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집트 아랍 共和國
??????? ??? ???????

國紀

國葬
標語 없음
國家 나의 祖國, 나의 祖國, 나의 祖國
수도 카이로 北緯 30° 03′ 29″ 東京 31° 13′ 44″  /  北緯 30.058056° 東京 31.228889°  / 30.058056; 31.228889
이집트(이집트)
政治
政治體制 共和制 , 單一國家 , 二元執政府制 , 軍事獨裁 (事實上)
大統領
總理
압둘팟타흐 시시
무스타파 마드 不利
歷史
英國 으로부터 獨立  
 ?  王國 獨立
 • 革命
 • 共和國 宣布
1922年 2月 28日
1952年 7月 23日
1953年 6月 18日
지리
面積 1,010,408 km 2 ( 29 位 )
內水面 比率 0.632 %
時間帶 EET ( UTC +2)
人文
公用語 이집트 아랍語 1
데모님 이집트人
人口
2021年 어림 101,478,581名 (15位)
人口 密度 100名/km 2 ( 83位 )
經濟
GDP ( PPP ) 2020年 어림값
 ? 全體 $1兆 3910億 ( 19位 )
 ? 一人當 $14,023 ( 92位 )
GDP (名目) 2020年 어림값
HDI 0.707 ( 116位 , 2019年 調査)
通話 파운드 ( EGP )
宗敎
宗敎 이슬람敎 ( 수니派 ) 90%
基督敎 ( 콥트 正敎會 ) 9%
基督敎 (其他) 1%
기타
ISO 3166-1 818 , EG , EGY
도메인 .eg
國際 電話 +20
1 이집트 口語體 아랍語 가 主로 使用된다.
이 言語는 標準 아랍語와 조금 다르다.

이집트 아랍 共和國 ( 아랍語 : ????????????? ????? ?????????????? 줌후리야트 미스르 알아라비야 [ * ] , 이집트 아랍語 : ????????????? ????? ???????????? 굼후리야트 마스르 알아라비야 , 이 소리의 정보듣기   ) 또는 이집트 ( 아랍語 : ????? 미스르 [ * ] , 이집트 아랍語 : ????? 마스르 , 콥트語 : ???? 키미 , 英語 : Egypt , 文化語 : 에짚트)는 北아프리카 西아시아 시나이半島 에 걸쳐 있는 國家이다. 領土 面積은 100萬 1,450 km 2 [1] 首都는 카이로 이다.

이집트는 그 어떠한 國家들보다 悠久한 歷史를 지니고 있는 國家들 中 하나이다. 約 5,000餘 年 前부터 나일江 가에서 文明이 胎動하기 始作하였고, 紀元前 30世紀에 이르자 古代 이집트 文明은 文字 , 農業, 都市化, 宗敎, 政府 等 모든 分野에서 同時代 他 地域에 비하여 壓倒的인 發展을 이룩하며 풍요로운 時代를 이루었다. 이 時期에 이집트에 記者의 피라미드 臺스핑크스 가 세워졌으며, 멤피스 , 테베 , 카르나크 , 王家의 溪谷 같은 偉大한 遺産들을 남겼다. 그러나 以後 이집트 文明은 漸次 衰退를 거듭하기 始作하였으며, 그리스人 , 페르시아人 , 로마인 , 아랍人 , 오스만人 , 누비아人 들이 연이어 이집트를 浸透하며 支配하였다. 이집트는 初期 基督敎 의 가장 核心的인 中心地 가운데 하나였으나 아랍人들의 支配를 받고, 무슬림의 影響力이 剛해지면서 7世紀 頃 確實한 이슬람 國家로 돌아섰다.

現代 이집트의 歷史는 1922年 警, 이집트가 大英帝國 으로부터 獨立을 爭取한 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집트는 獨立 後 共和國 을 세웠고, 1958年에는 시리아와 함께 아랍聯合共和國 을 세웠으나 不和를 견디지 못하고 1961年에 消滅하였다. 以後 20世紀 後半 내내 이집트는 極甚한 宗敎的, 政治的 混亂期를 겪었고, 1948年, 1956年, 1967年, 1973年에는 연이어 이스라엘 과 武力 衝突을 反復하며 가자 地球를 占領 하기도 하였다. 1978年에는 캠프데이비드 協定 으로 가자 地區에서 물러났고, 이스라엘을 公認하며 平和 雰圍氣를 붇돋았다. 그러나 이집트는 現在까지도 政治的 不安定을 거듭하고 있는데, 2011年 아랍의 봄 事態나 持續된 테러 事態, 經濟不況 等 持續되는 惡材로 인해 社會的으로나 經濟的으로나 繼續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이집트는 現在 大統領制 共和國으로, 權威主義 政權이 國民들을 抑壓하고 있다는 評을 듣고 있으며 人權도 相對的으로 脆弱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이집트의 國校는 이슬람敎 이며, 國語는 아랍語 이다. 이집트는 1億 名이 넘는 人口로 北아프리카, 中東, 아랍 國家에서 가장 人口가 많으며 아프리카 大陸 全體에서도 나이지리아 에티오피아 다음으로 人口가 많은 國家이고 世界的으로도 13番째로 人口가 많다. 거의 大部分의 人口는 나일江 流域에 모여 살고 있는데, 이는 事實上 나일 流域이 이집트 全域에서 거의 唯一하게 사람이 살 수 있는 地域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國土는 大部分이 瘠薄한 사하라 沙漠에 屬해있고, 거의 사람이 살지 않는다. 大略 折半의 人口가 都心地에 몰려 살고 있으며, 特히 카이로 , 알렉산드리아 , 나일江 三角洲 大都市 들에 산다.

이집트는 北아프리카, 中東, 아랍 世界에서 地域 强國 程度로 評價받는다. 中東에서 經濟的으로도 規模가 큰 便이며 그 財源도 多樣化되어 있으며, 그 潛在力이 相當하여 21世紀에는 世界的으로도 發展이 注目되는 國家로 꼽히기도 한다. 이집트는 아프리카에서 3番째로 巨大한 經濟規模를 保有하고 있으며, 名目 GDP로는 40番째, PPP로는 19番째로 巨大한 經濟를 가지고 있다. 이집트는 UN 의 創立 會員國이며, 아랍聯盟 , 아프리카 聯合 , 이슬람協力機構 의 創立國이기도 하다.

國號 由來 [ 編輯 ]

kmmt
niwt
km.t (Egypt)
神聖文字 表記

古代 이집트의 國號로는 Kemet (k?t)이 있는데, 이 말은 "검다"는 뜻의 kem 에서 나온 말로, 이것은 나일江의 洪水로 形成된 肥沃한 黑土에서 由來했다. 또 deshret (d??t)이라고도 하는데, "붉은 땅"을 뜻하며 이집트의 沙漠 때문에 붙은 名稱이다. [2] 이 이름은 이집트 言語의 콥트語 時代에는 k?mi , k?m? 가 되었으며, 初期 그리스어 는 케미아(Χημ?α, Kh?mia)로 나온다. [3] 다른 名稱은 t3-mry 으로, "江가의 땅"이란 뜻이다. [4] 上下 이집트 는 各各 Ta-Sheme'aw (t3-?m?w, "莎草(莎草)가 자란 땅"), Ta-Mehew (t3 m?w, "北쪽 땅")이라고 했다.

現代 이집트의 公式 國號는 미스르 ( 아랍語 Mi?r , 이집트 아랍語 : Ma?r)이다. 셈어 에 起源을 두고 있으며, 이집트를 일컫는 다른 셈語派의 單語와 語源이 같은데(가령 히브리어 의 ????????? , Mitzrayim처럼), 말 그대로 "두 個의 좁은 땅"을 뜻하는 말이었다.(이집트에 上, 下 이집트 두 王朝가 있었기 때문이다.) [5] 이 낱말은 "大都市", "文明" 또 "나라", "邊境의 땅"도 의미했다. 英語 名稱 "Egypt"는 古代 그리스어 아이굽토스(Α?γυπτο?, 에귑토스)에서 由來하여 라틴語 埃及투스 (Aegyptus, 에귑투스)를 통해 傳해진 말이다. 形容詞 aigypti, aigyptios 콥트語 에 借用되어 gyptios, kyptios 가 되었으며, 아랍語에서 qub?? 가 되었다가 qub?로 變해 다시 英語 로 傳해져 콥트 (copt)가 되었다. 元來 이 말은 後記 이집트語 낱말 Hikuptah ("Memphis")에서 나온 말로, 初期 이집트語 名稱 Hat-ka-Ptah ( ?wt-k3-pt?) , ( 멤피스 프타 神殿의 이름인 "프타의 카(靈魂)의 집"을 뜻했다.)가 訛傳된 것이다. [6] 스트라보 는 아이귑토스(Α?γυπτο?) 名稱이 "에게 海의 밑"을 뜻하는 Aigaiou hupti?s ( A?γα?ου ?πτ?ω? )의 合成語에서 變한 말이라는 民間 傳承도 傳하고 있다.

歷史 [ 編輯 ]

記者의 피라미드

先史時代와 古代 이집트 [ 編輯 ]

나일江 流域에 있는 遺跡들을 살펴보면, 大略 紀元前 1萬 年 前부터 이집트 地域에 人類가 살기 始作했음을 알 수 있다. 文明이 發展함에 따라 狩獵採集人들과 어로인들은 漸次 밀을 栽培해는 農夫들로 變貌하기 始作했고, 紀元前 8000年 頃에 急激한 氣候 變化가 일어나며 旣存의 農耕地가 메말라붙고 巨大한 沙漠으로 變해버리자 살아남은 農夫들은 살아남기 위하여 相對的으로 훨씬 풍요로웠던 나일江 流域으로 移住하여 都市를 세우기 始作했다.

紀元前 6000年 頃, 나일 溪谷에 新石器가 到來하였다. 新石器 時代에 漸次 部落들이 王國의 形態를 띠며 獨自的으로 發展을 거듭하였고, 크게 南쪽의 賞이집트 와 北쪽의 河이집트 로 나뉘었다. 以後 賞이집트와 河이집트는 끊임없이 膨脹했고, 結局 衝突하였는데, 이 過程에서 賞이집트의 메네스 王 이 紀元前 3150年 經 賞이집트와 河이집트를 統一하면서 前 이집트의 王으로 卽位하였다. 이집트의 文化는 메네스 王 以後 約 3,000餘 年 동안 蕃盛하였고, 同時代 全世界의 그 어떠한 곳들과 比較해도 壓倒的일 程度로 豐饒로운 文明을 꽃피우며 國力을 萬邦에 誇示하였다. 統一 後 찾아온 高王國 時代 는 紀元前 2700年부터 2200年까지 持續되었는데, 이때 記者 의 피라미드를 包含하여 여러 피라미드들이 大規模로 建築되었다.

이집트 第1中間期 는 高王國 時代가 끝나고 여러 勢力들이 亂立하며 다투던 混亂期로 約 150餘 年 동안 持續되었다. 그러나 이같은 混亂祈禱 結局 끝났고, 紀元前 2040年 頃에 새롭게 세워진 중왕국 時代 에 들어서 이집트는 또다시 蕃盛을 맞는다. 特히 亞메넴하트 3歲의 在位期에는 以前의 그 어떠한 파라오 의 再危機에도 이루지 못한 全盛期를 맞으며 國力의 頂點을 찍는다. 그러나 중왕국은 外部에서 힉소스人 들이 쳐들어오면서 그 끝을 맞았고, 힉소스人들은 나일江 下流 大部分을 征服하고 아바리스 에 새로운 首都를 세웠다. 그러나 이들도 아흐모세 1歲 가 이끄는 이집트 軍隊에 依해 쫒겨났고, 아흐모세 1世는 第18王朝 를 開創하고 首都를 멤피스에서 테베로 遷都하였다.

紀元前 1550年부터 1070年까지 持續된 이집트 新王國 時代에 이집트는 國力의 頂點을 찍으며 全世界와 交易을 行했다. 이 時期 이집트는 南쪽으로는 리비아, 東쪽으로는 레반트까지 進出하였으며, 歷代 王朝들 가운데 가장 넓은 領土를 자랑하였다. 大衆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파라오들이 登場한 時期도 바로 이때인데, 가장 代表的으로 하트셉수트 女王, 투트모세 3歲 , 亞케나텐 과 그의 아내인 네페르티티 , 少年王 투탕카멘 , 이집트 最高 名軍人 람세스 2歲 等이 모두 신왕국 時代의 파라오들이다. 이 時期에는 世界의 첫 唯一信仰人 아텐 信仰이 登場하기도 했다. 한便 外國과의 잦은 接觸은 漸次 이집트 社會에도 變革을 불러오며 다양한 아이디어의 導入들을 促進하기도 했다. 한便 新王國度 漸次 時間의 흐름을 避할 수 없었고, 結局 리비아人, 누비아人, 아시리아 人들에게 점령당하고 말았다. 이집트人들은 이들을 結果的으로 몰아내고 다시 獨立을 回復하는 데에는 成功하였으나, 過去의 映畫를 되찾을 수는 없었다.

아케메네스 王朝 [ 編輯 ]

紀元前 525年 頃, 캄비세스 2歲 가 이끄는 强力한 페르시아人들이 이집트를 侵攻하여 이집트의 파라오였던 프三티크 3歲를 사로잡는 데에 成功하였다. 以後 캄비세스 2世는 파라오의 職銜을 取했고, 이집트의 王을 自處했으나 페르시아 搜査에 있는 그의 宮殿에서 이집트를 統治하기를 擇했다. 以後 紀元前 525年부터 402年까지 持續된 이집트 第27王朝 期間 내내 이집트는 페르시아人들의 支配를 받았으며, 페르시아의 皇帝는 自動的으로 이집트의 파라오職도 同時에 겸했다. 紀元前 5世紀 내내 이집트人들은 페르시아人들을 相對로 叛亂을 일으켰고, 間或 成功的인 境遇도 있었으나 페르시아人들을 完全히 몰아내지는 못했다.

이집트 第30王朝 는 이집트人들이 스스로 세운 最後의 王朝였으나, 結局 紀元前 343年에 페르시아人들에게 滅亡당하고 말았다. 最後의 이집트人 파라오인 넥타네보 2歲 는 戰鬪에서 敗北하며 完全히 亡하고 만 것이다. 그러나 이집트人들을 멸망시키고 새롭게 31王朝 를 세운 페르시아人들도 오래가지는 못했는데, 몇 十年 밖에 지나지 않아 또다시 알렉산더 大王 이 登場하여 이들을 征服하고 만 것이다. 以後 마케도니아 出身의 將軍이자 알렉산더 大王의 麾下 副官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 1歲 가 이집트를 물려받았고,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를 開創하였다.

