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캐나다
Canada

國紀

國葬
標語 라틴語 : A Mari Usque Ad Mare
英語 : From Sea to Sea
프랑스語 : D'une ocean a l'autre
標語 說明 (바다에서 바다로)
國家 오, 캐나다 1
수도 오타와 北緯 45° 25′ 15″ 書經 75° 41′ 24″  /  北緯 45.420833° 書經 75.6900°  / 45.420833; -75.6900
最大 都市 토론토 北緯 43° 43′ 00″ 書經 79° 20′ 26″  /  北緯 43.716589° 書經 79.340686°  / 43.716589; -79.340686
캐나다(캐나다)
政治
政治體制 君主制 ( 英聯邦 ), 立憲君主制 ,
聯邦制 , 兩院制 , 議員內閣制
國王 찰스 3歲
總督
總理
메리 사이먼
쥐스탱 트뤼도
歷史
獨立 英國 으로부터 獨立
 ?  獨立 1867年 7月 1日
 ?  웨스트민스터 憲章 1931年 12月 11日
 ?  캐나다 法 1982年 4月 17日
지리
面積 9,984,670 km 2 ( 2 位 )
內水面 比率 8.92 %
時間帶 ( UTC -3.5~-8)
DST (UTC-2.5~-7)
人文
公用語 英語 , 프랑스語
데모님 캐나다人
人口
2015年 어림 35,851,774名 (37位)
人口 密度 3.41名/km 2 ( 228位 )
經濟
GDP ( PPP ) 2013年 어림값
 ? 全體 $1兆 5180億 ( 13位 )
 ? 一人當 $42,734 ( 9位 )
GDP (名目) 2013年 어림값
HDI 0.911 ( 11位 , 2012年 調査)
通話 달러 ( $ )
宗敎
宗敎 無宗敎 34.6%
가톨릭 29.9%
改新敎 [1] 21.7%
正敎會 1.7%
이슬람 4.9%
힌두敎 2.3%
시크교 2.1%
佛敎 1%
유대敎 0.9%
자이나교 0.1%
기타 0.7%
기타
ISO 3166-1 124 , CA , CAN
도메인 .ca
國際 電話 +1(美國과 같이쓴다.)
1 캐나다는 英國 國王 을 國家 元首로 採擇한 나라이므로 王室 國家 God Save the King 이 된다.

캐나다 ( 英語 : Canada , 프랑스語 : Canada 카나다 [ * ] )는 北아메리카 大陸 北部의 聯邦 國家 이다. 10個의 州와 3個의 準週로 이루어져 있으며, 東쪽으로는 大西洋 , 西쪽으로는 太平洋 , 北쪽으로는 北極海 를 接하고 있다. 面積은 約 1000萬 제곱킬로미터에 이르며, 이는 러시아 에 이어 世界에서 2番째로 크고 아메리카 에서는 가장 크다. 南쪽과 西쪽으로는 美國 과 國境을 接하고 있는데, 이 國境線이 無慮 約 8,900km나 되어 世界에서 가장 긴 國境이다. 캐나다의 首都는 오타와 이며, 그 外에도 토론토 , 몬트리올 , 밴쿠버 가 主要 大都市들이다.

캐나다는 數千年間 캐나다 原住民 들이 살아온 삶의 터전이었다. 16世紀 後半 잉글랜드 王國 프랑스 王國 이 本格的인 캐나다 探險을 始作하였고 17世紀 中盤 캐나다의 大西洋 海岸에 定着하였다. 프랑스는 7年 戰爭 에서 敗北한 後 누벨프랑스 英國 에 讓渡하고 캐나다에서 支配力을 喪失하였다. 1867年, 英國領 캐나다 가 聯合하여 캐나다를 이루게 되었다. 以後, 領土의 增加가 加速化되었고, 地理的 影響과 移民國家로의 特性을 띄어 英國 本國과는 다른 正體性을 漸次 가지게 되었다. 1931年, 웨스트민스터 憲章 의 適用을 받아 大英帝國 內 自治領이 되어 行政的으로 本國과 分離되었으며, 1947年부터 캐나다 自治領에 居住하고 있는 大英帝國 臣民들은 캐나다 國籍 을 使用하게 되었다. 司法權은 1949年 最高裁判所가 런던의 樞密院 에서 캐나다 大法院으로 옮겨짐으로써 獨立하였다.

1951年 12月에는 正式 國名을 캐나다 自治領( Dominion of Canada )에서 캐나다로 變更하였다. 캐나다는 政治的으로는 議員 內閣制 를 採擇하고 있으며 10個의 州와 3個의 準主로 이뤄진 聯邦 國家이다. 英國과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를 비롯한 英聯邦 國家들과 同君聯合 을 이루고 있다. 國家元首는 國王 찰스 3歲 이며, 캐나다 總督은 찰스 3歲의 代理人이다. 캐나다는 英語 프랑스語 를 公用語로 採擇하고 있다. 캐나다는 G7 , G20 , 北大西洋 條約 機構 , OECD , WTO , 英聯邦 , 프랑코포니 , 美洲 機構 , APEC , 開發 援助 委員會 , UN 의 會員國이다. 한便, 2012年 經濟 協力 開發 機構 의 調査에서는 캐나다가 오스트레일리아 다음으로 世界에서 살기 좋은 나라 2位로 選定되었다.

캐나다는 世界 最高 先進國들 中 하나로, 世界的으로도 18番째로 높은 1人當 名目 GDP를 가지고 있으며 [2] 人間開發指數 에서는 世界에서 16番째로 높다. [3] 經濟規模는 世界에서 10番째로 巨大하며, 主로 豐富한 資源들과 國際貿易을 통하여 엄청난 量의 收益을 創出하고 있다. [ 出處 必要 ] 캐나다는 NATO , 環太平洋 經濟同伴者協定 , 北美自由貿易協定 의 參與國이기도 하다.

이름 由來 [ 編輯 ]

캐나다(Canada)라는 名稱은 이로쿼이 部族이 使用하는 말인 이로쿼이 - 휴런 漁撈 "마을"이라는 뜻의 카나打(Kanata)에서 由來되었다. [4] 1535年 프랑스 王의 支援을 받은 探險家 자크 카르티에 가 오늘날 퀘벡 地域인 스타다코나 마을에서 到着하였다. [5] 原住民 酋長 돈나코나와 함께 세인트 로렌스江을 따라 探險에 나서며 地名을 물어보았는데, 言語疏通에 問題가 있어 말뜻을 理解못했던 酋長은 그들의 말인 이로쿼이 - 휴런 漁撈 '마을'이라는 뜻에 카나打(Kanata)라고 答하였다 [6] . 그러나 자크 카르티에 는 이를 地名으로 알아들었고 오늘날의 캐나다(Canada)라는 나라 이름으로 쓰여지게 되었다. [7]

1965年 當時 캐나다의 國紀

國紀 [ 編輯 ]

캐나다의 國紀 붉은色과 白色 바탕에 붉은 丹楓잎 을 그려놓은 模樣으로, 그 獨特한 모습 때문에 '메이플리프 플래그(Maple Leaf Flag)'라고도 부르며 프랑스 漁撈는 'l'Unifolie'라고도 부른다. 丹楓은 建國 初期부터 캐나다를 象徵해온 것들 中 하나로, 캐나다의 祝福받은 環境과 自然을 象徵한다. 붉은色은 조지 5歲 가 英國系 캐나다人들을 象徵하기 위하여 유니언 잭 에서 選擇한 色깔이며, 하얀色은 프랑스系 캐나다人들을 象徵하기 위하여 프랑스 王室의 文樣 의 色에서 따온 것이다.

캐나다의 옛 國旗는 '上船機(Canadian Red Ensign)'이라고도 불리는데, 建國 初期에 유니언 잭이 包含된 海上 國旗들 가운데에서 商船段의 國旗를 골라 臨時로나마 象徵基로 使用한 것이다. 캐나다는 世界 大戰 時期에도 이를 國紀 代用으로 使用하였으며, 마침내 매켄지 킹 總理가 1945年에 正式 國旗로 採擇하였다. 그러나 漸次 캐나다가 英國에서부터 獨立해나가고, 프랑스系 國民들의 國旗에 對한 不滿이 높아지고 캐나다만의 特色을 갖춘 國旗를 만들어야 할 必要性이 커지자, 마침내 1963年 就任한 레스터 B. 피어슨 總理가 國民 對象 公募展을 열게 되었다. 以後 이 公募展에서 한 歷史學者의 共謀安易 뽑혔고, 1964年 10月 22日에 採擇, 1965年 1月 28日에 캐나다 國王인 엘리자베스 2歲 의 命을 받아 캐나다의 國旗로 宣布되었다.

歷史 [ 編輯 ]

유럽人 到着 以前 [ 編輯 ]

人類는 最小 約 14,000餘 年 前부터 시베리아 에서부터 베링 海峽 을 건너 現在 北아메리카와 캐나다 地域에 모여 살기 始作하였다. 이時期에 캐나다 地方에 定着한 高인디언(Paleo-Indian)들이 모여 살던 블루피시 洞窟과 올드크로우 平原 等이 있다. 한便 氷河期가 끝나고 아프로유라시아 아메리카 大陸 을 서로 이어주던 陸路가 물에 잠기자, 아메리카 大陸으로 移住한 人類는 固有한 文化를 꽃피워나가기 始作하였다. 이들은 永久 定着地들을 짓는 境遇도 있었고, 農事를 짓는 境遇도 있었으며 狩獵採集 生活을 繼續하며 部落을 이루는 境遇도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15世紀 後半과 16世紀 初에 유럽人 植民開拓者들이 侵略해 들어오면서 相當數가 滅族하였고, 現在는 大部分을 考古學的 硏究로만 찾아볼 수 있다.

유럽人들이 처음으로 캐나다에 到着하였을 때에, 캐나다에 모여 살던 土着 民族들의 數는 約 20萬 名에서 2百萬 名 사이 程度였을 것으로 推定된다. 그러나 유럽人들의 開拓 以後 土着民族의 數는 急激히 줄어들어 거의 以前의 20% 水準으로 墜落하였고, 大部分의 部落들이 사라졌다. 이들은 主로 유럽에서 옮겨온 인플루엔자, 天然痘, 紅疫과 같은 傳染病들이나, 或은 植民地 開拓者들과의 武力 衝突, 그리고 白人 主導의 植民地 政府의 彈壓 等으로 인하여 漸次 사라졌다고 推定된다.

다만 유럽人들과 土着民들 사이의 첫 만남이 恒常 暴力的이었던 것만은 아니어서, 가장 代表的으로 이누이트族과의 첫 만남은 相對的으로 平和로운 便이었다. 原住民들과 유럽人들의 混血인 메티스 (Metis)들은 原住民들이 西洋人들에게 協助하는 데에 一助하였고, 北아메리카 毛皮 貿易路 를 開拓하고 植民地 都市들을 세우는 데에도 原住民들이 도움을 주도록 說得하기도 했다. 다만 以後 유럽人들이 確固하게 캐나다 地域에 뿌리를 박고 勢力을 어느 程度 構築해나간 以後에는, 土着 民族들은 强制的인 統合 政策으로 인하여 祖上 代代로 살던 土地를 잃고 白人 社會에 吸收되어야만 했으며, 拒否할 時에는 外地로 쫒겨나거나 때로는 死亡하기도 하였다.

