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共和國
Repu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

國紀

國葬
標語 스페인語 : Dios y Federacion
標語 說明 하느님과 聯邦
國家 勇敢한 者들에게 榮光이 있으라
수도 카라카스 北緯 10° 30′ 00″ 書經 66° 55′ 00″  /  北緯 10.5000° 書經 66.916667°  / 10.5000; -66.916667
베네수엘라(베네수엘라)
政治
政治體制 大統領 中心制 多黨制 單一 民主主義 共和國
無政府狀態 (事實上)
大統領
副統領
니콜라스 마두로 (紛爭 中)
델시 로드리게스
歷史
獨立 스페인 으로부터 獨立
 ? 獨立 1811年 7月 5日
지리
面積 916,445 km 2 ( 33 位 )
內水面 比率 0.32 %
時間帶 UTC ( UTC -4)
DST 없음
人文
公用語 스페인語
人口
2015年 어림 30,620,404名 (42位)
人口 密度 30.2名/km 2 ( 173位 )
經濟
GDP ( PPP ) 2013年 어림값
 ? 全體 $4,079億 ( 33位 )
 ? 一人當 $13,605 ( 73位 )
GDP (名目) 2013年 어림값
 ? 全體 12,472$ ( 58位 )
HDI 0.748 ( 71位 , 2012年 調査)
通話 볼리바르 푸에르테 ( VEF )
宗敎
宗敎 基督敎 90.1% [1]
無宗敎 8.3%
기타 1.6% [2]
기타
ISO 3166-1 862 , VE , VEN
도메인 .ve
國際 電話 +58
1 베네수엘라의 大統領이 누구인가에 對해서는 2019年 베네수엘라 大統領 危機 를 契機로 紛爭 中이다. 베네수엘라 制憲 國會, 베네수엘라 大法院, 베네수엘라 國家選擧委員會는 니콜라스 마두로 가 大統領임을 主張하고 있으며 베네수엘라 國會, 베네수엘라 亡命 大法院은 후안 과이도 가 大統領임을 主張하고 있다.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共和國 ( 스페인語 : Republica Bolivariana de Venezuela 레푸블리카 볼리바리아나 데 베네수엘라 [ * ] ), 略稱 베네수엘라 ( 스페인語 : Venezuela )는 南아메리카 에 있는 國家 이다. 스페인語 를 公用語로 使用하며, 首都는 카라카스 이다.

北쪽으로 大西洋 카리브海 를 마주하고 있으며 東쪽으로 가이아나 , 南쪽으로 브라질 , 西쪽으로 콜롬비아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스페인語 로 '작은 베네치아 '라는 뜻이다. 住民의 大多數는 메스티소 이며, 黑人, 白人이 少數로 居住하고 있다. 이 나라는 社會主義를 表明하는 나라이기도 하며, 大統領 中 一部는 長期 執權을 하였다.

地名 由來 [ 編輯 ]

팔라피토

"베네수엘라"란 이름은 北西 海岸의 베네수엘라灣 을 航海한 1499年의 海軍 探査隊를 알론소 데 오헤다 와 함께 이끌었던 아메리고 베스푸치 가 지은 것이라고 한다. 過히라半島 에 이르자, 船員들은 물위에 집을 짓는 사람들이 사는 마을(팔라피토 palafito )을 보게 되었다. 이를 본 베스푸치는 이탈리아 都市 베네치아 를 떠올려 이 땅을 이탈리아語로 "작은 베네치아"를 뜻하는 Venezuola 라고 이름 붙였던 것이다. 이것이 에스파냐語로 바뀌어 같은 뜻의 Venezuela 가 되었다.

베스푸치와 오헤다 探査隊의 船員이었던 마르틴 페르난데스 데 엔시소 는 그의 冊 Summa de Geografia 에서 原住民들이 스스로를 Veneciuela 라고 불렀다고 썼다. 卽 "베네수엘라"란 이름이 土着語에서 나온 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베스푸치의 이야기가 一般的으로 베네수엘라의 起源을 說明할 때 널리 膾炙된다.

歷史 [ 編輯 ]

베네수엘라에 人間이 살기 始作한 것은 最小限 15,000年 前으로 推定된다. 이 時期의 잎사귀 模樣의 道具와 찍개, 平平하고 둥근 긁개 等의 道具가 베네수엘라 西部의 江邊(Rio Pedregal) 높은 언덕에서 發見되었다. [3] 後期 舊石器 의 화살鏃을 包含한 사냥 道具가 베네수엘라 北西部(El Jobo)의 一連의 사이트에서 發見되었다. 放射性 炭素 年代 測定 에 依하면, 이들 遺跡은 紀元前 13,000 ~ 7,000年 前의 時期에 該當된다. [4]

16世紀 스페인 의 베네수엘라의 植民地化가 始作되자, 土着民 들은 組織的으로 죽음을 當하였다. 區아이카이푸로(Guaicaipuro), 타마나코(Tamanaco) 같은 原住民들의 指導者들은 스페인 의 襲擊에 抵抗하려 했지만, 結局 征服되었다. 타마나코는 카라카스 의 設立者 디에고 드 로사다(Diego de Losada)의 命令으로 處刑되었다. [5] 베네수엘라는 1522年 스페인 에 依해 現在의 쿠마나(Cumana)에서 植民地가 되었다. 이들 베네수엘라 동부는 뉴 안달루시아에 統合되었다. 16世紀 初부터는 山兔 도밍고 아우디엔시아 로부터 管理되었고, 18世紀 초에는 베네수엘라의 大部分이 누에바그라나다 副王領 (Virreinato de la Nueva Granada)에 屬하게 되었고, 1776年 以後로는 都督令 (Captaincy General)으로 改編되었다.

