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브라질 聯邦共和國
Republica Federativa do Brasil

國紀

國葬
標語 브라질 포르투갈語 : Ordem e Progresso
( 秩序와 進步 )
國家 브라질 國家
수도 브라질리아 南緯 15° 48′ 00″ 書經 47° 54′ 00″  /  南緯 15.8000° 書經 47.9000°  / -15.8000; -47.9000
最大 都市 상파울루
브라질리아는 브라질의 수도이고 상파울루는 브라질의 최대 도시이다
브라질리아
브라질리아
브라질(브라질)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聯邦制 , 大統領制
大統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副統領 제라牛痘 아우키民
歷史
獨立 포르투갈 로부터 獨立
 ? 宣言 1822年 9月 7日
 ?  承認 1825年 8月 29日
 ? 共和政 1889年 11月 15日
지리
面積 8,515,767 km 2 ( 5 位 )
內水面 比率 0.65 %
時間帶 BRT ( UTC -2 ~ -5)
DST (UTC-2 ~ -5)
人文
公用語 브라질 포르투갈語
데모님 브라질人
人口
2016年 調査 205,502,000名 (5位)
人口 密度 22名/km 2 ( 182位 )
經濟
GDP ( PPP ) 2012年 어림값
 ? 全體 $2兆 3,668億 ( 7位 )
 ? 一人當 $12,086 ( 81位 )
GDP (名目) 2012年 어림값
HDI 0.730 ( 85位 , 2012年 調査)
通話 헤알 ( BRL )
宗敎
宗敎 基督敎 81% [1]
無宗敎 10%
기타 9% [2]
기타
ISO 3166-1 076 , BR , BRA
도메인 .br
國際 電話 +55

브라질 聯邦共和國 ( 브라질 포르투갈語 : Republica Federativa do Brasil 헤푸블리카 페데라치바 두 브라지우 , 文化語 : 브라질 連放共和國), 줄여서 브라질( 브라질 포르투갈語 : Brasil 브라지우 )은 南아메리카 에 位置한 聯邦制 共和國 이다. 브라질은 南아메리카 에서 가장 큰 나라로, 世界에서 다섯 番째 로 面積이 넓고 人口도 2億 1千萬 名이 넘어 世界에서 일곱 番째 로 人口가 많은 나라이다. 수도 브라질리아 이고, 最大 都市는 상파울루 이다. 26個의 州 와 1個의 聯邦九老 이루어져 있다. 아메리카 大陸에서는 포르투갈語가 公式 言語인 唯一한 國家이며, 世界에서 포르투갈語 를 使用하는 國家들 中에서 가장 規模가 크다. 民族的 多樣性이 가장 극대화된 나라들 中 하나로 손꼽히며, 世界 곳곳에서 찾아오는 移民者들로 인하여 文化도 宏壯히 豐富하다. 로마 가톨릭 信者의 人口가 가장 많은 國家이기도 하다.

領土 [ 編輯 ]

사우바도르 는 브라질에서 가장 오래된 都市 中 하나로, 1501年 모든 聖人의 날 포르투갈人 들이 들어왔다. 이어 1549年 포르투갈 植民地의 첫 番째 首都로 建設되었다. 天然의 良港(良港)이므로 여러 勢力들의 掠奪對象이 되어 1642年 에는 네덜란드 軍隊에 暫時 占領當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포르투갈은 이를 잘 지켜내었고, 포르투갈 植民地의 中心地로서 沙糖수수 輸出과 아프리카 奴隸 貿易으로 크게 繁昌하였다. 그러나 브라질 南部에서 이 發見되는 等 鑛業이 發展하고, 커피 栽培가 盛行하는 等 經濟의 中心이 南部로 移動하게 되고, 1763年 植民地의 首都도 리우데자네이루 로 옮겨가게 되고, 沙糖수수 栽培는 카리브海 일대로 그 中心이 移轉해 갔고, 奴隸貿易도 禁止되면서 크게 衰退하기 始作하였다. 그러나 20世紀 에 들어와서 브라질 東北部의 中心地로서 繁榮을 되찾게 되었다.

大西洋을 接하고 있는 브라질은 7,491km 의 海岸線을 가지고 있으며, 에콰도르 칠레 를 除外하고는 모든 南아메리카의 國家들과 國境을 接할 만큼 領土가 廣大하여 南아메리카 大陸 全體의 47.3%를 덮고 있다.

自然環境 [ 編輯 ]

브라질에는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熱帶 雨林들 中 하나인 아마존 熱帶雨林 이 있으며, 世界에서 가장 豐富한 生態系가 자리하며 수많은 自然 資源들이 묻혀있어 發展 潛在 可能性도 더 크다. 브라질은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熱帶 雨林을 갖고 있는 만큼, 全世界的으로 이 熱帶 雨林의 開發과 保存 要求 사이에서 葛藤도 많이 일어난다. 1500年에 페드로 알바레스 가 上陸하기 前까지 수많은 部族들이 브라질에 살고 있었다. 以後 포르투갈人들이 포르투갈 帝國 을 세워 브라질 地域을 統治하였고, 帝國의 首都를 리스본 에서 리우데자네이루 로 遷都한 1808年까지 植民地로 支配하였다. 1815年에 브라질은 植民地의 地位에서 王國으로 變貌하였고, 1822年에는 브라질 帝國 을 宣布하며 獨立을 얻어냈다. 브라질 帝國은 立憲君主情으로 議會를 갖춘 國家였으며, 1824年에 드디어 兩院制 形式의 議會가 構成되었다. 1889年에는 軍 쿠데타가 일어나며 브라질은 大統領制 共和國으로 變化하였다. 權威主義的인 軍部가 1964年에 執權하여 1985年까지 브라질을 支配하였고, 그 以後에는 민정이 들어서 民主主義 聯邦 共和國으로서 變貌하였다. 海岸 地域에 集中된 人口를 分散시키기 위하여 19世紀 秒에 포르투갈 의 首都이기도 했던 南西部 海岸의 리우데자네이루 에서 1960年 에 中部 內陸의 브라질리아 로 首都를 옮겼다. 三바 카니발 의 本고장이며, 蹴球 强國으로도 有名하다. 브라질은 그 厖大한 歷史와 文化 德分에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을 世界에서 13番째로 많이 保有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世界銀行은 브라질은 新興産業國으로 分類하고 있으며, 라틴아메리카 에서는 가장 巨大한 經濟國들 中 하나로 分類한다. 名目 GDP로는 世界 9位이며, PPP로 換算할 時에는 8位의 順位를 차지한다. 엄청난 크기의 農地를 바탕으로, 지난 150年 동안 世界에서 가장 커피를 많이 生産하는 國家로 떠올랐으며 莫大한 量의 食品들을 輸出하고 있다. 브라질은 地域强國 이며, 가끔씩은 國際社會에서 中堅國으로 分類되기도 한다. 몇몇 分析家들은 브라질의 成長하는 經濟와 人口에 基盤하여, 브라질이 未來의 强大國으로 떠오를 것이라 分析하기도 한다. 브라질은 UN 의 創立 國家이며, G20 , BRICS , 메르코수르 , 美洲 機構 , 포르투갈語 使用國 共同體 의 一員이다.

歷史 [ 編輯 ]

名稱 由來 [ 編輯 ]

正式 名稱은 포르투갈語 로 “Republica Federativa do Brasil”이며, 公式的인 英語 表記는 “Federative Republic of Brazil”이다. 포르투갈語로 "Brasil"라고 表記하지만, 英語로는“Brazil”라고 表記를 한다. 그러나 首都 브라질리아는 포르투갈語人 “Brasilia”로 表記한다.

‘브라질’이라는 이름은 브라질나무 에서 비롯하였다. 브라질나무는 붉은 色 染料로 쓰이는 나무로, ‘불타는 숯처럼 붉은 나무’라는 뜻의 ‘파우 브라질( pau-brasil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地域에서 브라질나무를 活潑하게 輸出하면서 유럽에서는 이 地域을 ‘브라질의 땅( Terra do Brasil )’이라 부르기 始作하였다.

포르투갈人들이 '아라부탄'이라고 부르는 나무의 붉은 樹液이 染料로서 貴重하게 取扱되었기에 '브라지레(타오르는 불꽃 같은)'라고 形容했다. 이 브라지레가 現在의 國名 '브라질'의 由來가 되었다.

처음 1500年 포르투갈 페드루 알바르스 카브랄 이 上陸했을 때에는 南美 大陸 一部가 아니라 섬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베라크루즈 (眞正한 十字架) 섬"이라고 이름 붙였다. 以後 마누엘 1歲 時代에 "산타크루스(성스러운 十字架)의 땅"으로 改名되었다. 하지만 유럽人들은 ‘브라질’이라는 이름을 選好했고, 16世紀에 브라질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콜럼버스 以前氣 [ 編輯 ]

브라질 인디오

브라질 最初의 住民은 BC 11,000年에 베링海 를 건너서 아시아 에서 온 사람이었다. 그들은 紀元前 8000年頃 現在 브라질의 領域에 到達하였다. 現在 브라질 地域에서 멀리 떨어진 잉카 의 權威는 여기까지 미치지 않는 地域이었기 때문에, 이 地域은 原始的인 農耕을 營爲했다. 以後 유럽人들이 인디오 라고 부른 투피 - 과라니 界 原住民들이 이곳에 살고 있었다. 16世紀 前半期에는 이러한 原住民들이 海岸 地域에만 100萬名에서 200萬名으로 살고 있었다고 推定되고 있다. 그러나 유럽人들이 到來할 때까지는 브라질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삶에 對해 아무것도 알려져 있지 않았다. 브라질 原住民은 투피語界 外에 알아크語系, 카리브語系 集團이 있었다. 포르투갈 人들이 처음으로 接觸한 것은 투피 語系 原住民이었다. 그래서 포르투갈 사람은 투피語 原住民 말이 브라질의 根本이라고 誤解했고, 原住民은 各 支派의 差異가 있음에도 不拘하고, 포르투갈 宣敎師들은 原住民들에게 그 말을 가르쳤다.

포르투갈 植民地 時代 [ 編輯 ]

브라질을 發見한 페드루 알바르스 카브랄

1492年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가 유럽人 最初로 아메리카에 到達한 後, 이미 發見된 아메리카의 다른 部分과 마찬가지로 브라질도 植民地化의 威脅에 露出됐다. 1500年 에 포르투갈의 페드루 알바르스 카브랄 이 브라질을 發見한 以後 브라질은 포르투갈의 植民地로 다른 南北 아메리카 大陸과 다른 歷史를 걷게 되었다. 初期 브라질에서는 基督敎徒로 改宗한 이들에 依해 파우 브라질의 輸出이 主要 産業이 되었으며, 이 때문에 처음에 베라크루즈 섬으로 불렸던 브라질은 16世紀에 들어서 브라질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1549年 프랑스 의 侵攻에 對備하기 위해 招待 브라질 總督으로 토메 데 수자가 사우바도르 에 赴任했다.

