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度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印度 共和國
힌디어 : ???? ??????? 바라트 間라즈餘
英語 : Republic of India 리퍼블릭 오브 인디아 [ * ]

國紀

國葬
標語 ??????? ????
標語 說明 眞理만이 勝利한다
國家 모든 國民의 마음
수도 뉴델리 北緯 28° 36′ 48″ 東京 77° 12′ 30″  /  北緯 28.613333° 東京 77.208333°  / 28.613333; 77.208333
最大 都市 뭄바이 北緯 18° 58′ 30″ 東京 72° 49′ 33″  /  北緯 18.975° 東京 72.825833°  / 18.975; 72.825833
印度(印度)
政治
政治體制 聯邦制 , 共和制 , 兩院 內閣制
大統領
總理
上院 議長 副統領
下院 議長
大法院長
드라右派디 무르無
나렌드라 모디
벤카이아 나이두
옴 비를라
N. V. 라마나
立法府 印度 議會
上院 라지野 사바
下院 로크 사바
歷史
獨立 英國 으로부터 獨立
 ? 獨立 1947年 8月 15日
지리
面積 3,287,263 km 2 ( 7 위 )
內水面 比率 9.6 %
時間帶 IST ( UTC +5:30)
人文
公用語 힌디어 , 英語 1
公用文字 데바나가리子 , 로마字
데모님 印度人
人口
2018年 어림 1,352,642,280名 (2位)
人口 密度 412名/km 2 ( 19位 )
經濟
GDP ( PPP ) 2021年 어림값
 ? 全體 $10兆 2,070億 ( 3位 )
 ? 一人當 $7,333 ( 122位 )
GDP (名目) 2021年 어림값
 ? 全體 $3兆 500億 ( 6位 )
HDI 0.645 ( 131位 , 2019年 調査)
通話 루피 ( INR 또는 ? )
宗敎
宗敎
기타
ISO 3166-1 356 , IN , IND
도메인 .in
國際 電話 +91
1 引渡의 州 別로 指定한 主要 言語가 23個 있다. 印度의 國家言語 目錄 을 參照한다.

印度 共和國 (印度共和國, 힌디어 : ???? ??????? 바라트 間라즈餘 , 英語 : Republic of India 리퍼블릭 오브 인디아 [ * ] ), 略稱 印度 (印度, 英語 : India 인디아 [ * ] )는 南아시아 에 있는 나라로, 印度 亞大陸 의 거의 大部分을 차지하고 있다. 人口는 2023年 以來로 世界 에서 가장 많으며 國土 面積은 世界에서 일곱 番째로 넓다. 西쪽으로는 파키스탄 , 東쪽으로는 미얀마 방글라데시 , 南東쪽에는 벵골灣 , 南西쪽으로는 아라비아海 , 南쪽으로는 印度洋 과 맞닿아 그 周邊으로 스리랑카 , 몰디브 가 있으며, 北쪽으로는 네팔 , 부탄 , 中國 過度 맞닿아 있다. 안다만 니코바르 諸島 의 海上 境界는 泰國 , 인도네시아 와 接해 있다. 首都는 뉴델리 이다. 主要 都市로는 뭄바이 , 첸나이 , 벵갈루루 , 하이데라바드 , 콜카타 等이 있다.

古代 인더스 文明 의 發祥地이자 歷史的인 貿易路였으며 巨大한 帝國이 있었던 印度 亞大陸 은 오랫동안 그 地政學的 地位와 經濟·文化的 價値를 認定 받아왔다. 印度는 4個의 宗敎( 힌두敎 , 佛敎 , 자이나교 , 시크교 )의 發祥地이며, 또한 紀元 後 千 年 동안 조로아스터교 , 基督敎 , 이슬람敎 等이 印度에 影響을 미쳐 2022年 現在의 印度의 다양한 宗敎 文化를 만들었다. 18世紀 初부터 徐徐히 英國 東印度 會社 의 管理 아래에 들어가기 始作했으며, 19世紀 中盤 英國 의 直接的인 支配를 받게 되었지만, 간디 가 主導한 非暴力主義 獨立 運動으로 1947年에 獨立을 하게 된다.

印度는 總 GDP 規模로는 世界에서 5番째로 [2] 높다. 2011年 基準 世界銀行이 發表한 1人當 國民所得 (1人當 GDP)은 1,410달러로 低所得 國家이다. 1991年, 印度는 GDP 成長率이 가장 높은 國家 中 하나로 評價되었고, 現在 新興工業國 으로 分類되고 있다. 그러나 最近 繼續해서 貧困 , 文盲 , 不足한 公衆保健 等의 問題를 겪고 있다. 核 保有國 利子 地域 强國 人 印度는 世界에서 常備軍이 3番째로 많은 國家이며, 軍費支出은 世界에서 10番째로 높다 . 印度는 聯邦制 共和國이며, 28個의 州와 8個의 聯邦 地域 으로 構成되어 있다. 印度는 WTO , SAARC , 브릭스 , G-20 , 英國 聯邦 等의 會員國이며, 다양한 言語를 使用하고 다양한 民族과 人種이 사는 多文化 社會로, 宗敎 思想 印度 映畫 , 印度 料理 等의 文化가 發展해 있다.

歷史 [ 編輯 ]

前近代 [ 編輯 ]

引渡의 文明은 紀元前 2500年頃 인더스강 流域에서 發生한 인더스 文明 에서 祈願한다. 그러나 紀元前 1500年~1200年頃 印度아리아人 들이 이란 高原을 넘어 印度에 定着하여 都市를 建設하기 始作했으며 베다 文明 을 建設하였다. 이 時期 아리아인들의 베다 信仰에서 브라만교 가 誕生했고, 산스크리트語 가 發展해 以後 2,000餘 年 동안 印度의 公用語로 使用했다. 引渡의 文明은 4大 文明 中에서 가장 巨大한 領土와 人口를 가졌던 것으로 推定된다. 印度가 가진 沖積土는 農業에 큰 도움을 提供하여 國家가 아닌 地域으로 計算하면 引渡는 文明이 登場한 以後 언제나 가장 人口가 많았다. 印度에선 카스트로 불리는 身分制가 發達하여 印度 貴族들의 支配를 받지 않은 印度人이나 內部의 賤民 集團 或은 外國人을 不可觸賤民으로 取扱하기도 했다.

佛敎 자이나교 는 이보다 늦은 紀元前 6世紀에 登場했다. 十六大國 이 들어선 북인도는 찬드라굽타 마우리아 (紀元前 321年頃 ~ 紀元前 185年)의 統治 아래 마우리아 帝國 으로 統合되었고 그 孫子인 아소카 大帝 의 時代에는 印度 半島의 大部分을 掌握한 大帝國으로 擴張되었으며, 남인도의 타밀라캄 地域에는 촐라 , 판디아 , 體라 等의 王國들이 亂立하였다. 印度는 마우리아 帝國의 崩壞 以後 수많은 小王國이 亂立하였으며 굽타 帝國 (320年 ~ 550年) 時代에 브라만교 힌두敎 로 發展하였다. 이슬람 敎徒들의 侵入은 1000年頃부터 始作되었다. 14世紀 初, 모하마드 이븐 투글루크 델리 술탄國 의 勢力을 擴張하는 等 勢力을 擴張하고 무슬림 王國들을 세워 統治하였다. 남인도에서도 亦是 이슬람系 바만 王朝 가 成立(1347年)되어 1527年까지 命脈을 維持했으며 이와 함께 힌두 王國인 비자야나가라 帝國 이 1336年에서 1556年에 걸쳐 印度의 南部 地方을 兩分하며 統治했다. 한便 바스코 다 가마 의 印度 旅行(1498年)을 起點으로 포르투갈 人들이 上陸하여 印度와 유럽 사이의 貿易을 獨占하기 始作했다.

皮膚가 하얀 白人 侵略者들은 印度史에 있어서 大體로 支配層이었으나 印度 貴族들에 依해 虐殺을 當하거나 수드라 以下의 身分이 될 수도 있었다. 마누法典 等에 依하면 印度 賤民들의 生活은 別로 좋지 않았다고 探究된다. [3] [4] 印度의 貴族들은 巨大한 領土와 人口를 貴族制로 支配하기 위해 카스트를 발전시켰으며 特히 差別을 甚하게 받는 수드라 以下의 賤民들은 不滿이 대단했으나 印度 貴族들의 現實的이고 非情한 支配 시스템에 依해 抵抗할 힘을 가질 수 없었고 貴族들을 向한 叛亂도 恒常 悲慘한 結果만이 기다리고 있었다.

近代 [ 編輯 ]

16世紀 初, 한때 델리 술탄國 에 依하여 統治되고 있던 印度 北部 地域은 優越한 機動性과 火力을 基盤으로 한 中央아시아의 戰士들에게 占領當했다. 그러나 印度 貴族들은 國家나 民族이 亡해도 個人的으로 强力한 勢力을 가지고 있어서 그들 全部를 制壓하는 일이 前近代 水準으론 언제나 거의 不可能했다. 印度의 貴族들은 外部 征服者들에 依해 公的인 身分이나 地位를 잃기도 했으나 그들이 가진 힘을 바탕으로 다시 貴族 身分을 얻었다. 神話的인 歷史가 많은 印度와 달리 現實的이고 冷酷한 支配者들도 印度에선 자주 出現했으며 印度 貴族들은 現實的인 方法들을 딱히 몰랐던 것이 아니었다. [5] 그래서 外部의 征服에도 不拘하고 歷史가 긴 사람들이 있으며 印度의 貴族들은 最後까지 領土의 40%와 人口의 23%를 支配하였다. [6] 무굴 帝國은 名君 악바르 大帝 의 在位期에 이슬람敎 를 全國에 퍼뜨리고 部族間의 葛藤을 緩和하였으며, 皇帝를 神聖化시키고 페르시아의 풍요로운 文化와 印度의 固有 文化를 結合하여 아름다운 文化를 꽃피웠다. 무굴 帝國은 主로 모든 歲入을 農業에서 걷었으며, 安定的인 經濟 構造를 運用하여 銀으로 稅金을 걷는 等 先進的인 經濟를 이룩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하여 市場 自體의 規模가 커졌으며, 農夫들과 藝術家들이 大擧 發興하여 市場에 進入할 수 있게 하였다. 17世紀에는 무굴 帝國의 統治 下에 印度는 安定期를 되찾았으며, 安定的인 經濟 成長을 하였다. 貴族들은 繪畫, 文學, 織物, 建築들을 後援하였으며, 무굴 帝國의 統治下에 마라타人 , 라지푸트人 들, 시크人 들과 같은 새로운 民族 共同體들이 形成되었다. 이들은 무굴 帝國에 忠誠을 盟誓하는 代身 地域에서 軍事的, 經濟的인 特權을 누렸으며, 漸次 固有的인 正體性을 形成해나갔다. 商業의 膨脹은 印度 南部와 東部 地域에서 새로운 商人 엘리트層들의 形成을 誘導하였다. 다만 漸次 18世紀 들어 帝國이 衰退期에 들어가자, 이 엘리트層들은 스스로 生存을 위하여 獨立的인 勢力들을 만들어 自治的으로 統治하기 始作하였다. 1526年 바부르 가 세운 이 帝國은 악바르 아우랑제브 治世 동안 勢力을 擴張하고 最高의 繁榮을 누렸으나 以後 마하라슈트라 를 中心으로 形成된 힌두 王國인 마라타 帝國 이 17世紀末 勢力을 뻗치면서 威脅받기 始作했다.

