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엘살바도르 共和國
Republica de El Salvador

國紀

國葬
標語 Dios, Union, Libertad
( 스페인語 : 하느님, 團結, 自由 )
國家 엘살바도르 國家
수도 산살바도르 北緯 13° 41′ 24″ 書經 89° 11′ 24″  /  北緯 13.6900° 書經 89.190003°  / 13.6900; -89.190003
엘살바도르(엘살바도르)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國家 , 大統領中心制
大統領 나이브 不켈레
歷史
獨立 스페인 , 멕시코 第1帝國 中央아메리카 聯邦共和國 으로부터 獨立
 ?  스페인 으로부터 獨立
 • 멕시코 第1帝國 으로부터 獨立
 • 中央아메리카 聯邦共和國 으로부터 獨立
1821年 9月 15日
1823年 7月 1日
1841年 2月 2日
지리
面積 21,040 km 2 ( 153 位 )
內水面 比率 1.5 %
時間帶 ( UTC -6)
DST (없음)
人文
公用語 스페인語
人口
2016年 어림 6,520,675名 (98位)
人口 密度 318.7名/km 2 ( 32位 )
經濟
GDP ( PPP ) 2005年 어림값
 ? 全體 $341.5億 ( 93位 )
 ? 一人當 4,700$ ( 108位 )
GDP (名目) 2005年 어림값
HDI 0.680 ( 107位 , 2012年 調査)
通話 美國 달러 (2001年부터)
비트코인 (2021年 9月부터) 1 ( USD, BTC )
宗敎
宗敎 基督敎 78% [1]
無宗敎 20%
其他 宗敎 3% [2]
기타
ISO 3166-1 222 , SV , SLV
도메인 .sv
國際 電話 +503
1 2000年까지는 콜론

엘살바도르 共和國 ( 스페인語 : Republica de El Salvador , 英語 : Republic of El Salvador , 文化語 : 엘쌀바도르)은 中央아메리카 에 있는 共和國 이며 首都는 산살바도르 이다. 面積은 2萬 1,041km 2 大韓民國 慶尙北道 程度의 크기이며, 人口는 651萬 5,000名(2003年)이며, 人口密度는 309.6名/km 2 (2003)이다. 公用語는 스페인語 이다. 스페인語 卷 나라 中 唯一하게 나라 이름에 定冠詞(el)를 붙인다.

歷史 [ 編輯 ]

스페인 植民地와 獨立 [ 編輯 ]

摩耶 文明圈 에 屬하였지만, 火山 噴火 以後 旣存의 住民이 避難하고, 남은 者들은 작은 部族 國家를 이루었으나, 1524年 에르난 코르테스 의 侵略으로 征服되었다. 엘살바도르 (El Salvador)는 스페인語 로 'The Saviour( 救世主 )'라는 뜻으로 페드로 데 알바라도 將軍이 山脈을 넘어 이 땅에 到達한 뒤 救世主 예수님께 感謝하라는 意味로 명명하였다. 스페인 의 支配 以後 과테말라 總督의 管轄 下에 놓였으나, 19世紀 中·南美에 自由主義 의 바람이 불면서 獨立運動의 기운이 높아졌다. 1821年 과테말라 가 獨立하자, 엘살바도르 地域도 스페인의 支配에서 解放되었다. 과테말라 온두라스 , 니카라과 , 코스타리카 等과 함께 中央아메리카 聯邦 共和國 을 結成하였으나, 各自의 立場 差異와 利權 다툼으로 聯邦은 瓦解되고, 엘살바도르 共和國으로 獨立한다. 그러나 以後 內戰 과 軍人들이 國民들을 迫害하는 軍事 獨裁 가 이어지면서 政局이 줄곧 昏迷한 狀態가 된다.

軍事獨裁政權 [ 編輯 ]

20世紀 에 들어서도 쿠데타 가 頻繁하여 世界 經濟 大恐慌 期에 執權한 마르니테스 軍事獨裁政權 期間에는 3萬 名에 達하는 國民이 國家暴力으로 虐殺 當했다. 1944年 다시 쿠데타 로 마르니테스 政權은 崩壞하였으나, 以後에도 쿠데타 로 政權 交替가 繼續되었다. 混亂의 渦中에서 많은 사람이 周邊 各國 및 美國 으로 經濟 移民 이 되어 떠나가 엘살바도르人의 海外 人口 比率은 世界的으로 높은 便에 屬한다. 1969年 에는 國境 紛爭 및 온두라스 로 流入된 엘살바도르人들의 地位 問題 等 軋轢이 있었던, 온두라스와 蹴球 試合을 契機로 蹴球 戰爭 이 벌어졌다.

1980年代에는 左派 系列의 人民 解放 戰線 과 少數의 軍人政治家들과 이들을 支持하는 地主들이 暴力 으로 國民들의 人權 을 侵害하는 右派 軍事 獨裁 政權 [3] 間에 內戰 이 發生한다. 當時 레이건 行政府의 美國 은 엘살바도르 軍事 獨裁 政權을 支援하였는데, 戰鬪 및 右派 政府軍에 依한 民間人 殺傷 等으로 數많은 死傷者가 發生하였다.