1580年 포르투갈이 스페인 합스부르크 王朝 와 聯合하자 브라질은 네덜란드 서인도 會社 의 攻擊을 받아 北東部의 一部가 네덜란드 共和國에게 占領되었다. 네덜란드는 1661年 撤收하였다. 한便, 파우 브라질이 枯渴된 以後 새로운 産業으로 北東部에 마데이라 諸島 에서 沙糖수수 가 導入되어 엔制뇨( 雪糖 農場)에서 일하는 勞動力으로 먼저 인디오가 奴隸化된 後 인디오의 數가 不足하자 西部와 앙골라 , 모잠비크 에서 黑人 奴隸가 大量으로 流入되어 포르투갈 農場主의 派젠다(農莊)에서 酷使를 當했다.

前 人種의 黑人指導者 즘非

브라질 內陸의 探險은 상파울루의 반데이란테(노예사냥 探險隊)에 依해 17世紀에 始作되었다. 반데이란테는 各地에 遠征하여 現在 都市의 基盤이 되는 마을을 많이 세웠지만, 南部와 파라과이 까지 遠征하여 예수회 가 保護되고 있던 과라니 사람을 奴隸로 잡아갔다. 이런 가운데 힘든 强制勞動에 참다못한 黑人 奴隸 中에는 브라질 奧地로 도망쳐 住居地를 形成한 사람도 있었다. 이러한 住居地들을 ‘某캄보’나 ‘킬롬보’라고 불렀고, 이곳에서 아프리카 黑人들뿐만 아니라 인디오 原住民들도 있었다. 이러한 킬롬보 中에서 가장 規模가 컸던 킬롬보 도스 팔마레스 는 오늘 날의 알라고아스주 에 該當하는 位置에 있었으며, ‘江가 즘바’에 依해 다스려졌으며, 以後 그의 後繼者인 ‘즘非’가 統治를 하였다. 以後 네덜란드人 들과 포르투갈人 들이 여러 次例 팔마레스를 攻掠하려 했지만 失敗했고, 1695年 有名한 四五 파울로 出身의 도밍고스 조르제 벨號 가 가까스로 킬롬보 攻掠에 成功하여 즘費를 죽이고 이곳을 征服했다.

1680年 포르투갈 植民地 政府는 토르데시야스 條約 을 無視하고 라플라타강 하구 左岸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의 건너便에 콜로니아 데 세크라멘토를 建設했기 때문에 以後 반다 오리엔탈 地域은 獨立 以後까지 繼續되는 브라질과 부에노스아이레스의 權力 사이에 衝突의 場이 되었다. 또한, 南部에서는 라플라타 地域의 스페인의 影響을 받아 가우초 라는 木洞 集團이 생겨났다.

以後 18世紀 에는 미나스제라이스 에서 金鑛이 發見되었기 때문에 골드 러시 가 일어나, 브라질의 中心이 北東部에서 南西部로 移動하여 1763年 리우데자네이루 가 植民地의 首都가 되었다. 金鑛은 18世紀 동안에 無慮 30萬名의 포르투갈人들이 브라질로 移住하였고, 金鑛을 開發하기 위해 더 많은 黑人 奴隸가 流入되었다. 한便 미나스의 中心地가 되었던 오루프레투 (Ouro Preto)에서는 獨創的인 바로크 文化가 繁昌했다. 반다 오리엔탈을 둘러싼 스페인과 衝突 後 18世紀 末에는 啓蒙主義 가 유럽에서 傳해지면서, 프랑스 革命 美國 獨立 의 影響을 받아 1789年 포르투갈에서 獨立을 하려 했던 "미나스의 陰謀"가 發覺되어, 主謀者인 치라덴테스가 處刑되었다. 以後 아이티 革命 의 影響을 받아 크리올 白人이나 물라토, 크레올 黑人( 크레올로 )에 依한 獨立 運動이 進行되지만, 植民地 時代에 브라질에 大學이 設立되지 않은 等 知的 環境의 不足은 브라질의 獨立 運動을 主導한 一部 知識人의 "陰謀"에 머물렀고, 大衆的인 基盤을 가진 " 革命 "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이는 브라질과 이스파노 아메리카 國家 獨立의 正體性 差異에 큰 影響을 주었다.

브라질의 獨立 [ 編輯 ]

半島 戰爭 1807年 張 주노(Jean-Andoche Junot) 怨讐가 이끄는 프랑스軍이 포르투갈을 侵攻하면서 勃發하였다. 이 때문에 포르투갈 王家는 리스본 에서 리우데자네이루로 薦度하였고, 以後 리우의 開發이 進行되었다. 1815年 리우데자네이루는 브라질과 포르투갈 및 알가르베 聯合 王國 의 首都로 決定되었다. 포르투갈 政府는 반다 오리엔탈 의 호세 헤르바시오 아르티가스가 이끄는 聯邦 同盟과 戰鬪를 통해 반다 오리엔탈을 支配하였으며, 征服한 地域에 시스플라티나 週 (Cisplatina)를 設立했다. 1820年 포르투갈을 自由主義 敵人 立憲君主國 으로 變革하려는 革命이 일어나자, 리우데자네이루의 주앙 6歲 가 歸國을 要請했다. 1821年 포르투갈 王宮은 리스본으로 歸還했지만, 攝政으로 殘留한 브라幹事 王家 의 皇太子 페드루를 죠제 보니파시오를 代表하는 브라질人 勢力이 支持하여, 1822年 9月 7日 에 페드루는 皇帝인 페드루 1歲 (在位 1823-1831)에 卽位하여 브라질 帝國 이 포르투갈로부터 獨立을 宣言했다.

帝政 時代 [ 編輯 ]

페드루 2歲

브라질의 獨立은 브라幹事 王家 의 皇帝라는 求心力이 있었기 때문에, 解放者 시몬 볼리바르 호세 데 山 마르틴 , 미겔 이달고 等이 主張하는 共和制와 立憲君主制의 思想이 衝突하지 않았다. 이스파노 아메리카 國家가 分裂하는 것과 달리 廣大한 브라질 植民地 單一 單位로 새로운 主權 國家를 形成했다. 그러나 이것은 植民地 時代의 엘리트 階層이 獨立 後에도 權力을 잡고 維持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

따라서 制定 時代는 처음부터 各 地方의 中央政府에 對한 叛亂과 共和制를 要求하는 自由主義者의 叛亂이 일어났다. 1820年代 北東部 페르남부쿠州 에서는 赤道 聯盟의 叛亂이 일어났고, 最南端의 시스플라티나 週 에서는 오리엔탈 週 의 리오데라플라타 聯合週 復歸를 要求한 33名의 오리엔탈 州 사람이 潛入하여 시스플라티나 株를 둘러싸고 시스플라티나 戰爭이 勃發했다. 시스플라티나 주는 英國의 仲裁에 依해 1828年 에 우루과이 오리엔탈 共和國으로 獨立했다.

1831年 페드루 1歲 가 退位하면서 地方의 混亂이 더욱 加重되었고, 最南端의 히우그란地두술 州에서 牧場 州와 가우초 가 叛亂을 일으켜 爬羅포스 戰爭이 勃發했다. 1840年 페드루 2歲 (브라질) 가 卽位하면서 事態는 安定을 찾기 始作했으며, 1848年 프라이에이라의 叛亂을 鎭壓한 後, 브라질 史上 最初의 安定期가 찾아왔다. 페드루 2世는 領土 野心을 가지고 있던 우루과이, 파라과이에 介入하여, 그 結果 1864年 에 파라과이의 시스코 소라노 로페즈 大統領은 브라질에 선전포고하여 파라과이 戰爭 이 일어났지만, 카시아스 공이 이끄는 브라질 帝國이 主體가 된 三國同盟軍은 파라과이를 擊破했다.

1888年 브라질에서 奴隸 制度를 廢止 한 法.

한便, 獨立 後에도 大農場의 依해 奴隸制度 가 繼續 維持되었지만, 美國의 南北 戰爭 後 西半球에서 奴隸制度를 採擇한 獨立 國家는 브라질 帝國만 남았기 때문에 三國同盟 戰爭 以後 오귀스트 콩트 實證主義 의 影響을 받은 知識人에 依해 奴隸制度는 批判을 받았다. 三國同盟 戰爭 以後 制度的으로 確立된 君의 靑年將校(테넨테)들은 實證主義 思想에 影響을 받아 漸次的으로 奴隸制度의 廢止와 制定의 廢止를 包含한 國民運動이 싹텄다. 이 運動은 1888年 으로 《黃金法》李 公布되면서 西半球에서 마지막까지 維持되었던 奴隸制度가 廢止되었지만, 페드루 2世는 奴隸制度의 廢止로 인해 大農場의 支援도 잃었고, 다음해 1889年 데오도로 다 폰세카 將軍의 쿠데타로 인해 制定이 崩壞되었다.

舊 共和國 時代 [ 編輯 ]

1889年 에 일어난 共和制 革命으로 브라질 帝國은 共和制로 轉換되었다. 이 時期에는 카페 콩 레이치 (Cafe com leite: 밀크커피)라고 불렸던 커피 栽培가 주된 産業인 상파울루州 와 牧畜業을 基盤으爐韓 미나스제라이스주 가 서로 大統領을 選出하는 慣行이 생겼다. 또한 帝政 時代부터 커피, 農莊에서 勞動力 確保를 위해 이탈리아 , 포르투갈 , 스페인 , 獨逸 을 비롯한 유럽에서 移民을 받아들이고 있었지만, 奴隸制 廢止 後 移民者의 流入 速度가 더욱 빨라져, 1908年 에는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日本人 移民者들이 流入되었다. 1919年 에 열린 파리講和 會議 에서 日本이 提出한 人種差別 撤廢 方案에 贊成하는 等 人種差別 撤廢에 積極的이었다.

第1次 世界大戰 에 聯合國으로 參戰한 後, 1920年代 에는 카페 콩 레이치 體制에 對한 批判이 높아져, 루이스 카를로스 프레스테스 를 비롯한 테넨테(靑年 將校)들이 各地에서 叛亂을 일으켜 했다. 이 테넨치즈모가 直接 國政에 큰 影響을 주지 않았지만 間接的으로 1930年代의 政治 狀況을 마련하게 했다..

바르가스 時代 [ 編輯 ]

1930年 카페 콩 레이치 體制에 對한 叛亂이 各地에서 일어났다. 히우그란地두술 注意 제툴리우 바르가스가 1930年 革命을 일으켜, 獨裁 政治를 確立하려 했다. 1932年 에는 상파울루 州 班 바르가스 勢力에 依해 護憲 革命이 勃發하였고, 이 叛亂을 鎭壓한 바르가스는 브라질 全域에 對한 支配權을 確立했다. 1937年 바르가스는 쿠데타에 依해 이탈리아 파시즘 에 影響을 받은 이스타두 老父(新國家) 體制를 確立하고, 바르가스 時代에는 大學의 整備, 國家 主導의 工業化, 民族主義의 推進과 移民者 同和 政策, 中央 集權 體制의 確立이 進行되었다. 1942年 에 바르가스는 第2次 世界大戰 에 聯合國의 一員으로 이탈리아 戰線에 參戰했지만, 獨裁 體制에 對한 不滿이 國民과 軍 內部에서 强해져서 第2次 世界大戰이 끝난 後 1945年 10月 13日 軍士 쿠데타로 失脚했다.