잇따른 蜂起의 失敗 後, 베네수엘라는 프랑스 革命 에 參加했던 프란시스코 데 미란다 (Francisco de Miranda) 將軍의 指揮 下에 1811年 7月 5日 獨立을 宣言하였다. 이로부터 베네수엘라의 獨立戰爭이 始作되었다. 어쨌거나, 1812年 카라카스 地方의 破壞的인 地震과 야네로(llanero)의 叛亂으로 베네수엘라의 첫 番째 共和國은 崩壞되었다. [6] 1813年 8月 7日에 宣言된 베네수엘라의 두 番째 共和國은 數個月 間 持續되었다.

베네수엘라의 獨立 署名

베네수엘라는 南아메리카 에서 가장 먼저 獨立을 爭取했다. 1819年 콜롬비아 , 에콰도르 와 함께 그란콜롬비아 共和國을 이루다가 1830年 에 分離를 宣言하였다. 콜롬비아 로부터는 1845年 에 承認을 받았다.

안토니오 구스만 ( 스페인語 : Antonid Guzman )은 正校 分離, 公敎育 制度를 實施하는 等 베네수엘라를 國民 國家로 만들기 위해 努力했다. 그러나 후안 비센테 고메스 ( 스페인語 : Juan Vicente Gomez )의 統治 期間 中에는 石油에 關한 利權이 外國 資本家들의 손에 넘어갔다. 外國 石油企業의 收益에 對한 稅率을 50% 引上한 石油法이 制定된 것은 이사이아스 메디나 안하르티아 ( 스페인語 : Isaias Medina )에 이르러서였고, 選擧를 제대로 치러본 해는 1948年 이었다.

하지만, 로물로 가예고스 ( 스페인語 : Romulo Gallegos )를 基盤으로 한 政府는 1年이 못 가 軍士 쿠데타로 廢止되고, 마르코스 페레스 히메네스 ( 스페인語 : Marcos Perez Jimenez ) 時期에는 國家治安隊(SN)을 新設하여 수많은 反對派를 彈壓하는 等 混亂이 繼續되었다. 히메네스 大統領은 80萬 헥타르의 土地에 對한 石油 採掘權을 다시 外國 資本家들 손에 넘겼다.

히메네스 政權은 1958年에 國民의 힘에 依해 打倒되고, 民主行動黨 (AD)과 社會氣獨當 (COPEI)의 兩大政黨 間의 政權交替가 이루어져, 比較的 安定된 政局을 維持해왔다. 1974年에 執權한 페레스 로드리게스 ( 스페인語 : Perez Rodriguez )는 反政府 勢力에 政治活動을 保障하여 社會協助를 現實化하는 한便, 特히 天然資源에 對한 民族主權回復을 위한 여러 措置를 取하고 1976年에는 石油企業의 國有化를 斷行했다.

하지만, 1989年 2月 再就任한 페레스는 以前까지 拒否해온 國際通貨基金 (IMF)의 指導를 받아들여 金利自由化·公共料金 引上 等 緊縮政策을 導入했다. 그러나 이에 市民들의 大規模 暴動이 惹起되고 1992年 2月 11月 에 軍士 쿠데타가 發生하는 等 政局이 不安한 가운데 瀆職事件을 契機로 不名譽 退陣하였다. 이 쿠데타에는 우고 차베스 ( 陸軍 中領 )도 參加했다.

1994年 2月 社會氣獨當(COPEI) 所屬의 라파엘 칼데라 ( 스페인語 : Rafael Caldera Rodriguez )가 大統領에 就任하였다. 以後, 與小野大 政治構圖下에서 民主行動黨(AD) 및 社會主義運動當 (MAS)과의 政治的 提携를 통해 國政을 運營해 왔으나 經濟政策 失敗 및 1995年 12月 地自制 選擧慘敗로 인해 社會主義運動當(MAS)李 離脫하면서 政治的으로 孤立되어 以後 改閣을 斷行하였다. 1996年 4月 國內油價 467% 引上, 外換統制 全面撤廢, 變動換率制로의 轉換, 都賣歲 및 奢侈品歲 引上 等 經濟改革을 斷行하였다.

