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스라엘國
히브리어 : ???????? ??????????
아랍語 : ??????? ???????????

國紀

國葬
國家 希望
수도 예루살렘 (名目上)
텔아비브 (事實上)¹ 北緯 31° 47′ 00″ 東京 35° 13′ 00″  /  北緯 31.783333° 東京 35.216667°  / 31.783333; 35.216667
이스라엘(이스라엘)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國家 , 內閣制
大統領
總理
이츠하크 헤르初그
베냐민 네타냐후
歷史
獨立  
 ? 獨立 英國 으로부터 獨立
1948年 5月 14日
지리
面積 20,770?22,072 ( 150 位 )
內水面 比率 約 2.71
時間帶 IST ( UTC +2)
DST IDT (UTC+3)
人文
公用語 히브리어
데모님 이스라엘人
民族
人口
2021年 어림 9,383,990名 (99位)
人口 密度 425名/km 2 ( 35位 )
經濟
GDP ( PPP ) 2020年 어림값
 ? 全體 $3,723億 ( 51位 )
 ? 一人當 $40,336 [1] ( 34位 )
GDP (名目) 2020年 어림값
HDI 0.919 ( 19位 , 2019年 調査)
通話 新 셰켈 2 ( ILS )
宗敎
宗敎
기타
ISO 3166-1 376 , IL , ISR
도메인 .il
國際 電話 +972
1 現在 예루살렘 西部는 이스라엘 , 동부는 팔레스타인 ( 요르단江 西安 地區 )이 所有하고 있다. 그리고 實質的인 首都 役割은 最大 都市인 텔아비브 가 맡고 있는 實情이다.

이스라엘國 ( 히브리어 : ????? ????? 메디나트 이스라엘 , 아랍語 : ???? ??????? 다울라트 이스라日 [ * ] , 英語 : State of Israel , 文化語 : 이스라엘國家), 略稱 이스라엘 ( 히브리어 : ????? , 아랍語 : ??????? 이스라日 [ * ] , 英語 : Israel )은 中東·西아시아에 유대人들이 세운 國家이다. 比較的으로 작은 地域이지만 地理的으로 다채로운 特徵을 가지고 있다. [2] 基本法 에서 스스로 民主 國家임을 定義하고 있다. OECD 會員國으로 GDP 世界 29位 , 1人當 GDP 13位이다. [3]

國家 樹立 [ 編輯 ]

1947年 11月 29日, 유엔 總會가 英國의 委任 統治를 받던 팔레스타인 强制的인 분할 計劃 을 採擇하여 實行을 推進하였으나, 이에 同意한 유대人과 달리, 이에 同意하지 않은 아랍人 은 追後 이스라엘을 侵攻하게 된다. 1948年 5月 14日, 世界 시오니즘 團體 經營理事, 그리고 팔레스타인 유대人 機構의 大統領 다비드 벤 구리온 은 " 에레츠 이스라엘 에서 유대 國家를 樹立하고 이스라엘 國家로 한다."라고 宣言했다.

獨立 [ 編輯 ]

1948年 5月 14日, 英國의 委任統治 終了와 함께 獨立이 되었다. [4] [5] 英國軍이 撤收한 다음날 同時에, 近處의 아랍 軍隊는 팔레스타인을 侵攻하고, 이스라엘 軍隊와 싸웠다. 이스라엘은 여러 番의 中東 戰爭 을 하는 동안 [6] 요르단江 西安 地區 , 시나이半島 (1967年 ~ 1982年 사이), 남레바논(1982年 ~ 2000年 사이), 가자 地區 골란高原 을 占領했다. [7] [8] [9] [10] [11] 동예루살렘을 包含한 地域을 部分 合倂했지만, 요르단江 西安 地區 와의 國境은 論難이 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집트 요르단 과 平和 條約을 締結했지만, 팔레스타인 과의 紛爭은 如前히 이 地域의 葛藤의 불씨로 作用하고 있다.

人口 [ 編輯 ]

이스라엘의 人口 피라미드 (왼쪽 男性 오른쪽 女性

2021年 基準으로, 이스라엘 人口는 9,343,140名으로 推算된다. 이 中 74.2%는 이스라엘 政府 當局에 유대人 으로 記錄되었다. [12] 아랍人들은 全體 人口의 20.9%를 차지하며 政府 登記所에 登錄된 非아랍系 基督敎人 및 無神論者들은 4.8%이다. [12] 지난 10年間, 루마니아 , 泰國 , 中國 , 아프리카, 南美에서 온 많은 移住 勞動者들이 이스라엘에 定着했다. 正確한 數値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들의 많은 數는 不法으로 居住하며, [13] 이들의 數는 166,000名 [12] 에서 203,000名 사이로 推定한다 [14] 2012年 6月 무렵으로, 大略 60,000名의 아프리카系 移民者들이 이스라엘에 들어왔다. [15] 이스라엘人의 大略 92%는 都市 地域에 居住한다. [16] OECD 가 2016年에 發表한 資料에 따르면, 이스라엘人들의 平均 壽命 은 82.5歲로, 世界에서 6番째 로 높았다. [17]

이스라엘은 多民族國家로서 大部分의 이스라엘의 아랍人들은 이슬람敎徒이며, 네게브 沙漠 베두인족 과 같이 比較的으로 적지만 重要한 集團이다. 나머지는 基督敎人 들과 드루즈人 이다. 그 外의 다른 少數 民族들에는 마론파 , 사마리아 , 아프리카系 히브리人 , [18] 아르메니아인 , 체르케스人 等이 있다. 이스라엘은 또한 非市民權者 外國人 勞動者들과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亡命 申請者들로부터 移民을 받는다.

歷史 [ 編輯 ]

後期 靑銅器 時代 (1550?11 BCE)

가나안 사람들은 中期 靑銅器 時代 (紀元前 2100-1550年) 에 考古學的으로 證明되었다 [19] . 後期 靑銅器 時代 (紀元前 1550-1200年) 동안 가나안의 大部分은 이집트 新王國 에 朝貢을 바치는 屬國을 形成했다 [20] . 後期 靑銅器 時代의 崩壞로 가나안은 混亂에 빠졌고 이집트의 支配權은 完全히 무너졌다 [21] [22] . 下率, 벳스안, 므깃도, 에크론, 아쉬돗 및 아스글論은 損傷되거나 破壞되었다 [23] .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의 民族이 紀元前 1200年頃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古代 이집트 非文人 메르넵타 鼻紋(Merneptah Stele)에 처음으로 登場한다 [24] . 이스라엘人의 祖上에는 이 地域에서 태어난 古代 셈語를 使用하는 民族이 包含된 것으로 생각된다 [25] . 현대 考古學 記錄에 따르면, 이스라엘人과 그들의 文化는 야훼를 中心으로 하는 獨特한 單一 崇拜(後에는 一神敎) 宗敎의 發展을 통해 가나안 民族과 그들의 文化에서 分岐되었다 [26] [27] [28] . 聖書 히브리어로 알려진 히브리어 의 古代 形態를 使用했다 [29] . 비슷한 時期에 블레셋 사람들은 南쪽 海岸 平野에 定着했다 [30] .

鐵器 時代 I (紀元前 1150-950年)

考古學者 Paula McNutt 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아마도 鐵器 時代의 (가나안)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이스라엘人'으로 認識하기 始作한 것 같다. "婚姻 禁止, 家族史 및 系譜, 宗敎 等을 통해 이웃과 差別化 하였을 것이다" [31] .

