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칠레 共和國
스페인語 : Republica de Chile
마푸둥군어 : Chile Wudalmapu
라파누이語 : Rep?virika o Tire

國紀

國葬
標語 스페인語 : Por la razon o la fuerza
(理性 或은 힘으로)
國家 칠레 國家
수도 산티아고
政治
政治體制 單一 國家 , 共和制 , 大統領制
大統領 가브리엘 보리치
歷史
獨立 스페인 으로부터 獨立
 ? 獨立 1818年 2月 12日
지리
面積 756,950 km 2 ( 38 위 )
內水面 比率 1.07 %
時間帶 UTC ( UTC -4~-6)
DST UTC-3~-5
人文
公用語 없음
國語 스페인語
地域語 마푸둥군어 , 라파누이語
人口
2015年 어림 18,006,407名 (62位)
人口 密度 21名/km 2 ( 184位 )
經濟
GDP ( PPP ) 2006年 어림값
 ? 全體 $2,030億 ( 46位 )
 ? 一人當 $18,221 ( 57位 )
GDP (名目) 2006年 어림값
HDI 0.819 ( 40位 , 2012年 調査)
通話 페소 ( VEB )
宗敎
宗敎 基督敎 62.1% [1]
無宗敎 37.4%
기타 0.5%
기타
ISO 3166-1 152 , CL , CHL
도메인 .cl
國際 電話 +56

칠레 共和國 ( 스페인語 : Republica de Chile 레푸블리카 데 칠레 [ * ] , 마푸둥군어 : Chile Wudalmapu , 라파누이語 : Rep?virika o Tire ), 줄여서 칠레 ( 스페인語 : Chile 칠레 [ * ] , 마푸둥군어 : Chile , 라파누이語 : Tire )는 太平洋 南아메리카 안데스山脈 사이에 南北으로 긴 領土를 가진 나라이다. 그리고 主要 都市로는 산티아고 , 콘셉시온 等이 있다. 北쪽에는 페루 , 北東쪽에는 볼리비아 , 東쪽에는 아르헨티나 , 最南端에는 드레이크 海峽 이 있다. 南아메리카에서 에콰도르 와 함께 브라질 國境 이 닿지 않는 두 國家 中 한 곳이다보니 이 나라의 西쪽 海岸은 太平洋 이며, 그 길이는 6,435km에 이른다. 大陸 本土와 더불어 후안 페르난데스 諸島 와 살라스이고메스섬, 데스벤투라다스 制度와 폴리네시아 이스터섬 도 칠레 領土이다. 칠레는 1,250,000km²에 이르는 南極 領土의 領有權을 主張하고 있다. [2] 하지만 南極 領土는 南極 國際 協約에 依해 누군가가 所有할 수 없으며 探査적 用途로만 使用할 수 있기 때문에 事實上 不可能하다.

칠레는 길이 約 4,300 km, 幅 大略 175 km의 特異한 國土 形態로 매우 다양한 氣候를 보이며, 北쪽에는 世界에서 가장 乾燥한 沙漠 아타카마 沙漠 이 있고, 國土 가운데쪽에는 地中海性 氣候 를 보이며, 南쪽에는 눈이 많고 피오르 , 氷河 , 湖水 가 있는 西安 海洋性 氣候 를 보인다. 세로로 길쭉하게 생긴 땅 때문에 世界에서 가장 긴 國家라는 誤解를 받고 있다.

칠레 北部의 沙漠에는 鑛物 資源이 있는데, 그中 特히 九里 埋藏量은 世界1位로 매우 豐富하다. [3] 相對的으로 작은 中央部 地域은 人口와 農業 資源이 많아 이 나라를 主導하는 地域이다. 이곳은 19世紀 末에 칠레가 南部와 北部 地域을 倂合하며 커진 以來 이 나라의 文化的/政治的 中心地였다. 칠레 南部는 숲이 鬱蒼하며 火山 湖水 가 띠를 이룬다. 南쪽 海岸은 피오르와 어귀, 運河, 複雜한 半島와 섬으로 迷路를 이룬다. 안데스山脈이 東쪽 國境으로 뻗어있다.

16世紀 스페인 人이 오기 前부터 칠레 北部는 잉카 帝國 이 支配했으며, 土着 마푸체 人(아라우꼬)들이 칠레 中央部와 南部에 살고 있었다. 1810年 칠레는 獨立을 宣言했으나 1818年에야 스페인에 決定的인 勝利를 거둔다. 아타카마 沙漠 礎石 을 두고 벌어진 太平洋 戰爭 (1879~1884) 때 페루 볼리비아 를 무찌르고 現在 北部 地域을 얻었다. 馬푸체인들이 完全히 征服된 것은 1880年代 以後의 일이었다. 칠레는 民主主義 傳統으로 다른 南아메리카 國家에 비해 쿠데타 나 獨裁 政府가 적은 便이었으나, 20世紀 이 大陸에서 매우 殘忍했던 17年間 軍事 獨裁(1973-1990)로 3,000餘名이 죽거나 行方不明되었다.

오늘날 칠레는 南아메리카 에서 相當히 安定的이고 繁榮하는 國家이다. 人間開發指數 나 (物價와 購買力 을 考慮한) 1人當 國內總生産 (GDP), 國家 競爭力, 삶의 質, 政治的 安定, 世界化 , 經濟 自由, 낮은 水準의 腐敗, 極히 낮은 貧困率 面에서 라틴 아메리카 에서 先導的인 位置에 있다. 現在 메르코수르 (MERCOSUR)의 協力 會員國으로 美國 과 2004年 自由 貿易 協定 을 맺고 유럽 聯合 過度 協議가 進行되는 等 經濟 活動이 南美에서 가장 活潑하다. 칠레는 이 地域에서 言論의 自由 와 民主主義 發展이 잘 이루어져 있으나 지니 計數 로는 높은 所得 不均等을 보인다.

歷史 [ 元本 編輯 ]

마푸체족은 칠레 中部와 南部의 原住民이었다.

地名 由來 [ 元本 編輯 ]

칠레(Chile) 의 語源을 두고는 여러 가지 說이 있다. 18世紀 스페인 年代記 作家 디에고 데 로살레스가 提示한 假說에 따르자면, 페루의 잉카 人들이 아콩카과 山 을 "Chili"라고 불렀는데, 15世紀 잉카의 정복기에 이 地域을 支配한 피쿤체 族 族長("cacique")의 이름 Tili가 訛傳된 것이라는 것이다. 다른 說로는 Chili 라는 이름의 溪谷과 마을이 있는 페루의 카스마 峽谷과 아콩카과 峽谷이 비슷하다는 點을 指摘하기도 한다. 또 土着 馬푸체어 로 "땅이 끝나는 곳", "地球에서 가장 깊은 支店", 或은 "갈매기"를 뜻하는 낱말 chili 에서 나왔다거나, 케추아語 로 "추운"을 뜻하는 chin 或은 아이마라어 로 "눈"을 뜻하는 tchili 에서 由來했다고도 한다. 또 chili 란 말은 馬푸체어로 새 소리의 擬聲語인 cheele-cheele- 를 뜻한다고 主張하기도 한다. 스페인 征服者들은 잉카人에게서 이 이름을 들었으며, 1535~1536年에 페루에서 南쪽으로 간 디에고 데 알마그로 의 첫 스페인 探險隊의 얼마 안되는 生存者들이 自身들을 스스로 "chili 사람들"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래서 알魔그로는 "칠레(Chile)"라는 國名이 一般化된 곳이라고 한다.

初期 [ 元本 編輯 ]

10,000餘年 前, 土着 아메리카인 移住者들이 오늘날 칠레의 海岸 地域과 肥沃한 溪谷에 定着했다. 이곳에 初期 人間이 살았던 痕跡은 쿠에바 델 밀로돈과 발리 아이케 噴火口의 鎔巖窟 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때 잉카人들은 現在 칠레 北部까지 進出한 바 있으나, 그곳의 馬푸체인들은 國家 組織이 없음에도 不拘하고 잉카 帝國의 侵略을 數次例 잘 막아냈다. 馬푸체인들은 蛇巴 잉카 투팍 유판키와 그의 軍隊와 싸웠다. [4] 3日間의 피비린내 나는 이 戰鬪를 마울레 戰鬪라고 하는데, 이 戰鬪의 結果로 잉카의 칠레 征服은 마울레 江에서 끝났다.