칼데라가 물러나고 우고 차베스 1999年 에 大統領이 되었으며, 그는 1992年 쿠데타에 參加한 經歷이 있었다. 2002年 4月 11日 카르모나(Pedro Carmona)의 쿠데타가 일어났지만 市民들의 强力한 抵抗으로 霧散되었다. 하지만 차베스度 言論 統制, 反對派 抑壓 等으로 自由主義者들로부터 批判받았다. 차베스 는 2013年에 死亡하였으며, 니콜라스 마두로 副統領이 臨時 大統領으로 就任하였으나, 그러나, 니콜라스 마두로 臨時 大統領은 國民投票로 2013年 4月 14日 (現地時刻)에 치러진 새 大統領 選擧에서 野圈 統合 候補인 엔리케 카프릴레서 州知事를 누르고 勝利하고 말았다. [7]

지리 [ 編輯 ]

베네수엘라 地圖
世界에서 가장 높은 瀑布인 살토 앙헬
라 그랑 사바나의 파노라마

自然 環境 [ 編輯 ]

베네수엘라 本土는 南아메리카 판 에 屬한다. 海岸線의 길이는 2,800 km이며, 이 나라는 다양한 自然 景觀을 보여준다. 北東部 끝에서 안데스 山脈은 베네수엘라의 北西쪽으로 뻗으며, 北쪽 카리브 海岸으로 이어진다. 이곳에 베네수엘라 最高峯 피코 볼리바르 (4,979m)가 있다. 베네수엘라의 中心部는 야노스 平原으로 콜롬비아 國境에서 東쪽의 오리노코江 三角洲에 이른다. 南쪽의 기아나 高原은 아마존 盆地 의 北쪽 언저리로 世界에서 가장 높은 瀑布인 앙헬 瀑布 가 있다. 沖積土가 쌓인 오리노코 江은 이 나라에서 가장 重要한 受戒 流域 을 이룬다. 카로니 江 아푸레 江 도 베네수엘라의 主要 江이다.

베네수엘라는 氣候와 生物地理의 基準으로 10個 地域으로 나눌 수 있다. 北쪽에는 베네수엘라 안데스와 北西部 山地 코로 地域으로 山脈과 溪谷 地形을 이룬다. 國土 北쪽은 마라카이보湖 베네수엘라灣 이 있는 沮止가 있다. 中央 山脈은 海岸과 나란히 뻗었으며, 카라카스 周邊에도 이 山脈의 언덕이 둘러싸고 있다. 東部 山脈은 카리아코 萬 때문에 中央 山脈과 갈라지며, 수크레 州 全體와 모나가스 州 北部를 包括한다. 야노스 地域은 國土의 1/3을 이루며, 오리노코 江 北쪽에 펼쳐져 있다. 南쪽에는 2十億 年 前 선캄브리아기 에 生成된 기아나 楯狀地 가 있으며, 꼭대기가 扁平한 테푸이 山이 있다. 베네수엘라 領土 中에는 섬 地域도 있는데, 카리브 해의 누에바에스파르타 섬 베네수엘라 聯邦 속지 가 있다. 또 오리노코 江의 三角洲 地域은 델타아마쿠로 週 를 이루며, 江은 大西洋 으로 흐른다.

氣候 [ 編輯 ]

베네수엘라는 完全히 熱帶 氣候 에 屬하나, 이곳 氣候는 年中 氣溫이 攝氏 28度인 濕한 沮止 平原에서 年中 攝氏 8度인 氷河와 高原( paramos )에 이르기까지 매우 地域差가 크다. 年中 降雨量은 北西部 半乾燥 地域의 430mm에서 東쪽 오리노코 三角洲의 1,000mm에 이른다. 가장 비가 많이 내리는 우기는 6月에서 10月 사이이다.(이 雨期를 "겨울"이라 한다) 氣溫 變化가 緯度와 一致하지는 않으나, 1年 中 나머지 期間은 乾燥하고 더워 "여름"이라 한다.

政治 [ 編輯 ]

政府 [ 編輯 ]

미라플로레스宮, 베네수엘라 大統領 官邸.

베네수엘라 大統領은 普通選擧 및 直選制로 選出되며 國家 元首 政府 首班 을 겸한다. 任期는 6年이며 無制限 連任이 可能하다(2009년 2月 15日 改憲 以後). 1676萬餘 有權者 가운데 70.33%가 參與했고, 이 中 54.85%가 改憲에 贊成하였다. 贊成과 反對의 票差는 約 100萬 票에 이르렀다. 이로써 1999年 改正된 베네수엘라 憲法 가운데 州知事(160兆), 自治議會 議員(162兆), 市場(174兆), 國會議員(192兆), 大統領(230兆)의 任期를 한 次例 連任만 可能하도록 制限하는 5個 條文이 바뀌었다. 그 結果 連任 制限 規定으로 2013年 2月 물러나야 했던 우고 차베스 大統領의 3選 挑戰도 可能해졌다. [8] 베네수엘라는 러시아와 關係가 깊은 나라 中 하나이며 最近 러시아 海軍이 機動 訓鍊車, 베네수엘라로 出港하기 始作했다. [9] 大統領은 副統領을 임명하며, 內閣의 構成과 規模를 決定하고, 立法府와 함께 閣僚를 定한다. 大統領은 必要한 境遇 立法府에 法案 再審議를 要請할 수 있는데, 議會에서 過半數로 大統領의 拒否를 물리칠 수 있다.

이 나라의 副統領은 다른 나라의 副統領과는 다르게 總理와 類似한데, 一例로 副統領을 選擧로 뽑지 않고 大統領이 임명하는 게 特徵이다.

베네수엘라 國會( Asamblea Nacional )는 單院制 이다. 167名의 議員이 있으며, 이 中 3席은 原住民 代表로 配定된다. 國會 議員 任期는 5年이며 2番 重任할 수 있다. 國會 議員은 政黨名簿式과 小選擧區制를 竝行하여 國民 投票로 選出된다.