植民 開拓 [ 編輯 ]

캐나다 海岸을 처음으로 探險한 유럽人은 바이킹 探險家인 레이프 에릭슨 이라고 推定된다. [8] 大略 紀元後 1000年 즈음, 노르만族은 캐나다 地域을 探險하고 小規模의 캠프를 차렸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酷毒한 氣候를 이기지 못하고 消滅하였다. 以後 1497年까지는 그 어떠한 유럽人들도 캐나다를 探險한 적이 없었는데, 1497年에 이탈리아 出身 잉글랜드 探險家 존 캐벗 (John Cabot)李 캐나다 東部 海岸을 探險하고 잉글랜드의 헨리 7歲 의 所有로 宣布하였다. [9] [10] 이 地域은 뉴펀들랜드 라고 命名되었다. 1534年에는 프랑스의 探險家인 자크 카르티에 가 캐나다의 가스페 半島에 다다랐고, 그 곳에 ‘프랑스 王 만세’라고 적힌 十字架를 꽃고 프랑스領을 宣布하였다. [11] [12] 16世紀 初에 유럽人들이 捕鯨業, 그리고 生鮮잡이를 위하여 大西洋 沿岸 곳곳에 基地들을 設置하기 始作하였고, 以後 大航海時代가 열리며 本格的인 유럽人들의 交流가 行해졌다.

1583年에 英國의 험프리 길버트 驚異 엘리자베스 1歲 女王의 命을 받아 臨時 植民地인 세인트존 을 세웠다. [13] 1600年에는 프랑스人들이 臨時 貿易去來所로 타두삭을 세웠고, 以後 프랑스人 探險家들이 연이어 到着하며 1605年에는 포트 로얄 을, 1608年에는 퀘벡 을 세웠다. [14] 프랑스는 캐나다 地域에 相當한 關心을 쏟으며 프랑스人들을 持續的으로 北美 地域으로 보냈고, 이때 이들이 차지한 캐나다 東部 地域을 '아카디아(Arcadia)'라고 이름붙였다. 유럽人 開拓者들은 이러한 植民都市들을 中心으로 漸次 外郭으로 뻗어나갔고, 宣敎師들은 五大湖 와 미시시피 流域으로 布敎를 나갔으며 毛皮 사냥꾼들도 비버와 같은 毛皮를 찾아 活潑히 開拓을 進行하였다. 그러던 中 17世紀 中盤에는 北美 毛皮 交易路를 두고 비버 戰爭 이 벌어지기도 했다.

英國은 1610年代부터 뉴펀들랜드에 追加的인 居住地들을 建設하기 始作하였고, 現在의 美國이 있는 자리에 13個의 植民地 들을 연달아 세웠다. 以後 프랑스와 英國 間의 北아메리카 植民地 角逐戰이 熾烈하게 展開되었고, 全世界의 植民地 主導權을 놓고 結局 7年 戰爭 이 勃發, 이 戰爭에서 英國이 勝利하면서 結局 英國이 캐나다 流域의 植民地를 이끌어가는 結果를 낳았다. 노바 스코티아 地域은 1713年의 위트레흐트 條約 으로 英國領으로 歸屬되었으며 1763年 즈음에 이르자, 캐나다 流域 거의 大部分이 英國의 統治 下에 놓였다.

英國領 캐나다 [ 編輯 ]

1763年 王室 勅令으로 인하여 뉴프랑스 地域에 퀘벡 州가 처음으로 設置되었으며, 세인트존 섬은 1769年에 獨立的인 植民地 區域으로 分離되었다. 또한 아직도 프랑스人들이 主軸이 되어 있었기에 英國 植民地 政府에 對한 不滿이 컸던 퀘벡 州의 民心을 돌리기 위하여, 1774年 퀘벡 法 을 制定하여 퀘벡 州의 領土를 五大湖부터 오하이오 溪谷까지 넓혔다. 또한 高度의 自治權을 附與하였으며 南쪽에 있던 13個 植民地들과는 次元이 다른 獨立性과 自律性을 認定해주었다. 英國 本國은 퀘벡 州에 프랑스語의 使用, 가톨릭의 宗敎의 自由와 가톨릭 信者의 公職 選出을 許容하고, 프랑스式 大陸法 文化와 프랑스 民法의 適用을 認定하였으며, [15] [16] [17] [18] 이 德分에 퀘벡의 分離獨立 運動은 以前보다 훨씬 가라앉았다. 그러나 反對로 이러한 寬大한 措置는 南쪽에 있던 13個의 植民地들에게는 不公平해보일 수밖에 없었고, 이에 激忿한 13個 植民地들의 代表들은 獨立을 宣布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美國 革命 이다.

美國 獨立戰爭 에서 美國이 英國 軍隊를 成功的으로 몰아낸 以後, 1783年 파리 條約 으로 新生 미합중국은 獨立을 인정받았으며 英國으로부터 五大湖 南쪽의 領土와 미시시피 江 東쪽 領土에 對한 獨占的 權利를 附與받는 데에도 成功하였다. 以後 美國에 있던 王黨派, 그리고 英國 忠誠派 人士들은 大多數가 美國을 떠나 캐나다의 大西洋 隣近 地域으로 몰려들었고, 이들의 갑작스런 流入은 캐나다의 人口 構成까지 바꿔놓으며 社會 全般에 莫大한 影響을 끼쳤다. 이들이 프랑스權이 主流였던 퀘벡 地域에 大大的으로 몰려오자, 英國 政府에서는 이들과 프랑스系 住民들의 衝突을 막기 위하여 1791年 퀘벡 法을 制定하여 세인트로렌스江 下流 地域을 프랑스語圈인 露語 캐나다 ( Lower Canada )로, 上流 地域을 英語圈인 어퍼 캐나다 ( Upper Canada )로 나누어 各自 議會를 設置하고 自治하도록 만들었다.

1815年에 獨立 戰爭의 餘波가 가라앉고 다시 美大陸에 平和가 찾아오자, 더 많은 英國人들이 캐나다로 몰려들기 始作하였다. 1815年과 1850年 사이에 約 96萬 名에 達하는 英國人들이 大西洋을 건너왔으며, 이들 中에서는 아일랜드 大飢饉 을 避해온 難民들과 잉글랜드의 彈壓을 避해 도망쳐온 스코틀랜드 사람들도 끼어 있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밀려오자, 當然히 衛生狀態는 惡化될 수 밖에 없었고 傳染病이 頻繁하여 1891年까지 아메리카 大陸으로 移民을 온 유럽人들의 25%에서 33% 程度가 傳染病으로 死亡하였다. [ 出處 必要 ]

캐나다가 漸次 勢力이 커질수록, 캐나다人들은 自治的인 統合 政府를 갖기를 願했고 結局 1837年에는 英國을 相對로 叛亂이 일어나기까지 했다. 以後 英國 政府는 이를 撫摩하고 프랑스系 白人들을 英國系 社會에 동화시키기 위하여 캐나다 自治 政府를 構成하기로 決定한다. 1840年 聯合法의 通過로 인하여 1849年까지 캐나다 全域이 하나의 政府의 統治를 받게 하도록 하는 構想이 英國 議會를 通過했고, 英國은 美國과 오리건 條約 을 맺어 캐묵은 美國과의 國境 紛爭을 끝냈으며 北緯 49度 線을 國境으로 삼아 國境線을 確定지었다. 以後에도 英國은 밴쿠버섬 브리티시컬럼비아 를 開拓, 植民地로 삼았다. 1867年에 美國이 러시아로부터 알래스카를 사들이면서 캐나다의 太平洋 進出을 遮斷해버리려 하기도 했는데, 이 때문에 國家間의 葛藤이 생기기도 하였다.

膨脹 [ 編輯 ]

1867年 以後로 캐나다의 行政 區域 變化를 보여주는 地圖

1867年 7月 1日, 英國領 北아메리카 法( British North America Acts )을 통하여 온타리오 , 퀘벡 , 노바 스코티아 , 뉴브런스윅 , 이 4個의 州가 합쳐져 公式的으로 캐나다 自治領(Dominion of Canada)李 設立되었는데, 이를 캐나다 聯邦 (Canadian Confederation)이라고 한다. 各 州는 司法府를 選出하였고 敎育과 保健 等에 自治權을 行使했다. 新生 캐나다 政府는 設立 直後 곧바로 루퍼츠랜드 를 北西部의 領土로 合쳐 北西部 領土 를 設立하였으며, 1870年 7月에 마니토바 州 를 새롭게 만들었다. 1866年에 합쳐져 있던 브리티시컬럼비아와 밴쿠버 섬은 1871年에 캐나다 自治領에 包含되었고, 프린스에드워드 섬은 1873年에 캐나다에 加入했다. 1898年에는 金鑛을 찾아 北西部 地域으로 수많은 白人 鑛夫들이 골드러시 를 떠났고, 이에 北西部 地域의 人口가 急增하면서 유콘 樽酒 가 새롭게 만들어졌다. 1871年과 1896年, 캐나다 人口의 4分의 1이 美國으로 일자리를 찾아 南쪽으로 移民을 갔다.

캐나다 政府는 落後된 西部 地方을 開發하고 유럽人 移住를 奬勵하기 위하여 3個의 大陸橫斷鐵道 建設을 本格化했다. 當時 鐵道 建設에 核心的으로 寄與한 이들은 中國에서 온 1萬 5千餘 名의 移住 勞動者들이었는데 이들을 向한 差別은 分離政策과 賃金差別 等 이들의 移住 初期부터 鐵道 完工 後 人頭稅 賦課( Chinese head tax in Canada ) 等 20世紀 中盤까지 繼續된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州政府에 따르면 當時 브리티시 컬럼비아 週에만 投入된 9000名의 人力 中 6500名이 中國 移住勞動者들이었는데, 白人 勞動者들이 하루 1.5달러에서 2.5달러의 賃金을 받으며 食事와 裝備를 提供 받을 때 이들은 하루 1달러를 받으며 食事와 裝備를 本人들이 사야 했고 爆破와 같은 가장 危險한 作業에 投入되었다. 이런 劣惡한 環境에서 브리티시 컬럼비아 州에서만 數百 名의 中國 移住勞動者들이 建設 勞動 中 事故, 추운 겨울, 疾病과 營養失調로 死亡했다. [19] 2006年 聯邦政府는 差別的 人頭稅 政策에 對해 謝過했다. [20]

캐나다 政府는 또한 開拓者들의 土地 獲得을 奬勵했고 警察 組織을 新設하여 政府의 統制力을 强化하였다. 이 때 수많은 白人들이 西部 地域으로 건너갔고, 이 때문에 많은 土着 民族들이 居住地를 잃고 强制로 內쫒기거나 ‘保護區域’으로 끌려갔다. 또한 白人 사냥꾼들의 無分別한 사냥으로 한때 美大陸 全域에 있던 아메리카 들소 가 멸종당했으며, 이들의 빈자리를 유럽式 소 農場과 밀 農場이 채웠다. 한便 原住民들은 유럽발 傳染病, 土地 喪失 等의 複合的인 理由로 漸次 자취를 감추기 始作했다. 캐나다 政府는 이들이 保護區域으로 옮겨가는 條件으로 人道的 支援을 했다. 이 時期 캐나다 政府는 ‘인디안 法’을 制定하여 이 原住民들을 對象으로 政府 主導 敎育을 强化하여 政府의 統制力을 强化하기도 했다.

