泰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타이 王國
??????????????

國紀

國葬
標語 ???? ????? ??????????????( 韓國語 : 國家, 宗敎, 國王
國家 플렝 茶 타이
王室 國家 國王 讚歌
수도 방콕 北緯 13° 45′ 08″ 東京 100° 29′ 38″  /  北緯 13.752222° 東京 100.493889°  / 13.752222; 100.493889
泰國(泰國)
政治
政治體制 單一 國家 立憲君主制 議員內閣制 ¹
(事實上 專制君主制 軍事 政府 ²)
國王 마하 와치랄롱꼰
總理 세타 他威信
王室 짜끄리 王朝
歷史
獨立 크메르 帝國 에서 獨立
 ?  수코타이 王朝
 • 아유타야 王朝
 • 딱新 王朝
 • 짜끄리 王朝
 • 詩庵 革命
1238年 ? 1368年
1350年 ? 1767年
1767年 ? 1782年
1782年 4月 7日
1932年 6月 24日
지리
面積 513,120 km 2 ( 50 位 )
內水面 比率 0.4 %
時間帶 UTC ( UTC +7)
人文
公用語 泰國語
公用文字 泰國 文字
人口
2021年 어림 69,950,850名 (22位)
人口 密度 127名/km 2 ( 59位 )
經濟
GDP ( PPP ) 2021年 어림값
 ? 全體 $1兆 3,400億 ( 22位 )
 ? 一人當 $19,169 ( 69位 )
GDP (名目) 2021年 어림값
HDI 0.777 ( 79位 , 2019年 調査)
通話 ( THB )
宗敎
最大宗敎 上座部 佛敎
宗敎 上座部 佛敎 94%
이슬람敎 5%
基督敎 0.9%
힌두敎 0.1%
기타
紀年法 불氣
ISO 3166-1 764 , TH , THA
도메인 .th
國際 電話 +66
泰國의 王室 國家 國家 이다.
¹ 憲法 第2條, 第3條.
² 憲法 第2張 等.
(民主政을 표하고 있으나 國王의 權限이 强하며 國王의 同意下에 軍士 쿠데타가 이뤄짐.)

타이 王國 ( 泰國語 : ?????????????? 라車 아나짝 타이 [ * ] ), 또는 泰國 ( 泰國語 : ????????? 쁘라텟 타이 [ * ] , 文化語 : 타이)은 東南아시아 말레이半島 인도차이나半島 사이에 걸쳐 있는 國家이다. 76個의 州 로 構成되어 있으며, 全體 面積은 約 513,120km 2 ,人口는 約 6,600萬 名이다. 世界에서 50番째로 面積이 넓은 國家이며, 22番째로 人口가 많은 國家이기도 하다. 首都이자 最大 都市는 방콕 이다. 北쪽으로는 미얀마 라오스 와 接境하고 있으며, 東쪽으로는 라오스 캄보디아 와 接하고 있다. 南쪽에는 타이灣 말레이시아 가 있고, 西쪽에는 안다만 海 가 있다. 海上 國境으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 그리고 印度 와 國境을 接하고 있다.

타이족은 約 11世紀 즈음에 中國 南西部에서 東南亞 半島로 移住해왔다. 以後 印度 文化의 影響을 剛하게 받은 몬 王國 , 크메르 帝國 , 말레이 君主國들이 登場하여 現在 泰國系 王朝인 수코타이 王國 , 란나 王國 , 아유타야 王國 과 競爭을 별였다. 名詞에 따르면 14世紀末 元나라 에 이어 洪武帝 가 暹羅曲鞠(暹羅斛國)을 暹羅國(暹羅國)으로 認定하여 주었다는 記錄이 있다. 아유타야 王國의 時期인 1511年부터는 포르투갈人들과 만나며 유럽과의 交易을 始作하였고, 아유타야 王國은 15世紀 즈음에 全盛期를 맞아 地域 强國으로 蕃盛하였다. 허나 王國도 漸次 衰退하기 始作했고, 結局 1767年에 버마-泰國 戰爭으로 滅亡하였다. 以後 탁신 將軍 이 王國을 再統合하는 데에 成功했고, 短命한 톤부리 王國 을 세웠다. 그러나 탁신 將軍은 暴政으로 信望을 잃었고, 現在 짜끄리 王朝 의 始祖인 풋타엿파쭐라록 이 새로운 王으로 卽位하였다. 이 王朝는 現 國王인 라마 10歲 까지 王朝를 이어오고 있다.

國號 [ 編輯 ]

泰國 (泰國)이라는 名稱은 타이 ( 泰國語 : ??? )를 中國語 에서 '타이'라고 발음되는 漢字 '泰'로 音譯한 것으로, 타이 王國 (泰王國)의 준말이다. 泰國語 國號는 쁘라텟 타이 ( 泰國語 : ????????? →自由의 땅 )이다. 英語 卷에서는 타일랜드(Thailand)라고 表記하고 있다.

1939年 6月에 國號를 詩庵 ( 泰國語 : ???? 社얌 [ * ] , 音譯語 : 暹羅 (暹羅)/ 暹羅曲鞠 (暹羅斛國))에서 타이 로 고쳤다가, 1945年 9月에 다시 詩庵 으로 되돌렸다. 1949年 5月 11日 에 國號를 다시 타이 로 고쳐서 現在에 이르고 있다.

歷史 [ 編輯 ]

先史 時代 [ 編輯 ]

現在 泰國 領土에는 大略 2萬 年 前부터 人類가 居住하기 始作했다. 가장 初期의 쌀 栽培 遺跡은 紀元前 2000年 즈음의 것이며, 紀元前 1,250年에서 1,000年 사이에 靑銅器 에 進入하였다. 特히 泰國 北西部에 있는 班 치앙 遺跡地는 現在 東南아시아 全體에서 가장 오래된 구리 生産地로, 當時 泰國 地域의 높은 文明 水準을 잘 보여주고 있다. 泰國은 約 紀元前 500年 程度에 鐵器 時代로 進入하였으며, 紀元前 2世紀 즈음에 泰國에 세워진 푸亂 王國 은 東南亞 全體에서 가장 强力한 王國이었다. 6世紀에는 몬族 들이 드바라바티, 하리푼자야 等의 王國들을 세웠으며, 크메르人들은 9世紀 頃에 앙코르를 中心으로 크메르 帝國 을 세웠다. 말라카 海峽을 通過하는 貿易路를 掌握하여 蕃盛한 말레이系 王朝인 貪브랄링가는 約 10世紀 즈음에 생겨나 全盛期를 맞았다. 以後 泰國을 비롯한 東南亞 地域은 印度의 文化에 剛하게 影響을 받았으며, 푸亂 王國부터 크메르 帝國 時期까지 持續的으로 印度式 文化와 傳統이 東南亞 全體로 뿌리깊게 스며들어왔다.

現 泰國의 主要 民族인 타이족 을 言及한 첫 中國 文獻은 紀元前 6世紀의 것이다. 타이족의 起源에 對해서는 意見이 紛紛하지만, 어떤 考古學者들은 그들이 라오스, 泰國, 미얀마, 印度, 中國에서 건너온 다양한 民族들이 5世紀에서 8世紀 사이동안 섞여 만들어진 것이라고 推定하고 있다. 타이족은 約 11世紀 즈음에 當時 몬族과 크메르人들이 살고 있던 現在의 泰國 領土로 移住해들어오기 始作했으며, 서로 融合되며 풍요로운 文化를 발전시켜나갔다.

수코타이 王國 [ 編輯 ]

수코타이 王國 時代 만들어진 왓 마하탓의 佛像

크메르 帝國과 파간 王國 이 13世紀 初에 衰退하기 始作하자, 그 자리에 수많은 都市王國들이 생겨나며 競爭하였다. 한便 타이족은 끝없이 뻗어나가며 現在의 印度 東北部에서부터 現在의 라오스와 말레이 半島로 移住하였으며, 13世紀 즈음에 이르자 이미 드바라티와 라보 王國 等 大部分의 東南亞 領土들까지 歲를 뻗치고 있었다. 다만 東南亞 現地 文獻에서 타이족들의 移住를 記錄해놓은 公式的인 資料는 아직까지 發見되지 않았다.

1230年代 後半 警, 타이족 系列의 地域 土侯였던 씨인트라팃 이 크메르를 相對로 叛亂을 일으켰고, 1238年에는 스스로 수코타이 王國 의 初代 國王으로 卽位하였다. 現在 泰國 歷史學界는 수코타이 王國을 첫 타이족 系列의 王國으로 치고 있다. 수코타이 王國은 람캄행 大王의 在位期에 最全盛期를 맞으며 領土를 急激히 늘려나갔다. 다만 이때까지만 하여도 수코타이 王國은 中央集權式 國家가 아닌, 여러 諸侯國들이 모여 만들어진 느슨한 集合體 程度에 不過하였다. 한便 람캄행 大王은 現在의 타이 文字 를 考案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現在 泰國에도 莫大한 影響을 끼쳤다. 수코타이 王國의 마하 타마라車 1世는 泰國에 처음으로 上座部 佛敎 를 들여오기도 했다.

한便 北쪽에서는 地域 王朝의 後繼者인 망그라이가 1292年에 치앙마이 를 中心으로 란나 王國 을 세웠다. 그는 周邊 地域들을 統合하였고, 란나 王國은 約 200餘 年間 周邊 一帶를 다스리게 된다. 란나 王國은 메콩 江 까지 이르는 4치 同盟을 構築하였으며, 全盛期에는 수많은 人口를 거느리며 文化를 꽃피우기도 했다. 한便 짜오프라야 盆地 下部에서는 롭부리 , 아유타야 等의 都市들이 11世紀에 建立되었다.

아유타야 王國 [ 編輯 ]

아유타야 王國의 建國에 對해서는 여러 說들이 있으나,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설은 라보 王國에서 처음 發興하였으며, 初代 國王인 우통을 中心으로 貰를 擴張시켜나갔다는 것이다. 初期에는 自治的인 都市國家들이 아유타야의 國王과 느슨한 朝貢 關係로 엮인 形態로, 中央集權的인 國家는 아니었다. 아유타야 王國은 軍隊와 政略結婚을 反復하며 勢를 불려 나갔고, 15世紀에 이르자 크메르 帝國을 攻擊하고 首都인 앙코르 를 占領하기까지 하였다. 아유타야는 크메르를 몰아내고 地域 强國으로 떠올랐으며, 旣存의 수코타이 王國마저 멸망시키고 아유타야에 편입시키는 데에 成功하였다. 보로마트라일록카낫 國王은 王國에 처음으로 封建制를 導入하였고, 이 封建制는 20世紀까지 이어지며 ‘사끄띠나’라고 불리는 泰國 特有의 階級制度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아유타야는 말레이 半島에도 關心을 가졌으나, 明나라 의 支援을 받은 말라카 술탄國 을 꺾는데에는 失敗하면서 膨脹에 制動이 걸렸다.

