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멕시코 合衆國
Estados Unidos Mexicanos

國紀

國葬
國家 曺國에 平和를
수도 멕시코시티 北緯 19° 26′ 00″ 書經 99° 08′ 00″  /  北緯 19.433333° 書經 99.133333°  / 19.433333; -99.133333
멕시코(멕시코)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聯邦制 , 兩院制 , 大統領中心制
大統領
下院議長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헤수스 잠브라노 그리할바
歷史
獨立 스페인 로부터 獨立
 ? 獨立宣言 1810年 9月 16日
 ? 承認 1821年 9月 27日
지리
面積 1,972,550 km 2 ( 15 위 )
內水面 比率 2.5 %
時間帶 ( UTC -6 에서 -8)
DST 多樣
人文
公用語 스페인語
國語 스페인語
멕시코 스페인語
데모님 멕시코人
人口
2016年 어림 128,632,004 [1] (10位)
人口 密度 55名/km 2 ( 142位 )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1兆 7588億 ( 11位 )
 ? 一人當 $15,300 ( 67位 )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HDI 0.775 ( 61位 , 2012年 調査)
通話 페소 ( MXN )
宗敎
宗敎 基督敎 71% [2]
無宗敎 17%
이슬람敎 1%
其他 7%
不明 5% [3]
기타
ISO 3166-1 484 , MX , MEX
도메인 .mx
國際 電話 +52
1. 憲法으로 規定되지는 않았으나, 事實上 스페인語 가 公用語로 쓰인다.

멕시코 合衆國 ( 스페인語 : Estados Unidos Mexicanos 에스따도스 禹니도스 메히까노스 [ * ] 이 소리의 정보듣기   , Mexico), 略稱 멕시코 ( 스페인語 : Mexico / Mejico 멕시코 [ * ] [4] , 文化語 : 메히꼬)는 北아메리카 [5] 南部에 있는 나라이다. 首都는 멕시코시티 이며 2016年 人口는 約 1億 2863萬 2千 名으로 世界 10位이다. [6] 北쪽으로는 美國 , 西쪽으로는 太平洋 , 南쪽으로는 과테말라 벨리즈 , 東쪽으로 카리브海 와 接한다. 主要 都市로는 멕시코시티 , 몬테레이 , 과달라하라 , 푸에블라 , 메리다 , 캉쿤 等이 있다.

스페인語 를 使用하는 멕시코는 國民의 88.0%가 유럽人과 原住民 사이의 混血이며, 10%가 土着人 또는 原住民( 나優雅族 (Nahua), 마야족 (Maya), 사포테카스族 (Zapotecas), 믹테카스族 (Mixtecas), 토토나카스族 (Totonacas), 오토미族 (Otomi), 마사優雅族 (Masaua, 禹아스텍스族 (Uasteks), 푸레페차족 (Purepecha))이다.

國號 [ 編輯 ]

'멕시코(Mexico)'라는 이름은 수도 멕시코시티 에서 왔는데, 멕시코 市의 이름은 아즈텍 文明 때 붙은 이름으로 ‘멕시틀리 神의 땅’이라는 뜻이다. 戰爭의 神 멕시틀리의 이름은 metztli(‘달’)와 xictli(‘배꼽’)에서 온 말로 ‘ 의 子息’이라는 뜻이 된다. 스페인人들이 멕시코 地方에 왔을 때, 나우아틀어 /?/ 소리가 스페인語 에서 x로 表記하는 소리와 같았기 때문에 멕시틀리를 Mexitli로 쓰는 等 그 소리를 x로 表記했다. 現代 나우아틀語로 멕시코를 부르는 말은 M?xihco( /meː.?i?.ko/ )이다.

歲月이 흐르면서 스페인語의 發音이 바뀌어서 x는 /x/ 로 소리나게 되었고, /?/ 로 소리나던 j도 /x/ 로 소리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스페인人들은 두 소리를 모두 j로 쓰도록 綴字法을 고쳤다. 例를 들어 頓 키호테 는 現代 스페인語로 Don Quijote로 쓰는데, 元來 表記는 ‘돈 키소테’에 가까운 Don Quixote였다.

한便 멕시코에서는 慣習上 x를 固守하고 있으며, 스페인語를 쓰는 나라에 이 옛 表記法을 勸奬하고 있다. 스페인 翰林院 에서는 두 가지 表記法을 認定하고 있으며, 많은 스페인語 辭典에서 Mexico를 標題語로, Mejico를 다른 表記로 登載하고 있다. 멕시코 밖의 스페인語圈 나라에서 멕시코의 表記로 Mexico를 쓰는 比率은 人口의 0.35%(코스타리카)에서 10%(스페인) 程度이다.

멕시코의 發音 /'mexiko/ 는 ‘메히꼬’에 가깝지만 大韓民國 에서는 英語 式 發音의 影響으로 ‘멕시코’로 表記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스페인語 原語에 가깝게 ‘메히꼬’로 읽는다.

歷史 [ 編輯 ]

아즈텍의 首都 테노치티틀란 의 再現 모델 (멕시코 시티의 人類學의 國立 博物館).
테오티우아칸 古代 中美의 都市에서 달의 피라미드

콜럼버스 以前 時代 [ 編輯 ]

이 地域은 紀元前 2萬 年頃에 人間이 居住한 痕跡이 있으며, 宣告電氣 中期인 紀元前 1300年 멕시코灣 을 中心으로 올멕 文明 이 發興했다. 올멕 文明은 그들의 支配者의 모습을 새긴 것으로 알려진 黑人 人種의 特徵을 가진 巨大한 石像 頭像으로 알려져 있다.