後期 靑銅器 時代에는 高地帶에 約 25個 程度의 마을이 있었지만 1次 鐵器 時代 말에는 300個 以上으로 增加했고 定着 人口는 20,000名에서 40,000名으로 두 倍가 되었다 [31] .  마을은 北쪽에 더 많고 더 컸으며 아마도 遺跡을 남기지 않은 牧歌的 遊牧民과 高原을 共有했을 것이다 [31] .  이 마을 사람들의 起源을 追跡하려는 考古學者와 歷史家들은 그들을 特別히 이스라엘人으로 定義할 수 있는 어떤 特徵도 識別 할 수 없음을 發見했다 [32] . 이스라엘 사이트를 區別하는 데 使用되었던 네方形(four-room) 집이나 collared-rim 缸아리들은 高地帶 밖에서도 確認되었기에 이스라엘 사이트를 區別하는 데 使用될 수 없게 되었다 [32] . 高地帶 마을의 陶瓷器는 低地帶 가나안 地域의 陶瓷器보다 훨씬 制限的이지만 類型的으로는 以前의 가나안 陶瓷器에서 發展했다 [33] .  이스라엘 핀켈슈타인(Israel Finkelstein)은 初期 高地帶 一部를 區別하는 楕圓形 또는 圓形 레이아웃과 언덕 地域에서 눈에 띄는 돼지 뼈의 不在가 人種의 表式으로 看做될 수 있다고 提案했지만 다른 學者들은 이것이 " 告知 生活에 對한 常識的인 "適應이며 반드시 起源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라고 反駁하였다 [34] .  다른 아람 遺跡地도 初期 가나안 및 後記 블레셋 發掘과 달리 그 當時 돼지 有害가 同時代에 없었다는 것을 보여다.

The Bible Unearthed (2001) 에서 Finkelstein과 Silberman은 最近 硏究를 要約했다. 그들은 1967年까지 팔레스타인 西部 高原地帶에 있는 이스라엘의 心臟部가 事實上 考古學的 未知의 땅 이었다고 說明했다 . 그 以後로 유다 支派, 베냐민 支派, 에브라임 支派, 므낫세 支派의 傳統的인 領土를 集中的으로 調査했다. 이러한 調査는 鐵器 時代 初期에 이스라엘 땅에 存在했던 블레셋과 가나안 社會와 對照되는 새로운 文化의 갑작스러운 出現을 드러냈다 [35] . 이 새로운 文化는 돼지고기가 不足하고(어디서나 블레셋 食單의 20%를 돼지고기가 차지함), 高度로 裝飾된 陶瓷器를 使用하는 블레셋/가나안 慣習을 抛棄하고 割禮를 施行하는 것이 特徵이다. 이스라엘 民族의 正體性은 出埃及과 그에 따른 征服 이 아니라 旣存 가나안-블레셋 文化의 變形에서 비롯되었다 [36] .

이러한 調査는 初期 이스라엘 硏究에 革命을 일으켰다. 모두 몇 世代에 걸쳐 形成된 것으로 보이는 빽빽한 高原 村落 네트워크의 遺跡 發見은 紀元前 1200年頃 가나안 中央 山岳 地帶에서 劇的인 社會的 變化가 일어났음을 示唆했다. 暴力的인 侵略의 痕跡이나 明確하게 定義된 民族 集團의 浸透조차 없었다. 代身 라이프 스타일의 革命인 것 같았다. 南쪽 유다 山에서 北쪽 사마리아 山에 이르기까지 人口가 稀薄했던 高地帶에 瓦解되고 瓦解되고 있던 가나안 城邑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갑자기 約 250個의 山꼭대기 共同體가 생겨났다. 여기에 最初의 이스라엘人이 있었다 [35] . These surveys revolutionized the study of early Israel. The discovery of the remains of a dense network of highland villages ? all apparently established within the span of few generations ? indicated that a dramatic social transformation had taken place in the central hill country of Canaan around 1200 BCE. There was no sign of violent invasion or even the infiltration of a clearly defined ethnic group. Instead, it seemed to be a revolution in lifestyle. In the formerly sparsely populated highlands from the Judean hills in the south to the hills of Samaria in the north, far from the Canaanite cities that were in the process of collapse and disintegration, about two-hundred fifty hilltop communities suddenly sprang up. Here were the first Israelites [35] .

따라서 現代 學者들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高地에 있던 旣存 百姓들로부터 평화롭게 內部的으로 發生했다고 본다 [37] .

廣範圍한 考古學的 發掘은 初期 鐵器 時代 동안 이스라엘 社會의 모습을 提供했다. 考古學的 證據는 마을과 같은 社會를 나타내지만 資源이 더 制限的이고 人口가 적다. 이 期間 동안 이스라엘人들은 主로 작은 마을에 살았는데, 그 中 가장 큰 마을은 人口가 300~400名 程度였다 [31] . 그들의 마을은 언덕 꼭대기에 지어졌다. 그들의 집은 共同 뜰 周圍에 무리지어 지어졌다. 그들은 돌 基礎와 때로는 나무로 만든 2層이 있는 흙甓돌로 房이 서너 個 있는 집을 지었다. 住民들은 農事와 牧畜業을 하며 살았다. 그들은 山비탈에 테라스를 만들어 農事를 짓고 다양한 作物을 심고 果樹園을 維持했다. 마을은 代替로 經濟的으로 自給自足했고 經濟的 交流가 蔓延했다. 聖經에 따르면, 이스라엘 王政이 일어나기 前에 初期 이스라엘 사람들은 聖經에 나오는 裁判官들 에 依해 引渡되었다. 學者들은 이 記錄의 歷史性에 對해 意見이 紛紛하다. 그러나 地域 酋長과 政治가 保安을 提供했을 可能性이 있다. 작은 마을은 城壁이 없었지만 그 地域의 主要 都市의 主體였을 可能性이 높습다. 記錄 및 文字의 使用은 작은 사이트/地域에도 普及되었고 記錄이 可能해졌다 [31] .

鐵器 時代 II (紀元前 950?587年)

Israel Finkelstein에 따르면 , BCE 10世紀에 기브온-기브아 高原을 基盤으로 급작스럽게 大規模 政治 勢力이 形成되고 聖書의 시삭人 쇼솅크 1歲 에 依해 破壞된 後  작은 都市 國家들로 分裂되어 回歸하였다고 한다 [38] . 그러나 紀元前 950年에서 900年 사이에 또 다른 大規模 政治가 北部 高地帶에서 나타나 結局 이스라엘 王國의 電信으로 看做될 수 있는 디르사를 首都로 삼았다 [39] .  이스라엘 王國은 重要한 地域 强國으로 統合되었다. 유다 王國은 紀元前 9世紀 後半에 蕃盛하기 始作했다.

이스라엘과 유다 王國 의 初期 存在 와 그 範圍와 權勢에 對한 論爭이 있다 [40] . 이스라엘 聯合 王國이 있었 는지 確實하지 않지만, 歷史學者들과 考古學者들은 北쪽 이스라엘 王國이 ca. 紀元前 900年에는 [41] , 그리고 유다 王國 ca. 紀元前 850年 [42] 에는 存在했을 것으로 본. 이스라엘 王國은 두 王國 中 더 繁榮했고 곧 地域 强國으로 發展했다. 오므리 王朝 時代 이스라엘은 사마리아 , 갈릴리, 요단 溪谷 上流, 샤론 및 트랜스요르단의 大部分을 統制했다 [43] .  사마리아는 레반트에서 가장 큰 鐵器 時代 構造物 中 하나의 本據地였다 [44] .

