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인도네시아 共和國
Republik Indonesia

國紀

國葬
標語 Bhinneka Tunggal Ika
(多樣性 속의 統合)
國家 偉大한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 累算타라(豫定) [1] 南緯 6° 10′ 30″ 東京 106° 49′ 42″  /  南緯 6.175° 東京 106.828333°  / -6.175; 106.828333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國家 , 大統領制
大統領
副統領
人民代表議會
大法院長
조코 緯度도
마루프 아민
푸안 마하라니
무함마드 샤리푸딘
歷史
獨立  
 ? 獨立 네덜란드 으로부터 獨立
1945年 8月 17日
지리
面積 1,904,569 [2] km 2 ( 14 位 )
內水面 比率 4.85 %
時間帶 다양함 ( UTC +7 ~ +9)
DST 없음
人文
公用語 인도네시아語
데모님 인도네시아人
人口
2018年 어림 증가 279,118,866名 [3]
2020年 調査 증가 270,203,917 [4] (4位)
人口 密度 138名/km 2 ( 88位 )
經濟
GDP ( PPP ) 2023年 어림값
 ? 全體 증가 4兆 3900億 $ ( 7位 )
 ? 一人當 증가 $15,835 ( 98位 )
GDP (名目) 2023年 어림값
 ? 全體 증가 1兆 4200億 $ ( 16位 )
 ? 一人當 증가 $5,108 ( 112位 )
HDI 0.718 [5] ( 107位 , 2019年 調査)
通話 루피아 ( IDR )
宗敎
宗敎 이슬람敎 87%
基督敎 10% [6]
힌두敎 3%
기타
ISO 3166-1 360 , ID , IDN
도메인 .id
國際 電話 +62
인도네시아의 一部 地域에는 술탄 이 存在한다.

인도네시아 共和國 ( 인도네시아語 : Republic Indonesia 레푸블릭 인도네시아 [ * ] , 英語 : Republic of Indonesia ), 略稱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語 : Indonesia ) 또는 印尼 (印尼)는 東南아시아 에서 오세아니아 까지 이어진 섬나라이다. 17,000個 以上의 섬이 있으며 主要 섬들은 수마트라 , 者와 (자바), 보르네오 , 술라웨시 , 뉴기니 等이다.

인도네시아의 面積은 1,904,569km 2 로 世界에서 14番째로 넓은 나라이자 世界 最大 섬나라 이다. 人口는 約 2億 7千萬 名으로 世界에서 4番째로 人口가 많은 나라다. 世界에서 가장 人口가 密集된 섬인 者와 섬 에는 인도네시아 全體 人口의 折半 以上이 모여 산다. 特히 발리 와 옛 首都 자카르타 는 旅行客이 많다.

인도네시아는 大統領制 를 採擇했으며, 選擧로 選出한 議會가 立法府를 構成하는 立憲 共和國 이다. 34個의 地方들 中 5個가 特別 地位 地域이다. 인도네시아 首都인 자카르타 는 世界에서 2番째로 人口 密集度가 높은 都心 地域이다. 그 外에도 東티모르, 파푸아 뉴기니 와 陸上 國境, 싱가포르 , 베트남 , 필리핀 , 濠洲 , 말레이시아 , 팔라우 , 안다만 니코바르 諸島 海上 國境 을 接한다. 인도네시아는 大規模 人口와 높은 人口 密集度에도 國家의 關心과 環境 保護로 自然環境을 잘 保存하였고, 天惠의 自然을 바탕으로 世界에서 가장 높은 生態系 多樣性을 지닌다.

인도네시아 群島는 7世紀 頃 스리위자야 王國 마自派힛 王國 이 中國 本土와 印度 亞大陸과 交流하면서부터 重要한 交易 中心地였다. 土着 支配者들은 漸次 外國 文化들을 받아들이기 始作하였고, 이때 힌두敎와 佛敎를 받아들여 國敎로도 삼았다. 무슬림 商人들은 이슬람敎를 傳했고 유럽人들은 植民地化 過程에서 基督敎를 傳播하였다. 포르투갈 , 프랑스 , 英國 , 日本 等이 干涉을 하기도 하였으나, 인도네시아를 支配한 가장 主要한 유럽 列强 勢力은 네덜란드 人들로이다. 적어도 350年에 걸쳐 인도네시아 全般에 莫大한 影響力을 行使하였다. ‘인도네시아’라는 統一된 國家 槪念은 20世紀 初에 처음 登場하였고, 1945年에는 獨立을 宣言하였다. 허나 當時 인도네시아 地域 支配權을 主張한 네덜란드는 이를 拒否하였고, 이 問題로 인도네시아 獨立戰爭 이 일어났고, 1949年 인도네시아의 英雄인 수카르노 가 이끈 軍隊가 네덜란드를 擊破하고 完全한 獨立을 爭取했다.

인도네시아에는 數百 個의 다른 民族들과 言語들이 共存한다. 이들 中 가장 큰 民族은 者와인 이다. 워낙 다양한 民族들이 섞였기에, 인도네시아 標語는 ‘多樣性 속의 統合’이며, 複數의 國語, 民族的 多樣性, 宗敎的 多樣性을 寬容하는 政策을 펼친다. 인도네시아는 世界에서 物價에 따른 購買力 評價 로 5順位이다. 인도네시아는 國際 聯合 , 世界貿易機構 , 國際 通貨 基金 , G20 , 非同盟 運動 , 아세안 , 아시아太平洋 經濟協力體 , 東아시아 頂上會議 , 아시아 인프라 投資銀行 , 이슬람 協力 機構 의 一員이기도 하다.

主要 都市로는 자카르타 , 수라바야 , 덴파사르 , 마카사르 , 발릭파판 , 아체 , 술루 암본 等이 있다.

國名 [ 編輯 ]

正式 國名은 인도네시아 共和國 ( 인도네시아語 : Republik Indonesia 레푸블릭 인도네시아 [ * ] )이며 韓國漢字音으로는 印度니徐阿 (印度尼西亞)의 줄임말인 印尼 (印尼)로도 불린다. 參考로 인도네시아란 名稱은 19世紀 英國 學者가 명명하였고, ' 印度洋 의 섬들(네시아) '이라는 뜻이다. 赤道의 푸른 寶石 이란 別稱도 있다.

‘인도네시아’라는 單語는 그리스어 ‘인도스(?νδ??)’와 ‘네소스(ν?σο?)’를 합친 單語이고, ‘印度洋의 섬들’이라는 뜻이다. 語源은 18世紀, 現代 인도네시아를 形成하기 以前부터 있었다. 1850年에 英國 民族學者 조지 윈드소르 얼이 처음으로 ‘咽頭네시아’와 ‘말레이有네試案’이라는 單語를 만들었고, 이 單語를 利用하여 말레이 半島에 사는 사람들을 부르기 始作했다. 以後 그의 學生이었던 제임스 리처드슨 勞幹이 ‘인도네시아’를 ‘印度 軍도’와 同一한 뜻으로 使用하기 始作하였다. 그러나 네덜란드人들은 이 單語 使用을 꺼려했고, 말레이 半島나 네덜란드領 東印度라는 名稱을 選好하였다.

1900年代 以後, ‘인도네시아‘는 네덜란드를 除外한 各國 學界에서 자주 使用하였고, 인도네시아 民族主義者들도 政治的인 目的으로 이 單語를 採擇하여 使用하였다. 베를린 大學 敎授인 아돌프 바스티안은 自身의 著作에서 이 單語를 使用했으며, ‘인도네시아’라는 單語를 처음으로 使用한 原住民 學者는 1913年에 '키 하자르 데완타라'로 인도네시아에 新聞社를 創立하며 公式化했다.

歷史 [ 編輯 ]

現在 인도네시아 人口 大部分인 오스트로네시아族 은 東南아시아를 거쳐 印度네시아 섬들에 大略 紀元前 2000年 즈음에 定着했다. 定着 後 漸次 東쪽으로 居住地를 넓혔다. 農事 짓기에 理想的인 東南亞 氣候로 紀元前 8世紀에는 논에 물을 채워 벼를 栽培하였다. 祈願後 1世紀 頃에는 海洋 貿易도 活潑하여 中國과 印度 王國들과도 交流를 맺었다. 貿易은 以後로 인도네시아 歷史의 主要 産業이 되었다.

7世紀, 스리위자야 海上王國 이 貿易路를 獨占하고 蕃盛하였다. 힌두敎 佛敎 를 이때 받아들였으며, 8世紀와 10世紀 사이에는 자와섬에서 佛敎 王朝인 샤일렌드라 王朝 와 힌두 王朝인 마타람 王朝가 登場하였다. 샤일렌드라 王朝는 世界 最大 佛敎遺跡人 보로부두르 를 남겼으며, 마타람 王朝는 프람바난 寺院을 後世에 남겼다. 힌디 王朝인 마自派힛 王國 은 13世紀 後半에 者와섬 東部에 자리를 잡고, 가자 마다 國王의 在位期에 最高 全盛期를 맞아 現在 印度네시아 大部分 地域에 影響力을 뻗쳤다. 史學者들은 이 時期를 普通 인도네시아 歷史의 ‘黃金期’라고 稱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敎 傳播는 13世紀 수마트라 北部地域이 始作點이다. 다른 섬들도 漸次 貿易者들을 통하여 漸進的으로 이슬람을 믿기 始作하였고, 16世紀 後半에 자마섬과 洗馬라섬을 中心으로 이스람교가 最大 信仰으로 떠올랐다. 이슬람敎는 土着 宗敎와 文化와 뒤섞이며 土着化했고, 特히 인도네시아 자마섬에서는 固有 이슬람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신기한 規律들이 생겨났다.

植民統治機 [ 編輯 ]

인도네시아 地方에 처음 유럽人이 到着한 時期는 1512年으로, 프란시스코 세라로가 이끄는 포르투갈 商人들이 肉荳蔲 , 正向 , 큐베브 等을 獨占하기 위하여 말루쿠 制度 에 上陸한 것을 유럽과 인도네시아의 最初 接觸으로 본다. 이어 네덜란드와 英國의 商人들이 뒤따라 인도네시아로 들어왔고, 1602年에 네덜란드는 네덜란드 東印度會社 를 세워 以後 約 200餘 年 동안 인도네시아를 獨占的으로 統治하고 掠奪하였다. 네덜란드 東印度會社는 1800年에 破産하여 사라졌고, 네덜란드人들은 그 자리에 네덜란드領 東印度 를 세워 政府가 直接 統治하였다.