20世紀 初 [ 編輯 ]

新生 캐나다 政府가 設立되었다고는 했어도, 1867年 英國領 北아메리카法에 따라 英國은 如前히 캐나다의 外交權을 쥐고 있었다. 이 때문에 캐나다는 自動的으로 第1次 世界大戰 에 參戰할 수 밖에 없었다. 캐나다의 自願兵들은 곧바로 西部 戰線 으로 投入되었으며, 卑微 理智(Vimi Ridge) 戰鬪 等 여러 싸움에서 重要한 役割을 하였다. 大略 625,000餘 名의 軍人들이 유럽으로 派兵되었으며, 이들 中 6萬 名이 戰死하였고 172,000 餘 名이 負傷을 입었다. 이렇게 많은 數의 캐나다人들이 유럽의 戰爭에서 戰死하며 캐나다 內에서 懷疑論이 커지던 中, 親迎派 內閣이 兵士 不足을 根據로 徵兵令을 推進하자 國民들은 特히 프랑스語圈 퀘벡을 中心으로 이에 剛하게 反撥하기도 하였다. 프랑스系 國民들은 相對的으로 英國系에 비하여 差別을 받고 있었다 느꼈고, 英國에 對한 愛國心도 弱했기에 參戰을 꺼릴 수 밖에 없던 것이다. 한便 1919年에 캐나다는 英國과는 獨自的으로 國際 聯盟에 加入하였고, 1931年의 웨스터민스터 憲章 을 통하여 英國으로부터 獨立을 認定받았다.

캐나다는 1930年代 初의 大恐慌 으로 엄청난 經濟的 被害를 입었다. 이때 수많은 國民들이 일자리를 잃고 거리로 內몰리자, 政府가 이들을 救濟해야 한다는 理念이 40年代와 50年代에 主流로 떠오르며 現代的 ‘福祉 國家’의 槪念이 擡頭되었다. 한便 1939年에는 當時 總理였던 윌리엄 라이언 메켄지 킹 이 9月 10日에 나치 獨逸 에게 宣戰布告를 하였고, 이로 인하여 캐나다의 獨立 行步가 暫時 주춤하였다.

1939年에는 첫 캐나다 派兵代價 英國에 到着하였다. 第2次 世界大戰 을 통틀어 約 100萬 名에 達하는 캐나다人들이 參戰하였으며, 大略 42,000餘 名이 死亡하였고 55,000餘 名이 負傷을 입었다. 캐나다 軍人들은 노르망디 上陸 作戰 , 노르망디 戰鬪 , 이탈리아 侵攻 , 스헬더 戰鬪 等에서 活躍을 펼쳤다. 또한 나치 獨逸軍을 避해 避難을 온 네덜란드 王家에게 亡命地를 提供하였으며, 이 때문에 네덜란드의 解放을 도와준 恩人國家로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世界 大戰期 동안 캐나다, 英國, 中華民國 , 蘇聯 等 參戰國들에게 販賣할 軍需品들을 大量으로 生産하면서 캐나다 經濟는 全幅的으로 成長하기도 했다. 비록 1944年에 퀘벡에서 또다시 徵兵 論難이 불거지기는 하였으나, 戰爭이 끝날 때쯤의 캐나다는 强한 軍隊와 經濟를 갖고 있는 强大國으로 떠올랐다.

太平洋 戰爭 中인 1942年 聯邦政府는 西部 沿岸에서부터 100마일(藥 160km) 以內에 살고 있는 再캐나다 日本人과 日本系 캐나다人 2萬 1千餘 名(當時 브리티시 컬럼비아 州에 살던 日本系 캐나다人 中 90 퍼센트를 超過)을 監禁하고 어떠한 補償도 없이 이들의 財産을 沒收하고 賣却했다. 이들은 展示措置法( War Measures Act )에 依해 拘禁되었고 第2次世界大戰이 끝날 때까지 抑留되었다. 이들은 內陸에 있는 收容所로 强制移住 當했는데, 成人 男性들은 家族과 分離되어 道路 建設에 投入되거나 家族과 함께 알버打 州와 매니토바 州에 있는 沙糖무 農場으로 移住할 것을 강요받았다. 强制移住를 拒否하는 이들은 捕虜收容所로 보내졌다. 이 措置는 캐나다 軍과 캐나다 聯邦警察( RCMP )의 日本系 캐나다人들은 캐나다에 危險을 提起하지 않는다는 意見에도 不拘하고 이뤄졌다. 日本系 캐나다人의 投票權은 1948年이 되어서야 復權되었다. 1998年 브라이언 멀로니 總理는 캐나다 政府를 代表해 日本系 캐나다人들에게 行해진 잘못을 謝過했고 政府는 賠償金을 支拂하고 展示措置法을 廢止했다. [18] [21]

쥐스탱 트뤼도 總理

現代 [ 編輯 ]

大恐慌의 餘波로 캐나다의 經濟가 휘청거리자, 뉴펀들랜드는 自治 政府를 抛棄하고 1934年에 英國 總督의 支配를 받는 王室令 植民地로 歸屬되는 것을 擇했다. 그러나 2番의 國民投票를 거친 後, 뉴펀들랜드의 住民들은 1949年에 캐나다의 한 注意 資格으로 캐나다에 包含되는 것을 選擇하였다.

캐나다는 前後 連달아 自由主義 內閣이 執權하면서 캐나다만의 正體性을 確立해나갔다. 1965年에는 現在의 메이플리프 旗발 을 새로운 國旗로 採擇하였으며, 1969年에는 英語와 프랑스語를 同時에 公式的인 國語로 삼았고 1971年에는 多文化主義 를 公式的인 政策으로 採擇하였다. 福祉政策, 年金政策, 學資金 貸出 等 社會民主主義 的인 政策들도 이 때 中心으로 多數 施行되었다. 다만 퀘벡 주나 알베타 株 等 이러한 政策들이 行政權 濫用이라 하여 甚하게 反撥하는 州들도 一部 있었다.

1982年에는 英國에서 캐나다 法( Canada Act 1982 )을 통과시켰는데, 이로 인하여 캐나다를 英國으로부터 完全히 독립시키게 되었다. 또한 ‘캐나다 人權과 自由 憲章’( Canadian Charter of Rights and Freedoms )이 採擇되기도 했다. 캐나다는 엘리자베스 2歲 를 如前히 國家元首 로 두고 있는 立憲君主國이다. 1999年에는 누나부트 가 캐나다의 3番째 準州로 編入되었다. 같은 時期, 宗敎的인 色彩가 剛했던 퀘벡에서는 ‘조용한 革命(Revolution tranquille)’이라 하여 膈한 世俗主義火, 國民主義化가 일어나며 社會的 大變革이 일어났다. 急進的인 퀘벡 自由黨(Parti liberal du Quebec, PLQ)은 1970年代에 拉致와 테러를 일삼으며 퀘벡 獨立을 追求했고, 議會에도 進入하며 1980年에 獨立 住民投票를 實施하였으나 分離 獨立에는 失敗하고 말았다. 以後 퀘벡 分離主義 運動은 急進的인 方向에서 旋回하여 選擧를 통한 合法的인 投票를 통한 獨立으로 方向을 틀었으나, 1995年에 또다시 施行한 住民投票에서 50.6代 49.4로 아슬아슬하게 또다시 獨立이 不發되었다. 1997年에 캐나다 大法院은 퀘벡 州와 같은 先例를 막기 위하여 聯邦으로부터 함부로 脫退하는 것을 制限하는 法을 承認하였다.

1980年代 後半과 1990年代 初에는 퀘벡 獨立運動 外에도 여러 事件들이 일어났다. 가장 代表的으로 1985年에 일어난 캐나다 史上 最惡의 人命 被害를 낸 에어 인디아 182篇 爆破 事件 , 女學生들을 對象으로 한 1989年의 大學 銃器 亂射 事件, 原住民들과 캐나다 政府 사이의 葛藤이 터진 오카 事件 等이 있다. 캐나다는 1990年에 걸프 戰爭 에 美國 主導 聯合軍으로 參戰하였으며, 그 外에도 여러 平和維持軍 任務에도 參加하였다. 캐나다는 2001年에 아프가니스탄 戰爭 에 參戰하였으나, 2003年의 이라크 戰爭 參戰은 拒否하였다. 2011年에 캐나다 軍隊는 나토 主導의 리비아 戰爭 에도 參與하였고, 2010年代 中盤에는 이슬람 急進 테러團體인 IS 와도 戰鬪를 벌였다. 2020年代에는 中國 우한 에서 發源한 코로나 19 가 全世界的으로 퍼졌고, 캐나다에 社會的, 經濟的으로 엄청난 被害를 입혔다.

政治 [ 編輯 ]

聯邦 單位 行政은 聯邦 政府( 프랑스語 : Gouvernement federal , Federal Government ), 立法은 聯邦 議會 ( 프랑스語 : Parlement du Canada , Parliament of Canada ), 司法은 聯邦 法院( 프랑스語 : Cour federale , Federal Court )에서 處理하는 3卷 分立된 形態를 取하고 있다. 캐나다 聯邦 政府는 캐나다의 最高 行政 機關으로 聯邦下院 ( 프랑스語 : Chambre des Communes , House of Common ), 多數 議席을 차지한 政黨이 內閣을 構成하며, 內閣의 首長은 總理 ( 프랑스語 : Premier ministre , Prime Minister )로 聯邦 下院 內 多數黨 代表가 連任하게 된다. 次官級 未滿 聯邦 公務員은 非政治的, 非選出職 公務 分野 專門人으로 構成되어 政治色을 띠지 않는다. 地方自治制 가 發達해 各 州에는 株 政府( 프랑스語 : Gouvernement provincial , Provincial Government )가 總理( 프랑스語 : Premier ministre , Prime Minister )의 領導 아래에 聯邦政府 固有 權限인 外交權과 軍統帥權을 除外한 거의 모든 行政 領域을 管轄한다. 州 單位에서도 三權 分立 이 이뤄져 司法府인 州 法院( 프랑스語 : Cour provinciale , Provincial Court )과 立法府인 州 議會( Legislative Assembly, House of Assembly, National Assembly , 프랑스語 : Assemblee legislative, Chambre d'assemblee, Assemblee nationale )가 活動하고 있다.