포퓰리즘의 時代 [ 編輯 ]

브라질리아 大聖堂

1946年 새로운 憲法이 制定된 以後 1950年 브라질 最初의 民主 選擧를 통해 제툴리우 바르가스가 大統領에 就任했다. 두 番째 執權한 바르가스는 파시즘 色相보다 左派 포퓰리즘 色깔을 내세워 브라질 經濟의 國民畫家 進行되었지만, 軍의 抵抗으로 바르가스는 1954年에 自殺했다. 1956年 就任한 쥬稅吏勞 쿠비세키 大統領은 “50年 發展을 5年에”라는 公約을 내걸고 開發 政策을 推進하여, 內陸의 고이아스 週에 새로운 首都 브라질리아를 建設한 後 1960年 理壘데자네利로에서 首都를 옮겨왔다. 그러나 이 開發 政策으로 發生한 負債가 財政을 壓迫하여 인플레이션이 加速化되었다. 1961年 就任한 존 베우키오루 마르케스 골라르트 (一名 長考) 大統領은 이 같은 어려운 狀況을 克服하지 못하고 1964年 美國의 支援을 받은 카스텔루 브랑쿠 將軍의 쿠데타로 失脚했다.

軍事 獨裁 時代 [ 編輯 ]

1964年 쿠데타 를 일으킨 카스텔루 브랑쿠 將軍은 軍士 獨裁 體制를 確立하고, 親美反共 政策과 外國 資本의 導入을 中心으로 한 工業化 政策을 推進하였다. 이 軍政의 時代는 "브라질의 奇跡"이라고 했을 程度의 高度 經濟 成長이 可能했지만, 1973年 오일쇼크 以後 經濟 成長은 墜落하고, 所得 隔差의 增加로 인해 犯罪 發生 比率이 飛躍的으로 上昇했다. 또한 軍事 政權에 依한 人權 侵害도 큰 問題가 되었다. 그동안 各地에서 카를로스 마리게라의 民族解放行動(ALN)과 10月 8日 革命運動 等 都市 게릴라가 武裝 鬪爭을 展開하여 外國大使를 拉致하는 等 여러 次例에 걸친 拉致 事件이 發生했다.

1974年 大統領에 就任한 에르네스투 게이세우 將軍은 國民的인 不滿이 澎湃해지자, 軍政의 路線 轉換했고, 1979年 에 大統領에 就任한 주앙 피게이레두 는 民政 移管을 公約했다. 1985年 에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彈크레두 네베스 가 勝利했다.

民政 以後 [ 編輯 ]

1985年 에 民政 移讓을 하고 文民 政權이 復活했지만, 彈크레두 네베스 가 急死했기 때문에 副統領이었던 조제 사르네이 가 大統領을 이어받았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의 擴大로 인해 經濟는 惡化되었고, 사르네이 政權은 國內에서 큰 成果를 남기지 못했다. 하지만 라울 알폰신 政權 下衣 아르헨티나와의 關係가 이 時期에 크게 改善되었고, 오랫동안 繼續된 兩國의 敵對 關係에 終止符를 찍었다. 1990年 國家再建黨 候補인 페르난두 콜로르 지 멜루 大統領이 就任했지만, 經濟 問題에 對處하지 못해 數많은 腐敗와 各種 奇行을 남기고, 1992年 에 罷免되었다. 副統領 이타마르 프랑쿠 가 이어받은 後 1995年 브라질 社會民主黨 에서 就任한 페르난두 엔히크 카르도주 政權 下에서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는 같은 해 메르코수르 (南美 共同 市場)를 發足했다.

2003年 勞動者黨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大統領이 就任 以後 世界 經濟의 好調를 바탕으로 經濟를 回復하였다. 룰라는 두 番의 連任을 했고, 2010年 10月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與黨인 勞動者黨의 지우마 호세프 國務部 長官이 當選됐다. 지우마 호세프 2011年 1月 1日 大統領에 就任하였고, 2014年 大選 때 再選의 成功하였으나, 2016年 5月 12日에 大統領의 職務 活動이 停止되었으며, 同年 8月 31日에 彈劾되었다. 以後 美셰우 테메르 가 大統領으로 就任하면서 左派 政權에서 右派 政權으로 交替되었으나, 2018年 選擧 에서 決選 投票 끝에 勞動者黨 페르난두 아다地 社會自由黨 자이르 보우소나루 에게 敗北하여 落選을 하였고 이로써 브라질의 도널드 트럼프 라고 불리는 極右 候補인 자이르 보우소나루 가 當選이 되어 大統領 에 就任하였다.

政治 [ 編輯 ]

브라질의 上下 兩院

브라질은 民主 聯邦共和政으로 大統領中心制 를 採擇하고 있다. 大統領은 國家首班이자 政府의 總責任者이며, 再選이 可能한 連任制로 任期는 4年이다. 大統領은 各 部의 長官들을 임명할 수 있는 權限이 있다. 立法府가 立法 機能과 더불어 法 制定과 關聯된 問題들을 擔當하며, 兩院制를 採擇하고 있기에 下院格으로 브라질 代議員 을, 上院格으로 브라질 聯邦上院 을 두고 있다. 司法府는 立法府와 行政府로부터 獨立되어 있다. 브라질은 2010年 民主主義 指數에 依하여 ‘民主國家’로 認定받았다. 브라질의 行政 區域은 크게 聯邦, 株, 聯邦區, 詩들로 이루어져 있다. 聯邦은 5個의 基本原則을 基盤으로 하여 세워져 있는데, 크게 ‘主權, 市民權, 人間 尊嚴性, 勞動의 社會的 價値와 企業의 自由, 政治的 多元主義’로 나뉜다. 憲法에 規定되어 있듯이 三權分立 制度를 體擇하고 있으며, 權力도 南美의 他 國家들에 비하여 相對的으로 잘 分散되어 있는 便이다.

行政府와 立法府 要因들은 모두 國民들에 依한 直接 選出職이다. 判事들과 司法 官僚들은 司法 試驗을 通過한 後 任命된다. 브라질은 歷史的으로 多黨制 比例代表制 를 採擇해왔다. 18世와 70歲 사이의 國民들에게 投票는 義務이며, 16世와 18歲 사이, 그리고 70歲 以上의 國民들에게는 選擇이다. 現在 브라질에는 여러 黨들이 있는데, 그 中 勞動者黨 , 브라질 社會民主黨 , 민주운동당 , 民主黨 , 이 4個의 黨이 가장 勢力이 巨大하다. 議會에는 總 15個의 政黨들이 議席을 차지하고 있다. 政治人들이 政黨을 바꾸는 것은 흔한 일이며, 이 때문에 政黨들의 議席 數도 자주 바뀐다. 現在 브라질에는 40餘個가 넘는 政黨들이 있는데, 大體로 브라질의 政治 地形은 左派 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포퓰리즘 政黨들이 많이 得勢하고 있다. 다만 政治的 스펙트럼이 때에 따라 많이 바뀌곤 하기 때문에 브라질의 政黨들은 自身들의 스펙트럼에 對하여 不明確한 立場을 자주 取하므로 性向을 특정하여 이르기 쉽지 않다.

美國式 大統領制를 採擇하였으며, 大韓民國과는 달리 副統領 이 存在하고 있다. 이 나라에서 大統領 은 强力한 權力을 行使한다. 브라질은 大統領制를 基盤으爐하여 大統領을 元首로 하는 聯邦共和制 國家이다. 大統領 副統領 의 任期는 4年이며, 한 番에 한하여 再選이 認定되고 있다. 卽, 3線은 憲法에서 禁止하고 있다. 大統領은 議會에서 彈劾하는 것이 可能하다. 現在의 大統領은 자이르 보우소나루 이다. 議會인 브라질 國民회의 兩院制 로서 元老院 (元老院 常數 81)과 代議員 (代議員 常數 513)으로 이루어져 있다. 現行 憲法은 1988年 憲法이다. 東西 冷戰時代人 1964年부터 1985年까지는 軍事政權이었다. 軍事政權 下에서 現在에 이르기까지 官僚와 政治人, 警察의 不條理와 不淨腐敗가 큰 狀態이다.

正當 [ 編輯 ]

左派 政黨人 勞動者黨 (PT) 外에 與黨과 聯政을 構成했지만 前 大統領인 지우마 호세프 의 退陣으로 與黨 이 된 브라질민주운동당 (PMDB)과 社會國民當(PPS) 等이 있다. 與黨 首腦部 사이에서 다른 黨 議員의 買收, 不法 選擧 募金으로 祕資金 造成 等의 疑惑이 나온 以後, 與黨의 存在感이 떨어지고 있으며, 現在는 極右 政黨人 社會自由黨 (PSL)李 與黨 으로 變했다.

選擧 [ 編輯 ]

投票는 18歲부터 70歲까지의 읽고 쓸 수 있는 모든 國民에게 義務가 있다. (義務投票制) 願하면 16歲 以上 18歲 未滿 또는 70歲 以上 國民과 文盲 國民도 투표할 수 있다.

政權 [ 編輯 ]

2003年 1月 룰라 政權이 出帆했다. 元來 勞動 組合의 指導者였던 룰라 는 "飢餓 제로" 計劃을 實施, 貧困家庭을 위한 食糧 援助와 援助金 制度 等을 推進했다. 貧困 家庭의 生活 水準을 꾸준히 改善하여 經濟 發展에 뒤쳐져 있던 內陸의 인프라 整備도 進行되고 있다. 外交 面에서는 南美 統合의 리더십도 發揮했다. 2006年 6月 24日 에 룰라 大統領은 執權 與黨 勞動者黨 의 全國 大會에서 大統領 候補 指名을 受諾했고, 10月 大選에서 貧困層의 壓倒的인 支持를 얻어 再選했다.

룰라 政權은 2014年 FIFA 월드컵 2016年 리우데자네이로 올림픽 라는 兩大 스포츠 이벤트를 誘致하여 成功 的인 開催를 위해 準備가 始作되고 있다.

2011年 1月 1日 부터 룰라의 뒤를 이은 지우마 호세프 새 政府가 出帆은 했으나, 2013年 3月 16日 부터 2016年 5月 12日 까지 觸發 된 半 政府 示威로 인하여 彈劾 危機에 處해 있으며, 2016年 8月 31日 탄핵되면서, 지우마 호세프 政權이 무너지고, 右派 政權으로 交替하였으나 브라질민주운동당 所屬의 大統領인 美셰우 테메르 政權이 不淨腐敗를 저지른 結果로 인하여 美셰우 테메르 를 비롯한 前 政權의 首腦部들이 全部 監獄에 가게 생기면서 2018年 選擧 를 始作하였고 決選 投票 끝에 社會自由黨 자이르 보우소나루 가 當選이 되어 大統領 에 就任하였다

지리 [ 編輯 ]

아마존 江의 모습
四五 組아킴 , 산타카타리나州 의 눈

地形 [ 編輯 ]

브라질은 南아메리카 最大의 國家로서 流域을 包含하면 8,514,876.6 km 2 에 達하며 南아메리카 大陸의 47.7%를 차지하고 있어 거의 折半에 肉薄한다. 南美에서 두 番째로 面積 큰 아르헨티나 보다도 3倍 以上 더 크다. 面積 上으로는 러시아 , 캐나다 , 中國 , 美國 에 이어 世界에서 다섯 番째에 屬하며, 아메리카 大陸에서는 세 番 째로 큰 나라이다. [3] 브라질의 領土는 알래스카 하와이 를 除外한 美國 本土의 面積(藥 808萬 km 2 )보다 조금 더 크다.