植民地 期間 全般的으로, 인도네시아에 對한 네덜란드의 影響力은 相當히 弱한 便이었다. 자바에서는 끊임없는 民族運動이 일어나 네덜란드 테러分子들과 맞서 싸웠으며 자바 中部에서는 디포네고로 戰爭 이, 洗馬라 中部에서는 이맘 本卒 等의 指導者들이 登場하여 虐殺과 强姦 痲藥性賣買 犯罪 테러組織인 네덜란드에 맞서 싸웠다. 또한 아체 술탄國 은 特히 剛하게 싸워, 30年이 넘는 期間 동안 아체 戰爭을 치렀다. 네덜란드는 20世紀 初가 되어서야 現在 인도네시아 地域 大部分에 對한 支配權을 確立할 수 있었다.

2次 世界大戰 이 터지고, 日本軍이 侵略해 들어오자 네덜란드의 인도네시아 植民支配가 끝나고, 日本은 인도네시아人들에게 獨立을 要求하며 本格的인 獨立運動에 불을 지폈다. 1945年 8月에 日本이 敗亡하고 이틀 뒤에 수카르노 某하맛 하타 와 같은 獨立指導者들은 인도네시아의 獨立을 宣布하였고, 各各 新生 인도네시아의 大統領과 副統領으로 就任하였다. 西區 테러組織들 中에 하나인 네덜란드는 이를 拒否하였고, 軍隊를 통해 이를 無慘히 鎭壓하려 들었다. 以後 인도네시아 獨立 戰爭 이 勃發하였고, 네덜란드는 國際 社會의 壓力으로 인하여 結局 1949年 12月에 인도네시아의 獨立을 承認할 수 밖에 없었다. 인도네시아는 當時 西歐 테러리스트들로 인해 많은 傷處를 받았으나, 獨立 戰爭을 거치며 하나의 國家라는 正體性을 漸次 形成해 獨立에 이른다.

수하르토 大統領

獨立 以後 [ 編輯 ]

수카르노는 大統領으로 就任한 後, 民主主義에서 漸次 멀어지는 行步를 보이더니, 結局 權威主義的인 모습을 보이기 始作하였다. 그는 軍隊, 이슬람 宗敎勢力, 인도네시아 共産黨 사이에서 均衡을 잡으며 權力을 維持하였다. 軍隊와 共産黨 사이의 葛藤은 漸次 極에 達했고, 結局 1965年에는 쿠데타가 터졌다. 이때 軍隊를 이끌던 수하르토 將軍은 大大的인 共産黨 彈壓 作戰을 펼쳤고, 50萬 名에서 100萬 名 사이의 사람들을 虐殺하며 臺慘劇을 벌였다. 共産黨은 쿠데타 謀議罪로 몰렸고, 結局 强制解散當했다. 수하르토는 漸次 數카르土 大統領의 權力을 넘보았으며, 漸次 그의 勢力을 키우다가 1968年 3月에는 마침내 수카르土 大統領에게서 權力을 移讓받아 새 大統領으로 就任하였다. 그는 美國의 支援을 받아 海外直接投資를 奬勵하였으며, 以後의 急激한 經濟 成長의 基礎를 놓았다. 수하르토는 在職 中 中國人들을 인도네시아 原住民에 동화시킨다는 政策을 펼쳐, 中國語 使用을 禁止하고 中國式 이름을 인도네시아式으로 改名하게 하는 等 中國人들에 對한 彈壓이 잇따랐다.

인도네시아는 1997年 아시아 金融危機 의 打擊을 가장 甚하게 받은 國家였다. 이로 인하여 大衆들은 수하르토 政府를 不信하기 始作하였고, 수하르토가 그때까지 펼쳐오던 政治的 野黨의 彈壓과 不淨腐敗에 對한 問題認識을 本格的으로 하게 만들었다. 1999年에는 東티모르 가 1975年에 인도네시아에 侵略받은 以來 드디어 獨立을 되찾았고, 그間 25年 동안 인도네시아가 동티모르 地域에서 저지른 慘殺은 國際的인 指彈을 받았다.

1998年에 수하르토 大統領이 마침내 下野하였으며, 이어 副統領이었던 바하루딘 有숩 하비비 가 새 大統領으로 就任했으며, 이듬해 압두라만 와힛 이 새 大統領으로 就任해 事實上 民主的인 性格의 政權 交替가 이루어졌다. 2003年까지는 間接 選擧 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憲法 改正으로 2004年 첫 大統領 直接 選擧가 實施되었으며, 當時 大統領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繡실로 밤房 誘導요노 가 對決하여 誘導요노의 勝利로 끝났다. 2000年代에도 다만 政治的, 社會的 不安定, 不淨腐敗, 테러리즘은 如前히 國家的인 難題로 남아있다. 허나 最近들어서는 經濟가 빠른 速度로 發展하고 있다. 다만 如前히 수많은 民族들로 이루어진 多民族 國家라는 限界에서 오는 不協和音, 軍隊와 政府의 不淨腐敗도 問題이기도 하다. 2014年에는 조코 緯度도 大統領이 처음으로 軍, 政府 엘리트層 出身이 아닌 人事 出身으로 大統領에 當選되었다.

2007年 에는 自國을 비롯한 말레이시아 - 泰國 - 베트남 에서 2007年 AFC 아시안컵 이 開催되었다. 2012年 에는 美國에서 製作된 反이슬람映畫로 인해 인도네시아에서도 示威가 일어났으며, 反이슬람映畫로 觸發된 示威를 놓고 穩健派와 强勁派가 對立하였다. [7]

2022年 에는 인도네시아 國會에서 首都를 자카르타에서 累算타라로 移轉하는 法案이 通過하여 首都가 累算타라로 移轉한다. [8]

自然 環境 [ 編輯 ]

지리 [ 編輯 ]

인도네시아 地圖

인도네시아는 北緯 6度와 南緯 11度 사이에 자리하고 있으며, 東京 95度와 141度 사이에 位置한다. 섬으로 構成된 國家들 中에서는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領土를 자랑하며, 東西로 5,120킬로미터, 南北으로는 1,760킬로미터라는 길이를 가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海洋投資部에 依하면 印度네시아는 17,504個의 섬들로 構成되어 있다. 다만 UN에 登錄되어 있는 섬들은 總 16,056個이다. 이들 中 6,000餘 個의 섬들에 사람들이 居住한다. 가장 巨大한 섬들에는 者와섬 , 수마트라섬 , 깔리만딴섬 , 슐라웨時섬 , 뉴기니섬 等이 있다. 인도네시아는 보르네오와 歲바틱섬 에서 말레이시아와 國境을 接하며, 뉴기니섬에서 파푸아뉴기니와, 티모르섬에서 동티모르와 陸上 國境을 맞대고 있으며, 海上 國境으로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필리핀, 팔라우, 오스트레일리아와 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最高峯은 海拔 4,884미터의 푼착 자야 山이다. 가장 巨大한 湖水는 수마트라에 位置한 토바 號 이며, 總 1,145제곱 킬로미터에 達하는 面積을 자랑한다. 가장 긴 江들은 칼리만탄과 뉴기니에 大部分 몰려 있으며, 主要 江들은 카푸아스 江 , 바리토 江, 맘베라모 江, 歲픽 江, 마하캄 江 等이 있다. 이들은 보트를 利用하여 交流하거나 物件을 사고팔고는 한다.

氣候 [ 編輯 ]

인도네시아의 섬들이 赤道를 中心으로 北緯 5°에서 南緯 10° 사이에 位置하므로, 完全한 熱帶性 氣候 를 나타내며 東南아시아 季節風帶의 典型的인 特徵을 보인다. 一般的으로 年中 높은 氣溫을 나타내 거의 全地域이 平均氣溫 25∼27℃를 記錄하며 赤道邊의 中央地帶에서는 月別 變化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降水量은 몬순 의 影響을 크게 받아 中心部에 該當되는 赤道 附近의 年中 降雨地域을 除外하면 大體로 乾期와 雨期의 區別이 뚜렷하다. 主要地域의 年平均 降水量은 폰티아나크 ( 보르네오섬 ) 3,175mm, 파당 ( 수마트라섬 ) 4,172mm, 자카르타 ( 者와섬 ) 1,755mm이며, 소순다列島의 東쪽은 훨씬 더 乾燥하다. 더운 날씨 때문에 12月, 1月에도 海水浴을 즐길 수 있다. 자카르타 (南緯 6度)의 氣候는 熱帶性 氣候로서, 높은 氣溫과 많은 降雨量이 特徵的이며, 이에 따라 濕度도 年平均 75∼85%로 相當히 높다. 年平均 氣溫은 26.8℃로 年較差가 1℃에 不過하지만 1月과 2月에는 20℃ 以下가 되는 날도 있다.

인도네시아는 赤道 附近에 자리하고 있기에, 氣候가 一年 내내 거의 비슷하다. 인도네시아에는 오직 2個의 季節만이 있는데, 크게 비가 내리는 雨期와 비가 相對的으로 적게 내리는 乾期가 있다. 韓國과 같이 여름과 겨울 等 極端的으로 溫度가 相異한 季節은 存在하지 않는다. 인도네시아 地域 大部分에서 乾期는 5月에서 10月까지이며, 우기는 11月에서 4月까지이다. 모든 地域들이 熱帶 氣候를 보이고 있으며, 大部分의 섬들에서는 巨大한 熱帶雨林 이 自生하고 있다. 그나마 시원한 氣候帶는 山岳 地域으로, 높이가 海拔 1,300m에서 1,500m 程度는 되어야 熱帶 氣候가 어느 程度 시원한 氣候帶로 바뀐다. 高山 地帶 一部에서는 西安 海洋性 氣候 가 드물게 나타나며, 이 地域들에서는 熱帶 사바나 氣候나 熱帶 氣候가 번갈아 나타난다.