캐나다는 世界에서 가장 民主主義 가 發展한 國家들 가운데 하나로 [22] [23] , 自由主義, 平等主義, 溫乾한 政治 理念 等을 바탕으로 可히 他國의 模範이 될 만한 政治 體制를 갖추고 있다는 評價를 듣는다. [ 出處 必要 ] 自由主義 國家치고는 社會的 正義에도 相當한 價値를 두고 있으며, 그 外에도 平和, 秩序, 權利, 人權 等 西歐 民主主義의 基本的인 價値들을 中心으로 政治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 出處 必要 ]

캐나다의 政界는 現在 크게 2個의 中道派로 나누어져 있는데, 中道 左派 政黨이자 現在 與黨인 캐나다 自由黨 (Liberal Party of Canada), 그리고 中道 右派 政黨이자 現在 第 1野黨인 캐나다 保守黨 (Conservative Party of Canada)이 있다. 그 外에도 左派 系列 政黨人 신민주당 (New Democratic Party) 等이 獨自的인 勢力을 構築하고 있다. 캐나다 政界에서는 單 한 番도 極右나 極左 勢力이 主導權을 잡은 적이 없으며, 國民들도 大體的으로 社會民主主義的 中道를 選好하며, 溫乾한 方向의 政黨들을 選好하는 便이다. 2019年 總選의 結果로 5個의 政黨이 代表를 가진 交涉團體로 議會에 進出하였는데, 이 5個의 政黨들 中에서는 現在與黨人 캐나다 自由黨, 第 1野黨인 캐나다 保守黨, 左派 系列 政黨人 新民黨, 퀘벡 分離主義 政黨이자 地域政黨인 퀘벡 블록 , 環境政黨人 綠色黨 等이 있다.

캐나다는 英國의 國王이자 캐나다의 國王을 最高 國家元首로 하는 議會制度를 가지고 있다. 現在의 國王은 英國의 찰스 3歲 로, 그는 캐나다 外에도 15個에 達하는 他 커먼웰스 國家들의 國家元首이기도 하다. 찰스 3世가 如前히 캐나다와 英國의 國家元首를 同時에 겸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캐나다와 英國은 完全히 別個의 國家이며 시스템 制度도 獨自的으로 運營한다. 캐나다 國王은 캐나다 本土에서 自身을 代理할 總督 (Governor General)을 임명하며, 이 總督이 總理를 임명하거나 議會를 解散할 수 있고 內閣 閣僚들을 임명하거나 내치는 等 캐나다에서 國王의 權限을 代身 맡아 遂行한다. 다만 實際로 總督이 國民이 뽑은 總理를 내친 境遇는 거의 없다. 總督의 權力은 거의 象徵的인 것이며, 總理가 單純히 最高 國家元首인 國王의 權威를 빌어 總督의 命令을 받는 形式을 取하는 것에 不過하다.

캐나다 國王이 캐나다의 最高 怨讐이기는 하지만, 거의 大部分의 境遇에는 純全히 象徵的인 役割을 할 뿐이다. 普通 캐나다의 權力은 國民들에 依하여 選出된 下院 과 內閣, 그리고 이들에 依하여 選出된 長官들에 依하여 行해지며, 行政首班인 캐나다 總理 가 政務를 主로 본다. 國王에 依하여 任命된 總督은 大部分의 境遇 아무 일도 하지 않으나, 極端的인 危機 狀況에서는 長官들의 在庫도 듣지 않고 獨斷的으로 命令을 내릴 權限을 가지고 있기에 相當한 權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總督은 政府의 國政運營을 안정시킬 目的으로 普通 議會에서 議席을 가장 많이 차지한 多數黨의 黨首에게 總理職을 넘겨주며, 院內 2黨의 黨首는 公式的으로 野黨 代表의 地位를 獲得하여 政府가 國政을 제대로 遂行하고 있는지 監視하는 役割을 自然스레 맡게 된다.

現在 下院은 338名의 議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小選擧區制 에 基盤하여 國民들의 總選을 통하여 選出된다. 實質的으로 캐나다의 政治를 이끌어나가는 機關으로, 議會解散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條件 下에 總理와 평민원 議員들의 任期는 4年이다. 10年에 한 番씩 人口調査를 施行하여 各 州에 議席을 配分하는 데, 北部 3個의 樽酒에 最小 1個를 配分해주며 나머지 10個 州에는 原則的으로 人口 比例에 따라 配分한다. 選擧區의 人口 偏差는 最大 1:3:7 程度로 나누어진다. 總選은 基本的으로 總理의 提請에 따라 總督의 命令으로 이루어지며, 憲法에 따라 總選이 한 番 치러진 後 最小限 5年 以內에는 또다시 總選이 치러져야만 한다. 다만 캐나다 選擧法에 따라서 一般的으로는 4年마다 한 番씩 10月에 總選을 實施한다. 上院 은 105名의 議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國民들이 뽑지 않으며 總理가 推薦하고 總督이 임명한다. 上院 議員들은 州와 樽酒를 代表하는 位置에 있고, 各 州 別로 議席 數가 定해져 있다. 憲法에서 上院의 정수가 113名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規定하고 있으며, 任期는 따로 없으나 停年은 75歲로 規定되어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首都인 오타와 에 議會와 總督府 가 있다. 캐나다 總督府는 公式的으로 國家 元首 英國 의 國王 찰스 3歲 를 代理한다.

캐나다 州 는 모두 10個로 다음과 같다:

樽酒는 노스웨스트 樽酒 (主導 옐로나이프 ), 누나붓 樽酒 (主導 이칼壘잇 ), 유콘 樽酒 (主導 화이트호스 )가 있다.

外交 [ 編輯 ]

캐나다의 國力은 約 中堅國 程度로 評價받으며, 普通 國際 葛藤 狀況에서 多者主義的 觀點을 堅持하는 것으로 有名하다. [24]

캐나다의 外交 基調는 主로 國際 平和 維持에 置重되어 있으며, 國際 聯合 等 國際機構들을 통하여 葛藤을 解決하는 쪽으로, 웬만한 境遇에는 軍事力으로 衝突하는 境遇는 거의 없다. 캐나다는 約 20世紀부터 全世界에서 平和維持 業務를 맡아왔으며, 海外에서 일어나는 戰爭, 內戰 等에 나름대로 活潑히 參與해왔으며 現在에도 參與하고 있다. 캐나다 外交部에서는 2018年에 海外政策 基本 基調 報告書를 發表하기도 했는데, 이 政策에는 單純히 特定 國家의 繁榮이 아닌, 全世界人들의 公營과 福祉가 包含되어 있는 밀레니엄 開發目標 等이 反映되어 있다는 것도 캐나다 外交의 基本的인 骨組를 보여준다.

캐나다는 UN 의 創立 會員國이자, 世界貿易機構 의 會員國이며 G20 , OECD 의 會員國이기도 하다. 또한 여러 國際機構와 憲章에도 參與하고 있는데, 1976年에는 市民的 및 政治的 權利에 關한 國際規約에 調印하였으며 1990年에는 美洲機構 (OAS)에 加入하였다. 2000年에는 OAS 頂上會談을 열었으며 2001年에는 3回 아메리카 頂上會談을 開催하기도 하였다. 또한 環太平洋 經濟圈을 中心으로 經濟的 影響力을 擴張하기 위하여 環太平洋經濟同伴者協定 에 加入하기도 하였다.

캐나다는 美國과 유난히 각별한 關係를 維持하고 있는데, 世界에서 가장 긴 길이의 國境을 마주하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國境에 軍隊를 配置하거나 哨所를 設置하지 않고 있으며, 美國과 여러 軍事 캠페인들과 合同訓鍊들을 벌이며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美國과 캐나다는 서로에게 最大 交易國이기도 하며, 經濟的으로도 뗄 수 없을 程度로 서로에게 從屬되어 있다. 그렇다고 하여 캐나다가 美國과 完全히 櫃를 같이 하는 것이 아니기에, 美國과 敵對的인 國家들 中 하나인 쿠바 와도 如前히 外交 關係를 維持하고 있으며 2003年에 이라크 戰爭 에도 參與하지 않았다. 캐나다는 美國 外에도 歷史的으로 英國과 프랑스와도 關聯이 깊은 나라였기 때문에, 區 英國 植民地들의 모임인 커먼웰스 와 프랑스語 國家들의 모임인 프랑코포니 에도 同時에 參與하고 있다. 또한 2次 世界大戰 當時 네덜란드 를 나치 治下에서 解放시키는 데에 큰 功을 세운 歷史 德分에 現在까지도 네덜란드와도 圓滿한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캐나다 CF-18의 離陸 모습

國防 [ 編輯 ]

캐나다는 한때 英國의 植民地였고, 꽤나 긴 期間 동안 英國에게 外交權을 從屬당하고 있었기에 英國의 뜻에 따라 2次 보어 戰爭 과 1次 世界大戰, 그리고 2次 世界大戰에서 英國의 便에서 싸웠다. 이때 自國民들과의 뜻에 反하여 自身들과 關聯 없는 戰爭에 連이어 參戰한 經驗 탓에, 캐나다는 只今까지도 最大限 軍事力을 活用하지 않고 外交的으로 葛藤을 풀어나가려는 態度를 보이고 있다. 다만 冷戰期 에는 韓國 戰爭 에서 UN軍 의 一員으로 共産軍과 맞서 싸웠으며, 蘇聯 의 潛在的 攻襲을 對備하기 위하여 NORAD 를 創設하여 美國과 함께 航空을 共同 防衛하는 好戰的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1956年의 第2次 中東 戰爭 當時, 後에 캐나다의 總理에 오르게 되는 레스터 B. 피어슨 은 葛藤을 緩和시키기 위하여 국제평화유지군 의 槪念을 처음으로 提案하였고, 그는 以後 이 功勞를 認定받아 1957年에 노벨 平和賞 을 受賞하기도 했다. UN의 국제평화유지군은 이 때 처음으로 活躍을 펼쳤고, 피어슨이 아니었다면 平和維持軍의 槪念 自體가 없었을 것이기에 피어슨은 普通 국제평화유지군의 立案者로 評價받는다. 캐나다는 그때 以後로 世界平和維持 任務에 여러 次例 參加하여, 最小 50餘 次例에 達하는 任務에 參加하였으며 1989年까지는 UN에서 主導하는 모든 平和維持 프로젝트에 參加하기도 했다. 以後에도 르완다 , 유고슬라비아 等 여러 紛爭地域에 軍隊를 駐屯하며 國際平和에 一助하였다. 다만 1993年의 소말리아 等地에서 캐나다 軍人들이 大擧 死亡하는 事件이 일어나자, 이렇게 積極的으로 海外에 自國 軍人들을 派兵하는 것에 對한 懷疑論이 發生하기도 하였다.

2001年에는 美國軍과 함께 아프가니스탄 에 軍隊를 派兵하여 UN의 認定을 받고 NATO 가 主導하는 國際安保支援軍 의 一員으로 參戰하였다. 2007年 2月에는 캐나다, 이탈리아, 英國, 노르웨이, 러시아 等이 開發途上國과 最貧國들을 위하여 巨金을 들여 백신開發을 支援하겠다는 發表도 한 바 있다. 2007年 8月에는 1925年 以來 自國令이라 여겨오던 北極 내 캐나다令 領土가 러시아의 潛水艦 프로젝트로 인하여 侵犯당한 적도 있다. 2020年 9月에는 世界를 强打한 코로나 19 事態에 對應하기 위하여 國際 共同 백신 配分 프로젝트인 코벡스 에 參與하였고, 모든 會員國들과 特히 開發途上國들에게 最大限 公平한 백신 配分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게 努力하였다.

