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中國海

南中國海

南中國海 (南中國海, 英語 : South China Sea )는 太平洋 의 一部로 中國 인도차이나半島 , 보르네오섬 , 필리핀 으로 둘러싸인 바다 를 말한다. 넓이는 3,500,000 km 2 五大洋 을 빼고는 가장 넓은 바다이다. 말레이시아 , 베트남 , 브루나이 , 싱가포르 , 中華民國 , 中華人民共和國 , 캄보디아 , 泰國 , 필리핀 이 接한다.

南中國海는 가장 붐비는 해로(sea lane) 中 하나이다. 世界 物動量의 50% 以上이 믈라카 海峽 , 순다 海峽 , 롬복 海峽 을 통해 옮겨지고 있다. 믈라카 海峽을 通過하는 原油 의 量은 하루 1,000萬 배럴에 達한다. 南中國海에는 77億 배럴의 石油 가 埋藏된 것으로 確認되었으며 最終的인 豫想 埋藏量은 280億 배럴이다. 또한 天然 가스 埋藏量도 7,500 km 3 에 達할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現在 베트남의 領海 主張으로 紛爭이 이어지고 있다.

이름 [ 編輯 ]

中國에서는 傳統的으로 南海 ( 中國語 : 南海 , 병음 : Nanh?i 난하이 [ * ] )라 불렀으나, 漸次 南中國海 ( 中國語 : 南中國海 , 병음 : Nan Zh?ngguo H?i 難중궈하이 [ * ] )의 使用이 늘고 있다. 韓國 에서는 南支那海 라고도 하며 日本 에서는 미나미視나카이 ( 日本語 : 南シナ海 (이전명: 南支那海))라고 表現하고, 베트남 에서는 東海 ( 베트남語 : Bi?n đong 비엔 桐 [ * ] )라 부르고 있다. 最近 韓國 에서는 南中國海 라고 부른다. 필리핀 에서는 루손섬 의 이름을 따서 "壘損害"(Luzon Sea)라 부르다가, 2011年 6月 10日에 公式的으로 鉏필리핀海 (West Philippine Sea)로 變更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