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키스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타지키스탄 共和國
타지크語 : ?ум?урии То?икистон
러시아語 : Республика Таджикистан

國紀

國葬
標語 (없음)
國家 國家
수도 두샨베 北緯 38° 32′ 12″ 東京 68° 46′ 48″  /  北緯 38.536667° 東京 68.7800°  / 38.536667; 68.7800
타지키스탄(타지키스탄)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 國家 , 大統領制
大統領 에모말리 라흐몬
總理 코히르 라술조다
執權與黨 타지키스탄 人民민주당
歷史
獨立 소비에트 聯邦 으로부터 獨立
 ? 獨立 宣言 1991年 9月 9日
지리
面積 143,100 km 2 ( 94 位 )
內水面 比率 1.8 %
時間帶 ( UTC +5)
DST 없음
人文
公用語 타지크語
商用語 러시아語 (民族間 言語)
데모님 타지크人
人口
2020年 어림 9,537,645名 (96位)
人口 密度 48.6名/km 2 ( 155位 )
經濟
GDP ( PPP ) 2018年 어림값
 ? 全體 $305億 ( 132位 )
 ? 一人當 $3,354 ( 155位 )
GDP (名目) 2018年 어림값
HDI 0.668 ( 125位 , 2019年 調査)
通話 消耗니 ( TJS )
宗敎
國校 (없음)
宗敎 이슬람敎 97.5%
無宗敎 1.7%
基督敎 0.7%
其他 宗敎 0.2%
기타
ISO 3166-1 762 , TJ , TJK
도메인 .tj
國際 電話 +992

타지키스탄 共和國 ( 타지크語 : ?ум?урии То?икистон / ?????? ????????? 줌후리이 土地키스톤 , 러시아語 : Респу?блика Таджикиста?н 레스푸블리카 타지키스탄 [ * ] ), 略稱 타지키스탄 ( 타지크語 : То?икистон / ????????? 土地키스톤 , 러시아語 : Таджикиста?н 타지키스탄 [ * ] )은 中央아시아 에 있는 國家 이다.

中央아시아의 山菊(山國)으로, 東部에는 파미르高原 이 있으며 北部와 南西部는 低地帶로서 沙漠 氣候 를 띠고 있다. 높은 山에 둘러싸인 南西部의 夏穀(河谷)은 中央아시아에서 第一 더운 便이다. 民族 構成은 타지크人 65%, 우즈베크人 25%, 러시아人 2%이며 이슬람 共和國 中의 하나이다.

綿花·밀·野菜·果樹 等이 主要 産物이고 石炭과 石油를 産出하며 豐富한 水力 電氣도 開發되어 있어, 纖維 工業(綿·犬·毛織·메리야스), 食料品 工業, 石油 化學 工業 等도 發達해 있다. 바프시江 에 建設된 水力發電所는 出力 270萬 ㎾이다. [1]

歷史 [ 編輯 ]

옛부터 洞 이란系(Eastern Iranian)로 分類되기도 하는 스키타이와 소그드 遊牧民들은 유라시아의 遊牧民들에게 많은 影響을 끼쳤다. 타지크人들은 中央아시아에 살던 이란系 스키타이 遊牧民에 屬하였으며 이들은 紀元前 4世紀 튀르크 遊牧民 匈奴에게 騎馬術을 傳播하였고 中國 學者의 主張에는 匈奴가 쓰던 檢 經路(徑路) 또한 스키타이의 劍 아키나케스의 影響을 받았다.

타지크人들은 튀르크人들과 함께 中央아시아 地域을 中心으로 유라시아에서 遊牧하면서 亞케네메스 帝國과 페르시아, 파르티아의 文化의 影響도 받았다. 初期 石器 時代 以來 카스피해 北部 草原과 알타이-사얀 山脈의 南西 地方에 短頭形 白人系 種族이 居住해 왔고 그들은 牙婆나시豫報 文化의 發展 主役으로 흔히 안드로노보 人이라 稱해지는 遊牧 戰士들이었다. 이들이 바로 初期 투르크족으로 알려지고 있다.

투르크족은 카스피 해와 볼가 江 流域에서 스키타이系(타지크人)와 섞였다가 서시베리아로 移動해, 後日 有名한 ‘게르만 民族 大移動’이라는 歷史的 事件을 誘發시키게 되었다. [2] 1929年 10月 蘇聯 의 共和國인 타지크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이 樹立되었다.

1991年 蘇聯의 崩壞와 함께 獨立했고, 1992年 獨立國家聯合 (CIS)에 加入했다. 타지키스탄은 한때 政治 不安으로 인해 타지키스탄 內戰 까지 勃發했다. 2012年 7月 24日 政府軍과 武裝 叛軍 사이에서 衝突이 發生해서 42名이 死亡했다. [3] 2013年 11月 16日 에 就任한 에모말리 라흐몬 大統領이 再選에 成功하였다. 하지만 이 選擧는 不正選擧라는 疑惑이 있다.