클레오파트라 카이사르

프톨레마이오스 王國 및 로마 時期 [ 編輯 ]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治下의 이집트는 强力한 헬레니즘 國家였으며, 東쪽으로는 南部 시리아, 西쪽으로는 키레나이카 까지 뻗어나갔으며 南쪽으로는 누비아와 國境을 接했다. 首都인 알렉산드리아는 그리스 文化의 中心地로 浮上했으며, 수많은 商船들이 이집트의 港口들을 들락날락하였다. 프톨레마이오스 王朝의 王들은 이집트人들의 好意를 얻기 위하여 스스로를 파라오라 稱하였고, 後期로 갈수록 아예 이집트人들에게 同化되어 이집트式으로 옷을 입거나 神殿에도 이집트式으로 自身들의 모습을 새겨넣었다.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最後의 支配者는 클레오파트라 女王이었다. 그러나 그女는 戀人이었던 안토니우스 로마 帝國 의 霸權을 놓고 싸우다가 敗北했다는 消息을 듣자 自殺하였고, 以後 內戰에서 勝利하나 아우구스투스 가 알렉산드리아를 占領하면서 프톨레마이오스 王朝의 王系度 끊기고 말았다. 以後 이집트는 로마 帝國에 倂合 되었으나, 오히려 그 부는 如前했고 이집트는 廣大한 로마 帝國 內에서도 가장 富裕한 地域들 中 하나로 皇帝가 直接 管轄하는 皇帝 屬州로 남았다. 基督敎는 1世紀 警에 처음으로 傳來되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 皇帝의 在位期에 이르러 이집트는 로마 帝國에서 비잔티움 帝國 으로 그 統治權이 옮겨갔고, 이때 數많은 이집트系 基督敎人들이 迫害되어 肅淸되었다. 이 時期에 新約聖書 가 이집트語로 飜譯되었다. 451年의 칼케돈 公議會 以後, 이집트 콥트 敎會 가 設立되었다.

中世 [ 編輯 ]

로마 帝國 以後 이집트의 霸權을 넘겨받은 비잔티움 帝國은 7世紀 初 비잔티움-死産 戰爭 에서 페르시아人들이 帝國을 侵攻하여 10餘 年 동안 이집트를 占領한 것을 되찾은 以後에도 持續的으로 이집트를 安定的으로 統治할 수 있었다. 그러나 以後 아랍系 무슬림들이 비잔티움 軍隊를 이집트에서 꺾고 수니派 이슬람敎를 傳來시키기 始作하자 狀況은 變하기 始作한다. 이 時期, 이집트人들은 수많은 宗敎들이 섞여 있는 社會를 構成하고 있었으며 콥트 基督敎, 이슬람敎, 甚至於는 수피敎까지 수많은 宗敎를 믿고 있는 宏壯히 多元的인 構造를 이루고 있었다.

639年에는 이슬람의 2代 칼리프인 우마르 가 4,000名에 達하는 軍隊를 이집트에 派遣하였다. 以後 640年 頃에 이르자 이 軍隊는 中間에 6,000名 程度를 더 불려 몸집을 키웠고, 헬리오폴리스에서 비잔티움 帝國의 軍隊와 大戰鬪를 벌였다. 이 戰鬪에서 勝利한 이슬람 軍隊는 알렉산드리아로 向했고, 알렉산드리아가 641年 11月 8日에 降伏協定에 調印하면서 이집트는 아랍人들의 손에 떨어졌다. 비잔티움 帝國은 645年에 攻勢를 펼쳐 暫時 알렉산드리아를 되찾는 데에 成功하였으나, 646年에 다시 이슬람군에 빼앗겼다. 654年에는 콘스탄스 2歲 가 보낸 艦隊가 沈沒하였고, 以後 비잔티움 帝國은 다시는 이집트 流域을 되찾지 못했다. 무슬림들은 占領 直後 푸스타트라는 都市를 지어 이슬람의 이집트 首都로 삼았으나, 이 都市는 十字軍 遠征 期에 불타고 말았다. 以後 986年에 카이로가 세워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아랍 世界 全體에서 가장 巨大하고 富裕한 都市로 떠오른다.

카이로의 이븐 툴룬 모스크

아바스 칼리파兆 [ 編輯 ]

이집트는 아바스 칼리파兆 에 이르러 그 稅金이 唯獨 과중되었다. 이로 인하여 基督敎를 믿던 콥트校 信者들이 反撥하여 아바스의 支配 4年 만에 叛亂을 일으키기도 했다. 9世紀 初에 들어서 압둘라 이븐 타히르 의 在位期에 칼리프는 바그다드 의 宮殿에서 머무르고 이집트에 總督이 派遣되어 統治하게 하는 傳統的인 支配 構造가 재확립되었다. 828年에는 또다른 叛亂이 일어났고, 831年에는 콥트敎徒들도 이에 同參하였다. 漸次 바그다드의 칼리프度 勢力 다툼 等 複合的 要素로 힘을 잃어가기 始作했고, 이로 인해 이집트에는 수많은 무슬림 將軍들이 割據하여 나름대로 王朝를 세우고 아바스 칼리파兆에 叛亂을 일으키곤 했는데, 가장 代表的인 것이 툴루니드 王朝 이크시드 王朝 等이 있다.

파티마 칼리파條와 맘루크 [ 編輯 ]

이집트의 무슬림들은 스스로 힘을 키운 以後, 아바스 칼리파條에서 獨立하여 自治的인 王國을 세웠는데, 이들 中 가장 代表的인 것이 바로 파티마 칼리파兆 이다. 파티마 칼리파條는 카이로를 首都로 하여 約 600餘 年 동안 이집트를 掌握하였다. 한便 쿠르드系의 아이유브 王朝 가 끝나자, 軍人 階級이었던 맘루크 階級이 1250年頃 政權을 掌握하여 이집트를 限時的으로 統治하였다. 13世紀 末 즈음의 이집트는 紅海, 地中海를 통하여 活潑한 交易을 통한 莫强한 經濟力을 지니고 있었으며, 印度, 말레이시아, 東印度 等 世界 各國과 交流하였다. 한便 14世紀 中盤에는 世界를 덮친 黑死病 의 被害로 인하여 이집트 全體 人口의 無慮 40%가 死亡하였다.

近代 [ 編輯 ]

오스만 帝國 [ 編輯 ]

오스만 帝國 은 1517年에 이집트를 征服하였으며, 以後 1867年까지 이집트는 오스만 帝國의 影響圈 內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오스만 帝國 時期 이집트는 漸次 衰退歲를 걷게 되는데, 軍備 增强과 軍人 數 增加로 인하여 社會的, 經濟的인 混亂이 惹起되었으며, 各種 疫病들의 猖獗로 인하여 이미 弱해진 이집트 經濟는 外國 資本들의 侵入이 無力하였다. 漸次 포르투갈 商人들이 이집트의 貿易權들을 蠶食해나가기 始作하였으며, 그渦中에 1687年부터 1731年 사이까지 無慮 6番에 達하는 飢饉이 이집트를 덮치며 이집트는 갈수록 衰退해갔다. 特히 甚했던 1784年 大飢饉 때에는 이집트 全體 人口의 無慮 6分의 1이 死亡하기도 했다.

이집트는 오스만 帝國에게도 相當히 다스리기 까다로운 地域이었는데, 이는 이집트의 相當한 國力과 아직도 남아있던 旣存의 權力層인 맘루크 殘存 勢力들 때문이었다. 이집트는 맘루크들의 自治 統治 下에 오스만 帝國 內에서도 半自治 狀態를 維持하였으나, 1798年에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가 이끄는 프랑스 軍隊가 侵略하자 狀況이 急變하기 始作하였다. 프랑스는 이집트를 占領하고 一時的으로 다스렸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프랑스가 英國에게 敗北하자 이집트는 갑작스레 權力 空白 狀態가 되고 말았다. 以後 이집트에서는 오스만 帝國, 이집트系 맘루크 階級, 마지막으로 오스만 帝國을 등에 업은 알바니아系 商人들이 서로 權力을 차지하기 위하여 角逐戰을 벌이기 始作하였다.

무함마드 알리 파샤

무함마드 알리 王朝 [ 編輯 ]

프랑스人들이 쫒겨난 以後, 이집트의 權力은 오스만 帝國의 알바니아系 軍 將校였던 무함마드 알리 파샤 의 손에 들어갔다. 그는 오스만 帝國으로부터 ‘이집트 總督’의 職位를 얻어내었으나, 實質的으로는 半獨立 狀態를 維持하면서 오스만 諸國과는 獨自的으로 行動하였다. 무함마드 알리는 權力을 掌握한 直後, 맘루크 階級들을 集團으로 肅淸한 後에 새로운 王朝를 세웠고, 이 王朝는 1952年까지 이어지게 된다.

1820年代에 이집트에 솜 栽培業이 流入되었으며, 以後 19世紀 末까지 이집트의 核心 産業으로 자리잡게 된다. 이때 綿花 産業의 影響으로 인하여 地主와 農奴 사이의 權力 構造가 講和되었으며, 海外로의 綿花 輸出을 통하여 이집트 經濟의 國際 社會 開放이 漸進的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한便 무함마드 알리 總督은 1820年代 初盤에 수단 北部를, 1833年에 시리아를, 나중에는 아라비아 半島 아나톨리아 半島 一部까지 이집트 內로 편입시키기 始作한다. 그러나 알리 總督이 結局 허약한 오스만 帝國까지 집어삼키고 反西歐的인 政策을 펼 것을 두려워한 西歐 列强들은 그에게 大部分의 領土들을 다시 오스만 帝國에게 돌려줄 것을 要求하였다. 알리 總督은 以後에도 國家를 近代化하기 위해 努力하였으며, 各種 産業을 振興시켰고 運河를 지었으며 各種 公務 制度들을 擴充하며 大大的인 改革에 着手했다.

알리 總督은 이집트를 漸次 軍國主義化시켰으며, 이로 인하여 全體 人口의 4%에 達하는 사람들이 軍隊에서 服務할 程度로 肥大한 軍隊를 運用하게 되었다. 이때 알리 總督의 政策이 마치 20世紀 蘇聯 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評價하기도 한다. 알리 總督은 軍隊에도 大大的인 近代化 改革을 斷行하였는데, 代表的으로 農奴들을 對象으로 한 徵兵制를 斷行하였으며 西歐式 將校들을 招聘하여 軍隊를 훈련시키기도 하였다. 또한 義務敎育을 통하여 軍人에 對한 自矜心을 크게 鼓吹시키도록 만들었으며, 一種의 洗腦敎育을 試圖하여 成人 男性들이 軍隊式 生活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한便 이같은 軍隊式 改革은 많은 副作用들도 불러왔다. 이집트는 中東이나 他 北아프리카界 國家들에 비하여 國民들의 基本的 數理力과 文解力이 不足했는데, 이는 敎育이 오직 産業界와 軍隊에 한해서만 集中的으로 進行되었기 때문이었다.

알리 總督은 1848年 9月에 그의 아들인 이브라힘 파샤 에게 總督職을 물려주었고, 1848年 11月에는 그의 孫子인 아바스 1歲 에게 職位가 넘어갔으며, 1854年에는 사이드 파샤에게, 1863年에는 이스마일 파샤 에게 넘어갔다. 이스마일 파샤는 이집트에서 奴隸制를 禁止하였으며, 科學과 農業 技術 發展을 奬勵하기도 했다.

알리 王朝 治下의 이집트는 名目上으로는 오스만 帝國의 領土였다. 다만 1867年에는 ‘헤디位(Khedivate)’, 卽 自治 鳳神國의 地位를 얻어내었으며, 1914年에 오스만 帝國이 完全히 破綻나기까지 이같은 地位를 維持하였다. 한便 地中海와 紅海를 잇는 大運河人 수에즈 運河 는 프랑스와의 合作으로 1869年에 完工되었다. 유럽의 銀行들이 運河의 建設을 進行하였으며, 이 때문에 이집트는 外國에 엄청난 量의 빚을 지게 되었다. 게다가 痼疾的인 不淨腐敗 탓에 莫大한 量의 돈이 官僚들의 뒷주머니로 사라지며 이집트의 經濟事情은 갈수록 惡化되었다. 政府는 財政을 補修하기 위하여 稅金을 올렸고, 이는 社會的 不安定을 불러왔다. 1875年에 이스마일 파샤 總督은 수에즈 運河에 對한 이집트 政府의 持分을 모두 英國에게 팔아치움으로서 겨우 이집트의 破産을 막기까지 할 程度였다. 以後 이집트 政府 內에 英國과 프랑스의 人士들이 大擧 登用되는 等 兩國의 內政干涉이 갈수록 심해졌으며, 事實上 英國과 프랑스가 間接的으로 統治하는 模樣새가 되고 말았다.

한便 이 時期에는 自然災害도 겹쳤는데, 1880年代에 大大的인 家畜 傳染病이 돌았으며 洪水, 內戰들이 겹겹이 터지며 이집트는 갈수록 外債에 依存하는 國家로 轉落하게 된다. 狀況이 漸次 惡化되자, 國民들은 알리 王朝에 對한 不滿이 쌓여갔으며, 1879年에는 아흐메드 禹라비를 中心으로 첫 民族主義 團體가 設立된다. 以後 이집트에서 알리 王朝와 國民들 間의 不和가 激化되자, 1882年에는 結局 英國이 이집트를 侵攻하였고, 이집트 軍隊를 꺾은 뒤 알리 王朝를 내세운 事實上의 保護領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1899年에는 앵글로-이집트 合意에 依하여 手段이 이집트의 알리 王朝와 英國의 共同 統治 下에 놓일 것을 合意하였으나, 이는 말뿐이었고 實質的으로는 英國이 手段을 支配하는 形局이었다. 1906年에 英國 將校들과 이집트 住民들 間의 不和가 곪아 터진 덴샤와이 事件(Denshawai incident)가 發生하자 相當數의 이집트 國民들은 아예 英國에서 등을 돌리고 民族主義 運動에 參與하게 된다.