이스라엘 王國 유다 王國

北쪽의 이스라엘 王國은 紀元前 722年 아시리아 에 滅亡당하며, 南쪽의 유다 王國 은 紀元前 586年에 新바빌로니아 에 滅亡당했다.

新바빌로니아 紀元前 539年에 페르시아 帝國 에 滅亡하며, 페르시아 帝國 의 키루스 2世에 依해 바빌론으로 끌려간 유대人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聖殿을 再建했다. 그 後 이 地域은 알렉산더 大王 의 東方遠征 中에 征服되었다. 알렉산드로스 大王의 事後, 마케도니아 는 分裂하여, 팔레스타인과 유대 地域을 셀레우코스 帝國 (시리아 王國)와 프톨레마이오스 王國 (이집트)이 各各 다른 時期에 支配하게 되며, 마카베오 戰爭 을 거쳐 유대人의 王國 하스몬 王朝 가 세워졌다. [45] :53~59

紀元前 1世紀頃 하스몬 王朝는 로마 帝國 의 保護國이 되며, 그 後 로마 帝國의 속主人 紐帶 屬州 가 된다. [45] :63~64 紀元後 66年 第1次 유다 戰爭 이 勃發하나, 70年 로마 帝國에 依해 鎭壓된다. [45] :75~79 132年 바르 코크바의 난 (第3次 유다 戰爭)李 일어나, 135年 다시 로마 帝國에 鎭壓되어, 시리아의 屬州가 되었다. [45] :82~89 [46] [47] 以後 유다人들은 中東 全域으로 흩어지며, 難民들이 세운 디아스포라 가 多數 發生하게 된다. [45] :98~99

中世 [ 編輯 ]

예루살렘 攻防戰(1099年)

636年 東로마 帝國 正統 칼리파 에 敗北한 以來, 오스만 帝國 의 滅亡에 이르기까지 이 地域의 霸權은 거의 이슬람 國家 밑에 놓이게 된다. 1099年 第1次 十字軍 戰爭 時期에, 예루살렘을 中心으로 한 그리스도교 國家 예루살렘 王國 이 세워지기도 하였으나, 1187年 下틴 戰鬪 에서 아이유브 술탄國 에 依해 예루살렘은 다시 占領되어, 1200年 즈음에는 예루살렘 王國의 勢力은 地中海 沿岸으로 局限되게 된다. 예루살렘 王國은 1291年 맘루크 술탄國 에게 敗하여 滅亡하며, 1517年 오스만 帝國이 맘루크 술탄國을 멸망시키고 이 地域을 支配한다. [48]

現代 이스라엘 [ 編輯 ]

1948年 텔 아비브에서 이스라엘의 獨立을 宣言한 다비드 벤구리온 . 그는 이스라엘의 總理였다.

第1次 世界 大戰 에 同盟國으로 參戰하여 敗戰한 오스만 帝國 은 現在의 터키 를 除外한 中東 地域 大部分을 英國과 프랑스에 내주게 되며, 트랜스요르단 (只今의 이스라엘이 位置한 곳. 只今은 팔레스타인 으로 불림) 地域은 英國의 植民地가 되었다. 오스만의 稅金 政策에 依해 荒蕪地가 되었던 트랜스요르단은 유대人들과 아랍 流民들이 流入되어 여기저기 共同體 마을들이 形成되었다.

現代 이스라엘은 19世紀의 시온주의 運動과 20世紀 第 2次 世界大戰 中 發生한 유대人 虐殺을 背景으로 1948年, 英國 으로부터 獨立하였다. 하지만 팔레스타인 地域을 委任 統治하던 英國은 二重的으로 아랍 側에게 맥마흔 宣言을 하여, 샤리프 후세인에게 아랍人들이 戰爭에 參與하게 된다면 칼리프 中心의 아랍人의 나라를 이 땅에 지어주겠다는 保障을 하였고, 1916年 6月 5日을 期하여 蜂起를 일으켜 스스로 아랍의 王임을 自處했다. 以後 1917年, 유대人의 支援을 받기 위하여 英國의 外務長官 밸푸어가 가나안 地域에 유대人 國家 建設을 支持하는 밸푸어 宣言을 하여, 1920年 英國의 公式 外交 政策이 되었다. 하지만 아랍과 유대人에게 二重的인 約束을 함에 따라, 追後에 유대人과 아랍人 間의 葛藤을 誘發하게 되는 하나의 契機가 되었다. 英國軍이 委任統治領 地域을 撤收하기 以前부터 移住 유대人과 아랍人 간 테러와 虐殺같은 局地的인 衝突이 있었고, 유대人과 아랍人들은 自治 民兵隊를 組織하기 始作했다. 以後, 英國의 公式的인 撤軍이 이뤄진 다음날, 이스라엘은 共和國을 宣布하였고 그 同時에 아랍人들의 物理的인 侵攻을 받게 된다. 이것이 第1次 中東 戰爭 이다. 以後 유대人들은 旣存 이르군 下가나 等 極右 시온주의 民兵隊를 擴大하여 防衛力을 增强시켰다. 이스라엘은 西方으로부터의 武器支援을 받아 아랍 聯盟을 물리치고 第1次 中東 戰爭 을 勝利로 이끌었다는 主張이 있으나, 第 1次 中東 戰爭의 境遇에는 美國을 包含한 西方의 支援은 없었고, 되려 前後 疲勞感에 英國, 프랑스, 美國 어느 나라도 이스라엘에 武器 支援은커녕 販賣조차 消極的이었던 탓에 쏟아지던 前後 物資들을 買入하여 防衛力 空白을 메꾸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以後 第2次 中東 戰爭 (시나이 戰爭)과 第3次 中東戰爭 (6日 戰爭)을 勝利로 이끌었고, 此後 中東 戰爭들에서 西方의 支援을 얻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 을 包含한 아랍 國家들은 아라비아 地域에서의 유대人 國家 建設에 否定的이었고, 以後 유대人-아랍人 間의 衝突은 持續되었다. 한便, 팔레스티나 地域(가나안 沿岸)의 아랍人들은 스스로를 팔레스타인 住民, 그들의 居住 區域을 팔레스타인 으로 부르기 始作했다. 이는 팔레스타인이라는 共同體가 本來 土着民으로서 居住하고있던 것이 아니라, 20世紀 유대人들의 移住와 同時에 이 地域으로 밀려들어온 아랍人들을 뜻한다. 長期間에 걸친 팔레스타인 과의 紛爭 結果, 1993年에 PLO 와 自治에 合意하여 팔레스타인 自治 政府 가자 地區 요르단江 西安 地區 에 세워졌으나 現在까지도 紛爭은 繼續되고 있다.

이스라엘에 復讐를 다짐하던 안와르 사다트 가 이집트 大統領에 就任하면서 다시 中東에는 緊張感이 高調되었다. 1973年 10月 6日, 드디어 이집트는 유대人들의 贖罪日 욤키푸르 當日 이스라엘이 占領中이던 시나이반도를 奇襲을 敢行하기에 이르렀다. (第 4次 中東戰爭)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집트 方面으로는 本土까지 시나이半島 地域이 緩衝地 役割을 하였으나, 北部 골란고원을 넘어서는 시리아軍은 바로 本土로 들어오기 때문에, 戰略上 시리아 軍이 布陣한 곳을 攻襲하면서 傳貰를 逆轉하기에 이르렀으며 끝내 第4次 中東戰爭 ( 욤키푸르 戰爭 )까지 勝利로 이끌어냈다. 하지만 이 戰爭으로 이스라엘 또한 많은 被害를 입었다.