1520年, 世界 一周를 한 페르디난드 마젤란 은 南아메리카 大陸 最南端에 그의 이름을 딴 마젤란 海峽 을 發見했다. 다음으로 칠레에 到着한 유럽人은 디에고 데 알마그로와 그의 스페인 征服者 무리로, 프란시스코 피사로와 領土 紛爭을 일으킨 뒤 그는 1535年 金을 찾기 위해 페루에서 왔다. 그는 "칠레의 發見者"로 여겨지나 이 땅은 마푸체 原住民들의 땅이었다. 스페인人들은 칠레 땅에서 다양한 文化를 가진 馬푸체인 數 十萬名과 만나게 된다. 本格的인 칠레 征服은 1540年에 始作돼, 프란시스코 피사로 의 副官 페드로 데 발多非我가 이끌었다. 그는 산타 루시아 기슭에 산티아고 데 누에바 엑스트레마두라 를 建設했다. 비록 스페인人들은 그들의 찾던 많은 金과 銀을 찾진 못했으나 칠레 中部 溪谷이 農事 짓기 좋은 곳임을 알게 되었으며 칠레는 페루 副王領 의 一部가 됐다.

페드로 데 발多非我.

이 땅의 征服은 천천히 이루어졌다. 유럽人들은 番番이 土着民의 叛亂에 시달렸다. 1553年 大規模 馬푸체인 叛亂을 鎭壓하던 中 발多非我가 죽었으며, 植民地의 主要 定着地가 많이 破壞됐다. 以後 큰 叛亂이 1598年과 1655年에도 일어났다. 馬푸體와 다른 土着 集團이 蜂起할 때마다 植民地의 南部 國境은 北쪽으로 밀렸다. 1683年 奴隸制가 廢止돼 植民地와 마푸체 南쪽 땅 사이 國境에서 緊張이 緩和됐으며, 둘 사이의 交易이 늘게 됐다. [5]

北쪽은 沙漠으로, 南쪽은 馬푸체인(아라우코)으로, 東쪽은 안데스山脈으로, 西쪽은 太平洋으로 가로막힌 地形 때문에 칠레는 매우 中央集中化된 地域으로, 스페인의 아메리카 領土에서도 매우 同質的인 植民地였다. 國境 守備의 機能을 하던 이 植民地는 스스로 마푸체 그리고 英國 , 네덜란드 같은 스페인의 유럽 敵國과 싸웠다. 馬푸體뿐 아니라 海賊과 英國의 冒險家들度 植民地를 威脅했다. 그 中 프랜시스 드레이크 卿은 1578年 칠레의 主要 港口 발파라이소 를 襲擊하기도 했다. 칠레는 페루와 더불어 아메리카 大陸 中에서도 매우 많은 常備軍이 駐屯해 스페인의 財産을 지키는 地域이었다. [6]

獨立 [ 元本 編輯 ]

1808年 나폴레옹 이 스페인 國王을 몰아내고 自身의 동생 조제프를 擁立하면서, 스페인에서 獨立하려는 試圖에 불이 붙었다. 1810年 9月 18日 쫓겨난 王의 後繼者인 페르디난度의 이름을 딴 첫 議會가 열렸다. 이 議會는 칠레를 스페인 王國 내 自治 共和國으로 宣言했다. 곧 完全 獨立 運動이 폭넓은 支持를 얻게 된다. 스페인은 이 땅을 다시 찾고자 試圖해, 지리한 鬪爭이 이어졌다.

베르나르도 誤이긴스.

間歇的인 戰爭이 繼續되다가, 1817年 칠레의 愛國者 베르나르도 誤이긴스 와 아르헨티나 獨立 戰爭의 英雄 호세 데 山 마르틴 이 안데스山脈을 넘어 칠레를 解放시켰다. 1818年 2月 12日 칠레는 誤이긴스의 指導 아래 獨立 共和國을 宣布했다. 그러나 이 叛亂은 社會에 큰 變化를 주지 못했으며, 19世紀 칠레 社會는 如前히 植民地 時代의 社會 階層 構造가 持續됐고, 여기에는 家族 政治와 로마 가톨릭교회 가 큰 影響을 주었다. 强力한 大統領이 登場했으나, 富裕層은 如前히 權力을 누렸다.

디에고 포르탈레스(1793-1837), 칠레 國家를 創建했으며 1833年 憲法을 만들었다.

領土 擴張 [ 元本 編輯 ]

19世紀 末葉 산티아고 政府는 아라우카니아 倂合 當時 馬푸체인들을 無慈悲하게 抑壓하면서 南쪽 地域도 掌握했다.1881년 칠레는 아르헨티나와 條約을 맺어 마젤란 海峽 에 對한 칠레의 領有權을 確定했다. 아타카마 沙漠 礎石 을 두고 벌어진 太平洋 戰爭 (1879~1884) 때 페루와 볼리비아 와 싸워 볼리비아를 內陸으로 밀어내고 거의 國土의 1/3 넓이의 새 北쪽 땅을 얻었다. [7] 또한 칠레가 볼리비아로부터 占領한 領土(아타카마 沙漠)에는 礎石 이 豐富하여 칠레의 繁榮에 寄與했다.

1891年 大統領과 議會의 權力 分配를 놓고 일어난 칠레 內戰이 일어났고, 칠레는 議會 民主主義 體制를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이 內戰은 海外 投資者와 强한 緣줄이 있던 에드워드 家門처럼 地域 産業 發展과 莫大한 칠레의 銀行 利子의 惠澤을 입은 者들 사이의 葛藤이었다. 그래서 칠레 經濟는 寡頭情 政府의 旣得權을 지키는 體制로 退步했다. 1920年代에 中産層과 勞動階級이 成長해 改革主義者 大統領 아르투로 알레山드리 팔마 를 大統領으로 選出했다. 그러나 그의 計劃은 保守的인 議會 때문에 挫折됐다. 알레山드리 팔마의 政府는 베니토 무솔리니 의 이탈리아式 政府로 變質되었다. 1920年代 마르크스주의 集團이 大衆의 支持를 받으며 發興했다.

太平洋 戰爭 中 1879年 5月 21日에 일어난 이키케 戰鬪.

連續된 革命과 民主主義 定着 [ 元本 編輯 ]

1924年 루이스 알타미라노 將軍이 쿠데타를 일으켜 칠레는 1932年까지 政治的 不安定을 겪는다. 이 時期 10個 政府中 가장 오래 持續된 政府는 1925年 暫時 權力을 잡았다가, 다시 1927年부터 1931年까지 事實上 獨裁政權을 樹立한 카를로스 이바녜스 델 캄포 將軍의 政府였다. 그러나 이는 라틴 아메리카 다른 國家에서 頻繁했던 軍事 獨裁의 殘忍함과 腐敗에 比較할 程度는 아니었고, 數十年 뒤 아우구스吐 피노체트 의 軍事獨裁政權에 비할 바도 못 되었다. 이바녜즈 델 캄포는 비록 理念 性向이 模糊하고 變하기도 했지만, 自身의 權力을 抛棄하고 民主的으로 選出된 大統領에게 權力을 讓渡해 30年이 넘도록 大多數 國民에게 좋은 評價를 받았다. 1932年 憲政 秩序가 復元됐고 强力한 中産層 政黨人 急進黨이 浮上했다. 以後 20年間 急進黨은 聯政의 主要 勢力이었다. 1952年 有權者들은 이바녜스 델 캄포를 다시 6年 任期의 大統領職에 選出했다. 1958年 호르헤 알레山드리 가 이바녜스 델 캄포를 承繼해 칠레 保守 政治를 다시 民主的으로 轉換했다. [8] [9]

基督敎민주당 政權 [ 元本 編輯 ]

1964年 基督敎 민주당 에두아르도 프레이 몬脫바 가 壓倒的인 支持로 大統領에 選出돼 主要 改革 政策을 폈다. "自由下의 革命"을 슬로건으로 프레이 政府는 社會 經濟 政策, 그 中 特히 敎育, 住宅, 그리고 農業 勞動者의 組合化 等 農業 改革에 拍車를 加했다. 그러나 1967年 프레이는 左右派 兩側의 反對에 부딪혔다. 左派에서는 그의 政策이 不充分하다고 보았고, 右派가 보기에는 너무 過度하다고 본 것이다. 프레이 政府 任期 末에 그는 注目할 만한 成果를 이뤘으나 基督敎 민주당이 當初 바라본 目標를 完遂하지는 못했다.