18世紀 初에는 印度의 經濟와 政治가 漸次 混亂에 빠져들기 始作하였고, 英國 東印度會社 와 같은 유럽의 貿易 會社들이 海岸가로 進出하여 印度의 經濟를 차츰차츰 蠶食하였다. 東印度 會社는 莫强한 海軍力, 海外 植民地들에서의 自願, 發達된 武器술 等으로 인하여 漸次 印度 엘리트層의 關心과 後援을 받기 始作하였다. 東印度 會社는 처음에는 이 엘리트層들의 支持를 받아 1765年에 벵갈 地域에 對한 統治權을 確立하였으며, 다른 유럽 列强들의 印度 進出을 막아 獨占的인 支配權을 가지게 되었다. 英國과 東印度 會社는 富裕한 벵골 地域을 利用하여 漸次 힘을 키워나갔고, 武力으로 1820年代에는 印度 大部分의 地域들을 거의 다 統治하게 되었다. 印度는 더 以上 特産品들을 海外로 輸出하지도 못했고, 그代身 大英 帝國 에게 原資材들을 供給하는 鑛山 水準으로 轉落하였다. 많은 歷史學者들은 이때부터를 英國의 印度 植民支配基로 본다. 이쯤되는 時期에 英國 東印度 會社는 英國 議會의 支援, 그리고 軍隊의 支援을 받아 敎育, 社會, 文化와 같은 非經濟的인 分野에까지 干涉하기 始作하였다.

마하트마 간디

現代 [ 編輯 ]

史學者들은 現代 印度가 1848年과 1885年 사이 쯤에 始作하였다고 區分한다. 1848年에 달後地 驚異 東印度會社의 社長으로 赴任하여 現代 國家로서의 變換을 主導하였다. 이는 主權 國家로서의 기틀을 다잡을 수 있게 하였고, 以後 印度의 獨立의 밑바탕이 되어주었다. 英國은 自治權, 人口 調査, 公共 敎育 等을 實施하였으며, 運河, 鐵道, 前補選 等을 깔아 技術의 現代化도 促進하였다. 이는 유럽에도 이같은 新文物들이 깔린 지 얼마 되지 않은 時期에 깔린 것이었다. 그러나 英國의 植民 搾取에 對한 反撥도 만만치 않았고, 1857年에는 세포이 抗爭 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酷毒한 地勢, 社會的인 差別, 社會的인 改革 措置 等에 反撥하여 여러 地域에서 同時的, 散發的인 叛亂들이 일어난 것이다. 叛亂은 主로 印度 中部와 北部 地域에 集中되어 일어났고, 東印度會社의 支配 自體를 뒤흔들었다. 1858年 즈음이 되자 叛亂은 鎭壓되었으나, 이 叛亂으로 인하여 東印度會社의 直接 支配는 解散되었고 英國 政府가 直接 印度를 支配하게 되었다. 또한 市民들의 不滿을 撫摩하기 위하여 制限的이나마 英國的인 議會 制度를 導入하였고, 警護員들을 動員하여 封建 地主들과 貴族들을 保護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公共 社會의 質은 印度 全域에서 크게 發展하였다. 結局 1885年에는 印度 獨立의 礎石을 놓은 印度 國民회의 가 創設되었다.

技術의 發展, 農業의 商業化가 19世紀 全般에 걸쳐 이루어졌고, 經濟的인 發展이 進行됐으며 많은 小規模 자영농들이 海外 市場에 依存的으로 變貌하였다. 다만 莫大한 量의 穀物들이 海外로 放出되며 大規模 飢饉들이 橫行하였다. 引渡의 인프라는 英國 本土에 비하여 훨씬 劣惡한 狀態였고, 印度人들은 失業 狀態에 놓여있었다. 다만 長點들도 몇몇 있었는데, 特히 수로가 깔린 펀자브 地方은 印度 國內의 消費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莫大한 量의 穀物들을 새로이 生産하였다. 또한 鐵道 네트워크가 效果的인 食糧 輸送을 도와 飢饉 地域에 救護물을 실어날랐고, 商品들의 移動을 쉽게 하였으며 印度人 所有의 産業을 크게 키운 것이다.

第1次 世界大戰 에 大略 1百萬 名의 印度人들이 英國 便에 參戰을 하였다. 以後 英國은 印度에 여러 改革 措置들을 開始하였으나, 抑壓的인 政策들도 피기 始作하였으며 漸漸 많은 印度人들이 自治와 獨立을 要求하였다. 이때 冒寒다스 카람찬드 간디 가 이끄는 非暴力 運動 , 英國의 植民統治에 對한 非協力 運動이 全域的으로 퍼져나갔으며, 協力과 平和의 象徵으로 떠올라 印度의 獨立을 主張하였다. 1930年代 동안 英國은 漸進的인 立法 改革을 進行하였고, 간디가 이끄는 印度 國民회의가 여러 次例 選擧에서 勝利하였다. 다만 以後 10餘年 間 第2次 世界大戰 이 터지며 獨立 要求는 一旦 一段落되었다. 印度는 2次 世界大戰에도 英國의 便으로 參戰하였다. 前後 印度 國民회의는 끊임없이 獨立을 要求하였고, 北部 地方에서는 무슬림들이 들고 일어나 英國의 支配를 拒否하였다. 結局 英國은 印度를 독립시켰으나, 이 過程에서 힌두敎徒 中心의 印度 地方과 이슬람敎 中心의 파키스탄 地方 間에 不和가 일어나 結局 印度와 파키스탄, 이 2個의 國家로 나뉘어 獨立하게 되었다. 펀자브 벵골 은 住民들의 宗敎性向에 따라 各各 2個로 分離되어 兩國에 包含되었으며 카슈미르 는 아직까지도 紛爭이 繼續되는 狀態에 있다.

印度에서는 자와할랄 네루 를 總理로 한 國會가 1952年 選擧를 통해 構成됐다. 確定되지 않은 國境線을 사이에 두고 1962年 中華人民共和國 과, 1965年에는 파키스탄과 暫時 國境 紛爭을 겪는다. 1967年에는 네루의 딸 인디라 간디 (1984 暗殺)가 議會의 支持 받아 總理로 就任하였고 인디라 간디가 暗殺된 이듬해 아들 라지브 간디 (1991年 暗殺)가 總理에 就任하였다. 1971年 파키스탄과 國境 2곳에서 戰爭 이 벌어졌으며 그 結果 桐(東)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 로 獨立되었다. 1980年代 들어서면서 시크교 도들이 펀자브 地方의 獨立을 要求하는 等 人種과 宗敎로 인한 葛藤이 殘存해 있다. 印度는 새 獨立 國家로 出帆하였고, 1950年에 드디어 憲法을 完成하여 頒布하였다. 이 憲法은 印度를 世俗的이고 民主的인 共和國으로 規定하였다. 印度는 그 巨大한 人口와 領土의 難點에도 不拘하고 市民權을 維持한 民主 共和國으로 남았으며, 大法院 司法權이 尊重되며 相對的으로 자유로운 言論을 保有하며 完全한 民主政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1990年代부터는 經濟的 自由化도 進行되었고, 大規模의 中産層들을 만들고 印度를 世界에서 가장 빠르게 成長하는 經濟國들 中 하나로 만들었고 地政學的인 重要性도 크게 뛰어올랐다. 印度의 映畫, 音樂, 思想들은 世界的으로도 크나큰 文化를 끼치고 있다. 하지만 印度는 아직까지도 都心과 農村間의 深刻한 貧富隔差, 엄청난 貧民들의 數, 카스트 制度 의 弊害, 잠무와 카슈미르 地方의 分離主義 運動 等에 呻吟하고 있고, 中華人民共和國과 파키스탄과도 如前히 國境 葛藤을 겪고 있다. 印度는 第3世界 國家들 가운데에서도 獨步的일 程度로 完全한 民主主義 體制 維持하고 있으며, 世界 最大의 民主主義 國家로 불린다. 2018年 基準 世界 7位의 經濟 規模를 자랑하며 世界的인 經濟 强國으로 떠올랐다. 2019年 經濟 規模는 世界 5位까지 이르게 됐다.

지리 [ 編輯 ]

引渡의 陸地는 大部分이 印度洋에 突出한 南아시아 의 半島에 있으며, 南西 쪽으로는 아라비아海 , 南西部는 벵골灣 으로 區分되는 7000km의 海岸線을 가지고 있다. 많은 地域이 여름, 雨期, 겨울의 歲 節氣를 가지고 있으며, 雨期를 除外하고 거의 비가 내리지 않는 地域도 많다. 印度 北部, 印度 中部는 거의 全域에 肥沃한 힌두스탄平野 가 펼쳐져 있고, 印度 南部의 거의 全域은 데칸高原 이 차지한다. 國土의 西部에는 바위와 모래로 된 타르 沙漠 이 있고, 東部와 北東部 國境 地域은 險峻한 히말라야 가 차지한다. 印度가 主張하는 印度 最高點은 파키스탄 과 紛爭 地域인 카슈미르 地方 K2 (海拔 8,611m)이다. 正確한 領土의 最高點은 칸첸중가 (8,598m)이다. 氣候는 南쪽의 赤道 地域에서 히말라야 의 高山地帶까지 多樣하다.

政治 [ 編輯 ]

나렌드라 모디 總理

印度는 世界에서 가장 人口가 많은 民主 共和政으로, 多黨制를 採擇한 議會 共和國이다. 主로 印度 國民회의, 印度 人民黨과 같은 全國 政黨이 8個가 存在하며, 地域 政黨으로는 40餘 個에 達하는 群小 政黨들이 세워져 있다. 印度의 獨立과 建國을 主導한 印度 國民회의 는 相對的으로 左派 性向을 지니고 있고, 印度 人民黨 은 相對的으로 右派 性向을 띠고 있다. 1950年代에서 1980年代 後半까지는 印度 國民회의가 간디와 네루의 後光을 뒤에 업고 議會에서 多數를 占하였으나, 80年代 後半부터 漸次 人道 人民黨에 밀리기 始作하였다. 또한 强力한 地域 政黨들이 多數 發生하여 이들의 同參 없이는 政局을 이끌어나갈 수가 없을 程度여서 聯立 政權을 만들어야 할 때도 非一非再하였다.

人道에서 처음으로 치러진 總選들에서, 자와할랄 네루 總理가 이끄는 印度 國民회의가 1951年, 1957年, 1962年에 손쉽게 勝利를 거머쥐었다. 네루 總理가 1964年에 別世하자, 랄 바하두르 샤스트리 가 總理職을 이어받았으나 1966年에 갑작스레 死亡하였다. 直後 네루의 딸인 인디라 간디 가 국민회의를 이끌었고, 1967年과 1971年 總選에서도 勝利하였다. 1975年에는 인디라 간디가 戒嚴令을 宣布하였고, 1977年에는 印度 國民회의가 總選에서 敗北하여 以後 戒嚴令에 反對한 勢力들이 모인 印度 人民黨이 權力을 잡았다. 허나 그들의 政權은 2年도 가지 못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國民회의가 다시 選擧에서 勝利하여 1980年에 政權을 되찾았다. 1984年에 인디라 간디가 암살당하자 그의 아들인 라지브 간디 가 그女의 뒤를 이었고, 그 直後 치러진 總選에서 쉽게 勝利를 거두었다. 1989年에는 다만 國民회의가 左派 同盟에 敗하며 選擧에서 밀려 政權을 뺏겼다. 허나 이 左派 政權도 2年을 채 가지 못하였고, 1991年에 다시 치러진 總選에서는 그 어떠한 黨도 多數를 占하지 못하였다. 다만 이 때에도 最大 議席을 占有한 糖이 印度 國民회의였기에 國民회의는 나라甚하 라오 總理 아래 새 政權을 構成하여 國政을 運營해나갔다.

