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韓國
  • 朝鮮
  • 韓國
  • 朝鮮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朝鮮)
   大韓民國 (韓國)
國家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大韓民國
立法府 最高人民會議 大韓民國 國會
政治 體制 單一國家   · 單院制
共和制   · 集團指導體制
單一國家   · 單院制
共和制   · 大統領中心制
執權 與黨
指導者
公用語 韓國語
時間帶 UTC+9
수도 平壤直轄市 서울特別市
面積 (Km²) 123,138 100,363
通話 朝鮮民主主義
人民共和國 원
(KPW, \)
大韓民國 원 (KRW, \)
도메인 .kp .kr / .韓國
國際 電話 +850 +82

韓國 (韓國), 朝鮮 (朝鮮), 南北韓 (南北韓), 南北朝鮮 (南北朝鮮), 또는 코리아 ( 英語 : Korea )는 東아시아 韓半島 ( 朝鮮半島 )에 位置한 地域 또는 韓民族 의 나라를 指稱하는 말로, 오늘날에는 韓半島와 그 附屬 圖書를 이르는 말이다.

넓은 意味로 韓國은 古朝鮮 建國 以後 韓半島에서 設立된 韓民族 國家를 統稱하는 말이다. 韓國의 領土는 現在 韓半島와 그 附屬 圖書들이 該當되나, 歷史的으로 滿洲 沿海州 의 一部까지 包含하기도 하였다. 韓國의 歷史 는 韓國史라고 한다.

오늘날 韓半島와 附屬島嶼의 面積은 約 22萬 km 2 이며, 北쪽과 南쪽을 合한 總 人口는 2019年 을 基準으로 約 7,700 萬 名에 達한다.

1948年 9月 9日부터 오늘날까지 大韓民國 (남)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北)이라는 두 主權國家로 分斷되어 있다. 그러나 두 國家 모두 憲法에서 恒常 韓半島에 對한 主權을 主張해 왔다.

名稱 [ 編輯 ]

'韓' (韓)과 '大寒' [ 編輯 ]

地域名으로서 ' 韓國 ' (韓國)은 삼한 (三韓)에서 由來된 말이지만, 元三國 時代 古代 不足聯盟 國家 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三國時代 의 세 國家를 가리킨다. [1] 漢字 로 ' '의 正確한 意味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中國의 記錄을 통해 音借된 發音만 알려져 있을 뿐이다. 恨을 “크다” 또는 “中央”이라는 뜻의 固有語로 解釋하는 설, [2] 알타이語族에 屬하는 몽골語 튀르키예어 로 王을 나타내는 과 關聯이 있다고 보는 說이 提起된다.

韓國이 國名으로 쓰이게 된 것은 1897年 朝鮮 이 國號를 大韓帝國 으로 變更하고 그것의 別稱·略稱으로 '對韓國', '大寒', '韓國'으로 쓰이기 始作하면서부터이다. 《 고종실록 》 1897年 10月 11日子 記事에서는 "우리 나라는 곧 삼한의 땅인데, 國初에 天命을 받고 하나의 나라로 統合"되었으며, 이미 世上에 널리 알려져 있으므로 '大寒'으로 國號를 고쳐 쓰라는 高宗 皇帝 의 御命이 記錄되어 있다. [3]

韓國이라는 名稱은 1910年 韓日倂合 直後 勅令 반포와 朝鮮總督府 의 政策에 따라 使用이 禁止되었고, 그 代身에 河술할 '朝鮮'李 使用되기 始作하였다. [4] 1919年 3·1 運動 으로 傷害 에 樹立된 臨時政府 設立 當時, 政府의 國號가 '大韓民國'으로 決定되고 略稱으로는 '韓國'李 다시 쓰이기 始作하였다.

1948年 7月 制憲 憲法 制定으로 大韓民國 이라는 正式 國號의 宣布와 함께 韓半島의 韓民族 國家를 指稱하는 말로 자리잡았다. 1950年 1月 國務院 考試 에 따라 '大韓民國'이라는 國名의 略稱으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5]

大韓民國에서는 '韓國'에서 派生된 ' 南韓 ' (南韓)과 ' 北韓 ' (北韓)이라는 表現도 使用되고 있으며, 이는 各各 大韓民國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 對한 略稱이다. 中華民國 홍콩 等의 광둥語 卷 地域에서도 이 表現을 採擇해 使用하고 있다. 한便 中華人民共和國 日本 , 베트남 에서는 大韓民國의 略稱으로서 '韓國'을 使用하고 있다.