司法府 最高 機關은 最高 司法 裁判所 ( Tribunal Supremo de Justicia )이며, 大法官은 議會에서 選出하며, 任期는 12年이다. 國家 選擧 裁判所 ( Consejo Nacional Electoral , CNE)는 選擧 事務를 擔當하며, 國會에서 5名의 主要 委員을 選出한다.

投票는 18歲 以上의 베네수엘라 市民이면 可能하며, 義務投票制 를 施行하지 않는다.

政治 [ 編輯 ]

베네수엘라에는 두 個의 政黨 블록이 있다. 執權 左派 블록인 베네수엘라 統合社會當 (PSUV)과 主要 同盟 政黨人 모두를 爲한 祖國 (PPT), 베네수엘라 共産黨 (PCV)李 있으며, 野黨 勢力으로는 새 時代 ( Un Nuevo Tiempo )와 함께 베네수엘라 計劃 , 正義第一 , 社會主義 運動當 等이 있다. 1958年 마르코스 페레스 히메네스 가 沒落하면서 中道 社會氣獨當 (COPEI, Partido Social Cristiano de Venezuela )과 中道 左派 사민主義 民主行動 ( Accion Democratica ) 政黨들이 베네수엘라 政界를 主導하게 되었고, 푼토피히스모 協約 으로 이 兩黨制 體制가 굳어졌다. 그러나 이런 構圖는 1998年 選擧 以後 깨졌고, 우고 차베스가 大統領에 當選되어 볼리바르 革命 을 開始했다.

2005年 議會 選擧에서 大部分의 野黨 勢力은 選擧를 보이콧 했다. 그 結果 우고 차베스의 第5共和國運動 (MVR) 블록이 國會의 167席 全席을 確保했다. 그 뒤 第5共和國 運動 은 投票로 스스로 議會를 解散하고 새 베네수엘라 統合社會主義糖으로 모여서 第5共和國 運動의 支持政黨들이 하나로 모일 것을 要請했다. 國會는 2000年과 2007年 두 番이나 차베스에게 여러 分野에 對해 職權 立法 權限을 附與했다. 이 權力은 以前 政府들에게도 附與된 바 있었다. 그 동안 차베스 政府는 아르헨티나 , 볼리비아 , 브라질 , 에콰도르 , 과테말라 , 니카라과 , 온두라스 , 파라과이 等 라틴 아메리카의 左派 集權 國家들과 同盟을 맺고 있었다. 最近에 政權이 交替될 展望이었던 탓에 니콜라스 마두로 엔리케 카프릴레스 라돈스키 둘 中 하나가 政權을 잡을 豫定이었으나, [10] 니콜라스 마두로가 이 大選에서 勝利하여 政權을 掌握하였고, 차베스와 類似한 左派 性向이 繼續되는 契機가 되었다. 1月 23日 과이도 國會議長이 臨時大統領으로 就任하였다.

行政 區域 [ 編輯 ]

베네수엘라의 行政區域

베네수엘라는 23個 州( 스페인語 : estados / 에스타도스)와 1個의 首都 地球( 스페인語 : Distrito Capital / 디스트吏吐 카피頉), 1個의 聯邦 속지( 스페인語 : dependencia federal / 데펜덴시아 페데랄)로 나뉘어 있다.

  1. 아마소나스 (Amazonas)
  2. 안소아테기 (Anzoategui)
  3. 아푸레 (Apure)
  4. 아라과 (Aragua)
  5. 바리나스 (Barinas)
  6. 볼리바르 (Bolivar)
  7. 카라보보 (Carabobo)
  8. 코헤데스 (Cojedes)
  9. 델타아마쿠로 (Delta Amacuro)
  10. 팔콘 (Falcon)
  11. 過리코 (Guarico)
  12. 라라 (Lara)
  13. 메리다 (Merida)
  14. 미란다 (Miranda)
  15. 모나가스 (Monagas)
  16. 누에바에스파르타 (Nueva Esparta)
  17. 포르투게社 (Portuguesa)
  18. 수크레 (Sucre)
  19. 타치라 (Tachira)
  20. 트루히요 (Trujillo)
  21. 바르가스 (Vargas)
  22. 야라쿠이 (Yaracuy)
  23. 베네수엘라 聯邦 속지 (Dependencias Federales de Venezuela)
  24. 首都 地球 (Distrito Capital)
  25. 술리아 (Zulia)

經濟 [ 編輯 ]

베네수엘라의 首都 카라카스 는 南美 有數의 世界都市 이다.
한 때 主要事業이었던 카카오
카라카스의 地下鐵

混合 經濟 體制의 베네수엘라에서 石油 部門은 GDP의 거의 1/3을 차지하며, 輸出의 80%이고, 政府 收入의 折半 以上이다. 베네수엘라는 金, 다이아몬드, 鐵鑛石도 生産하지만, 全體 經濟에서 그렇게 重要하지는 않다. 베네수엘라는 世界的으로 巨大한 原油와 天然가스 埋藏量을 保有하고 있어서 늘 世界 原油 生産國 10慰安에 든다. 베네수엘라의 原油 資源은 主로 마라카이보湖 , 베네수엘라灣 (隣近 술리아 ), 오리노코 江 盆地(동부 베네수엘라, 베네수엘라 最大 埋藏量)에 分布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높은 政府 補助金 德分에 世界에서 油價가 낮은 나라이다. 鐵道는 그다지 發達하지 않았으나 道路가 發達하여, 4萬 7,720km가 完全 包裝되어 있다. [11]