아유타야 王國은 16世紀 初에 처음으로 유럽과 交流를 가졌다. 포르투갈의 使節이 1511年에 王國에 到着하였고, 當時 王이었던 라마 티보디 2世에게 軍士를 貢物로 바쳤다. 以後 포르투갈의 뒤를 이어 프랑스, 네덜란드, 英國 等이 연이어 到着하였다. 그러던 中 몬族이 아유타야 王國으로 하여금 버마의 따웅禹 王朝 와 戰爭을 벌이도록 하였고, 1540年代부터 熾烈한 戰爭을 벌였으나 結局 1570年에 아유타야 王國의 首都가 陷落되면서 悽慘하게 敗하고 말았다. 以後 아유타야 王國은 中興君主 나레쑤언 國王 이 1584年에 다시 獨立을 宣言하기 前까지 버마의 봉신國으로 남았다.

아유타야 王國의 國王들은 代를 이어가면서까지 유럽 列强들과 좋은 關係를 維持하려 努力하였다. 特히 나라이 國王의 在位期에 東南亞를 旅行한 유럽 旅行家들은 아유타야 王國을 中國과 印度와 함께 아시아의 最强國들 中 하나로 描寫하기도 했을 程度였다. 다만 지나친 西洋과의 親和政策은 民族主義者들의 强力한 反撥을 낳았고, 結局 1688年에는 나라이 國王에 反對하는 大大的인 叛亂이 터지기도 했다. 다만 以後에도 西洋과의 關係는 持續的으로 圓滿하였고, 프랑스 宣敎師들도 活動을 繼續하며 宣敎하였다.

아유타야는 나레쑤언 國王이 버마에서의 獨立을 宣布한 以後, 以前의 被害를 回復하고 黃金期에 들어섰다. 아유타야 王國은 18世紀의 두 番째 四半世紀동안 藝術, 文學 等을 눈부시게 꽃피웠으며 敎育을 重點으로 두어 다양한 文化 發展 政策을 펼쳤다. 또한 1715年에 캄보디아 地域의 統治權을 두고 베트남과 一部 戰爭을 벌인 것만 除外하면, 外交的으로도 매우 평화롭고 安定된 時期였다. 그러나 이런 黃金期度 結局 끝을 맞았고, 피비린내나는 繼承 戰爭이 일어나며 內紛이 發生했으며 長官들과 王子들이 서로 죽고죽이는 血鬪를 벌였다. 이렇게 王國이 弱해지는 途中, 1765年에 4萬 名에 達하는 버마 軍隊가 아유타야를 侵略하였으며 14달에 걸친 攻城戰 끝에 마침내 1767年 4月에 首都 아유타야가 陷落되며 아유타야 王國도 滅亡하였다.

톤부리 王國 [ 編輯 ]

버마가 쳐들어와 數도 아유타야를 陷落시키고 王國이 滅亡한 直後, 泰國은 政治的 大混亂에 휩싸였다. 버마 軍隊는 아유타야에 駐屯을 繼續하였으며, 그渦中에 5名의 地方官들이 서로 國王을 自處하고 戰爭을 벌였던 것이다. 이들 中 有能한 軍司令官이었던 딱新 將軍이 漸次 內紛 狀態의 泰國을 統合하여나가기 始作하였고, 짜오프라야 江 으로 艦隊를 보내 톤부리 를 掌握한 以後 같은 해에는 아유타야를 占據하고 있던 버마 軍隊도 首都가 占領된지 約 7個月 만에 모두 몰아내는 데에 成功하였다.

딱新 將軍은 以後 王으로 卽位하였고, 톤부리를 臨時 首都로 삼아 톤부리 王朝 를 세웠다. 그는 卽位 直後부터 戰爭을 벌여 버마 勢力을 란나 地域에서 1775年에 쫓아내었고, 1778年에는 비엔티안 을 陷落하였으며 1770年代에는 캄보디아에 泰國에 從屬된 王朝를 세우려고 試圖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톤부리 王朝 末期에 딱新 將軍의 ‘狂氣’에 叛亂을 일으킨 쿠데타 勢力이 딱新 王을 몰아냈고, 그의 麾下 將軍이었던 짜오프라야 차크리 將軍이 딱新 王과 아들들을 죽였다. 차크리 將軍은 以後 1782年 4月 6日에 라타나코신 王國 을 建國하며 現在까지 이어져내려오고 있는 짜끄리 王朝 를 세우게 된다.

짜끄리 王朝 [ 編輯 ]

라마 1世가 卽位한 以後, 라타나코신 王國은 成功的으로 버마의 侵略을 이겨냈으며 버마와의 오랜 戰爭에서 勝利하였다. 또한 라마 1世는 라오스와 캄보디아의 巨大한 領土를 倂合하기도 하였다. 1821年에는 英國의 존 크로퍼드가 詩庵(泰國의 移轉 國名)을 訪問하여 새로운 貿易 條約을 맺으려 하였고, 1826年에는 시암은 英國과 버니 條約을 맺었다. 한便 라오스의 아누웡 國王은 英國이 이 過程에서 시암을 侵攻할 것이라고 誤解하였고, 1826年에 叛亂을 일으켜 시암을 攻擊하려 들었다. 그러나 英國은 시암을 侵略하지 않았고, 오히려 라오스는 悽慘하게 鎭壓당했으며 大多數의 라오스 王族들이 强制로 방콕으로 끌려가거나 처형당했다. 시암은 베트남과도 여러 次例 戰爭을 치루었고, 이 戰爭에서 베트남에 優位를 거두며 캄보디아에 對한 主權을 確立하였다.

19世紀 後半, 시암은 여러 植民地들을 세워 民族的 構成이 다른 領土들까지 한꺼번에 統治하려 들었다. 몽꿋 國王 은 다가오는 西洋의 帝國主義 威脅에 對해 認知하였고, 以後에는 英國 政府에 使節을 보내 緊張을 緩和하려 들었다. 그러나 以後 시암을 만만하게 보기 始作한 英國은 홍콩 總督이었던 존 보링 卿을 보내 보링 條約을 시암과 맺었으며, 以後에도 여러次例 시암과 强制的인 不平等 條約을 맺기 始作하였다. 한便 몽꿋 國王은 말라리아 로 일찍 死亡하였고, 그의 뒤를 이어 아직 어린 라마 5歲 가 王位에 올랐다.

라마 5世는 王室委員會를 設置하고 奴隸制, 農奴制를 廢止하는 等 急進的인 改革 政策을 펼쳤고, 中央集中的인 政策들을 많이 내놓았다. 1870年代와 80年代에는 北部에 있던 保護領度 모두 王國으로 편입시켰으며, 領土를 東北쪽과 南쪽으로 뻗어나가기를 繼續하였다. 그는 現在의 各其 部處와 비슷한 12個의 '크롬‘들을 設置하였으며, 여러 次例 近代化 改革들을 實施하며 國力을 維持하였다. 이러한 努力에 힘입어, 그리고 英國과 프랑스가 泰國을 사이에 두어 完充 國家로 만들기로 合意하면서 泰國은 東南亞에서 唯一하게 西歐 勢力들에 依하여 植民化가 되지 않은 國家로 남아있을 수 있었다. 다만 그럼에도 不拘하고 泰國은 泰國은 英國에게는 말레이 人種이 居住하는 말레이 半島의 크다(Kedah)·프를리스(Perlis)·트렝가누(Terengganu)·클란탄(Kelantan) [1] 을, 프랑스에게는 메콩江 왼쪽 沿岸의 라오스를 떼어주어야 했다. 그러나 빠따니라 불리는 말레이 人種이 居住하는 나머지 地域 [2] 은 오늘날에도 泰國의 領土로 남아 있다. 그 外에도 治外法權 같은 不公正한 條約들도 如前히 남아있기는 하였다.

한便 시암은 聯合國 側이 以前의 不平等條約들을 改正해주지 않을까하는 期待感 때문에 1917年에 第1次 世界大戰 에서 聯合國의 便으로 參戰하였다. 以後 世界大戰이 聯合國의 勝利로 끝나자, 시암은 勝戰國이 되었으며 파리 平和會議에 參席하여 關稅의 自由, 그리고 治外法權의 廢止 等을 얻어내는 데에 成功하였다.

立憲君主情 [ 編輯 ]

1932年에는 피분송크람 將軍과 泰國人民黨의 主導로 無血 쿠데타가 일어났고, 이 쿠데타로 인하여 國王은 實權을 잃고 名譽職으로 轉落하게 되었다. 當時 國王이었던 라마 7歲 는 强制로 憲法에 署名하도록 강요받았으며, 이로 因해 시암은 專制君主政에서 立憲君主情으로 體制가 바뀐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大恐慌 의 바람이 시암에도 몰아닥쳤고, 쌀 價格이 暴落하고 經濟가 級下降하자 國民들 사이에서 怨聲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以後 1933年에 쿠데타 勢力들을 몰아내고 專制君主政을 되돌리려는 또다른 쿠데타가 터졌으나, 失敗하였다. 라마 7世는 持續的으로 政府와 葛藤을 겪으며 關係가 惡化되었고, 結局 半强制로 退位하였다. 라마 7世가 退位한 直後, 政府는 스위스에서 工夫하고 있던 아난다를 새로운 國王으로 卽位시키니 이가 바로 라마 8歲 이다.

以後 泰國 人民黨의 軍部 出身 人士들이 漸次 시암의 政治界를 掌握해나가기 始作하였다. 피분송크람 將軍은 1938年에 總理職에 올랐고, 政治的인 彈壓과 同時에 反王室 政策들을 펴나가며 獨裁 體制를 굳혔다. 송크람 政府는 反中, 反프랑스, 西歐化 政策을 펼쳤고, 1940年에는 國號를 ‘詩庵’에서 ‘泰國’으로 바꾸었다. 1941年에는 비시 프랑스 政府와 武力 衝突하였으며, 이 戰爭에서 勝利하며 라오스와 캄보디아 領土 一部를 가져오는 데에 成功하였다. 1941年 12月 8日에는 日本 帝國 의 侵攻을 받았고, 日本과 싸울 餘力이 없었던 송크람 政府는 開戰 直後 休戰을 宣言했다. 日本軍은 泰國을 자유롭게 드나들기 始作하였고, 12月 21日에는 軍事 協定을 맺어 日本이 泰國이 西歐 勢力들에게 잃어버린 領土 收復을 도와주는 代身에 世界 大戰 에서 日本 便, 卽 樞軸國 便에서 싸우기로 合意하였다. 泰國은 美國과 英國에 戰爭을 宣布하였다. 그러나 송크람의 獨裁와 日本의 干涉에 맞서 國民들이 自由타이運動(Free Thai Movement)를 벌였기도 하였다. 1945年에는 日本이 完璧히 敗亡하며 世界 大戰이 끝났다. 다만 勝戰國 側이었던 聯合國들이 泰國의 宣戰布告 事實 自體를 認定하지 않으면서 艱辛히 敗戰國 身世는 면할 수 있었다.