'朝鮮' [ 編輯 ]

'朝鮮' (朝鮮)은 古代 國家이자 韓民族이 세운 첫 國家인 古朝鮮 으로부터 由來한 名稱으로, 그 意味는 分明치 않다. 1392年 太祖 李成桂 가 세운 國家인 朝鮮 의 國號로 500餘年 間 使用되었다.

1910年 韓日倂合 以後 朝鮮總督府 大韓帝國 이라는 旣存의 國號를 廢止하고, 韓半島 地域에 對해 ' 朝鮮 '으로 명명하였다. 이는 解放 以後 軍政期 에도 이어져, 南과 北을 가리지 않고 地域名으로써 使用되었다.

1947年 38線 以北의 蘇聯 軍政期가 끝나고 세워진 北朝鮮人民委員會 는 朝鮮臨時憲法 制定을 위한 第4次 會議에서 地域名 '朝鮮'에 ' 民主主義 '와 ' 人民共和國 '을 더해, 自國의 國號로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을 採擇하였다. 이는 1948年 9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憲法 制定과 政府 樹立으로 이어졌다. 다만 여기서의 '朝鮮'은 古朝鮮 이나 近世의 朝鮮 을 繼承한 것이 아니라 '새朝鮮'이라는 意味를 闡明한 것이라고 主張한다. [6]

따라서 地域名으로서의 '朝鮮', 國名의 略稱으로서의 '朝鮮'과 區分하기 위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朝鮮 王朝에 對해서는 '李氏朝鮮', 줄여서 '吏曹'라고 表現하고 있으며, 大韓民國 에 對해서는 朝鮮의 南部라는 意味에서 ' 南朝鮮 '으로 稱한다. [7] 反對로 大韓民國 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을 韓國의 以北이라는 意味에서 ' 北韓 '으로 稱한다.

한便 中國語 日本語 卷에서는 韓國에 對해 '朝鮮' (朝鮮)이란 名稱을 維持하고 있으며, 韓民族 은 '朝鮮民族' (朝鮮民族), 韓半島 는 '朝鮮半島' (朝鮮半島), 韓國語 는 '朝鮮語' (朝鮮語) 等으로 稱하고 있다. 日本에서는 近世 朝鮮 에 對해 李氏朝鮮 (李氏朝鮮)으로 稱하여 地域名으로서의 朝鮮과 區分짓는다. 다만, '韓國'으로 稱하는 大韓民國 의 影響으로 南韓 一帶를 '韓國' (韓? / ??)으로 따로 稱하며, 民族, 言語도 各各 '韓國人', '韓國語'로 稱하는 事例가 많아졌다.

지리 [ 編輯 ]

韓國은 東아시아 韓半島 에 位置하고 있다. 北쪽과 北西쪽으로는 鴨綠江 을 境界로 中國 과 境界를 이루고, 北東쪽으로는 豆滿江 을 境界로 中國 러시아 와 마주하고 있다. 三面이 바다 認 韓國에는 西쪽으로 西海( 黃海 ), 東쪽으로 東海 , 南쪽으로 南海 에 依해 둘러싸여 있다. 韓半島 및 附屬島嶼의 最北端은 咸鏡北道의 穩城, 最西端은 平安北道의 마안도, 最東端은 慶尙北道 鬱陵郡에 屬한 섬 獨島, 最南端은 馬羅島이다.

韓半島의 東部 및 北部는 比較的 높은 山들로 이루어진 山地 地形을 特徵으로 하고, 西部는 大體로 緩慢한 傾斜를 이루어 西海로 흘러드는 河川에 依해 形成된 여러 沖積平野 와 丘陵地들이 나타난다. 韓國에서 가장 높은 山은 白頭山 (2,744m)이며, 冠帽峯 (冠帽峰, 2,541m), 北水白山 (北水白山, 2,522m)의 巡이다. 韓國 北部의 蓋馬高原 은 '韓國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高地帶이며, 半島의 東海岸을 따라 달리는 山脈인 太白山脈 은 白頭大幹이라고도 불린다.

韓國의 主要한 섬으로는 面積順으로 濟州道 , 巨濟島 , 珍島 , 江華島 等이 있는데, 大部分의 섬이 西海와 南海의 近海에 形成되어 있는 한便 濟州島와 鬱陵島 는 火山 活動에 依해 形成되어 比較的 孤立되어 있다. 韓國의 西海岸과 南海岸은 리아스式 海岸 이 發達되어 있으며, 潮水 干滿의 差가 크다.

極地域 [ 編輯 ]

韓半島 全體의 極地域은 다음과 같다.