社會主義 政權 [ 元本 編輯 ]

살바도르 아옌데

1970年 , 칠레 共産黨 候補인 파블로 네루다 와 單一化를 이룬 人民聯合 候補 살바도르 아옌데 는 36.62%를 得票해 그해 大統領 選擧에서 勝利하였다. 아옌데 大統領은 곧바로 社會 制度 改革에 着手하는데, 이는 칠레의 富를 獨占하는 少數의 資本家들과 칠레經濟를 支配하는 多國籍 企業 ( 牧畜業 者들을 支配하던 스위스 네슬레 等)들을 겨냥한 것이었다. 아옌데 大統領은 資本家들이 獨占한 富의 一部를 떼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分配함으로써 極甚한 貧富의 隔差問題를 解消하고자 했다. 또한 美國 鑛山 會社 아나콘다가 所有한 추키카마타 구리 鑛山을 國有化하여 外國系 企業들에 依한 國富 流出을 막고자 하였다. 그에 對한 報復으로 美 政府는 國際 九里 값을 暴落 시키고 칠레 經濟는 恐慌을 겪게 된다. 또한 美國 CIA 에서는 世界最初로 社會主義 政權이 非暴力的인 方法으로 들어선 것에 對해 危機感을 느껴 아옌데를 除去하기 위한 工作을 펴기 始作한다. 하지만 칠레 國民들은 社會改革을 實踐한 아옌데에 더 많은 支持를 보냈다. 그러자 칠레 資本家들은 그들의 旣得權을 지키기 爲해, 解雇와 家畜屠殺을 통한 失業과 食糧難을 助長했으며, 親美派 將校들이 支配하던 軍部에서는 쿠데타 陰謀를 꾸몄다. 그럼에도 아옌데 大統領은 國家顚覆陰謀를 꾸민 軍部를 牽制하기보다는, 國民投票로 國民의 審判을 받자는 提案을 했다. 하지만 軍部에서는 질 것이 뻔한 게임에 應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暴力으로 나라를 뒤집기에 이른다. [10] [11]

軍事 獨裁 政權 [ 元本 編輯 ]

1973年 9月 11日 美國 의 支援을 받은 칠레軍은 空軍 將星 出身 아우구스吐 피노체트 를 筆頭로 쿠데타 를 일으킨다. 號크기를 動員해 라 모네다(칠레의 大統領宮 )를 爆擊하는 渦中에 아옌데는 臺(對)國民 宣言을 라디오를 통해 傳하고서는 機關銃 으로 피노체트 軍에 抵抗했으나 結局 自決했다. 政權을 奪取한 피노체트 및 將星들은 훈타라고 불리는 三人 體制를 設立하고 곧 피노체트의 獨裁가 始作된다. 피노체트는 16年間의 軍部獨裁期間동안 政治的 反對者들을 虐殺 , 拷問 等의 國家犯罪로 彈壓했다. 現在 칠레政府에 依해 밝혀진 피노체트 軍部獨裁政權當時 人權 侵害 被害者는 被殺者 3,197名(失踪者 1,197名包含), 拷問 被害者 10,000餘 名이며 [12] , 軍部獨裁政權 治下에서 苛酷行爲를 當한 사람은 10萬餘 名이나 된다. 議會 가 閉鎖되고, 그의 말 한마디가 없으면 나뭇잎 하나도 움직일 수 없다고 피노체트 自身이 말할 程度로 深刻한 獨裁 로 인해 칠레 國民들은 苦痛받았다. 그러나 執權 첫 해의 經濟 混亂에도 不拘하고 피노체트 執權期에는 平均的으로 經濟가 成長하여 라틴아메리카의 平均 經濟 成長率을 웃돌았다. [13] [ 쪽 番號 必要 ] [14] [ 쪽 番號 必要 ] 쿠테타 以後 헨리 키신저 리처드 닉슨 當時 美國 大統領에게 美國이 쿠데타를 "도왔다"고 말할 程度였다. [15]

民主化 [ 元本 編輯 ]

民主主義에 返還 以後 칠레의 大統領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 리카르도 라고스 , 미첼 바첼레트 , 세바스티안 피녜라 , 파트리시오 아일윈 에두아르도 프레이 루이스 他글레 .

1989年 民主化 運動의 壓力을 받아 치루어진 選擧에서 敗北한 피노체트 軍事獨裁政權은 물러났다. [16] 이는 피노체트 軍事獨裁政權의 彈壓을 받아가면서 進行된 民主化 運動의 成果였다. 1989年부터 2009年까지 民主主義를 爲한 正當 協力體 所屬 基督敎민주당과 社會黨이 聯立政權 形式으로 執權했다. 2010年 大選에서 野圈 保守 候補 세바스티안 피녜라 가 當選되어 政權交替가 이루어졌으나, 2014年 3月 11日 미첼 바첼레트 가 再選되었고, 現在는 執權 與黨인 칠레 社會黨 이 政權을 再創出 하였다. [17] 現在는 가브리엘 보리치 칠레의 大統領 에 選出되면서 極左 政治 를 하게 되는 主人公이 된다.

州立 [ 元本 編輯 ]

政府와 管理 [ 元本 編輯 ]

칠레 國旗와 憲法.
칠레의 大統領宮 모네다 宮殿
발파라이소의 議會
산티아고의 司法 法院의 宮殿.

3卷 分離 民主主義이며, 政治 形態는 大統領制 이며 4年마다 大統領 選擧가 있다. 立法府 兩院制 로 議會는 下院(Camara de Diputados)과 上院(Senado)으로 나뉜다.

選擧區를 가진 政黨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基督敎 민주당 (Partido Democrata Cristiano - PDC)
  • 칠레 社會黨 (Partido Socialista - PS)
  • 칠레 共産黨 (Partido Comunista de Chile - PCC)
  • 民主黨 (Partido por la Democracia - PPD)
  • 國家再建黨 (Partido Renovacion Nacional - PRN)
  • 綠色人本主義聯合 (Partido Alianza Humanista Verde)
  • 南部當 (Partido del Sur)
  • 社會민주急進黨 (Partido Radical Socialdemocrata - PRS)
  • 中道 進步黨 (Partido Union de Centro Centro Progresista)
  • 獨立 民主 聯合 (Partido Union Democrata Independiente - UDI)
  • 民族 革新黨 (Por la innovacion etnica)

1988年 民主化 要求示威에 마지못해서 許諾한 新任 投票에서 피노체트 民衆 들의 非暴力的인 半 피노체트 運動으로 敗하여 물러나야 했다. [18] 選擧가 열렸을 때 社會黨 , 基督敎 민주당, 民主黨과 國家再建黨이 主力이 되어서 左派 右派 를 包括하는 中道 聯合戰線(La Concertacion)을 만들었다. 2000年 에 選擧에서 勝利한 리카르도 라고스 大統領 또한 聯合 戰線 (칠레社會黨 所屬) 候補이다. 50%에 가까운 支持率을 보이며 라고스 候補에게 敗北한, Opus Dei 會員인 Lavin 候補는 UDI 所屬이며 칠레 政治 內에서는 가벼운 極右에 屬한다. 2006年 초에는 中道 左派 性格의 女性 大統領인 미첼레 바첼레트 候補가 칠레 政治歷史 最初로 當選되었다. 現在 그는 피노체트 軍事政權의 人權彈壓이라는 過去事를 淸算하는 일을 하고 있다. [19]

除外한 비 主流 政治 團體의 費用 - 議會 選擧의 境遇, 1989年부터 두 가지 主要 政治 陣營年 - 現在 새로운 多數黨과 同盟 의 設立을 許容 1980年 憲法에 依해 設立 된 이항 시스템을 使用하고있다. 2015年 1月에서이 시스템의 反對 2018年 議會 選擧에서의 適用을 適當한 比例 選擧 制度를 承認했다. [20]

司法府는 司法 機能을 行使하는 自律的이고 獨立的 인 法院으로 構成, 最高 法院, 各 地域 抗訴 法院과 全國 共通 力量과 專門 知識의 下級 法院과 大法院이 있다. 또한, 行事 獨占的으로 犯罪 搜査 및 檢察를 實行하는 自律的이고 階層 檢察,있다.

憲法 裁判所는 自律的이고 獨立的이며, 紙幣와 合意 自動車, 規例와 法의 合憲性의 制御 할 수 있다. 또한, 共和國의 自治 監査官 一般 公共 行政 行爲의 適法性을 行使하고 公的 資金의 收入과 支出을 監督한다.

選擧 法院 十六 地域 選擧 法院은 그 規定에 國家 및 規定 遵守에서 열린 選擧의 規則 性을 保障한다.