1946年 6月에 젊은 라마 8世가 수상쩍은 銃器 事故로 인하여 죽은 채로 發見되었다. 그의 뒤를 이어 그의 동생인 라마 9歲 가 王位에 올랐다. 以後 泰國은 1954年에 共産主義에 맞서 美國의 同盟國이 되었다. 1957年에는 사릿 他나랏 將軍이 쿠데타를 일으켰고, 그동안 泰國 政界를 支配해오던 泰國 人民黨을 쫒아낸 以後 權威主義的인 政策을 펼쳤다. 그는 神的인 王室의 權威에 힘입어 自身의 正統性을 確立하였으며, 自身의 입맛에 맞지 않는 人物들을 徐徐히 除去해나가면서 權力을 굳혔다. 他나랏 將軍은 泰國의 인프라와 敎育에 나름대로 心血을 기울였으며, 1961年에 美國이 베트남 戰爭 에 參與한 直後에는 美國과 軍事協定을 맺어 美國의 泰國 保護를 確認받기도 하였다.

이시기 泰國 社會는 急激한 西洋化와 現代化가 이루어졌다. 都市化가 急激히 進行되며 수많은 農村 人口가 일자리를 찾아 방콕 等 大都市로 모여들었으며, 都市民들에 비하여 自身들이 疏外받았다고 느낀 農村의 農夫들은 漸次 共産主義에 빠져들었다. 한便 이時期에는 經濟 發展이 急激히 이루어지며 방콕 等의 大都市에서 莫大한 量의 中産層이 생겨나기도 했다. 1971年 10月에는 他놈 끼띠카쫀 總理의 獨裁에 맞서 大衆들이 大規模 示威를 벌였고, 이 過程에서 民間人 死傷者가 생기기도 했다. 結局 國王이 直接 介入하여 끼띠카쫀 總理를 몰아내고 法學者 出身의 사냐 다르麻索티를 새로운 總理로 임명하며 1932年 以來 처음으로 國王이 政治에 直接的으로 介入한 事例를 남겼다. 以後 泰國은 極히 짧은 期間 동안 議會 民主主義를 맛보았는데, 이 얼마 되지 않은 民主化 時期를 泰國 現地에서는 ‘民主主義가 꽃핀 時期(?????????????????????)’라고 稱한다.

泰國 歷史上 가장 오랫동안 在位한 푸미폰 아둔야뎃 國王

現代 [ 編輯 ]

사이공 이 陷落되며 남베트남 이 滅亡하자, 안그래도 不安定했던 泰國 社會는 갈수록 흔들렸으며 極右 勢力들은 左派 系列의 學生들을 共産主義者로 몰아 肅淸하기 始作하였다. 이로 인하여 1976年에는 探馬삿 大學 의 學生들이 大擧 살해당하는 慘劇이 벌어지기까지 했다. 그날 쿠데타가 일어났고, 泰國의 民主政府가 쫒겨난 자리에는 極右勢力이 得勢한 政府가 들어서 言論人, 管理, 知識人들을 大大的으로 彈壓하였다. 極右 政府는 反共을 내세우며 獨裁를 正當化하였으며, 수많은 사람들을 彈壓하며 國民들의 反感을 샀다. 같은 해 일어난 또다른 쿠데타로 인하여 그나마 더 穩健한 性向의 政府가 들어섰으며, 1978年에는 共産主義者들에게 友好를 提案하기도 했다.

以後 難民 問題, 國境 紛爭, 經濟 問題들이 連이어 겹치며 惡材에 시달리자, 쁘렘 띤나술라논 將軍이 쿠데타를 일으켜 1980年에서 1988年까지 總理로 再任하였다. 쁘렘 總理 時期는 種種 ‘飯-民主主義’ 時期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兩院制로 構成된 泰國의 議會들 中 下院은 모두 民主 選出制로, 上院은 모두 任命制로 構成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時期에는 國王이 漸次 政事에 깊숙이 關與하기 始作하였다. 1988年에는 처음으로 泰國에서 選擧를 통하여 뽑힌 總理가 나오기도 하였다.

1991年의 쿠데타로 權力을 掌握한 수찐다 끄라쁘라尹 將軍은 自身이 總理職에 關心이 없음을 밝혔으나, 1992年 大選에서 非理를 저지르며 結局 勝利를 거머쥐었다. 이에 憤怒한 國民들은 大規模 示威를 일으켰고, 結局 이때도 라마 9世가 또다시 政局에 介入하며 國民들의 손을 들어줌으로써 수찐다 總理는 그날로 辭職하였다. 1997年에 터진 아시아 金融危機 는 40餘 年에 이른 經濟成長을 끝내버렸다. 政府는 IMF 에게 救濟 金融을 받았으며, 이는 수많은 國民들의 怨聲을 샀다. 포퓰리스트 政治人 託身 詩나와트라 가 이끄는 政黨이 이에 便乘하여 人氣몰이를 하였고, 託身 總理는 2001年부터 2006年까지 再任하였다. 한便 2004年 印度洋에 地震과 쓰나미가 일어나며 泰國 南部를 大大的으로 덮쳤고, 어마어마한 人命被害가 일어나며 탁신 政府에 對한 反感이 크게 增幅되었다. 以後 託身 總理의 2期 執權期에 大規模 反對 示威가 일어났고, 結局 2006年에 쿠데타 가 일어나며 託身 總理도 쫒겨났다. 軍部 勢力은 軍政을 設置하였고, 이 軍政은 大略 1年 程度 持續되었다.

2007年에는 託身 前 總理와 聯合한 泰國 人民의 힘 黨 이 選擧에서 勝利하였다. 以後 人民의 힘 黨은 민주당과 聯政을 맺어 政府를 構成하였고, 以後 탁신界 人士들이 政府에 줄줄이 再登用되는 것에 反對한 勢力들이 示威를 일으켰으나 成功하지는 못하였다. 2011年 總選에서도 탁신界 政黨이 勝利를 거두었고, 탁신의 누이인 잉락 詩나와트라 가 새로운 總理로 當選되었다. 反對勢力들은 탁신의 親戚들이 政界를 掌握하고 있는 現實을 批判하며 示威를 일으키기도 하였다. 잉락 總理는 議會를 解散하고 選擧를 미루려 들었으나, 憲法裁判所가 이를 沮止하면서 失敗하였다. 以後 2014年에 또다시 쿠데타 가 일어났고, 쁘라윳 贊誤差 將軍의 主導下의 國家平和維持委員會 가 結成되어 現在까지 泰國을 統治해오고 있다. 쁘라윳 總理는 市民權과 政治權을 制限하였으며, 國王의 權威를 冒瀆하는 行爲들을 嚴格히 團束하는 彈壓的인 政策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政治的 野黨과 反對 勢力들은 ‘團束 캠프’로 보내지고 있다는 說도 있어 論難은 如前히 增幅되고 있다. 한便 泰國 歷史上 가장 오랫동안 在位한 라마 9世가 2016年에 死亡하자 그의 아들 라마 10歲 가 王位에 올랐다. 2019年에는 軍部가 3月에 總選을 치르기로 合意하였고, 쁘라윳 總理는 軍部를 支持하는 팔랑쁘라차랏黨의 支援을 받아 總理職을 維持하는 데에 成功하였다. 한便 2020年 들어서는 코로나 19 事態 와 함께 내려진 非常 봉쇄령에 反撥하며 2020年 泰國 民主化 示威 가 일어나기도 했다.

自然 環境 [ 編輯 ]

지리 [ 編輯 ]

北部 山岳地帶
카오야이 國立 公園
泰國 南部의 섬, 크라비.
泰國 北部의 숲, 치앙마이.

國土의 面積은 51萬4000km 2 로 世界 49位이다. 이는 프랑스 美國 캘리포니아州 와 類似한 크기이다. 東南아시아 大陸의 中央에 位置한 泰國은 自然 環境에 따라 크게 네 個의 地域 - 北部, 中部, 東北部 및 南部- 로 區分되며, 그 地域마다 여러 가지 特徵을 보인다.

北部
北部는 높은 山岳地帶로 미얀마, 라오스와 接境한다. 比較的 시원한 氣候이다. 南北方向의 높은 山脈이 줄지어 있으며, 泰國 內 最高峯인 도이 인타論 (2,576m)도 이 地域에 있다. 山脈 사이에 치앙마이·치앙라이·난·람빵 等 작은 盆地가 形成되어 있으며, 河川 골짜기를 利用한 交通路가 예로부터 發達되었다. 周邊 山地에서 흘러내리는 江물로 傳統的 灌漑水利體系가 發達되어 泰國에서 가장 生産性 높은 集約的 農業이 이루어지고 있다. 코끼리들이 숲에서 일을 하고 겨울철 딸기나 복숭아와 같은 과일을 栽培하기에 알맞은 곳이다.
東北部
東北部( 이싼 )는 거의 全域에 코랏 盆地 가 펼쳐져 있으며, 降雨量이 적어 農作物이 자라기 어려운 環境에 있고, 經濟的인 貧困이 問題가 되는 地域이다. 泰國 中部 東쪽 끝은 페차분 山脈과 凍破野디옌 山脈으로 갑자기 막힌다. 이 山脈들은 歷史的으로 泰國 中部와 泰國 東北部를 갈라놓았는데, 山脈 西쪽은 가파른 山地이자 茂盛한 森林地域이고 東쪽은 큰 大地로 泰國 全國土의 約 1/3을 차지한다. 메콩江 에 接하고 있기도 하다. 起伏있는 低地帶는 논으로 만들어지고, 高地帶는 疏林(疎林)으로 덮였지만 人口增加에 따라 疏林地域도 논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벼農事 外에 밭農事와 畜産도 이루어진다.
中部
中部에는 짜오프라야江 이 形成韓 廣大한 짜오프라야 三角洲로 불리는 豐盛한 平地가 퍼져, 世界에서 손꼽히는 有數한 벼農事 地帶를 만들어 내고 있다. 짜오프라야 江은 國內 第一의 河川으로 中部의 交通의 大動脈이면서 生活과 農業 生産에 必要한 물을 供給한다. 泰國 中部의 大部分을 構成하는 짜오프라야 三角洲는 舊델타와 신델打로 나뉜다. 舊델타는 예로부터 陸地로 만들어진 땅이며, 壯大한 自然堤防과 濕地로 인해 깊은 물에서도 잘 견디는 不渡(浮滔)라는 벼 品種이 栽培되고 있다. 新델타는 아유타야로부터 海岸에 이르는 드넓은 地域이며, 完全한 平坦地로 좀체로 물이 빠지지 않는다. 19世紀 末부터 물길이 가로세로로 파여져 벼農事 耕作地를 擴張시킴과 同時에 새로운 聚落度 形成하였으며 오늘날 泰國 第1의 穀倉地이다. 品質 좋은 과일도 이곳에서 많이 栽培된다. 泰國 中部 西쪽 끝은 다우나山脈으로 미얀마 와 國境을 이룬다.
南部
大王쥐가오리 , 피피 國立 公園
南部는 말레이 半島 의 一部를 차지하며, 大部分 山地이나 시암만쪽 東便에는 海岸에 잇닿은 小規模 海岸平野가 몇 곳에 形成되어 自給自足할 수 있는 벼農事가 이루어진다. 파라 고무나무가 펼쳐져 있고, 最近까지 主席 採掘이 活潑했다. 漁業도 重要하다. 또, 雨期가 中部보다 긴 것으로도 有名하다. 泰國 政府는 南部에 말레이 半島 大運河 計劃을 提示하고 있지만, 아직 檢討 中이다. [3]
位 4個의 地域에 아래 2個의 地域을 더하여 6個의 地域으로 區分할 수도 있다. [4] :74
쿠이 부리 國立 公園에서 코끼리
東部 海岸 地帶
아름다운 海邊 休養地로 有名한 地域이다.
西部
水力 發展을 하기에 알맞은 西쪽의 山岳地域과 溪谷이다.