이집트 술탄國 [ 編輯 ]

1914年에 오스만 帝國이 第1次 世界大戰 에 同盟國들의 便에서 參戰하자, 안그래도 英國에 敵對的이었던 알리 王朝의 아바스 2歲 는 宗主國인 오스만 帝國을 도와 戰爭에 參戰하기로 決定하였다. 決定 直後, 英國은 强制로 아바스 2世를 몰아내었고 그의 兄弟인 후세인 카멜을 代身 그 자리에 앉혔다.

후세인 카멜은 오스만 帝國으로부터 獨立을 宣布하였으며, 이집트의 술탄이라는 稱號를 使用하기 始作하였다. 獨立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집트는 完全한 英國의 保護領으로 宣布되었다. 1次 世界大戰이 끝난 以後, 自由主義 政黨인 와프트 黨이 當時 全世界에 불어닥친 民族自決主義 烈風을 이집트 內에서 이끌었고, 選擧에서도 大勝을 거두며 英國의 植民統治에 反撥하였다. 英國은 와프트 黨의 指導者들을 1919年 3月에 海外로 追放했는데, 이로 인한 國民들의 反撥이 터져나오며 첫 革命이 일어나게 된다. 이집트人들의 反撥이 하도 極甚해지자, 英國 政府도 어쩔 수 없이 1922年 2月 22日에 이집트의 獨立을 認定할 수 밖에 없었다.

이집트 王國 [ 編輯 ]

英國으로부터 獨立을 獲得한 直後, 이집트 술탄國은 이집트 王國 으로 國名을 바꾸었으며 當時 술탄이었던 푸아드 1世는 ‘이집트의 王’이라는 稱號를 얻었다. 다만 名目上으로는 英國으로부터 獨立하였으나, 이집트 王國에는 如前히 英國軍이 駐屯하였으며 政治的, 社會的으로도 莫大한 影響力을 維持하고 있었다.

새롭게 樹立된 政府는 1923年에 憲法을 導入하였으며 議會制度를 實施하기 위하여 選擧를 進行하였다. 이 總選擧에서 民族主義 性向의 와프드 糖이 壓倒的인 勝利를 거두었으며, 와프드 黨의 指導者였던 사아드 자글룰이 初代 總理로 就任하였다. 1936年에는 앵글로-이집트 條約이 맺어졌고, 마침내 英國軍이 수에즈 運河 地域을 除外한 이집트 全域에서 撤收하였다. 다만 이 條約에는 手段에 關聯된 內容은 빠져있었고, 이에 따라 手段은 1899年 以來 이집트와 英國이 共同統治에 合意한 것이 暗默的으로 維持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다른 말로, 말은 이집트와 英國의 共同統治지만 實際로는 英國의 統治라는 뜻이다.

英國은 이집트를 北아프리카 地域의 勢力 橋頭堡로 使用하였으며, 特히 이탈리아와 獨逸을 相對로 한 軍事的 要衝地로 使用하며 매우 重視하였다. 特히 東地中海의 核心 據點이었던 수에즈 運河의 重要性 때문에 이집트를 重視할 수 밖에 없었는데, 英國은 수에즈 運河를 掌握하고 이 運河를 통하여 英國 本國과 印度, 오스트레일리아와 交流를 持續하였던 것이다. 한便 英國 政府와 相反되게 이집트 政府는 2次 世界大戰 에서 相當히 消極的인 모습을 보였다. 世界 大戰이 勃發하자마자 이집트는 戒嚴令을 宣布하였으며, 나치 獨逸 과의 國交를 斷絶하였다. 다만 獨逸에게 戰爭을 宣布하지는 않았으며 英國의 戰爭 支援國 程度로만 남았다. 1940年에는 이탈리아와도 國交를 斷絶하였으나, 甚至於 이탈리아가 이집트를 侵攻하였을 때에도 이탈리아에게 戰爭을 宣布하지는 않았다. 當時의 파루크 國王은 中立的인 立場을 取했으며, 英國을 特別히 돕지도 않았다. 이는 當時 이집트 엘리트層들의 意識構造와도 關聯이 있었는데, 當時 이집트人들은 英國과 사이가 좋지 않았고 心情的으로는 樞軸國 側에 一部 共感하는 것도 있었던 것이다. 한便 1940年 6月에는 國王이 英國과의 關係를 악화시킨 알리 마허 總理를 解任하였으며, 下샨 파샤 사브리 總理를 새롭게 임명하였다.

1942年 2月, 英國의 마일스 램슨 卿은 파루크 國王 에게 와프드 黨이 主導하는 內閣을 꾸리라고 强要하였다. 그러나 國王이 이를 順順히 받아들이지 않자, 1942年 2月 4日에는 王宮을 탱크와 兵士로 包圍한 後 國王에게 最後通牒을 傳達하며 새 內閣 構成을 脅迫하였다. 國王은 어쩔 수 없이 받아들였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親迎 內閣이 새롭게 構成되었다. 그러나 이같은 行爲는 國王은 震怒케 하였으며, 英國의 입맛에 맞는 政府가 세워지는 모습을 그대로 지켜본 國民들과 軍部의 信任마저 잃는 結果를 가지고 오고 말았다. 英國軍은 수에즈 運河에서조차도 相當數 撤收하였으나, 戰爭 戰後 時期에 이집트人들의 反映 鑑定은 갈수록 커지고만 있었다. 게다가 아랍-이스라엘 紛爭 에서 이집트 王國이 悽慘한 敗北를 맛보며 王政에 對한 不信도 增加하고 있었던 것이다. 1950年 選擧에도 와프드 糖이 壓勝을 거두었고, 國王은 强制로 모스타파 엘-나하스를 새 總理로 指名하였다. 1951年에는 이집트가 一方的으로 1936年의 앵글로-이집트 條約에서 脫退하였으며, 모든 英國軍에게 수에즈 運河에서 撤收할 것을 命令했다.

英國은 當然히 이집트의 要求를 拒否하였다. 그러자 이집트 官僚들은 수에즈 運河의 英國軍 基地로 向하는 食水를 끊어버렸으며 食糧 搬入도 拒否하였다. 또한 이집트 人夫들이 基地 內部로 들어가는 것 또한 막았으며 게릴라전을 펼치며 基地를 攻擊하기 始作하였다. 수에즈 運河의 英國軍 基地는 半쯤은 戰鬪 狀況으로 變했으며, 마침내 1952年 1月 24日에 이집트 게릴라 軍隊가 警察의 도움을 받아 基地를 奇襲하였다. 英國軍은 이에 맞서 1月 25日에 步兵과 탱크를 내보내 게릴라 軍隊를 돕고 있던 警察에게 1時間을 주고 當場 降伏할 것을 命令하였다. 警察은 內務長官에게 連絡했고, 降伏할 것인지 싸울 것인지 물어보았다. 內務長官은 ‘마지막 人員까지 싸워라’라고 答했고, 結局 이로 인하여 警察署는 박살났으며 43名의 이집트 警察이, 3名의 英國軍이 戰死했다. 이 事件은 이집트 全域에서 激憤을 불러일으켰고, 다음 날인 1月 26日에는 카이로에서 ‘검은 土曜日’이라고 불리는 大規模 反映 示威가 일어나 카이로 一部가 불에 타 全燒하기도 했다. 파루크 國王 은 와프드 黨에게 示威의 責任을 돌렸고, 總理를 解任한 後 알리 마허 파샤를 새로운 總理職에 앉혔다.

1952年 7月 22日, 무하마드 나기브 가말 압델 나세르 가 이끄는 自由將校團 쿠데타 를 일으켰고, 파루크 1世는 그의 아들이지 태어난 지 7달 밖에 되지 않은 푸아드 2世에게 讓位하였다. 王室은 며칠 後 이집트를 떠났고, 무하마드 압델 모네임을 中心으로 한 攝政委員會가 創設되었다. 그러나 攝政委員會는 名目上의 統治機構日 뿐이었고, 實權은 當然히 나기브와 나세르가 이끄는 革命統治委員會의 손에 들어가 있었다. 大衆들은 쿠데타 以後에는 改革이 이루어질 것을 期待하였고, 이 때문에 暴動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自由將校團은 마침내 王政制와 1923年의 憲法을 公式的으로 廢止하였으며 1953年 6月 18日에 共和國을 宣布하였다. 나기브 將軍이 첫 大統領으로 就任하였으며, 나세르가 初代 總理로 就任하였다.

現代 [ 編輯 ]

가말 압델 나세르 大統領

이집트 共和國 [ 編輯 ]

1952年의 革命 以後, 이집트의 實權은 自由將校團과 軍部에게 넘어갔다. 軍部는 모든 政黨들을 法的으로 禁止하였으며, 1953年 6月 18日에 이집트 共和國을 宣布하였으며 나기브 將軍이 初代 大統領으로 選出되어 約 1年 半 程度를 大統領으로 지냈다.

그러나 나기브 大統領은 얼마 지나지 않은 1954年에 범아랍주의者이자 1952年 革命의 實勢였던 나세르에 依하여 强制로 下野하게 되었고, 以後에는 家宅軟禁을 當했다. 나기브 大統領이 辭任한 後, 나세르가 새롭게 大統領에 選出되기 前까지 이집트의 大統領은 1956年까지 空席이었다.

1954年 10月에 이집트와 英國은 1899年의 앵글로-이집트 合意를 破棄하고, 手段에게 獨立을 주기로 合意하였다. 이 合意는 1956年 1月 1日부터 效力을 發揮하였다. 한便 나세르 大統領은 1956年 6月에 就任하였으며, 英國軍이 6月 13日에 수에즈 運河 地域에서 撤收하자 곧바로 수에즈 運河의 國有化를 宣布하였다. 나세르 大統領이 이스라엘과 書房圈에게 敵對的인 態度를 보이자, 이로 인하여 2次 中東戰爭 이 터졌다. 이 戰爭에서 프랑스와 英國 等의 支援을 받은 이스라엘 시나이半島 와 運河를 占領하였으나, 이 戰爭이 더욱 擴散될 것을 憂慮한 美國 蘇聯 側에서 仲裁를 나섬으로써 얼마 지나지 않아 戰爭 以前의 狀態로 돌아갈 것을 合意하였다.

아랍聯合共和國 [ 編輯 ]

1958年에 이집트와 시리아 는 서로 國家를 合쳐 아랍聯合共和國 을 創立하였다. 그러나 이 共和國은 오래가지 못했고, 1961年에 시리아가 脫退함으로써 3年만에 사라졌다. 아랍聯合共和國은 북예멘과의 느슨한 聯邦을 이루고 있는 構造였으며, 1959年에는 가자 地球를 吸收하여 그 곳에 있던 팔레스타인 自治 政府 를 吸收하였다. 팔레스타인 自治 政府는 그 後 다시 再建되지 못했다. 한便 나세르 大統領을 追從하는 者들이 모여 만든 政黨인 아랍社會主義聯合 이 1962年에 創黨되었다.

1960年代 初盤에 이집트는 북예멘 內戰 에 깊숙이 關與하였다. 나세르 大統領은 예멘 共和國軍을 支援하였고, 7萬 名에 達하는 이집트 軍人들과 化學武器를 支援하였다. 그러나 內戰은 얼마 지나지 않아 長期戰의 늪에 빠져들었으며, 이집트는 예멘 內젠에 갈수록 많은 것을 쏟아부어야만 했다. 한便 1967年 5月, 蘇聯은 나세르 大統領에게 이스라엘이 시리아에 攻擊을 準備하고 있다고 警告하였다. 그러나 當時 이집트는 이를 ‘根據가 없다’고 一蹴하였고, 나세르 大統領은 5月 14日에 시나이의 이스라엘 國境에 軍隊를 派遣하고, 유엔 平和維持軍 들을 시나이半島에서 몰아내고 海峽을 막아 이스라엘 船舶들의 通行을 막음으로써 이스라엘과의 戰爭을 막을 수 없는 狀況으로 몰고 갔다. 5月 26日에는 아예 대놓고 ‘이스라엘을 멸망시키겠다’라고 宣布하며 戰爭을 始作하였다.

이스라엘은 이집트가 티란 海峽을 막은 것을 名分으로 戰爭을 宣布하였고, 이로 인하여 第3次 中東戰爭 이 일어났다. 이스라엘은 이집트를 빠른 速度로 攻擊했고, 이집트가 1948年부터 占有하고 있던 시나이반도와 가자 地球를 占領하였다. 以後 戒嚴令이 發動되었고, 이 戒嚴令은 2012年까지 持續되었다. 이 戒嚴令이 發動되자 警察의 公權力이 엄청나게 커졌으며, 國民들의 權利가 制限되었으며 言論과 文化 檢閱이 아예 法的으로 許容되었다.

이집트 王政이 1950年代에 沒落할 무렵, 이집트人들 가운데에서 上流層이라고 불릴 만한 人口는 50萬 名이 채 안되었다. 中産層은 400萬 名 程度 밖에 되지 않았고, 나머지 1,700萬 名은 모두 下流層이었던 것이다. 初等學校 適齡期의 아이들 中 折半이 넘게 學校를 가지 않고 일터에서 일했다. 그러나 나세르 大統領이 이를 바꿔놓았는데, 大規模 土地 改革과 分配 政策을 통하여 大學生 定員을 急速度로 늘렸으며 國營産業에 對한 大大的 投資로 인하여 極度의 社會的 流動性을 불어넣고 社會貧富隔差를 緩和하기도 했다. 1950年代 末에서 1960年代 初의 期間 동안 公立學校의 學生 數는 2倍가 넘게 增加하였으며, 數 百萬 名의 이집트 貧民들이 일자리와 敎育을 통하여 庶民에 合流할 수 있었다. 그러나 漸次 나세르가 1960年代 中後半部에 들어 獨裁의 面貌를 보이고 戰爭에 깊숙이 介入하는 等 惡材가 이어지자, 이집트의 經濟도 다시 下落하기 始作했으며 社會도 硬直되며 나세르의 支持率도 떨어지기 始作했다.