石油와 다른 自願 [ 編輯 ]

1922年 마라카이보 湖에서 石油가 發見되자 베네수엘라 獨裁者 후안 비센테 고메스는 美國人들이 베네수엘라의 石油法을 만들게 했다. 1943年 뉴 沮止의 스탠더드 午日 社가 50 對 50 比率에 따라 베네수엘라와 協定을 맺었다. 쿠데타가 일어나 후안 파블로 페레스 알폰소 等 左派 政府가 權力을 잡으면서 1945年 베네수엘라에 훨씬 유리한 條件으로 協商이 되었다. 1958年 새 政府는 나중에 石油 輸出國 機構 (OPEC)가 되는 國際的인 石油 카르텔을 計劃한 페레스 알폰소를 다시 끌어들였다. 1973年 베네수엘라는 石油産業을 完全히 國有化하기로 票決하여 1976年 1月 1日부터 發效했다. 이로써 베네수엘라 國營 石油公社 (Petroleos de Venezuela S.A., PDVSA)가 여러 石油 會社를 管轄하게 되었다. 이듬해 베네수엘라는 美國과 유럽에 廣大한 原油 精製 및 販賣 制度를 構築했다.

베네수엘라는 石油 輸出과 油價에 매우 依存하고 있다. 石油 輸出國 機構의 創立 會員國인 베네수엘라는 OPEC 議長國이던 해에 機構 內의 主導權을 主張했으며, 40年 뒤 第2次 OPEC 頂上 會談을 열기도 했고, 알바로 실바 칼데론 前 에너지 長官을 事務總長으로 指名했다. 1997~98年 油價가 暴落하자 로드리게스 政府는 油價를 올리기 위해 OPEC 主導의 原油 減産 擴大를 促求했다. 2002年 石油 部門은 GDP의 1/4이었으며, 輸出額의 73%, 中央 政府 執行 豫算의 折半에 이르렀다. 베네수엘라는 美國에 네 番째로 石油를 많이 輸出하는 나라이다.

베네수엘라 政府는 海外 投資에 炭化水素(石油의 主 原料) 部門을 넓게 開放하여 大規模 原油 生産과 石油 産業 活性化, 여러 石油化學 合作 産業에 數十億 달러의 投資가 이루어졌다. 14個國에서 거의 60餘個 外國會社들이 베네수엘라의 各 石油 産業에 뛰어들었다. 베네수엘라 國營 石油會社와 外國 石油會社는 세番의 入札에서 33個의 限界 油田 (marginal field) 事業 契約을 締結했다. 天然 가스와 石油化學에 對한 새로운 立法으로 石油 産業은 더욱 開放되고 있다. 그러나 市場 價格을 約束받은 投資者들은 새로운 國內 小賣 競爭法에 失望했다.

2001年 11月 13日 國會 立法으로 차베스 大統領은 2002年 1月부터 發效하는 새 石油法 을 公布했다. 이 法은 1943年 石油法과 1975年 國有化法을 代替했다. 特히 새 法은 追加 原油 生産을 위한 合作 投資의 境遇만 除外하고 모든 石油 生産과 分配 活動을 國家의 統制로 두게 되었다.

2002年 12月에서 2003年 2月 사이 國營 石油公社의 經營者와 高賃金 高級 技術者들이 會社를 閉鎖하고 사보타주를 敢行하여 國營公使의 石油 生産과 精製가 멈추다시피 했다. 當時 베네수엘라의 여러 많은 企業 所有主들도 職場 閉鎖에 同參하여 차베스 政府를 뒤흔들려고 했다. 職場 閉鎖에도 不拘하고 勞動者 勢力이 經營者 없이 國營公使를 다시 稼動시켜 産業 活動이 다시 再開되었다. 그래서 總 45,000餘名의 國營公使 職員 中 19,000名이 解雇되었는데, 이들 相當數는 經營者와 高位 技術職이었다.

製造業, 農業, 貿易 [ 編輯 ]

2006年 製造業은 이 나라 GDP의 17%였다. 製造業 部門은 연 26.93% 比率로 急成長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鋼鐵 알루미늄 , 運送 裝備, 織物 , 衣類 , 飮料 , 食料品 을 製造하여 輸出한다. 시멘트 , 타이어 , 종이 , 肥料 , 自動車 部品도 生産하여 國內外 市場에 販賣한다.

農業 部門은 GDP의 3%로, 勞動人口의 10%, 베네수엘라 國土의 1/4 以上을 割愛한다. 輸出品으로는 , 옥수수 , 生鮮 , 熱帶 과일 , 커피 , 쇠고기 , 돼지고기 가 있다. 베네수엘라는 農業 여러 分野에서 自給自足하지 않으며, 必要한 食糧의 2/3를 輸入한다. 2002年 美國 會社들은 , 옥수수, , 豆乳 , 綿花 , 動物 脂肪 , 植物性 기름 等 農産物 34,700萬$ 어치를 베네수엘라에 輸出하여, 이 나라는 南아메리카에서 두 番째로 큰 美國 輸出 市場이다. 美國은 베네수엘라 食糧 輸入의 1/3 以上을 供給한다.