氣候 [ 編輯 ]

다른 여러 東南아시아 나라와 마찬가지로 熱帶 몬순 地帶에 屬한다. 首都 방콕에서 가장 더운 4月 平均 氣溫이 攝氏 29.5度이며, 가장 시원한 12月 平均 氣溫은 攝氏 25.3度이다. 年較差는 4.2이다. 이러한 單調로운 氣候에 變化를 가져오는 게 몬순이다. 5月부터 10月까지 南西몬순이 부는 雨期이며, 年間 降雨量의 거의 全部가 이 時期에 쏠린다. 11月부터 4月까지는 東北몬순이 불어 아시아 大陸의 乾燥한 大氣의 影響을 받아 乾燥器가 된다. [5]

政治 [ 編輯 ]

1932年 以前까지만 해도 泰國은 絶對君主鄭이었다. 現代 泰國의 前身들 中 하나였던 수코타이 王國 에서는 國王을 다르마 , 卽 宇宙의 攝理에 따라 世界를 統治하는 絶對者로 描寫하였고, 이 傳統이 地域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佛敎와 합쳐지며 國王의 權威가 只今까지도 絶對的인 水準에 이르게 된 것이다. 特히 名君이었던 라마 5歲 가 地方分權的인 諸侯國들로 나뉘어 있던 泰國을 中央集中的인 國家로 탈바꿈시키는 데에 成功하면서 國王의 權力은 强力해져만 갔다. 다만 1932年 6月 24日, 泰國 人民黨이 無血쿠데타에 成功하며 權力을 國王에게서 빼앗아 立憲君主正義 기틀을 닦았다.

泰國은 1932年 以來 無慮 20番이나 憲法을 改憲하였다. 가장 最近의 改憲은 2017年에 있었다. 워낙 憲法이 자주 바뀐 만큼, 國家 體制도 여러 番 바뀌었는데 完全한 軍部 獨裁體制에서 立憲 民主主義까지 다양한 體制를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泰國은 世界에서 4番째로 쿠데타가 많이 일어난 國家이며, 1932年부터 2009年 사이의 83年 동안 55年을 軍部 出身 人士들이 泰國을 支配했을 程度로 軍部의 입김이 强力하다 가장 最近에는 國家平和維持委員會 가 쿠데타를 일으켜 2014年에서 2019年까지 泰國의 權力을 휘어잡았다.

泰國의 政治는 크게 立憲君主正義 틀 안에 짜여져 있으며, 世襲 君主가 國家 最高首班의 資格을 가지며 現在의 國家首班은 2016年 10月에 卽位한 라마 10歲이다. 憲法에 依하면 國王은 國家의 象徵이며 泰國軍의 最高司令官, 그리고 泰國 佛敎의 最高指導者들 中 한 名이기도 하다. 後繼者를 選定할 權限이 있으며, 王室 內帑金度 마음대로 運用할 수 있다. 原則的으로는 政治에 干涉하는 것이 禁止되어 있으나, 王室이 政治에 關與하는 境遇가 相當히 잦으며 모든 憲法에도 國王의 政治權을 暗默的으로 保障하고 있다. 이처럼 國王의 權威가 매우 强力하기 때문에 泰國에서 國王을 侮辱하는 行爲는 無禮罪로 處罰될 수 있다.

泰國은 公式的으로는 三權分立第 를 採擇하고 있다.

  • 立法府 - 泰國은 兩院制 를 採擇하고 있으며, 上院 은 150名으로 構成되어 있고 下院 은 350名이 庭園이다. 가장 最近에 치러진 選擧는 2019年 에 있었고, 現在 國民國家權力當 이 聯政을 構成하여 國會 多數黨을 占하고 있다.
  • 行政府 - 泰國 總理 가 最高責任者이며, 總理는 上院에 依해 選出된다. 內閣은 總理의 要請 下에 國王이 直接 임명하며, 總理는 泰國의 政府 首班이기도 하다.
  • 司法府 - 司法府는 憲法에 依하면 行政府와 立法府로부터 完全獨立되어 자유로워야하지만, 最近들어 泰國 法院에서 偏頗的인 判定이 연달아 나오며 現存 法보다 政治에 더 神經을 쓰고 있다는 批判을 듣고 있다.
泰國 議會

民主主義 [ 編輯 ]

泰國의 政治 立憲君主制 에 根據한 民主主義 이다. 立憲君主制는 1932年 쿠데타에 依해 確立됐다. 2016年 逝去한 푸미폰 아둔야뎃 國王을 繼承한 現 國王은 마하 와치랄롱꼰 이다.

2001年 포퓰리즘 性向의 탁신 친나왓 이 壓倒的 票差로 總理가 된 後 그의 權威主義나 腐敗, 포퓰리즘을 둘러싼 論難으로 泰國은 2次例의 쿠데타와 여러 示威를 겪었다. 農民과 都市貧民으로 構成된 탁신의 支持者는 레드셔츠라 불리고 國王 및 王室, 高位 官僚, 軍部, 都市 中産層으로 構成된 反對派는 옐로 셔츠라 불린다. [6]

2019年 最近 軍部 쿠데타 以後 5年만에 總選이 치뤄졌지만 不正選擧 疑惑을 面하진 못했다.

쿠데타 [ 編輯 ]

泰國은 1932年 쿠데타 後 現在까지 19次例나 쿠데타를 겪었다. 가장 最近의 쿠데타는 2014年 5月 20日 일어났다 . 泰國의 쿠데타는 暴力事態 없이 制度化 된 段階를 통해 일어난다고 評價받는다. [7]

民主主義 指數 [ 編輯 ]

2016年을 基準으로 民主主義 指數 (Democracy Index)는 4.92點으로 全 世界 100位이다. 缺陷이 있는 民主主義를 넘어서 비자遺跡 民主主義 國家로 分類된다. 인도네시아(48位)나 필리핀(50位), 말레이시아(65位) 等 다른 東南아시아 國家들에 비해서도 顯著히 낮은 便이며, 事實上 獨裁國家로 分類되는 싱가포르(70位)보다도 낮다. 이는 泰國의 深刻하고 뒤쳐진 民主主義의 現實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泰國의 行政區域도

行政 區域 [ 編輯 ]

수도 방콕 (끄룽텝)이며, 치앙마이 핫야이 等의 主要 都市가 있다. 行政 區域으로는 位置 區分에 따라 5個의 地域(中部, 東部, 北部, 北東部, 南部)에, 76個의 짱왓(changwat)으로 나뉜다( 泰國의 州 參照). 中部에는 앙텅 等 19個, 東部에는 車層사오 等 7個, 北部에는 치앙마이 等 17個, 東北部에는 癌낫짜른 等 19個, 南部에는 춤폰 等 14個의 짱왓이 있다.

泰國은 基本的으로 單一國家로, 1991年에 發表한 國家政府構成法 2534號에 依하여 總 3段階로 行政 區域을 나누고 있다 泰國은 76個의 株(짱왓)들로 나누어져 있으며, 首都인 방콕과 파타야 等 2個의 特別行政區域이 따로 있다. 방콕은 首都의 重要性 때문에 種種 州와 같은 級으로 分類되기도 하며, 오히려 더 重要하게 여겨지는 境遇도 있다고 한다. 各各의 州들은 또다시 舊(巖泡에)로 나누어지고 이 구들은 또 面(貪本)으로 나뉜다. 各 州의 州都들의 名稱이 그 注意 名稱이 되는데, 例를 들어 치앙마이 州의 州都인 치앙마이의 이름을 따서 株를 치앙마이 주라고 이름붙인 것이다. 모든 州知事, 區廳長, 面長들은 中央 政府가 直接 임명하며, 이 때문에 地方自治가 생각보다 圓滑하지는 못하다.

對外 關係 [ 編輯 ]

第1次 世界 大戰 이 일어났을 때 泰國의 輿論은 親 獨逸 이었다. 일찍이 프랑스 英國 에는 많은 領土를 빼앗긴 적이 있었던 데 비해, 獨逸은 鐵道 開發에 도움을 주었고, 泰國의 領土에 野心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마 6歲 는 1914年 中立을 宣布하고 戰爭이 終盤에 이를 때까지 繼續 中立立場을 固守하였다. 1917年 美國 이 大독 宣戰布告를 하고 聯合國 側의 勝利가 確實해지자, 라마 6世는 獨逸과 오스트리아 에 對하여 선전포고하였다. 이와 같은 形式的인 參戰이 泰國에게 莫大한 利益을 가져왔다. 파리 講和 會議 (1919年)가 열렸을 때 泰國은 戰勝國의 立場으로 參加하고 國際 聯盟 의 創設과 함께 正會員國이 되어(1920년) 不平等 條約을 更新하는 契機가 되었다. 第1次 世界 大戰 中의 泰國 外交는 二重 外交(dual diplomacy)이고, 周圍 情勢에 따라 유연히 흔들리는 대나무外交(bamboo diplomacy)였다. [8]

泰國은 東南아시아 에서 唯一하게 西歐 列强의 植民統治를 받지 않고 獨立을 維持하였다. 第2次 世界 大戰 以後에는 反共主義 에 기초하여 美國 과 積極的으로 親密 關係를 맺어 많은 經濟 援助를 받았다. 그러나 데탕트 를 契機로 共産主義 國家들과도 敦篤한 外交 關係를 維持하여 왔고, 大韓民國 과는 戰略的 同伴者 關係다.

泰國은 指導部가 頻繁이 교체당하는 受難을 現在까지도 겪고 있음에도 不拘하고, 國際政治와 東南亞 情勢에 宏壯히 깊숙하게 關與하고 있다. 特히 泰國은 美國의 최우방들 中 하나로 東南亞 地域에서 中國 等 共産 勢力을 牽制하는 役割을 맞고 있으며, ASEAN 의 創立國들 中 하나로서 活動도 活潑히 하고 있다. 또한 泰國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베트남 等 東南亞에 位置하고 있는 國家들과 特히 鳶이 깊으며, 每年 年例的으로 外交長官會議, 經濟長官會議를 모여 연다. 2003年에는 APEC 招請國으로 參席하기도 했다. 2005年에는 非定期 東아시아 頂上會議 에 參席하기도 했다.