行政 區域 [ 元本 編輯 ]

칠레의 週

2007年 以前까지 칠레는 13個 州(regiones)로 區分되었다. 各 주는 公式的으로 로마 數字 로 된 番號가 北에서 南으로 次例대로 붙어 있었으나, 2007年 第14週 로스리오스 週 와 제15주 아리카 이 파리나코타 州 가 發表되면서 더 以上 그렇지 않게 되었다. 公式 이름보다 로마 數字가 더 널리 使用된다. [21]

番號 이름 스페인語 主導
XV 아리카 이 파리나코타 州 Region de Arica y Parinacota 아리카
I 타라파카 週 Region de Tarapaca 이키케
II 안토파가스타 州 Region de Antofagasta 안토파가스타
III 아타카마 週 Region de Atacama 코피芽胞
IV 코킴보 週 Region de Coquimbo 라세레나
V 발파라이소 州 Region de Valparaiso 발파라이소
RM 산티아고 首都週 Region Metropolitana de Santiago 산티아고
VI 리베르타도르헤네랄베르나르도오이긴스 週 Region del Libertador General Bernardo O'Higgins 랑카과
VII 마울레 週 Region del Maule 탈카
VIII 비오비오週 Region del Bio-Bio 콘셉시온
IX 아라우카니아 州 Region de la Araucania 테무코
XIV 로스리오스 週 Region de Los Rios 발디비아
X 로스라고스 週 Region de Los Lagos 푸에르토몬트
XI 아이센델헤네랄카를로스이바녜스델캄포 週 Region Aysen del General Carlos Ibanez del Campo 코이아이케
XII 마가야네스 이 안타르티카칠레나 週 Region de Magallanes y de la Antartica Chilena 푼타아레나스
칠레의 都市와 地域

對外 關係 [ 元本 編輯 ]

世界에서 칠레의 國際 關係의 株:
   칠레
   外交 關係와 國家의 칠레 大使館과 나라.
   外交 關係에 있으나 이웃나라 大使館이 그 나라 大使館까지 同時 業務
   外交 關係에 있지만, 大使가없는 나라.
   現在 外交 關係를 맺지 않은 나라.

獨立 初期부터 칠레는 外交問題에 積極 關與해왔다. 1837年 聯邦戰爭(War of confederation)에서 페루와 볼리비아의 聯盟君을 敗退시켜 페루가 占有하던 太平洋 貿易要旨인 깔라오 港을 빼앗으려 했다. 이 戰爭은 太平洋에 對한 影響力을 分散시키며 페루 볼리비아 聯盟을 무너뜨렸다. 그 領域에 相當히 追加하는 동안 두 番째 國際戰인 太平洋 (1879-83)의 戰爭 에서 나아가 칠레의 地域 役割을 증가시켰다.

19世紀 칠레의 商業 關係는 主로 英國, 칠레 海軍의 形成에 큰 影響을 미쳤다. 프랑스의 法律 및 敎育 시스템은 20世紀 初에 資本의 構造를 통해 칠레에 決定的 影響을 미쳤다. 獨逸의 프로이센 은 組織과 軍隊式 訓鍊의 影響을 미쳤다.

1945年 6月 26日 칠레는 캘리포니아州 샌프란시스코에서 유엔 憲章 에 署名하여 50個國의 國際聯合 創立 멤버로 參與했다. 1973年 軍士 쿠데타는 廣範圍한 人權 侵害로 政治的으로 孤立을 惹起했다. [22] [23] [24]

1990年 民主主義로의 復歸 以後, 칠레는 國際 政治 舞臺에 積極 參與하고 있다. 國際 原子力機構 (IAEA) 理事會를 맡고 있고, 2007-2008年에는 Milenko E. Skoknic 칠레 大使가 委員長을 맡았다. 유엔의 會員이며, UN 平和 維持 活動에 參與하고 있다. 3年 任期로 2011年 유엔 人權 理事會 의 構成員으로 再 選出되었다. 또한 2013年에 유엔 安全 保障 理事會 에 非常任 座席 다섯 中 하나에 選任되었다. 2005年과 2007年 11月에는 民主主義 共同體 會議와 이베로 아메리카 頂上 會議를 開催하였다. 메르코수르 準會員 및 APEC 全體 會員으로서, 칠레는 國際 經濟 問題와 反求 自由 貿易에 主要한 役割을 擔當해 왔다. [25]

칠레 政府는 大部分의 國家들과 外交 關係를 맺고 있다. 南部 파타고니아 아이스 필드에서 國境의 一部를 除外하고는 1990年代 아르헨티나와 모든 領土 紛爭을 解決하였다. 칠레와 볼리비아는 1879-83年 太平洋 戰爭 等이 있었으며 1978年에 外交 關係를 斷絶하고, 두 나라는 領事 關係를 總領事 水準에서 維持하고 있다. [26]

지리 [ 元本 編輯 ]

파리나코따 火山

西쪽은 太平洋 , 東쪽은 안데스山脈 으로 둘러싸여 있다. 北쪽에는 아타카마 沙漠 地帶가, 中南部에는 피오르 海岸이, 南部에는 氷河 地帶가 있다. 北쪽에서 南쪽까지 總길이는 約 4,630km에 이른다. 땅의 생김새 때문에 世界에서 가장 땅이 긴 國家라는 誤解를 받고 있다. [27]

派이네 國立公園
아타카마 沙漠
비글 海峽 氷河

地理的 特性에 따라 이름이 있다.

  • 第1株와 第2株를 對北部 (Norte Grande)라고 부른다.
  • 第3株와 第4株를 小北部 (Norte Chico)라고 부른다.
  • 第5週, 산티아고 廣域週, 第6週는 中心 地域 (Zona Central)
  • 第7株부터 第10週까지는 南部 地域 (Zona Sur)
    南部의 氷河
  • 第11株와 第12週는 파타고니아 (Patagonia - 파타고니아)

이들은 區分할 때 네 가지 地理的 特性으로 區分한다.

  • 海岸 平地(Planicie Costera)
  • 海岸 山脈(Cordillera de la Costa)
  • 中部 溪谷(Depresion Intermedia)
  • 안데스山脈 (Cordillera de los Andes)

對北부는 높은 海岸 山脈이 存在하며 海岸 平地가 存在하지 않고, 海岸 山脈이 바다로 떨어지는 絶壁, 海岸 山脈에서 안데스山脈으로 쭉 이어진다. 또한, 안데스山脈이 存在한다.

中北部는 海岸 山脈과 海岸 平地가 뚜렷하게 區分되고, 안데스山脈이 漸漸 낮아진다.

中部는 中部 溪谷이 가로지르는 山줄기에 依해 끊기며, 이들 작은 山줄기들은 海岸 山脈과 안데스山脈을 連結한다. 산티아고가 三面이 山으로 가로막히는 形勢는 바로 이러한 理由에 있다. 안데스山脈이 最高 높이를 차지한다. 亞콩카구亞 南美 最高峯이 이 地域에 位置해 있다.

南部는 海岸 山脈이 次次 없어지다가 비오-비오 地域 附近에서 若干의 높이를 回復했다가 다시 사라진다. 네個의 地理的 特性이 뚜렷하게 區分된다.

파타고니아의 海岸 山脈은 바다 밑으로 가라 앉은 狀態이며 그 延長 線上에는 많은 섬들이 나타난다. 칠로에섬 이 이 中 가장 뚜렷하다. 그러므로 海岸 平地도, 中心 溪谷도 없다. 오직 안데스山脈만이 危殆히 푼타 아레나스 北部까지 내려갔다가, 南極에서 다시 나타난다.

氣候 [ 元本 編輯 ]

칠레의 안데스山脈

칠레의 다양한 氣候에서 世界에서 가장 乾燥한 沙漠 範圍 北쪽 아타카마 沙漠 통해 海洋 氣候에 中心에 있는 地中海 性 氣候, 이스터 섬에 位置한 濕한 亞熱帶, 高山 툰드라와 東쪽과 南쪽에 있는 氷河를 包含하여 處理한다. 쾨펜의 시스템에 따르면, 칠레 國境 內에서 적어도 7 個의 重要한 氣候 서브 타입을 開催하고 있다. 봄 (9月부터 11月까지) 여름(12月에서 2月까지), 가을 (3月부터 5月까지), 겨울 (6月부터 8月까지) 國家의 大部分의 四季節이 있다.

인프라 [ 元本 編輯 ]

에너지 [ 元本 編輯 ]

바이오 바이오 地域의 랄코 水力 發電所.