自然 環境 [ 編輯 ]

이스라엘 地圖

지리 [ 編輯 ]

이스라엘은 北쪽으로는 레바논 , 北東쪽으로는 시리아 , 東쪽으로는 요르단 , 南西쪽으로는 이집트 , 西쪽으로 地中海 와 接해 있다. 이스라엘은 地理的 特徵上 아시아 아프리카 에 가까우며 民族的 特性上으로도 오히려 아프리카人 이집트 에 가깝다. 바다와 沙漠의 사이에 펼쳐진 地域으로 特異한 氣候로 인하여 이웃 民族 間에 紛爭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팔레스틴은 여러 작은 地域들로 나뉘어 있는데 이 작은 地域들은 서로 全혀 判異하다. 이들은 海岸平野 地帶, 丘陵 地帶, 中央 山脈 地帶, 요르단 溪谷 地帶, 트랜스요르단 地帶, 그리고 北쪽과 南쪽의 이스르엘 平野 地帶와 네게브 曠野 地帶 等이다.

氣候 [ 編輯 ]

이스라엘의 氣候는 작은 面積에 비해 相當히 複雜한 便이다. 이스라엘의 氣候 分布를 理解하려면 이스라엘이 熱帶性 氣候와 溫帶性 氣候의 交叉 地點에 있고, 地中海와 아라비아 沙漠 사이에 位置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여러 地域間의 地形的인 差異點이 있음을 考慮해야 한다.

于先 이스라엘의 氣候는 熱帶性 氣候 溫帶性 氣候 로 뚜렷하게 交替되는 季節現象을 보여준다. 年中 4月에서 10月 사이엔 덥고 乾燥한 긴 여름이 繼續되며, 11月에서 이듬해 3月까지의 겨울은 溫暖하고 多濕하다. 이스라엘은 一年이 여름과 겨울로 兩分되는 地域이다.

이스라엘 氣候는 季節이 뚜렷하게 交叉되는 特性으로 인해 더위, 추위, 이슬 , 서리 , 바람, 눈, 얼음 等의 다양한 氣候 現象을 보인다. 海岸은 典型的 地中海性 氣候 여서, 여름에는 32 ~ 37°C까지 올라간다. 한便 高原地帶는 더욱 乾燥하고 서늘한 氣候를 보여서 여름에도 지내기 쉽고, 겨울에도 間間이 내리는 비 사이에 밝은 太陽이 비치기도 한다. 南部 네겝 地方은 沙漠 氣候이기에 여름에도 밤에는 氣溫이 急激히 내려가며 大體로 겨울에 지내기 좋은 氣候이다. 예루살렘 等의 高原地帶는 더욱 乾燥하고 서늘한 氣候를 보이며, 겨울에도 비와 밝은 太陽을 볼 수 있다.

또한 이스라엘은 地政學的으로 西쪽의 地中海 라는 큰 바다와 東쪽의 巨大한 아라비아 沙漠 사이에 끼어 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亞熱帶性 氣候와 地中海性 氣候가 交叉하는 獨特한 氣候條件을 지니고 있다. 여름철에는 乾燥하고 뜨거운 熱氣의 바람으로 견디기 힘든 여름철 氣候를 形成한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乾燥하고도 차가운 바람으로 體感 溫度를 더욱 낮게 만든다. 유다 曠野 死海 周邊 地域은 沙漠氣候의 影響力이 크게 나타나는 代表的 地域이다. 따라서 이 地域은 牧畜文化가 發達했다.

이스라엘의 氣候를 決定하는 또 다른 重要한 要素는 이스라엘 各 地域의 地形的 差異다. 地形의 높고 낮음의 差異는 이스라엘에서 降雨量을 決定하는 重要한 要因이 되기 때문이다. 約 9個月 동안의 乾期 때는 비가 한 방울도 오지 않는 날씨가 繼續된다. 바다에 가까운 海岸 平野나 中央 山地의 西便 곧 바다 쪽에 軟한 기슭에는 農耕에 充分한 量의 比가 내리며, 여름철에도 다른 어느 地域보다 많은 量의 이슬이 내린다. 따라서 이스라엘에서는 바다에 가까울수록 肥沃한 農耕地가 形成되어 있다.

[ 編輯 ]

이스라엘의 우기철은 이른비, 겨울비, 늦은비가 내리는 세 時期로 區分된다. 이른비는 겨울철이 始作器인 10月 ~ 11月頃에 내리는 비다. 그 量은 여름 동안 極度로 乾燥해진 땅에 물氣를 뿌려주는 程度이다. 그러나 이른비로 인하여 여름철 동안 마른 땅은 부드러워 지고, 農夫들은 땅을 騎警하여 播種할 수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에서는 이른비가 適當한 時期에 내려야 播種을 제때에 할 수 있다. 沙漠이나 曠野地域에도 이른비가 내림으로 牧畜을 위한 草地가 形成되기 때문에 이른비는 遊牧民들에게도 매우 重要하였다.

장마비 또는 겨울비는 12月에서 2月 사이에 내리는 本格的인 비이다. 一年 中에 내리는 降雨量의 大部分이 이 期間 동안에 내린다. 때로는 천둥과 번개를 同伴한 소낙비가 내려 溪谷에는 갑작스럽게 急流가 흐른다. 古代 이스라엘은 장마비를 防水가 잘 되어있는 貯水槽에 모아 여름철 級數를 對備하였다.

‘봄비’라고도 命名되는 늦은비는 3月-4月頃에 내린다. 늦은비는 겨울동안 자란 農作物의 마지막 結實을 充實하게 만드는 役割을 한다. 따라서 늦은비는 穀食의 結實에 絶對的으로 必要하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늦은비를 祝福의 단비라 불렀다.

降雨量 은 地域別로 다른데, 中央山地는 다른 地域보다 많은 비가 集中的으로 내린다. 山間地域에 내리는 大部分의 겨울철 빗물은 石灰巖層을 浸透하여 땅 깊은 곳에 形成된 地下水層으로 내려가며, 이러한 地下水들은 곳곳에서 샘을 이루어 땅 위로 噴出한다. 이스라엘에서의 降雨量과 비가 내리는 날數는 南쪽보다 北쪽으로 갈수록 많아진다. 또 山地에서의 降雨量은 沙漠에 隣接한 東便 기슭보다 바다에 隣接한 西便 기슭이 언제나 많다. 그리고 물의 蒸發 程度는 太陽에 더 많이 露出되어 있는 南쪽에서 보다 더 크다. 이 세 가지 要素를 綜合하여 볼 때, 이스라엘에서의 西쪽地域과 北쪽地域은 南쪽地域과 東쪽地域보다 降雨量이 더 많고 農作物의 栽培에도 적합한 地域이다.