1996年 總選 直後 여러 政治的인 混亂期가 찾아왔다. 短期間에 걸쳐 만들어진 同盟 勢力들이 暫時暫時 政權을 掌握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는 引渡 人民黨이 1996年에 國政을 運營하였으며 以後에는 相對的으로 오래간 聯政 政府들이 外部의 도움에 기대어 政權을 잡았다. 1998年에는 印度 人民黨이 國民民主同盟 을 만들어 成功的인 聯政을 構成하였고, 아탈 비하리 바즈파이 의 主導下에 國民民主同盟은 印度 國民회의를 除外하고 獨立 以後 처음으로 5年의 任期를 제대로 끝마친 政黨이 되었다. 2004年의 總選에서도 그 어떠한 政黨도 壓倒的인 多數를 占하지 못하였으나, 國民議會가 最大 議席을 따내는 데에 成功하여 統合進步同盟 을 만들어 聯立 政府를 構成하였다. 主로 左派 系列의 政黨들이 國民회의를 中心으로 하여 만들어진 統合進步同盟은 2009年 總選에서 더 많은 議席 數를 따내는 데에 成功하며 印度 共産黨 과 같은 極左 政黨들과는 因緣을 끊었다. 그 해에 慢侮한 싱 總理가 10年의 任期를 끝마치며 네루 總理 以後 처음으로 5年보다 더 오래 執權한 總理가 되었다. 2014年 總選에서는 引渡 人民黨이 1984年 以後 처음으로 國會 多數黨이 되었고, 現在의 總理는 구자라트週 의 長官이자 印度 人民黨 所屬의 나렌드라 모디 總理이다. 2017年 7月 20日, 람 나트 코빈드 가 引渡의 14代 大統領으로 選出되었고, 2017年 7月 25日에 宣誓를 하였다.

獨立 當時에는 英國 國王 을 國家元首로 하였으나, 1950年 1月 24日 부터 現在까지 共和國이 되었고, 印度는 議員 內閣制 를 採擇함으로써, 總理 가 모든 權限과 實權을 가지고 있는 國家 怨讐가 되었다. 議會는 兩院制 를 採擇하고 있다.대통령 選出方法도 國民 全體가 투표하는 直線이 아니라 聯邦 上院·下院 議員과 州議會 議員들의 間接選擧로 치러진다. 大統領은 實質的 權限이 크지 않고 大部分 儀典的인 役割을 遂行하는데, 社會的 少數者에 該當하는 人物이 大統領에 選出돼 社會統合의 象徵的 役割을 하기도 한다. 다만 憲法上 大統領은 軍 統帥權者이자 國家 元首 로 規定되어 있으며, 必要한 境遇 赦免權·法律案 拒否權 等을 行使해 政局의 向方을 左右할 수도 있다.

政府 [ 編輯 ]

印度는 印度 憲法 에 基盤하여 議會 制度를 採擇하고 있는 聯邦制 國家이다. 代議民主主義와 立憲主義를 基盤으로 하며, 多數의 뜻에 따라 統治하면서 少數의 權利를 法으로 保護한다는 民主主義 의 基本的인 內容들을 忠實히 지키고 있다. 印度는 聯邦 國家이기에 聯邦中央政府와 州 政府 間에 均衡을 맞추어 權力이 配分되어 있다. 引渡의 憲法은 1950年 1月 26日에 正式的으로 效力을 發揮하기 始作하였으며, 本디 印度를 ‘主權的, 民主的인 共和國’이라고 規定하여 놓았으나 1971年의 改正을 거쳐 ‘主權的, 社會的, 世俗的, 民主的인 共和國’으로 바뀌었다. 本디 印度는 獨立 直後 出帆 當時에는 聯邦政府의 權限이 至極히 强하고 州 政府는 허울만 있는 狀態였으나, 1990年代 後半부터 大大的인 改革이 進行되며 州 政府의 權限도 相對的으로 훨씬 더 높아졌다. 印度의 政府는 크게 세 個의 機關들로 나뉘어 三權分立 을 徹底히 지키고 있다.

  • 行政府 - 印度는 議員內閣制 國家이다. 大統領 은 象徵的인 最高 首班으로서 5年을 임기로 聯邦 議員들과 朱 議員들에 依하여 間接 選出되는 名譽職이다. 實質的인 政務는 印度 總理 가 맡으며, 大統領보다도 더 많은 行政權을 가지고 있다. 公式的으로는 大統領에 依하여 任命되는 形式을 取하며, 主로 國會에서 多數를 차지한 黨에 依하여 指名된다. 印度 行政府 最高委 閣僚들에는 主로 大統領, 副統領, 聯邦 長官會議의 長官들, 總理를 筆頭로 한 內閣의 構成員들이 包含된다. 英國의 影響을 받은 印度에서는 立法府와 議會가 매우 많은 權限을 지니며, 行政府는 立法府보다 實質的인 格이나 權力이 낮은 水準이다. 總理와 內閣은 特히 議會의 下院( 로크 사바 )에 責任을 지며, 公務員(Civil Service)들이라 불리는 內閣의 決定들을 實際로 履行하는 실武官들이 存在한다.
  • 立法府 - 印度의 議會 兩院制 를 採擇하고 있다. 英國의 影響을 剛하게 받아 英國式 議會制度를 擇하고 있으며, 라자 사바 라고 하는 上院과 로크 사바 라고 하는 下院으로 構成되어 있다. 라자 娑婆는 245名의 議員들로 構成되어 있고 任期는 6年인데, 大部分은 聯邦 議會와 州 議會에서 人口 比率을 따져 일정한 數가 割當되어 그 數만큼 議員들의 支持를 받아 選出된다. 로크 娑婆는 引渡의 下院 格으로 實質的인 權力이 强하며, 總 545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들 中 543名은 國民들의 直接 投票로 選出되고 나머지 2名은 大統領이 直接 앵글로-인도인 混血들 가운데에서 골라 임명한다. 選擧에 있어서는 1人 1選擧區制를 採擇하고 있으며, 下院議員 任期는 5年이다.
  • 司法府 - 印度는 三審制를 施行하고 있다. 最高 法院은 大法院이고, 首長은 大法院長이다. 25個의 高等 法院들이 全國에 퍼져 있으며, 그 下位에 여러 裁判部들이 또 나뉘어 있다. 大法院은 特히 基本權들과 關聯된 事案들은 처음부터 審判을 할 수 있으며, 그 外의 裁判들도 다시 下位 法院들에 되돌려보내 처음부터 다시 審判하게 할 수 있는 權限도 있다. 憲法에 어긋나는 聯邦 法과 州 法을 廢止할 수도 있으며, 非憲法的인 公權力 行使를 하는 政府에게 效力停止를 命令할 수도 있다.

行政 區域 [ 編輯 ]

引渡의 州와 聯邦 直轄地

引渡의 行政 區域은 28個의 株, 8個의 聯邦 直轄地(1個의 首都圈 地域 包含)으로 나뉘며, 首都는 뉴델리 이다. 聯邦制 國家인 印度는 聯邦政府 와 州政府들 間의 役割 分擔에 依해 國政이 運營된다. 聯邦政府는 國家的인 次元에서 計劃·實行되어야 할 여러 包括的인 事項들, 卽 國防, 外務, 巨視經濟, 交通·通信, 貨幣 鑄造, 大法院과 高等法院 運營 等에 關한 業務를 管掌하는 한便 그外 治安, 公衆保健, 敎育, 林産資源 管理 等 地方行政業務의 性格을 띤 分野는 州政府에서 擔當한다. 各 州 또는 聯邦 直轄地는 더 細部的으로 (district)로 나뉜다.

國防 [ 編輯 ]

引渡의 軍事力은 4位이다. 印度 憲法에 依하면 募兵制 를 實施한다. 印度 君의 法的 最高 司令官은 大統領이지만, 實質的인 指揮權은 印度 政府의 首相이 가지고 있다. 印度軍의 管理 運營은 國防部가 擔當한다. 印度軍의 總 兵力은 132萬 5000名으로 人員으로는 世界 3位 規模이다. 軍 組織에는 海岸警備隊, 印度 軍部隊 및 戰略 核 戰力 部隊가 包含되어있다. 支援制(募兵制)를 採擇하고, 徵兵制는 한 番도 없었다. 印度의 國防費는 公式 發表額(323億 5000萬 달러)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推定되고 있다. 最近에는 現代化를 加速시키고 있으며, 軍事 目的의 宇宙 開發, 核의 3個의 기둥(Nuclear triad)의 整備, 미사일 防禦 시스템 開發 等을 推進하고 있다. 印度는 南아시아에서 唯一하게 航空母艦을 保有하고 있었고 그만큼 航母를 오래 運用했기에 航空母艦 노하우가 뛰어나다. 海軍力은 中國 海軍力과 비슷한 水準이다. 印度는 1,325,000名(陸軍 120萬 名)의 兵力과 戰車 5,000代, 戰術機 2,462代, 軍艦 175隻을 保有한 軍隊이다. 6,000門이지만 自主化의 比率이 채 3%度 되지 않는 實情이여서 導入事業을 進行 中이다.

印度 空軍은 2013年 印度 空軍은 67基의 MiG-29 'Baaz' 戰鬪機를 運用하고 있으며, 全 機體를 UPG 斜陽으로 改修할 計劃이다. F-35 를 導入할 豫定이고 수호이 T-50 FAK FA , Rafal 戰爆機 126臺를 導入한다. Merlin Mk.641 貴賓專用헬기(ZR342)를 導入한다.C-17A Globemaster III 10基의 C-17A 輸送機를 導入하는 契約을 採決韓 바 있으며 옵션으로 6基의 追加導入이 擧論되고 있다.러시아는 2012年에 42代의 수호이 30 戰鬪機를 16億 달러에, Mi-17 헬리콥터 71臺를 13億 달러에 各各 供給한다. 技術移轉을 해준다는 것이었다. 美國 보잉사의 AH- 64D 롱保佑 아파치 헬기 22臺를 導入한다.

陸軍 現代化에도 拍車를 加하고 있다. 그 中 하나가 英國防産業體 BAE시스템스로부터 5億6000萬 달러어치의 M777A2 輕量 牽引砲 145門을 導入하였다.인도 陸軍은 파키스탄과 中國의 主力電車에 效果的으로 對應하기 위해 356個 步兵大隊 全體에 미사일 發射管 2000個와 미사일 2萬4000期로 裝備한다.