大韓民國 의 極地域은 다음과 같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極地域은 다음과 같다.

文化 [ 編輯 ]

韓國은 半島 에 있는 地理的 條件으로 大陸 文化와 海洋 文化의 影響을 모두 받았다. 韓國 文化는 시베리아 , 中央아시아의 北方系와 南아시아, 東南아시아의 南方系가 混合된 바탕에 地理的으로 가까운 이웃들과의 交流에서 影響을 받았으나 獨自的인 文化로 發展했다. 傳統 音樂은 風物놀이 , 아리랑 等이 있다.

人口 [ 編輯 ]

朝鮮時代 의 人口 調査에 따르면 朝鮮의 人口 는 大體로 700萬 名을 넘지 못했다. 租稅와 負役 等을 避하려고 戶口調査를 忌避하는 等 여러 가지 要因으로 40% 가까이 漏落되었을 것으로 推測되고 [9] 實際 人口 는 朝鮮 時代 中期에 와서 1千萬 名 內外, 後期에는 約 1,300萬 名이었을 것으로 推測된다. 1910年 調査에 따르면 大韓帝國의 人口는 約 1,312餘萬 名으로 나타난다. [10] 그러나, 學界에서는 1910年 무렵에는 1,742萬 名 程度였을 것으로 推定한다. [11] 現代的 人口 調査를 한 1925年에는 1,900萬餘 名, 1935年에는 2,289萬9千餘 名 1944年에는 2,590萬餘 名으로 增加하였다.

1911年의 性比(女子 100名 黨 男子의 數)는 110.9로 甚한 不均衡 現象을 보였고, 1944年에는 99.4로 女性이 增加 하였다. 大韓民國에서는 1949年 102.1에서 1955年에는 100.1로 性比의 均衡이 이루어졌다. 1980年~90年度 사이에는 女兒落胎가 增加하여 1888年에 113.2로 男性이 크게 增加하였다.

2017年 12月 末 基準으로 外國人을 除外한 大韓民國 의 總人口는 5千177萬8544 名 [12] 이고, 2016年 12月 末 基準으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人口는 約 2千537萬 名으로 推算된다. 約 700萬 名人 海外 居住 韓人 (韓人) 中 400餘萬 名人 外國國籍者를 除外한 全體 韓國人 數는 約 8千萬 名이다.

言語와 文字 [ 編輯 ]

韓國語 [ 編輯 ]

半島 全體의 公用語는 韓國語 [13] 이다. 다만 大韓民國의 境遇 韓國 手話 를 追加 公用語로 두고 있다. 韓國語 膠着語 로 分類되기도 한다.

한글 [ 編輯 ]

訓民正音.

韓國語를 表記하는 글字는 한글 이다. 한글 은 基本的으로 말소리를 記號로 標示하는 表音 文字 이고, 子音과 母音을 區分하는 音素 文字 이며, 發音의 類似性에 따라 形態의 規則性을 띠는 매우 精巧한 資質 文字 (예. ㄱ·ㅋ·ㄲ, ㅏ·ㅑ·ㅐ·ㅒ)이다. 또, 한글은 子音과 母音의 글字를 結合해 하나의 音節 을 獨立的으로 標示하는 글字를 만드는 形態로 表記한다는 點에서 다른 文字와 두드러지게 區分되는 特徵을 가지고 있다.

韓國語 表記에 쓰이는 文字인 한글 朝鮮 世宗大王 이 百姓들을 위해 直接 만든 文字 體系이다. 世宗大王은 한글 創製 後 정인지 · 신숙주 · 성삼문 · 박팽년 集賢殿 學士들과 함께 解說書人 《訓民正音 解例本》를 만들어 訓民正音 (訓民正音)이란 이름으로 1446年 에 頒布하였다. 한글 創製 以前에는 漢字 (漢字)로 文書가 作成되었으나, 表意 文字 人 漢字로 韓國語를 表記하는 데에는 限界가 있어서 鄕札 , 口訣 , 吏讀 借字 表記 가 使用되기도 하였다. 訓民正音 創製 以後에도 支配層인 兩班 (兩班)層과 官公署에서는 漢字 를 繼續 使用하였으며, 한글은 19世紀 까지 主로 便紙글· 時調 ·家事·한글小說 等에 使用되었다. 1894年 甲午改革 以後에야 비로소 公文書에 한글이 쓰이기 始作했다. 1945年 以後 本格的으로 널리 쓰여져 韓國文化 發達의 기틀이 되었다. 最近에는 同音異義語(同音異意語)나 略語(略語)의 區別 等을 위한 境遇를 除外하고는 漢字의 使用이 크게 줄어들었다.