이집트 아랍 共和國 [ 編輯 ]

1979年 캠프데이비드 協定
사다트 大統領 [ 編輯 ]

1970年에 마침내 獨裁者였던 나세르 大統領이 心臟痲痹로 急死하였으며, 大統領職은 안와르 사다트 에게 넘어갔다. 사다트 大統領은 蘇聯의 顧問官들을 國外로 追放하고 蘇聯의 社會主義 同盟에서 나와 美國과 關係를 改善하는 等 劃期的인 面貌들을 보이기 始作하였다. 그는 大規模 經濟 改革을 實施하였으며, 1973年에는 시리아와 함께 4次 中東戰爭 을 벌이기도 했다. 이 戰爭을 豫想하고 있지 못했던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아랍 世界에게 束手無策으로 當했으며, 사다트 大統領은 이스라엘과의 平和를 代價로 시나이반도를 다시 얻어내게 된다.

1975年에 사다트 大統領은 나세르 前 大統領의 經濟 政策을 撤回하고 外國 投資를 奬勵, 政府 規制를 撤廢하는 等 經濟 自由化의 길을 걸었다. 이로 인하여 稅率이 下落하였고, 關稅가 낮추어지며 一部 外國人 投資가 일어나기는 하였으나 大部分의 投資는 低危險, 高收益의 事業들, 例를 들어 觀光業이나 建設業 等에만 集中되었고 이집트의 인프라 投資는 갈수록 停滯되었다. 사다트의 政策은 이집트 經濟 現代化와 中産層 浮揚을 위한 것이었으나, 結果的으로는 上流層들만을 살찌우는 結果를 낳았으며 穀類, 빵 等 基本的인 食糧마저 不足해지며 1977年에 暴動이 일어나기도 했다.

1977年에 사다트 大統領은 아랍社會主義聯合을 解散시켰고, 國民민주당 을 새롭게 創黨하였다. 사다트 大統領은 1977年에 이스라엘에 歷史的인 訪問을 하였고, 以後에 이스라엘이 시나이半島에서부터 撤收한다는 內容의 1979年의 캠프데이비드 協定 을 맺었다. 사다트의 行動은 아랍 世界에서 엄청난 波長을 일으켰으며, 이 때문에 이집트는 아랍 聯盟 에서 쫒겨나기까지 하였다. 다만 大部分의 이집트人들은 사다트 大統領을 支持하였다. 1981年 10月에는 사다트 大統領이 이슬람 極端主義者에 依하여 암살당했다.

호스니 무바라크 大統領
무바라크 大統領 [ 編輯 ]

사다트 大統領이 暗殺된 直後, 호스니 무바라크 가 唯一 候補로 나서서 國民投票에서 大統領으로 選出되었다. 무바라크 大統領은 이스라엘과의 平和 關係를 다시 악화시켰으며, 이를 통하여 아랍 世界와의 關係를 다시 鞏固히 하고자 努力했다. 무바라크 大統領은 就任 初期부터 深刻한 經濟難에 逢着했는데, 農業과 關聯 産業이 發展을 하고는 있으나 人口의 急激한 增加分을 到底히 따라잡을 수 없었던 것이다. 大規模의 飢餓와 失業이 發生하였고, 수많은 農村 人口가 카이로와 같은 大都市에 流入되면서 巨大한 크기의 슬럼街를 形成하는 等 社會 治安은 갈수록 惡化되었다.

1986年 2月 25日, 警察이 勤務期間이 3年에서 4年으로 延長되는 것에 不滿을 품고 暴動을 일으켰다. 카이로의 호텔, 나이트클럽, 食堂, 카지노 等이 襲擊당했으며, 他 都市들에서도 暴動이 일어났다. 日常 外出이 禁止되었으며 軍隊가 나선 以後에도 秩序가 回復되기까지 3日이나 걸렸으며 107名의 사람들이 死亡했다. 1980年代, 90年代, 2000年代에 이집트에서는 수많은 테러들이 일어났으며, 이집트 콥트敎會 신자, 觀光客, 政府 官僚들을 相對로 한 테러가 頻繁해졌다. 1990年代에는 이슬람 국團主義者 團體인 ‘알 가마 알 이슬라미야'가 大規模 테러 攻擊에 나서서 知識人들과 觀光客들을 相對로 暴力的인 테러를 行했다. 이로 인하여 이집트의 가장 주된 産業인 觀光業에 엄청난 打擊이 加해짐으로써 觀光業에 從事하는 國民들에게까지 惡影響을 끼쳤다.

무바라크의 統治期間 동안 이집트 政界는 國民민주당이 掌握하였으며, 1993年에 企業獨占法, 1995年에 言論法, 1999年 反政府防止法 等을 연이어 통과시키며 政府가 새로운 規制를 통과시키거나 兄을 執行하는 데에 對한 反撥을 最少化하고 사람들을 抑壓하기 위한 法들을 하나씩 만들어나갔다. 結果的으로 1990年代 末에는 政治的 彈壓이 아예 公共硏化되었으며, 政治的 野黨은 거의 存在하지 않는 狀態로 變해버린 채로 무바라크 大統領의 獨裁가 恣行되었다. 1997年 11月 17日에는 룩소르 近處에서 테러가 일어나 62名의 사람들이 死亡했는데, 大部分이 觀光客이었다.

2005年 2月 末에 무바라크는 大統領 選擧制 開廷을 宣布하였고, 1952年 以來 처음으로 多數의 候補가 登錄할 수 있도록 許可하였다. 그러나 새 法에는 如前히 候補 登錄에 對한 制約이 남아있었고, 이로 因해 무바라크는 손쉽게 選擧에서 當選될 수 있었다. 投票率은 甚至於 25%에도 못미쳤다. 또한 外國의 選擧 監視人들은 選擧에 不正이 있음을 警告하였으며, 무바라크 大統領은 選擧가 끝난 後 候補들을 逮捕하여 獄에 가두었다. 2006年에 휴먼라이츠워치 는 定例的인 拷問, 任意的 刑罰, 裁判의 不在, 不淨腐敗 等 이집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많은 人權侵害 事例들을 暴露하였다. 2007年에는 엠네스티 에서 이집트가 顧問의 中心地가 되고 있다고 非難하였으며, 테러와의 戰爭에서 他 國家들이 이집트에 容疑者를 보내 拷問하도록 할 程度로 顧問이 深刻하다고 밝혔다. 이집트 外務長官은 急히 이 報告書를 反駁하였다.

2007年 3月 19日에는 憲法을 改正하여 宗敎政黨의 創立을 禁止하였으며, 새로운 反테러法을 通過시켜 警察의 任意 逮捕, 調査를 許容하였다. 또한 大統領에게 議會를 解散할 수 있는 權限을 주었으며 法的으로 選擧를 監視할 수도 없도록 만들었다. 2009年에는 與黨인 國民민주당의 代辯人이 이집트의 政治 體系가 매우 複雜하며, 民主主義까지는 ‘갈길이 멀다’면서 現 體制의 正當性을 主張하였다. 또한 ‘이집트의 實勢는 軍部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무바라크의 退陣을 祝賀하는 人波들
아랍의 봄 [ 編輯 ]

2011年 1月 25日, 마침내 무바라크의 暴政에 反撥하여 大規模 示威 가 일어났다. 2月 11日에는 드디어 무바라크 大統領이 辭任하였고, 카이로에서 逃亡쳤다. 이 消息을 듣고 카이로의 廣場에서는 大規模 祝賀 파티가 열렸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軍部가 權力을 掌握하였으며, 軍部最高委員會議 委員長인 모하메드 후세인 탄타位 가 事實上의 國家元首로 登極하였다. 2月 13日에는 軍部가 議會를 解散하였으며 憲法의 效力을 中止하였다.

3月 19日에는 改憲 國民投票가 열렸으며, 11月 28日에는 이집트에서 무바라크가 쫓겨난 以後 처음으로 議員選擧가 열렸다. 投票率은 相當히 높은 便이었으며, 主된 騷擾 事態나 暴力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무르시 大統領 [ 編輯 ]

이슬람 勢力인 무슬림 兄弟團 出身의 무함마드 무르시 가 2012年 6月 24日에 大統領으로 選出되었다. 2012年 8月 2日에 이집트의 總理는 28名의 新人들로 構成된 35人의 內閣 名單을 發表하였고, 이들 中 4名은 무슬림 兄弟團 의 人士들이었다.

制憲議會에서 무슬림 兄弟團과 이슬람 極端主義者들의 입김이 剛해지자, 自由主義者들과 世俗主義者들은 議會에서 脫退하였으며 무슬림 兄弟團은 무르시 大統領을 支持하며 勢를 굳혀나가기 始作하였다. 2012年 11月 22日에는 무르시 大統領이 制憲議會를 保護한다는 名分으로 自身의 行政命令을 無條件的으로 施行한다는 內容의 法令을 發表하였다. 이로 인하여 이집트 全域에서 暴動과 示威가 일어났고, 2012年 12月 5日에는 萬 名臺에 達하는 무르시 大統領의 支持者들과 反對者들이 衝突하여 騷擾가 일어났다. 무르시 大統領은 野黨 代表들과의 會談을 提案하였으나, 2012年 12月 憲法 國民投票를 取消하는 것에는 反對하였다.

2013年 쿠데타 [ 編輯 ]

무르시 大統領과 무슬림 兄弟團은 샤리아 에 基本韓 政策들을 피고 過激한 이슬람 根本主義 政策을 立案하며 信任을 잃어나갔다. 結局 2013年 7月 3日에 무르시 大統領과 무슬림 兄弟團이 이끄는 政府에 對한 反感이 極에 達하여 쿠데타가 일어났고, 結局 軍部가 모르시 大統領을 쫒아내고 過渡 政府를 構成하였다. 2013年 7月 4日에는 68歲의 憲法裁判官人 아들리 만수르가 大統領 權限代行으로 就任하였으며, 새 政府는 成立 直後 무슬림 兄弟團의 人士들을 拘禁하거나 逮捕하였다. 逮捕된 以後 大部分의 人士들은 無期懲役을 받거나 死刑을 받았다.

2014年 1月 18日에 過度 政府는 새로운 憲法을 國民投票에 부쳤고, 이 國民投票에서 98.1%의 壓倒的인 贊成을 받아 通過시켰다. 全體 有權者의 38.6%가 國民投票에 參加하였고, 이는 무르시 政府 期間의 最高 投票率인 33%보다도 높은 數値였다.

압둘팟타흐 시시 大統領
엘시시 大統領 [ 編輯 ]

2014年 3月 26日, 이집트의 國防長官이자 陸軍怨讐였던 압둘팟타흐 시시 가 軍에서 隱退한 뒤에 2014年 大選에서 뛸 것을 公言하였다. 2014年 5月에 實施된 輿論調査는 엘 시시의 大勝을 豫測하였으며, 實際로도 壓勝을 거두며 2014年 6月 8日에 이집트 大統領에 就任하였다. 다만 무슬림 兄弟團과 一部 自由主義, 世俗主義 政黨들은 2014年 大選 自體를 보이콧하였다. 過渡 政府가 甚至於 選擧 期間을 늘리면서까지 投票를 督勵하였으나, 全體 有權者의 46%만이 投票에 參加하면서 2012年 大選의 52%보다 적은 數値를 띠었다.

2015年 12月에 새로운 總選이 열렸으며, 시시 大統領의 人事들이 壓倒的으로 많이 議會에 入城하면서 시시 大統領에게 薰風을 불었다. 2016年에 이집트는 이탈리아 學者인 기울리오레게니의 殺害 事件으로 인하여 이탈리아와의 外交 葛藤을 빚었다. 2016年 4月에는 마테오 렌치 總理가 이탈리아 大使를 카이로에서부터 歸國시켰으며, 이집트가 調査에 제대로 臨하지 않는다고 强力히 非難하였다. 이탈리아 大使는 파올로 젠틸로니 總理에 依하여 2017年이 되어서야 다시 이집트로 돌아갔다.

시시 大統領은 2018年에 再選에 成功하였다. 2019年에 議會에 依하여 憲法 改正案이 通過되었고, 大統領의 權限과 軍部의 權限을 늘리는 데에 成功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하여 大統領의 任期가 4年에서 6年으로 늘렸으며, 시시 大統領이 앞으로 2番 더 大統領職을 맡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같은 안은 國民投票에서 通過되었다. 이집트는 2020年에 에티오피아 政府가 나일江 上流에 大規模 댐을 세우겠다고 發表하자 强力히 反撥하며 外交的 葛藤을 빚었다. 이집트는 에티오피아가 댐을 세우면 나일江의 海水面이 낮아지면서 나일江에 깊이 依存하고 있는 이집트의 存立 自體가 危險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自然 環境 [ 編輯 ]

이집트의 나일江

지리 [ 編輯 ]

地中海 와 隣近하여 가자 地區 를 통하여 팔레스타인 과 接하고 있으며, 北東쪽 으로는 이스라엘 이 있다. 東쪽 으로는 아카바灣 紅海 가 있으며, 南쪽 으로는 수단, 西쪽 으로는 리비아 가 있다. 아카바 萬 을 건너서는 요르단 이 있으며, 紅海를 사이에 두고 사우디아라비아 와 마주보고 있다. 또한 地中海를 건너서는 그리스 , 터키 , 키프로스 等과 마주하고 있기도 하다.

이집트는 面積이 100萬 1450 km 2 [1] 로, 全 世界에서 38番째로 넓은 나라이다. 이는 中央 아메리카 全域과 비슷한 넓이이며 [7] , 스페인 의 2倍 [8] , 英國 의 4.1倍 [9] , 美國 텍사스州 캘리포니아州 를 合한 크기와 비슷하다. [10] 大韓民國 과 比較하면 10倍, 韓半島 의 4.5倍 程度의 크기이다.

그렇지만 이집트의 乾燥한 氣候 때문이 人口는 좁은 나일江 溪谷과 三角洲에 集中되어 있다. 人口의 約 99%가 國土 面積의 5.5%에 集中되어 있다. [11]

이집트는 西쪽에는 리비아 , 南쪽에는 수단 , 東쪽에는 가자 地區 이스라엘 과 接하고 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아시아 두 大陸 사이에 있어 地政學 敵으로 重要한 位置를 占하고 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사이에는 수에즈 地峽 이 있으며, 이곳 수에즈 運河 를 통해 紅海 를 사이로 地中海 印度洋 을 連結한다.

나일江 流域 外에 이집트 國土 景觀의 大部分은 沙漠 이다. 바람 때문에 높이 30m가 넘는 沙丘 가 形成되기도 한다. 이집트는 사하라 沙漠 리비아 沙漠 의 一部에 屬한다. 古代 이집트 時代에 이들 沙漠은 "붉은 땅"으로 불렸으며, 西쪽의 威脅에서 파라오의 古代 王國을 保護하는 役割을 했다.