兵力 110萬 名의 印度 陸軍은 自走砲/牽引砲와 미사일 等을 導入하고 있고 海軍은 45隻의 軍艦들과 潛水艦 들을 乾燥 中이다. 2012年 4月 러시아製 아쿨라 2級 彈道 미사일 戰略 原子力 潛水艦(SSBN)을 9億 달러에 賃貸해 車크라함으로 正式 就役시켜 世界에서 6番째로 彈道미사일 發射 潛水艦(SSBN/原子力 動力)을 運用하는 國家가 됐다. 또한 INS 비크라마디티아급 航空母艦 (R33)李 9年間 進行된 點檢 끝에 2013年 11月 16日 正式으로 引渡되면서 航空母艦 保有國이 되었다.

人口 [ 編輯 ]

印度 全體의 人口는 2019年 基準으로 約 13億 7000萬名이다. 人口의 32.7%(2015年)가 都市에 居住하고 있다. 人口增加率은 1.26%(2010年~2015年)이며 1995年 以後 1% 未滿의 낮은 增加率을 持續하고 있다. 反面 2022年 中國은 처음으로 人口가 減少하였는데, 이로 因해 유엔人口基金(UNFPA)의 2023年 4月 19日 人口 現況 報告書에서는 2023年 中盤을 起點으로 印度의 人口가 中國을 追越할 것으로 推定하였다. [7]

民族 [ 編輯 ]

印度에 居住하는 住民을 印度人이라 부른다. 印度人이라도 言語와 人種이 다른 여러 種族이 存在한다. 北部에는 主로 인도유럽어족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는 民族 集團이 居住하며, 南部에는 드라비다語族 에 屬하는 民族 集團이 居住한다. 또한 시킴주 같은 히말라야산맥 과 東北部 高山 地帶에는 中國티베트語族 의 民族 集團이 居住한다.

印度아리아人은 印度 亞大陸 의 北部와 中部에 걸쳐 넓게 分布하는 引渡의 人種 集團 中 하나이며, 이란 의 高原 地帶에 遊牧生活을 하다가, 갠지스江 인더스강 流域에 살았던 드라비다人 을 몰아내었다. 古代 아리아인들은 브라만교를 믿었으며, 북인도 地域을 掌握하였다.

드라비다 仁은 남인도 에 居住하는 印度의 人種 集團이며, 드라비다語族 의 言語를 使用한다. 紀元前 인더스강 流域에 살았으나 아리아인 의 侵略으로 인해 파키스탄의 브라후이族 滿 一部 남고, 나머지는 남인도로 移住하였다.

그 外에도 아랍人 , 페르시아人 , 英國人 等이 少數 存在한다.

言語 [ 編輯 ]

英語 힌디어 가 基本的인 公用語 이다. 印度에는 總 780個의 言語가 存在하며 이中 10萬 名 以上의 人口가 使用 中인 言語는 216個, 憲法이 認定한 指定 言語는 22個이다. [8]

言語 公用語 採擇地域 人口數(十萬名) 人口比率(%) 原語 說明
1981 1991 1981 1991
힌디어 (Hindi) 델리 外 9個 州 2645 3372 38.7 40.22 ?????? 印度의 國家 公用語이며, 母國語 人口가 全體 人口의 3分의 1을 넘는다. 印度 中央 政府에서 定한 唯一한 公用語이며, 힌디어를 배우기에는 다른 言語 使用者에 限界가 있으므로, 實質的인 他地域 間의 交流 言語는 英語 가 代替한다. 最近 힌디어 敎育이 活潑해지면서 힌디어의 第2言語 比率이 높아지고 있지만, 힌디어 公用語 政策을 反對하는 地域( 타밀나두주 , 서벵골주 等)과 같은 地域의 힌디어 使用率은 顯著히 낮은 便이다. 世界 人口의 4.7%가 쓰는 世界 4位 言語이다. 우르두語 使用者와 相互通用이 可能하다. 인도유럽어족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 를 使用한다.
벵골語 (Bengali) 서벵골주 , 트리푸라州 , 아삼주 , 자르칸드주 512 695 7.51 8.30 ????? 방글라데시의 公用語이자, 印度 서벵골주 의 言語이다. 벵골人 이 使用하는 言語로, 世界 人口의 3.11%가 쓰는 世界 7位 言語이다. 東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브라흐미 文字 의 一種인 벵골 文字 를 使用한다. 벵골人 들이 힌디어 公用語 政策에 反對하여, 公用語로 認定해줄 것을 要求하고 있다.
텔루구語 (Telugu) 안드라프라데시주 텔랑가나주 506 660 7.41 7.87 ?????? 印度 안드라프라데시주 텔랑가나주 의 言語이다. 印度의 세番째 言語이며, 世界 人口의 約 1% 以上이 쓴다. 칸나多語 와 相互通用이 可能하다. 드라비다語族 에 屬하며, 텔루구 文字 를 使用한다.
마라티語 (Marathi) 마하라슈트라주 494 624 7.24 7.45 ?????? 印度 마하라슈트라주 의 言語이며, 印度의 經濟 中心地이자 大都市인 뭄바이 를 中心으로 푸네 와 같은 大都市에서 使用된다. 引渡의 네番째 言語로 南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를 使用한다. 世界 人口의 約 1% 以上이 쓴다. 마하라슈트라주의 人口가 增加됨에 따라서 使用人口가 增加하고있다.
타밀어 (Tamil) 타밀나두주 , 푸두체리 530 6.32 ????? 印度 타밀나두주 의 言語이자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스리랑카의 公用語이다. 引渡의 5番째 言語이며, 世界 人口의 約 1%가 쓴다. 타밀人 의 民族 言語이며, 드라비다語族 에 屬하며, 타밀 文字 를 使用한다. 싱가포르 人口의 約 10%가 使用하며, 스리랑카 人口의 約 20%가 使用한다. 타밀人 들이 힌디어 公用語 政策에 反對하여, 公用語로 認定해줄 것을 要求한다.
우르두語 (Urdu) 잠무 카슈미르주 , 비하르주 , 텔랑가나주 349 434 5.11 5.180 ????? 파키스탄의 公式 公用語이자, 印度 잠무 카슈미르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6番째 言語로 무굴 帝國 時期에 王族들이 힌디어에 아랍文字 를 使用하여, 一部 아랍語 單語를 빌려와 使用한 것을 始初로 한다.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고 아랍 文字 를 使用하며, 主로 카슈미르 南部보다 北部에서 使用되며, 印度全域의 무슬림들이 主로 使用한다. 힌디어와 相互通用이 可能하기 때문에 힌디어 使用者들이 習得하기 쉽다.
구자라트語 (Gujarati) 구자라트週 330 406 4.84 4.85 ??????? 印度 구자라트週 의 言語이다. 引渡의 7番째 言語로 中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구자라트 文字 를 使用한다. 마하트마 간디 의 故鄕 言語로 힌디어와 形態가 많이 다르다.
칸나多語 (Kannada) 카르나타카州 256 327 3.76 3.91 ????? 印度 카르나타카州 의 言語이다. 引渡의 8番째 言語로 드라비다語族에 屬하며 칸나다 文字 를 使用한다. IT 産業의 中心地인 뱅갈로르 를 中心으로 使用됨에 따라, 印度 內에서 인터넷 使用 言語 中 높은 比率을 차지한다.
말라얄람語 (Malyalam) 케랄라주 257 303 3.76 3.62 ?????? 印度 케랄라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9番째 言語이며, 말리얄리인 의 民族 言語이다. 드라비다語族에 屬하며 말라얄람 文字 를 使用한다. 9世紀頃 타밀어의 西部 方言이었던, 말라얄람語는 타밀어에서 派生되어 새로운 言語로 獨立하였다. 따라서 타밀어와 相互意思疏通이 多少 可能한 便이다.
오리야어 (Oriya) 오디샤주 230 280 3.37 3.35 ????? 印度 오디샤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10番째 言語이며, 東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오리야 文字 를 使用한다. 인도유럽어족의 인도아리아어軍에 屬하나 힌디어, 벵골語 두 言語와도 類似點이 많지 않다.
펀자브語 (Punjabi) 펀자브州 , 찬디가르 , 델리 의 一部地域 196 233 2.87 2.79 ??????

??????

印度 펀자브州 의 言語이자, 파키스탄 펀자브州 의 言語이다. 引渡의 11番째 言語이며, 펀자브人 의 民族 言語이며, 西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를 變形한 구르무키 文字 와 아랍 文字를 變形시킨 샤무키 文字 를 使用한다. 시크敎徒들에 依해 發達되었으며, 파키스탄 人口의 45%가 使用하며, 全世界 人口의 1.44%가 使用하는 世界 10位 言語이다.
아삼語 (Assamese) 아삼주 130 1.56 ??????? 印度 아삼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12番째 言語이며, 아삼人 의 言語이다. 東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아삼 文字 를 使用한다.
신디어 (Sindhi) 20 21 0.30 0.25 ???? , ?????? 引渡의 신드族 의 民族 言語이며, 파키스탄 신드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13番째 言語이며, 東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와 아랍 文字를 使用한다. 1947年 8月 14日 英國으로부터 파키스탄과 印度가 分離 獨立이 되면서 신드族 의 힌두敎徒들이 印度로 大移動하였다.
네팔語 (Nepali) 시킴주 13 20 0.20 0.25 ?????? 네팔의 公用語이며, 印度 시킴주 의 言語이다. 네팔의 여러 民族이 使用하며, 네팔語 를 中心으로 國家를 建設하였다. 引渡의 14番째 言語이며, 北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를 使用한다.
콘칸어 (Konkani) 孤兒 15 17 0.23 0.21 ??????

??????

印度 고아州 의 言語이다. 引渡의 15番째 言語이며, 南部 인도아리아어群 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를 使用하나, 一部 사람들은 칸나다 文字 를 빌려 使用하기도 한다.
마니푸르어 (Manipuri) 마니푸르州 9 12 0.13 0.15 ???????? 印度 마니푸르州 에서 使用되며, 마니푸르人 의 民族 言語이자 引渡의 16番째 言語이다. 中國티베트語族 에 屬하며, 元來 固有의 文字가 存在했지만 現在는 벵골 文字를 變形하여 쓰거나 로마字를 文字로 使用한다.
카슈미르語 (Kashimiri) 잠무 카슈미르주 31 0.46 ?????

?????

印度 잠무 카슈미르주 의 言語이다. 引渡의 17番째 言語이며, 다르드魚群 에 屬한다. 파키스탄 아자드 카슈미르 에서 主로 쓰인다. 아랍 文字를 使用한다. 一部 地域에서는 데바나가리 文字를 使用한다.
산스크리트語 (Sanskrit) 0.06 0.49 0 0.01 ???????? 印度의 古代 言語로써, 大乘佛敎 , 힌두敎 , 자이나교 等의 經典이 산스크리트語로 쓰여져있으며, 高級語彙를 中心으로 構成되어있다. 힌두敎에서는 僧侶 階級인 브라만 들이 主로 이루며, 第1言語로 使用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며, 第2言語로 使用하여, 經典을 解讀하는데 쓰인다. 인도아리아어軍에 屬하며, 데바나가리 文字를 使用하며, 典型的인 死語 이다.

宗敎 [ 編輯 ]

힌두敎 는 印度人의 多數가 信仰하는 宗敎 다. 第2의 宗敎 勢力은 이슬람敎 이며 佛敎 勢力도 있다. 펀자브州 에서는 시크교 를 믿는다. 기타 土着 宗敎가 있으며, 基督敎 도 存在한다. 下位카스트를 中心으로 差別이 없는 이슬람敎, 基督敎, 佛敎로 集團的으로 改宗하는 事例도 種種 있으나 이슬람敎를 除外한 다른 宗敎의 信徒數 成長率은 힌두敎보다도 더 낮은 水準이다.