石油 輸出 德分에 베네수엘라는 普通 貿易 黑字를 記錄한다. 最近 非石油 部門 輸出이 急速히 成長했으나, 아직 銃 輸出의 1/6에 不過하다. 美國은 베네수엘라의 主要 交易 對象國이며, 브라질은 2011年 對美國 交易을 追越할 것으로 豫想된다. 2002年 한 해에 美國은 베네수엘라에 44億$ 어치의 交易品을 輸出하여 美國 立場에서 (石油 製品을 包含해) 25番째로 큰 市場이었다. 또 베네수엘라는 美國에 151億$어치의 交易品을 輸出하여 美國 立場에서 14番째로 큰 商品 供給處였다.

國家의 最大 危機 [ 編輯 ]

2018年 베네수엘라 超인플레이션 으로 1,370,000%으로 2019年 年末에 10,000,000%를 豫想하고 있다. 이 經濟 危機는 우고 차베스 포퓰리즘 에 젖은 國民들이 左派 社會主義 에 빠져 그에게 再選을 시킨 結果, 國家의 存廢 危機까지 온 것이다. 國營會社인 Citgo는 美國의 經濟 制裁로 美國 內에서도 빚더미에 올려 있으며, 唯一한 原油 輸出이 막힘으로 國家의 財政 危機는 더욱 惡化될 展望이다.

2022年 베네수엘라는 上半期 經濟 成長率 12.3%를 記錄하였으며, 주된 原因은 原油 輸出 增加와 인플레이션 緩和였다. [12]

社會 [ 編輯 ]

人口 現況 [ 編輯 ]

베네수엘라의 民族構成 [13]
인디오 2.7%
크레올로 16.9%
메스티소 37.7%
뮬라토 37.7%
黑人 2.8%
아시아人 2.2%

베네수엘라의 出産率은 라틴 아메리카에서 볼리비아 , 파라과이 , 프랑스領 기아나 다음으로 높은 數値이다.

1930年代부터 베네수엘라 人口調査는 人種에 對한 情報를 收錄하고 있지 않으며, 그러므로 關聯 數値는 推定에 根據한 것이다. 人口의 約 70%는 메스티소 이며, 20%는 純粹 白人(大槪 이탈리아 , 에스파냐 , 포르투갈 , 獨逸 界 後孫)이다. 이 나라의 主要 土着 不足으로는 國土 西쪽 술리아 에 있는 臥遊 族과 西쪽 안데스 山脈의 메리다 에 있는 티모토쿠이카스 族이 있다. 다른 主要 集團으로는 아프리카-베네수엘라印度 있는데, 아프리카에서 奴隸로 들어온 後孫들이다. 아시아 人으로는 레바논 人 等 아랍人 中國 인 集團이 있다. 人口의 5%만이 純粹 原住民이다. 20世紀 中盤 經濟 成長으로 南아메리카 이웃나라나 유럽에서 여러 移住民 集團이 流入되었다.

美國의 難民 및 移住民 委員會에서 發刊하는 2008年 世界 難民 調査 에 따르면 2007年 베네수엘라는 콜롬비아 難民 과 亡命要求子 252,200名을 受容하고 있었으며, 2007年 10,600名의 亡命者가 새로이 베네수엘라로 들어왔다.

人口의 85%는 베네수엘라 北部의 都市 地域에서 居住하며, 73%는 海岸線에서 100 km 以內의 地域에 살고 있다. 베네수엘라 國土의 거의 折半은 오리노코 江 南쪽에 있으나, 이곳에는 베네수엘라 人口의 5%만이 살고 있다.

言語는 스페인語 이다.

宗敎는 가톨릭이 70%, 改新敎가 15%이다.

公共 醫療 [ 編輯 ]

2004年 베네수엘라의 幼兒死亡率은 1,000名當 16名으로 南아메리카 平均보다 매우 낮은 數値였다. (比較하자면, 2006年 美國의 幼兒 死亡率은 1,000名當 5名이다.) 幼兒 營養失調 (5歲 以下 幼兒의 發育障礙나 體力弱化가 基準이다.)는 17%로 델타 아마쿠로와 아마조나스 주는 國內 最高 數値를 보였다. 유엔 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人口 32%, 特히 시골 地域 居住者들에게 衛生施設이 不足하다고 한다. 장티푸스 , 黃熱病 , 콜레라 , A型 肝炎 , B型 肝炎 , D型 肝炎 이 現在 이 나라에 分布한 疾病이다. 下水 處理는 겨우 3%에 不過하며, 거의 大部分의 主要 都市에서는 處理 施設이 不足하다. 베네수엘라人 17%는 食水 不足을 겪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全國的인 無料 醫療 保障 制度를 갖추고 있다. 차베스 政府에서 始作한 바리오 아덴트로 미션 으로 쿠바의 醫師와 醫療裝備를 導入하고 쿠바에 石油를 提供하며 쿠바 醫師가 旣存에 醫療서비스에 接近할 수 없거나 接近이 어려운 地域에 常住하며 1次 醫療를 提供하도록 하고 있다.