이 비 再生 資源의 大型 賣場이 없기 때문에 칠레는 에너지에 依存한다. 이 때문에, 國際 情勢에 全的으로 依存하는 化石 燃料 의 價格. 石油 의 10,640 배럴, [28] 2010年 每日 消費되는 302 (700)의 3.51 %에 該當하는, [29] 南쪽 필드에서 온;나머지는 輸入했다. 2009年에 그것은, 오일 (305) 100 배럴이 輸入 된 것으로 推定되었다, [30] 그것은 輸出하면서 52 390. [31] 2011年, 埋藏量 150 億 배럴로 推定되었다. [32]

한便, 國內에서 消費되는 天然 가스의 約 53 %가 搬入된다. 推定에 따르면, 1,350,000,000 m3 이 있었다, [33] 2009年에 消費되는 2 840,000,000의 47.53%에 該當하는; [34] 나머지는 輸入했다. [35] 2000年代의 大部分을 위해, 아르헨티나는 파이프 라인을 통해 主要 供給者는했지만, 2009年에 퀸테로의 포트에 天然 가스 液化 터미널의 開放은 全 世界的으로 供給 業體의 配列을 多樣 化하고 있으며 2011年 埋藏量은 979億 7,000萬m3 推定했다. [36] [37]

노르 테 그란데의 相互 連結 시스템, 中央 相互 連結 시스템 電氣 시스템 電氣 시스템 아이센과 伽倻 네스 : 칠레에서 네 個의 電氣 시스템이있다. [38] 2008年 電力 生産 60 280 GWh를 推定되었다, [39] 電力 消費가 56 350 GWh를 온 동안 主로 熱戰 植物, 조금 적게, 水力에 依해 生成. [40] 또한, 818 GWh를 2009年에 輸入되었다. [41] 그러나, 아르헨티나 北部에서 電氣를 輸出 協商이 있다. [42] 水力에 依해 生成 된 電氣의 量에도 不拘하고, 이러한 아이센 貯水池 等을 生成하여 生態系의 破壞를 防止하기 爲해, 國家 하이드로 前衛의 20 % 未滿을 두드렸다.

人口와 社會 [ 元本 編輯 ]

1820年부터 2050年 推定値까지 칠레 人口 變化 그래프.
칠레 人口 피라미드는, 2014年 資料에 投影 : INE.

칠레 人口는 2002年 人口調査 에서 15,116,435名으로 報告됐다. 人口 成長勢는 1990年代 들어 出産率 低下로 한풀 꺾이고 있다. 2050年 人口는 2,020萬 程度로 豫想되고 있다. [43] 人口의 85%는 都市에 居住하며, 特히 40%는 산티아고 廣域地域에 居住한다. [44] 2002年 人口調査에서 가장 人口가 많이 密集한 地域은 산티아고로 540萬이 살고 있었으며, 발파라이소 에는 804,000, 콘셉시온 에는 666,000名이었다. [45]

人種과 民族 構成 [ 元本 編輯 ]

白人은 主로 스페인 人 後孫이며, 아일랜드 , 英國 , 프랑스 , 獨逸 , 이탈리아 , 포르투갈 , 크로아티아 등 및 이들 사이의 混血도 있다. 메스티소 集團은 過去 스페인 植民 定着民(主로 안달루시아 카스티야 出身)들과 土着 不足(피쿤체, 디아기타, 마푸체 族 等)의 混血이다. 이런 點에서 칠레는 多人種國家지만, 人口 大多數는 自身의 人種的 正體性을 "칠레人"으로 規定한다.( Chilenidad ) 아프리카系 人口는 거의 없으며, 植民 時代에 最大 25,000名까지 이르렀으나, 이들의 比率은 1%도 안된다. 人口 調査 結果, 現在 土着 아메리카印度 數가 적은데, 그나마도 血統的으로 檢證하자면 統計上 數는 더 줄어든다. 2002年 人口調査에서는 칠레 人口의 4.6%가 土着 아메리카人인데, 相當數는 混血의 程度差異를 보인다.

土着 아메리카인 [ 元本 編輯 ]

마푸체 女性
認識 土着 共同體에 屬하는그 (2002)
아라카루페 (Alacaluf) 2,622 0.02% 마푸체 (Mapuche) 604,349 4.00%
아타카메뇨 (Atacameno) 21,015 0.14% 케추아 (Quechua) 6,175 0.04%
아이마라 (Aymara) 48,501 0.32% 라파 누이 (Rapanui) 4,647 0.03%
코야 (Colla) 3,198 0.02% 夜間 (Yagan) 1,685 0.01%

칠레 人口의 大部分은 두 個의 主要 集團, 白人 메스티소 에 屬한다고 믿는다. [46] 人口의 88.92 %. 나머지는 土着 原住民과 黑人 等이다.

安定的이고 體系的인 原住民 人口 調査는 20世紀 初에 始作했다. 1907年 人口 調査 結果, 全體 人口의 3.12%에 該當하는 101,118萬名이 인디언으로 報告되었다. 이 數字는 種族的 純粹性과 相關없이 土着 文化와 言語를 驅使하는 사람만 考慮한 것이다. 北쪽의 原住民을 除外한 이 數字는, 라파 누이와 南쪽 끝, Llanquihue, Arauco만 原住民 等이다. 2002年에 土着 文化와 言語의 驅使 與否에 相關없이 自身을 8個의 칠레 人種그룹 中 어디에 屬한다고 생각하는지를 直接 묻는 方式으로 進行된 人口調査에서는 土着 原住民이 全體人口의 4.6%(692,192名)로 나왔다. 2012年 人口調査에 따르면, 11.08 %, 칠레 人口의 1,842,607名 14 歲 以上, 칠레 法 2008年 5月 原住民 그룹에서 認定 된 區 中 하나에 原住民 所有를 認定, diaguita는 2012-의 人口 調査에서 처음으로 記錄 된 地域에 追加. 總 土着 人口, 81.88 %는 마 푸체를 認定; 6.22 %, 아이마라어; 2.46 %, diaguita, 0.74 %, 케추아語; 0.74 %, kolla; 0.46 %, rapanui; 0.33 %, 아타 카마; 0.1 % 및 0.07 %의 kawesqar, 野건. 이러한 aonikenk 사람들, Caucahue, chono, Cunco 및 selknam 같은 다른 그룹은, 滅種. [47] [48]

移民 [ 元本 編輯 ]

칠레의 社會發展과 國家形成에서 移民은 매우 重要한 問題이다. 18世紀에 칠레로 온 移民者들은 이 나라의 經濟에 活力을 불어넣었고, 옛 카스티야 上流層 集團에 들어가 政治 指導層이 되어 아직도 칠레 社會를 主導하고 있다. 바스크 族 出身의 칠레人은 大略 10%(1,600,000名) 或은 27%(4,500,000名)으로 推算된다. 스페인系 外의 유럽 移民者들(英國, 獨逸, 아일랜드, 이탈리아, 프랑스, 크로아티아, 舊 유고슬라비아 出身)은 19世紀와 20世紀에 主로 이 나라의 北部나 南쪽 끝으로 移住했다. 現代 칠레 政界의 面面을 보면 히스패닉系 밖의 유럽人 姓氏가 흔한데, 數는 적지만 큰 影響을 주고 있음을 反證하는 것이다. 크로아티아 界 後孫 칠레人은 380,000名에 이른다. 또 팔레스타인 集團의 境遇, 이들은 아랍 世界 바깥에서 가장 큰 팔레스타인人 集團을 이루고 있다. 같은 時期에 이웃나라에서 칠레로 온 移民者의 數도 이와 비슷한 水準이다.

발파라이소 언덕의 집들.

獨立 後 칠레의 共和政 時代에 들어온 英國과 아일랜드人의 後孫은 350,000~420,000名이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商人들은 發展하던 칠레의 都市에서 事業을 始作하여 이 나라의 政治的/經濟的 上流層으로 올라선다. 1848年, 相當數의 獨逸 移住民들이 흘러들어와 오늘날 獨逸系 칠레人 集團을 이루었다. 이것은 南部 地域을 開發하려는 目的으로 칠레 政府가 奬勵한 德分이었다. 이 獨逸人들(獨逸語를 쓰는 스위스人, 슐롱스크人, 오스트리아人, 알자스인들 包含)은 南部 칠레의 文化的 構成에 큰 影響을 주었다. 오스만 帝國을 避해서 유럽系 유대人들, 시리아 그리스도敎徒, 팔레스타인人들도 칠레에 왔다. 오늘날 이들은 金融과 小規模 製造業에서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스인들도 自身들의 民族的 正體性을 잘 지켰으며 그 後孫은 90,000에서 120,000名에 이른다. 相當數 그리스인은 산티아고 地域이나 안토파가스타 地域에 산다. 칠레는 世界에서 그리스系 人口가 많은 5個國 中 한 곳이다.

오늘날에는 이웃 나라에서 칠레로 移民오는 境遇가 가장 많다. 2002年 칠레 人口調査에서 國內 移民者 184,464名 中 26%는 아르헨티나, 21%는 페루, 6%는 볼리비아 出身이었다. 칠레 仁義 國外 移住는 지난 十年間 줄어들고 있다. 海外에 居住하는 칠레人은 857,781名으로 推算되며, 이 中 50.1%는 아르헨티나, 13.3%는 美國, 8.8%는 브라질, 4.6%는 스웨덴 , 2% 남짓은 오스트레일리아, 나머지는 世界 全域에 흩어져있다.