政治 및 外交 [ 編輯 ]

이스라엘은 共和政 이며 議員 內閣制 를 採擇하고 있으며, 大統領은 儀禮的인 役割을 遂行한다. ( 이스라엘의 正當 參照) 現在 總理는 2009年 3月 31日 就任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다. 이스라엘은 全 世界에 161個國과 外交 關係를 맺고 94個의 大使館 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大部分의 이슬람 國家와는 敵對的인 關係에 있으며, 相當數 이슬람 國家들과는 外交 關係도 없고 이들 國家는 이스라엘을 承認하지 않고 있다. 아랍 聯盟 會員國 中에서는 이집트 , 요르단 科만 正式 外交關係를 맺고 있다. 이집트 와는 1979年에, 요르단 과는 1994年에 平和條約을 各各 締結하였고, 모리타니 는 1999年에 이스라엘과 完全한 外交 關係를 樹立하였으나 最近 斷交했다. 亦是 이슬람 國家인 이란 過度 外交 關係가 없으며, 인도네시아 · 말레이시아 · 파키스탄 等 一部 南아시아 · 東南아시아 의 이슬람 國家와도 外交 關係가 없다. 非이슬람圈 國家 中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쿠바 ( 쿠바 革命 以後)는 最近 이란과 中國 같은 反美主義的 核武器 保有國들의 同盟國이면서 시리아나 베트남 라오스 베네수엘라 이라크나 英國 北아일랜드의 아일랜드 공화파 마르크스주의 團體, 콜롬비아의 FARC 武裝團體 및 其他 反이스라엘 武裝團體에게 核 機密 情報들을 共有한다는 理由로 테러國家로 看做하고 있으며, 最近 가자 地區 事態로 라틴 아메리카 의 左派 政權 國家인 니카라과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그리고 쿠바와 外交關係가 斷絶되었다. 이스라엘 周邊의 이슬람敎 國家들이 엘알 이스라엘 航空 等 이스라엘 國籍 航空社 大韓航空 等 第3國家 國籍의 航空社 所屬 飛行機들이 自國 領空 通過를 禁止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韓國-이스라엘 關係 [ 編輯 ]

大韓民國 과는 1950年 韓國 戰爭 에서 醫療 部隊를 派兵한 以後, 1962年 4月 修交하여 只今까지 繼續 友好的인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1962年 5月 7日頃, 이스라엘은 主日 이스라엘 大使 다니엘 레빈 을 韓國 大使職(非主宰)에 兼任하도록 임명하였다. [49] 그러나 大韓民國이 原油 需給과 建設市場 確保를 위하여 아랍 國家와의 關係를 强化하자, 大韓民國과 이스라엘의 關係가 萎縮되었다. 이스라엘은 1978年 駐韓 大使館을 閉鎖하고, 駐日 大使館에서 大韓民國 關聯 業務를 擔當하도록 하여 兩國의 關係는 多少 疏遠해졌다. 그러나 1980年代 以後 關係 改善의 必要性이 커져, 兩國은 1992年과 1993年 尙州 大使館을 各各 再開說하였고, 다시 友好的인 關係가 維持되고 있다. 大韓航空 이 이스라엘 텔아비브 로 週 3回 (火曜日, 木曜日, 土曜日) 就航하며 이 때는 이스라엘의 敵國 領空을 通過하지 않기 爲해 地中海 쪽으로 돌아가는 航路를 利用한다.

北韓과의 關係 [ 編輯 ]

한便 北韓 은 팔레스타인, 이란, 이라크, 파키스탄, 시리아, 방글라데시, 요르단, 그리고 레바논의 헤즈볼라 勢力과 예멘의 후티 反政府軍 밑 기타 아랍 國家들을 支持 및 支援하고 있어서 이스라엘과 敵對 關係에 있으며, 서로를 承認하지 않고 있다. [50]

이스라엘과 北韓은 現在까지 兩國間의 外交關係가 없다. 特히 北韓 이 이스라엘의 敵國인 팔레스타인 을 國家로 認定하며 國交를 樹立하였고 아랍-이스라엘 紛爭 當時 北韓이 이스라엘의 敵이었던 이집트 , 요르단 , 시리아 等에 軍事 支援을 하였던 것으로 알려져서 사이가 좋지 않은 便이다. 또한 레바논의 헤즈볼라, 예멘의 후티 叛軍, 이라크 이슬람 民兵隊같은 親-이란 시아派 이슬람 武裝 叛軍 團體나, 英國 아일랜드의 마르크스주의 武裝 團體 IRA 및 콜롬비아의 親-차베스注意 FARC 게릴라 武裝團體, 또는 이스라엘의 同盟 에티오피아의 敵國인 에리트리아랑 緊密한 關係를 維持하는 에티오피아의 티그레이 叛軍 團體에게 武器 機密을 共有하고 다닌다는 理由로 이스라엘은 이러한 北韓 을 테러支援國으로 보고있으며, 北韓 亦是 現在까지 이스라엘을 國家로 認定하지 않는다. 또한, 美國은 北韓을 敵國으로 여기고 있기에 이스라엘도 北韓과 敵對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美國과의 關係 [ 編輯 ]

이스라엘과 美國 은 建國 以來로 最大이자 親密한 同盟關係를 維持하고 있으며 美國은 이스라엘과 아랍의 問題에서도 이스라엘을 積極支持하는 路線을 取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유엔 正會員 加入與否에 對해서도 兩國은 反對 立場을 나타냈으며 政治 外에도 軍士面에서 相互間의 交流를 통해서 同盟을 誇示하였다. 美國 大統領 도널드 트럼프 는 이스라엘을 積極 支持하며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公式 首都로 認定하고 株(駐)이스라엘 美國 大使館을 텔아비브 에서 예루살렘 으로 移轉하겠다고 宣言하였다. [51] [52]

시리아와의 關係 [ 編輯 ]

이스라엘과 시리아 兩國 政府는 2008年 5月 以後, 터키 의 仲裁로, 間接 平和交涉을 再開하였다. 그러나 같은 해 여름 에후드 올메르트 總理가 辭意를 表明하여 交涉도 中斷되었고 게다가 같은 해 末, 이스라엘의 가자 攻擊을 理由로 시리아는 交涉 凍結을 表明하였다. 最大의 爭點은 골란高原 의 歸屬問題인데, 시리아와 이란 間의 關係, 시리아가 支援하는 레바논의 시아派 組織 헤즈볼라와 예멘의 시아派 組織 후티 反政府軍과의 武裝問題, 그리고 親 이스라엘 性向을 지닌 시리아의 마론파 團體의 彈壓問題 等도 交涉 課題이다. 美國의 오바마 政權은 시리아와의 關係 收復을 圖謀하여, 平和交涉再開의 環境을 造成하는데 熱意를 보이고 있다. 또한 2009年 3月에 발尊翰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政權도 交涉再開의 原則을 向한 姿勢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 政權은 골란고원 返還에 消極的이고, 시리아도 또한 이 政權에 剛한 不信感을 表明하고 있는 等, 交涉再開를 向한 具體的인 움직임은 아직 없다. [53]

行政 [ 編輯 ]

行政 區域 [ 編輯 ]

自國 憲法上의 수도 예루살렘 ( 히브리어 로는 '예루샬라임', 아랍語 로는 '알 쿠드스')이지만 國際的으로 認定되지 않으며, 텔아비브 가 事實上의 首都 役割을 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地名은 大部分 聖經에서 借用한 이름을 使用한다.