最近들어 泰國은 유난히 國際社會에서 頭角을 드러내고 있다. 동티모르가 인도네시아로부터 獨立을 宣言하였을 때, 泰國을 歷史上 처음으로 平和維持軍을 派兵하여 동티모르 地域의 情勢 安定을 도왔으며, 現在까지도 UN 平和維持軍 의 任務를 띠고 그 곳에 駐屯하고 있다. 또한 國家 位相을 높이기 위하여 美洲 機構 , 유럽안보협력기구 等 地方 協力 機構들에도 活潑히 參與하고 있다. 泰國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等 紛爭地域에도 軍을 派兵하기도 했다.

相對的으로 最近에 託身 總理는 中國, 濠洲, 바레인, 印度, 美國과 FTA 條約을 맺었는데, 이 中 特히 美國과의 FTA 條約이 軟弱한 泰國 産業을 밀어버릴 수 있다는 批判을 많이 들었다고 傳해진다. 託身 總理는 그 外에도 泰國이 海外 援助를 늘릴 것이며, 메콩 江 流域 國家들을 돕기 위하여 努力을 기울일 것이라고 闡明하였다. 託身 總理는 라오스 等의 國家들을 援助하며 泰國을 東南亞에서의 地域 强國으로 다시 돌려놓기 위해 힘쓰고 있으나,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等이 무서운 經濟 成長率을 記錄하고 있기에 생각만큼 잘되고 있지 않은 實情이다.

泰國은 이라크 戰爭 에서 美國 便을 들어 423名의 軍人들을 派兵하기도 했다. 그러나 2004年 9月 10日에 撤收했다. 이 戰爭에서 大略 2名의 軍人들이 奇襲 攻擊을 받아 死亡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9年 4月에는 泰國과 캄보디아가 國境 近處의 900餘 年 된 힌두敎 寺院 遺跡에서 軍事 衝突을 벌였다. 캄보디아 政府는 最小 4名의 泰國 軍人들을 射殺했으며 10餘 名을 逮捕했다고 發表했으나, 泰國 政府는 그 어떠한 自國 軍人들도 죽거나 다친 바가 없다고 公式的으로 否認했다. 現在까지도 캄보디아와 泰國은 이 衝突의 原因이 서로에게 있다고 떠넘기고 있다.

泰國의 航空母艦 차크리 나루에벳

國防 [ 編輯 ]

泰國軍(?????????)은 크게 陸軍(???????????), 海軍 (?????????????), 空軍(??????????????)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그 外에도 여러 準軍事組織 들을 거느리고 있다. 泰國의 陸軍은 約 306,000餘 名이며, 245,000餘 名을 豫備軍으로 가지고 있다. 泰國 軍의 最高 統帥權者는 國王이지만, 이는 名譽職일뿐 實際로 軍隊를 擔當할 最高 權限은 總理에게 있다. 泰國 國防部長官이 陸軍의 總責任者로, 總理의 命令을 따르며 軍 關聯 事務들을 監督한다. 泰國의 1年 國防費 豫算은 2005年에는 780億 바트 程度였던 데에 反해, 2016年에 이르자 2,070億 바트 程度로 뛰어오르며 거의 3倍 넘게 上昇했다. 게다가 2019年에는 GDP의 1.5%를 國防費가 차지하기도 했다. 2015年 9月에 調査된 資料 結果에 依하면, 泰國의 軍事力은 世界 16位 程度라고 한다.

軍隊는 單純 防衛 業務뿐만 아니라 人道主義的인 任務도 함께 맡는데, 가장 代表的인 것이 미얀마의 로힝야族 을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로 옮겨주는 任務에 參與한 것이었다.

憲法에 따르면 모든 泰國 國民들은 軍隊에서 服務해야 한다. 泰國은 21歲가 넘는 男性들에 한하여 抽籤制를 採擇하고 있으며, 이들은 入隊한 後 國土防衛生(Territorial Defence Student)로 敎育받으며, 이 過程을 修了한 成跡과 社會에서의 敎育 水準에 따라서 各各 다른 種類의 業務에 配置된다. 다만 이 國土防衛 敎育은 種種 批判을 많이 받아왔는데, 李 敎育課程이 創意的인 軍人을 生産하기는커녕 古參들의 시중꾼이나 群山會社들의 下手人 따위나 量産해낸다고 指摘받기 때문이다. 2020年 3月의 報告書 結果, 엠네스티에서는 軍 指導者들이 國土防衛 敎育을 濫用하여 軍人들을 身體的, 精神的으로 虐待하고 暴露하기도 했다.

海外 專門家들은 泰國軍의 存在 理由가 外國의 侵入보다는 內國의 騷擾 鎭壓에 더 置重해있는 것 같다고 評하기도 한다. 特히 泰國軍隊는 國內安全保衛部(Internal Security Operations Command)라는 特殊 準警察組織을 保有하고 있는데, 이들은 社會運動家들과 市民들을 監視하는 役割을 하며 甚至於는 反民主的인 任務들을 種種 遂行하기도 한다. 이들은 追跡, 監視, 暗殺과 같은 行爲들로도 惡名이 높기도 하다. 泰國 軍隊가 워낙 泰國 政界에 깊이 關與하다보니 不淨腐敗도 莫大하고 現役 議員들 多數가 軍隊의 要職에 앉아있다가 온 사람들인 境遇도 많다.

兵役은 徵兵制 이며 徵兵은 抽籤으로 進行한다. 體力檢査를 實施해 1, 2, 3 等級으로 나눈다. 以後 1級 → 2級 → 3級 順序대로 抽籤을 하는데 검정 구슬과 붉은 구슬의 比率을 알 수 없는 [9] 100個의 구슬이 담긴 缸아리 에서 入營 對象者는 구슬을 뽑는다. 검정 구슬이 나오면 兵役에서 免除되며, 붉은 구슬이 나오면 1個月 以內에 入隊해야 하며 兵役 延期가 不可能하다. 抽籤은 붉은 구슬이 消盡될 때까지만 進行되며, 붉은 구슬이 모두 消盡되면 以後 抽籤者들은 全員 兵役이 免除된다. 이 抽籤은 公正性 問題로 인해 텔레비전 에서 生放送 으로 中繼를 한다. 兵役 義務 期間은 自願 入隊를 하면 大學 進學者는 6個月, 高卒 以下는 1年이며 붉은 구슬을 뽑으면 學歷에 相關없이 2年이다. 트랜스젠더 의 境遇 肉體的으로 完璧한 男性 → 乳房 擴大 手術 및 全身 成形으로 外貌만 女性인 男性 順序로 兵役 義務 抽籤의 機會가 오며, 穩全한 男性으로 割當量을 모두 채울 境遇 外貌만 女性인 男性은 兵役이 免除된다. 또한 陰莖 을 手術한 眞짜 트랜스젠더 의 境遇는 兵役이 完全히 免除되기 때문에 身體檢事長에 證明書를 들고 와서 引證하면 兵役이 免除된다.

經濟 [ 編輯 ]

泰國에서 가장 큰 都市인 방콕은 貿易과 産業의 中心地이다.


開館 [ 編輯 ]

泰國은 新興工業國 中 하나이다. 泰國은 2017年 基準으로 PPP로 換算하여 1兆 2,360萬 달러의 經濟力을 保有하고 있었으며, 東南아시아 全體에서도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2番째로 巨大한 經濟國家다. 東南아시아에서 富의 分配圖에서는 中間 程度며, 1人當 GDP로 比較했을 市에서는 싱가포르,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다음으로 約 4位 程度다.

泰國은 隣近의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等 新興經濟國들의 經濟的 받침돌 役割을 하고 있는 國家이기도 하다. 2014年 3分期의 調査 結果, 泰國의 失業率은 約 0.84% 程度로 매우 낮다.

泰國은 1985年부터 1996年까지 約 每年 12.4%라는 記錄的인 成長率을 보이며 高度 成長을 이룩해왔다. 그러나 1997年에 泰國의 通話인 바트에 對한 壓迫이 이어지면서, 經濟가 1.9% 墜落하였고 脆弱한 金融 部門의 實態가 드러나면서 政府로 하여금 變動換率制를 採擇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버렸다. 總理는 結局 辭退를 강요당했고, 內閣은 經濟 危機 때문에 엄청난 非難을 받았다. 바트는 1978年부터 1997年까지 約 25 程度였으나, 1998年 1月에는 56으로 最低點을 찍었고, 그해 泰國 經濟는 10.8% 減少하면서 아시아 金融危機 를 大大的으로 觸發하였다.

泰國 經濟는 1999年부터 다시 回復하기 始作했으며, 2000年에는 輸出 好調에 힘입어 4.2%라는 成長率을 보이며 以前의 停滯期에서 벗어나는 듯 했다. 다만 2001年의 世界 經濟 沈滯로 인하여 2001年에는 若干 成長率이 2.2%로 내려앉았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泰國은 바트 弱勢와 內需 增加, 그리고 託身 總理 主導의 大規模 國策事業들로 인하여 아시아 內에서는 가장 良好한 經濟 實績을 냈다고 評價받는다. 이덕분에 2002年부터 2004年까지는 每年 5~7%씩 높은 成長率을 내었다.

2005年에서 2007年까지는 成長率이 주춤하며 4~5% 程度로 내려갔다. 美國 달러의 弱勢로 인하여 泰國 바트貨는 날로 값이 올라갔고, 2008年 3月에는 달러가 거의 33바트까지 내려앉았다. 다만 이 때문에 1人當 GDP는 增加하여 2001年과 2011年 사이에 特히 首都圈인 방콕 地帶의 1人當 GDP가 移轉 7,900달러에서 13,300달러 程度로 치솟았다고 한다.

2010年도 들어 大規模 民主化 示威가 일어나며 泰國 經濟 成長率은 4에서 5% 사이를 맴돌았으며, 以後에도 政治的 不安定이 深化되며 外國 投資者들이 泰國에 投資를 꺼리면서 泰國 經濟는 제 潛在力을 모두 發揮하지 못하고 발목이 잡혀있는 狀態를 維持했다. IMF는 泰國 經濟가 2012年에는 5.5%, 2013年에는 7.5% 成長할 것이라고 豫測하기도 했다. 2014年 5月 22日의 쿠데타 以後, 인플레이션 現象을 勘案한 泰國의 實際 經濟成長率은 3.9% 程度로 推算된다.