宗敎構成 (印度)
힌두敎
  
79.80%
이슬람
  
14.23%
基督敎
  
2.30%
시크교
  
1.72%
佛敎
  
0.70%
자이나교
  
0.37%
其他宗敎
  
0.66%
無宗敎
  
0.24%

年度別 宗敎別 信徒 比率

宗敎
集團
Population %
1961
Population %
1971
Population %
1981
Population %
1991
Population %
2001
Population %
2011
힌두敎 83.45% 82.73% 82.30% 81.53% 80.46% 79.80%
무슬림 10.69% 11.21% 11.75% 12.61% 13.43% 14.23%
基督敎 2.44% 2.60% 2.44% 2.32% 2.34% 2.30%
시크교 1.79% 1.89% 1.92% 1.94% 1.87% 1.72%
佛敎 0.74% 0.70% 0.70% 0.77% 0.77% 0.70%
기타, 애니미즘 0.43% 0.41% 0.42% 0.44% 0.72% 0.9%
자이나교 0.46% 0.48% 0.47% 0.40% 0.41% 0.37%
信徒別 特徵 (2001 人口總調査)
宗敎
集團
比率
%
信徒成長率
(1991~2001)
性比
(total)
文盲率
(%)
就業率
(%)
性比
(農村)
性比
(都市)
性比
(靑少年)
힌두敎 80.46% 20.3% 931 65.1% 40.4% 944 894 925
이슬람敎 13.43% 29.3% 936 59.1% 31.3% 953 907 950
基督敎 2.34% 22.6% 1009 80.3% 39.7% 1001 1026 964
시크교 1.87% 18.2% 893 69.4% 37.7% 895 886 786
佛敎 0.77% 18.2% 953 72.7% 40.6% 958 944 942
기타, 애니미즘 0.72% 103.1% 992 47.0% 48.4% 995 966 976
자이나교 0.41% 26.0% 940 94.1% 32.9% 937 941 870

經濟 [ 編輯 ]

第 2次 世界大戰 以後 重工業 育成을 祈禱하고, 國內 産業을 保護하는 것을 政策으로 삼았다. 冷戰 이 끝난 1991年에는 通貨 危機를 겪으면서 이를 契機로 하여 人道型 社會主義의 實驗을 끝내고, 經濟自由化로 政策을 轉換하였다. 印度의 經濟成長 速度는 相當히 느린 便이나 精巧한 行政組織과 官僚制度, 良好한 交通·通信망, 優秀하고 豐富한 人力, 잘 整備된 工業基盤 等 一般的인 開發途上國들과는 다른 與件을 갖추고 있다. 食糧이 不足한 農業國으로 알려져 있다. 의 總生産量은 86,874,000톤(2011年, 世界 2位, 12.34%) [9] 이며, 의 生産도 世界 10位 안에 들지만 人口가 너무 많아 아직도 많은 量을 輸入하고 있다. 가 世界에서 가장 많은 나라로 알려졌는데, 쇠고기 를 먹지 않는 힌두敎徒들의 敎理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消費되는 肉類는 羊고기 닭고기 이다. 印度에 있는 맥도날드 에서 파는 빅맥 이 쇠고기 패티가 아닌 羊고기 패티人 것은 그 理由이다. 1947年 獨立 以後 많은 投資를 통해 工業部門에서 現在 世界 20位圈 內의 工業 國家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나, 貿易部門에는 아직 그 影響이 미치지 않아 輸出量이 世界交易量의 1%를 밑돌고 있다. 1998年부터 2002年까지 5年間 引渡의 平均 經濟成長率은 5.5%로 中國에 버금가는 當時 世界 最高 水準의 成長 速度였다. [10]

한便 少數 支配階層은 매우 높은 水準의 生活을 享有하고 있는 反面 大部分의 사람들은 最低水準 以下의 生活을 하고 있는 等 所得隔差가 매우 큰 것이 深刻한 社會 問題가 되고 있다. 그러나 印度의 가장 根本的인 問題는 每年 1,000萬 名을 넘는 繼續的인 人口增加와 그에 따른 失業 者의 增加이다. 이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서 印度 政府는 經濟成長率을 높여야 한다는 要求에 直面해 있다. 2015年 4月 美國 農務局에서 印度가 2020年엔 世界 3位의 經濟大國으로 成長한다고 豫測한 報告書를 내놓았다. [11] 한便, 印度 都市 計劃議員會에 따르면 2013年 25.7%의 度外地 居住者와 13.7%의 都市 居住者가 貧困層이며 2005年 貧困率이 37%에서 2011年 12月 22% 로 減少하였다.

IMF에 依하면 印度의 經濟는 2019年 基準으로 2兆 9千億 달러에 達했으며, 世界에서 5番째로 巨大한 規模를 자랑하였다. 게다가 PPP로는 11兆 달러에 達하는 規模를 保有하며 中華人民共和國과 美國 다음가는 3位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지난 20餘 年 동안 印度의 GDP는 每年 5.8%씩 成長하였고, 2011年과 2012年에는 6.1%로 最高點을 찍기도 하였다. 印度는 世界에서 가장 빠르게 成長하는 經濟權이기도 하다. 그러나 1人當 GDP로는 世界 139位로 매우 低調하며, PPP로 換算하였을 때에소 118位라는 順位를 차지하고 있다. 1991年 以前까지 모든 印度 內閣들은 社會主義의 影響을 받아 自國保護主義的인 經濟 政策을 폈다. 게다가 全國的으로 官僚主義와 規制의 壁이 嚴格하게 쳐져 있어 外國 資本들도 國內로 들어올 수 없고, 國內 生産性도 顯著히 떨어졌던 것이다. 1991年에 이같은 問題點이 곪아터져 經濟 危機가 닥치자, 印度 政府도 結局 經濟 自由化를 實施하였다. 以後 印度의 經濟는 徐徐히 市場 經濟를 採用하기 始作, 外國人 直接 投資와 貿易을 重視하기 始作하였다. 1995年 1月 1日에는 世界貿易機構의 會員國으로도 加入하였다.

2016年 基準, 印度에는 大略 5億 1370萬 名 程度의 勞動可能人口가 있으며, 世界에서 2番째로 많은 數였다. 서비스業이 GDP의 全體 55.6% 程度를 차지하고 있으며, 産業이 26.3%, 農業이 18.1%를 차지한다. 無慮 2,500萬 名에 達하는 印度의 海外 勞動者들은 2014年 基準으로 自國에 約 700億 달러에 達하는 資金을 보냈고, 이 또한 世界에서 가장 많은 額數이다. 週 農業 生産物은 쌀, 밀, 오일씨드, 솜, 茶, 沙糖수수, 감자 等이다. 主 産業으로는 織物業, 通信業, 化學工業, 醫藥業, 바이오業, 食品製造業, 鐵鋼業, 시멘트業, 鑛産業, 石油業, 機械工業, 소프트웨어 製造業 等이 强勢를 보이고 있다. 2006年에 海外 貿易이 引渡의 GDP에서 차지하는 量이 24%로 急激히 뛰어올랐는데, 特히 1985年에는 6%도 안되었다는 點과 比較하면 더더욱 特記할 만 하다. 2008年 基準 印度는 世界 貿易의 1.68%를 차지하였고, 2011年에는 世界에서 10番째가는 輸入國이자 19番째가는 輸出國으로 떠올랐다. 主要 輸出品에는 石油 加工品, 織物, 寶石, 소프트웨어, 機械, 化學物質, 가죽 製品 等이 있고, 主要 輸出品들에는 原油, 機械, 化學物質, 寶石 原石, 化學 物質 等이 있다. 2001年과 2011年 사이, 石油와 機械業이 輸出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14%에서 42%로 急激하게 뛰어올랐으며, 2013年에는 中華人民共和國에 이어 世界에서 2番째로 巨大한 織物 輸出國으로 成長하였다.

2007年 以前까지 印度는 年平均 7.5%라는 記錄的인 成長率을 보였고, 21世紀의 첫 10年 동안 平均 賃金은 2倍 以上 增加하였다. 1985年 以來 4億 3,100萬 名의 사람들이 貧困을 脫出하였으며, 2030年 頃이 되면 大略 5億 8,000萬 名의 사람들이 中産層 規模의 經濟水準을 지닐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되고 있다. 國家競爭力 順位에서는 總 51位를 차지하였는데, 金融 市場競爭力에서는 17位, 銀行業 部門에서는 24位, 企業 部門에서는 44位, 革新 部門에서는 39位를 各各 차지하였다. 世界 最高 情報技術 企業 15개들 中 7個가 印度에 아웃소싱 을 맡기고 있으며, 2009年 基準으로 印度는 美國 다음으로 企業들이 아웃소싱을 많이 맡기는 國家였다. 印度의 消費市場은 莫大한 人口에 힘입어 現在 世界 11位이며, 2030年 頃이 되면 5位로 뛰어오를 것으로 豫想된다.

引渡의 1人當 GDP 또한 經濟 成長에 힘입어 1991年에 329달러였던 데에서 2010年에는 1,265달러로 成長하였다. 2020年 頃에는 大略 2,358달러 程度로 成長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같은 成長率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스리랑카, 泰國과 같은 餘他 아시아의 開發途上國들에 비하면 낮은 數値로 남아있다. 다만 1人當 GDP는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네팔, 아프가니스탄 等보다는 높다.

2011年의 調査結果, 引渡의 購買力 基準 GDP는 2045年이 되면 美國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고 展望되었다. 앞으로의 40年 동안 印度의 GDP는 大略 每年 8%程度 成長할 것으로 豫想되며, 2050年까지 世界에서 가장 빠르게 成長하는 經濟權이라는 名譽를 維持할 것으로 보인다. 特히 印度의 젊고 빠르게 成長하고 있는 勞動可能人口, 發展하고 있는 敎育으로 인한 製造業 部門, 活潑히 생겨나고 있는 中産層에 依하여 만들어지고 있는 安定的인 市場의 形成 等이 있다. 世界銀行은 다만 印度가 이같은 成長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公共 部門의 改革, 交通 인프라 擴充, 農業과 시골 地域의 發展, 勞動 規制 鐵肺, 敎育, 에너지 確保, 公共 醫療와 保健 確保 等이 時急하다고 傳한다.

産業 [ 編輯 ]

引渡의 通信業은 世界에서 가장 빠르게 成長하고 있는 分野들 中 하나로, 2010年과 2011年 사이에 2億 2,700萬 名의 使用者들을 保有하고 있었다. 2017年 3分期 以後, 印度는 美國을 追越하고 中華人民共和國에 이어 世界에서 2番째로 巨大한 스마트폰 市場으로 떠올랐다. 印度의 自動車 産業은 世界에서 2番째로 빠르게 成長하고 있으며, 2009年과 2010年 사이에 無慮 29%나 成長하였으며 輸出은 36% 成長하였다. 引渡의 電力 供給能力은 300기가와트 程度로, 이中 42기가와트가 再生에너지로 만들어진 것이다. 2011年 末, 印度의 IT 産業은 大略 280萬 名의 사람들을 雇用하고 있었으며, 千 億 달러에 가까운 價値를 創出하며 印度 全體 GDP의 7.5%를 生産하고 全體 輸出의 26% 程度에 寄與하였다.