宣告前 時代의 末期에 멕시코 中央 高原 텍스코코 湖水 南쪽에 原形의 大型 피라미드로 알려진 쿠이쿠日코 (Cuicuilco) 東쪽으로 테오티우아칸 이라는 巨大한 都市가 세워졌다. 그 後에도 後記 摩耶 文明 아즈텍 文明 과 같은 여러 高級 原住民 文明의 據點으로 活躍했다.

아즈텍 帝國 [ 編輯 ]

14世紀 後半, 텍스코코 西쪽에 있던 테파넥 族 國家의 아스카砲刹코(Azcapotzalco)에 테曹操목 이라는 指導者가 登場하였다. 그가 이끌던 傭兵部隊였던 아즈텍은 테曹操목 事後, 15世紀 初盤에 텍스코코 , 틀라코판 과 함께 아즈텍 三國 同盟을 맺었고, 텍스코코의 이름난 君主였던 네살曰코要틀 의 事後에 비로소 完全한 指導力을 갖추고 周邊國을 征服하여 아즈텍 湖水 위에 水道 테노치티틀란 을 中心으로 아즈텍 帝國 을 形成하였다.

스페인 植民地 時代 [ 編輯 ]

[7] 1492年 콜럼버스 아메리카 에 到達한 以後, 아메리카 大陸은 發見과 探險의 時代를 거쳐 16世紀에 들어서 本格的인 正服과 植民 統治時代가 始作되었다. [8] 레콘키스타 完成直後 財政狀況이 좋지 못했던 스페인 王室은 新大陸 征服事業의 民營化를 推進했다. 收益의 1/5을 上納하는 條件下에 征服者들과 個別契約을 통해 開拓事業이 民間主導下에 進行되도록 했다. 1521年 코르테스 와 그가 이끄는 征服者들은 아즈텍을 征服하였다. [9] 스페인은 征服한 아즈텍의 首都 테노치티틀란에 멕시코시티 를 建設하고 멕시코 一帶를 누에바 에스파냐 (새로운 스페인)라는 副王領으로 만들어 植民統治에 들어갔다. [10]

1529年에 탁스코 , [11] 1534年에 파추카 , 1546年에 사카테카스 , [12] 1548年 課羅睺아토 (Guanajuato)에서 은 鑛山이 發見되었다. [13] [14] 이 地域에서 生産된 銀은 볼리비아 포토시 은 鑛山과 함께 스페인에 큰 富를 안겨다 주었다. 스페인은 멕시코시티와 課羅睺아토 및 사카테카스를 各各 잇는 銀의 길(Silver Road)李 建設하고 1630年까지 이 길을 利用하여 生産된 銀의 60%를 輸出하였다. [15] 멕시코 시티의 造幣所에서 ' 8 레알 銀貨 '가 만들어졌는데 이 銀貨는 對抗해 時代 以來 活潑해진 大陸間 交易에서 基軸通貨 로 使用되었다. [16] [17] 은 鑛山으로 蕃盛한 사카테카스 課羅睺아토 는 스페인의 植民支配, 宣敎, 文化 膨脹의 中心地가 되었다.

約 300年間 이어진 스페인 의 植民支配로 스페인語와 가톨릭 이 普及되고, 인디오와 스페인 人 사이에 混血이 進行됐으며, 스페인 祈願의 封建的 大土地 所有 制度가 생겨났다.

멕시코 獨立 戰爭 [ 編輯 ]

멕시코 獨立의 아버지 이달고 新婦

스페인의 支配는 300年을 이어졌으며, 18世紀 에 들어서 美國 獨立 戰爭 프랑스 革命 , 나폴레옹 戰爭 等의 影響을 받아 土着 크리올 들 사이에 獨立의 雰圍氣가 高調되었다.

1808年 , 나폴레옹 1歲 가 스페인 政爭에 介入을 빌미로 스페인을 征服한후 王位를 簒奪하여 兄인 조제프 를 스페인 王 호세 1歲 로 卽位시켰다. 이것에 反撥하는 스페인 民衆 蜂起를 契機로 스페인 獨立 戰爭 이 始作되면서, 라틴 아메리카 植民地도 新任 國王에 對한 忠誠을 拒否하였다. 1809年 부터 1810年 까지 키토 , 라파스 , 산티아고 , 카라카스 , 보고타 , 부에노스 아이레스 와 라틴 아메리카 各地에서 크리올料 들의 蜂起가 始作되었다. 이런 가운데 멕시코에서도 1810年 9月 16日 이달고 神父 等의 스페인 打倒를 외치는 멕시코 獨立 戰爭 이 始作되면서 오랜 戰爭의 幕이 올랐다.

멕시코의 크리올料는 페루의 크리올料와 마찬가지로 原住民들의 民衆 叛亂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獨立 運動에는 消極的이었다. 1811年 이달고 新婦 가 生捕된후 殉敎했고, 獨立鬪爭을 이어받은 호세 마리아 모렐로스 神父는 [18] 1815年에 아구스틴 데 이투르비데 가 이끄는 王黨派 軍에게 敗戰하며 총살당했다. 以後 멕시코 地域의 獨立鬪爭이 遲遲不進하였으나 1820年 經에 南美에서는 시몬 볼리바르 호세 데 산마르틴 等이 이끄는 解放軍이 各地에서 解放시켰다. 人디아스에 남는 植民地는 島嶼 地域과 브라질 을 除外하면 페루 , 中美, 멕시코 밖에 없었다.