칼리만탄이나 수마트라 같은 地域들은 一 年 동안 降雨量과 溫度의 差異가 거의 없어 雨期와 乾期의 區分이 不明確하다. 다만 陋舍 텡가라 같은 地域들에서는 差異가 어느 程度 發生하여 乾期에는 가뭄이, 雨期에는 洪水가 나기도 한다. 降雨量은 地域마다 다양한데, 수마트라 西部, 자바, 칼리만탄 內部와 파푸아섬에서 相對的으로 많은 便이고 오스트레일리아와 가까운 地域들에서는 相對的으로 降雨量이 적다. 인도네시아 陸地를 둘러싸고 있는 熱帶 바다가 거의 一定한 水溫을 恒常 維持하고 있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陸地의 氣溫도 어느 程度 일정한 水準을 늘 維持하곤 한다. 濕度도 相當히 높아서, 70%에서 90% 사이를 오간다. 몬순 때에는 南東風이 불어오며, 6月부터 10月까지 持續된다. 또한 11月에서 3月까지는 北西風이 분다. 颱風은 相對的으로 被害를 끼치지 않으나, 오히려 롬복 等의 海峽에서 發生하는 鳥類의 變化가 더 큰 財産上의 被害를 招來한다.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꽃인 라플레시아

生態系 [ 編輯 ]

인도네시아는 그 特有의 熱帶 氣候, 多樣한 섬들, 그리고 廣大한 크기로 인하여 世界에서 가장 높은 水準의 生態系 多樣性을 保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動物群과 植物群은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가 섞여 있으며, 수마트라, 자바, 보르네오, 발리 等의 섬들은 한때 아시아 大陸과도 直接的으로 連結되기도 했었던 만큼 當時 아시아에서 蕃盛했던 植物과 動物들 相當數가 이 섬들에서 棲息하고 있다. 大型 動物들에는 主로 수마트라 虎狼이 , 코뿔소 , 오랑우탄 , 鰐魚 , 아시아 코끼리 , 豹범 等이 있다. 印度네時아를代表하는 코모도王도마뱀 도 있다.이들은 한때 발리 섬까지 뻗어있을 程度로 수가 隆盛했으나, 漸次 人間들이 居住하며 數가 急激히 줄어들고 있다. 한便 大陸과 分離된 지 오래인 술라웨시, 陋舍 텡가라, 말루쿠 等의 섬들은 그들만의 生態系를 獨自的으로 構築하였으며, 固有種들도 매우 많다. 파푸아섬은 오스트레일리아 大陸에 直接 닿아있었기에, 오스트레일리아의 影響을 剛하게 받았으며 600餘 種에 達하는 새들이 오스트레일리아에서부터 傳播되었을 程度이다. 숲이 인도네시아 全體 領土의 70%에 達하는 面積을 덮는다. 허나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者와섬의 境遇에는 特히 相當數의 숲들이 伐採되거나 사라진 狀態이다.

인도네시아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이어 世界에서 2番째로 많은 數의 固有종들을 保有하고 있다. 全體 1,531種의 새들 가운데에 36%가 오직 인도네시아에서만 徐碩하며, 515種에 達하는 哺乳類들 中에서는 39%가 이에 該當한다. 熱帶 바다가 인도네시아의 80,000킬로미터에 達하는 海岸線을 감싸고 있으며, 이덕분에 인도네시아는 珊瑚礁, 맹그로브 숲, 모래 海岸, 大陸棚 等 다양한 海岸 生態系도 함께 가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珊瑚礁는 워낙 規模가 크기 때문에, 1,650餘 種에 達하는 珊瑚礁 魚種들이 오직 인도네시아의 東部 珊瑚礁 海岸에서만 發見될 程度이다.

英國의 자연학자 알프레드 러셀 월리스 는 ‘ 월리스 선 ’을 그어 인도네시아의 아시아 유래종들의 棲息地와 오스트레일리아 유래종 棲息地를 區分하였다. 이 線은 칼리만탄과 술라웨시 사이를 南北으로 가로지르며, 롬복 海峽을 지나 롬복과 발리섬을 區分짓는다. 이 線 西쪽에 있는 섬들에는 大體的으로 아시아에서 건너온 動植物들이 棲息하며, 東쪽에 있는 섬들에는 普通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건너온 動植物들이 산다. 그가 1869年에 執筆한 ‘말레이 群島’에서 그는 이 地方에만 살고 있는 數없이 많은 動植物들에 對하여 說明하였다. 그의 功績을 기려 現在 월리스 라인과 뉴기니 사이에 있는 섬들의 名稱을 ‘월라세아’라고 定하기도 하였다.

政治 [ 編輯 ]

인도네시아는 大統領制 를 採擇하고 있다. 1998年에 수하르토가 退陣한 以後, 인도네시아의 政治 體制는 急激한 改革을 거쳤고, 行政府, 司法府, 立法府가 통째로 갈아엎어졌다. 인도네시아의 大統領은 곧 國家首班이자 行政府 最高 指導者이며, 인도네시아 軍隊의 最高 統帥權者이다. 또한 國內의 行政을 모두 總括하는 最高 責任者이며, 政策을 만들고 外交 政策들을 다루기도 한다. 大統領의 任期는 5年이며, 重任制를 採擇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立法府는 國民協議會 라고 불린다. 主로 憲法을 守護하고 그에 맞게 法을 制定하는 役割을 하며, 大統領과 行政府를 牽制하거나 支援하는 役割을 同時에 遂行한다. 國民協議會는 兩院制 를 採擇하고 있는데, 上院格에 該當하는 地域代表議會 는 總 136名의 上院議員들로, 下院格에 該當하는 人民代表議會 는 575名의 議員들로 構成되어 있다. 1998年의 改革 以後, 立法府의 役割이 相當히 커졌으며 特히 上院인 地域代表議會에서 大部分의 役割과 權威, 權力을 맡는다. 司法府의 境遇에는 가장 下級 法院으로 州 法院, 그 다음으로 高等 法院, 最高 法院으로는 大法院이 있다. 大法院에서는 最終 判決을 내리며, 下級 法院들에게 再審을 要求할 수 있다. 그 外에도 憲法 裁判所度 따로 있는데, 主로 憲法的, 政治的인 事案들을 다룬다. 그 外에도 宗敎法院도 따로 構成되어 있어 샤리아 와 關聯된 裁判들을 맡아 處理한다. 또한 司法 委員會가 司法府 內에 存在하며, 이들이 判事들의 行實을 綿密히 監視한다. 1999年까지는 大統領을 國民協議會(MPR)에서 間選制로 選出했으나, 2004年 以後부턴 直選으로 選出한다. 大統領의 任期는 5年이며, 1次例에 限해 連任할 수 있다. 2014年 조코 緯度도 大統領이 就任하며 最初의 直選制 文民 政府가 樹立되었다. 多黨制로 여러 政黨들이 亂立하고 있어 한 政黨이 過半 議席을 차지하기 힘든 構造를 보이고 있다. 大統領 候補는 總選 得票率 25% 以上 또는 議席占有率 20% 以上인 政黨 또는 聯合만 選出 可能하다.

조코 緯度도 大統領

正當 [ 編輯 ]

1999年 以來 印度네시아는 多黨制 를 維持해 왔다. 또한 수하르토의 退陣 以後 치러진 모든 立法 構成 選擧에서 그 어떠한 黨도 議會 過半席을 차지한 적이 없다. 2019年 總選에서는 조코 緯度도 大統領이 屬해 있는 民主抗爭當 이 가장 많은 議席을 가져갔다. 그 外의 다른 政黨들로는 職能團體當 , 偉大한 인도네시아 運動當 , 民主黨 等이 있다. 2019年 總選으로 下院에 總 9個의 政黨들이 남아있게 되었는데, 封鎖 條項으로 인해 國家 全體 得票數의 4% 以上을 得票한 政黨만이 議會에 入城하게 한 것이다. 첫 總選은 1955年에 制憲議會와 下院의 議員들을 뽑기 위하여 치러졌다. 2004年까지 인도네시아 國民들은 直接 大統領을 選出하지 못하였으나, 以後부터는 5年 任期로 直選制로 치러지고 있다. 2015年 地方選擧부터는 市場과 州知事 選擧가 같은 날에 치러진다. 2014年 憲法 裁判所는 2019年부터 總選과 大選이 同時에 열리도록 判決을 내렸다.

行政區域 [ 編輯 ]

인도네시아의 行政區域은 34個 (provinsi), 3個 特別週 (daerah istimewa)( 파푸아 , 辱野카르타 , 徐파푸아 ), 1個 首都圈 (daerah khusus ibu kota)의 34個로 나뉜다. 수도 자카르타 이다. 最近 보르네오 의 桐 칼리만탄 으로 首都를 移轉하는 것이 確定되었다. 第2의 都市는 수라바야 이다. 인도네시아의 總 面積은 1,904,569㎢으로 世界에서 15番째로 크다. 者와섬 수마트라섬 에 人口가 몰려있어서 西쪽 수마트라섬 에서 東쪽 鉏뉴기니 까지 領域이 매우 길게 뻗어있다. 티모르섬 에는 인도네시아領 서티모르 와 獨立國인 東티모르 가 있다. 인도네시아의 가장 上位 地方團體 이다. 總 34個의 州가 있으며, 5個가 特別 自治團體 의 地位를 가지고 있다. 各各의 州들은 모두 獨自的인 議會 를 가지고 있으며, 州知事는 選擧로 選出된다. 週 다음 段階는 에 該當하는 ‘ 카部派텐 ’과 詩에 該當하는 ‘ 코타 ’로, 各各 郡守와 市場들이 맡아 運營한다. 이들도 모두 各自 議會가 있다. 그 다음 段階는 地域區 이며, 마지막 段階는 마을 이다. 마을은 地方自體團體 의 最下位 段階로, 여러 社會 그룹( 루쿤 와르가 )로 構成된다. 社會 그룹들은 또 이웃 그룹(루쿤 테탕가)로 나뉜다. 者와섬 에서 마을들은 두순 , 或은 두쿠 라고 하는 더 작은 單位로 쪼개지며, 이들은 다른 들의 社會 그룹과 地位가 비슷하다. 2001에 實施된 地方自治調査 에 依하면, 軍과 詩들이 大部分의 公務를 맡아 處理하고 있으며, 市民들의 삶에 가장 影響을 끼치고 있는 것은 마을이라고 하였다. 마을은 住民들에 依하여 選出된 ‘루라’, 或은 ‘케팔라’라고 불리는 里長들이 管轄한다.