캐나다는 基本的으로 募兵制 를 採擇하고 있으며, 約 79,000餘 名의 現役 軍人들을 保有하고 있으며 32,250名의 豫備軍이 있다. [ 出處 必要 ] 캐나다 軍隊는 크게 陸軍, 海軍, 空軍으로 나누어진다. 2013年에 캐나다의 國防費 支出은 約 190億 캐나다 달러 程度로, 캐나다 全體 GDP의 1% 程度에 머물렀다. 다만 캐나다 政府 側에서 發表한 2016年 國防白書에는 以後 10年 동안 國防費를 約 70%假量 增强하겠다고 밝혔다. [ 出處 必要 ] 이로 인하여 캐나다 軍隊는 約 88基의 戰鬪機와, 15隻의 上陸艦을 追加的으로 導入할 豫定이라고 한다. 캐나다의 總 國防費 支出은 2027年 頃에 이르면 約 327億 캐나다 달러에 達할 것으로 推定된다. [ 出處 必要 ] 現在 캐나다는 3,000名이 넘는 軍人들을 海外에 派兵하였으며 [ 出處 必要 ] , 가장 代表的으로 이라크 [25] , 우크라이나 , 캐리비안 해 等에서 活動하고 있다. [ 出處 必要 ]

自然 環境 [ 編輯 ]

로키 山脈 의 政經

自然 [ 編輯 ]

캐나다는 유럽 全體보다 땅이 넓어서 러시아 다음으로 큰 나라이다. 그러나 國土의 北쪽 折半은 메마른 툰드라 地帶이고, 實際로 사람이 活動하는 地域은 東西 約 6,000km에 걸쳐 뻗쳐 있으며, 美國 과의 國境에서 200∼300km 사이에 있는 地帶에 限定된다. 約 200萬 個의 湖水가 있다. 캐나다는 여섯 地形區로 나뉜다. 먼저 東部 大西洋 沿岸의 애팔래치아山系, 西部 太平洋 沿岸의 코르딜레라 山系, 國土의 中央의 北쪽에서 허드슨만 이 파고들어 이루어진 허드슨만 沮止, 이것을 둘러싸고 國土의 折半을 차지하는 캐나다 楯狀地, 東쪽의 세인트로렌스江 沿岸 沮止, 西쪽의 內陸平原인 프레이리 等이다. 이들 大地形의 配列은 大規模의 地殼 變動에 따라 形成되어 제各其 다른 地形을 構成하였으나, 캐나다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는 氷河의 影響을 받은 點이 全體的으로 共通된 點이다. 또한 나무가 우거진 곳이 많다.

캐나다는 15個의 陸上生態圈과 5個의 海上生態圈으로 나누어진다. 이 生態圈들에는 約 8萬 個가 넘는 캐나다 固有 野生種들이 살아가고 있으며, 이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數의 野生種들이 아직까지 發見되지 않았다고 傳한다. 캐나다 政府 次元에서 他國에 비하여 生態系 保全에 더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아무래도 人間 活動으로 인하여 自然이 毁損되는 것을 完璧하게 막을 수는 없다보니 約 800餘 種의 動物들이 滅種 危機에 놓여 있으며 더 많은 종들이 危險 危機에 處해있다. 現在 캐나다 國土의 折半 넘게가 아직까지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處女地이며, 各種 環境 規制를 통하여 그 自然環境을 保護받고 있다. 캐나다의 타이가 숲은 그 規模가 約 300萬 제곱킬로미터가 넘어가며 道路, 都市, 工場 따위 로 더럽혀지지 않은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規模의 處女林으로 評價받기도 한다. 캐나다의 全體 國土 가운데 約 42% 程度가 숲으로 덮여있으며, 德分에 全世界 숲 面積의 8%를 캐나다가 차지하고 있다. [ 出處 必要 ]

캐나다 政府는 全 國土의 約 12.1%를 自然保護區域으로 指定해놓았으며, 이 外에도 國土의 11.4%에 達하는 面積을 또다시 開發制限區域으로 묶어 놓았다. 湖水나 江들의 境遇에도 全體의 13.8%가 自然保護區域이며 8.9%가 開發制限區域이다. 캐나다의 첫 國立公園인 밴프 國立公園은 1885年에 設立되었는데, 그 面積이 約 6,641 제곱킬로미터가 넘어가며 얼음 벌판, 萬年氷, 빽빽한 타이가 숲 等이 豐富하여 全世界的인 注目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國立公園들 中 하나이다. 캐나다의 슈퍼리어號 國立 海上 保護區域은 그 面積이 1萬 제곱킬로미터가 넘어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淡水湖 保護區域이기도 하다. 캐나다에서 가장 巨大한 野生保護區域은 스콧 섬 海上國立 野生區域으로, 面積이 11,570 제곱킬로미터가 넘어가며 브리티시 컬럼비아에 살고 있는 野生 鳥類들의 40%가 넘게 居住할 程度로 生物들이 豐富하다. [ 出處 必要 ] 캐나다는 約 18個에 達하는 유네스코 生態保存區域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지리 [ 編輯 ]

캐나다는 海水面 面積을 包含하면 러시아의 뒤를 이어 世界에서 2番째로 巨大한 規模의 國土를 가진 領土 大國이다. 그러나 워낙 많은 內陸의 淡水湖들 탓에 世界에서 가장 넓은 面積의 內水面 比率을 가지고 있기에, 純粹한 陸地 面積만 따지면 世界에서 4番째로 巨大한 國土를 가지고 있다. 캐나다의 領土는 東쪽으로는 大西洋 , 北쪽으로는 北極海 , 西쪽으로는 太平洋에 接해 있으며, 全體 面積은 約 9,984,670 제곱킬로미터에 이른다. 이같이 넓은 國土 德에 海岸線도 世界 最大 規模로, 約 243,042km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美國과는 8,891km에 이르는, 世界에서 가장 긴 陸上 國境을 接하고 있으며 北東쪽으로 그린란드 와 海上 境界를, 東南쪽으로는 프랑스의 海外領土 들과 海上 境界를 가지고 있다. 캐나다는 世界 最北端에 位置한 居住地이자 軍事基地人 얼러트 가 位置한 國家이기도 하다. 얼러트는 얼즈미어 섬의 北쪽 끝에 位置한 軍事基地로, 北極點에서 約 817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며 워낙 추운 날씨 탓에 約 72名 程度만이 겨우 居住하고 있다.

캐나다의 地理環境은 매우 複合的인데, 冷待 타이가 숲 이 國土 全域에 걸쳐 넓게 퍼져 있으며 北極海와 隣接한 地方들과 로키 山脈 近處에는 永久的인 萬年氷들이 쌓여 있다. 또한 相對的으로 平平한 便인 南西部 地方의 캐나다 平原에서는 氣候가 相對的으로 溫暖하여, 主로 大規模 農業이 이루어지고는 한다. 巨大한 淡水湖들에서 물이 흘러나와 세인트로렌스 江 으로 흘러들어가며, 이 江이 캐나다 經濟圈의 大部分을 차지하는 低地帶 地方을 건너 大西洋으로 向하게 된다. 캐나다는 約 200萬 個가 넘는 淡水湖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 中 563個가 面積이 100 제곱킬로미터가 넘어간다. 그 外에도 로키 山脈, 海岸가 山脈, 北極 隣接 地方들에도 녹지 않는 氷河들이 存在한다. 캐나다는 相對的으로 地震이 活潑한 便으로, 地震과 火山活動이 現在까지도 旺盛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아직도 많은 休火山들이 있다.

캐나다의 氣候도

氣候 [ 編輯 ]

캐나다의 氣候를 決定하는 人者(因子)는 大戮에서의 캐나다의 位置와 大地形(大地形)과의 關係이다. 太平洋 沿岸에는 海岸山脈이 뻗어 있어 西쪽에서 東쪽으로 흐르는 大氣의 흐름을 가로막고 있으므로, 濕하고 따뜻한 太平洋의 基壇은 內陸으로 進出하지 못한다. 內陸 平原은 地形的으로 回廊(回廊)을 이루어, 겨울에는 北極地方의 찬 空氣가 南下하고, 여름에는 熱帶性의 基壇이 北上한다. 한便, 東部의 大西洋 沿岸에서는 大氣가 內陸部로부터 繼續 흘러오므로 바다의 影響이 적으며, 같은 緯度人 유럽에 比하면 겨울에는 추위가 甚하다.

西쪽( 브리티시컬럼비아州 等)은 溫暖하여 觀光客들이 많이 찾고 있으나, 겨울에는 비가 많이 온다. 東쪽( 온타리오州 , 퀘벡州 , 매니토바주 等)은 여름은 덥고 濕하며, 겨울은 추운 氣候로 四季節이 뚜렷하지만 봄과 가을이 若干 짧은 便이다. 여름에는 장마가 없으나 西部 밴쿠버 地域은 겨울에 降水量이 높아 '겨울 장마'라 불릴 程度다. 여름철은 캐나다 여러 地域이 매우 氣溫이 높은 便이나 氣溫이 攝氏 30度를 넘는 날에도 濕度가 낮기 때문에 快適한 生活을 할 수 있다. 參考로 리자이나는 體感 溫度가 50度 가까이 된 적도 있다. 北部의 옐로나이프 화이트호스 는 겨울이 매우 춥고 여름이 快適하다. 겨울이 길고 大都市라도 氣溫이 攝氏로 零下 20度 以下로 떨어지는 날도 있다. 北部는 너무 추워 겨울이면 午後 2時만 되어도 日沒하고 南部라도 午前 8時 以後에 日出하는 날도 있다. 캐나다는 11月에 겨울이 始作되어 韓國보다 일찍 겨울이 찾아오며, 半 年이나 持續되어 다음 해 4月에야 겨울이 끝난다.

經濟 [ 編輯 ]

캐나다는 지리 位置上(接하고 있으므로) 美國 의 經濟에 相當히 依存하는 便으로 美國 과 많은 交易을 하고 있다. 世界 10位圈 經濟規模이며 나라 面積이 世界 2位인 캐나다는 各 州마다 特性을 利用한 産業이 活潑한 便으로, 各 州마다 主要 産業이 다르다. 特히 2007年 時點에서는 앨버타주 의 午日 샌드에서 原油가 採掘되고 있기 때문에 巨大한 埋藏量을 지닌 産油國이기도 하다.

産業 [ 編輯 ]

캐나다의 主要 産業은 航空 産業, 宇宙 産業, 自動車 部品 製造, 制止, 鐵鋼, 機械 · 機器 , 에너지 産業, 鑛業 , 化石燃料 採掘, 林産, 農業 , 漁業 , 觀光業, 映畫 産業, 멀티미디어 産業, 하이테크 産業, 컴퓨터 産業, 소프트웨어 製作, 게임 製作, CG , 애니메이션 이다.