스페인 本國에서 自由派가 政權을 잡으면서( 리에高 革命 ), 1821年 9月 15日 에 保守派 크리올料를 代表하는 獨立 指導者 아구스틴 데 이투르비데 멕시코시티 에 入城하였고, 獨立을 宣言했다. 이투르비데는 皇帝에 卽位하며 제1멕시코 帝國을 建國하였고, 中央아메리카를 倂合했다.

텍사스 分離 獨立 [ 編輯 ]

멕시코-美國 戰爭 을 통해 멕시코는 國土의 折半에 達하는 캘리포니아를 美國에 빼앗겼다

獨立 以後 混亂은 繼續되던중에 1823年 皇帝가 退位하고 帝國이 崩壞하면서 멕시코 聯邦 共和國이 되었다. 中美地域은 中央아메리카 聯邦 共和國 이 分離獨立했다. 獨立 後 內戰에 依한 農業 生産力의 低下, 鑛山의 生産力 低下, 카우디요 等의 群雄 割據로 流通의 混亂 等 여러 가지 問題가 發生하였고, 政治的으로 不安定한 時代가 이어졌다. 1835年 10月 23日 부터 1846年 8月 22日 까지는 中央 集權 國家인 멕시코 共和國 이 있었다.

또한 코아우일라이테하스 週 에 美國 移住民의 定着을 認定하였고, 1835年 에는 앵글로 색슨 界 移住民이 叛亂을 일으켜 1836年 에 멕시코領 테하스는 텍사스 共和國 으로 獨立을 했다. 그 後, 美國이 1845年 텍사스 를 合倂하자, 1846年 에는 텍사스를 둘러싸고 美國과 멕시코-美國 戰爭 이 勃發한다. 그러나 멕시코는 멕시코시티 를 점령당하고, 1848年 에 敗北하면서 텍사스 를 賣却하고 뉴멕시코주 · 캘리포니아州 等의 땅을 美國에게 팔았다. 結局 멕시코는 리오브라보 江 以北의 領土 (이른바 멕시코 할陽地)를 喪失했다. 領土 喪失 過程에서 美國과의 葛藤은 깊어졌다.

프랑스의 侵攻 [ 編輯 ]

革命과 內戰으로 經濟가 惡化되자 멕시코 후아레스 大統領은 1861年에 外債償還을 中止하였다. 프랑스, 스페인, 英國의 艦隊가 1861年 겨울에 멕시코의 베라크루스項(港)을 封鎖한후 壓迫해오자 멕시코 政府는 債務 償還 協商에 臨하였다. [19] 스페인과 英國은 合意가 終了된후 1862年에 撤收했다. 그러나 프랑스軍은 突然 멕시코 領土를 侵攻하여 멕시코 시티를 占領해버렸다. 먼로 독트린을 宣言하며 아메리카와 유럽의 相互 不干涉을 宣言했던 美國이 內戰에 突入한 틈을 노린 行爲였다.

나폴레옹 3世는 1864年에 오스트리아의 막시밀리안 對共 을 皇帝로 推戴하여 멕시코 第2 帝國을 樹立하였다. [20] 멕시코 大統領 베니토 후아레스 가 指揮하는 멕시코 軍은 프랑스 軍에 거세게 抵抗했으나 力不足이었다. 1865年 南北戰爭 을 끝마친 美國이 먼로 독트린 을 再次 闡明하며 프랑스에 强力히 抗議하였고 멕시코에 武器를 支援하기 始作했다. 美國의 도움을 얻은 멕시코 軍은 1866年에 프랑스 遠征軍을 멕시코에서 退却시키는데 成功했다. 主權回復에 成功은 했으나 以後 두고두고 美國의 影響力이 높아지는 契機가 되었다.

喉蛾레즈는 自由主義者로 레포르마 (改革)을 推進했지만, 1872年 心臟痲痹 로 死亡했다. 喉蛾레즈의 뒤를 이은 테하다 大統領 은 自由主義 政策을 推進했지만, 指導力의 不足으로 흔들리게 되었다.

디아스의 獨裁와 멕시코 革命 [ 編輯 ]

이 틈을 타서, 1876年 프랑스 介入 戰爭의 英雄 포르피리오 디아스 가 쿠데타를 일으켜 大統領에 就任했다. 디아스는 30年 以上에 걸친 强壓的인 獨裁를 펼쳤으며, 外資를 導入하고 經濟를 擴張시켰지만, 非民主的인 政權 運營으로 國內 各地에 所要를 誘發했다.

1907年 恐慌 의 影響이 멕시코에 미치자 各處에서 勞動爭議 가 勃發하였고, 1910年 大統領 選擧가 치뤄졌다. 디아스가 相對 候補인 프란시스코 마데로 를 逮捕 監禁했던 것이 契機가 되어 ‘ 멕시코 革命 ’이 始作되었다. 판초 비야 , 에밀리아盧 사파타 , 베누스티아노 카란 , 알바로 오브레곤 等이 이끈 革命軍은 路線의 差異에도 不拘하고 結局 政府軍을 물리치고 1917年에 革命 憲法을 頒布하면서 革命은 끝이 났다. 革命은 끝났지만, 指導者들 間의 路線 對立으로 暫時동안 政治的 不安 狀態가 이어졌다.