經濟 主要 指標
(2017年) [ 出處 必要 ]
人口 68,863,514 名(2016年)
國內總生産 4,552億 달러(2017年)
1人當 GDP 6,593.82 달러(2017年)
GDP 對比 公共負債 比率 43.57%(2015年)
經濟成長率 3.9%(2017年)
失業率 1.0%(2010年)
輸出 1,525億 달러(2007年)
輸入 2,019.37億 달러(2015年)
經常收支 148億 달러(2010年)
外換保有高 198.4億 달러(2018.06)
外債 522億 달러
世界的인 쌀 輸出國, 泰國

農業 [ 編輯 ]

農業은 泰國의 主産業이며 그 中에서도 盜作(稻作)은 國民生活의 基礎이다. 쌀은 國民의 主食인 同時 第1의 輸出品이기도 하다. 泰國은 世界 第1位의 쌀 輸出國으로서 每年 도정미 650萬 톤을 輸出한다. 農業은 泰國 GDP의 約 10% 程度를 차지하고 있으며, 人口의 約 40%가 農業에 從事하고 있다. 쌀은 이 나라의 가장 重要한 穀物이다. 泰國은 메콩 江 流域의 나라 中 가장 높은 境地率(27.25%)을 보인다. [10] 이 中 55%는 쌀 耕作地이다. [11] 主産地는 많은 小作農이 生産에 從事하고 있는 中部 三角洲地域이다. 쌀 다음으로 重要한 産物이 고무와 옥수수인데 亦是 輸出된다.

水産業 [ 編輯 ]

水産資源으로는 淡水魚가 壓倒的으로 많다. 河川, 運河, 湖水에서 잡히는 魚類는 國民의 必要 不可缺한 蛋白質 供給源이 되고 있다. 沿岸의 海洋漁業은 別로 發達해 있지 않다. [12]

工業 [ 編輯 ]

前에는 輕工業이 若干 發達했을 程度로 外國 工業製品의 市場이었으나 1980年代부터 外國資本의 導入으로 工業化를 이룩했다. 泰國은 東南아시아에서 自動車 生産量이 많은 國家이고 컴퓨터, 通信機器等 電子産業度 發達했다. 製造業은 主로 外國企業의 技術에 依存한다. [12]

2012年 泰國의 自動車 生産量은 245萬 대로 前年 對比 68.3%의 成長率을 보임과 함께, 프랑스를 제치고 世界 10代 自動車 生産國家에 進入하였다.

泰國의 電子産業은 지난 30年 동안 꾸준히 成長을 해온 産業으로 600億 달러의 生産에 達하고 있으며 最近 自動車 産業의 成長 前까지 泰國의 第1의 輸出産業이었다. 다만, 核心部品의 生産이나 源泉技術 開發 能力은 不足하여 大部分이 OEM이다.

流通과 貿易 [ 編輯 ]

華僑의 活躍이 없으면 經濟가 痲痹될 程度로 華僑가 流通機構를 獨占하고 있다. 主要 輸出相對國은 美國·네덜란드·싱가포르·홍콩·日本 等이다. 輸入도 크게 달라져 消費財輸入이 크게 줄고, 工業生産龍 原材料·資本財·原油 等이 두드러지게 늘었다. 州輸入 相對國은 美國·사우디아라비아·싱가포르·말레이지아·日本 等이다. 工業化에 必要한 原材料와 資本財輸入이 急增해 農産物 輸出額을 넘기 때문에 貿易收支는 언제나 赤字이다. 特히 對日 貿易赤字가 커져 해마다 貿易摩擦問題를 불러 일으켰다. 貿易收支赤字는 觀光收入과 外國으로부터의 送金과 民間投資·政府借款 等으로 메워진다. 特히 觀光收入 增大와 더불어 아랍産油國으로부터 보내져 오는 勞動賃金이 많다. [12]

觀光 産業 [ 編輯 ]

왓 아룬방콕; 泰國은 또한 가장 重要한 國際 觀光地 中 하나이다
海邊, 끄라비週 .

泰國 觀光業은 泰國 全體 GDP의 約 6% 程度를 차지한다. 2013年에는 東南亞 全體에서 가장 觀光客들이 많이 찾은 國家였으며, 12兆 바트에 達하는 外換을 直接的으로 끌어들이며 可히 엄청난 量의 收益을 올리고 있다. 그 外에도 觀光業으로 인해 생기는 附加的인 利益까지 包含하면 泰國 GDP의 20.2%를 차지할 程度로 觀光業이 經濟에서 차지하는 比重이 크다고 한다.

아시아系 觀光客들은 主로 방콕 一帶를 主로 찾고, 아니면 치앙마이 等 歷史 遺跡들을 觀覽하기 위하여 泰國을 찾는 境遇가 많다. 西洋 觀光客들은 방콕 뿐만 아니라 南部에 있는 아름다운 섬들과 海邊들을 더 많이 찾는다고 한다. 特히 泰國 北部 地域은 다양한 民族들이 살고 있으며 숲으로 덮인 風光들이 많아 人氣가 좋다고도 한다. 다만 泰國의 治安이 마음놓고 돌아다닐 程度는 아니기에, 泰國 政府 側에서는 獨立的인 觀光警察들을 創設하여 主要 觀光地 地域에 配置해놓는다고 한다.

泰國은 全世界에서 5番째로 醫療觀光이 活性化된 나라로, 2018年에만 250萬 名의 사람들이 醫療 目的으로 泰國을 訪問했다. 그 外에도 性轉換手術 로도 이름이 높으며, 成形手術에도 造詣가 깊다고 알려져있다. 2010年과 2012年 사이에 泰國을 訪問한 醫療 觀光客들의 90%가 性轉換手術을 위해 泰國을 訪問했다고 한다.

貨幣 [ 編輯 ]

泰國의 貨幣 單位는 으로, 1밧은 100司땅(satang)이다. 紙幣는 20, 50, 100, 500, 1000 밧이 있으며, 銅錢은 25, 50 司땅과 1, 2, 5, 10 밧이 있다. 前 券種에 모두 國王이 그려져 있다. 司땅 銅錢은 普通 슈퍼마켓이나 便宜店 等에서 間或 使用되며 一般的으로는 잘 쓰이지 않는 便이다.

主要 自願 [ 編輯 ]

主要 自然 自願으로는 主席 , 天然 고무 , 텅스텐 , 天然 가스 , 탄탈럼 , 木材 , , 물고기 , 石膏 , 褐炭 , 螢石 , 耕作地 , , 카사바 , 안티몬 等이 있다.

交通 [ 編輯 ]

手腕나품 空港

交通에 있어서는 河川과 運河를 利用한 水雲이 대단히 重要한 役割을 하고 있다. 中部에서는 運河가 四方八方으로 發達해서 사람과 物資의 輸送에 利用되고 있다. 일찍이 방콕 은 運河와 水路가 많아 水雲이 發達하여, "東洋의 베니스"라고 稱頌받기도 하였으나, 只今은 그 大部分이 매립되어 道路가 되어 버렸다. 또한 泰國 北部의 國境을 흐르는 메콩江 에는 2001年 6月에 타이, 라오스 , 미얀마 , 中華人民共和國 間에 메콩江 商船通航協定이 締結되어, 流域 各國 間의 桶航路로 利用되고 있다. 泰國의 鐵道는 國有會社인 타이國有鐵道가 4個 路線을 運營하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는 直結된다. 방콕에는 高架鐵道와 地下鐵도 開通되었다. 道路交通은 現在 急速한 發達 過程에 있다. [13] 國內 모든 都市를 連結하는 交通機關으로서, 鐵道보다도 大量輸送公社에 依한 버스 쪽으로 發達하고 있다. 都市 交通도 방콕을 除外한 大部分의 都市에서는 小型 트럭을 改造하여 만든 버스(썽태우)가 一般的이다. 手腕나품 空港 은 아시아의 허브 空港의 하나로서, 全 世界의 航空社들이 드나들고 있으며, 타이航空 과 여러 低價 航空社들이 運航 中이다. 大韓民國 仁川 , 日本 나리타 等의 都市에는 타이航空 , 大韓航空 , 日本航空 等이 運航하고 있다.

社會 [ 編輯 ]

人口 [ 編輯 ]

타이족 이 75%로 多數를 차지한다. 또한 泰國 主流에서 벗어난 여러 人種이 泰國의 人口를 構成하고 있다. 中國系가 18%, 기타 말레이族, 크메르族, 몽族, 高山族 等 나머지를 차지한다. 그 가운데 타이족은 미얀마 , 라오스 , 캄보디아 , 말레이시아 에도 居住하고 있으며, 泰國의 文化的 影響이 剛하게 作用함에도 如前히 嚴格한 傳統 生活 方式을 固守하고 있다. 化敎 또한 泰國 社會, 特히 방콕 周邊에서 特徵的인 要素이다. 泰國 社會로 成功的인 進入을 이룬 化敎는 政治나 經濟 權力을 가진 勢力으로 負傷했는데 그 代表的인 例가 泰國의 前 首相 탁신 친나왓 이다. 그는 2001年 부터 政權을 잡았으나 2006年 9月 19日 쿠데타로 축출당했다. 少數 民族으로는 華僑 以外에도, 크메르族, 몬族, 말레이族, 山間不足(먀오, 야오, 라와, 리소, 무소, 카렌, 이코)이 있다. [14]

泰國은 2019年 基準으로 66,558,935名의 人口를 保有하고 있다. 大部分의 國民들은 시골에 居住하며, 特히 中部 地域의 穀倉 地帶에 密集되어 있다. 2010年 基準으로 大略 45.7%의 國民들이 都心部에 살고 있었으며, 이들 中 大部分은 首都인 방콕을 中心으로 한 首都圈 地方에 몰려 살고 있다. 泰國은 急激한 人口 增加를 막기 위하여 政府 主導의 産兒制限 政策을 펼쳤고, 1960年代만 해도 約 3.1%에 達하는 높은 經濟 成長率을 보인 데에 反하여 現在는 約 0.4% 程度로 낮아졌다. 1970年代에는 한 家庭 黨 約 5.7名 程度가 살고 있었는데, 2010年의 統計 結果에 依하면 約 3.2名 程度 만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泰國 人口의 95.9%가 泰國 國籍의 泰國人이며, 나머지 約 2% 程度는 일자리를 위하여 떠나온 미얀마인들, 그리고 나머지 國籍人들이 約 1.3% 程度를 차지한다. 2011年 王室 主導의 差別禁止調査에 依하면, 泰國에는 現在 約 62個 程度의 少數民族들이 居住하고 있으며, 泰國 內에서 가장 人口 比率이 높은 타이系 諸族들은 約 34.1% 程度를 차지하고 있다.

言語 [ 編輯 ]

泰國의 公式言語는 泰國語 이다. 泰國語는 隣近의 라오語, 하이난과 윈난 山岳 地方에서 使用되는 少數 民族들의 言語와도 宏壯히 비슷하다. 泰國 政府에서는 政府 主導로 泰國語를 모든 國民들의 公用語로 정착시키기 위하여 努力하고 있으며, 모든 學校에서 義務的으로 泰國語를 國語로 選擇하여 가르치고 있다. 參考로 泰國語를 적을 때에는 크메르 文字 에서 着眼하여 만들어진 泰國 文字 를 使用하여 表記한다.

泰國 政府는 2011年에 約 62個의 言語를 公式的으로 認定하였다. 泰國語를 除外하면 泰國에서 가장 자주 使用되는 言語는 北東部 地方에서 使用되는 라오語 이다. 種種 地域 方言으로 分類되기도 하는데, 主로 옛 란雙 王國에 屬해있었던 地方에서 主로 使用되고 있다. 또한 말레이시아와 가까운 南部 地方에서는 케란탄-파타니 말레이語가 使用되고 있으며 華僑들이 워낙 많은 탓에 中國語도 자주 使用된다.