國防 [ 編輯 ]

이스라엘의 女軍

이스라엘은 隣接 아랍國家들과 팔레스타인과의 잦은 紛爭 때문에 徵兵制 를 採擇한 國家로서 男子와 女子 모두 兵役 義務를 지고 있고 兵役 期間은 男子 는 3年, 女子 는 2年에서 3年 동안 服務하도록 規定되어 있다. 特히 유대敎 를 믿는 사람들과 드루즈교 를 믿는 사람들은 軍에 服務해야 한다. 1995年 부터 暴力 에 反對하는 平和主義 信念에 따라 兵役을 拒否하는 信念에 依한 兵役拒否 를 許容하고 있는데 政府의 까다로운 檢證을 거쳐야 한다. 本人이 이슬람敎 信者이거나 無宗敎 인 사람이라면 徵集이 되지 않으나 自願入隊는 許容하고 있다.

이스라엘 防衛軍(略稱 IDF)은 美國 第 最新 裝備를 保有하고 있다. 오랜 期間 동안 美國의 默認 或은 支援下에 核武器를 開發하여 周邊 國家들을 겨냥해 네게브 沙漠 깊숙한 곳에 數百基의 核彈頭를 숨겨놓았다. 非公式 核 保有國이다.

이스라엘은 先進國들 中에서 사우디 아라비아와 오만 다음으로 가장 높은 GDP 對比 國防費를 支出하고 있는 나라다. 이스라엘 防衛軍(IDF)은 이스라엘의 保安 組織들 中 唯一한 軍事 組織이며 內閣에 屬한 參謀總長의 指揮를 받고 있다. IDF는 陸軍, 海軍, 空軍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스라엘 防衛軍은 1948年 아랍-이스라엘 戰爭 期間 동안 建國 以前부터 存在했던 下가나 같은 準軍事組織들이 統合되면서 세워졌다. IDF는 또한 軍 情報部에 많이 依支하며 짧은 歷史 속에서 여러 主要 戰爭들과 國境 紛爭에 參與하였기 때문에 世界에서 가장 實戰에 能熟한 軍隊가 되었다.

最先任者는 合同參謀議長 格인 最高司令官이 所長 이다.

經濟 [ 編輯 ]

獨立 初期에는 微微하였지만, 이스라엘의 經濟는 오히려 周邊 아랍國家를 뛰어넘고 있는 實情이다. 2023年 IMF 는 이스라엘의 GDP를 5640億 달러, 1人當 GDP를 58,270달러(世界 13位)로 推定했는데, 이는 다른 先進國과 富裕한 國家들과 比較할 수 있는 數値이다. 이스라엘은 中東에서 成人 1人當 平均 財産이 가장 많다. 이코노미스트誌는 2022年 先進國 中 4番째로 經濟가 가장 成功한 國家로 이스라엘을 選定했다. 中東에서 億萬長者 數가 가장 많은 國家는 18位이다. 이스라엘의 良質의 大學 敎育과 높은 意欲과 敎育을 받은 大衆의 形成은 國家의 높은 技術 붐과 빠른 經濟 發展에 拍車를 加하는데 큰 責任이 있다. 2010年 OECD 에 加入했다. 이스라엘은 世界經濟포럼의 글로벌 競爭力 報告書에서 20位, 世界銀行 의 企業하기 쉬운 指數에서 35位를 차지했다. 이스라엘은 또한 高熟鍊 雇傭 人口의 比率로 世界 5位를 차지했다. 이스라엘의 經濟 데이터는 골란高原, 東예루살렘, 요르단江 西安 이스라엘 定着村 等 이스라엘의 經濟 領土를 包含한다.

貿易 [ 編輯 ]

2017年 基準으로 이스라엘의 主要 輸出 相對國은 美國(27.89%), 英國(8.45%), 홍콩(6.9%), 中國(5.41%)이다. 主要 輸入 相對國은 美國(11.7%), 中國(9.44%), 스위스(7.96%), 獨逸(6.83%), 英國(6.23%)로 主要 輸出入 相對 國家는 近方國인 아랍國家에 對備하여 第1世界 의 比重이 높다.

2017年 基準으로 總輸出額은 61,150百萬 달러, 總輸入額은 69,116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出 品目은 加工 다이아몬드(12,294百萬 달러, 約 舊性品(3,841百萬 달러), 醫藥品(3,091百萬 달러), 모놀리식 回로, 디지털 製品(2,711百萬 달러), 非加工 다이아몬드(2,396百萬 달러)이다. 主要 輸入 品目은 石油(4,490百萬 달러), 非加工 다이아몬드(3,447百萬 달러), 加工 다이아몬드(3,289百萬 달러), 石油(1,933百萬 달러), 寫眞 裝備(1,863百萬 달러)이다. [54]

交通 [ 編輯 ]

이스라엘은 縱橫斷距離가 짧아서 自動車, 버스, 트럭과 가장 멀리 떨어진 곳으로도 쉽게 갈 수 있게 해주는 廣範圍한 道路網이 主要한 交通手段이 되고 있다. 이스라엘에는 공도 (公道)라는 道路가 있다. 例를 들자면 공도 제1호선 (이스라엘) , 공도 제40호선 (이스라엘) , 공도 제60호선 (이스라엘) , 공도 제90호선 (이스라엘) 等과 같은 公共道路를 줄여서 공도 (公道)라고 가리키나, 이는 一般 國道 의 地位를 維持하고 있는 役割을 하는 것이 代表的이다.

鐵道 는 1,277km(793마일)에 걸쳐 뻗어 있으며 國營鐵道會社인 이스라엘 레일웨이스 에서만 運營한다. 1990年代 初中盤부터 始作된 主要 投資에 따라, 年間 列車 利用客 數는 1990年 250萬 名에서 2015年 5,300萬 名으로 增加했으며, 또한 年間 750萬 톤의 貨物을 鐵道로 輸送하고 있다. 全國으로 예루살렘, 텔아비브, 하이파, 나하리야를 오가고 있다.

이스라엘은 텔아비브 近處에서 國際 航空 旅行을 위한 主要 中心地인 벤구리온 國際空港 , 最南端 港口 都市인 아일라트와 北部의 하이파 空港에 서비스를 提供하는 라몬 空港 等 세 個의 國際 空港이 있다. 그中 벤구리온 國際空港은 이스라엘의 가장 큰 主要 國際 空港이며, 2015年에 1,500萬 名 以上의 乘客을 處理했다.

이스라엘에는 세 個의 主要 港口가 있다. 地中海 沿岸에 있는 이 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하이파 港口 , 아슈도드 港口, 그리고 紅海 에 있는 더 작은 아일라트 港口이다. [55]

社會 [ 編輯 ]

國民 [ 編輯 ]

유대人이 大部分이고, 팔레스타인人과 [56] 그 밖에 많은 少數民族이 있다. 韓國人 은 遊學이나 事業 關係로 少數가 居住한다. 유대人은 建國 以後 周邊 아랍 國家와 世界 여러 나라에서 流入되어 그 數가 크게 불어났으나, 最近에는 팔레스타인人의 出生率이 높아 팔레스타인人의 比重이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 國籍의 팔레스타인人은 이스라엘 國民으로서 法的으로 유대人과 同等한 地位를 保障받으며(단, 무슬림 인 境遇 軍服務 義務는 없음), 國會에는 議席의 一定 比率은 팔레스타인人에게 義務的으로 配當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人들은 이스라엘에서 少數人으로 不利한 立場에 놓여 있고, 敎育과 就業의 機會도 적기 때문에 유대人에 비해 社會·經濟的 條件이 劣惡하다. [57] [58]

言語 [ 編輯 ]

히브리 文字
이스라엘의 高速道路 標示板 - 히브리어, 아랍語 및 英語 表記

히브리어 公用語 이다. 히브리 文字와 아랍 文字 表記 方式은 모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쓴다. 特히, 히브리어 는 이스라엘의 國家 言語이다. 1次 世界大戰 以後 約 30年에 걸친 英國 의 信託 統治와 美國 에서 건너온 많은 移住民의 影響, 政府의 英語 敎育으로 英語 도 第2言語로 廣範圍하게 使用된다. 그래서 모든 道路 및 公共場所의 表紙에는 히브리語, 아랍語, 英語를 함께 表記한다. 아랍語는 2018年 7月 19日까지 公用語로 指定되었는데, 유대民族法이 制定되면서 特殊地위의 言語로 格下되었다. 요르단, 이집트, 레바논系 유대人은 아랍語 使用을 많이 한다. 한便 蘇聯 에서 건너온 유대人도 많기 때문에 러시아語 를 母國語로 쓰는 사람이 아랍語 다음으로 많다.