韓國人 社會는 首都 산티아고와 貿易港 이키케에 集中되어 있으며 2011年 4月 現在 2,500 名 程度이다. 主로 衣類와 自動車 消耗品의 소매 및 都賣業에 일한다. 現地에 韓人會와 함께, 한글學校 , 僑民地, 20個의 駐在商社, 6個의 宗敎團體(改新敎, 로마 가톨릭교회, 圓佛敎), 8個의 韓人同好會, 4個의 食料品店, 13個의 韓食堂과 노래房, 방앗間, 韓醫院, 카페, 베이커리, 헤어샵, 컴퓨터關聯, 旅行社, 體育館, 修鍊院 等이 있다.

이스터 섬 原住民에 對한 虐待 [ 元本 編輯 ]

칠레 政府의 이스터섬 原住民에 對한 虐待는 매우 深刻한 社會問題로 擧論되었다. 이스터 섬의 觀光商品을 칠레人들이 獨占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이스터 섬 原住民들은 하루하루 生計를 걱정하는 處地이다. 人種差別 亦是 深刻한 問題로 칠레 本土人들은 2010年代인 現在까지도 이스터 섬 原住民에 對해 深刻한 人種差別을 恣行하고 있으며 칠레 政府는 이를 默認하고 있다.

칠레 政府는 이스터 섬의 觀光商品으로 꽤 利得을 보고 있지만 정작 이스터 섬의 原住民들에게는 이스터 섬의 觀光産業에 從事하지 못하게 하여 生計維持에 어려움을 겪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이스터 섬 原住民들은 國際社會에 칠레로부터 獨立을 要求하고 있지만 칠레 政府에서는 그때마다 이스터 섬의 原住民들을 武力 鎭壓해왔다.

宗敎 [ 元本 編輯 ]

世界 文化 遺産 칠로에의 敎會

칠레 憲法은 宗敎의 自由 를 認定하며, 다른 法과 政策을 통해 一般的으로 宗敎 意識의 自由에 寄與하고 있다. 모든 水準의 法은 政府에 依한 宗敎 抑壓을 完全히 막고자 한다. [49] 또 칠레는 正校 分離 國家이며, 1999年 宗敎 關聯法에서 宗敎 禁止를 禁했으나, 칠레의 傳統宗敎인 가톨릭은 50%輅路 특별한 位置에 있으며, 가끔 優待를 받기도 한다. 政府 公務員은 가톨릭 行事 뿐 아니라 유대敎나 聖公會 行事에도 參與한다. [49]

70%는 가톨릭 信者이며, 15%는 改新敎 (Evangelical)이다. 여기서 "改新敎"란 東方 正敎會 (그리스, 페르시아, 세르비아, 우크라이나, 아르메니아), 모르몬 , 第7日 安息日 예수 再臨敎會 , 여호와의 證人 을 除外한 非가톨릭系 그리스도교를 總稱한다. 改新敎는 15%로 五旬節 敎會 , 루터敎會 , 改革敎會 , 長老敎 , 浸禮敎 , 監理敎 等이다. [49] 無宗敎 사람들, 無神論者, 不可知論 者 및 人口의 約 40%를 차지한다.

피노체트의 軍事獨裁當時 칠레 로마 가톨릭교회 는 敎友들이 民衆 들을 殺人 , 拷問 , 苛酷行爲 等의 國家 暴力 으로 彈壓하는 軍事獨裁 政權에 依해 살해당하자, 1973年 10月 正義平和委員會를 構成, 民主化 運動 에 參與하였다. 當時 正義平和委員會 에는 로마 가톨릭교회 外에도 유대敎 , 正敎會 , 改新敎 에서도 參與했다. 7名의 로마 가톨릭교회 私製 들이 살해당할 程度로 正義平和委員會는 軍事獨裁 政權의 큰 彈壓을 받았으며 指導者로 活動하던 樞機卿 도 피노체트 軍事獨裁 政權으로부터 "붉은 樞機卿"(Red Cardinal)이라는 非難을 받을 만큼 미움받았다. [50] 칠레 基督敎 의 民主化 運動은 聖晩餐 에 根據한 神學 的인 行動이라는 點에서 다른 社會運動 과 다르다. 卽 로마 帝國 예루살렘 聖殿 의 結託에 依한 예수 의 죽임과 受難을 記憶하는 聖禮典 聖晩餐 을 통해 예수 처럼 支配階級에게 不當한 죽임과 苦痛을 當하는 民衆 들의 苦痛을 생각하고 그들의 人權 과 解放을 위해 鬪爭한 것이다. 그래서 美國 聯合 그리스도의 敎會 (United Church of Christ,UCC) 터 브로그만 聖晩餐 이 칠레 敎會 가 피노체트의 軍事獨裁에 對抗하는 가장 큰 武器였다고 說明한다. [51]

政府는 聖誕節 , 聖 金曜日 , 가르멜 山의 聖母 , 性 베드로 바울 祝日(Feast of Saints Peter and Paul), 聖母 昇天 大祝日 ( 8月 15日 ), 제성일(모든 聖人의 날,All Saints' Day), 公現節 (Feast of the Immaculate Conception, 主님의 公現 大祝日 , 主顯節 이라고도 函. 1月 6日 )等 基督敎 敎會曆 에 따라 지키는 節氣들을 公休日 로 定하고 있다. 政府는 最近 宗敎改革 을 記念하는 날인 10月 31日 改新敎 를 위한 公休日로 定했다. [52] [53]

言語 [ 元本 編輯 ]

大部分의 남아메리카 國家와 마찬가지로 칠레에서도 스페인語 를 쓰는데, 이웃 나라와는 달리 무척 特異한 抑揚을 보이고 있다.

  • 칠레의 스페인語는 發音이 22個이다.(스페인 本土에서는 23個). 'c'와 'z'의 θ 摩擦音이 's'의 發音으로 代替되어 없어졌고, 'll'의 發音을 'y'로 代身한다. 그리고 中間陰과 語尾에 있는 's'의 發音을 省略하는데 이것은 프랑스語 와는 關係가 없다.. (예: Mosca("파리")를 Mohca로, Pan tostado("토스트 빵")을 Pan tohtado로 發音) 또 'd'發音을 對話文에서 省略하는데, 이는 포르투갈語科는 關係가 없다. (예: Pezcado("生鮮")를 Pescao로, Pedazo("彫刻", "部分")을 Peaso로 發音). 'e'의 發音을 對話文에서 省略한다. [54] (예: Me escuchaste? → Me cuchaste?)
  • 人稱代名詞 Vosotros (2人稱 復讐)를 Ustedes (3人稱 復讐)로 代替한다. 이는 Vosotros가 歷史的으로 貴族이나 王族들이 가리킬 때 쓰는 單語로만 쓰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19世紀부터 그 使用이 漸次 줄어들어 現在는 文書나 極尊稱文以外에는 使用하지 않는다(Estrato Supraformal).
  • 스페인語의 指示代名詞 Este(이것)-Ese(그것)-Aquel(저것)의 順序가 Este(이것)-Ese(그것,저것)으로 弱化되었다. 하지만 Aquel도 때의 따라 使用되고 있다.
  • 스페인語의 關係代名詞 Cuyo(所有), Cual(事物). Quien(人物)의 用法이 Que의 用法으로 全部 代替되었거나 잘못 使用하고 있다.
  • 動詞의 直說法·接續法의 未來 變化를 (예: venir(오다)의 未來形態 Vendre, Viniere) 使用하지 않는다. 이는 예로부터 中下層의 階級의 文法敎育이 제대로 되지 않고 그 必要性이 적었던 것이 이어져 온 것이다.
  • 動詞의 ai, ei, i 變化 : 아르헨티나의 스페인語처럼 칠레도 固有의 動詞變化가 있다. 이는 主로 格式이 없는 對話에서 直說·假定法 2人稱 段數가 現地의 形態로 變形된다. (예: Me escuchas? → Me escuchai? ; Se lo que quieres → Se lo que queri ; No me digas eso → No me digai eso.)
  • Pues의 Po' 變化 : 格式이 없는 對話에서 po' 로 軸弱化된다. (예: Pues, no estoy en acuerdo → No po', Si pues → ya poh')
  • 形容詞의 府使用法 : 이는 主로 對話文에서 나타나는 現象으로 形容詞가 Adjetivo + mente의 變化를 거치지 않고 그대로 使用하는 것을 意味한다. (예: Vamos rapidamente → Vamos rapido ; Quedate quietamente → Quedate quieto)
  • 칠레의 固有 語法 : 칠레에서 自體的으로 變化한 語彙들이 많이 있다. (예: no mas → nomah ; en seguida → al tiro ; si → ya ; cosa → cuestion), 一部 고어의 使用 (예: Fierro, alcuza, botar(desechar), pararse(ponerse de pie) )
  • 英語의 借用 : Centro comercial, Multitiendas → Mall ; Carnet → Carne ; Armario → Closet ; Demostracion, Exposicion → Show
  • 南部와 北部의 抑揚 差異와 語彙 差異(예: Cocina("條理 器具", 中部地方) → Estufa(南部地方) ; Submarino → zubmarino ; Ponte aqui → Ganate aqui ; Pan Marraqueta(빵의 種類) → Pan Batido o Frances) 만큼 크지 않으며, 그보다는 都市나 시골 或은 社會 階級에 따라 抑揚 差異가 若干 있다. 칠레라는 나라 自體가 元來 國家 中心部의 작은 領域에서 成長하여 以後에 南쪽과 北쪽으로는 移住民들이 와서 이루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이렇듯 發音 差異가 적은 것이라 볼 수 있다. 只今도 라디오나 特히 텔레비전을 통해 이런 現象이 繼續되고 있으며, 媒體는 口語 表現을 擴散시키고 統一하는 役割을 한다.
  • 社會全般의 英語에 對한 關心과 努力이 있고, 中上流層의 英語 敎育이 널리 이루어지고 있으며, 政策的으로 제2외국어(영어) 敎育이 普遍化되었다.
  • 特히 外國系 私立學校들이 흔하여 現地 中上流層이나 一部 僑民子女들의 獨逸語 프랑스語 이탈리아語 같은 다른 유럽 言語의 驅使能力이나 바탕이 뛰어나다. [55]