最低 海面下 134m의 카타라 沮止와 거기에서 칼가를 通過하여 아스완에까지 이르는 對象 沮止를 除하면 國土의 大部分이 標高 200m 以上의 臺地 또는 山地이다. 시나이半島에서 紅海 沿岸에 이르는 山地는 아프리카 地區隊(地溝帶)에 連해 있다. 北西部에는 리비아 高原 , 南西部에는 케빌 高原 이 있다.

이집트의 都市로는 古代부터 大都市였던 알렉산드리아 , 아스완 , 아시우트 , 수도 카이로 , 엘 馬할라 , 엘 쿠브라 , 쿠푸의 피라미드가 있는 記者 , 후르가다 , 룩소르 , 콤 옴步 , 포트 사파가 , 포트 사이드 , 샴 엘 셰이크 , 運河가 있는 수에즈 , 자가지그 , 알 미냐 가 있다. 오아시스 로는 바하리野 , 엘 多클라 , 파라프라 , 엘 카르가 , 市와 가 있다. 保護 地域으로는 라스 모하메드 國立公園, 自라니크 保護區域, 時瓦家 있다.

하얀 沙漠, 파라프라

氣候 [ 編輯 ]

이집트는 겨울 外에는 비가 잘 내리지 않는다. [12] 카이로 南쪽에 平均 降雨量은 年中 約 2~5mm에 不過하며, 몇 年마다 가끔 내리는 程度이다. 北部의 街느다른 海岸 地域은 降水量이 410mm까지 이르기도 하며, 10月과 3月 사이에 集中되어 있다. [13] 시나이의 山地와 다미에타, 발팀, 시디 바래니 等 北部의 一部 海岸 都市에는 눈이 내리며, 알렉산드리아에서도 드물게나마 내리기도 한다. 署理는 시나이 中部나 中部 이집트에서 볼 수 있다.

平均 氣溫은 여름에는 27 °C에서 32 °C 사이이며, 紅海 海岸에는 43 °C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겨울 平均 氣溫은 13 °C에서 21 °C 사이이다. 北西風은 地中海 海岸 隣近의 氣溫을 낮추는데 寄與한다. 카마新(Khamasin)은 봄에 이집트 南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黃沙를 몰고 와 沙漠 氣溫이 38 °C를 넘기도 한다.

해마다 나일江에 一定한 洪水가 일어나, 이집트의 土壤을 다시 肥沃하게 만들어준다. 德分에 이집트는 年中 내내 收穫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나일江의 膳物"이라고 하기도 한다.

地球 溫暖化 로 海水面이 上昇하면서 人口가 密集한 이집트의 海岸 地帶를 威脅하고 있으며, 이집트 經濟, 農業, 産業에 重大한 結果를 몰고 올지도 모른다. 氣候 專門家에 따르면 人口 增加 壓力과 더불어 海水面 上昇으로 今世紀 末에 數百萬 名의 이집트人이 環境 難民으로 轉落할 危險이 있다고 한다. [14]

政治 [ 編輯 ]

이집트는 單院制를 採擇하고 있는 大統領制 國家이다. 國會議員의 任期는 5年이며, 오직 立法權만 가지고 있다. 모하메드 모르시 大統領과 그의 支持基盤이었던 이슬람 根本主義 勢力인 무슬림 兄弟團에 對한 國民的 反感이 심해지자, 2013年 7月 3日에 압둘파타흐 시시 將軍이 모르시 大統領을 쫓아내고 憲法의 效力을 中止할 것을 公布하였다. 50人으로 構成된 憲法委員會가 構成되었고, 國民投票를 거쳐 2014年 1月 18日에 採擇되었다.

2013年에 프리덤 하우스 는 이집트의 政治的 權利에 5點을 매겼고(7점이 가장 낮은 數値이며 1點이 가장 높은 數値이다.), 人權에 5點을 주었으며 全體的으로는 ‘部分的인 自由’라고 評價하였다. 이집트는 타 아랍 國家들보다 훨씬 이른 時期에 民族主義가 胎動한 國家로, 19世紀부터 民族主義 勢力이 發展하기 始作하여 知識人들과 活動家들을 中心으로 20世紀 初부터 反植民主義, 民族主義, 범아랍주의를 標榜하며 活潑히 活動하였다. 民族主義 勢力 外에도 무슬림 兄弟團 같은 이슬람 根本主義 勢力들도 下流層을 中心으로 相當히 貰를 떨치고 있다.

이집트는 아랍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議會 制度를 가지고 있는 國家로, 첫 集會가 1866年에 열렸으나 1882年에 英國의 介入으로 廢止되었다. 英國은 植民統治期間 동안 오직 助言委員會, 卽 一種의 名目上의 議會만 許諾하였으나, 이집트가 獨立한 以後에는 立憲君主情을 骨組로 한 議會制度가 다시 導入되었다.

1981年 以來, 호스니 무바라크 의 가장 有力한 後繼 候補로서, 그의 둘째 아들인 가말 무바라크의 이름이 擧論되었다. 가말은 大統領 與黨인 國民민주당(NDP) 部幹事長 兼 政策委員長을 맡고 있다. 障礙 要素는 "大統領의 世襲"이라는 世論의 反撥이 如前히 거세다는 것이다. [15]

2011年 1月 25日 부터 2月 11日 까지 進行된 이집트 革命 으로 30年間 執權해온 호스니 무바라크 가 軍部에 權力을 移讓하고 大統領職에서 물러났으나, [16] 이슬람 根本主義 政治 勢力의 跋扈에 따른 政治 混亂과 잦은 流血 事態로 2013年 7月 3日 압둘팟타흐 시시 (압델 파타 엘시시) 國防長官 主導의 軍部 쿠데타가 일어나 무함마드 모르시 大統領이 逐出되었다. 以後 쿠데타를 主導한 압둘팟타흐 시시 2014年 6月 8日 大統領에 就任하였다.

이집트의 行政區域

行政 區域 [ 編輯 ]

이집트는 27個의 主로 나누어져 있으며, 株들은 또다시 邑, 面과 같은 下位 行政區域들로 나뉜다. 各 州들은 各各의 主導를 따로 가지고 있으며, 알렉산드리아 州처럼 主導와 州의 이름이 같은 區域들도 있다.

1次 行政區域은 알렉산드리아 , 아스완 , 룩소르 , 아시우트 , 部下이라 , 베니수에프 , 카이로(週) , 다미에타 , 케나 , 多칼리아 , 파이윰 , 미니아 , 무누彼我 , 알와디알자디드 , 포트사이드 , 자누브시나 , 칼리우비아 , 紅海 ( 紛爭區域 未包含), 샤르키兒 , 蕭何그 , 샤말詩나 , 수에즈 로 이루어져 있다.

外交 [ 編輯 ]

軍部가 이집트의 實權을 잡고 있어 相當數의 資源들을 獨占하고 政府 豫算도 最優先的으로 支援받고 있는 만큼, 이집트의 軍隊는 政治的, 實績으로도 매우 强力하며 이집트의 政府보다도 權限이 强하다는 評價를 듣고 있다.

이스라엘 前 外交委原因 誘發 슈테이니츠에 依하면, 이집트 空軍은 거의 이스라엘 空軍과 맞먹는 數의 現代 戰鬪機를 保有하고 있으며 탱크, 對空砲, 戰艦 等은 이스라엘 軍隊 보다 훨씬 더 많은 規模라고 한다. 이집트는 偵察衛星人 이집트삿 1號를 保有하면서 中東과 北아프리카에서 몇 되지 않는 偵察衛星 保有國이며, 2014年 4月에는 이집트삿 2號를 쏘아올리면서 이스라엘에게 威脅的인 偵察 行步를 보이기도 있다.

美國은 定期的으로 이집트에게 軍事 援助를 보내고 있으며, 2015年 基準으로 無慮 13億 달러나 援助해주었다. 1989年에 이집트는 나토에 加入하지 않은 國家들 中에서 美國의 主要 同盟國들 中 하나였던 以來 美國과 圓滿한 關係를 維持해왔으나, 2013年에 軍部가 쿠데타를 일으켜 무르시 大統領을 몰아낸 以來 오바마 行政府가 軍部의 무슬림 兄弟團 彈壓을 批判하고 武器 販賣를 一時 中斷하면서 關係가 若干 疏遠해져 왔다. 그러나 最近 들어서는 公共의 敵인 테러리즘에 맞서기 위하여 다시 美國과 이집트 間의 協力이 增大되고 있으며, 特히 공화당系의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이 就任하면서 더더욱 關係가 好轉되고 있다. 시시 大統領과 트럼프 大統領은 2016年 9月에 UN 總會에서 會談을 가진 바 있으며, 트럼프 大統領이 旅行禁止措置를 내린 아랍國家들의 名單 中에서 이집트가 없다는 點도 美國과 이집트 間의 關係가 好轉되고 있다는 事實을 보여준다. 다만 美國 上下院에서는 트럼프 大統領이 人權을 無視하고 軍部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憂慮를 나타내기도 했다. 2017年 4月 3日에 시시 大統領은 白堊館 에서 트럼프 大統領을 만났으며, 8年 만에 워싱턴 D.C 를 찾은 이집트 大統領이라는 名譽를 안았다. 트럼프 大統領은 시시 大統領에게 經濟 協力, 投資 等의 主題로 이야기를 하였으며, 美國과 이집트 間의 外交 正常化 方案을 論議하였다.

이집트 軍部는 아예 獨自的인 武器 工場을 따로 所有하고 있으며, 全世界에서 따로 武器들을 輸入하고 있다. 特히 以前에 蘇聯이 崩壞할 때에 大規模로 들여온 武器들을 漸次 美國製 現代 武器로 代替하고 있으며, 그 外에도 프랑스, 英國製 武器들을 大擧 사들이고 있다. 가장 代表的인 것이 M1 에이브럼스 탱크 로, 이는 이집트 內의 工場에서 生産하기도 한다. 또한 모르시 大統領이 쫓겨난 以後, 이집트와 러시아 關係도 宏壯히 好轉되었는데, 以後 러시아와의 軍事的, 經濟的 協力이 强化되기도 하였다. 그 外에도 中國과의 關係도 緩和되었으며, 2014年에 이집트와 中國은 ‘包括的戰略的同伴者’ 協定을 맺기도 하였다. 그러나 完全히 좋은 것만은 아니어서, 2019年 7月에 이집트 大使를 包含한 37個國의 臺詞들이 UN에게 中國의 위구르 彈壓을 中止하게 할 것을 促求하는 書翰을 보낸 적도 있다.

아랍 聯盟 의 本部가 카이로에 位置하고 있으며, 聯盟의 事務總長은 傳統的으로 恒常 이집트人이었다. 現在는 全 이집트 外務長官인 아흐메드 아볼 게이트가 맡고 있다. 아랍 聯盟은 한때 이집트와 이스라엘 間의 平和 條約을 批判하는 意味에서 1978年에 本部를 이집트에서부터 튀니지로 옮겼으나, 1989年에 다시 카이로로 돌아왔다. 또한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等 여러 아랍 王國들은 모르시 大統領이 쫓겨난 以後 이집트에게 經濟的 援助를 提供했다.

1973年의 戰爭과 以後의 平和 條約으로 인하여 이집트는 아랍 國家들 中 처음으로 이스라엘과 國交를 樹立한 國家였다. 다만 如前히 大部分의 이집트人들은 이스라엘에게 매우 敵對的이다. 이집트는 中東에서의 仲裁者로 活動한 적이 매우 많은데, 가장 代表的인 것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間의 葛藤이다. 이집트는 가자 地區의 팔레스타인人들을 相對로 支援을 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하마스 政府 와의 仲裁를 擔當하고 있었다. 다만 最近에는 터키나 카타르가 이 役割을 代身 하고 있기도 하다. 이집트와 이란, 터키와 같은 非아랍 系列의 中東國家들 間의 關係는 種種 惡化되는 境遇가 잦다. 特히 이란과 衝突이 잦은데, 이집트와 이스라엘 間의 平和 條約과 걸프 灣에 있는 이집트의 同盟國들과 이란의 衝突이 激化될 때가 많기 때문이다. 터키도 또한 最近들어 이집트에서 禁止되어 있는 무슬림 兄弟團을 支援하고 있으며, 리비아에서도 一部 支援 움직임이 보이자 이집트와의 關係가 惡化되고 있다. 이집트는 非同盟 運動 과 UN의 創立國이며, 프랑코포니 의 會員國이다. 또한 前 總理였던 보트로스 보트로스 갈리 는 1991年부터 1996年까지 유엔 事務總長職을 맡기도 했다. 2008年에 이집트는 200萬 名이 넘는 아프리카 難民들을 받아들였으며, 特히 2萬 名에 達하는 手段 難民들을 받아들였다. 이집트는 이들을 相對로 더 國境 檢査를 嚴格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大韓民國 과는 1961年 領事級 關係를 樹立하였다가 1995年 大使級 關係로 格上되었다. 北韓 과는 1963年 手交하였다. 이집트와 이란은 1939年 兩國에 大使館을 設置하였다. 1979年 이란 革命 이 일어나 逐出된 팔라비 王朝 에 이집트는 逃避處를 提供하였다. 또한 1979年 이집트가 이스라엘을 國家로 認定하는 平和條約에 署名하자 이란은 이집트와 斷交를 宣言하였다. 以後 이란은 시아派 무슬림 國家의 宗主國으로 西方과 대립각을 세웠고, 수니派 무슬림이 많은 이집트는 美國의 支援을 받으며 親西方 路線을 걸었다. [17] 이집트는 2012年 9月 3日 에 親이스라엘性向의 大使를 임명했다. [18] 이집트에서 反美示威가 일어났지만 美國은 經濟援助하겠다고 밝혔다. [19] 러시아 와는 40年만에 高位軍事會談을 가지게 되면서 關係가 풀리고 있다. [20] 또한 이탈리아 의 境遇 2016年 當時 留學生이 抑留되다가 숨진 事件이 있어 外交 關係가 印度 에 버금가는 水準인 狀態로 惡化되기도 하였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人權 [ 編輯 ]

이집트의 가장 代表的인 人權團體는 ‘이집트 人權機構’로, 1985年 4月에 創立되어 카이로에 本部를 두고 있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人權團體이다. 2003年에 이집트 政府는 人權委員會를 따로 만들어 人權 問題를 專擔하도록 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現地 人權活動家들에게서부터 그저 政府의 프로파간다 宣傳用이며 이집트의 深刻한 人權 狀況을 가리기 위한 눈속임일 뿐이라고 剛한 批判에 直面했다. 게다가 이집트 政府의 言論 彈壓을 正當化하고 擁護하는 等 지나치게 親政府的인 性向을 보여주는 일이 잦아 國民들의 非難을 사고 있다고 傳했다.