한글은 처음 만들었을 때는 스물여덟 글字였으나, 只今은 (半시옷), (여린히읗), (옛이응), (아래아) 네 글字가 사라져서 스물네 글字가 되었다.

自然 [ 編輯 ]

行政 區域 [ 編輯 ]

韓國은 現在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으로 分斷되어 있으므로 該當 地域이 管轄하고 있는 行政區域의 體系와 形式的으로 統治를 主張하는 地域의 行政區域 體系가 다를 수밖에 없다.

大韓民國의 行政區域 [ 編輯 ]

大韓民國 은 現在 1特別市, 6廣域市, 1特別自治市, 8度, 1特別自治道로 編制되어 있다. 3段階 行政體系로 度/特別市/廣域市 > 時/郡/區 > 邑/면/동으로 區分된다. 다만, 서울特別市와 廣域市를 除外한 人口 50萬 以上 大都市 [14] 에는 市 아래에 行政區 를 둘 수 있다.

이들 中 도와 同級의 行政區域은 廣域市, 特別市, 特別自治市, 特別自治道이다. 그 目錄은 다음과 같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行政 區域 [ 編輯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은 現在 1直轄市, 3特別市, 3地區, 9道路 編制되어 있다. 또한 3段階 行政體系로 度 > 時/郡 > 桐/里로 區分된다. 이는 光復 直後와는 다른 것으로 面은 統合하여 軍으로 昇格하고, 邑은 軍의 中心地域을 이르는 名稱으로 變更하였다. 이 外에 勞動者區 와 直轄市에 所屬된 區域 等이 있다.

이들 中 도와 同級의 行政區域은 直轄市,特別市이며, 地球와 함께 行政上의 特惠를 받게 되어 있다. 그 目錄은 다음과 같다.

다만, 大韓民國에서는 이 같은 行政區域 區分을 認定하지 않고, 1945年 當時의 行政區域만을 認定한다( 以北5道委員會 ).

行政區域의 歷史 [ 編輯 ]