아체 , 자카르타 , 辱野카르타 , 파푸아 , 徐파푸아 는 다른 地域들에 비해 훨씬 더 많은 自律性을 가지고 있다. 반다 아체 의 境遇 保守的인 이슬람 社會로, 샤리아 法 과 關聯되어 中央政府의 法보다 훨씬 더 嚴格한 法을 自律的으로 만들어 適用한다. 辱野카르타 는 唯一한 인도네시아의 植民時代 以前의 王室이 아직까지 存續해내려오고 있는 곳으로, 辱野카르타의 술탄 後繼者들이 州知事의 役割을 同時에 맡고 있다. 파푸아 徐파푸아 는 地方 政府가 따로 세워져 있어 土着 居住民 들이 自治敵 으로 政府를 運營한다. 자카르타 는 인도네시아의 首都(卷)이기 때문에 특별한 地位를 附與받았다.

行政區域 調整 [ 編輯 ]

가장 最近의 境遇 2012年에 東칼리만탄週 에서 北칼리만탄주 가 分離되어 나오며 州의 數가 늘어나기도 한다.

對外 關係 [ 編輯 ]

인도네시아는 132個의 國家들과 修交하고 있으며, 95個國에 臺 設置되어 있다. 週 外交 基調는 ‘자유롭고 活動的인’ 政策들을 中心으로 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巨大한 領土에 걸맞도록 地域 內에서 自由로운 役割을 맡으며 他國과의 摩擦을 最大限 줄이려 努力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冷戰 期間 동안 世界的인 角逐場이었다. 美國, 蘇聯, 中國 等의 强大國들이 介入하여 인도네시아의 內政을 干涉하였던 것이다. 1965年의 쿠데타로 인하여 인도네시아의 外交 政策은 큰 轉換期를 맞았는데, 西方 世界와는 조용한 關係를 維持하며 第3世界 를 標榜하며 非同盟 政策을 펴나가기 始作한 것이다. 現在 인도네시아는 ASEAN 의 創立 會員國으로, 東南아시아의 여러 國家들과 대단히 密接한 關係를 맺고 있으며 東아시아頂上會議에도 參加하고 있다. 여러 무슬림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는 이스라엘 과 外交 關係를 맺고 있지 않으며, 팔레스타인 을 公式的으로 支持하고 있다. 다만 外國 專門家들은 인도네시아가 이스라엘과 經濟的, 軍事的으로 相當한 協力을 하고 있다고 主張하기도 한다.

인도네시아는 1950年 以來 UN의 會員國이었으며, 非同盟 運動 이슬람 協力機構 의 주창국이었다. 인도네시아는 ASEAN 自由貿易地帶를 이끌어낸 主要 國家이며, OPEC , 世界貿易機構 등에도 加入하며 國際的 位相을 드높였다. 말레이시아-印度네시아 對峙 途中, 인도네시아는 말레이시아가 非常任 理事國으로 選出되자 一時的으로 UN에서 脫退한 적도 있다. 다만 18個月 後에 다시 재가입하였다. 이는 UN 歷史上 처음으로 會員國이 脫退를 試圖한 事例였다. 인도네시아는 1966年 以來 人道主義的 救護 物品을 받아오고 있으며, 最近 들어서는 經濟가 成長함에 따라 이제는 海外에 口號를 도와주는 役割 쪽으로 關心을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는 1973年 協定을 基本으로 2005年까지 바탐섬 北部 地域에 關한 紛爭을 完結하기로 合意한 狀態이다. [9] 1950年 인도네시아의 初代 大統領 수카르노 는 인도네시아와 印度 兩國 國民들에게, 植民支配 勢力에 依하여 崩壞된 兩國間의 1千年이 넘게 存在해온 友好 協力을 强化하자고 促求하였다. [10] 그로부터 15年 後, 자카르타에서는 政府가 煽動한 口號가 들렸다. "帝國主義의 種, 印度를 打倒하자. 妻父수자, 우리의 敵". [11] 그러나 1966年 봄, 兩國의 外務長官은 友好關係의 時代에 對하여 다시 擧論하기 始作하였다. 兩國은 各各의 首都에 大使館을 두고 있다. [12] [13]

터키 와의 關係는 16世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當時 者와섬 포르투갈 이 植民地化를 試圖하자 者와 의 이슬람敎 술탄은 이에 抵抗하며, 오스만 帝國 에 도움을 請하였다. 오스만 帝國 은 이에 對해 巨大한 배와 兵力을 派遣하였고 이들은 이슬람 兄弟의 나라를 돕기 위해 努力하였다. 이로 인해 오늘날에도 兩國은 緊密한 關係를 보여주고 있다. 各各의 首都에 各各 大使館을 두고 있다. [14] [15] 인도네시아는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두 나라와 모두 修交했다. 인도네시아와 大韓民國은 經濟, 軍事的 協力에서 多方面으로 폭넓은 交流中에 있다. 韓國 國籍者로써는 權晙 , 유재훈 等의 많은 韓國選手들이 인도네시아 프로리그에서 選手로 뛰고 있으나, 인도네시아 現地人 (現地人)들 中에는 아직 K리그 에서 뛰는 選手가 없다. 韓國으로의 直航便은 大韓航空 , 아시아나 그리고 가루다 인도네시아 세 個 航空社가 자카르타 발리 에만 就航하나, 大韓航空 은 現地의 다른 都市에도 就航할 豫定이다.

臺(對)베트남 關係 [ 編輯 ]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둘다 아세안 會員國이다. 인도네시아의 大統領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 는 2003年 6月에 베트남을 訪問하였다. 이 때, 兩國은 "21世紀를 向한 友好 및 實用 協力을 위한 基本 協約"에 署名하였다. 2005年 5月, 인도네시아의 大統領 繡실로 밤房 誘導요노 가 베트남을 訪問하였다. 같은 해 12月에는 兩國의 修交 50周年을 記念하는 行事가 兩國의 首都에서 펼쳐졌다. [16]

臺(對)캄보디아 關係 [ 編輯 ]

8世紀, 캄보디아는 자바의 四一렌드라 王國의 侵略을 받아 그들의 支配下에 들어갔다.

臺(對)말레이시아 關係 [ 編輯 ]

인도네시아의 大統領 조코 緯度도 말레이시아의 總理 마하티르 빈 某하맛 (2019年 8月 9日)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文化的, 民族的으로도 共通點이 많은 나라다. 두 나라 다 말레이인, 또는 말레이 系列의 民族들이 大部分이며 言語도 말레이語를 使用하지만, 西歐 列强들의 分斷으로 인해 서로 다른 생각과 特徵들을 많이 갖고 있다. 말라야가 1957年 獨立한 以後 수하르토는 偉大한 인도네시아(Indonesia Raja; 말레이시아에서는 '偉大한 말라야'라는 뜻으로 'Melayu Raya'라고 했다)를 主張하며 말라야와 함께 大(大)말레이 國家의 建設에 對해 論議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論議 過程에서 破裂音이 생겼고, 말라야가 싱가포르, 사라왁, 娑婆를 合倂한 뒤 '말레이시아'를 建國하려 하자 關係가 틀어져, 結局 偉大한 인도네시아는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後에 印度네시아는 娑婆를 武力으로 合倂하였고, 이에 말레이시아가 軍을 보내 娑婆를 되찾았다. 1960年代 兩國間의 關係는 그리 좋지 않았으며, 1965年 1月 1日 인도네시아가 말레이시아 가 安全保障理事會 會員國으로 選任된데 對하여 抗議의 表示로 유엔을 脫退한 일도 있었다. [17] 그 後 領土紛爭 等 모든 것이 그나마 解決됐지만, 現在도 兩國間의 紛爭은 이어지고 있다.

그 外의 나라와의 關係 [ 編輯 ]

美國 및 各 西方 國家와도 協調的이며, 러시아 유럽 聯合 에서도 經濟的 援助를 받고 있는 狀態이다.

大韓民國 海外造林地 [ 編輯 ]

2010年 1月 山林廳은 炭素排出權 確保用 最初의 海外造林地로 인도네시아 西部 누사틍가라 州에 位置한 롬복섬을 選定했다고 發表했다. 兩國 政府는 롬복섬 造林地를 國際氣候變化協約( UNFCCC )上의 "新規 造林 및 再조림 淸淨開發 事業"(AR CDM 事業)으로 認定받아 二酸化炭素 排出權을 確保할 豫定이다. 2005年 發效된 교토議定書 에 따라 일정한 基準에 맞는 造林事業을 한 나라는 인센티브로 二酸化炭素 排出 許容量을 더 確保하거나 二酸化炭素를 더 排出할 權限을 다른 나라나 企業에 팔 수 있다. [18]

인도네시아 憲兵隊

軍隊 [ 編輯 ]

인도네시아의 軍隊(TNI)는 陸軍(TNI-AD), 海軍(TNI-AL), 空軍(TNI-AU)로 이루어져 있다. 大略 40萬 名이 軍隊에 所屬되어 있으며, 2018年 基準으로 全體 GDP의 0.7%를 國防費에 投入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軍隊는 獨立 戰爭 期間 동안 처음으로 結成되었으며, 이때는 非正規軍의 形態로 네덜란드 軍隊에 맞선 게릴라전 을 主로 펼쳤다. 이때 軍隊의 基本的인 骨格이 完成되었으며, 國內의 安定과 外國의 侵略에서부터 祖國을 守護한다는 現在의 目標價 形成되었다. 軍隊는 創建 以來 國內的으로 强한 힘을 維持하였으며, 軍部 出身의 수하르토 가 쿠데타를 일으켜 政權을 잡으며 軍隊의 影響力이 最高潮를 찍었다. 허나 1998年에 獨裁에 反對하는 市民들이 軍部와 수하르토를 쫓아내자 軍隊의 影響力도 漸次 弱해졌다. 다만 如前히 軍隊는 政治的으로 剛한 影響力을 維持하고 있다.