퓨 포럼은 이집트를 世界에서 5番째로 宗敎的 自由를 保障받지 못하는 國家라고 判斷했다. 美國 政府가 實施한 調査 資料에 依하면 이집트는 ‘監視가 持續的으로 必要하며 宗敎的 自由가 暴力 等에 依하여 彈壓받고 있는’ 國家라고 하며, 政府가 主導하여 宗敎的 自由가 抑壓되고 있는 狀況이라고 傳했다. 2010年 퓨 調査에 依하면 이집트人들의 84%가 이슬람敎에서부터 다른 宗敎로 改宗한 사람들을 死刑에 處하는 것을 贊成하기도 했으며, 77%의 國民들이 도둑질이나 竊盜罪에 손목을 자르는 것에 贊成하였고, 姦通을 저지른 者들을 돌로 쳐 죽이는 것에 82%의 國民들이 贊成했다.

무슬림들이 社會 主流를 차지하고 있는 이집트에서는 콥트敎會의 基督敎 信者들이 政府 次元에서 여러 差別을 받는다. 이들은 政府 高位職을 차지할 수도 없고, 聖堂이나 敎會들을 짓거나 補修할 때에도 政府의 許可를 받아야만 한다. 이같은 差別은 수니派가 아닌 他 이슬람 宗派들에게도 例外가 아니어서, 수피敎, 시아派 이슬람敎 等에게도 差別을 持續하고 있다. 이집트 政府 側에서는 2008年 初가 되어서야 住民登錄證에 公式的으로 宗敎를 記載하지 않아도 좋다고 發表하였다.

이집트에서는 現在까지도 以前의 무르시 大統領과 무슬림 兄弟團을 支持하는 사람들과 警察들 間의 衝突이 繼續 이어지고 있다. 特히 2013年 8月에는 595名이 死亡하며 現代 이집트 歷史에서 하루 동안 가장 많은 人命被害를 낸 날이라는 不名譽를 안기도 했다. 이집트는 如前히 死刑制를 活潑히 執行하고 있으며, 이집트 政府는 死刑囚들을 釋放하거나 減刑해주는 境遇도 없다. UN 人權委員會와 여러 NGO들은 이집트 法院이 2014年 3月 25日 하루 만에 529名에게 死刑을 宣告하자 ‘매우 憂慮’한다는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2013年의 쿠데타 以後 權力을 掌握한 軍部 側에서는 무슬림 兄弟團을 테러리스트 團體로 指定하는 等 以前의 權力層이었던 무르시 前 大統領과 그 支持基盤들을 極度로 彈壓하고 있으며, 이코토미스트에 依하면 2014年 5月까지 最小 16,000餘 名에 達하는 사람들이 무르시 大統領이 쫓겨난 以後 監獄에 投獄되었다고 傳했다. 人權 團體의 報告에 依하면 最小 6萬 名의 政治犯들이 이집트에 갇혀 있다고 傳했다.

무르시 大統領이 軍部에 依하여 逐出된 直後, 司法府는 完全히 軍部의 손아귀에 떨어졌고 무슬림 兄弟團 彈壓에 오히려 더 熱誠的으로 나섰다. 이로 인하여 이집트의 死刑 宣告犯意 數가 急速度로 높아졌고, 이 때문에 버락 오바마 大統領과 반기문 유엔 事務總長이 非難하기까지 하였다. 이집트에서는 同性愛 가 不法이며, 퓨 리서치 센터에 依하면 2013年의 調査에서 95%의 이집트人들이 同性愛를 社會的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2017年 基準으로 카이로는 1千萬 名이 넘는 大都市들 中 가장 女性에게 危險한 都市로 꼽혔다.

經濟 [ 編輯 ]

이집트 經濟는 크게 農業, 言論業, 원유업, 天然가스 生産, 觀光業 等에 置重되어 있다. 그 外에도 리비아, 사우디아라비아, 유럽 等에서 最小 300萬 名에 達하는 이집트人들이 海外에서 일하고 있다. 1970年에 아스완 댐이 完工되고 이로 인하여 나일江 周邊의 環境이 急變하면서 周邊의 耕作地와 居住地들이 大擧 破壞되었고, 이집트의 經濟 狀況은 惡化되었다. 게다가 人口의 急速 增加, 國土의 面積에 비하여 지나치게 작은 農耕可能面積, 나일江에 對한 지나친 依存度 等으로 인하여 이집트의 經濟 狀況은 80年代와 90年代 내내 惡化되고 있었으며, 政府가 增稅 政策을 펴나가며 더욱 안좋아지고 말았다.

이집트 政府는 經濟難을 打開하기 위하여 인프라業과 通信業에 莫大한 돈을 붓고 있다. 1979年부터 美國으로부터 援助를 받아왔으며, 이라크 戰爭 以來 3番째로 巨大한 援助 供與國이었다. 이집트의 外貨 輸入은 相當數가 觀光業이나 海外에서 일하고 있는 이집트人들, 그리고 수에즈 運河 通行料에서 걷어들이고 있다. 이집트는 에너지業에 莫大한 投資를 하고 있으며, 特히 石炭, 原油, 天然가스, 水素 에너지 等에 心血을 기울이고 있다. 이집트에는 다양한 에너지 資源들이 묻혀 있는데, 시나이半島 北東部에는 最小 60萬 톤에 達하는 石炭이 每年 採掘되고 있으며 西部의 沙漠 地帶에서는 石油와 天然가스가 生産된다. 이집트는 2,180 歲제곱킬로미터에 이를 程度로 엄청난 量의 天然가스를 保有하고 있으며, 수많은 國家들에게 이를 輸出하고 있다. 한便 2013年에는 이집트 國營石油企業 側에서 天然가스 輸出을 줄이고 國內 需要 安定化를 위하여 內需用 가스 生産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다만 워낙 需要가 많은 石油의 境遇에는 自國의 生産量으로 充當하지 못하고 카타르 等 中東에서 莫大한 量을 輸入하고 있다.

現在 이집트의 經濟 狀況은 조금씩 나아지고는 있다. 政府는 稅收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自由主義的 經濟 政策을 조금씩이나마 導入하고 있으며, 觀光業을 奬勵하고 있으며 株式去來所를 大擧 開場하는 等 經濟 自由化에 熱意를 보이고 있다. IMF의 年例 報告書에서는 이집트를 世界에서 가장 빠른 速度로 經濟 改革이 이루어지고 있는 國家들 中 하나로 꼽기도 했다. 2003年 以來 政府 主導의 改革 中에서는 關稅를 大規模로 廢止한 것, 企業勢를 40%에서 現行의 20%로 劃期的으로 내린 것 等이 있었는데, 이에 힘입어 2006年부터는 이집트의 歲入이 純增加勢를 보였다.

카이로의 前景

이집트에 對한 外國人直接投資 는 호스니 무바라크 大統領의 退陣 前부터 漸次 늘어나기 始作하였으며, 2006年에는 投資部長官이 여러 經濟 自由化 措置와 私有化 措置를 施行하며 60億 달러가 넘어가기도 했다. 그러나 무바라크 大統領이 失脚하며 政界가 極히 혼란스러워지자, 外國人直接投資와 觀光收入이 急激히 줄었으며 그 量이 無慮 60%나 될 程度였고 이집트 파운드의 價値도 急速度로 下落하였다.

現在 이집트의 最大 經濟 問題는 深刻한 貧富 隔差 問題이다. 現在 이집트의 物價는 一般 國民들이 堪當하기 버거울 程度로 高攻勢를 維持하고 있는 反面, 1人當 輸入과 PPP는 如前히 正體 狀態인 것도 痼疾的인 問題이다. 또한 지나치게 深刻한 官僚들의 不淨腐敗도 이집트의 經濟成長을 沮害하는 腫瘍들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13年의 腐敗認識指數에서 이집트는 177個國들 가운데 114位로 매우 낮은 數値를 記錄했다. 이집트의 가장 代表的인 多國籍 企業은 오라스콤 그룹 과 라야 通信事業이다. 特히 지난 몇 年間 IT 産業이 急激히 發展하였는데, 수많은 스타트業 企業들이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等의 企業들과 合作하면서 北아프리카와 유럽에 서비스를 提供하면서 急激한 成功을 이룩한 것이다. 그 外에도 政府의 支援을 받아 IT 分野가 빠르게 成長하고 있다.

現在 이집트의 社會는 매우 貧富 隔差가 甚한 狀況으로, 이집트 全體 人口의 35%에서 40%가 每日 2달러가 안되는 收入으로 延命하고 있으며 全體 人口의 2%에서 3% 程度만이 富裕層에 겨우 屬한다고 한다.

産業 [ 編輯 ]

이집트의 主要 産業인 農業은 나일江 溪谷과 三角洲 平野 및 몇 군데의 오아시스 周邊에서 매우 集約的으로 行해진다. 工業으로는 石油 · 鐵鑛石 等이 算出된다.1959년에 國家計劃 最高會議가 設置되어 第1次 5個年 計劃과 緊急 3個年 計劃을 立案하여 工業化와 開發에 依한 國民 所得의 增大를 圖謀했으나 中東 戰爭 같은 事件으로 蹉跌이 생겼다. 1992年 ~ 1993年 에는 規制緩和, 土地改革, 農産物 輸出推進 等 第3次 5個年 經濟社會開發計劃에 拍車를 加했다.이집트의 農耕地는 大體로 나일 河谷·델타·오아시스 等地에 있다. 耕地 總面積은 國土의 2.3%에 不過하며, 住民의 49%가 農業에 從事하고 있다. 한 農土에서 年間 2∼3耗作으로 各種 作物을 生産한다. 單位 面積當 生産力이 매우 높으며, 經濟 作物로는 綿花 栽培가 中心이고, 食糧作物로는 옥수수 · · 보리 · · · 果實 · 沙糖수수 等이 栽培되고, 其他 오아시스 의 灌漑農業地帶에서 대추椰子 · 기름椰子 等을 生産한다. 綿花는 纖維가 긴 種類가 많고 品質은 最高級이며 가장 重要한 輸出品으로서, 總輸出의 60%를 차지한다. 그런데 綿製品은 價格競爭에 있어서 他國에 앞지름을 當하고 있다. 土地改革의 結果 大地主의 數는 줄었으나 耕地 5페단 未滿의 零細農民이 前農民의 大部分을 차지하고 있어 政府는 이들의 協同化를 추진시키고 있다.

人口의 높은 增加率로 인한 食糧 不足 現象은 더욱 深刻하여, 農地 造成에 많은 努力이 기울여지고 있다. 具體的으로는 深層地下水를 끌어올려 沙漠을 灌漑(灌漑)하는 方式과 有數(流水)의 高度利用에 依한 土地開墾 方式이 取해지고 있다. 이집트의 工業은 革命 前에도 纖維工業, 食品工業 等이 있었으나 革命 後에는 工業化 政策으로 鐵鋼, 精油, 機械, 自動車組立, 化學, 健在, 製紙 等의 工業이 새로 일어났다.이집트 經濟를 支撐하고 있는 石油資源은 시나이반도를 中心으로 한 國內 油田地帶에서 生産되고 있다. 大部分은 國營精油工場에서 精製되는데 수에즈港을 中心으로 精油工業이 發達했다. 只今도 새로운 石油資源의 探査가 進行되고 있다.석유 外에 鐵鋼·燐光·망간 等의 地下資源이 있다. 工業化 推進의 原動力이 되는 電力 生産은 아스완 댐과 아스완 하이댐의 建設에 따라 크게 增加하였다. 北部의 카타라 沮止(低地)에서는 地中海의 물을 끌어들여 落差에 依한 大規模 發展이 計劃되고 있다. [21]

記者의 피라미드

觀光業 [ 編輯 ]

이집트에서 가장 重要한 産業들 中 하나가 바로 觀光業이다. 2008年 基準으로 1,280萬 名의 觀光客들이 이집트를 訪問하였고, 無慮 110億 달러에 達하는 外貨를 이집트에 풀어놓고 갔다. 이집트 全體 人口의 12% 假量이 觀光業에 從事하고 있다. 이집트의 히샴 者아주 관광부 長官은 記者들에게 2012年 基準으로 觀光 事業이 94億 달러의 部가 輸入을 내었고, 2011年의 90億 달러에 비하여 若干 增加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집트에서 가장 有名한 觀光名所는 記者의 피라미드들 로, 古代 7大 不可思議 들 中 唯一하게 現存해있는 建築物이기도 하다. 이집트는 約 3,000餘 킬로미터에 達하는 地中海에 接한 海岸線이 있는데, 李도 有名한 觀光地이다. 아카바 萬, 룩소르, 라스 市디르, 多하브, 마르社 알람, 엘 세이크 等이 有名하다.

交通 [ 編輯 ]

小規模(小規模)의 것을 除外하고 交通機關은 全部 國營이다. 自動車交通의 發達에 따라 道路도 整備되고 있으며 鐵道는 1859年에 카이로∼알렉산드리아 鐵道를 嚆矢로, 카이로를 中心으로 해서 發達해 왔다. 總延長은 廣軌(廣軌) 7,102km, 狹軌(狹軌) 1,400km이다. 카이로 空港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十字路에 位置해 있기 때문에 國際航空의 要衝이 되고 있다. 國道의 總延長은 2萬 6,000km이며, 나일江은 手段에 이르는 內陸水路 交通路로서 農産物과 鑛産物의 輸送을 主로 한다. [22] 步行者들을 위한 陸橋나 地下步道, 橫斷步道 等이 거의 없는 이집트에서는 해마다 交通 事故로 숨진 사람이 8,000名에 이르고 있다. 車輛들의 整備 不良과 亂暴 運轉, 落後된 交通 期間 施設이 事故의 主犯이다. [23]

現在 이집트의 플래그 캐리어 이자 가장 巨大한 航空社인 이집트에어 는 1932年 이집트 事業家인 脫라트 하브에 依하여 세워졌으며, 現在는 政府가 所有한 國營 航空社이다. 허브空港은 카이로 國際空港 이며, 中東,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等 世界 各國의 75個가 넘는 空港들에 路線을 保有하고 있다. 現在 이집트에어는 80餘 基의 飛行機들을 保有하고 있다고 한다.