林業과 그 關聯 事業은 캐나다 經濟에서 차지하는 地位가 높으며, 前輸出額의 3割 가까이를 提供하고 있다. 그中에서도 펄프, 製紙業은 生産額, 就業者數, 輸出額에 있어서 캐나다 最大의 産業이며, 新聞 用紙는 世界 受容의 1/2을 供給하고 있다.

水産業은 캐나다 最初의 産業이며, 새우 , 大邱 를 中心으로 하는 大西洋 沿岸에서는 靑魚 , 정어리 等을 中心으로 35%를 차지하며, 五大湖 에서는 10%에 不過하다.

鑛業은 2次 世界大戰 以後 急速히 發展한 産業으로서, 特히 서드베리 附近의 니켈 , 퀘벡州 南部의 石綿 (石綿)은 獨占的인 地位에 있다. 그 밖에 白金 , , 우라늄 , , 九里 , 亞鉛 等 世界 有數의 鑛産物 輸出國이다. 또 水力 發展은 美國 다음 가는 世界 第2位의 發展 能力을 지니며, 보크사이트 를 輸入하여 精鍊하는 알루미늄 生産國이기도 하다. 金屬 資源의 境遇 우라늄 (1萬 톤, 1位, 世界 市場 占有率 29.2%), 鹽化 칼륨 (820萬 톤, 1位, 世界 市場 占有率 30.9%), 硫黃 (903萬 톤, 2位), 鐵鑛石 (1980萬 톤, 3位), (1309톤, 3位), 텅스텐 (2750톤, 3位), 니켈 (16萬 톤, 3位), 亞鉛 (100萬 톤, 4位), 코발트 (4304톤, 5位), 鹽化 나트륨 (1335萬 톤, 5位), (15萬 톤, 5位), (141톤, 7位), 안티몬 (143톤, 8位), 九里 (56萬 톤, 8位)을 가지고 있다. 이 外에도 마그네슘 , 等도 採掘되고 있다.

캐나다는 鑛物 資源을 타고나서 世界 10位에 들어가는 鑛物이 17種類가 있다. 以下 數値는 2003年 時點의 統計 데이터에 根據한 것이다. 有機 鑛物 資源은 天然가스 (6565千兆 줄, 3位), 燃料가 되는 褐炭(3695萬 톤, 9位)外에 石炭 (2954萬 톤)과 原油 (9111萬 톤)의 産出量을 가지고 있다. 다이아몬드 의 産出量度 1120萬 캐럿에 이르러 世界 第6位이다. 主로 保有한 天然資源으로는 天然가스 , 石油 , 石炭 , , , 九里 , 다이아몬드 , 鐵鑛石 , 니켈 , 우라늄 , 亞鉛 等이 있다. 石油( 오일샌드 包含)는 世界 2位의 賦存量을 자랑한다. 그러나, 캐나다는 大量으로 原油를 輸入한다. 中東뿐 아니라 베네수엘라와 北海에서도 들여온다. 2006年 基準 하루 平均 270萬 배럴의 原油를 生産했고 85萬 배럴을 輸入했다. 캐나다의 原油 調達 構造가 이처럼 奇異한 것은 이 나라 原油 資源의 自然的 特徵 때문이다. 原油는 普通 地下의 유정 (油井)에서 뽑아내는 方式으로 生産되지만, 이 나라 原油는 오일샌드 (oil sand) 形態로 賦存하기 때문에 生産 方式이 全혀 다르다. [26]

캐나다의 農業은 就業 人口의 3.4%( 1999年 )로 農業 人口는 減少하고 있으나 勞動生産性은 急速히 上昇하고 있다. 穀類, 감자 等의 農産物 中에서도, 平原의 3株에서 生産되는 更迭(硬質) 밀은 蛋白質 의 含有量도 많아 質이 좋으며, 生産量의 3分의 2를 輸出하고 있다. 總生産量은 25,261,400톤(2011年, 世界 7位, 3.59%) [27] 이다. 또한 酪農과 家畜 飼育도 旺盛하다. 온타리오州 브리티시컬럼비아州 에서는 溫室(green house) 農業이 發展하는 趨勢에 있다.

貿易 [ 編輯 ]

2018年 基準으로 캐나다의 主要 輸出國은 美國(75.85%), 中國(4.32%), 英國(3.24%), 日本(2.17%), 멕시코(1.44%)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美國(51.33%), 中國(12.64%), 멕시코(6.33%), 獨逸(3.20%), 日本(3.12%)로 主要 輸出入 相對國은 全 世界的으로 分布되어 있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420,632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432,405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石油(54,037,754百萬 달러), 自動車(16,216,430百萬 달러), 金 鑛石(13,112,868百萬 달러), 石油 等(11,337,522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自動車(24,734,528百萬 달러), 石油(12,768,537百萬 달러), 石油 等(12,297,755百萬 달러), 트럭(10,646,055百萬 달러)이다. [28]

交通 [ 編輯 ]

캐나다는 넓은 땅이 地形的으로 군데군데 끊겨 있고, 3,000萬에 가까운 人口가 美國 과의 國境과 가까운 南部 (北緯 49~50度 사이)에 몰려있는 實情으로, 交通網도 이러한 土臺 아래 形成되었다. 現在의 週 交通網은 1885年 에 開通한 大陸 橫斷鐵道 에서 派生한 鐵道網, 넓은 國土를 덮는 航空網, 各 家庭에 普及된 自動車와 居住地域을 連結하는 高速道路網, 五大湖 로부터 센트로렌스 물길을 거쳐 大西洋 에 이르는 船舶輸送에서 石油 , 가스 의 파이프라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交通 手段이 利用되고 있다. 1962年 에 開通된 길이 8,000km에 이르는 캐나다 橫斷 高速道路의 구실도 매우 크다. [29] 國土가 너무 넓어 토론토에서 밴쿠버까지 車로는 時速 100km의 速度 基準으로 한番도 쉬지 않고 運轉을 할 境遇에 約 45時間 걸리기 때문에 美國 과 같이 都市와 都市를 잇는 主要 交通 手段은 航空機 이다. 캐나다는 에어 캐나다 웨스트제트 等의 航空社를 運營하고 있으며 大韓民國과는 大韓航空 에어 캐나다 2個의 航空社가 連結하고 있다.

社會 [ 編輯 ]

國民 [ 編輯 ]

人口 [ 編輯 ]

캐나다의 人口密度

캐나다의 總 人口는 2015年 基準으로 35,939,927名이다. 人口 增加率은 1.04%(2010~2015年)로 1955年부터 漸漸 增加하고있다. 人口密度 는 4.0名/km 2 이며 世界 平均인 56.5名/km 2 와 比較해 볼 때 매우 낮은 水準이며 全體 人口의 81.8%(2015年)가 都市에 居住하고 있다. 中位年齡은 40.6歲이며 2015年 老人人口比率이 16.14로 高齡化 社會이다. [30]

2016年에 施行된 캐나다 人口調査에 依하면, 當時 캐나다의 人口는 35,151,728名으로, 2011年과 比較하여 約 5% 程度의 增加幅을 보였다고 한다. 2011年과 2016年 5月 사이에 캐나다의 人口는 約 170萬 名 程度 增加하였는데, 이 增加分 中 約 3分의 2街 全世界에서 몰려온 移民者들 德分이라고 하였다. 1990年과 2008年 사이에 캐나다는 全世界의 移民者들을 受容하면서 約 560萬 名 程度 增加하였는데, 全體的으로 보면 約 20.4% 程度나 불어난 數이다. 現在도 캐나다 人口 增加의 主要 原動力은 移民을 통한 人口 增加로, 캐나다 내 出産으로 인한 人口 增加 效果는 移民에 비해서는 微微하다.

캐나다는 1人當 移民率이 가장 높은 축에 끼는 國家들 中 하나로, 國家 側에서도 이를 奬勵하고 있으며 家族 單位의 移住를 奬勵하여 더욱 많은 數의 移民者들이 오게 하고 있다. 캐나다의 國民들과 旣存 政黨들 大多數들도 現在의 移民 制度를 肯定的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2019年 基準으로 1年에 約 341,180名의 移民者들이 캐나다로 流入하였으며, 이들 中 大部分이 아시아에서 온 移民者들이었다. 새로 移民을 온 사람들은 主로 토론토, 몬트리얼, 밴쿠버와 같은 都市權 地帶에 定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는 單純 移民者들 外에도 難民들도 많이 受容하는데, 全體 年間 世界 難民들 가운데 10% 넘게를 受容하고는 한다. 特히 2018年의 境遇에는 28,000餘 名에 達하는 難民들을 받아들였다.

다만 이토록 移民과 難民들을 많이 받아들임에도 不拘하고, 캐나다의 人口密度는 1제곱킬로미터當 約 3.7名으로 世界 最下位 水準이다. 캐나다의 國土는 北緯 41度부터 北緯 83度까지 걸쳐 있는데, 이渦中에 約 95%의 人口가 모두 北緯 55度 아래에 모여 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全體 人口의 5分의 4에 達하는 사람들이 美國 國境과 150km 程度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살고 있다. 캐나다에서 가장 人口가 密集되어 約 50%에 達하는 國民들이 살고 있는 地域은 南部 퀘벡과 南部 온타리오 地域으로, 세인트로렌스강 과 淡水湖들이 있는 地域이다. 나머지 30% 程度는 브리티시컬럼비아 地域의 低地帶나 알베르타 等에 모여 살고 있다.

캐나다人들의 約 67.7%는 家庭을 꾸리고 살아가고 있고, 28.2%는 홀로 살아가고 있으며 4.1% 程度만이 家族이 아닌 사람과 살고 있다고 答했다. 6.3%의 家庭만이 多世帶 家庭이며 20世와 34歲 사이의 靑年들 中 34.7%가 父母와 함께 살고 있다고 傳했다. 69%의 家庭이 自身의 집을 所有하고 있으며, 이들 中 58.6%가 擔保貸出을 끼고 邸宅을 購買했다고 한다.

民族 [ 編輯 ]

캐나다는 다양한 民族으로 構成되어 있다. 2001年 人口 調査에 따르면, 10萬 名 以上인 民族만 해도 34個 民族이 있다. 캐나다人 의 多數인 白人은( 2016年 基準 73%) 第1次 世界 大戰 以前까지 移民 온 유럽 ( 잉글랜드 18.3%, 프랑스 13.6%, 스코틀랜드 13.9%, 아일랜드 13.4%, 獨逸 9.6%, 이탈리아 4.6%) 出身의 白人의 子孫이다. 아시아系 캐나다人은 全體 人口의 14.5%이며, 온타리오州 南部와 밴쿠버 地域에 集中되어 있으며, 原住民은 全體 人口의 3.3%이다. 黑人 은 全體 人口의 2.88%를 차지하는데, 서인도 諸島 에서 온 移民들이 大部分이다. 英語 를 쓰는 섬나라들에서 온 移民들은 主로 토론토 地域에, 프랑스語 를 쓰는 아이티 移民들은 主로 몬트리올 地域에 定着하였다.