咸鏡北道 , 咸鏡南道 , 平安北道 , 平安南道 , 黃海道 , 京畿道 , 江原道 , 全羅北道 , 全羅南道 , 忠淸北道 , 忠淸南道 , 慶尙北道 , 慶尙南道
京畿道 漣川郡 咸鏡南道 원산시 , 文川郡 , 安邊郡 을 分離해 旣存 江原道에 合쳐 新設하였다.
濟州道(道)는 全羅南道 濟州道(島)를 南濟州郡과 北濟州郡으로 分離하여 묶은 것이다.
서울特別自由詩  : 종로구, 中區, 麻浦區, 城東區, 西大門區, 동대문구, 용산구, 永登浦區
서울特別自由詩는 그 職能과 權限이 도(道)와 같았다. 따라서 韓國은 14度 1特別自由詩가 되었다.
平安北道 江界郡, 慈城郡, 厚昌郡, 渭原郡, 楚山郡, 熙川郡과 咸鏡南道 의 長津郡 一部를 합쳐 新設
部(府)를 時(市)로, 정목(丁目)은 가(街)로, 通(通)은 로(路)로, 情(町)은 桐(洞)으로 바꾸었다.
開城地球는 中央의 直屬으로 두었다.
이 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은 4段階 行政區域을 3段階로 縮小 [15] 하였다.
兩江道는 咸鏡北道 의 혜산시와 10個 郡을 合쳐 新設하였다.
黃海北道는 사리원시와 송림시 等 16個 郡을 합친 領域이며, 黃海南道는 해주시와 16個 郡을 합친 領域이다.
1967年 10月에 다시 咸鏡北道 所屬의 一般市로 還元하였다.
부산직할시  : 慶尙南道 釜山市 一員인 中區 , 西區 , 東區 , 影島區 , 釜山鎭區 , 東萊區 地域
부산직할시는 政府 直轄市로 그 職能과 權限이 도(道)와 같다. 따라서 韓國은 1特別市 1直轄市 14度가 되었다.
1985年 8月 2日 에 淸津市, 무산군, 鏡城郡으로 分離해 咸鏡北道로 還元하였다.
인천직할시  : 京畿道 仁川市 一員인 中區 , 南區 , 東區 , 北區 地域
大邱直轄市  : 慶尙北道 大邱市와 達城郡 의 月拜揖·城西邑·공산면 및 漆谷郡 의 漆谷邑, 慶山郡 의 安心邑·고산면 一圓을 統合
當時 統合한 地域은 忠淸南道 大田市 地域과 대덕군 一員이며 대덕군은 廢止되었다. 單 대덕군 진잠面 남선리는 論山郡 두마면에 編入되었다.
開城直割市 開城市는 開城特級시로 改編하여 黃海北道에 編入하고, 開豐郡과 張豐郡度 各各 黃海北道에 編入하였다.
南浦直轄市 남포시는 南浦特級시로 改編하여 代案群, 江西郡, 千里馬群, 龍岡郡과 함께 黃海北道에 編入하였다.
裸線直轄市는 裸線特級시로 改編하고 모두 咸鏡北道에 編入하였다.
濟州特別自治道로 改編하면서 濟州市 北濟州郡 을 合쳐 제주시를, 西歸浦市 南濟州郡 을 合쳐 서귀포시를 두었다.
統合昌原市를 改編하면서 마산시 는 馬山合浦,회원구로 진해시 는 鎭海區로 昌原市 는 義昌,城山區를 各各 두었다
開城市(特級視)는 開城市(特別市)로 改編하여 開城市(特別市)에 編入하고, 開豐郡은 開城市(特別市)에 編入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기환 (2017年 8月 30日). “[이기환의 痕跡의 歷史]國號論爭의 顚末   ... 大韓民國이냐 考慮共和國이냐” . 《京鄕新聞》. The Kyunghyang Shinmun . 2018年 7月 2日에 確認함 .  
  2. 韓國民族文化大百科
  3. 고종실록 》. 1897年 10月 11日. 床이 이르기를 "우리 나라는 곧 삼한의 땅인데, 國初에 天命을 받고 하나의 나라로 統合되었다. 只今 國號를 大韓이라고 定한다고 해서 안 될 것이 없다. 또한 每番 各國의 文字를 보면 朝鮮이라고 하지 않고 韓이라고 하였다. 이는 아마 미리 徵標를 보이고 오늘이 있기를 기다린 것이니, 世上에 公表하지 않아도 世上이 모두 다 大寒이라는 稱號를 알고 있을 것이다. ... 國號가 이미 定해졌으니, 圜丘壇에 行할 告由祭의 祭文과 頒詔文에 모두 大韓으로 쓰도록 하라.  
  4. “日帝의 ‘大寒’ 國號 抹殺作戰…“韓國 代身 朝鮮으로 불러라”” . 中央日報 . 2017年 12月 17日 . 2023年 8月 11日에 確認함 .  
  5. “國家象徵 - 國號” . 《 行政安全部 홈페이지》. 行政安全部 . 2023年 8月 9日에 確認함 .  
  6. 박영실 (2018).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國號 制定過程 硏究” . 2023年 8月 11日에 確認함 .  
  7. “[NEWS&VIEW] “南朝鮮” 代身 突然 “大韓民國” 꺼낸 北韓” . 朝鮮日報 . 2023年 7月 12日 . 2023年 8月 11日에 確認함 .  
  8. 竹島는 領土 紛爭 이 없는 範圍 內에서의 最東端이고 獨島는 實效 支配가 이루어지고 있는 範圍 內에서의 最東端이다. 獨島는 大韓民國이 實效 支配하고 있으나, 日本 이 領有權을 主張하고 있는 領土 紛爭 地域이다. 이 紛爭에 對한 더욱 仔細한 內容은 獨島 紛爭 文書를 參考.
  9. 1918年 ~: 이이화 , 《韓國史이야기22. 빼앗긴 들에 부는 近代化 바람》(한길사, 2004) 23~24쪽.
  10. 國史編纂委員會. 《人口의 增加와 都市의 變化》.  
  11. 1910年 ~: 이이화 , 《韓國史이야기22. 빼앗긴 들에 부는 近代化 바람》(한길사, 2004) 24쪽.
  12. 行政安全部 住民登錄 人口統計
  13. 地域에 따라 '朝鮮말', '朝鮮語', '高麗末' 等으로도 불린다.
  14. 大韓民國 地方自治法 第161條의2(대도시에 對한 特例認定) 서울特別市와 廣域市를 除外한 人口 50萬 以上 大都市의 行政, 財政運營 및 國家의 指導·監督에 있어서는 그 特性을 考慮하여 關係法律이 定하는 바에 依하여 特例를 둘 수 있다.
  15. 도 > 時/郡 > 邑/면 > 桐/里를 道 > 時/郡 > 桐/里로 縮小

外部 링크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기타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