敎育 [ 編輯 ]

文盲率 은 中東 國家 中에서 가장 낮다. [59] 義務敎育은 1學年에서 12學年까지다. 나라 全體에 여덟 個 大學이 있고 여러 單科 大學이 있다. 예루살렘에 位置한 히브리 大學校는 中東에서 사우디아라비아의 킹사우드大學校와 함께 200位 안인 大學校다.

文化 [ 編輯 ]

宗敎 [ 編輯 ]

유대敎의 聖地인 性電算 아래 痛哭의벽

예루살렘 에는 수많은 유대敎 , 이슬람敎 基督敎 聖地가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유대敎가 約 70% 以上으로 가장 많은 比率을 차지하는 宗敎이며, 수니派 이슬람敎 , 基督敎 , 메시아닉쥬 , 드루즈교 等이 存在한다. [60]

觀光 [ 編輯 ]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은 基督敎 이슬람敎 의 聖地로 世界 3大 宗敎의 聖地巡禮客이 끊이지 않는다. 또한 베들레헴, 나사렛, 갈릴리 地域들은 예루살렘과 함께 宗敎 觀光地로서 各國의 觀光客들이 찾고 있다. 單, 레바논 接境地域과 가자지구는 軍事的 紛爭과 테러 危險이 存在한다.

스포츠 [ 編輯 ]

이스라엘은 地理的으로 아시아 에 位置한 나라이지만 아랍圈 國家들, 이슬람圈 國家들과의 政治的 紛爭으로 인해 아시아의 여러 스포츠 機構에서 逐出되었고 現在는 유럽 의 여러 스포츠 機構에 加入한 狀態이다. 이스라엘에서는 大部分의 餘他 유럽 國家들처럼 蹴球 가 가장 人氣있다. 1960年代 AFC 時節에는 大韓民國 과 함께 아시아 最强者로 君臨했었다. FIFA 월드컵 에 出戰한 記錄은 1970年 FIFA 월드컵 에 出戰한 것이 全部이다. 仔細한 內容은 이스라엘 蹴球 國家代表팀 文書를 參照. 그 外에도 籠球 도 人氣가 있다.

飮食 [ 編輯 ]

이스라엘 料理 는 現地 飮食뿐만 아니라 디아스포라에서 온 移民者들이 유대人 飮食을 包含한다. 1948年에 國家가 樹立된 以後로, 特히 1970年代 後半부터 이스라엘 퓨전 料理 가 開發되었다. 이스라엘 料理는 미즈라힘 , 스파라딤 아슈케나짐 形式의 料理 要素를 採擇하여 繼續 適用하고 있다. 그것은 傳統的으로 팔라펠 , 훔무스 , 샤크슈카 , 쿠스쿠스 者타르 와 같은 레반트, 아랍, 中東 및 地中海 料理에서 먹는 많은 飮食을 包含한다. 슈니첼 , 피자 , 햄버거 , 감자 튀김 , 샐러드 도 이스라엘에서 흔히 볼 수 있다.

各州 [ 編輯 ]