引渡의 醫療業은 世界的으로도 빠르게 成長하고 있고, 글로벌 醫療 市場에도 큰 波長을 미치고 있다. 引渡의 醫療 市場은 2020年 經이면 485億 달러에 이를 것으로 豫想되며, 引渡의 R&D 支出의 60%가 바이오醫療學에 쏟아부어지고 있다. 印度는 世界的으로도 12位 안에 드는 바이오技術 宗主國이며, 2012年과 2013年에는 2,044億 루피에서 2,352億 루피로 增加, 15.1%라는 큰 增加率을 보였다.

交通 [ 編輯 ]

鐵道交通이 가장 잘 發達해 있다. 아시아에서 가장 複雜하고 오래된 鐵道網이 오늘날 印度와 파키스탄 및 방글라데시의 3個國에 나뉘어 있다. 이것은 英國領 時代에 敷設된 것들이다. 1849年에 同人鐵道會社가 設立되었고, 1853年에는 最初의 鐵道가 봄베이 打나 사이에서 開通되었다. 印度에는 鐵道部의 管轄下에 8個의 鐵道가 있고, 各各 中部·동부·北部·東北部·東北國境·南部·東南部·西部의 8個 地球를 달리고 있다. [12] 現在 鐵道의 總延長은 約 6萬km에 達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交通手段이 發達해있지 않기 때문에 鐵道交通은 恒常 混雜하다. 自動車 交通은 道路網이 整備되어 있는데 비해 普及率이 낮다. 水上 交通은 캘커타, 마드래스, 봄베이 等의 港口를 中心으로 한 海上 交通과 갠지스江, 브라마프트라강, 인더스강 等의 大河川을 利用한 河川交通이 있는데 相當히 먼 內陸地方까지 汽船의 航行이 可能하다. 航空交通은 國際線 에어 인디아 (AIL)와 國內線 인디언 에어라인즈(IAL)가 있어 比較的 잘 發達해 있다. [13] 道路 通行 時 車輛은 左側通行을 한다.

敎育 [ 編輯 ]

  • 敎育의 基本政策은 地域 間의 敎育隔差 解消, 全 階層 間의 均等한 敎育機會, 國家社會 要求에 副應하는 人力資源 開發 等에 目標를 두고 14歲까지의 無償義務敎育, 英語, 힌디어 및 州 公用語 等 3個 言語敎育, GNP의 6% 敎育投資 等을 위해 中央政府와 株 政府가 共同 努力하고 있다.
  • 學校 敎育은 10+2+3의 15年 課程의 敎育制度로서 1968年度 採擇 後 現在 거의 모든 州가 이를 實施하고 있다(공대는 10+2+4의 16年 過程을 維持함).
  • 敎育은 聯邦政府와 州 政府가 함께 擔當하고 있으며, 中央政府는 23個의 印度 工科大學校 (IIT :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및 重要 硏究機關, 델리 大學校 및 네루대學校 等 13個 綜合大學을 大學承認委員會 (UGC : University Grants Commission)를 통하여 直接 管掌하고 그 外 初 · 中等敎育 및 大學 等 모든 敎育은 州 政府에서 直接 運營하고 있다.

다양한 言語, 複雜한 文化, 社會的 背景으로 初 · 中等 敎科書는 各 州 政府에서 製作 · 普及하고 있는 바, 全國的으로 初 · 中等敎育의 同質性(Uniformity of Standard)을 維持하기 위해 國立敎育硏究開發委員會(NCERT)가 穎漁 · 힌디어로 敎科書를 製作하며, 各 주는 이를 모델로 삼아 敎科書를 製作 · 發行하고 있다.

敎育課程 [ 編輯 ]

引渡의 初等學校 [ 編輯 ]

1~5學年(6~11歲)의 初等學校 敎育은 모든 州가 無償으로 實施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으며, 聯邦政府는 全國 就學兒童 數를 95% 以上으로 높이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全國的으로 初等學校는 約 84萬個, 學生 數는 約 1.3億名이다.

引渡의 中學校 [ 編輯 ]

6~8學年(12~14歲)의 中學課程은 大部分의 州에서 敎育費 補助金 支給制度를 實施하고 있으며, 政府는 憲法에 規定한 最下層階級에 屬하는 兒童들에게는 中學敎育을 無償으로 實施하고 있다.

全國的으로 中學校는 約 27.1萬個, 學生 數는 約 6,205萬 名이다.

引渡의 高等學校 [ 編輯 ]

9~12學年의 高等學校 敎育은 半 以上의 州 政府가 敎育費 補助金 支給 制度를 實施하고 있으며, 全國的으로 高等學校는 約 9.5萬個, 學生 數는 約 5,195萬 名이다.

印度의 大學校 [ 編輯 ]

13~15學年의 大學敎育은 有償敎育으로 政府는 大學承認委員會(UGC)를 통해 大學敎育을 管掌하고 있으며, 全國的으로 單科大學 19,648個, 綜合 大學 621個 等 總 20,769個에 達하며, 學生 數는 1,155萬 名에 이른다.

引渡의 其他 敎育 [ 編輯 ]

15~25歲 對象 靑少年을 위한 1~2年 過程의 職業技術 訓鍊學校가 1,274個 있고, 15~35歲에 該當하는 1億 人口를 對象으로 政府는 1978年부터 5個年 計劃으로 文盲退治를 위한 成人敎育을 實施하고 있다. [14]

大學 [ 編輯 ]

學問, 硏究等 各種 分野에서 權威와 影響力이 있는 名門 大學校로는 印度 工科大學校 (IIT :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印度 科學院 (IISc) 等이 있다. 이 外에 델리 大學校 캘커타 大學校 等이 있다.

文化 [ 編輯 ]

印度의 文化는 無慮 4,500年이라는 오랜 歲月을 거치며 오랫동안 發展해왔다. 紀元前 1700年 頃부터 始作된 베다 時代 에 現代 힌두 文學, 神話, 世界觀, 哲學 等의 基礎가 놓였으며, 이때 始作된 慣習들과 思想들, 例를 들어 다르마 , 카르마 , 요가 等의 것들이 아직까지도 傳해져 내려온다. 印度는 世界的으로도 다양한 宗敎로 有名한데, 힌두敎, 佛敎, 시크교, 이슬람敎, 基督敎, 자이나교 等이 主要 宗敎를 占하고 있다. 가장 主要 宗敎는 人道에서 發興한 힌두敎로, 여러 分派로 나뉘어 있으며 가장 主要한 神들에는 創造의 神 브라마 , 秩序의 新 비슈누 , 破壞의 神 시바 等이 있다. 힌두敎는 以後에 發生한 佛敎에도 크나큰 影響을 주었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藝術 [ 編輯 ]

引渡의 建築의 가장 代表的인 例로는 타지마할 等이 있다. 타지마할과 같은 建物들은 무굴 帝國의 樣式과 남인도의 建築 樣式이 混合된 것으로, 印度 土着 建築樣式과 海外에서 傳來된 樣式들이 아름답게 섞여 있다. 印度에서는 外的인 造形美 外에도 內的인 建築 方式 또한 대단히 重視하는데, 이 또한 地域마다 特色이 있어 모두 다르다. 自然과 人間의 調和를 追求하는 點에서는 東아시아의 建築과도 類似性을 띠는데, 印度에서는 幾何學과 圖形學을 建築에 適用하여 宇宙의 原理를 建物 속에 녹여내고자 한 것이다. 主로 힌두敎의 社員들도 引渡의 建築을 가장 代表的으로 象徵하는 建物들인데, 主로 ‘바스투 푸루샤 만달라’라고 불리는 古代 힌두 藝術 文獻들에서 本을 따 지은 것들이다. 引渡의 랜드마크이자 象徵이기도 한 타지마할은 1631年과 1648年에 샤자한 皇帝가 自身의 아내를 기리기 위하여 지었는데, 유네스코 世界遺産 으로 ‘무슬림 藝術의 保釋이자 國際的으로 公認된 世界의 文化代作’이라는 이름으로 登載되었다. 한便 19世紀 後半에는 信認度-사라센 樣式이 英國人들에 依하여 人氣를 끌기도 하였으며, 이때 印度-이슬람 樣式이 週 建築樣式으로 登場하기도 하였다.

引渡의 初期 文學은 主로 紀元前 1500年과 紀元後 1200年 사이의 文學을 뜻하며, 主로 산스크리트語 로 쓰여졌다. 산스크리트 文學 의 代表的인 名作들에는 리그베다 , 有名한 힌두 敍事詩 마하바라타 라마야나 等이 있으며, 그 外에도 다양한 詩와 戱曲들이 現在까지 남겨 傳해져 내려오고 있다. 타밀界 文學들 中 象嵌 文學 은 現在까지도 473名의 詩人들이 지은 2,381個의 詩들이 남겨졌는데, 이 것이 가장 오래된 文學 作品들이다. 14世紀부터 18世紀까지, 印度의 文學은 카비르 다스, 툴시다스, 구루 나落果 같은 名詩人들이 連이어 나오며 急激한 變化를 겪었다. 이 時期에는 主로 생각과 表現의 方式이 極히 다양해졌으며, 이로 인하여 中世 印度 文學은 古典 印度 文學에 비하여 確然한 豐富性을 갖추고 있다. 19世紀에는 印度의 作家들은 社會的인 問題에 對하여 關心을 가지기 始作하였으며, 사람의 內面에 集中하였다. 20世紀에는 벵갈의 詩人이자 小說家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가 登場하여 노벨 文學賞 을 受賞하는 快擧를 올리기도 하였다.

印度 傳統舞踊

大衆文化 [ 編輯 ]

印度의 音樂은 地域마다 모두 特色이 다르고, 傳統 音樂과 現代的 音樂이 뒤섞여 매우 複雜한 形態를 띠고 있다. 印度의 古典 音樂은 主로 北部의 힌두 音樂과 南部의 카르나타 音樂이 있다. 印度의 춤 또한 다양한 民俗 傳統과 합쳐져 微妙하게 어우러지고 있는데, 地域마다 모두 다르다. 펀자브 地域에서는 반그라 춤, 餓死 地域에서는 肥厚 춤, 者칸드, 오디샤와 서벵골 地域에서는 주마이르 춤과 차우 춤, 구자라트 地域에서는 가르바 춤과 段디야 춤, 라자스탄에서는 舊마르 춤, 마하라슈트라에서는 라바니 춤이 有名하다. 한便 8個의 舞踊 形態들은 人道 國立 音樂, 舞踊, 演劇 學會에 依하여 公式 古典 舞踊으로 指定되어 現在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 8個의 形態들에는 타밀 나두의 바라타나트얌, 우타르프라데시의 카타크, 케랄라의 카타칼리와 모히니야탐, 안드라프라데시의 쿠치푸디, 마니푸르의 摩尼푸리, 오디샤의 오디視, 아삼의 社트리야 等이 있다. 印度의 傳統 演劇은 音樂과 춤, 臺本이 華麗하게 뒤섞여 있다. 種種 힌두敎의 神話에 基本 脚本을 덧입히는 形態가 가장 많으나, 中世의 로맨스나 社會政治的 事件들도 다루곤 한다. 印度의 有名 演劇에는 구자라트의 바바이, 서벵골의 자트라, 북인도의 나牛坦키와 라밀리아, 마하라슈트라의 他마샤, 안드라프라데시의 不라카打, 타밀 나두의 테루쿠투, 카르나타카의 야크샤가나 等이 있다. 印度는 國立演劇學校를 따로 뉴델리에 세워 젊은 演劇人材들을 養成하고 있으며, 文化部 傘下에 둔 國立機關으로 만들어 政府의 支援을 하고 있다. 印度는 映畫 産業으로도 대단히 有名하다. 볼리우드 로 象徵되는 印度의 映畫界는 世界에서 가장 觀客 數가 많은 市場이기도 하며, 全體 박스오피스 收入의 43%가 볼리우드, 卽 힌두系 映畫들이며 그 다음이 남인도의 텔루구 映畫와 타밀 映畫가 36% 程度를 차지하며 뒤쫓고 있다.