文化 [ 編輯 ]

音樂 [ 編輯 ]

好露布
시몬 볼리바르 靑少年 管絃樂團

베네수엘라는 南아메리카 大陸에 屬하면서도 生活 風俗에서 다른 南美 國家와는 많은 差異點을 가지고 있으며 地政學的으로 카리브 地域 및 美國 文化의 影響을 많이 받았다. 傳統 춤과 音樂은 好露布(joropo)라고 하는데, 작은 기타(Cuatro) 및 마라카스(Maracas:말린 씨가 들어 있는 호박 으로 製作) 等의 傳統樂器를 使用하는 牧童들의 遊戱이다. 海邊 地域( 카라카스 包含)의 傳統音樂 樂器로는 드럼桶(tambores)李 有名하고, 이는 아프리카 에서 由來하였으며, 카리브 地域 音樂의 駐樂器이기도 하다. 수도 카라카스 는 現代 演劇, 映畫, 舞踊, 音樂, 美術活動이 比較的 活潑한 都市로서 水準級 博物館과 多數의 오케스트라가 있다.

美人大會 [ 編輯 ]

미스 유니버스 2009
스테파니아 페르난데스
미스 유니버스 2008
多野나 멘도사

베네수엘라는 美人大會 에서 뛰어난 成跡을 거두는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世界 4代 美人大會에서 미스 유니버스 7名, 미스 월드 6名, 미스 인터내셔널 7名, 미스 어스 2名이 베네수엘라 出身이다. 1981年 미스 유니버스 優勝者였던 아이린 사에스(Irene Saez)는 차카오(Chacao) 市場에 當選된 적이 있으며, 1994年 大韓民國 을 訪問한 바 있고 1998年에는 12月 大選에서 大統領 候補로 出馬하기도 하였다. 2008年 미스 유니버스 優勝者인 多野나 멘도사 가 2009年 미스 유니버스 優勝者인 스테파니아 페르난데스 에게 王冠을 물려 주었는데, 같은 나라의 候補가 2年 連續 미스 유니버스 王冠을 쓰게 된 건 베네수엘라가 처음이다. 그래서 2年 連續 미스 유니버스 優勝으로 기네스 世界 記錄 에 登載되기도 하였다.

美人學校 [ 編輯 ]

베네수엘라에서는 美人大會에 출전시키기 위한 美人學校에서 수많은 美人들을 養成하고 있다. 條件은 뜯어고쳐서 S級 美人이 될 外貌가 元來 A級 美人이지만 뜯어고치지 못하는 美人보다 훨씬 選好되는데 美貌가 特出나게 빼어나지 않은 以上 키는 無條件 68인치(173cm)를 넘겨야 하며 一旦 入學하면 출전시키는 美人大會에 맞는 外貌로 成形手術을 한다.

드라마 [ 編輯 ]

베네수엘라 TV 日日連續劇(Tele-Novela)은 中南美 및 東유럽 地域에 輸出되는 等 有名하다.

스포츠 [ 編輯 ]

最强 投手中 한 名인 요한 산타나 (縣 뉴욕 메츠

野球 [ 編輯 ]

스포츠에서는 다른 中南美 國家들이 主로 蹴球 를 좋아하는 것과는 달리 베네수엘라에서는 美國의 剛한 影響을 받아 野球 가 人氣가 있으며, 世界 最高의 野球 强國 中 하나이다. 2009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準決勝에서 大韓民國 과 맞붙기도 했다. 美國 메이저 리그 에 많은 選手가 進出해 있으며, 2011年 現在 260名의 選手가 메이저 리그에서 뛰고 있다. [14] 美國 以外의 메이저리거 排出局 中에 도미니카 共和國 에 이어 두 番째로 많은 數字이다. 外國人 監督으로서는 처음으로 MLB를 制霸한 시카고 화이트 삭스 의 奧地 겔렌 監督을 비롯하여 思想 5番째 사이영賞 受賞 두 番째 順位를 자랑하는 最强 왼손 投手 요한 산타나 , 2006年 리그 最多勝을 올린 選手 中 한 名인 카를로스 잠브라노 , MLB 年間 最多 세이브 記錄 保有者 K-ROD의 愛稱으로 알려진 프란시스코 로드리게스 , 2008年 홈런王 미겔 카브레라 等 많은 스타 選手를 輩出하고 있다.

겨울철에는 國內에서 8個 球團으로 構成되는 윈터 리그(Venezuelan Professional Baseball League )가 開催된다. 이 윈터 리그는 美國 이나 日本 等 海外에서 뛰고 있는 選手들이 調整을 겸해 參加한다. 이 리그에서 優勝하는 팀은 베네수엘라 代表로 캐리비안 시리즈 에 出戰한다.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參加國 中의 하나로 第1回 大會는 베네수엘라 國內의 期待를 모았지만, 2라운드에서 탈락하여 監督이 批判을 받았다. 第2回 大會에서는 산타나, 잠브라노 等 莫强한 投手陣과 强力한 打線을 武器로 4强에 進出했다.

1940年代 부터 1950年代 에 걸쳐 世界選手權 (現 IBAF 월드컵)에서 優勝 3 順位를 記錄하는 等 쿠바 等과 對等한 아마추어의 强豪로 君臨하고 있었지만, 美 大陸에서 競爭이 激化되는 것 外에도 國內 選手의 메이저 리그 志向이 强해져 代表팀의 不振이 持續되면서 올림픽은 베이징 大會까지 한番도 出戰하지 못했다.