PRI 一黨 獨裁 [ 編輯 ]

1929年 에는 國內의 다양한 革命 勢力을 하나로 묶어 國民革命黨(PNR)李 結成되어 71年間 事實上 一黨 獨裁 體制가 樹立되었다. 1934年 에 成立된 라자로 카르데나스 政府는 油田 國有化 事業이나 土地 改革을 實施하여 國內의 經濟 構造는 安定되었다. 以後 黨名을 制度革命黨 (PRI)으로 바꾸었으며, 第2次 世界 大戰 乙 사이에 두고 一黨 獨裁 下에 國家의 開發을 進行했다. PRI는 國內에서는 一黨 獨裁를 推進하고, 美國과 西方의 資本에 依해 經濟를 擴大했지만, 다른 한便 外交的인 面에서는 쿠바 라틴아메리카 의 左派 政權과의 關係도 密接하게 가져갔으며, 政策이 矛盾된 體制면서도 冷戰 이 終結된 20世紀 末까지 與黨으로서 政治를 支配했다.

또한 20世紀 初盤부터 中盤까지는 石油 실버 의 生産과 輸出이 큰 富를 가져다줬지만, 同時에 進行된 近代産業化 過程에서 莫大한 對外 負債를 안게 되었다. 20世紀 中盤에 産業化에 成功했지만 慢性的인 인플레이션 과 一部 富裕層에 集中된 富의 不均衡, 그리고 自願 價格 暴落에 따른 經濟 危機 等 現代에 이르기까지 國民을 괴롭히는 結果가 되었다.

EZLNf [ 編輯 ]

사파티스타 民族 解放軍 (EZLN의 마르코스 副司令官 (가운데). NAFTA의 發效日에 치아파스 州에서 蜂起, 摩耶界 인디오의 生活을 위한 空間을 要求하며 反資本主義 旗幟를 내걸고 自治 運動을 하고 있다

또한 最南端 과테말라 國境 地帶의 치아파스주 北美自由貿易協定 (NAFTA)이 發效된 1994年 1月 1日 武裝蜂起한 사파티스타 民族 解放軍 에 依한 統治가 이어져 事實上 解放區가 되었다. 1994年 에 發效된 NAFTA는 美國 , 캐나다 와의 貿易을 擴大하는 한便 貧富隔差를 一時的으로 擴大하고 傳統的인 共同體에 사는 인디오의 公有地를 解體하고, 美國産 옥수수와의 競爭에서 敗北한 農民의 權利를 侵害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같은 해 1月 1日 에 마르코스 副司令官 等이 이끄는 사파티스타 民族解放軍(EZLN)李 가난한 州 치아파스 州에서 蜂起했다. 사파티스타는 戰鬪를 치른 後 치아파스 州를 解放區로 宣布하고 反世界化 運動 의 最大敵 存在로서 內外의 支援을 받아 現在도 政府軍과 對峙가 繼續되고 있다. 그 後 2000年에 PRI는 蔓延한 腐敗와 沈滯된 經濟 失策에 對한 責任, 사파티스타 民族解放軍의 蜂起 等의 責任을 지고 總選에서 敗北하면서, 國民行動黨이 71年 獨裁에 終止符를 찍었다.

55代 비센테 폭스 大統領(왼쪽)

2000年代 , 特히 2005年 以後 痲藥 카르텔의 抗爭에 依해 治安이 惡化된다. 前 政權인 칼데론 政府 는 痲藥 카르텔과 유착한 警察 幹部와 州知事 조차도 逮捕하겠다는 强勁 姿勢로 軍을 이끌었고, 痲藥 犯罪 組織을 團束했다. 이에 따라 카르텔의 暴力에 依한 死亡者가 急增하였고, 2010年 에는 每年 1萬 5千名 以上의 死亡者를 내는 事態가 되었다 ( 멕시코 痲藥 戰爭 ).

한便, 原油價의 上昇이나 NAFTA 締結 後 輸出 物量 增加, 또한 內需 擴大에 依해 中産層이 增加하고 넥스트 일레븐 의 한 國家로 꼽히고 있다. 經濟 政策에서는 油價 上昇에 따라 揮發油 價格을 持續的으로 引上하여 國民들로부터 不滿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다.

2009年 에 들어 와서는 캐나다 와 美國과 함께 新種플루 (H1N1)의 發祥地가 되었다.

2010年 7月 4日 , 全國 32個 週 中 14個 州에서 地方 選擧가 實施되었다. 2000年까지 執權黨이었던 野黨 制度革命黨 (PRI)李 壓勝(知事 選擧가 實施된 12個 週 中 10個 州에서 當選)을 했다.

PRI 政權의 再登場 [ 編輯 ]

2012年 7月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中道主義 政黨人 制度革命黨 (PRI)의 엔리케 페냐 니에토 (任期 : 2012年 12月 1日 ~ 2018年 11月 30日 )가 選出되어 大統領 職을 遂行하여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에게 政權을 내주고 退任하였다.

PRI 政權의 沒落과 89年만에 左派 政權 誕生 [ 編輯 ]

2018年 7月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國家再建運動 을 創黨한 멕시코 政治의 左派 를 代表하는 人物인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가 當選이 確定되어 1929年 大統領 選擧 以後 89年 만에 左派 政權으로 交替되었다.