브라질의 地形을 살펴보면 北部는 아마존江 이 흐르는 世界 最大의 熱帶 雨林 地帶이며( 아마존 盆地 ), 이곳은 全 世界 酸素의 25% 以上을 生産하고 있어 '地球의 허파'라는 別名으로 有名하다. 그러나 最近 開發로 인해 環境 破壞가 持續되고 있어 아마존江 流域의 沙漠化가 問題가 되고 있다. 中部에는 브라질高原 이 펼쳐져 있고 南部에는 넓은 平野가 펼쳐져 있다. 最高峯은 베네수엘라 와의 國境 近處 北部 기아나 高地 피고 다 네블리나 산 으로 海拔 3,014m이다. 熱帶는 "Cerrado"라는 廣大한 草原이 펼쳐져 있으며, 에마스 國立公園 도 包含되어 있다. 또한, 北東部는 海岸에서 大西洋林 이 아르헨티나 一部 地方까지 펼쳐져 자주 가뭄에 시달려 왔다.

브라질은 넓은 國土답게 緯度도 넓게 分布해 있는데 北쪽 끝의 緯度는 北緯 5°16'18.0"이고 南쪽 끝의 緯度는 南緯 33°45'02"에 該當한다. 極南과 極北의 直線距離는 約 4,400km로 全 世界를 통틀어 南北으로 가장 긴 나라이다. [4] 그리고 國土가 넓은 나라답게 여러 나라와 國境을 接하고 있는데 프랑스領 기아나 , 수리남 , 가이아나 , 베네수엘라 , 콜롬비아 , 페루 , 볼리비아 , 파라과이 ,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卽, 에콰도르 칠레 를 除外한 南아메리카의 모든 나라와 國境을 接한다.

南西部 파라과이, 아르헨티나와의 國境 附近에는 有名한 異口我修 瀑布 가 있고, 라플라타강 水系의 큰 江 파라나강 이 흐른다. 다른 江으로는 네그루江 , 상프란시스쿠江 , 싱구강 , 마데이라江 타파조스江 ( 英語版 ) 이 있다. 또한 볼리비아와 파라과이 國境 附近은 世界 最大의 熱帶 濕地人 판타나우 自然 保全 地域이 있다.

브라질 南部 세個 週는 브라질高原에서 우루과이 , 아르헨티나 로 이어지는 팜파스 (大平原)와 마이그레이션 地帶가 되고, 傳統的으로 牧畜業이 盛行하여 가우슈 도 存在한다. 南部는 코노 수르 의 一部로 取扱되기도 한다.

氣候 [ 編輯 ]

쾨펜의 氣候 區分 에 따르면, 國土의 93%는 熱帶 地域에 屬한다. 브라질의 氣候는 北部의 熱帶 氣候와 南回歸線 이 지나는 상파울루 以南의 溫帶 氣候로 나뉜다. 또한 熱帶 氣候도 地域 特色에 따라 赤道 氣候, 熱帶 , 스텝 , 告知大聲 熱帶, 그리고 亞熱帶 氣候로 나뉜다. 氣溫은 熱帶地域에서 年中 26度 以上 維持되며 氣溫의 變化가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溫帶 地方인 히우그란地두술酒 , 산타카타리나州 地方에는 겨울철(6 - 8月)에 눈이 내리기도 한다.

降雨量은 大部分 地域이 年中 1,000에서 1,500mm이며 大部分 여름철인 9月부터 4月까지 내린다. 아마존 地域은 年中 2,000mm以上이며 벨렘 地域은 3,000mm까지 된다.

四季節 緯度에 따라 季節이 다르지만, 一旦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브라질은 26個의 株( 포르투갈語 : estados )와 1個의 聯邦區( 포르투갈語 : distrito federal )로 이루어져 있는 聯邦 國家이다. 最南端에 位置하였던 시스플라티나 주는 우루과이 로 獨立하였다.

브라질의 행정구역
브라질의 行政區域
北部地方
  1. 호라이마
  2. [Roraima]
  3. 아마派
  4. [Amapa]
  5. 아마조나스
  6. [Amazonas]
  7. 爬羅
  8. [Para]
  9. 토칸칭스
  10. [Tocantins]
  11. 아크리
  12. [Acre]
  13. 昏倒니아
  14. [Rondonia]
北東地方
  1. 마라냥
  2. [Maranhao]
  3. 피아우이
  4. [Piaui]
  5. 세아라
  6. [Ceara]
  7. 히우그란지두노르치
  8. [Rio Grande do Norte]
  9. 파라이바
  10. [Paraiba]
  11. 페르남부쿠
  12. [Pernambuco]
  13. 알라고아스
  14. [Alagoas]
  15. 세르지피
  16. [Sergipe]
  17. 바이아
  18. [Bahia]
中書脂肪
  1. 마투그로수
  2. [Mato Grosso]
  3. 고이아스
  4. [Goias]
  5. 聯邦區 ( 브라질리아 )
  6. [Distrito Federal (Brasilia)]
  7. 마투그로水痘술
南洞脂肪
  1. 미나스제라이스
  2. [Minas Gerais]
  3. 이스피리투산투
  4. [Espirito Santo]
  5. 리우데자네이루
  6. [Rio de Janeiro]
  7. 상파울루
  8. [Sao Paulo]
南部地方
  1. 파라나
  2. [Parana]
  3. 산타카타리나
  4. [Santa Catarina]
  5. 히우그란地두술
  6. [Rio Grande do Sul]

國防 [ 編輯 ]

사우바도르 다 바이아의 퍼레이드
브라질리아 브라질 軍

憲法 에서 徵兵制 를 採擇하고 있다. 브라질 海軍 프랑스 第 航空 母艦을 保有하고 있으며, 自體 武器 生産技術이 있다.

1889年 共和制 革命에 重要한 役割을 한 것이 주된 理由가 되어 軍隊는 傳統的으로 政治에 强한 影響力을 가지고 있었고, 1920年代 부터 “테넨치즈모”( 테넨테 = 中尉에서 靑年 將校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음)라는 革新的인 靑年 將校가 强한 影響力을 가지고 政治를 推進하려는 傾向이 생겨 바르가스 體制의 設立에도 協力했다. 以後 1964年부터 1985年까지 軍政 下에 있기도 했고, 民政 移管 時 큰 影響力을 政界에 남겼다. 그래서 아직도 軍은 “브라질 最大의 野黨”이라고 불리고 있다.

또한 브라질은 第1次 世界大戰 , 第2次 世界大戰 모두 聯合國 側에 參戰하였다. 第2次 世界大戰 에 聯合軍으로 參戰했을 때, 라틴 아메리카에서 唯一하게 陸軍을 유럽 戰線(이탈리아 戰線) 에 派遣했다. 그 後 1965年 도미니카 共和國 內戰의 治安 維持에 派遣되었고, 美國 主導로 보쉬派 社會 改革 政權의 崩壞에 積極的인 協力을 했다.

1982年 포클랜드 戰爭 에서 敗北하여 아르헨티나 軍事 政權이 崩壞된 後 오랫동안 最大의 假想 敵國으로 보고 있었던 아르헨티나와의 融和 政策을 實施하였고, 그때까지 繼續된 軍備 競爭이 끝나 現在는 周邊國과의 軍事的 緊張 關係가 없어졌다. 그러나 國土가 넓기 때문에 如前히 南美 最大 規模의 軍事力을 가지고 있다.

12個月 徵兵制를 깔고 있으며 全體 兵力은 約 320,000名 程度다. 陸軍, 海軍, 空軍 및 憲兵이 存在한다. 軍事 政權 時代에는 核 開發 計劃을 推進했지만, 1988年 아르헨티나와 함께 核 計劃의 抛棄를 宣言했다.

最近에는 유엔 PKO 에 積極的으로 派遣되어 있다. 또한 各種 軍用機와 軍用 車輛의 國産化가 進行되고 있으며, 特히 軍用機는 南美 周邊國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中東 國家, 오세아니아 에도 輸出되고 있다.

陸軍은 兵力 189,000名을 가지고있다. PKO를 아이티 에 派遣하고 있다. 海軍은 兵力 32,900名을 가지고 있다. 2008年

라틴 아메리카에서 唯一하게 航空母艦 을 保有한 海軍이며 空軍은 兵力 65,300名을 가지고 있다. 主要 裝備는 AMX 航空機, Embraer EMB 110 等이다.

外交 [ 編輯 ]

브라질은 1959年 일찍이 大韓民國 修交 하였으며 1963年 貿易, 移民協定을 締結하였다. 現在 브라질 韓國 僑民들과 韓國의 여러企業 및 公共機關들이 進出해 있다. 北韓 과는 2001年에 修交해 各國에 尙州 大使館이 設置되었다. 現在 브라질 選手들 中에는 K리그 에 進出한 選手가 있으며 韓國의 蹴球 選手들도 브라질에 進出하기도 하였다. 韓國 僑民에 對한 評價는 매우 높다. 現在 브라질과 韓國을 잇는 直航 路線은 航速距離 問題로 인하여 存在하지 않는다.

브라질에 到着하는 日本人들(1937年)

日本 과는 브라질에 約 180萬名이라는 海外 最大 規模의 日本人 社會가 形成되어 있다는 事實도 있기 때문에 政治, 經濟, 文化的인 面에서 깊은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브라질은 G4 國家 로서 日本과 함께 國際聯合 常任理事國을 目標로 하고 있다. 1908年 4月 28日 , 781名의 日本人이 고베港 에서 브라질 移民을 떠났다. 배는 50日의 航海 끝에 1908年 6月 18日 브라질에 到着했다. 이를 記念하는 100周年 行事가 2008年에 열렸다. [5] 브라질에 日本 사람들이 건너가서 산 理由는 農事 를 짓기 위해서였다.

브라질의 週 中에 하나이며 브라질 最南端에 位置한 主人 시스플라티나 주는 現在 우루과이 라는 이름으로 獨立하여 하나의 國家가 되었다.

犯罪 [ 編輯 ]

브라질 憲法은 總 5個의 警察 組織들(聯邦 警察局, 聯邦 高速道路 警察, 聯邦 鐵道 警察, 憲兵, 地區隊)을 設立하여 自國의 높은 犯罪率을 막기 위해 孤軍奮鬪하고 있다. 이 組織들 中 앞 3個는 聯邦政府의 統制를 받으며, 뒤 2個는 州 政府의 統制를 받는다. 모든 警察力들은 聯邦政府나 州政府의 行政府의 管轄이며, 立法府는 이에 關與할 수 없다. 브라질의 軍部隊인 國家公共安全群(National Public Security Force)도 萬一의 騷擾 事態에 對備하여 全國에 投入될 準備를 恒時 갖추고 있다. 브라질은 如前히 世界的으로 높은 水準의 銃器 犯罪와 殺人率을 維持하고 있다. 2012年 基準, 世界保健機構는 브라질에서 人口 10萬名當 32名의 사람들이 살해당했다고 推定하였고, 이는 10萬名當 10名인 世界 平均과 比較하여도 世界的으로도 가장 높은 數値였다. 2018年에 브라질에서는 總 63,880名이 殺害당했다. 다만 브라질은 地域別로도 犯罪率이나 殺人率이 千差萬別이다. 상파울루는 2013年 基準으로 10萬名當 10.8名이 死亡한 것에 비하여, 알라고아스에서는 10萬名當 64.7名이 살해당하는 記錄을 세우기도 하였다.