美國과는 달리 甚한 인디언 迫害는 없었으며 1982年 憲法 은 캐나다의 原住民 세 集團( 인디언 , 이누이트 , 메티스 )을 認定한다. 法 制定 當時에는 '인디언(Indians)'이라는 名稱을 썼지만, 現在는 先住民을 意味하는 '퍼스트 네이션(First Nations)'이라는 名稱을 使用한다. 이들 原住民은 2001年 人口 調査에서 全體 人口의 3.3%인 976,305名이 集計되었는데, 그 가운데 62%가 퍼스트네이션, 30%가 메티스, 5%가 이누이트이다.

宗敎 [ 編輯 ]

宗敎構成 (캐나다)
로마 가톨릭
  
38.7%
改新敎
  
27%
이슬람敎
  
3.2%
힌두敎
  
1.5%
無宗敎
  
23.9%

캐나다는 宗敎的으로도 매우 多元的인 國家들 中 하나로, 世界 各國에서 몰려온 移民者들 德澤에 수많은 宗敎들이 서로 共存하고 있다. 캐나다에는 國交가 없으며, 政府 次元에서도 宗敎的 多元主義를 政策으로 採擇하고 있다. 憲法에는 宗敎의 自由 가 明示되어 있으며, 그 어떠한 힘으로도 個人이 特定 宗敎로 改宗하거나 改宗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없다. 英國 植民地 時節, 白人들이 社會를 主導하던 時節에는 로마 가톨릭 改新敎 等이 社會的 優位를 占하고 있었으나, 以後 아시아系 , 아프리카系 移民者들이 社會 主流로 統合되기 始作하자 基督敎가 漸次 힘을 잃고 世俗的인 傾向을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始作하였다. 이 때문에 現代 캐나다人 大多數는 宗敎가 日常에 別로 重要하지 않다고 여기는 性向이 剛하나, 如前히 大部分이 神의 存在를 믿는다고 答했다.

2011年 宗敎 分布 調査에 依하면, 캐나다人들 가운데 約 67.3%가 스스로를 基督敎人이라고 밝혔다. 이들 中 로마 가톨릭이 가장 數가 많고, 全體 人口의 38.7% 程度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基督敎 人口의 大多數는 改新敎이며, 全體 캐나다人의 27% 程度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規模가 큰 改新敎 團體는 캐나다 聯合敎會 로, 全體 캐나다人의 6.1%가 이 敎會에 所屬되어 있다. 또한 그 뒤를 캐나다 聖公會 敎會(anglican church of canada), 그 外 여러 福音主義 敎會들이 잇는다. 1960年代 以後부터는 世俗主義가 剛해졌고, 2011年에는 全體의 23.9%에 達하는 國民들이 宗敎가 없다고 밝혔으며 2001年의 16.5%와 比較했을 때 꽤나 큰 增加勢를 보였다. 基督敎를 除外하고 가장 巨大한 宗敎는 이슬람敎 로, 캐나다 人口 全體의 3.2%가 무슬림이다. 또한 移民者 流入에 힘입어 가장 빠르게 勢를 擴張하는 宗敎이기도 하다. 캐나다 全體 人口의 1.5%는 힌두敎徒 이며 1.4%는 시크敎徒 이다.

言語 [ 編輯 ]

캐나다의 公用語는 英語 [A] 프랑스語 이다. 2007年 12月 4日 發表한 2006年 人口 調査에 따르면 모어는 英語 57.8%, 프랑스語 22.1%, 家庭語로 英語 는 67.55%, 프랑스語 는 21.70%, 認知度를 보면 英語 85.08%, 프랑스語 30.70%로 나타났다. 캐나다는 1969年 7月 7日 公用語法 (Official Languages Act)을 통해 프랑스語 의 地位가 聯邦 政府를 통틀어 英語 의 地位와 맞먹게 되었고 프랑스語 를 母語로 하고 있는 人口는 約 600萬 名이다. 그리하여 캐나다가 이中 言語 多文化主義 國家로 스스로 再定義하게 되는 움직임이 始作되었다. 英語 프랑스語 는 聯邦 法院과 議會, 모든 聯邦 機構에서 同一한 地位를 갖는다. 캐나다人의 98%가 英語 프랑스語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驅使한다. 캐나다의 모든 高等學校에서는 英語 가 必須 履修 科目이고, 第2外國語로는 프랑스語 , 스페인語 , 中國語 , 日本語 , 韓國語 等의 言語가 開設되어 있다. 프랑스語 퀘벡州 全體를 비롯하여 뉴브런즈윅州 , 온타리오州 의 東部와 北部, 새스캐추언 週 , 노바스코샤주 南쪽 海岸과 北쪽 섬, 프린스애드워드아일랜드 州 西南쪽 海岸, 매니토바주 南部 等 여러 군데에 흩어진 地域에서 쓰인다. 프랑스語 를 第1言語로 使用하는 캐나다人 가운데 85%가 퀘벡州 에 居住한다. 노스웨스트 樽酒 에서는 여러 原住民 言語들이 公式 地位를 가진다. 누나붓 樽酒 에서는 이누이트어 가 多數 言語로 公式 地位를 가진다. 누나붓 樽酒 의 初等學校에서는 6學年까지 英語 代身 이누이트語를 가르친다. 또 2006年 國稅調査에 따르면 英語 프랑스語 가 아닌 言語를 驅使하는 사람들이 6,147,840(20.1%)나 차지했다. 그中에서 여러 個의 中國語 (1,034,090), 이탈리아語 (476,905名), 獨逸語 (466,650名), 펀자브語 (382,585名), 스페인語 (362,120名), 아랍語 (286,785名), 타갈로그語(260,440名)等이 包含된다. 캐나다는 英聯邦 의 主要 構成員이자, 프랑스語 使用國 器具( 프랑코포니 )의 正會員이다.

캐나다人들은 다양한 言語를 使用한다. 公式 言語는 英語와 프랑스語로, 캐나다 全體 國民의 56%와 21%가 各各 英語와 프랑스語를 母語로 자유롭게 使用한다. 2016年 調査結果에 依하면 730萬 名 程度에 達하는 國民들이 英語와 프랑스語가 아닌 他國語를 母語로 使用한다고 밝혔다. 가장 代表的인 非公式 言語로는 中國語 로, 約 122萬 名에 達하는 使用者들이 있다. 그 뒤를 50萬 名 程度의 펀자브語 , 45萬 名의 스페인語 , 41萬 名의 아랍語 , 38萬 名의 獨逸語 , 37萬 名의 이탈리아語 等이 뒤따른다. 캐나다의 公式 言語 方針은 英語와 프랑스語를 同等하게 國語로 認定하는 것으로, 公共機關, 聯邦法院, 議會 等 모든 곳에서 英語와 프랑스語가 同時에 通用된다. 市民들은 프랑스語와 英語, 그 外 여러 少數 言語들로 公共 서비스들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모든 地方들에서 이 言語들을 敎育받을 수 있는 權利도 있다.

1977年에 制定된 프랑스語 憲章으로 인하여 퀘벡 州에서는 프랑스語를 公式的인 言語로 採擇하였다. 캐나다에 살고 잇는 프랑스語 使用者들 가운데에 85%가 퀘벡 州에 살고 있으며, 그 外에도 뉴브런스윅, 알버打, 마니토바, 온타리오 等에도 많은 數의 프랑스語 使用者들이 살고 있다. 뉴브런스윅의 境遇에는 프랑스語를 使用하는 人口가 全體의 33% 程度에 達한다. 以外에도 노바스코티아 南西部, 브레톤 串 섬, 프린스에드워드 섬 南中部 等에도 프랑스語 使用者들이 모여 살고 있다.

大部分의 地方들은 公式 言語를 採擇하지 않았으나, 프랑스語가 英語와 함께 法院, 公共機關 等에서 使用되는 境遇가 많다. 온타리오의 境遇에는 프랑스語가 相當한 位相을 가지고 있으나, 아예 法的으로까지 못박아놓지는 않았다. 캐나다에는 11個에 達하는 言語 그룹들이 있다. 이들 中 人口가 極히 적고 原住民들이 如前히 脈을 잇고 있는 北西部 領土에는 如前히 原住民들의 言語가 勢를 가지고 있어서, 特히 누나부트 地方 等에서는 이누이트御駕 多手語로 3個의 公式 言語들 中 하나이기도 하다. 캐나다는 여러 手話들의 發生誌들 中 하나로, 가장 代表的인 것은 美國 手話 이다. 다만 퀘벡 手話도 特히 퀘벡 等地에서 쓰이는 便이며, 뉴브런스윅, 온타리오, 마니토바 等의 프랑코포니 社會에서도 잘 쓰인다.

福祉 [ 編輯 ]

캐나다의 福祉體制는 공공이 主導하는 헬스케어 시스템으로, 自國 內에서는 ‘메디케어’라고 부른다. 基本的으로는 1984年에 制定된 캐나다 保健法을 따르며, 全 國民들을 對象으로 하는 公共醫療 體制이다. 캐나다 政府 側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들에게 國家 醫療保障體制 構築’을 目標로 莫大한 財源을 投入하고 있으나, 如前히 캐나다 國民의 全體 醫療費 支出의 30%가 個人 私費를 들이고 있다고 傳해졌다. 다만 이같은 支出은 메디케어의 保險對象이 아닌 醫療 서비스 때문에 主로 發生하는 것으로, 가장 代表的으로 齒科, 眼科, 單純處方 製造藥 等이 있다. 캐나다人들의 65%에서 75% 程度가 國家醫療시스템 外에도 追加的인 個人 醫療 保險에 들었으며, 이들 中 大部分이 職場에서 保障해주는 醫療 保障 制度를 利用한다. 그 外에도 高齡者, 社會的 弱者, 少數民族 等의 境遇에는 政府에서 追加的으로 醫療 基金을 支援해준다.

캐나다는 여러 先進國들과 마찬가지로 高齡化를 겪고 있고, 이 때문에 福祉 支出도 갈수록 늘어만 가고 있는 形局이다. 漸次 隱退者와 高齡者가 많아지고 勞動可能人口는 갈수록 적어지고 있는 것이다. 2006年에 캐나다人의 平均 나이는 約 39.5歲였고, 12年만에 約 42.4로 急激히 增加하였다. 한便 期待壽命은 約 81.1歲이다. 2016年 캐나다 보건부의 調査에 따르면, 約 캐나다 人口의 88%가 自身이 ‘健康이 매우 좋다’라고 答했다고 하며, 이는 같은 先進國 모임인 G7에서도 가장 높은 數値였다. 다만 캐나다 聖人의 80%가 自身들이 吸煙, 身體的 障礙, 不均衡한 食習慣, 運動 不足 等 慢性的인 危險 要因들을 最小 한 가지 以上은 가지고 있다고 答하기도 했다. 캐나다는 OECD에서 肥滿率이 가장 높은 國家들 中 하나이며, 糖尿 診斷率도 世界에서 가장 높은 水準이다. 또한 4代 慢性疾患人 癌, 呼吸器 疾患, 糖尿, 心臟疾患이 캐나다人의 사인 가운데에 約 65%를 차지한다.