地理와 氣候 [ 編輯 ]

멕시코의 Citlaltepetl , 높은 海拔 高度.

北아메리카 南部에 三角形 模樣으로 자리잡은 멕시코는 세로로 北쪽에서 南쪽까지 3,000 킬로미터 넘게 뻗어 있다. 가로 幅은 位置에 따라 다른데, 北쪽에는 幅이 2,000 킬로미터가 넘는 곳이 있는가 하면 南쪽 테우안테펙 地峽 의 幅은 220 킬로미터 以下까지 줄어든다.

멕시코는 北쪽으로는 美國 과, 南쪽으로는 벨리즈 , 과테말라 와 國境이 맞닿아 있다. 바하칼리포르니아半島 는 멕시코 西쪽의 1,250 킬로미터짜리 半島로서 캘리포니아만 을 形成한다. 東쪽에는 멕시코灣 과 멕시코의 또다른 半島人 유카탄半島 에 依해 만들어지는 캄페체만 이 있다. 멕시코 中部는 廣大하고 높은 高原 地帶이다.

宇宙에서 본 멕시코

地形과 氣候는 거친 沙漠 人 北쪽에서 熱帶 雨林 人 南쪽에 이르기까지 變化가 있다. 멕시코의 큰 江으로는 北쪽 國境의 리오그란데강 이나 南쪽 國境의 우수마新打 江 等이 있다.

海岸沮止는 熱帶 內地 亞熱帶 이다. 北西쪽 沿岸의 沮止는 反射幕이 펼쳐지는 乾燥地帶이다. 中央部의 멕시코 高原은 그 高度로 인하여 4季節 내내 溫帶的인 氣溫이며, 首都의 月 平均氣溫은 12∼18℃이다. 降雨量 은 一般的으로 적으나 南쪽으로 갈수록 많아져서 南部에서는 約 600mm, 北部에서는 約 200mm이다. 멕시코 氣候의 特徵은, 高度差에 따라 氣候와 植生이 顯著하게 變하는 일이다. 熱帶 沮止, 溫帶 高原, 冷待 針葉樹林, 알프스 兄 草地, 萬年雪 高山帶가 高度車에 따라 觀察된다.

政治 [ 編輯 ]

멕시코 國會 下院 內部.
共和國 上院 議事堂.

멕시코 合衆國은 聯邦 國家 로, 聯邦 政府는 代議制 를 따르는 民主主義 共和國 이며 1917年 憲法 에 따라 大統領 祭를 採擇하고 있다. 憲法은 세 段階의 政府를 規定하고 있다. 聯邦 政府, 州 政府, 地方 政府가 바로 그것이다. 모든 段階의 政府에서 公務員은 單純 多數制 (first past the post)나 比例 代表制 選擧 或은 다른 選出職 公務員의 權限으로 任命된다.

聯邦政府는 三權分立 制度를 基盤으로 構成된다.

  • 立法府 : 兩院制 이며, 聯邦 法 制定, 戰爭 宣布, 稅金 賦課, 國家 豫算 承認, 國際 條約, 外交 合意 批准 等의 權限이 있다.
  • 行政府 : 大統領 이 政府 首班이며 멕시코 軍의 統帥權者이다. 또 大統領은 內閣의 閣僚와 여러 公務員을 임명할 수 있으며, 이때 共和國 上院 의 承認을 받아야 한다. 大統領은 法을 執行하며, 法案 拒否權을 行使할 수 있다.
  • 司法府 : 大法院 에는 11名의 判官이 있으며 大統領이 共和國 上院의 承認을 받아 임명한다. 이들은 法을 解釋하고 聯邦 次元의 訴訟을 審理한다. 다른 司法 機關으로는 選擧 裁判所, 單一/地域 裁判所, 聯邦 司法 裁判所 等이 있다.

行政府의 모든 選出職 公務員은 多數得票制에 따라 選擧를 치른다. 議會 議員職은 多數得票制와 聯邦 次元의 比例代表制가 適用된다. 下院의 境遇 300名은 多數得票제로, 200名은 全國 5個 選擧區에서 政黨名簿式 比例代表制로 選出된다. 共和國 上院은 모두 128名인데, 聯邦 區域과 各 州마다 2名씩 多數得票제로 64名, 그리고 聯邦 區域과 各 州마다 1名씩 差等 得票者(first runner up)로 32名, 그리고 全國 單位 政黨名簿式 比例代表制로 32名을 選出한다.

멕시코 憲法 에 따르면 모든 州 政府는 一介 共和國의 形態로 行政府(州知事와 閣僚), 單院制 議會, 法院 세 部分으로 構成되어야 한다. 各 州마다 州 單位의 法令을 制定할 수 있다.

2006-2009年 멕시코 議會 에는 여덟 政黨이 있으나 그 中 다섯 政黨은 全國에서 4%以上 票를 얻지 못해 院內에 進出하지 못했으며, 아래 세 個 政黨만이 멕시코 政治에서 支配的인 位置를 占했으나 現在는 國家再建運動 李 院內 多數黨이 되었다.

1929年 부터 制度革命黨은 멕시코 政界에서 獨步的인 霸權을 가졌다. 1977年 부터 잇따른 選擧 改革으로 野黨이 地域, 聯邦 議會에서 더 많은 議席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런 흐름은 2000年 大選에 頂點에 이르러 國民行動黨의 비센테 폭스 가 71年 만에 非制度革命黨 大統領으로 當選되었다. 그러나 2012年 엔리케 페냐 니에토의 當選으로, 12年만에 再執權하게 되었다.