1959年부터 人道에서 TV 電波가 始作되었으며, 國營放送으로 始作된 放送局들은 漸次 民間 部門들이 活潑히 參與하며 지난 20餘年 동안 크게 發展하였다. 1990年代에 이르러 드디어 國家가 放送에 對한 獨占을 終結하였고, 이때부터 大大的으로 始作된 衛星放送들은 印度의 大衆文化 形成에 크나큰 寄與를 하였다. 現在 텔레비전은 印度에서 가장 널리 퍼져있는 미디어들 中 하나로, 2012年 基準으로 5億 5,400萬 名에 達하는 視聽者를 保有하고 있다. 이는 新聞, 라디오, 인터넷과 比較하여도 훨씬 더 많은 量의 消費者들을 保有하고 있는 것이다. 印度의 藝術과 文化는 오랜 歷史를 가지고 있으며 傳統 藝術에서 現代 藝術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發展해왔다. 獨立 以來 聯邦 政府와 여러 州政府는 랄리트칼라 아카데미(國立 美術 아카데미)·上게트나타크 아카데미(音樂·舞踊·드라마 아카데미)·社히티아 아카데미(國立 文學 아카데미) 等 여러 文化·藝術 關聯機關을 設立하여 藝術·文化活動을 促進시키고자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印度는 또한 映畫 文化 産業이 매우 發達해있다.

衣服 [ 編輯 ]

印度는 古代부터 近代까지 헐렁한 千 形態의 衣服을 主로 입고 다녔다. 女性의 境遇에는 舍利 를 主로 입고 다니는데, 舍利는 巨大한 千 하나로 構成되어 있으며 길이가 6야드가 넘으며 몸 全體를 칭칭 싸매는 形態로 되어 있다. 舍利는 허리부터 두르기 始作하여 한쪽 끝을 固定한 뒤, 下體 全體를 두른 以後에 어깨에 千 끝部分을 얹고 다니는 것이다. 現代의 사리는 머리까지도 덮을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어떨 때에는 마치 베일처럼 얼굴까지 가릴 수 있게 되어있기도 하다. 主로 印度式 페티코트 와 함께 입으며, 흘러내리지 않도록 허리에 딱 붙는 띠를 맨다. 또한 印度式 블라우스와도 함께 입어지는데, 블라우스는 主로 上體를 가리며 舍利의 어깨쪽 끝을 자연스럽게 덮어 舍利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防止하는 機能을 함께 하기도 한다.

男性의 境遇에도 舍利와 비슷하나 길이가 더 짧은 도티라는 옷을 입는다. 下體를 가리는 用途이며, 舍利와 비슷하게 허리에 감으며 身體에 둘러지는 千 形式을 하고 있다. 남인도 地方에서는 下體 前半에 모두 감기며, 끝部分은 허리춤에 끼워넣는다. 북인도에서는 各 다리에 한番씩 더 감아주고, 다리 사이로 끝部分을 넣어 固定시키기도 한다. 또다른 傳統 衣服에는 男性과 女性이 身體를 가리거나 추위를 막기 위하여 쓰는 차도르, 太陽과 추위를 가리기 위해 입는 터번 과 비슷한 派그리 等이 있다.

印度는 第1千年期 동안 全혀 바느질되지 않은 衣服을 입고 다녔다. 쿠샨人들이 48年 즈음에 中央아시아에서 건너오자, 북인도에서는 이들의 影響을 받아 制度되고 바느질을 한 衣服들이 엘리트層 사이에서 人氣를 끌었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一般人들은 如前히 바느질을 하지 않은 衣服들을 입었고, 델리 술탄條와 무굴 帝國 時期에 이르러서야 바느질을 한 衣服들이 大大的인 人氣를 끌어 擴散되기 始作하였다. 中世와 近世 북인도에서 主로 입었던 것들에는 바지와 비슷한 샬와르와 피자마, 튜닉과 비슷한 쿠르打와 카미즈 等이 있었다. 남인도에서는 다만 바느질을 하지 않은 衣服들이 如前히 使用되곤 했다.

지난 50年 동안, 引渡의 衣服 文化는 急激한 變化를 겪었다. 북인도 地方의 都心 地帶에서는 事理가 더 以上 日常 衣服이 아니며, 오직 公式的인 行事 等에서만 간간히 입는 옷이 되었다. 傳統的인 샬와르나 카미즈 等은 主로 어린 女性들이 間或 입는 境遇가 많으며, 이들마저도 더 便한 靑바지나 티 種類를 選好한다. 男性들이 主로 입었던 쿠르打倒 現在 人氣가 떨어지며 西洋式 衣服으로 代替되고 있으며, 特히 에어컨 等이 印度 全域에 設置되는 境遇가 많아지며 화이트칼라 事務職들은 스포츠 자켓과 같은 便한 衣裳들을 훨씬 選好한다. 結婚式이나 公式 行事의 境遇에는 中産層, 上位層 사람들은 主로 反드갈라(印度式 正裝)이나 네루 자켓(네루 總理가 입어 有名해진 자켓) 等을 입고 參席한다. 한때 印度人들이 즐겨 입었으며 간디가 直接 물레를 돌려 만들며 世界的으로도 有名해진 도티는 더 以上 都心 地域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며, 힌두敎의 司祭들만이 간간히 입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飮食 [ 編輯 ]

引渡의 料理는 地域마다 固有한 文化와 特色을 가지고 있다. 워낙 領土가 넓기에 土壤, 氣候, 文化, 人種, 國家들도 모두 달랐고, 이에 따라 모두 다른 食文化들이 形成된 것이다. 主로 土着 香辛料, 허브, 菜蔬, 과일들을 主材料로 使用한다. 引渡의 食文化는 特히 힌두敎의 影響을 크게 받았고, 무굴 帝國의 統治基로 인하여 이슬람의 影響도 剛하게 받았다. 또한 南西部 海岸地域에서는 포르투갈의 影響을, 19世紀에는 英國의 影響도 크게 받았다. 가장 代表的인 飮食들에는 印度의 쌀밥과 비슷한 筆라프 , 치킨과 비슷한 非理야니 , 빈달루 커리, 머튼 커리 等이 있다. 또한 아메리카 大陸에서 傳來된 감자, 토마토, 땅콩, 캐슈넛, 파인애플, 구아바, 칠리 고추 等이 큰 影響을 미쳤으며, 모두 現在의 印度 飮食의 必須要素가 되었다. 그 外에도 引渡의 豐饒로운 香辛料는 유럽人들이 大航海時代의 門을 열게 하는 契機가 되기도 할 程度였다.

引渡의 穀食 栽培는 特히 몬순 期間에 影響을 많이 받고, 降雨量에 따라서 全國的으로도 그 種類가 매우 다양하다. 代表的으로 灌漑 施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時節의 印度에서는 降雨量에 依하여 穀物들이 確然히 자라는 地域들이 달랐는데, 물이 많이 必要한 쌀은 北東部와 西部 海岸 地帶의 비가 많이 내리는 地域에서 栽培되었으며, 機張처럼 물이 많이 必要하지 않은 것은 데칸高原이나 라자스탄州 等에서 栽培되었다.

印度人들은 主로 穀物을 빻아 반죽으로 만들어 구워 을 만든 다음, 여러 香이 剛한 飯饌들과 곁들여 먹는다. 主로 렌틸콩 等을 材料로 使用하며, 마늘과 生薑과 같은 香辛料를 넣은 菜蔬와 함께 먹는 것이다. 다만 그 外에도 固守, 쿠민, 薑黃, 桂皮, 카다몬 等의 香辛料도 함께 使用한다. 먹을 때에는 ‘脫離’라고 불리는 食板 위에 飮食들을 올려놓는데, 穀物類 飮食을 中間에 놓으며 그 周圍에 있는 작은 板들 위에 飯饌들을 놓는다. 印度 飮食의 가장 代表的인 特徵은 여러 菜食 飮食들이 많다는 것이다. 힌두敎, 佛敎, 자이나교에서 由來된, 모든 生命을 함부로 죽이지 않겠다는 뜻의 아힘사 文化이기도 한데, 이 때문에 남인도, 구자라트, 北中部 印度에서는 거의 菜食 爲主의 飮食들이 主流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肉類를 大體的으로 忌避하며, 이로 인하여 印度는 莫大한 人口에도 不拘하고 肉類 消費量이 相對的으로 매우 적다. 中國의 境遇에는 肉類 攝取量이 크게 增加하였으나, 印度는 그 儉素한 食文化와 菜食 爲主의 食文化로 인하여 牛乳나 乳製品을 통하여 動物性 蛋白質을 主로 攝取하고 있다.

印度는 特히 무굴 帝國期에 큰 食文化 變動을 겪었다. 印度는 쌀의 栽培가 이미 훨씬 前에 알려져는 있었으나, 무굴 帝國期에 들어서야 筆라프와 같은 株式으로 만들어지고 널리 퍼진 것이다. 또한 요구르트에 고기를 재우는 等 다양한 料理 技術들이 이때 普及되었다. 페르시아에서 傳來된 요구르트를 印度에서는 洋파, 마늘, 아몬드, 香辛料 等을 넣어 먹었다. 쌀은 무굴의 首都인 아그라에서까지 栽培되었고, 이슬람 世界에서도 그 뛰어난 맛으로 有名하였다. 또한 페르시아의 影響을 받아 고기에 소스를 치고, 냄비 뚜껑을 꽉 닫아 風味를 더하며 느리게 料理하는 等의 文化도 傳播되었다. 引渡의 食文化는 世界的으로도 큰 人氣를 끌고 있으며, 가장 代表的으로는 커리 탄두리 치킨 等이 있다. 탄두리 치킨은 탄두르 오븐에서 굽는데, 펀자브나 델리 시골 地方에서 무슬림들이 빵을 굽기 위하여 使用한 것이었다. 다만 탄두르 오븐은 中央아시아에서 由來한 것이다.

크리켓의 올림픽 픽土그램

스포츠 [ 編輯 ]

印度에서는 如前히 팀스포츠人 카바디 , 手巾돌리기와 비슷한 놀이인 코 코, 레슬링과 비슷한 펠와니, 자치기와 비슷한 놀이인 길리-단다 等의 傳統 놀이들이 人氣를 끌고 있다. 그 外에도 아시아 武術의 初期 形態인 칼라리파야트, 무스티유다, 실람밤, 마르마 아디 等의 武術들도 有名하다. 西洋의 게임으로 알려져 있는 체스 또한 印度에서 由來된 게임으로, 現在에도 많은 人氣를 끌고 있으며 印度는 여러 체스 그랜드마스터 들을 輩出하기도 하였다. 또한 악바르 大帝의 宮廷에서 즐겨졌던 十字形의 보드게임 破치試圖 널리 퍼져 있다.