2017年에 캐나다 保健部에서는 캐나다의 醫療體系 支出이 當時 캐나다의 全體 GDP의 11%에 達하는 約 2,420億 달러에 이른다고 發表하였다. 캐나다 國民들이 醫療에 支出하는 金額은 世界的으로도 높은 水準이라서 OECD 全體에서 約 7位에 達하였다. 캐나다는 2000年代 初盤부터 OECD 平均보다 若干 높은 水準으로 醫療 시스템이 훌륭하다는 評價를 듣고 있으며, 2017年에는 醫師를 만나기 위하여 기다려야하는 大氣 時間과 醫療의 質을 評價했을 때도 OECD 平均보다는 上位圈에 있었으나, 아직까지도 캐나다의 保健 體制가 갈 길이 멀다는 評價도 있다. 캐나다 保健 시스템의 痼疾的인 弱點들 中 하나는 相對的으로 높은 嬰兒 死亡率, 慢性疾患의 萬연화, 긴 待機時間, 事後 管理 體系의 不在, 處方藥의 不足과 齒科 不足 等이 있다.

文化 [ 編輯 ]

캐나다는 다양한 移民者들을 包容하고 받아들이면서 自身들만의 文化를 따로 創造해내는 데에 成功했다. 캐나다의 最高 文化的 成就들 가운데 하나는 多文化主義 로, 여러 文化圈에 屬한 사람들을 認定하면서도 하나의 文化圈으로 묶어내는 것에 成功한 것이다. 가장 代表的으로 퀘벡의 境遇에는 프랑스系 國民들이 매우 많은데, 一部 葛藤은 있을지 몰라도 大多數의 사람들은 스스로를 캐나다人으로 생각하고 있다. 英國系가 主軸이 되어왔던 캐나다에서 스스로를 캐나다의 한 構成員으로 認識하고 認定한 것이다. 이같은 境遇들은 아랍, 中國, 아프리카系 市民들까지도 모두 適用되며, 이같이 다양한 人種과 文化의 사람들이 모인 캐나다의 文化를 表現하기 위하여 文化 모자이크 라고 稱한다.

캐나다의 文化는 歷史的으로 英國, 프랑스, 유럽, 其他 文化들에 依해 影響을 많이 받아왔다. 20世紀 동안에는 새롭게 流入되기 始作한 아시아系와 아프리카系, 카리브海 系의 사람들이 漸次 캐나다에 影響을 끼치기 始作했고, 文學, 音樂, 藝術界에도 큰 影響을 끼쳤다. 캐나다 文化의 特性들 中 하나로 꼽히는 ‘캐나다式 유머’가 꽤나 世界的으로 有名한데, 캐나다 出身의 數많은 코미디언들이 美國 텔레비전이나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世界的으로 名聲을 얻고는 했다. 캐나다는 自體的으로도 훌륭하게 發展된 미디어 産業을 가지고 있으나, 바로 옆에 붙어있는 美國이 워낙 巨大한 미디어 産業界를 가지고 있기에 相對的으로 그 名聲이 바래는 感이 있다. 게다가 美國의 文化들이 바로 옆의 캐나다로 지나치게 쏟아져 들어와 캐나다 미디어 文化界를 壓倒해버리는 傾向도 있기에, 캐나다는 政府 次元에서 캐나다 文化 振興을 위하여 애쓰고 있다.

象徵 [ 編輯 ]

가장 代表的인 캐나다의 象徵物은 國旗에도 있는 메이플 나무 잎사귀로, 最小 18世紀 初부터 캐나다의 象徵으로 여겨져 왔다. 이 때문에 캐나다는 現在 以前의 國紀, 그리고 캐나다의 國葬에도 메이플 잎사귀를 넣고 있다. 現在 캐나다의 國葬 英國의 局長 에서 크게 本을 따온 形態로, 다만 지나치게 英國食人 要素는 排除하고 캐나다의 要素를 一部 加味하였다. 그 外에도 캐나다의 標語인 ‘A Mari Usque Ad Mare', 卽 ’바다에서 바다로‘도 有名한 캐나다의 象徵이며, 캐나다에서 有名한 스포츠인 아이스하키 도 있다. 그 外에도 캐나다의 動物인 비버 , 캐나다 오리, 말 等도 있으며, 캐나다의 騎馬警察, 로키 山脈 等도 캐나다를 代表하는 것들이다. 物質的인 것들로는 캐나다 麥酒, 메이플시럽 , 카누, 버터타르트 等이 有名하다. 캐나다의 銅錢들에도 이 것들이 들어 있는데, 1달러 銅錢에는 캐나다 아비새 , 50센트 銅錢에는 캐나다의 局長이, 니켈 銅錢에는 비버가 새겨져 있다. 2013年부터 쓰이지 않게 된 페니에는 메이플 잎사귀가 새겨져 있었다. 또한 現在의 20달러 紙幣와 모든 캐나다 銅錢에는 엘리자베스 2世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스포츠 [ 編輯 ]

캐나다의 스포츠 歷史는 1770年代로 거슬러 올라간다. 아이스하키, 籠球, 野球, 蹴球 等 여러 스포츠 等이 캐나다에서 人氣를 끌기 始作하였던 것이다. 캐나다의 公式的인 國民 스포츠는 아이스하키와 라크로스 等이 있다. 골프, 蹴球, 野球, 테니스, 스키, 배드민턴, 사이클링, 水泳, 볼링, 럭비, 카누, 스쿼시 等도 人氣가 많으며 많은 國民들이 幼年期부터 武術을 짧게나마 배우기도 한다.

캐나다는 大部分의 프로 스포츠 리그를 美國과 共有하는 境遇가 많다. 캐나다의 有名한 프로 스포츠 가운데에는 캐나다 蹴球 리그, 라크로스 리그 等이 있다. 캐나다는 1900年 以來 거의 恒常 올림픽에 參加한 바 있고, 1976年 夏季 올림픽 , 1988年 冬季 올림픽 , 1994年 籠球 챔피언十 , 2007年 FIFA U-20 월드컵 , 2010年 冬季 올림픽 , 2015年 FIFA 女性 월드컵 等 여러 國際 競技들도 여러 次例 誘致했다. 캐나다는 2015年에 汎아메리카 게임, 2015年 爬羅판 아메리칸 게임 等도 토론토에서 誘致했다. 또한 2026年에는 멕시코와 美國과 함께 2026年 FIFA 월드컵 도 共同 開催할 豫定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內容主 [ 編輯 ]

  1. 캐나다에서 使用하는 英語는 標準 英國 英語와 비슷하지만 語彙나 文法 等에서 差異가 있는 캐나다 英語 이다.

參照週 [ 編輯 ]

  1. 聯合敎會 3.3%
    聖公會 3.1%
    浸禮敎 1.2%
    기타 改新敎 13%
  2. “World GDP per capita Ranking 2021 - StatisticsTimes.com” . 2021年 5月 4日에 確認함 .  
  3.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Human Development Index : Canada” .  
  4. [캐나다 政府 公式 홈페이지] Origin of the Name, Canada
  5. Maura, Juan Francisco (2009). “Nuevas aportaciones al estudio de la toponimia iberica en la America Septentrional en el siglo XVI”. 《Bulletin of Spanish Studies》 86 (5): 577?603. doi : 10.1080/14753820902969345 .  
  6. 최희일 <한 卷으로 보는 캐나다 歷史 100場面> 嘉藍企劃 2001年 p37
  7. Maura, Juan Francisco (2009). “Nuevas aportaciones al estudio de la toponimia iberica en la America Septentrional en el siglo XVI”. 《Bulletin of Spanish Studies》 86 (5): 577?603. doi : 10.1080/14753820902969345 .  
  8. [네이버 知識百科] 새로운 漁場을 찾아서 (죽기 前에 꼭 알아야 할 世界 歷史 1001 Days, 2009. 8. 20., 마이클 우드, 피터 퍼打倒, 박누리, 김희진) .....500年 前 이미 노르웨이의 冒險家 레이브 에릭손이 그린란드를 떠나 北아메리카를 發見하고 뉴펀들랜드에 그리 오래 가지 않은 定着地를 세웠었다. 그러나 캐벗의 發見이야말로 캐나다와 北아메리카 歷史에서 잉글랜드가 核心的인 役割을 맡게 되는 첫걸음이었다.
  9. 최희일 <한 卷으로 보는 캐나다 歷史 100場面> 嘉藍企劃 2001年 p35
  10. 陳 프리츠 <삐딱하고 재미있는 世界 探險이야기> 푸른숲 2003 p112
  11. 최희일 <한 卷으로 보는 캐나다 歷史 100場面> 嘉藍企劃 2001年 p35 ~ 38
  12. [네이버 知識百科] 자크 카르티에 [Jacques Cartier] (두산百科)
  13. [네이버 知識百科] 세인트존스 [Saint John's] (두산百科)
  14. 최희일 <한 卷으로 보는 캐나다 歷史 100場面> 嘉藍企劃 2001年 p40 ~ 41
  15. Britannica (2016年 7月 12日). “Quebec Act” . 《Britannica》 . 2021年 3月 17日에 確認함 .  
  16. Compendium of Language Management in Canada (n.d.). “Quebec Act (1774)” . 《University of Ottawa》 . 2021年 3月 17日에 確認함 .  
  17. Dagenais, Maxime; 外. (2020年 5月 11日). “Quebec Act, 1774” . 《The Canadian Encyclopedia》 . 2021年 3月 17日에 確認함 .  
  18. Government of Canada (n.d.). “Discover Canada - Canada's History” . 2021年 3月 16日에 確認함 .  
  19. Government of British Columbia. “Building the Railway” . 《Government of British Columbia》 . 2021年 3月 14日에 確認함 .  
  20. Government of Canada (2006年 6月 22日). “Prime Minister Harper Offers Full Apology for the Chinese Head Tax” . 《Government of Canada》 . 2021年 3月 14日에 確認함 .  
  21. Marsh, James H. (2012-02-23; 2020-09-17). “Japanese Canadian Internment: Prisoners in their own Country” . 《The Canadian Encyclopedia》. Historica Canada . 2021年 3月 16日에 確認함 .  
  22. CTV News (2021年 2月 4日). “Canada's democracy is growing stronger as world weakens: report” .  
  23. DH News Vancouver. “Canada ranks as one of the strongest democracies in the world” .  
  24. CBS News Canada. “Canada as a middle power in an upended world: Time for a foreign policy reset?” .  
  25. Lee Berthiaume (2021年 2月 17日). “Canada expected to face pressure to reverse withdrawal, send troops to Iraq” .  
  26. “貴하신 몸 石油모래가 더러운 기름?” . 《週刊東亞》 (동아일보사). 2011年 1月 17日.  
  27. “食糧農業機構 統計” . 2016年 10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2年 1月 6日에 確認함 .  
  28.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29.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캐나다의 交通
  30. 經濟社會國 人口分科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UN 世界 人口 推計 2015年版

外部 링크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