또한 社會 救援을 强調하는 說敎 [4] 로 基督敎人의 民主化 運動 參與를 激勵해 온 로메로 大主敎 도 軍事 獨裁 政權에 依해 암살당한다. [5] [6] 이 時期의 엘살바도르와 大主敎 暗殺 事件은 올리버 스톤 監督의 《 살바도르 》로 映畫化되기도 하였다. 1970年 쯤에는 온두라스 蹴球 戰爭 이 벌어지고 이 戰爭에서 이긴 엘살바도르가 本選에 進出했다.

政治的 安定 [ 編輯 ]

以後에도 休戰과 內戰의 지리한 攻防戰이 繼續되다가 1992年 유엔 의 仲裁로 兩側의 平和條約이 締結된다. 以後 한동안 平和 維持軍이 派遣되었다. 그 後 軍事 鬪爭을 벌이던 人民 戰線도 正規 政黨으로 編入되는 等, 1990年代 以後의 政治는 겨우 安定勢로 돌아섰다.

지리 [ 編輯 ]

西쪽으로 과테말라 , 北·東쪽으로 온두라스 에 接하며, 南쪽으로 太平洋 에 면한다. 中美에서 唯一하게 大西洋 ( 카리브海 )과 맞닿아 있지 않은 國家이며, 中美에서 가장 좁은 面積을 가졌음에도 不拘하고 同時에 멕시코를 除外한 中美에서 가장 많은 人口를 保有한 國家이다. 人口 稠密度度 中美 最高여서, 엘살바도르人의 근면한 이미지와 아울러 中美의 日本이라 부르기도 한다. 좁은 國土에 山岳 地形으로 利用 可能한 土地資源, 或은 地下資源이 거의 없어, 利用 可能한 土地 全部와 山까지 農業用으로 開墾하고 있기 때문에, 環境 破壞가 深刻한 國家이다. 地震 및 火山活動이 活潑한 곳으로 深刻한 自然災害도 種種 입는다. 그러나 火山 隣近의 火山재 土壤이 農業에 적합한 肥沃한 土地이기에 人口가 모여살 수밖에 없어, 住民의 不安한 生活이 繼續되고 있다.

氣候 [ 編輯 ]

赤道와 가까워 亞熱帶 氣候에 屬해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엘살바도르의 指導

憲法에 따라 14個 週(departamentos)로 나뉘어 있다. 14個 各 주는 다시 262個 地區(municipios)로 나뉜다. 各 州와 主導는 다음과 같다.

  1. 아우亞車판 週 ( 아우亞車판 )
  2. 카바냐스 週 ( 센순테페케 )
  3. 찰라테낭고 週 ( 찰라테낭고 )
  4. 쿠스카틀란 週 ( 코後테페케 )
  5. 라리베르타드 週 ( 산타테클라 )
  6. 라파스 ( 社카테콜루카 )
  7. 라우니온 ( 라우니온 )
  8. 모라山 週 ( 山프란시스코高테라 )
  9. 산미겔 週 ( 산미겔 )
  10. 산살바도르 ( 산살바도르 )
  11. 山비센테 週 ( 山비센테 )
  12. 산타아나 州 ( 산타아나 )
  13. 孫昭나테 週 ( 孫昭나테 )
  14. 右述루탄 週 ( 右述루탄 )

政治 [ 編輯 ]

엘살바도르는 多黨制 (實質的으로는 兩黨 中心 體制)의 大統領 中心制 를 採擇하고 있다. 2019年 6月 1日 에 就任하여 現在까지 나이브 不켈레 가 大統領이다. 主要 政黨은 內戰 期間 中 右派 政府를 向해 武裝 鬪爭을 展開했던 파라분도 마르티 民族解放戰線 (fmln)等이다. 오랫동안의 獨裁와 內戰을 거쳤기 때문에, 政局이 不安定한 國家의 이미지가 剛하다. 엘살바도르 政治의 根本的인 問題는 植民地 時代의 支配 階層인 스페인系 少數 白人의 後孫인 地主 階層이 土地를 絶對 獨占하고 있기 때문인데, 特히 “14家門”이라 부르는 이들이 나라의 富와 權力을 事實上 틀어쥐고 있다.

人口와 住民 [ 編輯 ]

大多數의 住民(90%)李 메스티소 (白人과 인디오의 混血)이며, 나머지는 白人(大部分이 스페인 出身, 나머지는 포르투갈 , 이탈리아 , 프랑스 出身) 9%와 인디오 1%이다. 人口 密度는 過密의 程度가 아니라 飽和 狀態에 이르고 있어, 國外로의 人口 流出이 끊이지 않고 있다. 人口 增加率도 3%를 넘는다. 內戰 期間 中에 많은 엘살바도르人이 美國으로 移住하였고, 內戰이 終熄된 現在도 國外 流出 人口는 꾸준히 늘고 있다. 勞動 人口의 約 30%가 農業에 從事한다(1999년).