2006年 大選에서 國民行動黨 펠리페 칼데론 民主革命黨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와 僅少한 隔差(0.58%)로 이겼다. (멕시코에는 決選投票 制度가 없다.) 選擧 裁判所는 펠리페 칼데론 을 大統領으로 判決했다. 2006年 12月 1日 子正에 그의 內閣이 出帆했으며 로스 피노스 에서 비센테 폭스 前 大統領에게서 칼데론은 大統領 現場(懸章)을 받았다. 그는 2006年 12月 1日 아침에 議會에서 公式的으로 就任했다. 2012年 12月 1日 後任者인 制度革命黨 엔리케 페냐 니에토 가 選出된 狀態에서 6年의 任期를 保障을 받고 退任을 했으며 2018年 7月 1日 國家再建運動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가 勝利하여 1929年 以後 89年 만에 政權 交替를 하여 2018年 12月 1日 에 正式으로 大統領에 就任을 하였다.

行政 區域 [ 編輯 ]

멕시코는 31個의 州와 1個의 특별구로 나뉘어 있다.

外交 關係 [ 編輯 ]

멕시코의 外交關係는 大統領이 直接 [21] , 그리고 外交部를 통하여 管理되고 있다. [22] 傳統的으로 멕시코 政府는 政治/經濟的 壓迫보다는 主로 道義的 說得을 통해 海外의 利益을 維持하고 影響力을 行使하고자 했다.

멕시코 革命 以來 그리고 에르네스토 세디요 大統領 때까지 멕시코의 外交 政策은 에스트라다 독트린 ( Doctrina Estrada , 提案者 헤나로 에스트라다 의 이름에서 나왔다.)이었다. 에스트라다 독트린이란 主權 中心의 外交的 가이드라인이었다. 이에 따르면 外國 政府는 좋고 나쁘고 與否를 떠나 다른 나라의 政府나 그 變化에 對해 判斷해서는 안되며 그런 行動은 主權 侵害가 된다는 것이다. 이 政策은 不干涉 原則, 太平洋 問題(Pacific Solution to Controversies), 民族 自決에 基盤을 두었다.

비센테 폭스 大統領은 호르헤 카스타녜다 를 外務省 長官으로 임명했다. 카스타녜다는 卽時 에스트라다 독트린을 깨고 그의 批判者들이 카스타녜다 독트린 으로 불리는 政策을 推進했다. 이 새 外交 政策은 國際 社會의 批判을 受容하고 開放하여, 國際 社會에 멕시코가 더 積極的으로 參與하게끔 했다.

開放的인 外交 政策의 延長線上에서 몇몇 政黨은 멕시코의 陸海空軍이 유엔 의 平和維持 任務에 同參하거나 도움을 要請하는 國家에 軍隊를 派遣할 수 있게 憲法을 改正하자고 主張하고 있다.

對外 關係 [ 編輯 ]

交通 [ 編輯 ]

멕시코는 美國과 隣接하고 있기 때문에 道路網의 近代化는 라틴아메리카 中에서 가장 뛰어나다. 수도 周邊에는 高速道路가 開通되었고, 航空도 發達해 있다. [23]

人口 [ 編輯 ]

約 1億 2863萬 2千名

原住民 [ 編輯 ]

社會 [ 編輯 ]

人種 [ 編輯 ]

멕시코의 人種과 民族
(CIA Factbook) [24] [25]
人種/民族
原住民
  
29.0%
白人
  
15.0%
混血
  
55.0%
기타 멕시코人
  
1.0%
기타: 아프리카系 멕시코人 , 아시아系 멕시코人 , 아랍系 멕시코人

한便, 멕시코의 人種 構成은 現在 白人과 原住民의 混血인 메스티소 가 約 60%, 30%가 아메린디아인 또는 原住民, 9%가 白人 이다. 黑人은 初期 植民地 時代에 大農場의 奴隸 勞動力으로서 移入된 者들의 後孫이다. 그러나 大體로 메스티소의 增加와 인디오의 減少라는 傾向이 보인다.

스페인語 [26] 가 國語이지만, 原住民 中에서 100萬을 넘는 사람들이 그들 自身의 母語를 日常語로 使用하고 있다.

言語 [ 編輯 ]

스페인語 가 事實上 公用語이다. 멕시코에서 使用하는 스페인語는 스페인 에서 쓰는 스페인 스페인語 와는 다른 語彙와 語法을 使用하는 멕시코 스페인語 라고 하는 別途의 方言을 使用한다. 美國 과의 關係가 改善됨에 따라 英語 도 使用되며, 프랑스語 , 러시아語 , 이탈리아語 도 外國語로서 조금 쓰인다.

中國語 , 아랍語 , 이디시語 는 移住民들 사이에서 쓰이고, 原住民들은 마야語 , 나우아틀어 等 여러 가지 言語와 方言을 쓴다.

宗敎 [ 編輯 ]

課달 壘페의 聖母 , 멕시코 天主敎의 主要 奇跡.