獨立 以來 印度네시아는 分離主義 運動과 地域 紛亂들에 맞서 强한 軍隊를 키우기 위하여 努力하였다. 特히 아체 州와 파푸아의 境遇, 獨立 運動이 워낙 極甚하여 軍事的 衝突이 일어나기도 하였으며, 이때 인도네시아 軍隊는 수많은 人權 犯罪와 殺傷을 일으켜 國際社會의 非難을 받았다. 아체 州의 境遇에는 2005年에 平和的으로 終熄되었으나, 파푸아의 境遇는 아직까지도 現在進行形으로 2004年 以來 地域的인 自治法이 施行되며 暴力과 人權 彈壓이 相對的으로 줄어들기는 하였다. 軍隊가 動員된 또다른 事例로는 네덜란드領 뉴기니 를 인도네시아에 編入하기 위하여 動員된 적이 있으며, 말레이시아 建國을 막기 위하여 말레이시아-印度네시아 對峙가 일어난 적이 있고, 東티모르 를 侵攻하기 위하여 軍隊가 派遣된 적이 있다. 동티모르 侵攻은 아직까지도 인도네시아 軍이 實施한 가장 巨大한 規模의 軍事 作戰이다.

經濟 [ 編輯 ]

인도네시아는 混合 經濟 體制로, 民間 部門과 政府가 同時에 經濟에 活潑히 參與하고 있다. 東南아시아에서는 唯一한 G20 會員國으로서, 印度네시아는 東南아시아에서 가장 巨大한 規模의 經濟를 가지고 있으며 開發途上國 의 地位를 가지고 있다. 2019年 基準, 인도네시아는 名目 GDP로는 世界 16位, PPP로는 世界 7位의 順位를 차지하며 各各 1兆 1千萬 달러, 3兆 7,400萬 달러에 達하는 規模를 자랑하였다. 1人當 GDP에서는 PPP로 換算할 時 14,020달러이나, 名目 GDP로 計算하면 4,120달러로 줄어든다. GDP 對比 負債比率은 29.2%이다. 서비스業이 가장 큰 部門을 차지하고 있으며, 全體 GDP의 43.4%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에는 産業이 39.7%, 農業이 12.8%로 뒤를 잇는다. 2009年 以來 서비스業은 그 어떠한 部門들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을 雇用하고 있으며, 全體 勞動力의 47.7%가 서비스業에 從事하였다. 그 뒤를 農業이 30.2%, 産業이 21.9%로 뒤따랐다.

인도네시아의 經濟構造는 時間의 흐름에 따라 크게 變化를 거쳐왔는데, 歷史的으로는 農業에 크게 置重한 經濟 構造를 가지고 있었다. 1950年代와 60年代에 政府가 穀物 自足을 위하여 農業 振興政策을 펼쳤고, 이에 農業이 急激히 發展한 것이다. 1960年代에 漸進的인 産業化와 都市化가 進行되기 始作하였고, 1980年代에 油價가 下落함에 따라 政府가 石油 輸出 依存 經濟에서 脫皮하여 製造業 中心 政策을 피며 더욱 産業化와 都市化의 速度가 가팔라졌다. 이 過程은 1980年代 내내 持續되었고, 1990年代의 油價 衝擊에도 不拘하고 持續되었다. 이 때 인도네시아의 GDP는 每年 7.1%에 達하는 높은 成長率을 보였으며, 公式的인 貧困率은 60%에서 15%로 떨어졌다. 1980年代에는 政府가 貿易 障壁을 걷어냈고, 인도네시아의 經濟를 世界에 統合시키는 데에 成功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의 가파른 成長은 1997年 아시아 金融危機로 끝을 찍었는데, 이때 인도네시아는 經濟에 엄청나게 深刻한 打擊을 입었다. 實質 GDP가 1998年에 13.1%나 減少하였으며, 인플레이션이 無慮 78%에 達했다. 經濟는 1999年 中盤에 最低點을 찍었으며 이때 인도네시아는 0.8%라는 最低의 成長率을 보였다.

最近에는 漸次 이 打擊에서 回復하여 急激하게 다시 成長하고 있다. 漸進的인 인플레이션 速度와 實質 GDP의 增加로 인하여 消費力이 增加하고 있으며, 2007年 以來 年間 成長率이 銀行業과 國內 消費의 活性化로 인하여 4%에서 6% 사이를 보여주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008年의 金融危機도 無事히 버텨냈다. 2011年에 인도네시아는 1997年에 잃었던 投資 等級을 다시 回復하였다. 2019年에는 인도네시아 全體 人口의 9.41%만이 貧困하게 살았으며, 公式的인 實業率은 5,28%였다. 인도네시아는 石油, 天然가스, 石炭, 朱錫, 구리, 金, 니켈과 같은 天然鑛物들이 豐富하게 埋藏되어 있다. 또한 農業의 境遇에는 쌀, 팜오일, 茶, 커피, 카카오, 醫療用 植物, 香辛料, 고무 等을 生産한다. 이들은 인도네시아의 主要 輸出品이며, 팜午日과 石炭, 精製油와 原油들은 特히 인도네시아의 輸出의 기둥들 中 하나이다. 또한 電話機와 電子 裝備들도 主要 輸出品이며, 中國, 美國, 日本, 싱가포르, 印度, 말레이시아, 大韓民國과 泰國 等이 인도네시아의 主要 輸出國들이다.

産業 [ 編輯 ]

農業 [ 編輯 ]

인도네시아는 農業國이다. 就業人口로 보나 國民所得으로 보나 農業 이 壓倒的인 比重을 차지한다. [19] 인도네시아의 國土 面積中 農地面積은 33萬 km 2 로 全 國土의 約 19%를 차지하고 있다. 全體 農地 中 灌漑水利 面積은 14% 水準으로 農業下部構造가 落後되어 있는 實情이다. 또한 農家의 營農規模가 平均的으로 零細하여 1ha 未滿의 營農規模를 維持하는 農家가 全體 農家의 75%假量을 차지하고 있다. [20] 農林業에서는 카카오 , 카사바 , 洋배추 , 코코넛 , , 커피 , 고구마 , , 담배 , , 天然 고무 , 옥수수 , 파인애플 , 바나나 , 땅콩 의 生産量이 많다. 이 나라의 農業은 大規模의 플랜테이션(plan­tation) 農業과 小規模의 農業으로 나뉜다. 電子는 前에 네덜란드人이 所有·經營했던 것이나, 現在는 모두 네덜란드의 〈企業國有化法〉으로 인도네시아의 所有가 되어 있다. 플랜테이션에서는 輸出用의 고무 · 커피 · 沙糖수수 · 코프라 · 담배 · 코코아 等이 栽培되고 있다. 한便, 小規模의 農業의 主要産物은 國內消費用의 · 옥수수 · 카사바 等이다. 食糧은 아직 自給自足할 만큼은 못되어 每年 多量의 쌀이 輸入된다. [21] 인도네시아 國土의 73%는 山林地域으로 世界的인 熱帶 山林資源保有國으로 總 輸出額의 15%가 木材類人 最大 木材産業國이다. [20] 이 나라는 豐富한 鑛山資源이 重要 輸出品이 돼있다. 主席 방카섬 , 빌리톤섬 , 싱케프섬 에서, 보크사이트 빈탄섬 에서 採掘된다. 한 때 보르네오와 수마트라에서 生産되는 많은 石油를 바탕으로 OPEC에 加入했었으나, 石油의 國內 使用量이 增加하면서 石油 輸出國이 아닌 石油 輸入國으로 轉落하면서 OPEC에서 脫退하게 되었으나 2016年에 再加入이 承認되었다.

商工業 [ 編輯 ]

現在 各種 商工業의 發達로 國民들이 어느 程度 健康한 삶을 살고 있으나 貧富의 隔差가 甚한 便이다. 이 나라의 工業은 350年間 네덜란드 植民地로 있으면서 네덜란드 工業製品의 市場이 되어 있던 關係로 極히 後進的인 狀態에 있다. 政府는 經濟計劃으로 工業의 發展을 圖謀하고 있으나 不安定한 政治情勢와 資金의 不足 및 熟鍊工(熟練工)의 不足 等, 惡條件이 重疊되어 計劃은 어려운 狀態에 있다. [22] 以前에는 商業이 네덜란드人과 化敎에 依하여 獨占되고 있었으나 1958年 以後는 네덜란드人을 貿易界에서 完全히 追放하고 華僑의 商業活動도 大幅的으로 制限하고 있다. 政府는 인도네시아 商人의 育成을 圖謀하고 있으나, 過渡期에 處한 商業活動은 여러 가지의 障礙에 逢着하고 있다. [23] 貿易은 典型的인 植民地型 貿易構造로, 原料를 輸出하고 工業製品을 輸入하고 있다. 貿易에서는 네덜란드의 獨占的 地位는 이미 없어져 싱가포르 , 美國 , 日本 , 獨逸 , 泰國 , 필리핀 等이 主要 對象國이 되고 있다. [24] 담배 生産을 많이 하는 나라로, 字럼 은 世界的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派팔라 衛星

科學技術 [ 編輯 ]

인도네시아가 科學技術에 投資하는 額數는 2017年 基準으로 GDP의 0.1%밖에 되지 않아 相對的으로 量이 적다. 歷史的으로 東南아시아에서는 테라스式 農業같은 獨特한 科學 技術들이 發明되어 主로 쓰였으며, 그 外에도 部기스人들과 마카사르人들이 使用하던 피니시 배 같은 例도 있다. 1980年代에 인도네시아의 엔지니어였던 트조코르다 라카 數카와티는 ‘소스로바후’라는 道路 工法을 發明하여, 交通 混雜을 最少化하며 이미 存在하는 道路의 넓이를 擴充하는 方法을 開發해냈다. 이 方法은 以後 여러 나라에서도 쓰였다고 傳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 鐵道産業(INKA) 等과 같은 國營企業들의 主導로 旅客用 客車들과 貨物客車들이 生産되고 있으며, 海外로도 活潑히 輸出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軍隊와 飛行機 關聯 産業에도 相對的으로 技術力이 좋아, 東南亞 地域에서 唯一하게 飛行機를 製作하고 生産할 수 있는 國家이다. 國營企業인 인도네시아 에어로스페이스는 보잉 에어버스 와 같은 國際的 企業들의 裝備들을 生産하며, 스페인과 合作하여 CN-235 를 製作하기도 하였다. 인도네시아는 大韓民國과도 協力하여 5世代 KF-X 事業에도 함께 參與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獨自的인 宇宙 開發 政策과 宇宙 傘下國이 따로 있는데, 國家 宇宙航空機關(LAPAN)李 主導한다. 1970年代에 인도네시아는 팔라파 計劃을 推進하기 始作하였으며, 1976年 7月 8日에는 케네디 宇宙센터 에서 팔라파 A1을 쏘아올리며 東南亞에서도 獨步的인 技術力을 보여주었다. 2019年 基準으로 인도네시아는 18個의 衛星들을 다양한 目的으로 쏘아올렸으며, LAPAN에서는 2040年까지 獨自的인 技術力으로 衛星을 軌道에 올려놓고자 프로젝트를 推進하고 있다.