지리 [ 編輯 ]

아프가니스탄 , 우즈베키스탄 , 키르기스스탄 , 中國과 國境을 接한다. 타지키스탄 은 國土의 大部分이 山岳地帶로 이루어져 있으며 히말라야산맥 과 連結되어 있는 地震帶 에 屬하여 자주 작은 規模의 地震 이 일어난다. 氣候는 溫和한 大陸性 氣候 를 보인다.

行政 區域 [ 編輯 ]

수도(首都)는 두샨베 이다. 地方은 南部에 있는 河틀론 週 (主導는 步흐타르 )와 北部 페르가나 盆地 方向에 있는 수그드 週 (主導는 후잔드 )로 構成되어 있으며 그 外의 行政 區域으로 파미르高原 에 있는 高르노바다흐샨 自治州 (主導는 號壘그 )와 共和國 直轄區 (主導는 두샨베 )가 있다. 그 外의 主要 都市는 板子켄트 , 가름 等이 있다. 타지키스탄의 都市 參照 .

氣候 [ 編輯 ]

高山氣候 (H)에 屬하며 바다의 影響을 거의 안 받는 大陸性 氣候이다. 首都 두샨베의 境遇 1月 平均 氣溫은 -3度 7月의 平均氣溫은 25度이다. 한여름에는 때때로 日 最高氣溫이 40度를 넘을때도 있고 겨울에는 -20度以下의 酷寒이 掩襲할 때도 있다.

政治 [ 編輯 ]

現 타지키스탄 大統領 에모말리 라흐몬
現 타지키스탄 總理 코히르 라술조다

타지키스탄 共和國은 大統領制 共和國이다. 任期는 7年이며 連任 制限 없는 重任이 可能하다. 主要 正當 에는 타지키스탄人民민주당, 타지크共産黨, 이슬람復興當, 獨立環境當 等이 있다.

人口와 住民 [ 編輯 ]

2010年 時點에서 타지크人 (84.3%)李 多數를 차지한다. 그 뒤를 우즈벡族 (13.8%), 키르기스人 (0.8%), 러시아人 (0.5%)이 있다. 기타, 少數의 이란系 페르시아人 도 있다.

言語 [ 編輯 ]

타지크語 公用語 이다. [4] 타지크人이 使用하는 타지크語는 페르시아語 에 조금 가깝지만 民族的으로는 페르시아人과 다르다. 러시아語 , 다른 少數民族어( 우즈베크어 , 키르기스語 , 파미르어 , 슈그니어 , 야그奴婢어 , 페르시아語 , 파슈툰어 等)도 使用되며 [5] , 特히 러시아語는 蘇聯의 影響으로 政府部署와 事業分野에서 많이 쓰이고 있으며 憲法에서도 民族間 公用語로 指定되어 있다.

宗敎 [ 編輯 ]

이 나라는 이슬람敎 國家이다. 타지크人을 包含한 타지키스탄의 이슬람敎 는 수니派 이슬람校歌 85%, 시아派 이슬람敎는 10%로 東部의 수니派 가 多數를 차지해 이란과 같은 시아派 는 少數이다. 파미르高原 에서는 이스마일파 의 信徒(信徒)가 적지 않으며 少數의 러시아 正敎會 도 있다.

敎育 [ 編輯 ]

이 나라는 文盲率이 相當히 낮다.

經濟 [ 編輯 ]

經濟 發展 中에 있다.

農業 [ 編輯 ]

木花 産業 이 主를 이룬다. 알루미늄도 生産하지만 生産量은 그다지 많지 않다.

文化 [ 編輯 ]

慶祝日
날짜 韓國語 현지어 備考
1月 1日 새해 Соли нави мелод? -
3月 8日 女性의 날 Иди модарон ва бонувон -
3月 20日

- 3月 22日

나브루즈 Навр?з 이란 달曆 新年
5月 9日 戰勝 記念日 Иди ?алаба -
9月 9日 獨立 記念日 ?ашни Исти?лолияти То?икистон -
11月 6日 憲法 記念日 Р?зи Конститутсияи ?ум?урии То?икистон -
- 이드 Иди Рамазон 히駐瘰癧
- 犧牲第 Иди ?урбон 히駐瘰癧

對外 關係 [ 編輯 ]

타지키스탄의 外交 關係는 獨立을 維持하면서 外國人 投資를 促進하고 地域 安保를 構築하는 데에 基盤을 두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과 大體로 좋은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러시아와의 關係 [ 編輯 ]

蘇聯 解體 以後부터 좋은 關係를 維持하고 있으나, 가끔 葛藤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유라시아 經濟 聯合 의 加入에도 關心을 보이는 等 關係도 强化하고 있고, 유라시아 經濟 聯合의 會員國 候補에도 오르기 始作했다.

對한 關係 [ 編輯 ]

타지키스탄은 大韓民國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 모두 修交했다.

各州 [ 編輯 ]

  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지키스탄
  2. 民族 移動(터키社, 2007. 9. 12., 이희수, 위키미디어 커먼즈)
  3. 타지크, 叛軍 掃蕩戰 42名 死亡
  4. 1994年 11月 6日, 타지키스탄의 憲法 2兆
  5. Ethnologue report for Languages of Tajikistan

外部 링크 [ 編輯 ]


타지키스탄 포털 [ 編輯 ]

기타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