스페인 植民地 의 影響으로 大部分 土着化된 로마 가톨릭 敎會 를 믿는다. 로마 가톨릭 敎會는 1911年 멕시코 革命 前까지 旣得權層의 一部를 形成했으나, 革命政府의 社會改革으로 旣得權을 잃게 되었다. 實例로 革命政府에서는 로마 가톨릭 敎會 聖職者 投票 에 參與하지 못하게 하여 敎會 의 政治的 干涉問題를 改革하였다. 20世紀 聖公會 (Anglicana)와 改新敎 (Evangelica)가 들어왔는데, 이들은 文盲 退治事業으로 멕시코 政府의 原住民 同化政策에 寄與했다. 原住民 固有의 土着 宗敎도 少數 存在한다.

都市 [ 編輯 ]

멕시코의 主要 大都市別 廣域圈 人口와 順位는 다음과 같다.

멕시코 大都市(廣域圈) 順位

(人口 100萬名 以上級)

멕시코 全體 人口 約 1億 2,800萬 名

1. 멕시코시티  : 20,400,000名 (中南部)

2. 과달라하라  : 4,796,050名 (中西部)

3. 몬테레이  : 4,520,329名 (北部)

4. 푸에블라  : 2,929,347名 (中南部)

5. 톨루카  : 2,170,000名 (中南部)

6. 티후아나  : 1,895,797名 (西北部)

7. 레온  : 1,887,703名 (中部)

8. 시우다드후아레스  : 1,506,198名 (北部)

9. 토레온  : 1,275,993名 (北部)

10. 메히칼리  : 1,102,342 名 (西北部)

11. 케레타로  : 1,097,028名 (中部)

12. 산루이스포토시  : 1,097,906名 (中北部)

13. 메리다  : 1,035,238名 (東南部)

14. 아구아스칼리엔테스  : 1,000,000名~1,225,432名 (中北部)

15. 아카풀코  : 1,021,000名 (南部)

16. 쿠에르나바카  : 1,000,000名 (中南部)

17. 치와와  : 960,000名 (北部)

敎育 [ 編輯 ]

멕시코 國立 自治 大學 , 스페인語圈에서는 最高의 大學이라고 評價했다.

멕시코의 學校 敎育에서는 스페인語와 英語가 必須이며 獨逸語 프랑스語 를 外國語로 배운다. 이 나라의 UNAM이라는 大學은 登錄金이 원貨로 단돈 500원에 이를 程度로 싸다.

經濟 [ 編輯 ]

멕시코는 新興工業國 으로 分類된 國家이다. 豐富한 勞動 人力과 石油 等의 地下資源, 美國과의 近接性을 바탕으로 60~70年代를 期하여 相當한 經濟 發展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大多數 國民들의 生活이 浮遊하지는 않다. 2010年 基準 脂膩係數가 47.2 假量으로 不平等한 所得 構造를 보이는 便이다. 또한 페멕스가 政府 收入의 37% 假量에 達하는 等 少數 企業들의 經濟 偏重度가 높은 便이기도 하다. [ 왜? ] 美國과 NAFTA 를 締結하였으며 OECD , G20 工業 國家 이다. 一部 言論에서는 멕시코를 넥스트11 로 꼽기도 한다. 美國과의 不平等한 自由貿易 協定을 통해 貧富隔差가 深化되었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멕시코의 主要 輸出國은 美國(79.95%), 캐나다(2.78%), 獨逸(1.7%), 中國(1.64%), 스페인(1.04%)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美國(46.39%), 中國(17.64%), 日本(4.33%), 獨逸(3.91%), 韓國(3.75%)으로 主要 輸出入 相對國은 全 世界的으로 分布되어 있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409,451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420,369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自動車(26,904,732.58百萬 달러), 石油(19,930,449.11百萬 달러), 半導體(18,770,249.46百萬 달러), 通信機器(16,315,314.57百萬 달러), 트럭(16,182,444.20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石油(24,825,059.80百萬 달러), 直接 回로(16,376,734.34백만 달러), 自動車(6,472,373.01百萬 달러), 通信機器(6,078,934.26百萬 달러), 電子 部品(5,899,990.79百萬 달러)이다. [27]

스포츠 [ 編輯 ]

멕시코에서 가장 人氣있는 스포츠는 蹴球, 복싱, 野球, 레슬링 等으로 東南部 유카탄脂肪과 西北部 켈리포니아半島 地方에서는 蹴球보다 野球가 매우 人氣있다.

傳統衣裳 [ 編輯 ]

멕시코의 傳統衣裳은 元來 면, 나무껍질, 龍舌蘭의 줄기 等으로 만든 옷감이 많았지만 스페인의 影響을 받아 실크 等의 材料로도 많이 使用되었다. 멕시코 傳統衣裳은 '禹吏筆'이 있다. 또, '레보소'도 있다. 禹이필은 僞筆 또는 웨필리라고도 부른다. 멕시코의 農事일을 하는 女子들이 입는 民族 衣裳으로서, 소매없는 블라우스 模樣의 官斗의 또는 中南美, 特히 과테말라의 土着原住民 女性들이 利用하는 폰草食의 衣服이다. 레보소는 머리를 두르거나 옷감의 材料로 많이 使用한다. 帽子는 솜브레로 가 있다. 또 판초도 쓴다.

料理 [ 編輯 ]

타코 .