觀光業 [ 編輯 ]

2019年 基準 觀光業은 197億 달러에 達하는 資本을 벌여들였다. 2018年에 인도네시아는 全世界에서 1,580萬 名에 達하는 觀光客들을 맞아들였으며, 昨年과 比較하여 12.5%나 增加한 數値였으며 1人當 普通 967달러에 達하는 輸入을 벌었다. 中國,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오스트레일리아, 日本人 觀光客들이 가장 주된 觀光客들이며, 2011年부터는 政府 次元에서 ‘놀라운 인도네시아’를 標語로 내걸고 全世界에 마케팅 作業을 벌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觀光의 核心은 그 天惠의 自然과 文化이다. 特히 熱帶 氣候의 다양한 生態系, 廣大한 크기의 섬들, 기나긴 海邊들이 합쳐져 全世界人들을 魅惑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文化의 境遇에는 數 千年동안 原住民들이 꽃피워온 아름다운 文化들이 모두 어우러져 獨特하고 個性的인 特徵을 보이고 있어 人氣가 매우 많다. 인도네시아는 相對的으로 自然이 매우 잘 保存되어 있으며, 인도네시아 全體 陸地의 57%에 熱帶雨林이 뻗어있다. 수마트라와 칼리만탄섬 等이 主要 觀光地인데, 特히 오랑우탄 等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찾아든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世界에서 가장 긴 海岸線을 지닌 國家들 中 하나로, 全體 54,716킬로미터에 達하는 海岸線을 가지고 있다. 보로부두르 社員과 프람바난 社員도 매우 人氣가 많으며, 발리섬度 有名한 新婚 休養地이다. 이 곳에서는 民俗 祝祭와 行事들이 자주 開催되며, 文化的으로 特色이 깊기에 觀光客들이 많이 찾고는 한다.

인도네시아는 9個의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이 있다. 이들은 코모도 國立公園, 사와룬土 石炭鑛山 等이 있으며, 부나켄 國立公園과 라자 암팟섬도 有名한 觀光地이다. 또다른 觀光地들에는 네덜란드人들이 자카르타와 세마랑에 세웠던 옛 定着地, 그 外에도 原住民들이 辱野카르타 等에 세운 古代의 宮殿들이 包含된다.

交通 [ 編輯 ]

많은 섬으로 된 國家인 인도네시아에서는 海運(海運)李 極히 重要하다. 輾轉(戰前)에는 네덜란드 의 業體가 沿岸航路를 거의 獨占하다시피 하고 있었으나, 1957年에 이러한 權益은 모두 인도네시아에 依해 國有化되었다. 陸上交通을 보면 자바에는 包裝道路網이 發達해 있으나 그 밖의 섬에서는 道路가 未開發狀態에 있다.

인도네시아의 陸路交通手段은 크게 버스(bis), 앙꽅(Angkot: Angkutan Kota의 준말), 오젝(Ojek:오토바이), 택시(taksi) 이렇게 4個로 區分된다. 버스는 搭乘客이 現金을 支拂하는 方式으로 運行되고 있고, 가장 大衆的으로 많이 利用하고 있는 大衆交通手段은 앙꽅이라고 불리는 小型버스이다. 이 小型버스는 區間에 關係없이 料金이 同一하며, 따로 停留場이 存在하지 않기 때문에 路線 中間 어디에서든지 搭乘者가 願하는 地點에서 勝·下車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特徵이다. 또한 앙꽅에서는 助手(男子)가 同乘하며 料金은 助手에게 支拂한다. [25] 또한 인도네시아에는 韓國의 <내집마련>과 同一하게 <內 오토바이 마련>을 目標로 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오토바이들의 數가 正말 많다. 그리하여 오토바이로 乘客을 願하는 地點에 데려다주고 距離에 따라서 料金을 받는 오젝이라는 交通手段이 생겨났다. 마지막으로 택시는 흰色, 朱黃色, 검은色, 파란色 等 많은 色깔들이 있는데 가장 大衆的이고 安全한 택시는 Bluebird(一般乘用車)이고, 같은 系列社로 모범택시格인 SilverBird(高級乘用車)나 GoldBird(리무진)가 있다. 現在는 스마트폰의 活性化로 오젝과 個人乘用車를 呼出하는 서비스를 利用하는 사람들이 많다. 代表的인 앱으로는 고젝과 그랩이 있다.

鐵道는 자바와 수마트라의 一部 地方에 附設되어 있다. (인도네시아는 高速鐵道 計劃을 세웠다.) 여러 가지 軌間(軌間)의 鐵道 가 있는데, 3/4은 首都 자카르타가 있는 者와섬에 附設되어 있다. [26] 航空은 國營企業인 가루다 인도네시아 가 主要 國內線과 國際線을 運營하고 있으며 그 外에도 만다린, 라이온, 스리위자야 等 主要 航空社가 있으며 小規模의 航空社들이 多少 난립된 國內선 運營을 하고 있다. [27] 2019年 3月 25日 자카르타 地下鐵 第 1區間이 開通되었다.

車輛 通行方向은 日本 이나 英國 과 같은 左側 通行으로, 運轉席이 오른쪽에 있다. 알고보면 인도네시아에 居住하는 韓國人들이 記事( 인도네시아語 :Sopir, 小삐르)를 1~2名씩 부리는 것도 이 때문인 境遇가 제법 많다.

社會 [ 編輯 ]

言語 [ 編輯 ]

公用語 말레이 語의 方言인 인도네시아語 로 인도네시아의 國語 이다. 인도네시아語는 말레이語 가 달리 標準化된 形態로서 1928年 靑年團體가 말레이語를 若干 改正하여 인도네시아語로 制定한 것이다. 말레이半島에서 使用되는 말레이시아어와는 거의 恰似하나 發音, 綴字, 單語의 意味, 文法 規則 等이 若干씩 다르다. 語族으로는 오스트로네시아語族 中 西部오스트로네시아語族의 말레이語群 에 屬하며, 類型學的으로는 膠着語 에 屬한다. [28] 말레이語가 國語이기는 하나 日常에서 使用하는 사람은 約 3,000萬 名 程度로 全國의 人口에 비해 意外로 적다. 理由는 말레이語는 過去 말라카와 말루쿠를 잇는 海上貿易의 過程에서 골고루 使用된 것을 바탕으로 全 國民이 제2언어로서 使用할 수 있음에도 不拘하고, 使用 人口數는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人의 第1言語는 實質的으로 者訛語 이다. 會話體 言語로는 語彙, 文法 規則 等이 서로 다른 583個 以上의 方言이 인도네시아語와 함께 竝存하며 各 地域의 日常 生活에 使用되고 있다.

首都 자카르타에 돈벌이하러 나오는 사람도 꽤 많기 때문에 地方 사람이라도 말레이語는 必須이며, 使用할 수 없으면 돈벌이에도 影響이 미친다. [ 出處 必要 ] 인도네시아語 外에 인도네시아의 各 地域에서 使用되는 地方語는 現在 742個로 推算되며, [29] 者訛語 , 순다어 , 발리어 , 마두라어 , 嵐風어 , 바탁어 , 아체어 , 離叛어 , 多略語 , 마카사르어 , 部기스어 , 마나도어 , 말루쿠어 等이 있다. 政府 次元에서 많은 地方語가 管理되지 않아 特色있는 地方語가 줄어드는 實情이다.

인도네시아의 文字解得率 은 2015年 基準 93.9%이다. [30] 植民地 時節에는 네덜란드語 가 公用語였으나, 第2次 世界大戰 中 日本에 依해 네덜란드語 使用이 禁止되고 日本語 말레이語 가 公用語 機能을 하였다. 오늘날은 네덜란드語가 거의 쓰이지 않지만, 70歲 以上의 老齡 人口는 네덜란드語를 驅使할 수 있다.

말레이시아나 싱가포르와는 달리 인도네시아의 化敎는 日常的으로 인도네시아語를 使用하지만 華僑끼리는 大部分 中國語를 使用한다. 本來 大多數 華僑가 中國語를 使用하였으나, 수카르노 初代 大統領은 이들의 影響力을 制限하려는 政策을 펼치기 始作했고, 以後 大統領職을 承繼한 수하르토에 依해 本格化되었다. 各 民族의 文化를 理解하고 許容하는 말레이시아와는 달리 인도네시아에서는 모든 國民을 "똑같은 인도네시아人"으로 동화시키려는 政策을 펼쳐, 中國式 이름을 인도네시아式으로 改名하게 하였고(예: Kang → Kangean, Pang → Pangestu), 學校 또는 日常生活에서 中國語의 使用을 嚴禁했다. 수하르토 執權期 31年間 行해진 結果, 中國人들은 中國語를 할 수 없게 되었다. 수하르토의 下野 以後 하비비/와히드 政權을 거치면서 中國人 彈壓政策이 廢止되었으나, 中國人들은 如前히 中國語를 잘 하지 못하며, 인도네시아語만을 驅使한다. 最近들어 中國, 홍콩, 臺灣, 말레이시아 等으로 留學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들의 中國語 驅使率은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 이들의 自然스러운 말레이語 使用은 말레이語의 使用을 꺼려하고 말레이 文化를 拒否하는 말레이시아 中國人들이 본받아야 한다는 主張이 인도네시아 內에서 나오고 있다.