브라질에는 犯罪者가 많은 理由로 當然히 收監者들도 엄청나게 많으며, 中國과 美國 다음으로 世界에서 3番째로 많은 數의 在所者들이 갇혀있다. 2014年 6月 基準 브라질에는 大略 70萬 名의 收監者들이 있었으며, 1992年과 比較하여도 30000%나 暴增한 趨勢이다. 이같이 收監者들이 壓倒的으로 많기에, 結局 在所者들의 數가 監獄의 收用可能人員人 20萬 名을 超過한지는 이미 오래이다.

經濟 [ 編輯 ]

상파울루는 브라질의 金融 都市이며, 메가 시티이다.
브라질 第2의 都市 리우데자네이루
엠브라에르 EMJ-170LR
헤豺皮

IMF 에 따르면 2010年 브라질의 GDP 는 2兆 235億 달러로 世界 8位이다. [6]

建國 以來 오랫동안, 英國과 美國, 日本을 비롯한 先進國들의 主要 債務國이었으며, 70年代 經濟 政策의 失手로, 또는 債務가 急增하였다. 1980年代 에는 中南美에서 멕시코 , 아르헨티나 , 페루 와 對等한 財政 破綻 國家의 하나로 꼽혔고, 인플레이션과 莫大한 累積 債務를 겪었다. 1980年代 初盤 世界的인 金利 上昇을 契機로 브라질은 마이너스 成長을 記錄하였다. 海外 資本의 流入은 小康 狀態였고, 國內 投資도 鈍化되었다. 또한 對外 債務의 負擔으로 公共部門의 赤字가 增加하여 더욱 인플레이션을 加速시키는 結果를 가져왔다. 1980年代 後半에는 1,000% 以上의 인플레이션이 일어났고, 1992年에는 物價 上昇率이 1.175%에 達했고, 1993年에는 2,500%라는 엄청난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誘發되었다. 그러나 全혀 인플레이션은 멈추지 않았고, 末期에는 그들을 美國 달러로 物件을 살 수 없어서 事實上 通貨는 休紙조각이나 다름없었다.

苦痛의 選擇 끝에 브라질 政府는 當時의 通話인 크루를 總 4回에 걸쳐 貨幣 改革을 實施하여 通貨의 價値를 無慮 2兆 7,500億 分의 1의 引下를 斷行하고 새로운 通貨인 레알로 바꾸었다. 1994年 이 되어 새로운 通貨인 레알 함께 "레알 플랜"라는 달러 PEG祭를 導入함으로써 艱辛히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抑制하는데 成功했다. 1998年에는 國際通貨基金 의 救濟 金融을 받기도 하는 等 여러番 經濟 危機를 겪으며 世界 最高의 債務國이라는 汚名을 안고 있었다. 그 後 1999年에 일어난 브라질 外換 危機는 한때는 國家를 不渡 直前까지 몰고갔지만, IMF와 美國의 緊急 融資로 破綻은 막았다.

2003年 부터 執權한 룰라 가 이끄는 勞動黨 政權은 開發 道上國에 貿易을 擴大했고, 브라질은 오랫동안 持續된 累積 債務 問題를 解決하기에 나섰다. 天然資源 開發과 製造業의 發達로 經濟가 安定되면서 2005年에는 前年度에 비해 國內 總生産이 約 31% 程度나 增加하기도 했다. 以後 經濟 回復과 함께 2007年 國際通貨基金 에 債務를 갚고 債務國에서 債權國으로 돌아섰다. 現在는 經濟規模 世界11位의 經濟 大國으로 發展하였으며 앞으로도 成長이 期待되어 브릭스 에 包含되기도 했다.

메르코수르 , 南아메리카 國家 聯合 의 會員國이며, 現在는 러시아 , 中國 , 印度 와 함께 브릭스 (BRICs)라고 불리는 新興經濟國家群의 하나로 손꼽히며 經濟 狀況이 復活했다.

旅客 및 貨物輸送의 85%를 道路輸送에 依存하고 있으나, 國土가 廣大하여 예부터 航空運送이 盛行하였고 또 긴 海岸線과 豐富한 河川을 바탕으로 한 水上交通度 盛行하고 있다. 重工業, 그 中에서도 航空産業이 發達하였고, 1969年 設立된 國策 會社인 엠브라에르 는 現在 小型 제트機 市場의 折半 가까운 占有率을 자랑하며 一帶 市場인 유럽이나 日本 等 아시아 各國을 비롯한 世界 여러 나라에 輸出되는 等 그 技術力은 높은 評價를 받고 있다.

公衆 衛生, 敎育 等 公共서비스의 水準은 先進國에 비해 낮고, 海岸과 大陸 內部의 經濟隔差와 貧富隔差가 甚하지만, 經濟와 財政의 好轉을 背景으로 最近 急速히 改善되고 있고, 貧困層의 生活 水準이 올라가 內需 擴大에 寄與하고 있다.

또한 GDP에 있어서 稅金의 比率은 30%를 넘고 있어 BRICs 國家에서 突出하고 있다. 이것은 貧困階層에 對한 支援(食糧 配給)를 위해 課稅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높은 稅率에 진저리를 내고 있는 富裕層에서 現 政權에 對한 不滿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政策으로 醫療 및 福祉 敎育 水準 向上, 地域에 生活 基盤의 整備가 着實히 進行되어 大多數의 市民 階層으로부터는 높은 支持를 얻고 있다.

産業 [ 編輯 ]

工業 [ 編輯 ]

값싼 勞動力과 豐富한 天然 資源으로 브라질은 2004年度 國民總生産 (GNP)이 世界 9位에 올라섰고, 南半球와 南美 國家들 中 最大의 經濟 規模가 되었다.

第2次 世界大戰 後 1950年代 以後 急速한 工業化를 推進함과 同時에 經濟 發展을 위해 軍事 政權이 外資 導入 政策을 追求하였고, 1960年代 後半부터 每年 10% 以上의 成長率을 보이며 브라질 붐(싼 人件費에 熟鍊된 勞動力, 豐富한 資源)을 불러 일으켰다.

이에 따라 日本과 美國, 獨逸과 프랑스 等의 유럽 國家와 先進國에서 直接 投資에 依한 現地 生産 및 合作 企業 設立도 急增하였고 自動車 生産 및 朝鮮, 製鐵은 恒常 世界 10位圈을 차지할 程度의 産業 國家가 되었지만, 1950年代 後半 當時의 駐셀理누 쿠비체크 大統領이 내건 "50年 成長을 5年에"라는 口號 아래 始作된 首都 브라질리아 建設의 負擔이나, 1970年代 初盤의 오일쇼크 , 또 外國 資本의 導入에 依한 大規模 資本 流出 等으로 經濟가 破綻났다.

이 結果 1970年代 後半에는 經濟가 沈滯하고 同時에 深刻한 높은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게 되었기 때문에, 以後 舊젤 (自動車 메이커)처럼 實績 惡化로 倒産되는 企業이 잇따랐다. 또한 經濟 惡化로 인하여 1980年代 에 걸쳐 크라이슬러 야오한 (Yaohan) 等 多數의 外國 企業이 몰려옴과 同時에 先進國의 負債도 增加했다.

現在는 브릭스라는 新興經濟局 의 하나로 손꼽히며 經濟가 復活하고, 地方 資本에 依한 産業 投資도 活潑히 이루어지고있다.

브라질은 鐵鋼業 이 産業의 30% 假量을 차지하며, 製造業 技術은 南아메리카에서 最高로 인정받고 있다.

農業 [ 編輯 ]

브라질은 農業이 經濟의 많은 部分을 차지하는 農業國家이다. 1950年代 以後 工業이 急速하게 成長했으나 아직까지 브라질 全體 經濟活動 人口의 26% 假量이 農業에 從事할만큼 農業이 重要한 産業이다. 그러나 거의 大部分의 農業人이 小作農이어서 比較的 生産性이 낮다.

고무와 染料 [ 編輯 ]

農業은 한때 파우 브라질 이라는 赤褐色을 가진 단단하고 무거운 나무와 고무 生産을 中心으로 한 農業이 發達되었다. 파우 브라질은 當時 貴한 붉은 染料를 얻기 위해 빨간色 染料의 原料가 되는 이 나무의 經濟的 價値가 높았다. 한 때 枯渴된 적도 있었지만, 以後 農場에서 再拜를 하여 只今도 파우 브라질로 만든 土産品 等을 現地에서 販賣하고 있다. 19世紀 까지 브라질은 고무 栽培를 獨占했고, 江 中流 地域의 마나우스는 크게 繁昌하였으며 아마존 의 中心에 오페라 하우스가 建設되었다. 그러나 페루 이키토스 볼리비아 의 리베롤타를 비롯한 周邊 國家에 고무 栽培가 擴大되었고, 또한 19世紀 後半 英國의 말레이시아 에 고무 플랜테이션을 통해 아마존의 고무 栽培는 크게 退色되었다.

牧畜 [ 編輯 ]

牧畜이 蕃盛하여, 最近에는 都市 近郊의 農家 所得 向上과 더불어 集約的인 畜産業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特히 상파울로 等 大都市 周邊의 養鷄業 等은 現代的인 시스템 아래에서 行해지고 있다. 닭고기는 加工肉을 中心으로 外國에 輸出되지만, 쇠고기는 口蹄疫 等의 檢疫 問題가 如前히 存在하고 있다.

沙糖수수 [ 編輯 ]

植民地에서 獨立 後 제정기에 걸쳐서 브라질 北東部에서는 沙糖수수 의 栽培 栽培가 活潑했다. 카리브海 國家들과 마찬가지로 沙糖수수를 栽培하기 위해 아프리카에서 데려온 奴隸를 받아들였다. 아메리카 大陸에서 가장 늦은 時期인 1888年 에 겨우 奴隸制度 가 廢止되면서 主流 栽培 作物도 덜 勞動集約的인 沙糖수수 에서 커피 로 옮겨 갔다. 沙糖수수는 雪糖 의 原料가 될뿐만 아니라, 바이오 에탄올 로 精製하여 揮發油의 代替 燃料로 使用하고 있다.