治安 [ 編輯 ]

泰國에서는 觀光客을 相對로 한 소매치기나 날치기 犯罪가 主로 發生하며, 방콕의 遊興街 密集 地域인 팟퐁, 나나 地域에서는 痲藥이 不法的으로 流通되기도 한다. [15] 泰國의 國王이나 王室을 誹謗, 冒瀆하는 不敬罪를 犯하면 泰國 刑法 112條에 따라 最低 3年에서 最高 15年의 懲役 에 處해질 수 있는데 [16] [17] 이는 泰國 國王의 寫眞이나 肖像을 毁損하는 것도 該當된다. [18]

敎育 [ 編輯 ]

幼稚園

泰國의 敎育 制度는 幼稚園 制度가 이미 基本的으로 定着되어 왔으며, 初 中 高 大學校의 基本 學制가 韓國 과 같거나 비슷하게 運營된다. 幼稚園 및 嬰兒 幼稚園 敎育은 敎育 自體에 對한 關心이 높아서라기보다는,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에 存在한다. 泰國에서는 일할 수 있는 女子들의 折半이 職業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내와 男便 모두 職場을 다니는 맞벌이 夫婦가 많다. 그래서 父母의 出勤 時間帶에서부터 退勤 時間帶까지 아이들을 돌봐 주는 託兒所의 役割을 負擔하는 料金에 따라서 彈力 있게 堪當하고 있다.

進學


泰國에서 名門大에 入學하기 위해서는 좋은 高等學校 를 나와야 可能하다. 一般的으로 上級學校 進學은 試驗을 통하여 하기 때문에 願하는 高等學校 에서 工夫하기 위해서는 좋은 中學校 를, 좋은 中學校를 위해서는 좋은 初等學校 를, 좋은 初等學校 를 다니기 위해서는 좋은 幼稚園 을 나와야만 한다. 따라서 敎育 에 關心 있는 父母들은 아이들이 에서 좀 멀고, 힘이 들더라도 좀 더 나은 幼稚園에 보내려고 애를 쓴다. 批判的으로 보면, 泰國에서 敎育 의 機會는 子女를 名門學校에 보낼 수 있을 만큼 돈이 많은 少數 富裕層들만 가질 수 있고, 거의 大部分의 民衆들에게는 처음부터 相當히 닫혀있는 것이다.

泰國의 보이, 걸 스카우트

中高校 過程

泰國에는 中學校, 高等學校 課程을 위해 各各 3年을 들여야만 하는 正規 學制 以外에도, 中高校 卒業狀을 比較的 손쉽게 받을 수 있는 길이 여러 가지로 열려 있다.

  1. 晝間에는 일하면서 夜間 授業 또는 週末 授業으로 2年 程度 工夫하면 中學校나 高等學校 卒業狀을 얻을 수 있는 준 正規 過程이 全國的으로 많은 正規學校에 竝設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時間을 내면 卒業할 수 있다. 이렇게 工夫할 수 있는 條件은 제때에 工夫를 始作하지 못하고 2-3年 程度 自己 學年보다 늦어진 사람들을 對象으로 한다.
  2. 준 正規 過程에도 훨씬 못 미치는 授業 時間 및 授業 年限을 갖고 中 高等學校 課程을 마칠 수 있는 境遇도 있다.
  3. 檢定考試가 있다.

大學校

1917年 에 세워진 쭐랄롱꼰 大學

大學 過程은 分野別로 名門大가 있는데, 방콕의 쭐라롱껀, 탐마쌋, 氏나카린位롯, 씬라빠껀, 까셋쌋, 마히던 大學校 等이 名門이며 地方의 名門으로는 北部의 치앙마이 大學校, 北東部(離散)의 컨깬대학교, 南部의 송클라나카린대학교가 있다. 한便, 工夫는 하고 싶으나 家庭形便이 뒷받침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방콕에는 勿論 地方에도 곳곳에 開放大學이 開設되어 있다. 그 中 방콕에 있는 람캄행 大學은 世界에서 學生 數가 가장 많은 大學으로 알려져 있다. 高等學校 卒業狀만 있으면 누구든 工夫를 始作할 수 있다. 學費가 低廉하여 登錄金과 敎材 購入費를 包含하여 한 學期當 25-30달러 程度 되므로 工夫를 하고픈 學生들이 全國에서 몰려든다. 講義는 하나도 안 들어도 되고, 試驗 成績으로 學點을 얻는다. 하지만 卒業이 어려워서, 開放大學을 나오면 社會 에서 能力을 인정받으면서 일할 수 있다.

文化 [ 編輯 ]

僧侶가 되기 前 받는 沐浴은 泰國의 傳統이다.

泰國은 佛敎의 나라이자 寺院의 나라이다. 住民의 95% 以上이 佛敎 信者이며, 거의 大部分이 小乘 佛敎 信者이다. 泰國의 僧侶들은 韓國과는 달리 肉食과 飮酒를 許容하지만 正午 以後의 食事는 禁止하며, 女性은 僧侶와 接觸할 수 없다. 또한 泰國에는 아름다운 王宮과 많은 佛敎 寺院들이 있다. 泰國은 王室에 對한 믿음과 尊敬이 대단한 나라이다.

祖上에 對한 尊敬은 泰國의 精神的 慣習의 重要한 한 部分이다. 泰國 사람들은 歡待하는 마음과 寬大한 마음을 가졌으나 剛한 社會的 階級 意識도 있다. 泰國 文化에서 어른 恭敬은 重要한 要素이다. 年長者가 恒常 家族 大小事를 決定하거나 儀禮를 主管한다.

泰國의 傳統 人事法인 " 와이 "는 두 사람 中 젊은 사람이 먼저 하는데, 이는 손바닥끼리 서로 닿도록 두 손을 모은 다음, 손가락 끝은 위로 向하게 하고 얼굴이 손에 닿도록 머리를 숙여서 하는 人事이다. 이 人事를 할 때는 男子는 "사왓디 크랍", 女子는 "사왓디 카"라는 人事말을 함께 한다. 그러면 年長者가 같은 方法으로 答禮한다. 泰國의 아이들이 學校에 갈 때, 父母님에게 尊敬의 마음을 보이며 "와이"를 行한다. 學校에서 돌아와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와이는 他人에 對한 尊敬과 敬意의 마음을 表示하는 것인데 이는 印度 文化圈의 나마스테와 비슷하다.

建築 [ 編輯 ]

왓 프라깨오

泰國의 建築物들은 主로 찌는 듯한 泰國의 더위에 最大限 맞춘 形式으로 지어져 있으며, 世界 最大의 佛敎國家들 中 하나라는 名聲에 맞게 佛敎的 色彩과 宏壯히 剛하다. 또한 옛 東南亞의 强國이었던 캄보디아, 미얀마 等의 建築 方式으爐度부터 많이 影響을 받아다고 알려져 있다. 1350年부터 1767年부터 泰國에는 ‘아유타야 養殖’이라고 하는 建築術이 流行했는데, 아유타야 樣式은 主로 巨大한 規模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裝飾도 黃金빛이 많고 極히 華麗한 것을 特徵으로 삼는다. 이 時期가 泰國 建築의 黃金期로 評價받기도 한다. 아유타야 樣式의 寺院들은 지붕 끝에서 기다란 裝飾用 突起가 위로 뻗어 올라가 있으며, 또한 建物 內部에 採光窓이 많아 햇빛이 잘 들어온다고 한다.

泰國의 寺刹들은 ‘왓’이라고도 하는데, 俗世와 區分짓는다는 意味로 높은 壁을 둘러치며 泰國 建築의 最高峯이라고 할 수 있을 程度로 그 華麗함이 絶頂에 達한다. 泰國의 왓 建設 方式은 主로 캄보디아의 影響을 剛하게 받았으며, 現在에는 泰國만의 固有한 建築 方式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宗敎 [ 編輯 ]

泰國의 特徵的인 上座部 佛敎
泰國의 宗敎 [19]
佛敎
  
94.50%
이슬람敎
  
4.29%
基督敎
  
1.17%
힌두敎
  
0.03%
기타
  
0.01%

泰國은 佛敎의 色彩를 가진 나라이자 寺院의 나라이다. 住民의 95% 以上이 佛敎 信者이나 國交가 解除된 只今은 다양한 宗敎를 認定하는 雰圍氣이다. [20] 小乘佛敎 는 1997年까지 泰國의 國敎였다. 그러나 宗敎的 多樣性을 認定하기 위해 國交를 解除했다. 아직은 달曆, 風習 等에도 佛敎的인 것이 많다. 實際로, 泰國의 佛敎는 徐徐히 發展하여 動物崇拜나 祖上崇拜로부터 起源된 地域 宗敎들을 包攝하였다. 國王을 비롯하여 男子라면 一生에 적어도 한番은 절에 들어가 削髮 하며 3個月 程度의 首都過程을 지내고 오는 것도 義務的이다. 이른 새벽이면 누런 法服을 걸친 托鉢 僧侶들이 寺院을 나서 行列을 始作하고 信徒들은 정성스럽게 이들에게 供養을 바친다. 泰國의 僧侶들은 어느 나라에서보다도 社會的 地位가 높다. 泰國에는 아름다운 王宮과 많은 社員들이 있는데, 차크리 王朝의 守護社員으로서 에메랄드 社員과 수코타이 中心部에 있는 最大寺院人 왓 마하탓, 由緖깊은 節 왓 아룬 等 3萬餘個에 達하는 크고 작은 社員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21]

泰國의 最大 宗敎는 小乘佛敎로, 泰國 文化에서 빼놓고 말하기 힘들 程度로 核心的인 地位를 누리고 있다. 泰國 國民들의 日常 生活에서 佛敎가 차지하는 比重은 世界에서 가장 높은 水準이며, 中國 다음으로 最大 規模의 佛敎도 數를 자랑하고 있기도 한다. 2000年 資料 調査 結果에 依하면 大略 94.6% 程度의 國民들이 佛敎徒라고 한다. 第 2의 宗敎는 이슬람敎로, 2015年 基準으로 全體 人口의 4.29% 程度가 무슬림이라고 한다.

이슬람 人口는 主로 파타니, 얄라, 死鬪, 나라티왓 等 南部 地方에 大擧 몰려있다. 特히 完全한 이슬람系 國家인 말레이시아의 影響을 받은 南部 말레이 半島 地域에 이슬람敎徒들이 많으며, 大部分이 수니派 무슬림들이다. 基督敎徒 數는 約 1.17%이며, 極少數의 사람들만이 힌두敎나 시크교 等의 宗敎들을 믿고 이들은 大部分 大都市圈에 산다. 또한 유대人들의 民族 宗敎인 紐帶敎徒 17世紀 以來부터 泰國에 小規模 定着村을 짓고 살아왔다고 한다.