人口 [ 編輯 ]

인도네시아 年齡別 人口 構造(2015年)

인도네시아의 總人口數는 2017年 基準 260,580,739名으로 世界 4位 水準이다. 다만 人口 增加率은 1.28%(2010年~2015年)로 낮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다. 人口密度 는 142.2名/km 2 이며 世界 平均인 56.5名/km 2 와 比較해보면 높은 便이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全體 人口의 53.7%(2015年 基準)가 都市에 居住하고 있다. 者와섬 (자바섬)은 크기가 南韓보다 조금 큰 程度로 인도네시아 全體 面積의 約 1/20 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지만 인도네시아 人口의 約 55% 以上이 居住하고 있으며, 수마트라섬 까지 합치면 約 80%가 이들 區域에 居住하고 있다. 한便, 中位年齡은 2017年 基準 平均 30.2歲로 높은 便이다. 2015年 老人人口 比率은 5.17%를 記錄하였다. [31]

인도네시아의 國民들은 全國的으로 매우 不均衡하게 퍼져있는데, 자카르타처럼 世界的으로 사람들이 集中되어 있는 大都市 圈域도 있으며, 또한 파푸아섬처럼 사람들이 거의 살지 않는 地域들도 있다. 2017年 基準으로 54.7%의 人口가 都市에 모여 살고 있다. 자카르타는 印度네시아 第 1의 都市이자 3,400萬 名이 모여살고 있는, 世界에서 2番째로 人口가 많은 都市이기도 하다. 大略 8百萬 名의 사람들이 海外에 居住하고 있는데, 大部分이 말레이시아와 네덜란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홍콩, 싱가포르, 美國, 오스트레일리아 等에 모여살고 있다.

民族 [ 編輯 ]

인도네시아人은 85% 程度이고 그 外 民族이 15%를 차지한다. 中國系 는 藥 3%이다. 韓國人은 35,000餘名假量 居住하며, 자카르타 및 隣近地域 28,000名, 수라바야 1,800名, 반둥 900名, 발리 600名 等으로 分布한다. [32] 인도네시아는 最少 300餘 個가 넘는 民族들로 構成되어 있다. 大部分의 인도네시아人들은 오스트로네시아族 의 後孫들이며, 그들이 쓰는 言語들은 오스트로네시아造語 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現在의 타이완섬 地域에서 由來했을 可能性이 있다. 다른 民族들 中에서는 主로 뉴기니섬 西部와 말루쿠 制度 等 東部 인도네시아에 살고 있는 멜라네시아人 들이 있다. 자바人들은 全體 人口의 40.2%에 達하며 가장 많은 民族이며, 政治的으로도 가장 巨大한 勢力이다. 자와섬의 中部와 東部에 살고 있으며, 西部에서도 優勢를 占하고 있다. 그 外에도 순다族, 말레이인, 바탁人, 浮氣니즈인 等이 存在한다. 인도네시아는 아직까지도 國民統合이 完璧하게 되지 않았기에, 如前히 國民들이 自身들을 民族的 正體性으로 區分짓는 境遇가 많다.

國家의 公式 言語는 인도네시아語로, 말레이語 方言에 기초한 言語이다. 1920年代에 民族主義者들이 발전시켰으며 1945年에 드디어 ‘바下士 인도네시아’라는 이름으로 公式 言語로 指定되었다. 워낙 다양한 文化들의 影響으로 인도네시아語에도 여러 言語들의 影響이 깊이 배어 있는데, 자바語, 순다어, 힌두어, 산스크리트, 中國語, 아랍語, 네덜란드語, 포르투갈語, 英語 等 여러 言語들의 要素들이 組合되어 있는 것이다. 인도네시아語는 敎育, 學校, 通信, 事業, 政治, 大衆媒體 等에서 主로 쓰이기 때문에 거의 大部分의 사람들이 驅使할 줄 안다. 또한 그 外에도 自身의 民族들이 쓰는, 700餘個에 達하는 言語들 中 몇 個를 追加的으로 驅使할 줄 아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大部分은 오스트로네시아語族에 包含되며, 東部 地域에는 270餘 個에 達하는 파푸아魚族이 있다. 가장 代表的으로 자바語가 있다.

1930年代에 네덜란드人들과 여러 外國人들이 들어왔음에도 不拘하고, 이들의 數는 極히 微微하여 全體 24萬 名으로 全體 人口의 0.4% 밖에 되지 않았다. 歷史的으로 이들이 쓰는 外國語는 한番도 大衆的으로 通用된 적이 없으며, 公式 言語도 된 적이 없다. 少數의 사람들만이 네덜란드語에 基盤한 크레올語를 쓰지만, 이마저도 거의 매우 오래된 世代의 老人들이나 專門的인 敎授들만 쓴다.

文化 [ 編輯 ]

이 나라는 섬이 約 1萬 9千個이며, 東南으로 멀리 뻗어 있는 國土로 인해 各 섬마다 獨特한 固有 文化를 維持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文化는 2千年이 넘는 時間 동안 發展을 거듭해왔으며, 印度와 中國, 中東과 유럽, 그리고 가장 주되게 오스트로네시아人들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 現在 인도네시아는 文化, 民族, 人多言語 社會이며, 프랑스의 支配 탓에 本來의 土着 文化 뿐만 아니라 여러 文化들이 共存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現在 10個에 達하는 유네스코 無形世界文化遺産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토라子 族의 家屋

藝術 [ 編輯 ]

인도네시아의 藝術은 크게 2가지 部類로 나뉘는데, 하나는 몇 世紀 동안 發展해온 傳統 美術이며 나머지 하나는 相對的으로 最近에 頭角을 보인 近現代 美術이다. 인도네시아는 크게 印度, 아랍 世界, 中國과 유럽의 影響을 크게 받았으며, 特히 貿易을 통하여 海外의 文化와 藝術들을 模倣하고 再創造하며 새로운 自身들만의 文化를 만들어냈다. 貿易이 잦은 발리섬의 境遇, 自身들만의 固有한 발리 美術로 有名하며, 자바 東部 섬의 影響과 카馬山, 와양 마을의 影響을 混合해놓았다. 인도네시아에서는 巨石 遺跡들도 많이 發掘되었다. 特히 니아스族 , 바탁族 , 아스마트族 , 多藥族 , 토라자族 等을 中心으로 不足 文化들이 크게 發展하였으며, 이 部族들은 主로 나무와 돌들을 使用하여 아름다운 遺跡들을 세워 남겼다. 8世紀와 15世紀 사이, 자바 文明은 돌을 깎는 法을 活用하여 보로부두르 寺院 이나 프람바난 寺院 같은 壯大한 建築物들을 지었다.

藝術의 境遇와 비슷하게, 인도네시아의 建築도 外國의 影響을 剛하게 받았고, 가장 크게 影響을 준 곳은 바로 印度 이다. 다만 中國 , 아랍, 유럽 建築도 많은 影響을 준 것으로 把握된다. 傳統的인 木工, 石工, 木造 프레임, 裝飾들이 固有하게 發展하였으며, 特히 ‘루마 아닷’이라고 불리는 傳統 建築術이 發展하였다. 인도네시아는 워낙 民族들이 많은 關係로, 民族들마다 모두 집의 모습과 家屋들의 짓는 形態가 다르다. 토라子 不足 桶코난 이라는 집을 지으며, 자바人 들은 駐글로 樣式의 지붕을 얹은 펜道袍 家屋을 짓고, 그 外에도 여러 말레이式 家屋, 발리式 家屋들과 社員들이 流行한다.

와양

映畫 [ 編輯 ]

와양 ’銀 자바, 순다, 발리에서 流行한 그림자 人形劇으로, 라마야나 마하바라타 와 같은 여러 傳說들을 公演한다. 土着 公演들 中에는 자바人들의 루두룩이나 케토프락 等도 있으며, 순다人들의 산디와라, 베타위의 레弄 等과 발리의 다양한 舞踊劇 等이 있다. 이 公演들에는 諧謔과 才致가 넘치며, 種種 觀客들을 劇 속에 참여시키는 開放型 藝術이다. 어떤 劇場 傳統에는 音樂, 춤, 武術 等을 包含하며, 部族의 傳統이나 사랑 이야기에 主題를 두며 主로 傳統 禮式이나 祝祭 때 上演되었다. 最近의 藝術도 크게 振興하고 있는데, 全國的으로 여러 劇場, 公演場 等이 세워지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社會의 社會的, 政治的 狀況들을 諷刺하거나 批判하는 主題를 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映畫는 ‘로에토엥 카라로엥’으로, 네덜란드 監督이 만든 無聲映畫 이다. 映畫産業은 獨立 以後 急膨脹하였고, 1949年에는 6個의 映畫가 製作되었던 것에 反해 1955年에는 58個에 達하는 映畫들이 製作되었다. 1950年代와 60年代에는 우스말 이스마일이라는 名監督이 登場, 인도네시아 映畫界에 큰 劃을 그었다. 수카르노 執權期 後半에는 劇場들이 主로 民族感情을 부추기는 用途로 쓰였고, 反西洋적 雰圍氣가 得勢하여 外國 映畫들은 相當數가 禁止되거나 검열당했다. 以後 수하르토는 社會 安定을 위해 檢閱을 더 자주 使用하였으며, 民族 映畫들을 多數 製作하는 것을 奬勵하여 1980年代에 頂點을 찍었다. 다만 90年代에는 크게 減少하였다. 이 時期에 主로 製作된 映畫에는 1980年의 펭갑디 세탄, 1987年의 나街보나르, 1988年의 트조엣 느子 디엔, 1989年의 카타탄 時 보이 等이 있다.

1998年 以來, 獨立 映畫 製作所들이 크게 發展하였고, 이때부터 映畫界에서 宗敎, 人種, 사랑과 같은 禁止되어 있었던 主題들이 떠오르기 始作하였다. 2000年과 2005年 사이에 開封되는 映畫의 數는 漸漸 增加하였으며, 里里 리자나 미라 레스마나와 같은 名監督들이 登場하여 인도네시아 映畫界를 이끌었다. 2016年에 ‘워콥 DKI 리본:腸크릭 보스 1篇’李 박스오피스 1位를 차지하였으며, 680萬 名의 觀客들을 끌어모으며 全無한 大記錄을 세웠다. 인도네시아는 1955年 以來 始作된 인도네시아 映畫 페스티벌처럼 每年 映畫祭를 열고, 映畫界의 가장 權威있는 賞들 中 하나인 시트라 商道 인도네시아에서 授與한다.

大衆文化 [ 編輯 ]

情報部를 動員하여 國內 미디어를 統制하고 外國 미디어를 嚴格하게 遮斷하던 수하르토가 退陣한 直後부터 言論의 自由는 크게 增加하였다. 여러 國內 會社들과 地方 放送社들이 國營 TVRI와 競爭하고 있다. TVRI는 1962年부터 1989年까지 國內 放送 市場을 獨占하였다. 21世紀 初에 通信술이 發展함에 따라 모든 마을들에 放送 케이블이 設置되었고, 모든 사람들이 最小 11個의 채널들을 視聽할 수 있게 되었다. 個人 라디오 放送局들이 사람들에게 餘暇距離를 提供하며, 外國 言論들에서 들여온 情報를 利用하여 海外의 消息들도 함께 傳한다. 參考로 新聞社의 數는 1998年 以後에 急激히 增加하였다.