커피 [ 編輯 ]

커피 輸出量은 世界 第1位이다. 2位인 베트남과도 거의 두 倍 差異가 나며, 2008年 基準, 世界 10代 커피 生産 國家와 그 生産量은 다음과 같다. [7]

國家名 生産量(單位: ) 國家名 生産量(單位: )
브라질의 기 브라질 2,796,927 에티오피아의 기 에티오피아 273,400
베트남의 기 베트남 1,067,400 멕시코의 기 멕시코 265,817
콜롬비아의 기 콜롬비아 688,680 인도의 기 印度 262,000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 682,938 과테말라의 기 과테말라 248,614
페루의 기 페루 273,780 우간다의 기 우간다 265,000
미국의 기 美國 273,780 탄자니아의 기 탄자니아 265,000

커피 또한 勞動集約的인 農業이며, 커피 生産에 있어서 무엇보다 重要한 값싼 勞動力을 쉽게 얻을 수 있고, 서리 내리기 어려운 넓은 高地帶 地域의 特性도 커피 栽培의 條件이다. 그러나 커피의 過剩 生産으로 國際 價格이 暴落하면서, 커피에 對한 依存度를 낮추기 위하여, 옥수수 , , 沙糖수수 等의 栽培를 奬勵했다.

유럽에서 大量으로 移民者들 받아들여 主로 南東部 상파울루州 를 中心으로 커피 콩 栽培가 進行되었다. 그 後 유럽과 移民者에 對한 待遇를 둘러싸고 衝突하면서, 日本 等 아시아에서 移民者를 받아들였고, 1908年에 첫 番째 日本人 移民이 이루어졌다.

自願 [ 編輯 ]

브라질은 天然資源이 매우 豐富한 國家이다. 世界 最大의 農作物 生産國으로서 全體 輸出의 30%를 農作物이 차지하고 있다. 特히 커피 産業은 19世紀 以後 브라질 經濟를 뒷받침하기도 했다. 地下資源으로는 , , 다이아몬드 , 鐵鑛石 , 크롬 과 같은 鑛物이 많고 石油 天然가스 도 豐富하다. 世界 最大의 密林人 아마존 이 位置해 있어 年間 60餘萬 톤의 木材를 生産하는 林業 大國이기도 하다.

페트로브라스 1953年 經濟的 獨立을 위해 國營 企業으로 設立되었다. 以後 民營化에 成功하면서 企業은 急速히 擴張하였고, 캐나다 의 오일 메이저를 引受하여, 西洋 오일 메이저와 競爭할 存在가 되고 있다. 페트로 브라스는 深海 石油 開發 能力, 技術力에서 다른 메이저에 비해 競爭力을 갖추고 있으며, 未開發 甚해 油田 을 둘러싸고 高地로 開發을 遂行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事業으로 進行 中인 沙糖수수 栽培에 依한 바이오 에탄올 生産은 2007年 現在 唯一하게 內水를 堪當하고, 生産量에 餘裕가 생겨 輸出을 할 狀況이다. 바이오 에탄올 世界 市場에서 브라질이 차지하는 比重은 7% 以上에 達한다. 에너지 資源 確保에 對한 問題가 世界的으로 深刻해질 것으로 豫想되기 때문에 向後 브라질의 에너지 市場에서의 存在感이 2000年代 初부터 急激히 커지고 있다.

브라질은 水資源이 豐富하기 때문에 水力 發展 이 차지하는 比重은 크다. 파라과이 와 共同 建設한 國境 地帶의 파라나강 流域에 位置한 世界 最大의 이타이푸 댐 에서 많은 電力을 生産하고 있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브라질의 主要 輸出 相對國은 中國(21.81%), 美國(12.47%), 아르헨티나(8.09%), 네덜란드(4.25%), 日本(2.42%)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中國(18.52%), 美國(16.66%), 아르헨티나(6.26%), 獨逸(6.12%), 韓國(3.48%)이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217,739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150,749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콩(25,717 百萬 달러), 鐵鑛石(16,712 百萬 달러), 石油(16,625 百萬 달러), 雪糖(9,042 百萬 달러), 木材(5,803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石油(11,847百萬 달러), 半導體(4,146百萬 달러), 石油 加工品(2,966百萬 달러), 電氣 部品(2,876百萬 달러), 石炭(2,808百萬 달러)이다. [8]

社會 [ 編輯 ]

人口 [ 編輯 ]

브라질 年齡別 人口 構成 (2015年)

브라질의 總人口는 2015年 基準으로 207,847,528名이다. 人口增加率은 0.91%(2010年~2015年)이며 1985年 以後 2% 未滿의 增加率을 持續하여 漸漸 줄어들고 있다. 人口密度는 24.9名/km 2 이며 世界 平均인 56.5名/km 2 보다 매우 낮은 水準이며 全體 人口의 85.7%(2015年)가 都市에 居住하고 있다. 中位年齡은 31.3歲이며 2015年 老人人口比率이 7.84%로 高齡化 社會에 進入한 狀態이다.

都市 [ 編輯 ]

리우데자네이루

住民 [ 編輯 ]

브라질은 代表的인 多人種 國家로, 브라질 政府 統計에서 人種은 白人 , 混血인 (褐色인으로 分類하며 白人과 黑人의 混血이 多數임), 黑人 , 黃人 , 브라질 原住民 의 다섯 種類로 區分한다. 이러한 人種 區分은 血統과 無關하게 本人의 陳述에 依한다. 美國 에서는 사람의 血統을 基準으로 分類하므로, 黑人과 白人의 피가 섞여 있어도 一律的으로 黑人으로 보지만, 브라질에서는 이와 달리 單純히 사람의 皮膚色만을 보기 때문에 白人과 黑人의 混血이라도 皮膚色이 밝으면 白人으로 보며, 白人과 黑人의 混血을 別途로 分類하고 있다.

브라질 原住民.

白人은 포르투갈 系와 其他 유럽系로 區分하나, 美國과 달리 이러한 統計를 別途로 내지는 않는다. 포르투갈系는 植民 時節부터 移住를 繼續하였으며, 브라질이 獨立한 뒤에도 相當히 많이 건너왔다. 獨立 以後에는 포르투갈뿐만 아니라 유럽의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많은 사람이 건너왔는데, 이탈리아 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들어왔으며, 그밖에 獨逸 폴란드 에서 온 사람도 많으나, 여러 世代가 지나면서 이들 여러 系統의 白人의 피가 섞인 子孫이 많아지게 되었다. 레바논 시리아 를 中心으로 한 西南아시아 地域에서 건너온 사람들의 後孫도 많은데, 이들도 皮膚色에 따라 主로 白人으로 區分하고 있다.

黑人은 植民地 時節 들어온 奴隸의 後孫이 多數이다. 混血人은 黑人과 白人, 其他 여러 人種의 混血이다. 황인은 日本 에서 건너온 移住民의 後孫이 多數이며, 그밖에 中國系 韓國系 도 있다.

先住民인 인디오 原住民 으로 區分하고 있다. 2005年 政府 統計에 따르면, 白人이 約 50%, 黑人이 約 6%, 混血人이 約 43%, 其他 1%로 되어 있다. [9]

言語 [ 編輯 ]

에스파냐 의 支配를 받았기 때문에 에스파냐語 를 使用하는 周邊 라틴아메리카 國家들과는 달리 포르투갈語 (브라질 포르투갈語)를 公用語 로 使用한다. 新大陸에서 唯一하게 포르투갈語를 公用語로 使用하는 나라이다. 英語 敎育이 比較的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大體的으로 英語가 잘 통하지 않는편이다. 周邊에 에스파냐語를 쓰는 나라가 많으므로, 에스파냐語 使用도 늘고 있으며, 地域的으로 이탈리아語 獨逸語 가 使用되는 곳이 있다.

地域的인 差異가 크고, 貧富 隔差도 甚해서 敎育이 제대로 普及되지 않은 곳도 많아 文盲率이 높은 便이었으나, 最近 敎育이 普及되고, 解放神學 者들이 支配階級과 敎會의 愚民化에 對한 抗議로 文盲 이 深刻했던 貧民居住地域에서 敎育事業을 實施하면서 文盲率은 많이 낮아졌다. [10]

治安 [ 編輯 ]

治安 이 不安定한 國家이다. 브라질 警察 은 聯邦 警察, 民警, 軍警으로 나뉜다. 民警은 一般 犯罪를 擔當하고, 憲兵은 强力 犯罪를 擔當한다.

文化 [ 編輯 ]

브라질의 核心 文化는 포르투갈 文化에서 건너왔는데, 이는 포르투갈이 브라질 地域을 植民地로 삼고 相當히 오랫동안 支配했기 때문이다. 포르투갈人들은 브라질에 포르투갈語, 로마 가톨릭, 植民地 建築樣式 等을 紹介하였다. 그 外에도 브라질 文化는 아프리카 文化에도 큰 影響을 받았으며, 수많은 交流로 인하여 포르투갈을 除外한 스페인, 英國, 프랑스의 影響도 받았다. 그 外에도 이탈리아, 獨逸, 日本, 유대人, 아랍 移民者들이 19世紀 즈음에 브라질로 쏟아져 들어오며 文化的 交流를 하였고, 土着 아메리카 原住民들의 文化도 섞여들어 言語와 飮食 文化에 影響을 주었다. 아프리카人들은 言語, 料理, 音樂, 춤, 宗敎 等에 影響을 주었다. 브라질 藝術은 16世紀부터 發展하기 始作하였으며, 19世紀 初까지는 바로크 樣式이 優勢하였다. 以後 浪漫主義, 모더니즘, 表現主義, 立體主義, 超現實主義, 抽象主義 等의 巡으로 發展하였다. 브라질의 映畫界는 19世紀 後半에 미디어가 本格的으로 胎動하기 始作한 時期로 거슬러올라가며, 1960年代에 暴發的으로 成長하면서 國際的인 名聲을 얻었다.

브라질 文化는 인디오 라는 투피 과라니系의 原住民과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移民者 等이 流入되어 만들어낸 다양한 文化의 모자이크라는 評價를 받는다. 예로부터 音樂과 建築, 스포츠 等의 分野에서 世界的으로 높은 評價를 받는 境遇가 많으며, 世界的으로 有名한 뮤지션이나 스포츠 選手, 藝術家를 많이 輩出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文化的 背景을 가진 國民을 對象으로 한 廣告 表現 等에서도 最近에는 높은 評價를 받고 있다. 포르투갈의 文化와 브라질의 文化를 象徵하는 말로 "사우다地"라는 말이 있다.

建築 [ 編輯 ]

브라질 建築은 유럽 建築의 樣式, 그中에서도 포르투갈의 影響을 剛하게 받았다. 1500年에 페드로 카 부랄이 브라질에 到着한 以來, 브라질에서는 포르투갈 植民地 樣式의 建物들이 大大的으로 지어지기 始作하였고, 以後 몇 世紀 동안 꾸준히 影響을 미쳤다. 19世紀 브라질 帝國 時期동안, 브라질은 유럽의 最新 樣式을 따라 新古典主義와 고딕復古樣式을 받아들였다. 20世紀에 이르자 本格的으로 모더니즘 樣式의 建物들을 實驗的으로 짓기 始作하였다.