土着 言語 [ 元本 編輯 ]

칠레에는 몇몇 土着 言語가 存在한다. 마푸둥군어 , 케추아語 , 라파누이語 等이다. 臺 北部에는 케추아語, 아이마라어, 아타카메뇨(사어)가 있으며, 中部와 南部에는 馬푸체어, 파타고니아에는 오나어가 分布한다. 칠레 第9週에는 가장 큰 인디오 民族 마푸체(Mapuche)가 居住한다. 그들의 言語는 馬푸屯軍(Mapudungun)이다. 馬푸體는 "땅의 住民들"이라는 뜻이다(마푸: 땅, 체:사람). 馬푸體는 다시 北쪽 땅의 사람들인 페우엘체와 南쪽 땅의 사람들인 우일리體로 區分된다. [56] 스페인 侵略 以後 스페인語가 링舊痾 프랑카 로 機能하면서, 土着 言語들은 少數 言語로 轉落했으며, 몇몇은 現在 死滅했으며 或은 死滅 危機에 놓여있다.

敎育 [ 元本 編輯 ]

칠레 學校 어린이.

칠레의 敎育은 2009年 敎育法을 基盤으로 한다. [57] 一般的으로 8年의 初等敎育課程과 4年의 中等敎育課程을 거쳐 大學校 或은 技術學校로 進學한다. 大入試驗을 準備하는 學院을 除外하고는 學院 이 存在하지 않는다. 大學校는 一般的으로 6年制이며 (4年 本科 + 2年 資格認證), 公立과 私立이 있으며 私立大의 登錄金은 2011年 4月 現在 平均 韓華 900萬원 程度 이고 公立은 2,30% 程度 낮다. 卒業過程이 길고 힘든 탓인지, 人口의 17% 未滿이 學事 以上의 學歷을 所持하고 있어 卒業後 就業率이 相對的으로 매우 높다. 2000年 以後로 私立大의 持分去來가 可能하지면서 여러 敎育法仁義 私立 大學校가 亂立하고 있으나 內部的으로 安定되고 있으며, 市場經濟를 받아들여 落後된 敎育水準을 끌어올렸다는 點에서 肯定的인 評이 있으나 敎育의 經濟, 社會的 不平等이 問題되고 있다. 칠레는 OECD 報告書에 따르면 2011年에 大韓民國을 제치고 1位의 私敎育.私立分野 成長率을 자랑하고 있다.

칠레 憲法에서는 敎育을 받을 權利와 學問의 自由를 保障하고 있지만, 公敎育이 엉망으로 무너지고 인프라가 劣惡한 狀況이어서 2006年과 2011年에는 學生들이 全面的으로 示威에 나서기도 했다. 政府가 韓華 5萬원 程度하는 大入試驗의 應試料를 公立 學校에는 免除하는 等 다양한 政策과 豫算을 濫發했으나. 2010年부터 國立 칠레代學校를 主體로 무너진 公敎育의 大規模 改革을 促求하는 데모에 15,000名이 모이는 等 行事가 現在까지 꾸준하고 活潑하게 進行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旣存 敎育의 改編을 促求 하는 목소리와 私有化를 自制하는 목소리를 커지고 있다. 펭귄이란 이름은 公立 學校에서 입는 짙은 藍色의 남.女 校服에서 由來한다.

2009年 基準으로 칠레의 文解率 은 15-24歲 男女 基準으로 98.9%이며, 15歲 以上 人口 全體로는 女性 98.5%, 男性은 98.6%였다. [58] 또 칠레의 HDI 는 37位다.

外交 [ 元本 編輯 ]

軍事 [ 元本 編輯 ]

칠레 軍隊는 陸軍, 空軍, 海軍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칠레 大統領이 最高 統帥權者이다. 獨逸, 美國, 브라질, 이스라日, 프랑스, 스페인 等의 國家에서 生産한 裝備로 武裝되어 있다.

陸軍 [ 元本 編輯 ]

6個 軍管區와 6個 師團으로 編成되어 있다. 兵力은 規模는 2019年 基準 46,350名.

  • 第1陸軍師團
  • 第2車輛화사團
  • 第3山岳師團
  • 第4陸軍師團
  • 第5陸軍師團
  • 第6陸軍師團
  • 陸軍航空旅團 : 4個 大隊 및 1個 兵站中隊 編成
  • 라右打로(Lautaro)특수작전여단 : 4個 大隊 編成

空軍 [ 元本 編輯 ]

5個 航空旅團으로 編成되어 있다. 兵力은 規模는 2019年 基準 11,050名.

  • 第1空軍旅團 : 6個 飛行大隊 編成
  • 第2空軍旅團 : 3個 飛行大隊 및 1個 防空連帶, 1個 特殊任務連帶
  • 第3空軍旅團 : 3個 飛行大隊 編成
  • 第4空軍旅團 : 5個 飛行大隊 編成
  • 第5空軍旅團 : 5個 飛行大隊 編成

海軍 [ 元本 編輯 ]

5個 海軍 區域에 66隻의 水上艦 및 4隻의 潛水艦을 갖추고 있다. 兵力 規模는 2019年 現在 海兵隊 3,600名을 包含하여 19,800名.

交通 [ 元本 編輯 ]

아르투로 메리노 베니테스 國際空港
산티아고 地下鐵

航空 [ 元本 編輯 ]

航空은 民營航空社들에 依해 運營되며 1,000~2,000Km 內外의 短距離 航空이 잘發達 되어 있고, 산티아고 와 안토파가스타에 國際空港이 있다. 特히 섬이 많아 陸路의 利用이 어려운 南部地方이나 距離가 먼 이스터 섬에 定期的인 航空便이 愛用되고 있다. [59]

鐵道 [ 元本 編輯 ]

南北으로 길쭉한 칠레에서는 鐵道·道路·沿岸 航路가 南北部를 連結한다. 同時에 높은 안데스山脈을 넘어 볼리비아·아르헨티나와도 鐵道와 道路가 連結된다. 鐵道는 戰場 10,100km이나 北部의 鑛山鐵道와 같이 主로 産業用이고 首都가 位置하는 中部地方의 乘客을 위한 鐵道 施設이나 列車의 狀態는 劣惡하기에 改善이 必要하다.

道路 [ 元本 編輯 ]

道路는 7萬 6,595km에 達하지만 都市와 高速道路를 벗어나면 多車線 道路가 없고 오히려 幹線道路가 發達되어있다. 덧붙여, 大都市는 道路鋪裝의 維持 保守가 잘 안되는 境遇가 많아 事故가 끊이지 않고 있다.

海上 [ 元本 編輯 ]

世界에서 가장 긴 形態의 國家인 同時에 海上運送을 活用하는 海運이 잘 發達되어 있다. 主로 大量運送의 油類費 節減의 目的으로 定期的인 運送이 貿易港 사이에서 運用되고 있다. 特히 섬이 많은 南部 地方과 칠로에 섬에 主로 乘客과 車輛을 同時에 運送하는 페리船들이 많다.