다른 開發途上國들과는 달리, 인도네시아는 1990年代 初盤부터 인터넷이 急激히 發展하기 始作하였다. 첫 인터넷 會社인 PT. Indo가 1994年에 자카르타에서 營業을 始作하였다. 인도네시아는 2018年 基準으로 1億 7,100萬 名의 인터넷 使用者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아직도 每年 增加하고 있다. 大部分의 使用者들은 나이가 15歲에서 19歲 사이이며, 主로 스마트폰 等을 使用하며 정작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使用하는 사람들은 相對的으로 매우 적다. 인도네시아에서 發見된 가장 오래된 文學 作品은 5世紀까지 거슬러올라간다. 大部分의 인도네시아 原住民들은 口傳으로 自身들의 傳統을 傳해왔고, 이로써 自身들의 文化를 繼承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現代 인도네시아 文學은 大部分 수마트라 地域에서 由來되었으며, 獨立 以後에는 地方들마다 各各 固有한 文學 樣式을 발전시켰다. 大衆 文學을 위해 設立된 國營 出版社인 ‘발라이 푸스타카’는 1917年에 設立되었으며, 國內 文學의 發展을 위해 크게 寄與하였다. 많은 學者들은 1950年代와 60年代를 인도네시아 文學의 黃金期로 본다. 인도네시아의 文學은 現代 인도네시아의 急變하는 政治的, 社會的 地形 때문에 急變하였으며, 特히 1940年代의 獨立과 1960年代 中盤의 大大的인 反共産 大虐殺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

나시 高렝

料理 [ 編輯 ]

인도네시아의 飮食은 世界에서 가장 다양하고, 刺戟的이며, 原色的인 料理로 꼽힌다. 많은 地方 特色 料理들이 存在하며, 中國과 유럽, 中東과 印度 飮食의 影響을 크게 받아 매우 다양한 食文化를 발전시켜왔다. 株式은 쌀이고, 여러 고기와 野菜 飯饌들과 함께 그릇 위에 提供된다. 칠리 고추를 主로 한 香辛料들, 코코넛 밀크 , 生鮮과 닭이 가장 주된 食材料이다. 世界的으로 알려져 있는 인도네시아 料理는 나시 高렝 , 사테 , 소토 等이 있으며, 國民飮食으로 待接받는다. 관광부는 다만 2014年에 다양한 文化를 잘 代表한다는 理由로 툼펭을 國家 代表 料理로 指定하였다. 다른 有名한 料理들에는 파당 料理의 렌當 等이 있다. 2017年에 렌黨은 CNN에서 ‘世界에서 가장 맛있는 飮食’으로 選定되었다. 또다른 飮食은 ‘온콤’이 있는데, 콩과 여러 穀物들을 利用하여 特히 자바 西部 地域에서 人氣가 많다.

스포츠 [ 編輯 ]

가장 人氣 있는 스포츠는 배드민턴 蹴球 이다. 特히, 인도네시아가 딴 6個의 올림픽 金메달은 모두 배드민턴에서 獲得한 것으로써, 인도네시아의 國紀(國技)로 指定되어 있다. 프로 스포츠로는 蹴球 籠球 리그가 있으며, 리가 슈퍼 인도네시아 라고 불리는 蹴球리그는 많은 人氣를 끌고 있다. 그밖에 수마트라 地方에서 예로부터 널리 行해진 傳統種目 세팍타크로 도 底邊이 넓으며, 아시안 게임 東南아시아 競技 大會 의 正式 種目으로 指定되어 있다. 또한 소프트볼이나 野球도 導入되는 趨勢이다.

宗敎 [ 編輯 ]

宗敎構成 (2018年) [33]
이슬람
  
86.70%
基督敎
  
10.72%
힌두敎
  
1.74%
佛敎
  
0.77%
儒敎 및 其他
  
0.07%

인도네시아는 國交가 따로 없고, 憲法 29條에 依해 6個 宗敎( 이슬람 , 改新敎 , 로마 가톨릭 , 힌두敎 , 佛敎 , 儒敎 )의 信仰의 自由를 保障한다. 다만 注意할 點은 無神論者는 共産主義者 로 看做되기 때문에 [34] (或은 反對로 共産主義者는 無神論者로 看做되기 때문에) 事實 與否는 且置하고서라도 身分證에 반드시 信仰이 明示되어야 한다. 勿論 21世紀 들어 이것이 前近代的인 發想이란 批判도 나오고 있지만, 只今도 維持되고 있다. 嚴密히 말해 인도네시아에는 宗敎 選擇의 自由는 있지만 宗敎 有無의 自由는 없는 셈이다.

大部分의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이슬람敎 를 믿지만(인도네시아 大統領은 7代까지 다 무슬림이었다) 一部 地域에선 다른 宗敎가 强勢를 보이기도 한다. 例를 들어 발리섬 에서는 힌두敎 가, 술라웨시섬 北部에서는 로마 가톨릭 이, 서티모르 에선 가톨릭과 改新敎 等이 强勢를 보인다. 인도네시아 基督敎 는 1960年代에 크게 成長하는데, 理由는 인도네시아 共産黨 의 黨員들을 敎友로 받아들여서 政府와 極右派들의 迫害와 虐殺 로부터 保護했기 때문이다. 參考로 인도네시아는 크리스마스 , 부처님 오신 날 , 힌두敎 新年 等 他 宗敎의 記念日도 모두 公休日로 指定하고 있다.

이슬람 校歌 事實上 社會 雰圍氣를 많이 左之右之하지만, 普通의 아랍國家들처럼 典型的인 이슬람 國家 는 아니고, 植民地 時代 等을 거치며 世俗 國家 에 가까운 傾向을 보이고 있다. 勿論 이런 雰圍氣를 탐탁치 않아하는 이슬람 强勁派들도 存在하지만, 事實 이슬람이 印度네시아에서 主流가 된 것도 中世 以後부터로 以前엔 오히려 佛敎나 힌두敎가 强勢였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을 强要하는 나라는 아니지만, 타 이슬람 國家들처럼 무슬림들에게는 이슬람법이 適用된다. 이슬람 私立學校에 다니는 女學生들은 校則에 따라 다리를 드러내지 않는 긴 치마 를 校服으로 입고 머리에 히잡 을 두른다. 特히 아체 州 처럼 샤리아 律法을 剛하게 適用하는 地域은 무슬림이 아니더라도 法을 適用하여 술 팔다 摘發된 基督敎人이 笞刑을 맞은 事例도 實際로 있다. 賭博, 飮酒는 嚴格히 禁止되어 있으며. 게다가 무슬림들이 하람 (禁忌) 行爲를 하는 것은 境遇에 따라 法的 處罰을 받을 수도 있다.

各州 [ 編輯 ]

  1.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0952879
  2. “UN Statistics” (PDF) (英語). 유엔 . 2005. 2007年 10月 31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31日에 確認함 .  
  3. “Indonesian Population June 2023” (인도네시아語). Kemendagri . 2024年 1月 30日에 確認함 .  
  4. “Hasil Sensus Penduduk 2020” (PDF) (인도네시아語). Kemendagri . 2024年 1月 30日에 確認함 .  
  5. 《Human Development Report 2020 The Next Frontier: Human Development and the Anthropocene》 (PDF) (英語). 유엔 開發 計劃 . 2020年 12月 15日. 343?346쪽. ISBN   978-92-1-126442-5 . 2020年 12月 16日에 確認함 .  
  6. 改新敎 8%
    가톨릭 2%
  7. “印尼 이슬람系, 反美示威 '過激-穩健' 對立” . 네이버 . 2012年 9月 20日 . 2020年 9月 5日에 確認함 .  
  8. 記者, 강영진. “인도네시아 首都 자카르타서 정글地帶 '累算타라'로 移轉” . 2022年 1月 19日에 確認함 .  
  9. 문정인 外, 《東아시아의 戰爭과 平和》, 연세대학교出版部(2006) 505쪽
  10. Foreign Policy of India: Text of Documents 1947-59 (p.54)
  11. I New York Times Sept.10 1965
  12. “保管된 寫本” . 2018年 8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2月 23日에 確認함 .  
  13. “保管된 寫本” . 2008年 10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2月 23日에 確認함 .  
  14. “Embassy of Indonesia in Turkey” . Indonesia.visahq.com . 2010年 9月 28日에 確認함 .  
  15. “Embassy of Turkey in Indonesia” . Cakarta.be.mfa.gov.tr . 2010年 9月 28日에 確認함 .  
  16. “Vietnam Indonesia aim for all round cooperation, development” . 2011年 7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7月 16日에 確認함 .  
  17. “印尼, 유엔서 脫退 創設以來 처음” . 東亞日報 . 1965年 1月 4日. 1面.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8. 東亞日報 2010-01-12
  19.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인도네시아의 産業·貿易
  20. “인도네시아, 農業生産과 農業構造 槪況” . 韓國農村經濟硏究院. 2016年 3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5月 5日에 確認함 .  
  2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農業
  2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工業
  2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商業
  24.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貿易
  25. “인도네시아 : 交通情報” . 《펄스투어》. (週)플레져온. 2005年 4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4月 7日에 確認함 .  
  26.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아시아의 交通
  27.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인도네시아의 交通·都市
  28. 語根에 接辭가 붙어 다양한 品詞로 派生되는 言語
  29. 2005年 SIL 調査
  30. “Literacy Statistics Metadata Information Table” (英語). 유네스코 Institute for Statistics . September 2015. 2017年 6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11月 19日에 確認함 .  
  31. UN 經濟社會國 人口分科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UN 世界 人口 推計 2015年版
  32. [1] Archived 2013年 3月 21日 - 웨이백 머신 , 駐 인도네시아 大韓民國 大使館 - 生活情報
  33. “Statistik Umat Menurut Agama di Indonesia” . Kementerian Agama Republik Indonesia. 2018年 5月 15日. 2020年 9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9月 24日에 確認함 .  
  34. 《미션저널》 2000年 겨울號, 大韓예수敎長老會(合同)側 總會世界宣敎會(GMS)

外部 링크 [ 編輯 ]

인도네시아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