브라질의 植民地 建築은 포르투갈이 처음으로 브라질을 發見하고 植民地化하기 始作한 16世紀 初에 거슬러올라간다. 포르투갈 定着者들은 유럽에서 自身들이 살던 建築物과 똑같은 建物들을 지어 브라질을 植民地化하기 始作하였고, 特히 敎會, 聖堂, 요새 等을 多數 지어 自身들을 保護하였다. 19世紀 동안 브라질 建築界에는 新古典主義와 고딕 復古樣式이 들어왔고, 이 樣式들이 브라질 固有 文化와 섞이며 브라질에서만 볼 수 있는 獨特한 樣式의 建物들이 세워졌다. 1950年代에는 브라질리아에 새로운 首都가 建設되며 모더니즘 樣式의 建物들이 지어지기 始作하였다. 首都의 設計士들은 政府 빌딩, 敎會, 民間 建物들을 모두 모더니즘 樣式의 깔끔한 雰圍氣로 지었다.

音樂 [ 編輯 ]

브라질 音樂은 유럽과 아프리카 音樂이 섞여 만들어졌다. 19世紀까지 포르투갈에서 流入된 音樂들이 브라질 音樂界를 掌握하였다. 勿論 모든 브라질 音樂이 유럽 樣式은 아니었으나, 거의 大部分이 유럽에서 由來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程度로 유럽 音樂이 大勢였던 것이다. 以後 아프리카에서 移民者들이 몰려오며 아프리카의 豐富한 音色과 音樂이 섞여들어오기 始作하였는데, 아프리카의 獨特한 音樂的 多樣性과 리듬이 섞이면서 貴族 中心의 유럽 音樂이 得勢하던 브라질에서는 20世紀부터 大衆音樂과 民俗 音樂들이 急激하게 發展하기 始作하였다. 大衆 音樂은 18世紀 後半부터 漸次 輪廓이 드러나기 始作하였고, 特히 이때 始作된 삼바는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으로도 登載되었다. 아프리카人들이 들어와 만들어진 마라카투 춤과 芽胞歲 춤은 漸次 브라질 카니발을 통하여 有名稅를 타기 始作하였다. 有名한 運動인 카포에이라 도 본디 카포에이라 音樂이라고 불리는 固有한 音樂과 함께 硏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라질에서 매우 有名한 音樂 장르인 ‘초로’는 19世紀 리우데자네이루에서 由來하였는데, 빠르고 輕快한 리듬을 基本으로 하며 卽興的, 力動的인 雰圍氣를 물씬 풍긴다. 保社 노바는 1950年代와 60年代에 急激히 發展하여 大衆化된 브라질 音樂 장르인데, ‘保社 노바’라는 單語는 말그대로 ‘새 流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保社 노바는 삼바와 재즈의 混合으로, 1960年代 以後에도 如前히 많은 팬들을 가지고 있다.

飮食 [ 編輯 ]

페이爪牙다

아프리카에서 奴隸들의 食事였다는 페이爪牙다 와 牧童의 고기 料理였던 슈하스쿠 , 바이아 地方의 모케카 , 바타바 , 카루루 , 미나스 脂肪 투투 아 美네이라 以外에 또 러시아 系列의 料理인 뵈프 스트로가노프 도 브라질 風으로 融合되었다. 브라질 風의 크로켓 人 코시냐나 아랍系의 키비 , 파스테우 (브라질 風의 튀김 饅頭) 等 豐富한 고기와 野菜, 海産物을 基本으로 한 브라질 料理를 日常的으로 먹을 수 있다. 南部 세 國家 우루과이 , 아르헨티나 , 파라과이 라플라타 州와 文化的으로 가깝기 때문에, 과라니人 들에게서 由來된 마테 를 마시는 傳統이 있다. 또한, 유럽 等에서 온 移民地들과 20世紀 以後 日本人을 비롯한 아시아 移民者 等 다양한 人種이 融合되어 都市를 中心으로 이탈리아와 獨逸 料理, 中國 料理와 日本 料理 等 다양한 나라의 料理를 맛볼 수 있다. 特히 이탈리아 料理 水準은 높게 評價받고 있다. 主로 獨逸系 移民者들이 가져온 麥酒 를 生産, 輸出하는 國家로 알려져 있다. 브라질에서 加熱 處理한 세르베자 外에도 生麥酒를 매우 選好하지만, 麥酒 브랜드도 相當數가 있다.

브라질의 飮食들은 地域마다 모두 地方色이 달라 매우 獨特한데, 特히 여러 土着民들과 移民者들이 어우러져 自身들만의 飮食들을 再創造해낸 것이다. 브라질에서 가장 有名한 國民 飮食들 中 하나는 페이兆아다로, 돼지고기나 쇠고기 等을 넣어만든 傳統 스튜와 비슷하다. 그 外에도 地域的인 特色料理에는 빵과 새우 等을 利用한 바타파, 海産物 스튜人 모쿠에카, 이탈리아에서 由來된 옥수수 料理 폴렌타,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콩 튀김料理인 아카라제 等이 有名하다. 브라질 國民들은 沙糖수수 汁을 발효시켜 만든 술인 카샤社 를 즐겨 마신다. 카샤社는 國民 칵테일人 카이피리냐 의 原材料이기도 하다. 브라질人들의 株式은 大部分 쌀과 콩, 쇠고기, 샐러드, 프렌치프라이와 鷄卵 等이다. 普通 카사바 가루, 튀긴 감자, 튀긴 카사바, 튀긴 바나나, 튀긴 고기, 치즈 等과 함께 點心에 먹는 境遇가 많으며, 大部分의 레스토랑에서도 이 材料들을 使用하여 料理를 提供한다. 有名한 間食으로는 튀긴 파스트里人 파스텔, 닭고기 크로켓과 비슷한 코親하, 카사바 가루와 치즈로 만든 치즈 빵, 레바논式 파스트里의 변종인 에스피라, 아랍 料理에서 건너온 키베, 크로켓과 비슷한 엠파나다, 새우 等으로 속을 채운 소금 파이 等이 있다. 브라질은 豐富한 디저트 文化로도 有名한데, 特히 초콜릿 퍼지, 롤케이크, 코코넛 飮料, 코코넛 트러플 等이 有名하다. 땅콩도 主로 쓰이는 디저트 材料로, 땅콩 캔디人 派코카, 沙糖수수를 굳힌 라파두라, 傳統 沙糖인 페-데-몰레케 等을 만들 때 쓰인다. 사람들이 主로 먹는 과일들에는 망고, 파파야, 코코아, 캐슈넛, 구아바, 오렌지, 라임, 패션프루트, 파인애플 等이 있으며, 主로 주스로 먹으나 초콜릿, 아이스팝, 或은 아이스크림으로도 만들어먹는다.또한 氣候가 地域마다 다르기 때문에 地域마다 먹는 飮食이 다르다

劇場 [ 編輯 ]

브라질의 劇場들은 16世紀에 예수회 宣敎師들이 들어와 布敎의 目的으로 全國的으로 劇場들을 大大的으로 세우며 始作되었다. 17世紀와 18世紀 들어서는 漸次 이 劇場들이 發展을 거듭하였고, 유럽의 俳優들이 건너와 王室, 或은 上流層들을 위해 公演을 펼쳤다. 19世紀에는 劇本家 루이스 카를로스 마르틴스 페나가 나타나 同時代의 社會를 批判하고 사람들의 삶을 잘 表現하면서 劇場界를 크게 振興시켰다. 이 當時에는 主로 衣裳도 우스꽝스럽게 만들었으며, 劇本도 才致있거나 諷刺弔意 文體로 많이 썼다. 페나 外에도 안토니아 곤칼베스 디아스도 이 時期에 活動하였다. 19世紀에 劇場의 發展과 함께 오케스트라와 오페라도 크게 人氣를 끌었는데, 브라질의 演出家 안토니오 카를로스 고메스는 ‘일 구아라니’와 같은 오페라 作品들을 發表하며 世界的인 名聲을 얻었다. 19世紀 末, 오케스트라 形式의 劇場들은 매우 大衆化되었으며, 치킨下 곤자가 等의 作曲家들이 登場하며 매우 아름다운 曲들을 남겼다.

20世紀 初에 브라질에서는 수많은 劇場들, 事業家들, 俳優들이 活動하였으나, 逆說的으로 舞臺의 質 自體는 갈수록 떨어졌다. 그러던 中 1940年代에 들어서야 브라질 劇場은 復興期를 맞았으며, 이탈리아와 유럽의 俳優들이 들어와 學校를 세우고 弟子들을 養成하며 質이 漸次 높아지게 되었다. 1960年代부터는 漸次 社會的, 宗敎的인 問題들을 正面으로 다루기 始作하였으며, 正式으로 俳優 學校들이 세워지며 俳優들도 많이 輩出되었다. 브라질에서 가장 有名한 劇作家에는 아리아노 수아數나 等이 있다.

브라질리아

宗敎 [ 編輯 ]

宗敎構成 (브라질)
가톨릭
  
65%
改新敎
  
20%
그 外 基督敎
  
6.82%
傳統宗敎
  
2.02%
그 外 宗敎
  
1.04%
無宗敎
  
8.04%
기타
  
0.12%

國民의 約 65%가 가톨릭 [11] 이고 世界에서 가톨릭 信者가 가장 많은 나라이다. 그러나 아프리카 에서 奴隸 로 건너오게 된 黑人들의 影響으로 아프리카 土着 宗敎가 廣範圍하게 融合되어 있다. 國交는 없으며, 宗敎의 自由 가 保障되어 있다. 가톨릭 外의 改新敎徒도 있다.

브라질에서는 最近 改新敎의 信徒數가 急激히 늘어나는 反面 가톨릭 信者의 比重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데, 聖靈 運動을 强調하는 五旬節敎會 가 가장 큰 敎派이다. [12] 이는 大部分 中南美 改新敎會 들의 特徵이기도 하다. 하지만 改新敎 牧師들의 낮은 神學 水準, 基督敎 根本主義 性向을 가진 美國 改新敎會의 物量攻勢式 宣敎 等의 問題點이 指摘되기도 한다. [13]

文學 [ 編輯 ]

브라질 文學은 16世紀로 거슬러 올라간다. 첫 番째 포르투갈 探險家들의 브라질에서 Pero Vaz de Caminha 같은 글을 보면, 動物群, 植物群, 固有의 土着 人口의 解說 說明으로 가득차 유럽 讀者들 매료시켰다. 브라질은 浪漫 主義에 重要한 作品들을 만들었다. 小說家 Joaquim Manuel de Macedo와 Jose de Alencar처럼 사랑과 苦痛에 對해 小說을 썼다. Alencar는 그의 긴 經歷에서 O Guarani, Iracema and Ubirajara 와 같은 現地優先主義 小說에서 原住民들을 英雄으로 다루었다. 重要한 作品을 만들었다. Machado de Assis는, 事實上 모든 장르의 批評家와 全 世界 國際的 威信을 얻길 위하여 繼續해서 썼다.

現在 브라질 모더니즘은, 現代 美術의 今週에 依해 1922年에 經驗했듯이 民族主義的 前衛 文學과 함께 念慮하고 있었다. 反面 Post-Modernism은 Cabral de Melo Neto, Carlos Drummond de Andrade, Vinicius de Moraes 같은 企業家들, Cora Coralina, Graciliano Ramos, Cecilia Meireles 그리고 國際的으로 알려진 作家인 Jorge Amado, Joao Guimaraes Ros, Clarice Lispector와 Manuel Bandeira처럼 뚜렷한 詩人들 中 한세대를 가져왔다.