各州 [ 元本 編輯 ]

  1. 가톨릭 52.6%
    기타 基督敎 9.5%
  2. “Bureau of Western Hemisphere Affers, Background Note: Chile” . United States Department of State . 2011年 12月 16日. 2017年 4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7月 4日에 確認함 .  
  3. [네이버 知識百科] 칠레의 經濟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 .....칠레의 經濟는 九里, 礎石, 鐵鑛石 等의 鑛物資源에 높은 依存度를 보이는데, 이는 2006年 基準 칠레 全體 輸出額의 63.6%를 차지한다. 特히 이 中 구리가 56.5%를 차지하며, 政府가 100% 持分을 所有하는 칠레九里工事(CODELCO)는 政府財政收入의 15%를 寄與한다. 구리의 確認埋藏量度 3億 6000萬 톤으로 世界 1位이며, 生産量 또한 2006年 基準 約 536萬 5000톤으로 世界 全體 生産의 35.2%를 차지하며 世界 1位이다. 2006年 基準 九里 輸出額도 333億 4千 달러로 世界 輸出의 42.1%를 차지하며 世界 1位이다.
  4. 《Insight Guides: Chile》 . Langenscheidt Publishing Group. 2002. 27쪽. ISBN   978-981-234-890-6 . 2013年 7月 14日에 確認함 .  
  5. “Barbaros, page 66. David J. Weber” . Archive.org.  
  6. “INE ? Censo de 1813. Introduccion” (PDF) .  
  7. [네이버 知識百科] 南美太平洋戰爭 [War of the Pacific Coast of South America] (두산百科 頭皮디아, 두산百科)....남美太平洋 戰爭으로 볼리비아와 페루는 아타카마 沙漠 一帶의 西部 沿岸 領土와 鑛山 開發權 大部分을 喪失하는 큰 損失을 겪었다. 페루는 以後 領土 一部를 返還받기도 하였으나 戰爭의 餘波로 長期間의 經濟的 不況에 시달려야 했으며 볼리비아는 1904年 協定 永久化 條約으로 太平洋 進出의 通路가 막힌 內陸國이 되었다.
  8. Fowler, Will (1996). 《Authoritarianism in Latin America since independence》. University of Virginia: Geenwood Press. 30?96쪽. ISBN   0-313-29843-2 .  
  9. Frazier, Lessie Jo (2007年 7月 17日). 《Salt in the Sand: Memory, Violence, and the Nation-State in Chile, 1890 to the Present》 . Duke University Press. 163?184쪽. ISBN   978-0-8223-4003-4 . 2013年 7月 14日에 確認함 .  
  10. Mares, David; Francisco Rojas Aravena (2001). 《The United States and Chile: Coming in from the Cold》 . Routledge. 145쪽. ISBN   978-0-415-93125-0 . 2013年 7月 14日에 確認함 .  
  11. Trento, Joseph J. (2005). 《The Secret History Of The CIA》 . Carroll & Graf Publishers. 560쪽. ISBN   978-0-7867-1500-8 . 2015年 3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7月 14日에 確認함 .  
  12. 칠레의 또 다른 9·11을 記憶하라 : 움직이는 世界 : 國際 : 한겨레21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3. Soto, Oscar (1999). 《El ultimo dia de Salvador Allende》. Aguilar. ISBN   978-956-239-084-2 .  
  14. Ahumada, Eugeno. 《Chile: La memoria prohibida》.  
  15. “KISSINGER AND CHILE: THE DECLASSIFIED RECORD” . The national security archive. 2013年 9月 16日 . 2013年 9月 16日에 確認함 .  
  16. “Moderate socialist Lagos wins Chilean presidential election” . CNN. 2000年 1月 16日. 2008年 5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17. “Background Note: Chile” . 《 美國 國務部 서구부》. 2011年 12月 16日 . 2012年 3月 19日에 確認함 .   “US ready to help Chile: Obama” . The Australia Times. 2011年 4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3月 3日에 確認함 .  
  18. “A Country Study: Chile” . 《 United States Library of Congress 》.  
  19. “Chile scraps Pinochet-era system” . BBC. 2005年 8月 16日 . 2009年 12月 31日에 確認함 .  
  20. “President Lagos: We can make a greater effort to make yesterday's and today's trials equally just” . 《Chilean Government》. 2008年 4月 2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21. “Organigrama” . 《Gobierno de Chile》. 2007年 12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22. “United Nations Member States” . United Nations . 2011年 8月 1日에 確認함 .  
  23. “United Nations Member States” . United Nations . 2011年 8月 1日에 確認함 .  
  24. “The San Francisco Conference: Chile Signs United Nations Charter” .  
  25. “Chad, Chile, Lithuania, Nigeria and Saudi Arabia were elected to serve on the UN Security Council” . United Nations. 2013年 10月 17日 . 2013年 10月 17日에 確認함 .  
  26. “Election (13 May 2010) Human Rights Council” . 《64th Session》. United Nations General Assembly .  
  27. “Antarctic Treaty: Information about the Antarctic Treaty and how Antarctica is governed.” . 《Polar Conservation Organisation》. Polar Conservation Organisation. 2008年 2月 1日. 2010年 2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3月 11日에 確認함 .   {{ Blanco, Alejandro Vergara (1998). 《Derecho de aguas》 . Editorial Juridica de Chile. ISBN   978-956-10-1241-7 . 2013年 7月 14日에 確認함 .  
  28.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Oil - Produc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7日에 確認함 .  
  29.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Oil - Consump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7日에 確認함 .  
  30.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Oil - Imports”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9日에 確認함 .  
  31.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Oil - Exports”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9日에 確認함 .  
  32.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Oil - Proved Reserves”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3.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Natural Gas - Produc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4.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Natural Gas - Consump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5.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Natural Gas - Imports”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6.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Natural Gas - Proved Reserves”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4日에 確認함 .  
  37. La Tercera (2011年 5月 23日). “ENAP descubre nuevo pozo de gas natural en Magallanes” (SHTML) . 2011年 6月 20日에 確認함 .  
  38. Central Energia (2012年 11月 14日). “Centrales” . 2012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39.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Electricity - Produc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7日에 確認함 .  
  40.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Electricity - Consumption” (英語). 2011年 5月 25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7日에 確認함 .  
  41. Agencia Central de Inteligencia (2011). “Electricity - Imports” (英語). 2011年 5月 24日에 原本 文書 (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29日에 確認함 .  
  42. Astudillo, A., y C. Viancos (2011年 4月 20日). “칠레는 偉大한 北쪽에서 아르헨티나에 電氣를 輸出 할 計劃이다” . 23쪽. 2011年 5月 27日에 原本 文書 (SHTML)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5月 17日에 確認함 .  
  43. “Anuario Estadisticas Vitales 2003” . Instituto National de Estadisticas.  
  44. “Chile: Proyecciones y Estimaciones de Poblacion. Total Pais 1950?2050” (PDF) . Instituto National de Estadisticas.  
  45. “List of Chilean cities” . Observatorio Urbano, Ministerio de Vivienda y Urbanismo de Chile.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46. “La riqueza de los chilenos esta en su gran diversidad genetica” . El Mercurio. 2010年 9月 12日. 2015年 10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9月 22日에 確認함 .  
  47. Lizcano Fernandez (2005). “Composicion etnica de las tres areas culturales del continente americano al comienzo del siglo XXI” (PDF) . UAEM. ISSN   1405-1435 . 2013年 6月 26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48. Godinho, Neide Maria de Oliveira (2008). “O impacto das migracoes na constituicao genetica de populacoes latino-americanas” . Universidade de Brasilia. 2011年 7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29日에 確認함 .  
  49. “Chile” .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Report》. United States Department of State. 2008年 9月 19日. 2010年 5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50. 한겨레 21 》2006年 12月21日 第640號 記事
  51. 《豫言者的 想像力》/월터 브로그만/김기철 옮김/복있는 사람
  52. “Hola, Luther” . 《The Economist》. 2008年 11月 6日. 2008年 12月 1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8月 6日에 確認함 .   (Archived: 10 December 2008)
  53. Andrea Henriquez (2008年 10月 31日). “Los evangelicos tienen su feriado” . BBC Mundo . 2009年 12月 17日에 確認함 .  
  54. Oliver Zoellner. “Oliver Zoellner | Generating Samples of Ethnic Minorities in Chile” . Research-worldwide.de . 2009年 12月 17日에 確認함 .  
  55. “Anglicism in Chilean Spanish” . Scielo.cl. 2004年 5月 4日.  
  56. “Ethnologue report for Chile” . Ethnologue.com . 2011年 8月 1日에 確認함 .  
  57. 칠레 敎育部 (2003年 5月 22日). “Ley 19876 de 2003” (스페인語) . 2015年 1月 17日에 確認함 .  
  58. UNESCO Institute of Statistics (2009). “UIS Statistics in Brief - Education (all levels) profile: Chile - Literacy Rates” (英語). 2010年 8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59.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칠레의 交通·都市

外部 링크 [ 元本 編輯 ]

칠레 政府
칠레의 媒體
칠레의 大學
칠레의 포털 사이트
大韓民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