수에즈 運河의 地中海쪽 出入口인 사이드 港口

수에즈 運河 [ 編輯 ]

수에즈 運河 는 地中海와 紅海를 잇는 巨大한 人工 運河로, 中東에서 가장 重要한 海上 交易路로 손꼽히며 이집트 最大 收入源들 中 하나이다. 1869年 11月에 10年의 工事 끝에 처음으로 開通되었으며, 以後 船舶들이 아프리카를 돌아갈 必要없이 곧바로 유럽과 아시아을 이어준다는 利點을 가지게 되며 世界 最大의 交易路들 中 하나로 떠올랐다.운하의 北쪽 始作點은 사이드 項이며, 南쪽 끝은 타우피크 港口이다. 수에즈 運河의 總 길이는 193.30km이며, 水深은 約 24m 程度 되며 2010年 基準으로 그 너비는 205m나 되는 巨大한 規模를 가지고 있다. 北部의 出入用 運河가 22km 程度의 길이이며, 본 運河가 162.25km, 南部의 出入用 運河가 9km 程度 된다. 中間에 막는 댐이나 水門은 存在하지 않으며, 이 德分에 海水가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2014年 8月 26日에는 新수에즈 運河에 對한 提案이 나왔으며, 2015年 7月에 旣存의 運河를 더더욱 擴張하며 드디어 新수에즈 運河 가 完工되었다. 2015年 8月 6日에 外國 指導者들과 軍部 人士들이 參與하여 完工式을 열기도 했다.

2021年 수에즈 運河에서 超大型 컨테이너船 에버 기븐呼價 수에즈 運河에 걸려 運河가 막혀버리는 事件 이 일어났다.

社會 [ 編輯 ]

人口 [ 編輯 ]

이집트의 人口 分布 地圖

이집트는 아랍 世界에서 가장 人口가 많은 國家이며, 아프리카 大陸으로 그 範圍를 擴張해보았을 때에도 2017年 基準으로 無慮 9,500萬 名의 人口를 자랑하며 3位의 人口 大國이다. [24] 이집트의 人口는 1970年 以來 醫療 技術이 發展하고 農業 生産量이 늘어나면서 急激히 늘어나기 始作해왔는데, 1798年에 나폴레옹이 侵略했을 當時의 人口가 300萬 名 程度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考慮해보면 現在 1億 名에 肉薄하는 이집트의 人口는 짧은 時間 內에 엄청난 速度로 불어난 셈이다. [25]

이집트는 沙漠 地帶가 많고 人間이 居住할 수 있는 土地가 얼마 되지 않아, 人口가 거의 大部分이 肥沃한 나일江 地帶, 그中에서도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 等의 大都市에 몰려있으며, 나머지의 人口들도 나일江 三角洲 地域이나 수에즈 運河 近處에서 살고 있다. 이 때문에 이집트의 國民들은 크게 2가지 部類로 區分이 可能한데, 첫 番째 部類는 都市에서 살고 있는 都市民들이며 나머지 한 部類는 ‘펠라힌(fellahin)', 卽 農村에서 살고 있는 農民들이다. 이집트에서 사람들이 居住하고 있는 地域의 크기는 고작 77,041제곱킬로미터 程度 밖에 되지 않으며, 거의 1제곱킬로미터 黨 1,200餘 名의 사람들이 살고 있어 世界 最大의 人口 密集度를 자랑하는 방글라데시 와 맞먹을 程度이다.

이집트에서는 나세르 大統領 時代에 移民이 자유롭지 못했고, 이 때문에 수많은 이집트人들이 自由를 制限받고 外國에 나가지도 못하고 발만 굴러야 하는 境遇가 많았다. [26] 그러나 1971年에 사다트 大統領 때에 이집트人들의 移民이 許可된 以後, 海外로 脫出하는 사람들의 數는 폭증했고 特히 1973年 石油 波動 때에 그 規模가 頂點을 찍었다. 現在에도 이 餘波로 約 270萬 名의 이집트人들이 海外에서 살고 있으며, 이들 中 70%가 아랍 世界에서 살고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923,600餘 名이, 리비아에서 332,600餘 名이, 요르단에서 226,850餘 名이, 쿠웨이트에서 190,550餘 名이 살고 있다고 한다. 나머지 30%의 이집트 海外居住者들은 主로 유럽이나 北아메리카 地方에 居住하고 있다. [27] 아랍 世界가 아닌 他 文化圈으로의 移住는 最小限 1950年代부터 始作되었을 것이라 보고 있다.

住民 [ 編輯 ]

베자族들의 모습

中東에서 第一, 아프리카에서는 3番째로 人口가 많다. 人口 大部分이 나일江 流域에 集中되어 있다. 이집트人들은 이슬람의 傳來 以後 아랍化되어 그들의 正體性을 아랍人으로 본다. 이는 아라비아 아랍人들과의 混血 및 古代의 이집트人들이 아랍文化에 同化한 結果이다. 그러나 이들은 血統的으로는 大體的으로 同質的이며 人種的으로 北아프리카와 地中海 東部의 影響이 支配的이다. 其他 少數 民族으로는 아랍系 遊牧民인 베두인족 들과 이집트 南端에 位置한 누비아因果 이집트 西쪽에 位置한 市와인들이 있다.

民族的으로는 이집트人들이 全體 人口의 99.7%로 壓倒的인 多數를 차지하고 있다. [28] 이들 外에 다른 民族들 中에는 아바자人 , 터키인, 그리스人, 베두인족과 其他 아랍 遊牧 民族 系列들이 있으며, 主로 시나이반도와 東部 沙漠 地域에 모여 살고 있다. 또한 베르베르語 를 使用하는 示威族들이 市와 오아시스 에 모여 살고 있으며, 누비아人들이 나일江 周邊에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다. 그 外에도 國家의 東南部 모서리 쪽에 모여 살고 있는 베자族 部族들이 있으며, 나일江 三角洲와 파이윰 地帶에 모여 살고 있는 돔 部族들도 있으나 漸次 都市化가 進行되면서 이들도 이집트人들에 融合되고 있다.

現在 이집트에는 500萬 名 程度의 外國人들이 移住해와 살고 있는데, 大部分이 수단人들로 이들 中에서는 이미 몇 世代동안 이집트에서 살아온 이들도 있다. 以外로 이라크 , 에티오피아 , 소말리아 , 남수단 , 에리트레아 等에서 온 國民들도 있다. [29] 유엔난민기구 는 無國籍者, 難民 等 이집트로 여러 가지 理由로 逃避해온 사람들이 大略 25萬 名 程度가 있다고 推算했다. 2015年 基準으로 이집트에 居住하고 있는 登錄된 시리아系 難民들의 數만 117,000餘 名으로, 이 것이 昨年에 비하여 減少한 數値였다고 한다. [30] 한便 수단系 難民들의 境遇 28,000餘 名 程度가 있다.

한때 이집트에서는 그리스系와 유대系 民族들이 相當히 蕃盛하였으나, 只今은 이슬람化가 進行되면서 거의 찾아볼 수 없는 地境에 이르렀다. 現在는 過去에 비하여 少數의 사람들만이 남아있으나, 海外에서 이집트에 남아있는 유대系 遺跡들을 巡禮하기 위하여 유대人들이 곧잘 旅行을 오고는 한다.

言語 [ 編輯 ]

絶對多數가 아랍語 를 使用한다. 이집트 口語體 아랍語는 아랍語의 口語方言 中 가장 影響力 있는 方言으로, 特히 首都 카이로에서 使用되는 方言이 一種의 標準役割을 하고 있다. 이집트 放送의 影響으로 다른 아랍國家에서도 잘 通用되는 便이다. 古代 이집트語의 系統을 잇는 콥트語 는 콥트人들의 宗敎意識에 使用되는 等, 命脈을 維持하고는 있으나, 日常言語로서는 거의 使用되지 않고 있다. 主要 外國語로는 英語 프랑스語 가 있다. 一部 外國人의 境遇에는 아르메니아語 , 그리스어 , 러시아語 도 使用된다.

이집트의 公式 言語는 아랍語이다. [31] 主로 이집트系 아랍語 가 68% 程度로 가장 널리 使用되고 있으며, 26% 程度의 國民들이 使用하며 主로 나일江 上流 地帶에서 使用되는 사이디 아랍語(Sa'idi Arabic), 東部 이집트系 베다位 아랍語 , 수단 아랍語, 도마리어, 노빈어, 베자어, 示威어 等이 있다. 또한 그리스語, 아르메니아語, 이탈리아語 도 조금씩이나마 使用되고 있으며, 가장 最近으로는 암하라語 와 같은 아프리카系 言語들도 移民者들의 影響으로 漸次 퍼져나가고 있다.

學校에서 가르치는 가장 代表的인 外國語에는 英語 , 프랑스語 , 獨逸語 , 이탈리아語 等이 있다. 歷史的으로는 이집트語가 使用되었으며, 17世紀까지만 하여도 콥트 이집트語가 널리 使用되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아랍의 影響으로 거의 消滅하였으며 19世紀 末에 이르자 이집트 南部에서만 근근히 使用되는 地域 方言 程度로 그 位相이 墜落하였다. 다만 아직까지도 알렉산드리아 正敎會 의 公式 祭禮用 言語로 命脈을 이어나가고는 있다. [32]

이집트는 英國 植民地 經驗이 있지만, 英聯邦 에는 한 番도 加入한 적이 없다. 한便, 나폴레옹 의 짧은 占領期間 外에는 프랑스 의 植民地인 적은 없지만 프랑스語使用國機構인 프랑코포니 의 正會員國이다. 前 유엔 事務總長인 이집트 出身의 外交官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 가 프랑코포니의 事務總長(1997-2001)을 歷任한 바 있다.

敎育 [ 編輯 ]

이집트의 文解率은 1996年 統計가 實施된 以來 꾸준히 높아지고 있으며, 文盲率은 1996年의 39.4%에서 2013年에는 25.9%로 相當히 減少하는 成果를 보았다. 2014年 7月 基準으로 聖人의 文解率은 大略 73.9% 程度로 推算되고 있다. 文盲率은 60代 以上의 高齡層에서 가장 높은데, 60代 以上 高齡層들의 文盲率은 거의 64.9%에 達한다. 反面 相對的으로 젊은 層들의 文盲率은 宏壯히 낮은 便이어서, 15世와 24歲 사이의 靑年들의 文盲率은 8.6% 밖에 되지 않는다.

유럽式 敎育制度는 19世紀 오스만 帝國이 처음으로 이집트에 導入하였으며, 主로 政府 官僚들과 軍 將校들을 養成하려는 目的이었다. 그러나 英國의 이집트 植民統治機 동안 英國이 이집트人들의 敎育에 全혀 神經을 쓰지 않으며 이집트人들의 敎育 水準은 날로 質이 떨어져만 갔고, 甚至於 以前에는 無料로 받을 수 있었던 公立敎育 一部마저 모두 營利나 돈을 내고 들어야만 했다. 獨立이 이루어진 以後, 1950年代에 나세르 大統領은 모든 이집트人들을 對象으로 한 無料 公立敎育을 段階的으로 實施하기 始作했다. 이같은 電擊的 敎育 措置는 타 아랍 世界에도 刺戟을 주었고, 타 아랍 國家들도 漸次 이집트人 敎師를 雇用하여 自國 國民들을 교육시키기 始作했다. 그러나 지나친 全 國民的 公敎育은 이집트의 敎育 資源을 얼마 지나지 않아 枯渴시켜 버렸고, 公敎育의 質은 날로 惡化되었다. 이같은 휴遺贈은 아직도 남아있어서, 現在 이집트의 敎師와 學生의 比率은 1代 50 程度로 極히 낮으며 性比도 매우 不均衡하다.

이집트의 基本敎育은 6年의 初等學校와 3年의 中級學校로 이루어진다. 6歲 以上의 이집트 國籍의 아이들은 모두 이 基本過程을 履修할 수 있는 權利가 있다. 9年 間의 基本 敎科課程을 마치면, 學生들은 2個의 部類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一般系 高等學校이며 나머지 하나는 技術界 高等學校이다. 普通 一般系 高等學校에 進學하는 學生들은 大學 等을 希望하는 學生들로, 卒業試驗에서 좋은 成跡을 거두어야만 좋은 學校로 進學할 수 있다고 한다.

技術界 高等學校의 境遇, 3年 동안 屬性으로 技術을 배우고 卒業하는 境遇와 아니면 5年 동안 在學하면서 좀 더 高級 技術을 배우고 卒業하는 境遇가 있다. 技術界 高等學校의 學生들도 卒業試驗을 쳐서 大學 等 上位 學校에 進學할 수는 있으나, 普通 이런 일은 宏壯히 드물다.

이집트 最高 大學인 카이로 大學 은 世界大學順位에서 大略 401位에서 500位 程度에 이르며, 그 外의 大學 評價指數에는 551位에서 600位 程度에 이른다. 그 外 그나마 有數의 大學인 알렉산드리아 大學校와 아인 샴스 大學校는 701位 밖의 順位로 推定된다. 現在 이집트는 타 國家들에 비하여 劣惡한 高等敎育 現實을 改善하기 위하여 大大的인 敎育 現代化 政策을 推進하고 있으며, 가장 代表的인 것이 除外일 科學技術都市(Zewail C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等이 있다.

文化 [ 編輯 ]

파라오 투탕카멘 가면

이집트는 相對的으로 文化 檢閱이 甚한 아랍 世界와 中東에서 그나마 자유로운 便이며 人口도 많은 德澤에, 아랍 系列 國家들의 文化를 先導하고 있는 國家이다. 現在 아랍과 中東의 文化는 이집트 文化에 至大한 影響을 받고 있으며, 이집트가 50年代와 60年代에 確保한 中東 世界에서의 發言力 德分에 이집트 文化의 影響力은 날로 커지고 있다.