蹴球 [ 編輯 ]

베네수엘라 蹴球 代表팀

南美 國家 中 唯一하게 蹴球가 가장 人氣있는 스포츠가 아닌 唯一한 國家였지만, 最近에는 人氣가 높아지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南美 蹴球 聯盟 所屬 10個國 中 唯一하게 월드컵 本選에 出戰한 적이 없고, 오랫동안 "南美 最大 弱點"이라고 알려져 왔지만, 最近에는 體質을 强化하여 월드컵까지 앞으로 1段階 水準에 이르고 있다. 2007年 처음 코파 아메리카 를 開催하여 準準決勝, 2011年에는 準決勝에까지 進出했다. 最近에는 아르헨티나 를 이기는 等 體質이 强化되고 있다.

軍事 [ 編輯 ]

徵兵制 國家

外交 [ 編輯 ]

1902年 市프리아노 카스트로의 베네수엘라 政府가 더 以上 유럽 銀行들의 要求를 진정시킬 수 없게 되자, 英國 , 이탈리아 , 獨逸 의 海軍은 베네수엘라 海岸을 封鎖하고 甚至於는 海岸 要塞를 砲擊하기까지 하였다. 美國 國務長官 엘리후 루트(Elihu Root)는 카스트로를 미친 짐승("a crazy brute")이라고 규정지었지만, 美國의 시어도어 루스벨트 大統領은 獨逸 帝國 이 이 地域에 浸透할 것을 念慮하였다. 베네수엘라의 對外 關係는 20世紀 初盤부터 特히 美國 과의 關係가 强化되었다. 20世紀 내내 베네수엘라는 大部分의 라틴 아메리카와 西歐 國家들과 友好的인 關係를 維持했다. 1973年에는 안데스 共同市場(Andean Community of Nations)에 加入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우고 차베스 大統領이 1998年 選出된 以後, 우고 차베스 政府의 外交 政策은 旣存의 베네수엘라 政府들과는 實質的으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02年 베네수엘라 쿠데타로 暫時 執權했던 페드로 카르모나 를 美國이 認定하면서, 두나라 關係는 惡化되었다. 이에 美國과 同盟을 맺지 않은 라틴 아메리카나 中東의 여러 國家들과 베네수엘라와의 紐帶가 强化되었다. 最近 차베스 大統領의 反美行步가 全 世界의 注目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美國 은 베네수엘라를 安保 威脅國으로 指目하고 武器 禁輸 措置를 내린 바 있다. 2008年 9月엔 카라카스 駐在 美國 大使가 "쿠데타 謀議" 嫌疑로 追放되기도 했다. 原油에 있어서 두 나라는 相互依存的이다. 베네수엘라는 原油 輸出量의 60%를 美國에 依存하고 있고, 美國은 原油 輸入分의 11%를 베네수엘라에 依存하고 있다. [8] 베네수엘라 政府는 美國과 聯合國이 反對하는 압하스 남오세티야 의 國際的 認定에 對해 러시아의 立場을 支持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아메리카를 위한 볼리비아 代案 ( Alternativa Bolivariana para los Pueblos de Nuestra America , ALBA)이나 貿易 計劃, 새로 開局한 라틴 아메리카 TV 放送局 텔레수르 (teleSUR) 等을 통해 새로운 地域 統合 代案을 追求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美洲機構 (OAS)의 反腐敗 協定 採擇을 提案했으며, 메르코수르 貿易 블록을 통해 貿易 및 에너지 統合에 積極的이다. 이 나라는 第3世界 國家의 紐帶 强化를 통한 " 多極 " 體制를 支持한다.

베네수엘라는 아메리카 大陸 唯一의 石油 輸出國 機構 (OPEC) 會員國이다.

對外 關係 [ 編輯 ]

各州 [ 編輯 ]

  1. 로마 가톨릭교회 64.2%, 改新敎 22.0%, 기타 3.9%
  2. 2022 年 分布
  3. Kipfer, Barbara Ann (2000). 《Encyclopedic Dictionary of YUPArchaeology》. Springer. 91쪽. ISBN   0-30646-158-7 .  
  4. Kipfer 2000, p.172
  5. “Alcaldia del Hatillo: Historia” (스페인語). Universidad Nueva Esparta. 2006年 4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3月 10日에 確認함 .  
  6. Chasteen, J, Born in Blood and Fire: A Concise History of Latin America, Norton , ISBN   0-393-05048-3 , 2001. p.103, (2009年 3月 22日 確認)
  7. <그래픽> 베네수엘라 大統領 再選 結果
  8. 정인환 記者 (2009年 2月 27日). “終身執權 門 열어젖힌 차베스” . 《한겨레21》 (한겨레신문사) . 2009年 7月 27日에 確認함 .  
  9. 러시아 海軍, 機動 訓鍊車 베네수엘라로 出港
  10. “‘차베스 事後’ 베네수엘라 첫 大選” . 2016年 3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4月 15日에 確認함 .  
  1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베네수엘라의 交通·都市
  12. “베네수엘라, 2022年 上半期 經濟 成長率 12.3%記錄” . 《EMERiCs 重남비》 . 2022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13. Lizcano, Francisco. 2005. Composicion Etnica de las Tres Areas Culturales del Continente Americano al Comienzo del Siglo XXI Archived 2013年 6月 26日 - 웨이백 머신 . Convergencia. Centro de Investigacion en Ciencias Sociales y Humanidades, UAEM. 38. pp 185-232
  14. Players Born in Venezuela - Baseball - Reference.com 2009年 3月 11日 檢索

外部 링크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