經濟 [ 編輯 ]

엘살바도르는 中美에서는 工業이 가장 發達하였으나, 農業이 如前히 國家 經濟의 큰 部分을 차지한다. 主要 栽培 作物은 커피, 沙糖수수, 綿花 等이며 美國系 巨大 穀物 資本도 進出해 있다. 農業 生産量은 國內의 過密한 人口의 需要를 充足하지 못하여, 不足分을 輸入하고 있다. 海外 居住 엘살바도르人이 國內에 보내오는 送金도 國家 經濟의 重要한 바탕이 되고 있다. 産業 施設은 首都인 산살바도르에 集中되어 있어 산살바도르 地域은 公害 및 地方에서 밀려드는 貧民 階層으로 因해 몸살을 앓고 있고, 地方은 低開發 農業 地域으로서 地域 不均衡 發展도 深刻하다. 1人當 國民 所得은 4,700달러 程度이다. 獨自 貨幣 單位인 콜론을 1919年부터 2001年까지 使用하였으나, 그 後 美國 달러를 自國의 基軸通貨로 導入하였다.

言語 [ 編輯 ]

公用語는 스페인語 이다. 多數의 아메리카어는 植民 統治 以後 消滅했고, 少數의 原住民 나喉蛾틀어 를 使用하나, 이웃의 과테말라에 비하여 그 數字가 많지 않으며, 全 人口의 1% 未滿에 不過하다. 敎育받은 사람은 英語 를 할 줄 아나, 觀光 國家가 아니기 때문에, 訪問客이 자주 찾는 산살바도르의 큰 호텔을 除外하고는 英語가 거의 통하지 않으므로, 訪問 時에는 基本的인 스페인語가 必須이다. 엘살바도르에서 使用되는 스페인語는 中央 아메리카 스페인語의 一部로서, 地理上의 近接에도 不拘하고 멕시코보다는 콜롬비아쪽에 더 가깝다. 疏通에는 問題가 없으나, 使用하는 特定 語彙에 나라마다 若干씩 差異가 있으며, 너(tu)를 vos라고 하는 等, 基本 語彙에 差異가 있는 境遇도 있다. 다른 中央아메리카 國家와 달리 엘살바도르에서만 使用되는 칼리體라는 슬랭이 有名하다.

對外 關係 [ 編輯 ]

유엔과 美洲機構聯合, 中美共同市場, 重美議會, 中美安保委員會, 世界貿易機構 等의 會員國이다. 過去에는 日本의 傀儡國인 滿洲國 을 承認한 적이 있었다. 이웃나라 온두라스와는 蹴球 競技로 戰爭을 치렀고 國境 紛爭도 잦았으나, 國際司法裁判所로 넘어가기 前에 平和條約을 採決하였다. 美國과는 國防 및 經濟 分野에서 剛한 紐帶關係를 맺고 있다. 1962年 大韓民國 과 修交하여, 大略 300名假量이 滯留해 있으며, 純粹 僑民은 30名 程度이다.

文化와 스포츠 [ 編輯 ]

宗敎는 가톨릭 45%, 改新敎 35%이고 엘살바도르人들은 蹴球를 매우 좋아하며, 以外 排球와 野球 等을 널리 즐긴다.

敎育 [ 編輯 ]

國民의 文解率이 84%에 達하는 等, 文盲率이 낮고, 높은 敎育熱을 자랑하며, 高等敎育까지 學費를 免除한다.

各州 [ 編輯 ]

  1. 改新敎 40%
    로마 가톨릭 38%
  2. 2022
  3. 美國 後터라이트 牧師 이자 부르더호프(兄弟)共同體 長老인 한스 크리스토프 아놀드가 쓴 《試鍊을 넘어 天國을 본다》(미션툴)에는 엘살바도르 軍事 獨裁 政權과 로마 가톨릭교회 의 民主化 運動에 對해서 나와 있는데, 當時 엘살바도르 軍事 獨裁 政權은 少數의 軍人政治家들과 이들을 支持하는 地主들이 權力과 富를 獨占한 寡頭 情夫였고, 大部分 地主 階級으로 構成된 寡頭 政府에 依해 많은 農民이 虐殺당하거나 難民이 되었다. 當時 엘살바도르 로마 가톨릭교회 指導者인 오스카르 아르눌抛 로메로 大主敎 는 그를 支持한 私製 들과 함께 軍事 獨裁 政權에 反對하는 民主化 運動에 參與하였다.
  4. 로메로 大主敎는 엘살바도르 基督敎人 에게 “救援은 죽어서 彼岸의 世界로 가는 것이 아닌, 抑壓받는 이들을 解放시키는 것이다.”라고 說敎하며 基督敎人들의 民主化 運動 參與를 督勵하였다. 또한 미사中에 講論할 때마다 軍事 獨裁 政權을 批判했다.
  5. 이강혁 <라틴아메리카歷史 다이제스트100> 嘉藍企劃 2008 p421
  6. [네이버 知識百科] 오스카 아르눌抛 로메로 [Oscar Arnulfo Romero] (두산百科)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