옥수수가 株式인 멕시코에서는 말린 옥수수 가루를 반죽해 만든 토르티야 에 다진 고기 等 各種 飮食을 넣어 먹는 타코를 代表 飮食으로 친다. 멕시코式 샌드위치라고 보면 된다. 토르티야를 바삭하게 하거나 부드럽게 해서 색다른 맛을 즐긴다. [28] 타코 는 손바닥 크기만큼 동그랗게 부쳐낸 토르티야 에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等 各種 肉類 및 고추, 피망, 仙人掌 열매 等 다양한 野菜들을 各其 볶아낸 소를 쌈처럼 싸먹는 典型的인 멕시코 料理다. 맛은 意外로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며, 무엇보다도 趣向에 따라 소를 고를 수 있어 選擇의 幅이 넓은 것이 長點이다. 뿐만 아니라 손에 들고 다니면서 먹기 쉬워 한끼를 簡便하게 때우기에는 最高의 飮食이라 할 수 있다. 타코는 大衆的인 멕시코 料理이기 때문에 어느 地域에서나 흔히 가게를 찾을 수 있다. [29] 아주 典型的인 멕시코 飮食으로는 砲솔레(pozole)가 있다. 돼지 머리고기와 커다란 옥수수 덩어리들이 하얀 국물에 담겨 나오는데, 여기에 레몬 汁 과 순무, 洋파와 香초, 고추 그리고 마지막으로 뻘건 고추양념을 넣고 휘저餘 먹는다. 매콤한 돼지고기 국물 맛이다. [30] 主要 飮料는 오르차打 이며 쌀 飮料이며, 若干 桂皮香이 난다. 酒類는 메스깔 等이 있고, 그 種類 中에 잘 알려진 테킬라 가 있으며 이 테킬라는 龍舌蘭으로 만든 술이다. 브리또와 퀘사디아度 잘 알려진 멕시코 飮食 中 하나이다.

各州 [ 編輯 ]

  1. http://www.worldometers.info/world-population/mexico-population/
  2. 가톨릭교 56%
    改新敎 10%
    기타 基督敎 5%
  3. 2023 年 分布
  4. ‘멕시코’의 綴字와 發音에 對한 內容은 指名 에 있다
  5. 地理的으로는 中央아메리카 , 文化的으로는 라틴아메리카 , 北美 自由 貿易 協定 에 따르면 北아메리카 로 看做된다.
  6. http://www.worldometers.info/world-population/mexico-population/
  7. 송기도 <콜럼버스에서 룰라까지> 蓋馬高原 2003年 p59
  8. 康俊晩 <콜럼버스에서 후지모리까지> 蓋馬高原 1999.6.10, p45
  9. 강석영 <라틴아메리카社 (上)> 대한교과서 株式會社 1996年 p42
  10. [네이버 知識百科] 멕시코시티 (敎科書에 나오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2011. 5. 10., 이형준)
  11. [네이버 知識百科] 탁스코 [Taxco] (두산百科)
  12. 홍춘욱 <돈의 歷史> 로크미디어 2019.6.14, p37
  13. 주경철 <大航海時代> 서울대학교 出版社 2008.12.12 p251
  14. 윌리엄 번스타인 <貿易의 世界史> 라이팅하우스 2019.4.10 p315
  15. [네이버 知識百科] 사카테카스 歷史 地球 [Historic Centre of Zacatecas] (유네스코 世界遺産, 世界遺産센터(英/佛語 原文))
  16. 카를로 M. 치폴라 <스페인 銀의 世界史> 未知북스 2015 p85~98...스페인의 라틴 아메리카 征服初期에 라틴 아메리카에는 金屬貨幣가 없었다. 1535年 5月 11日 스페인 國王 카를로스 1世가 멕시코 시티에 貨幣 造幣所 建立을 命하였다.
  17. 윌리엄 번스타인 <貿易의 世界史> 라이팅하우스 2019.4.10 p327~329
  18. 이매뉴얼 월러스틴 <近代世界體制 3> 까치글房 2003.3.13, p379
  19. [네이버 知識百科] 멕시코遠征 [Mexican Expedition] (두산百科)
  20. 康俊晩 <콜럼버스에서 후지모리까지> 蓋馬高原 1999.6.10, p110
  21. Political Constitution of the United Mexican States (1917年 2月 5日). “Article 89, Section 10” (PDF) . Chamber of Deputies. 2007年 8月 2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28日에 確認함 .  
  22. Internal Rules of the Ministry of Foreign Affairs (2001年 8月 10日). “Article 2, Section 1” . Ministry of Foreign Affairs. 2005年 9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3月 28日에 確認함 .  
  2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멕시코의 交通·都市
  24. “保管된 寫本” . 2015年 5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5月 29日에 確認함 .  
  25. http://www.somosprimos.com/schmal/schmal.htm
  26. 멕시코 스페인語
  27.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28. “世界의 代表飮食-飮食 따라 三萬里 海外旅行, 아는 만큼 맛있다” . 《트래비》 (韓國旅行新聞社). 2008年 10月 29日 . 2009年 6月 20日에 確認함 .  
  29. “2007 여름背囊特輯 ④ 背囊旅行地 代表 먹거리 - “그곳에 가면 그 맛이 있다”” . 《트래비》 (韓國旅行新聞社). 2007年 5月 16日 . 2009年 6月 20日에 確認함 .  
  30. 오영욱 (2007年 3月 15日). “[誤記辭意旅行스케치] 멕시코의 `설렁湯`抛솔레 ” . 중앙일보사 . 2009年 6月 20日에 確認함 .   |題目= 에 지움 文字가 있음(위치 1) ( 도움말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