泰國 憲法에는 國交를 明示해놓지 않았고, 宗敎의 自由를 保障하고 있다. 甚至於 閉鎖的理氣로 有名한 泰國 政府 側에서도 宗敎를 가지고 큰 問題를 삼는 境遇가 드물며, 宣敎의 自由를 許可하며 非許可받은 宗敎 團體들의 布敎도 自由路히 許諾하고 있다. 다만 社會的으로 暗默的인 少數 宗敎에 對한 差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말은 근근히 나돌고 있는 實情이다.

舞踊 [ 編輯 ]

콘의 쇼는 泰國 公演의 가장 樣式化 된 形態이다

泰國의 古典舞踊은 콘과 라콘, 라밤 等 세 種類가 있는데 수많은 裝飾品을 使用한 華麗한 衣裳과 優雅한 춤動作이 特徵이며 泰國의 重要한 觀光資源이자 자랑거리이다.

言語 [ 編輯 ]

람 캄行 王의 碑石

泰國語 公用語 로 指定되어 있다. 泰國語는 크메르族과 몬族의 言語가 섞여 만들어졌다. 子音 44字, 모음 32者이고, 5個의 聲調가 있다. 北部 地方은 사투리를 使用하지만 標準語와 큰 差異가 없다. [22]

言論 [ 編輯 ]

泰國 社會는 最近에 여러 個의 言語를 使用하는 言論과 미디어가 影響力을 行使하고 있다. 수많은 英語 , 泰國語 , 中國語 新聞들이 流通되고 있다. 가장 人氣 있는 泰國의 雜誌들은 魅惑的이고 優雅하게 보이려고 머리記事에 英語를 쓴다. 방콕 에서 일어나는 大部分의 큰 事業 건들은 英語 로 進行된다. 泰國 사람들끼리 말할 때에도 그들이 敎育을 받았고 높은 社會的 地位를 가졌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英語로 말한다. 泰國은 2003年 基準으로 每日 最小限 1300萬 部首의 新聞이 流通되는, 東南아시아에서 가장 큰 新聞 市場이다.

料理 [ 編輯 ]

泰國의 飮食은 다섯 가지 基本的인 맛, 단 맛, 香이 剛한 맛, 神 맛, 쓴 맛, 짠 맛이 어우러져 있다. 泰國 飮食에 普通 쓰이는 材料로는 마늘 , 고추 , 라임 주스, 코코넛 , 캐슈 열매, 레몬 그라스, 生鮮 소스가 있다. 株式은 , 特히 다양한 재스민 쌀(홈 말리 쌀이라고도 函)이며 거의 每 끼니에 包含된다. 泰國은 世界 最大의 쌀 輸出國이며 泰國 사람들은 1年에 100kg(도정미 基準)의 쌀을 消費한다. [23] . 泰國이 原産地인 5,000餘 가지의 쌀이 필리핀 에 있는 國際쌀硏究所(IRRI)의 遺傳子 銀行에 保管되어 있다. 泰國의 國王은 國際쌀硏究所의 公式 後援者이다.

映畫 [ 編輯 ]

最近 들어 泰國 映畫는 完成度 높은 作品成果 技法으로 世界的 注目을 끌고 있다. 泰國 映畫를 世界舞臺로 이끈 先驅者는 쁘랏야 삔깨우 (Prachya Pinkaew) 監督이었다. 그의 作品인 《 옹박 - 무에타이의 後裔 》(Ong-bak), 《옹박 - 두 番째 미션》(Tom-Yum-Goong) 토니 者 主演의, 두 映畫 모두 全 世界的으로 4,700 萬 달러 以上을 벌었다. 美國 박스 오피스에도 있다.

泰國의 有名한 恐怖 映畫 《 셔터 》(Shutter 2004), 《 》(Alone 2007), 《 포비아 》(4bia 2008). 泰國 映畫는 東南아시아와 아시아의 다른 國家에서도 큰 成功을 거두고 있다. 《 皮膜 》(Pee Mak 2013) [24] 로맨틱 코미디와 皮膜 같은 恐怖 映畫를 全 世界的으로 販賣하여 3,300 萬 달러를 벌어들였다. [25] 또한 《 배드 지니어스 》(Bad Genius 2017)는 아시아에서 人氣가 있으며 收益은 4,200萬 달러를 넘어섰다. 泰國 歷史上 가장 成功的인 泰國 映畫이다. [26] [27]

라콘 ( 泰國의 텔레비전 드라마 ) 은 泰國과 泰國 以外의 地域에서 人氣를 얻었다. [28] [29] , 《 他人의 祕密 》(Kluen Cheewit 2017), 《 往世女 》(The Crown Princess 2018). 또는 十代 라콘, 《 더 기프티드 》(The Gifted 2018), 《 2gether: The Series 》(2020). [30]

泰國 엔터테인먼트 産業의 映畫는 成長을 보였다. 타타 영 리사 는 댄스 팝 아티스트로서 世界的인 名聲을 얻었다. [31]

스포츠 [ 編輯 ]

부아 카우(Buakaw), 有名한 國際 무에타이 開業自認.

蹴球 가 무에 타이를 代身하여 人氣를 얻고 있으며 이제는 泰國에서 가장 人氣 있는 스포츠이다. 泰國 사람들이 自身이 좋아하는 잉글리쉬 프리미어 리그의 팀을 텔레비전을 통해 應援하는 場面은 낯설지가 않게 되었다.

또 한 가지 過去에 人氣 있었던 스포츠로 날리기가 있었다. 그 밖에 킥복싱, 칼싸움, 닭싸움 等의 娛樂이 있다. [32]

무어이 타이(무에타이, 泰國式 拳鬪)는 泰國의 國家的인 스포츠이다. 泰國 사람들은 그냥 "무어이"라고 부르는 格鬪技이다. 過去에, 무어이는 宮廷 兵士들이 戰場에서 武裝 解除되었을 때를 對備하기 위해서 배웠다. 兵士들이 除隊한 뒤 그들 相當數는 佛敎 僧侶가 되었고 寺刹에 머물렀다. 泰國 사람들의 삶은 佛敎, 査察과 가깝게 關聯되어 있는데 泰國 사람들은 子女들을 査察에 보내 僧侶 敎育을 시키기도 한다. 무어이는 寺刹의 敎科目 中 하나이다. [33] .

무어이 타이는 1990年代 에 世界的인 人氣를 끌었다. 東南아시아의 다른 나라에도 이와 비슷한 格鬪技가 있지만 무어이 타이는 팔꿈치를 包含한 때리기 攻擊, 던지기 攻擊, 무릎 攻擊을 許容하는 規則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各州 [ 編輯 ]

  1. 이 곳은 나중에 말레이시아 北部의 主가 된다.
  2. 이는 다시 4個의 區域으로 細分된다.
  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自然
  4. 김성기 (2000). 《코스따라 世界旅行 東南아시아》. 민서출판사. ISBN   978-89-422-0046-7 .  
  5.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氣候
  6. http://www.asaninst.org/contents/8%EB%85%84%EC%97%90-19%EB%B2%88-%ED%83%9C%EA%B5%AD-%EC%BF%A0%EB%8D%B0%ED%83%80-%EC%8B%AC%EC%B8%B5-%EB%B6%84%EC%84%9D/
  7. http://www.asaninst.org/contents/8%EB%85%84%EC%97%90-19%EB%B2%88-%ED%83%9C%EA%B5%AD-%EC%BF%A0%EB%8D%B0%ED%83%80-%EC%8B%AC%EC%B8%B5-%EB%B6%84%EC%84%9D/
  8. 韓國泰國學會, 《泰國의 理解》 (東南亞學總署2), 韓國外國語大學校 出版部 (2005)33쪽
  9. 붉은 구슬을 딱 必要한 兵力 數字 만큼만 넣어 놓는다. 나머지는 全部 검정 구슬이다.
  10. “CIA world factbook - Greater Mekong Subregion” . 2014年 3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8月 4日에 確認함 .  
  11. “IRRI country profile” . 2008年 3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8月 1日에 確認함 .  
  1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産業
  13.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交通·都市
  14.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歷史·住民
  15. “海外安全旅行 : 國家別 安全情報” . 大韓民國 外交通商部 . 2010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방콕을 비롯한 파타야, 푸켓 等 主要 觀光地에서는 소매치기 오토바이 날치기 等이 頻繁히 發生하는 바, 所持品 管理에 留意해야 하며 貴重品, 高價 카메라 等을 눈에 띄게 携帶하고 다니지 않도록 注意하여야 한다. …中略… 首都 방콕 市內의 境遇 遊興街 密集 地域인 팟퐁, 나나 地域은 痲藥이 不法的으로 流通되는 만큼 遊興業所 出入時 留意하여야 한다.  
  16. 泰國 刑法 第112條: 國王, 王妃, 王位 繼承者 또는 攝政을 誹謗, 侮辱하거나 威脅한 者는 最低 3年, 最高 15年까지의 懲役에 處한다. (????? ??? ???????????????? ??????? ?????????????????????????????????????? ????????? ???????? ????????????????????????????? ????????????????????????????????????????)
  17. (聯合뉴스 認容) (2008年 11月 4日). “泰國 軍部, 國王冒瀆罪로 탁신 告發 檢討” . 조선닷컴. 2011年 5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立憲君主制人 泰國에서는 國王과 王室에 對한 冒瀆은 重罪로 다스려 有罪로 判明될 境遇 懲役 3年에서 最高 15年刑에 處해진다. 이 法은 種種 靜寂을 攻擊하기 위한 政治的 道具로 惡用되고 있다는 批判을 받고 있다.  
  18. 전성옥(聯合뉴스 認容) (2006年 12月 22日). “泰國國王 肖像畫 먹漆 스위스人 ‘75年 懲役’ 危機” . 한겨레新聞社 . 2010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19. “Population by religion, region and area, 2015” (PDF) . NSO. 2017年 12月 10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7年 10月 12日에 確認함 .  
  20.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歷史·住民
  2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社會
  22. 트래블게릴라 便, (2005年). 《泰國·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 100倍 즐기기》. 랜덤하우스中央. 30쪽.  
  23. “IRRI country profile” . 2008年 3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月 17日에 確認함 .  
  24. Limited, Bangkok Post Public Company. “New 'Mae Nak' packs cinemas”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25. ““Pee Mak” rides high on horror-comedy blend” (美國 英語). 2013年 6月 7日. 2020年 6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26. “The true genius of ‘Bad Genius’ | The Malaysian Insight” (英語)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27. Limited, Bangkok Post Public Company. “Journey to the top”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28. Policarpio, Allan (2018年 7月 3日). “Thailand’s ‘lakorn’ soap operas come to PH” (英語)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29. “Young Chinese increasingly drawn to Thai pop culture and traditions - Global Times” . 2020年 8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30. “How Thai LGBT show, 2gether: The Series, became an instant hit” (英語). 2020年 5月 28日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31. Okwodu, Janelle. “7 Rising Style Stars to Watch in 2020” (美國 英語) . 2020年 6月 15日에 確認함 .  
  3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타이의 社會
  33. “Muay Thai History” . 2010年 12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月 17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