2010年代에 印度 데이비스 컵과 여러 才能있는 테니스 選手들이 나온 以後, 印度에서는 테니스가 急激한 人氣를 끌었다. 印度는 全體的으로 공을 가지고 하는 球技 種目에서 强勢를 보이고 있으며, 올림픽 , 世界 射擊 選手權 大會 , 커먼웰스 의 게임들에서도 여러 次例 메달을 땄다. 印度人들이 잘하는 種目들에는 배드민턴, 복싱, 레슬링 等이 있다. 鉏벵갈, 孤兒, 타밀 나두, 케랄라, 北東部 州들에서는 蹴球도 매우 人氣가 높다.

印度에서 가장 人氣가 많은 種目은 크리켓 이다. 印度 프리미어 리그에서 크리켓 景氣를 公式的으로 主管하고 가장 視聽率도 눞銀데, 世界에서 가장 사람들이 많이 보는 크리켓 리그이자 全世界 스포츠 리그 6順位를 堂堂히 차지하고 있다. 印度는 여러 國際 스포츠 行事들을 主管한 바 있다. 1951年 아시안 게임 1982年 아시안 게임 을 開催하였고, 1987年, 1996年, 2011年에는 크리켓 월드컵 度 열었다. 2003年에는 아프로-아시안 게임을 열었으며 2010年 하키 월드컵도 開催하였다. 印度에서 每年 열리는 主要 行事들에는 첸나이 오픈, 뭄바이 마라톤, 델리 하프 마라톤, 印度 마스터즈 等이 있다. 2011年 後半에 첫 포뮬라 원 그랑프리 가 열렸으나, 2014年부터는 中止된 狀態다. 印度는 南아시아 國家들 사이에서의 스포츠 宗主國이며, 特히 籠球 分野에서는 引渡 팀이 4番의 토너먼트에서 3番을 이겼다.

對外 關係 [ 編輯 ]

對한 關係 [ 編輯 ]

印度는 南北間 同時修交國으로, 1950年 韓國 戰爭 大韓民國 便에서 醫療派兵國으로 活動했다. 大韓民國 과는 1962年 3月 領事關係를 樹立한 以後 1973年 12月 10日 大使級 外交關係 樹立에 合意했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亦是 1962年 領事關係 樹立을 거쳐 1973年 12月 大使級 外交關係를 樹立했다.

印度는 國際舞臺에서 韓半島 問題에 中立的인 態度를 取하고 있는 한便 經濟問題 等에서 大韓民國과의 關係 增進에 힘쓰고 있다. 兩國間에는 1974年 8月 맺은 貿易協定을 始作으로 文化協定(1974年 8月)과 科學技術協力協定(1976年 3月) 그리고 2009年 包括的 經濟同伴者協定 (CEPA)이 締結되었다. 交易量이 漸次 增加趨勢에 있어 1996年 基準 大寒輸入額 11億 7,697萬 달러, 大寒輸出額 9億 7,572萬 달러였다가 現在는 大韓民國의 對(對)印度 輸出은 114億3459萬USD, 印度의 臺(對)大韓民國 輸出은 56億7445萬USD(各 2010年)에 達하여, 印度는 大韓民國에 있어서 제7위의 輸出國, 第16位의 輸入國이다. [15]

印度는 大韓民國에게 軍事的 經濟的으로 매우 友好的인 同盟國이다. 또 最近 學校에서 第 2의 外國語로 中國語를 뺀 뒤 韓國語를 넣었다.

大衆 關係 [ 編輯 ]

中國 과는 領土問題로 인해 外交葛藤을 빚고 있으며, 1960年代 에는 中國과 國境紛爭 을 빚었다. 特히 카슈미르 惡사이親 은 中國이 占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葛藤을 빚고 있다. 그 外에도 印度 北東쪽의 地域에 對해서도 中國이 領有權主張을 하고 있어서 葛藤을 빚고 있다. 그리고 最近 中國 시짱自治區 티베트 少數民族의 人權問題 葛藤과 달라이 라마 亡命 문제랑 티베트 亡命 政府 問題를 두고 葛藤을 빚고 있다.

또한 2020年 6月, 中國과 印度사이의 (티베트自治區 隣近) 國境에서 中國軍 印度軍 間의 武力衝突 [16] 이 일어나 兩側에 600名에 達하는 死傷者와 負傷者가 發生해, 印度-中國間 領土 紛爭 緊張이 高調되고있다. 파키스탄도 例外가 아니다.

對 日本 關係 [ 編輯 ]

歷史的으로 日本 과 印度 間의 兩者 外交는 大體的으로 親密하고 强力한 關係였다. 그러나 日本은 被爆國이었기 때문에 印度가 核實驗을 했다는 理由로 印度와 距離를 둔 時期도 있었다. 印度는 最近 顯著한 經濟 發展과 情報技術의 實績이 注目 받고 있으며, 또한 G4 國家 로 함께 行動하는 等 關係 强化를 志向하고 있다. 日本 外務省은 2006年에 아시아大洋洲局(局) 中에 새로운 部門으로서 南아시아部(部)를 設置하였다. 2006年 12月 引渡 慢侮한 싱 總理가 日本을 訪問해 "日本-印度 戰略的이고 國際的인 파트너십을 向한 提携 宣言"에 署名할 때 最高潮에 達하였다. 또한 2008年 10月에 兩國 頂上이 日本-印度 安全保障協力共同宣言에 署名함으로써, 日本에게 印度는 美國 , 오스트레일리아 에 이어 安保 分野에서 公式的인 協力 關係를 맺은 세 番째 國家가 되었다.

對 캄보디아 關係 [ 編輯 ]

祈願後 1世紀 頃에는 메콩江 下流와 河口에서 農耕 漁撈 , 牧畜 을 통해 生活하며 組織化된 社會를 構成한 集團이 나타났으며, 이들은 印度와의 交流를 통해 宗敎 等의 文化를 받아들이며 인도차이나 半島 에 알려진 첫 番째 國家인 푸亂 을 세웠다. 푸難은 1世紀에서 6世紀 末 卿까지 繁榮했으며, 以後에는 메콩 江 中流에서 일어난 眞臘 의 攻擊을 받아 萎縮되다가 7世紀 中葉 滅亡하였다. 眞臘 王朝도 印度 文化의 影響을 받아 산스크리트 文字를 使用하였다.

臺 파키스탄 關係 [ 編輯 ]

1947年 獨立할 때부터 只今까지 사이가 좋지 않다. 1990年 1月 引渡 管轄 카슈미르 地域 內 回敎徒들이 印度로부터 分離獨立을 要求하며 激烈한 示威를 展開하였으며 이를 鎭壓하려는 印度 保安軍과의 流血衝突로 數百 名이 死亡하였다. 印度는 이 騷擾事態가 파키스탄 側의 背後 操縱에 依한 것이라고 主張하면서 示威者 現場 射殺 命令을 下達하고 2月에는 大規模 兵力을 國境으로 移動 配置하였다. 또 5月에는 國境封鎖 等 强勁措置를 取함으로써 印度-파키스탄 間의 軍事的 緊張이 高調되었다. [17] 如前히 印度와 파키스탄은 相對方側이 占領 中인 카슈미르 地域을 언젠가는 武力으로 되찾겠다고 闡明하고 있으며 實際로 紛爭地의 統制線에서 肝血跡인 衝突이 持續的으로 發生하고 있다. 파키스탄이 首都를 카라치에서 카슈미르 바로 옆으로 옮긴 理由도 여기에 있다.

그 外 [ 編輯 ]

1950年 인도네시아 의 初代 大統領 수카르노 는 인도네시아와 印度 兩國 國民에게, 植民支配 勢力에 依하여 崩壞된 兩國間의 1千年이 넘게 存在해온 友好 協力을 强化하자고 促求하였다. [18] 그로부터 15年 後, 자카르타 에서는 政府가 煽動한 口號가 들렸다. "帝國主義의 種, 印度를 打倒하자. 때려부수자, 우리의 敵". [19] 그러나 1966年 봄, 兩國의 外務長官은 友好關係의 時代에 對하여 다시 擧論하기 始作하였다. 兩國은 各各의 首都에 大使館을 두고 있다. [20] [21]

印度와 파라과이 는 1961年 9月 13日 外交關係를 樹立하였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에 있는 兼任 大使와 아순시온에 있는 名譽 領事가 파라과이에서 外交活動을 遂行한다. 2005年부터 파라과이는 뉴델리 에 大使를 두고 있다. 또한 美國 의 境遇 日本 , 베트남 , 필리핀 等을 包圍로 삼아 臺 中國 牽制를 위해 關係를 强化하려는 意圖가 있어, 印度와 美國은 軍事 協力도 大幅 强化中이며, 仔細한 事項은 美國-印度 關係 ( 英語版 ) 을 參考하라.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各州 [ 編輯 ]

  1. 認容 誤謬: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Census2011religion 라는 이름을 가진 註釋에 텍스트가 없습니다
  2. 印度, 1分期 GDP 英國 제치고 世界 5位
  3. “[任員陣칼럼] 法에 그런 게 있었어요?” . 2016年 1月 25日 . 2024年 4月 20日에 確認함 .  
  4. “마누法典 불태워 카스트制度 不條理에 抵抗” . 2013年 1月 12日 . 2024年 4月 20日에 確認함 .  
  5. “RISS 檢索 - 學位論文 詳細보기” . 2024年 4月 20日에 確認함 .  
  6. “英國領 印度①…土侯國 主權 認定” . 2023年 2月 4日 . 2024年 2月 5日에 確認함 .  
  7. NEWSIS (2023年 4月 20日). " 印度, 19日로 中國 제치고 世界人口 一等國 " . 《뉴시스》 . 2023年 4月 20日에 確認함 .  
  8. Registrar General & Census Commissioner, India, Census of India 2001
  9. “食糧農業機構 統計” . 2016年 1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2年 1月 3日에 確認함 .  
  10. 방현철 (2003年 11月 20日). “[떠오르는 印度經濟] IT産業·콜센터, 年5%以上 高成長 이끌어” . 朝鮮日報.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5月 1日에 確認함 .  
  11. "韓國, 長期的으로 터키 나이지리아에도 밀려... '急浮上' 인도네시아·멕시코 10位圈 豫想" Archived 2015年 4月 14日 - 웨이백 머신 財經一步 4月 14日 報道
  1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아시아의 交通
  1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印度의 交通
  14. “네이버 知識百科” . 《네이버 知識百科》. 네이버 知識百科 . 2019年 8月 28日에 確認함 .  
  15. “國家別 輸出入” . 韓國貿易協會. 2011年 11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9月 12日에 確認함 .  
  16. 武力衝突이지만 武器가 鈍器밖에 없었기에 兩國兵士들 사이에 있었던 大規模 暴行事件이라고 보는게 맞다.
  17. 박종귀 (2000). 《아시아의 紛爭》. 새로운사람들. 67쪽. ISBN   89-8120-166-8 .  
  18. Foreign Policy of India: Text of Documents 1947-59 (p.54)
  19. I New York Times Sept.10 1965
  20. “保管된 寫本” . 2018年 8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2月 23日에 確認함 .  
  21. “保管된 寫本” . 2008年 10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2月 2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