되어서야 1978年 FIFA 월드컵 에서 제 技倆을 다 發揮할 수 있었다. 아르헨티나로부터 選手를 빼돌려서 自國 팀으로 主로 使用한 나라로는 이탈리아 스페인 等이 있다. 特히 이탈리아는 아르헨티나로부터 루이스 몬티 , 엔리케 過利他 , 라이문度 오르시 等의 스타플레이어級 選手들을 뭉텅이로 빼가서 1934年 FIFA 월드컵 에서 優勝을 차지한 바가 있다. 그래서 아르헨티나는 1978年 , 1986年 , 2022年 월드컵 에서 優勝하였고, 1978年 엔 自國에서 월드컵을 開催하기도 했다. 아르헨티나는 FIFA 월드컵 決勝戰 에 6番 進出해 3番 優勝했는데 FIFA 월드컵에서 3番 以上 優勝한 팀으로는 브라질 (7錢 5勝 2敗), 獨逸 (8錢 4勝 4敗), 이탈리아 (6錢 4勝 2敗), 아르헨티나(6錢 3勝 3敗) 等 4個國밖에 없다. 夏季올림픽 에서 亦是 拔群의 成跡을 보여줬는데 特히 2004年 夏季 올림픽 2008年 夏季 올림픽 에 連續으로 優勝한 點은 注目할 만 하다. 또한 FIFA U-20 월드컵 은 歷代 最多 優勝인 6回 優勝(1979年, 1995年, 1997年, 2001年, 2005年, 2007年)을 達成했다. 거기에 그냥 잘하는 水準이 아니라 蹴球 選手의 人的資源 水準이 世界最高이며 디에고 마라도나 , 리오넬 메시 等 人類 歷史上 더 以上 찾기 힘들 不世出의 蹴球英雄들을 많이 輩出했다.

아르헨티나 政府는 FIFA월드컵 開催 100周年을 記念하기 위해 2030年 FIFA 월드컵 을 初代 월드컵 개최국인 우루과이와 같이 共同開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藝術 [ 編輯 ]

文學 [ 編輯 ]

이 나라의 本格的인 文學은 獨立 後의 混亂期에 浪漫主義 가 擡頭함으로써 始作되었다. 彈壓 下衣 부에노스아이레스 를 描寫한 小說 <아말리아>로 有名한 호세 마르몰 (1817-1871), 文化史의 古典 <派쿤도, 文明이냐 野蠻이냐>의 著者인 도밍고 派스티노 사르미엔토 (1811-1888)도 있으나, 이 時期의 文學을 代表하는 것은 누가 무어라 해도 가우초 (gaucho)의 時(詩)로 草原에 사는 所致機(飼牛)의 生活을 浪漫的으로 노래한 것이다. 에스타니슬라오 캄포 (1834-1880)는 素朴한 소치기의 象徵<파우스土>를, 호세 에르난데스 (1834-1886)는 國民的 敍事詩 <마르틴 피에로>를 남겼다. 現代詩는 近代派의 레오폴도 漏鼓네스 (1874-1938)에서 비롯되는데 보다 大膽한 前衛詩, 特히 超現實主義로 移行되어갔다. 散文으로는 가우초에 對한 鄕愁(鄕愁)를 鮮明한 이미지로 描寫한 小說 <돈 세군도 솜브라>의 著者 리카르도 구이랄데스 (1886-1927), 自然主義的 小說로 이름이 난 마누엘갈베스 (1882-1962), 現代 世界에 있어서 人間의 孤立을 테마로 하는 에세이스트 에두아르도 마예아 (1903-1982), 幻想的 短篇小說의 名手(名手)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1899-1986), 1976年 發表한 <거미女人의 키스>가 代表作인 마누엘 푸익 (1932-1990), 歷史小說 <돈 마리오의 靈光>의 作者 엔리케 라레타 (1875-1961) 等이 代表的 作家들이다. [12]

觀光 [ 編輯 ]

異口我修 瀑布
살타주

아르헨티나를 찾는 觀光客들은 自然스러운 景觀과 地理的 特質, 文化的 特性에 對해 크게 魅了된다. 더욱이 2001年 아르헨티나 페소 化의 弱勢로 換率이 外國人 觀光客들에 유리해지면서 南美 中에 아르헨티나를 旅行地로 찾는 사람들도 많다. 自國의 統計局에 따르면 2005年度의 觀光客 數는 前年 對比 12% 成長하였으며 全體 서비스業 關聯 總額의 8.1%, 國家 全體 生産 中 세 番째로 높은 産業을 觀光이 차지하였다. 當時 訪問客은 370萬 名 程度로 推算되며 統計上 最初로 外國人들의 아르헨티나 訪問客이 海外에 旅行을 떠난 아르헨티나 사람보다 많아졌다. 2006年 1/4分期에는 前年 同一 分期에서 22%나 上昇한 560,265名의 觀光客이 찾았다. 31%는 유럽 , 19.2%가 美國 캐나다 , 14.2%는 브라질 , 9.1%는 칠레 , 14.1%가 이웃 國家 出身의 觀光客이었다.

外交 [ 編輯 ]

各州 [ 編輯 ]

  1. 아르헨티나 憲法 第35條에서는 歷史的 國名인 리오데라플라타 聯合週 아르헨티나 聯邦 이라는 國名에 '아르헨티나 共和國'과 同等한 地位를 附與하고 있다. 또한 아르헨티나 憲法은 法令에서 아르헨티나國 ( 스페인語 : Nacion Argentina 나시溫 아르헨티나 [ * ] )이라는 國名을 使用할 수 있게 하고 있다. 憲法上 公式 名稱인 아르헨티나國보다 아르헨티나 共和國이라는 名稱이 더 많이 쓰이고 있다.
  2. 이매뉴얼 월러스틴 <近代世界體制 3> 까치글房 2003.3.13, p378
  3. 이강혁 <스페인 歷史 100場面> 嘉藍企劃 2003.5.14 p247
  4. 아르헨티나의 눈물 '反復되는 危機' 《韓國經濟》2003年 8月 18日
  5. “保管된 寫本” . 2008年 4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4月 29日에 確認함 .  
  6. “Sentencia dictada por el Juez Jorge Ballesteros en el juicio penal Olmos, Alejandro c/ Martinez de Hoz y otros s/ Defraudacion, del 13 de junio de 2000 (Exte. 14467)” . 2013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9月 27日에 確認함 .  
  7. IPI, 아르헨티나 미디어 改編法案 非難
  8. INDEC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9. 아르헨티나總選 `浮動層 票心 野로'
  10. 서울大學校 라틴아메리카 硏究所 (2013年 6月 20日). 《아르헨티나, 칠레, 우루과이》. 한울 아카데미. 74쪽.  
  1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아르헨티나의 交通·都市
  12.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