  1. Israel's per capita GDP adjusted for purchasing power parity (PPP)
  2. “保管된 寫本” . 2018年 12月 2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12月 22日에 確認함 .  
  3. “Israel and the IMF” (英語) . 2023年 11月 13日에 確認함 .  
  4. http://www.mfa.gov.il/mfa/foreignpolicy/peace/guide/pages/declaration%20of%20establishment%20of%20state%20of%20israel.aspx
  5. http://www.mfa.gov.il/mfa/aboutisrael/history/pages/zionist%20leaders-%20david%20ben-gurion.aspx
  6. Gilbert, Martin (2005). The Routledge Atlas Of The Arab?Israeli conflict (8th ed.). Routledge. ISBN   0-415-35900-7 .
  7. 〈The status of Jerusalem〉 (PDF) . 《The Question of Palestine & the United Nations》. United Nations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East Jerusalem has been considered, by both the General Assembly and the Security Council, as part of the occupied Palestinian territory.  
  8. BBC News (2006年 3月 29日). “Analysis: Kadima's big plans” . 2010年 10月 10日에 確認함 .  
  9. Kessner, BC (2006年 4月 2日). “Israel’s Hard-Learned Lessons” . Homeland Security Today . 2012年 4月 26日에 確認함 .  
  10. Kumaraswamy, P. R. (2002年 6月 5日). “The Legacy of Undefined Borders” . Tel Aviv Notes . 2013年 3月 25日에 確認함 .  
  11. “Israel Journal: A Land Without Borders” . 《The Epoch Times》. 2013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3月 20日에 確認함 .  
  12. Israel's Independence Day 2019 (PDF) (報告書). Israel Central Bureau of Statistics. 2019年 5月 6日 . 2019年 5月 7日에 確認함 .  
  13. “ISRAEL: Crackdown on illegal migrants and visa violators” . 《IRIN》. 2009年 7月 14日.  
  14. Adriana Kemp, "Labour migration and racialisation: labour market mechanisms and labour migration control policies in Israel", Social Identities 10:2, 267?292, 2004
  15. “Israel rounds up African migrants for deportation” . 《Reuters》. 2012年 6月 11日. 2015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4月 28日에 確認함 .  
  16. “The Land: Urban Life” . Israel Ministry of Foreign Affairs. 2013年 6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17. “Health status ? Life expectancy at birth ? OECD Data” . 《theOECD》.  
  18. http://www.globalpost.com/dispatch/israel-and-palestine/090430/israels-black-hebrews
  19. Jonathan M Golden, Ancient Canaan and Israel: An Introduction, OUP, 2009 pp. 3?4.
  20. Braunstein, Susan L. (2011). "The Meaning of Egyptian-Style Objects in the Late Bronze Cemeteries of Tell el-Far?ah (South)".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 364 (364): 1?36. doi:10.5615/bullamerschoorie.364.0001. JSTOR 10.5615/bullamerschoorie.364.0001. S2CID 164054005.
  21. Dever, William G. Beyond the Texts ,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Press, 2017, pp. 89?93
  22. S. Richard, "Archaeological sources for the history of Palestine: The Early Bronze Age: The rise and collapse of urbanism", The Biblical Archaeologist (1987)
  23. Knapp, A. Bernard; Manning, Sturt W. (1 January 2016). "Crisis in Context: The End of the Late Bronze Age in the Eastern Mediterranean". American Journal of Archaeology . 120 (1): 130. doi:10.3764/aja.120.1.0099. ISSN 0002-9114. S2CID 191385013.
  24. K.L. Noll, Canaan and Israel in Antiquity: A Textbook on History and Religion, A&C Black, 2012, rev.ed. pp. 137ff.
  25. Miller, James Maxwell; Hayes, John Haralson (1986).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1262-9 .
  26. Mark Smith in "The Early History of God: Yahweh and Other Deities of Ancient Israel" states "Despite the long regnant model that the Canaanites and Israelites were people of fundamentally different culture, archaeological data now casts doubt on this view. The material culture of the region exhibits numerous common points between Israelites and Canaanites in the Iron I period (c. 1200?1000 BCE). The record would suggest that the Israelite culture largely overlapped with and derived from Canaanite culture... In short, Israelite culture was largely Canaanite in nature. Given the information available, one cannot maintain a radical cultural separation between Canaanites and Israelites for the Iron I period." (pp. 6?7). Smith, Mark (2002) "The Early History of God: Yahweh and Other Deities of Ancient Israel" (Eerdman's)
  27. Rendsberg, Gary (2008). "Israel without the Bible". In Frederick E. Greenspahn. The Hebrew Bible: New Insights and Scholarship. NYU Press, pp. 3?5
  28. Gnuse, Robert Karl (1997). No Other Gods: Emergent Monotheism in Israel . England: Sheffield Academic Press Ltd. pp. 28, 31. ISBN 1-85075-657-0 .
  29. Steiner, Richard C. (1997), "Ancient Hebrew", in Hetzron, Robert (ed.), The Semitic Languages , Routledge, pp. 145?173, ISBN 978-0-415-05767-7
  30. Killebrew, Ann E. (2005). Biblical Peoples and Ethnicity: An Archaeological Study of Egyptians, Canaanites, Philistines, and Early Israel, 1300-1100 B.C.E. Atlanta, Georgia: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ISBN 1-58983-097-0 .
  31. McNutt, Paula (1999). Reconstructing the Society of Ancient Israel.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22659.
  32. Miller, James Maxwell; Hayes, John Haralson (1986).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1262-9.
  33. Killebrew, Ann E. (2005). Biblical Peoples and Ethnicity: An Archaeological Study of Egyptians, Canaanites, and Early Israel, 1300?1100 B.C.E.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ISBN 9781589830974.
  34. Edelman, Diana (2002). "Ethnicity and Early Israel". In Brett, Mark G. (ed.). Ethnicity and the Bible. Brill. ISBN 978-0391041264.
  35. Finkelstein and Silberman (2001), p. 107
  36. Avraham Faust, "How Did Israel Become a People? The Genesis of Israelite Identity", Biblical Archaeology Review 201 (2009): 62?69, 92?94.
  37. Compare: Gnuse, Robert Karl (1997). No Other Gods: Emergent Monotheism in Israel.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 Supplement series. Vol. 241. Sheffield: A&C Black. p. 31. ISBN 9781850756576. Retrieved 2 June 2016. Out of the discussions a new model is beginning to emerge, which has been inspired, above all, by recent archaeological field research. There are several variations in this new theory, but they share in common the image of an Israelite community which arose peacefully and internally in the highlands of Palestine.
  38. Finkelstein, Israel (2020). "Saul and Highlands of Benjamin Update: The Role of Jerusalem". In Joachim J. Krause; Omer Sergi; Kristin Weingart (eds.). Saul, Benjamin, and the Emergence of Monarchy in Israel: Biblical and Archaeological Perspectives. Atlanta, GA: SBL Press. p. 48. ISBN 978-0884144519. ...Shoshenq I, the founder of the Twenty-Second Dynasty and seemingly the more assertive of the Egyptian rulers of the time, reacted to the north Israelite challenge. He campaigned into the highlands and took over the Saulide power bases in the Gibeon plateau and the area of the Jabbok River in the western Gilead. The fortified sites of Khirbet Qeiyafa, Khirbet Dawwara, et-Tell, and Gibeon were destroyed or abandoned. Shoshenq reorganized the territory of the highlands - back to the traditional situation of two city-states under his domination... (p. 48)
  39. Finkelstein, Israel (2019). "First Israel, Core Israel, United (Northern) Israel". Near Eastern Archaeology.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ASOR). 82 (1): 12. doi:10.1086/703321. S2CID 167052643. Retrieved 22 March 2020. ...the emergence of the 'Tirzah polity' (the first fifty years of the Northern Kingdom) in the middle of the tenth century BCE...
  40. Kuhrt, Amiele (1995). The Ancient Near East . Routledge. p. 438. ISBN 978-0-415-16762-8 .
  41. Finkelstein, Israel; Silberman, Neil Asher (2001). The Bible unearthed : archaeology's new vision of ancient Israel and the origin of its stories (1st Touchstone ed.). New York: Simon & Schuster. ISBN 978-0-684-86912-4 .
  42. The Pitcher Is Broken: Memorial Essays for Gosta W. Ahlstrom, Steven W. Holloway, Lowell K. Handy, Continuum, 1 May 1995 Quote: "For Israel, the description of the battle of Qarqar in the Kurkh Monolith of Shalmaneser III (mid-ninth century) and for Judah, a Tiglath-pileser III text mentioning (Jeho-) Ahaz of Judah (IIR67 = K. 3751), dated 734?733, are the earliest published to date."
  43. Israel., Finkelstein. The forgotten kingdom : the archaeology and history of Northern Israel . p. 74. ISBN 978-1-58983-910-6 . OCLC 949151323.
  44. Finkelstein, Israel (2013). The Forgotten Kingdom: the archaeology and history of Northern Israel . pp. 65?66, 73, 78, 87?94. ISBN 978-1-58983-911-3 . OCLC 880456140.
  45. Cecil Roth(長谷川??安積?二 飜譯) (1997年). 《ユダヤ人の?史》. みすず書房. ISBN   978-4622049081 .  
  46. Shimon Applebaum (1989). 《Judaea in Hellenistic and Roman Times: Historical and Archaeological Essays》 . Brill Archive . 93쪽. ISBN   978-9004088214 .  
  47. イスラエル外務省 『イスラエルの情報』 p.20
  48. イスラエル外務省 『イスラエルの情報』 pp.22-25
  49. “駐韓이스라엘大使...레駐日大使가兼任” . 東亞日報. 1962年 5月 9日. 【예루살렘7日爐利他同和本社特約】 駐日 이스라엘 大使 다니엘 레빈 博士는 韓國大使職 (非主宰)을 兼任토록 任命되었다고 예루살렘에서 發表되었다.  
  50. 韓國民族文化大百科 : 이스라엘 Archived 2013年 10月 4日 - 웨이백 머신 參照.
  5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11&aid=0003554228
  5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5&aid=0001183828
  53. 다테야마 了悟地 (立山良司) 外 1. 〈 中東 〉. 《현대用語의 基礎知識 (現代用語の基礎知識) 》 (日本語). 지遺稿쿠민샤 (自有?民社) . 555쪽. ISBN   978-4-426-10128-2 .  
  54. World Integrated Trade Solution Worldbank
  55.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이스라엘의 交通·都市
  56. Israeli Arabs: 'Unequal citizens' BBC
  57. 差別에 우는 아랍系 이스라엘人 週刊東亞 2007年 2月 13日
  58. 이스라엘 아랍人 四面楚歌 서울新聞 2009年 4月 22日
  59.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Report 2005
  60. “世界祈禱情報” . 2006年 12月 2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6年 8月 14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이스라엘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