스포츠 [ 編輯 ]

이스타지우 두 마라카낭

蹴球 排球 , F1 等 모터 스포츠 브라질 柔術 같은 武術이 剛하기로 世界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運動에 수많은 世界 챔피언이 있으며, 有名한 選手를 많이 輩出하고 있다. 브라질은 世界에서도 손꼽히는 스포츠 强國이다. 브라질에서 가장 大衆的인 스포츠는 蹴球이다. 브라질 蹴球 國家代表팀은 FIFA 랭킹에서도 世界的으로 가장 높은 축에 屬하며, FIFA 월드컵에서 5番이나 優勝하며 브라질을 世界的인 蹴球 强國으로 올려놓았다. 브라질에서 人氣있는 스포츠들에는 그 外에도 排球, 籠球, 武術 等이 있다. 브라질 排球 國家代表팀은 現在 FIVB 排球 월드리그 , FIVB 월드 그랜드 챔피언컵, FIVB 男子 排球 챔피언십, 排球 월드컵에서 勝利를 거두었다. 自動車 競走에도 매우 實力이 좋은데, 브라질 選手들은 포뮬라 원에서 8番이나 優勝을 차지한 바 있다. 여러 스포츠들은 브라질에서 由來한 것들이 많다. 비치 사커, 풋살, 풋볼리 等이 蹴球의 變形 게임으로 브라질에서 由來한 것이다. 또한 브라질의 카포에이라, 브라질吏案 주짓수, 발리 套도 等의 武術들이 有名하다. 브라질은 여러 世界的인 스포츠 競技들을 幼稚하였다. 1950年 FIFA 월드컵을 開催하였고, 最近에는 2014年 FIFA 월드컵과 2019年 코파 아메리카를 開催하였다. 상파울루에서는 브라질 그랜드 픽스를 열기도 한다. 상파울루는 1963年에 4回 팬아메리카 게임 을 開催하였으며, 리우데자네이루에서는 2007年에 15回 팬아메리카 게임을 開催하였다. 2009年 10月 2日에는 리우데자네이루가 2016年 리우 올림픽 2016年 패럴림픽 의 開催地로 選定되었으며, 南아메리카에서는 처음으로, 그리고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멕시코시티 다음으로 2番째로 올림픽을 開催한 都市가 되었다. 또한 브라질은 1954年과 1963年에 各各 FIBA 籠球 월드컵을 開催한 적도 있다. 1963年 籠球 월드컵에서는 브라질 代表팀이 勝利했다.

브라질의 테니스 選手, 구스타부 쿠에르텐

蹴球 [ 編輯 ]

브라질은 體育 中에서도 蹴球가 가장 자리를 잡았는데 特히 蹴球를 單一種目으로 한 월드컵 에서는 世界 最多인 5回를 優勝하여 最强國으로 불리고 있다. 第1回 大會부터 本選에 連續 出戰한 唯一한 代表 國家이다. 또한 FIFA 랭킹 上位에 恒常 位置하는 等 世界 最强國으로 君臨하고 있다. 1950年 FIFA 월드컵 을 開催한데 이어 2014年 FIFA 월드컵 , 2016年 리우데자네이루 夏季 올림픽 을 開催했다. 2010年 FIFA 월드컵 8强戰에서 네덜란드에게 2:1로 敗하자 피파랭킹이 1位에서 3位로 떨어지고 만다.

클럽 選手權 大會 水準은 UEFA 챔피언스리그 의 優勝 팀을 제치고 過去 인터콘티넨털컵 에서 3番 優勝한 상파울루 FC 外에 그레미우 等 世界 有數의 强豪들이 있다.

蹴球 選手들도 아르투르 프리덴라이히 레오 , 마리오 자갈루 , 가린샤 , 펠레 , 토스탕 , 지쿠 , 小크라치스 , 胡馬리우 , 카푸 , 히바우두 , 호베르투 카를로스 , 호나우두 , 호나우지뉴 , 카카 , 네이마르 等 蹴球 歷史에 남을 많은 選手들을 輩出하고 있으며, 自他가 認定하는 蹴球 强國이다.

交通 [ 編輯 ]

브라질의 鐵道·道路의 大部分이 大西洋 沿岸地帶에 集中하고 있어, 內陸 地方은 交通의 障礙가 되고 있다. 1960年代에 들어와서 身手도 브라질리아 의 建設과 竝行하여 幹線 道路網을 建設 擴大하고 있으나, 全體的으로는 鐵道·道路가 發達되지 못했다. 브라질의 鐵道 總延長은 3萬 3,484km이고 鋪裝 道路는 131萬 2,700km이다. 한便으로는 넓은 國土에 비해 鐵道와 道路가 不足하여 航空業의 發達을 促求하여, 브라질에서는 航空이 重要한 交通手段이 되고 있다. 아마존江 과 그 支流는 內陸의 交通 疏通에 큰 役割을 擔當한다. [14] 상파울루 구아룰類스 國際空港 에서는 南美, 北美, 유럽, 中東(아랍에미레이트, 카타르, 튀르키예), 아프리카(에티오피아) 等地와도 連結되어 있다.

陸上 [ 編輯 ]

알콜과 揮發油 두 給油機가 있는 注油所

第2次 世界大戰 以後 自動車가 一般人들에게 普及됨에 따라 高速道路網이 急速히 發達했다. 自動車 燃料로 1970年代 後半부터 政府 主導下 알콜 이 普及되고 있으며, 많은 自動車 製造 業體가 알코올 燃料 車輛을 利用할 수 있으며, 大部分의 注油所에서 알코올 燃料 車輛에 알콜을 넣을 수 있다. 最近에는 플렉스 燃料 車輛(揮發油와 알코올을 넣어도 움직이는 車)가 注目 받고 있다.

또한 現在는 先進國에 비해 排氣가스 規制가 덜해 水道, 都市를 中心으로 排氣 가스에 依한 大氣 汚染이 深刻 해지고 있어 正體와 함께 大氣 汚染의 緩和를 目標로 다양한 對策들이 試圖되고 있다.

現在 道路 總 延長 거리는 165萬km이고, 旅客 및 貨物 輸送의 約 85%가 道路 輸送에 依存하고 있다. 상파울루 리우데자네이루 , 브라질리아 等 大都市 周邊의 道路 및 幹線 道路의 大部分이 包裝 整備되어 있으며, 第2次 世界大戰 以後 自動車 産業의 發達과 自動車 産業 保護를 위해 道路網의 整備에 重點을 둔 적도 있어, 海岸 都市를 中心으로 高速道路網이 急速히 發達했다. 그러나 大氣汚染 과 交通 遞增 減少 等의 觀點에서 最近에는 鐵道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으며, 大都市의 地下鐵과 通勤列車의 整備가 進行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상파울루 ~ 리우데자네이루 사이에 高速鐵道 의 整備도 計劃되고 있어, KTX 도 關心을 보이고 있지만, 잦은 KTX 故障으로 인해 걸림돌이 되고 있다. [15]

버스 [ 編輯 ]

브라질 상파울루 市內를 오가는 트롤리버스

高速道路의 發展과 함께 寢臺 施設과 化粧室, 에어컨을 完備한 長距離 버스 路線이 나라 곳곳을 運行하여, 쉽고 低廉한 交通 手段으로 便利하게 利用되고 있다. 또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 파라과이 等 隣接 國家들과의 長距離 定期 버스가 兩國의 主要 都市 사이에서 運行되고 있다.

많은 都市에서 都市鐵道 地下鐵 路線이 整備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主要 市內交通 手段으로 市內버스를 使用하는 상파울루를 비롯한 一部 大都市에서는 트롤리버스 도 運行되고 있다. 거의 大部分의 버스는 外國 資本과 民族 資本 企業에 依해 브라질 自國 生産되며, 延接 버스 二層 버스 , 印度 쪽뿐만 아니라 運轉席 쪽도 乘客用 出入門을 設置한 버스 等 다양한 車種이 運行되고 있다. 또한 그 거의 大部分이 國外로 輸出되고 있다.

鐵道 [ 編輯 ]

상파울로 의 地下鐵

航空機와 버스의 長距離 移動網이 例부터 갖추어져 自動車 産業 保護를 위해 道路網의 整備에 重點을 두었던 적도 있었다. 鐵道의 總 延長 거리는 2000年 基準으로 29,283km로 그 廣大한 國土에 비해 적은 데다, 그 大部分이 海岸 地域을 運行하고 있다. 또한, 鐵道의 貨物運送 占有率은 20%이다. 위와 같은 理由로 都市 肝을 連結하는 長距離 鐵道뿐만 아니라 都市 近郊의 鐵道網의 整備도 遲延되었고, 상파울루 리우데자네이루 等 大都市에서는 1970年代 以後 交通滯症 解消와 에너지 節約, 排氣가스에 依한 大氣汚染의 解消 等의 目的으로 地下鐵과 郊外 通勤 電動車의 整備가 進行되고 있다. 게다가 많은 車輛이 國産이 아니라 日本 獨逸 等 鐵道 先進國에서 輸入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가톨릭교 50%
    改新敎 31%
  2. 2020
  3. Official Area (In Portuguese) Archived 2017年 9月 11日 - 웨이백 머신 IBGE: Instituto Brasileiro de Geografia e Estatistica. Retrieved 2010-01-08.
  4. 흔히 칠레 가 全 世界에서 가장 南北으로 긴 나라로 알고 있지만 칠레의 北쪽 끝과 南쪽 끝 사이 直線距離는 約 4,277km로 브라질의 南쪽 끝에서 北쪽 끝까지 直線距離가 더 길다.
  5. 김길호 (2008年 6月 23日). “<김길호의 日本이야기>日本 브라질 移民 百年” . 濟州투데이 . 2010年 5月 1日에 確認함 .  
  6. IMF :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
  7. http://faostat.fao.org/site/339/default.aspx
  8.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9. “Sintese_2006_semlinks.indd” (PDF) . 2007年 8月 2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1月 5日에 確認함 .  
  10. 佛蘭西의 로마 가톨릭 司祭인 아베 삐에르의 著書 《單純한 기쁨》에 依하면 브라질의 解放神學者 돔 헬더 까마라 大主敎는 宣敎師들을 貧民地域에 보내어 글을 가르치게 함으로써 브라질 軍事獨裁政權과 로마 가톨릭 敎會의 愚民化에 抗議하였다.
  11. Censo Demografico 2010: Caracteristicas gerais da populacao, religiao e pessoas com deficiencia Archived 2017年 8月 29日 - 웨이백 머신 (In Portuguese). IBGE: Instituto Brasileiro de Geografia e Estatistica. Retrieved on 2012-07-03.
  12. 《미션저널》2001年 여름號, 大韓예수敎長老會(合同)側 世界宣敎會(GMS).
  13. 《미션저널》2000年 겨울號, 大韓예수敎長老會(合同)側 世界宣敎會(GMS)
  14.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브라질의 交通·都市
  15. 11個月새 30餘件 故障·誤作動…브라질·美 受注 惡影響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2011年 3月 1日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