普通 外國人들은 이집트 文化라 하면 古代 이집트 文化만을 떠올리는 境遇가 많으나, 현대 이집트는 이슬람 文明으로부터 오랫동안 影響을 받아왔기에 거의 아랍 文化와 類似한 部分이 오히려 더 많은 便이다. 다만 아예 古代 이집트와 斷絶된 것은 아니어서, 이집트에서 主로 쓰이는 아랍語 系列 方言인 이집트 아랍語는 古代 이집트語의 單語들과 類似한 點이 많다. [33] 19世紀 初의 이집트 啓蒙主義者인 리파 알 타타位는 古代 이집트에 對한 鄕愁를 基盤으로 이집트 社會에 啓蒙主義 烈風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成功하였으며, 古代와 中世 이집트에 對한 再發見과 探究를 目的으로 이집트學 學校를 세우고 이집트의 歷史, 言語, 文化에 對하여 調査하였다.

이집트의 文化的 르네상스는 19世紀 後半과 20世紀 初에 絶頂을 찍었고, 이 時期에 무함마드 壓頭흐, 아흐메드 루트피 엘 사예드, 무함마드 루트피 高牛馬, 타우피크 엘 하킴, 루이스 아와드, 카심 아민 살라마 毛羽社, 駝荷 후세인, 마흐무드 모크타르와 같은 傑出한 人物들이 연이어 登場하였다. 이들은 모두 自由主義 的인 思想을 가지고 있었고, 이집트가 科學과 世俗主義에 基盤하여 個人의 自由를 더 保障하여 주는 社會로 發展해나가야 한다고 主張했다.

博物館 [ 編輯 ]

이집트는 世界에서 가장 오래된 歷史를 가지고 있는 國家들 中 하나인만큼, 그 遺跡과 文化財들의 數도 壓倒的으로 厖大하고 그 質도 宏壯히 뛰어나다. 게다가 이집트가 몇 千年에 걸쳐 파라오의 時代, 로마 時代, 그리스 時代, 이슬람 時代 等 수많은 期間 동안 地中海 文明과 相互交流하면서 워낙 아름다운 文化의 中心地로 오랫동안 君臨해왔기에, 많은 數의 遺跡들이 相當數 毁損되었음에도 不拘하고 아직까지도 많은 數의 文化財들이 남아있다. 現在 이집트에는 最小 60餘 個의 大規模 博物館들이 存在한다.

이집트의 3大 博物館에는 이집트 博物館 으로, 約 12萬 點이 넘는 遺物들을 所藏하고 있다. 나머지에는 이집트 國立 軍事博物館과 헬리오폴리스 에 있는 10月 6日 記念館 等이 있다. 그 外에도 ‘記者 博物館’이라고도 불리는 이집트 大博物館(Grand Egyptian Museum) 等이 있는데, 完工될 詩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規模의 考古學 博物館이며 壓倒的인 數의 이집트 遺物들을 所藏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34] 博物館은 2015年에 開場할 豫定이며, 敷地의 넓이는 50 헥타르에 이르고 記者 네크로폴리스 地球에서 2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이집트 遺物部에서는 2015年 5月에 말하기를, 2018年 5月에 이르면 部分的 開場이 可能할 것이라고 밝혔다. [35]

宗敎 [ 編輯 ]

宗敎構成 (이집트)
이슬람敎
  
90%
콥트校
  
9%
기타 基督敎 宗派들
  
1%

이집트는 아랍 世界에서도 가장 많은 數의 무슬림 人口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며, 世界的으로 보았을 때에도 6番째로 巨大한 무슬림 國家일 程度로 이슬람敎가 壓倒的으로 得勢하고 있는 國家이다. [36] 全世界 무슬림의 5% 程度가 이집트人日 程度이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基督敎의 影響力도 아직 어느 程度 남아있어서, 北아프리카와 中東 全體에서 가장 많은 基督敎人을 保有하고 있는 國家이기도 하다.

이집트의 國校는 수니派 이슬람敎 로, 이슬람敎의 位相이 매우 높다. 그 外 宗敎들의 分布에 對해서는 意見들이 엇갈리는 境遇들이 많은데, 普通 全體 國民의 85%에서 90%가 무슬림이며, 10%에서 15% 程度가 콥트 正敎會 信者들이며 나머지 1% 程度가 타 基督敎 分派나 其他 宗敎를 믿는다고 傳해진다. [37] 다만 다른 調査에서는 基督敎 人口를 15%에서 20% 程度로 높게 잡기도 한다. 또한 수니派나 시아派 等 한 가지 宗派로 딱히 分類할 수 없는 무슬림들度 꽤나 많아서, 大略 12% 程度의 무슬림들이 이 分類에 屬한다.

이집트는 7世紀 前까지만 해도 基督敎의 歲가 가장 剛했으나, 以後 이슬람校歌 傳來된 以後 漸次 무슬림들이 多數를 차지하는 國家로 變하기 始作했다. 무슬림들은 大略 1000年에서 1500年 사이에 社會 全般을 左之右之하기 始作하였으며, 漸次 이슬람 世界 全般을 左右하는 指導 勢力으로 떠올랐다. 現代 이집트에서는 안와르 사다트 大統領 時期에 이슬람敎가 國敎가 되었으며 샤리아 가 法의 基本 根據가 되는 等 이슬람의 歲가 매우 剛해졌다. 大略 1,500萬 名 程度의 이집트人들이 이슬람 神祕主義 分派인 수피즘 을 믿고 있으며, 수피즘 指導者들은 現在 이집트人들이 대놓고 드러내지 않을 뿐이지, 實際 神도 數는 1,500萬 名보다도 많을 것이라 主張하고 있다. [38]

이집트는 現在 수니派 무슬림들이 强勢이기는 하지만, 시아派 무슬림度 조금은 存在하고 있다. 現在 이집트의 수니派 무슬림의 數는 大略 100萬 名에서 220萬 名 程度로 推算되며, 最大 300萬 名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한다. 19世紀 登場한 이슬람 改革主義 分派인 亞마디派 는 約 5萬 名 程度에 이르고, 劇保守的인 수니派 宗派인 살라피派 가 大略 500萬 名에서 600萬 名 程度에 이른다. 特히 카이로 地方에 이슬람 모스크들이 많이 모여있는 것으로 有名하여서, 別稱이 ‘1,000個 미나레트의 都市’이기도 했다.

이집트 基督敎 信者들의 90%가 넘는 사람들이 大部分 알렉산드리아 콥트 正敎會 信者이다. [39] 그 外에도 콥트 가톨릭 敎會, 或은 이집트 福音敎會나 改新敎會 等에 屬해있다. 特히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와 같이 外國人들이 많이 사는 大都市들에는 가톨릭이나 改新敎 敎會들도 찾아보기 쉬우며, 그리스 正敎會, 그리스 가톨릭 等 他 地域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宗敎들도 볼 수가 있다. 過去에는 그리스 民族이 이집트에 살면서 巨大한 그리스 正敎會 社會를 이루고 있었고, 아르메니아인들度 巨大한 規模의 아르메니아 正敎會 를 構成하고 있었다. 또한 로마 가톨릭도 한때는 이탈리아人들과 몰타人들의 支援에 힘입어 相當히 歲를 자랑했었으나, 이슬람敎를 追從하는 나세르 大統領과 民族主義 勢力들이 得勢하자 이들도 얼마 지나지 않아 크게 쪼그라들고 말았다.

이집트는 알렉산드리아 콥트 正敎會의 故鄕으로, 正敎會는 1世紀에 創立되었으며 이집트에서 가장 巨大한 敎會이다. 또한 969年에 開校한 알 아즈下르 大學校 도 이집트에 있는데, 現在 알 아즈下르 大學校는 수니派 이슬람敎 全體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機關들 中 하나이기도 하며 世界的으로도 2番째로 오래된 大學이다.

이집트는 이슬람敎, 基督敎, 유대敎, 오직 3個의 宗敎만을 認定하고 있다. 바하이교나 아마디 宗派 等 他 宗敎들은 이집트人들에 依하여 排斥받는 境遇들이 많으며, 이들을 國家安保 威脅 對象으로 看做하는 政府의 彈壓을 받는 境遇가 大部分이다. [40] 이 때문에 少數 宗敎들을 믿는 信徒들은 自身들의 宗敎를 公認받고 身分證에도 이를 登錄하기를 願했고, 結局 2008年에 法院에서 萬一 身分證에 個人이 믿는 宗敎가 없으면 空白으로 두는 것도 許諾하는 判決을 내리기도 했다.

人口의 90%가 이슬람敎 信者이고, 10%는 基督敎 信者이다. 이슬람敎 信者는 大部分 수니派 이고, 基督敎 信者 大部分은 이집트의 傳統的 基督敎人 콥트校 에 屬한다. [1]

이집트의 國民飮食인 쿠사리

飮食 [ 編輯 ]

이집트의 飮食들은 大部分 菜蔬와 野菜들을 基盤으로 한 것으로, 肉類는 相對的으로 잘 使用하지 않는 便이다. 다만 알렉산드리아나 海岸 都市들의 境遇, 生鮮이나 다른 海産物들을 使用하여 飮食들을 만들기도 한다. 大部分의 이집트 料理들은 땅에서 자라는 植物이나 穀物類들을 主로 活用하여 만드는데, 이는 歷史的으로 家畜을 기르기가 힘들었던 環境 때문에 사람들이 어쩔 수 없이 비싼 肉類보다는 相對的으로 손쉽게 求할 수 있는 菜蔬들을 活用하여 飮食들을 만들었던 탓이 크다.

이집트의 가장 代表的이고 有名한 料理는 쌀과 렌틸콩 , 마카로니를 섞어 만든 쿠사리 가 있으며, 普通 볶은 洋파를 올려 먹기도 한다. 그 外에도 뭉근하게 끓여 익힌 풀 메多메스 가 大衆的인 飯饌이기도 하다. 이집트人들은 누에콩으로 他我메야 (팔라펠)를 처음으로 만들어 먹기도 했는데, 이 것이 中東 世界로 퍼져나가고 結局에는 世界的인 料理가 되기도 했다. 코리안더와 함께 볶은 마늘을 닭과 주트 이파리를 섞어 만든 수프에 올려 먹기도 한다.

藝術 [ 編輯 ]

룩소르 神殿

이집트는 世界 最初로 體系的인 藝術學科 建築學을 만들어낸 文明들 中 하나로, 古代 이집트人들은 約 5,000餘 年 全 世界 그 어떠한 文明과 比較를 不許할 程度로 當代에는 發達된 文明을 자랑하며 수많은 建築物들을 세웠다. 이들은 이미 數 千年 前에 現在는 ‘이집트 블루’라고 불리는 푸른色 染料를 만들어 使用하고 있었으며, 파라오들의 무덤에 華麗한 色으로 아름다운 壁畫를 그려 後世에 남겼다. 그 外에도 몇 千年 前의 것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程度로 精巧하고 巨大한 規模의 피라미드들, 神殿들, 무덤들을 여러 次例 지어 그 業績을 誇示하기도 하였다.

古代 이집트 藝術의 位相을 잘 보여주는 端的인 例가 조세르 의 피라미드로, 當時의 天才 建築家이자 宰相이었던 임호테프 의 作品으로 古代 技術의 集合體라 보일 程度로 精巧한 建築 技術로 지어졌다. 그 外에도 쿠푸의 大피라미드 , 아부심벨 神殿 , 스핑크스 等 여러 建築物들이 아직까지도 남아있다. 한便 현대 이집트의 境遇에도 여러 建築學的 名作들을 남겼는데, 代表的인 이집트 建築家인 하산 파티, 람세스 僞史 와세프, 아이삭 派누스 等이 있다. 現在 이집트 藝術의 中心은 카이로 오페라 하우스이다.

祝祭 [ 編輯 ]

이집트에는 每年 2月 22日과 10月 22日에 아부심벨 神殿에서 아부심벨 祝祭가 열린다. 이집트는 다양한 祝祭들을 여는데, 이들을 이집트語로는 ‘물리드’라고 부른다. 主로 콥트校나 수피교의 成人들을 기리는 宗敎的인 行事가 많으나, 大部分의 사람들은 宗敎의 與否에 拘礙받지 않고 그저 行事의 槪念으로 祝祭를 즐긴다. 이슬람의 代表的인 名節인 라마단 은 이집트에서 相當히 獨特하게 치러지는데, 소리, 빛 等으로 華麗하게 都市를 治粧하고 있으며 宏壯히 盛大하게 라마단을 記念하기 때문에 他 무슬림들이 일부러 라마단을 치르러 이집트로 旅行을 올 程度이다.

이집트는 數 千年 동안 내려온 古代의 봄 祝祭인 ‘샴 엘 나심(Sham en Nisim)'이라는 傳統을 가지고 있는데, 普通 4月과 5月 사이에 치러진다.

카이로 스타디움의 蹴球競技에 모인 群衆

스포츠 [ 編輯 ]

이집트에서 가장 大衆的인 스포츠는 蹴球이다. 카이로에서 열리는 親善祝旗競技인 ‘카이로 더비 (Cairo Derby)'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人氣많고 激烈한 蹴球 競技들 中 하나이며, BBC도 이 카이로 더비를 世界에서 가장 險한 7個의 더비들 中 하나로 꼽았을 程度였다. [41] 또한 이집트의 代表 蹴球팀人 알 아흘리 는 20世紀 아프리카 大陸 全體에서 가장 成功的인 蹴球 팀들 中 하나로, 現在는 最大 라이벌인 者말레크 SC 와 힘을 겨루고 있다. 이들은 ’아프리카 最大의 라이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42] 다만 알 아흘리 側이 훨씬 더 有名稅가 있어서, 20番 넘는 優勝을 거두었으며 이탈리아의 AC 밀란 과 아르헨티나의 보카 주니어 를 追越하며 世界에서 가장 많은 數의 國際展 트로피를 거머쥐기까지도 했다.

이집트 蹴球國家代表팀 은 愛稱으로 ‘파라오’라고 불리기도 하며, 2006年, 2008年, 2010年에는 連續으로 優勝하였으며 全體的으로는 아프리카 컵에서 7番이나 優勝을 거머쥔 적이 있다. 아프리카 內에서는 最强 팀으로 評價받으며, FIFA 랭킹 에서도 10位 卷 內의 강팀이라고 分類된다. 이집트는 FIFA 월드컵 에 3次例 나갔으며, 2018 FIFA 월드컵 에서는 最高 選手인 모하메드 살라흐 가 2골을 넣어 FIFA 월드컵 進出權을 얻어내기도 했다. 이집트 幼少年 代表팀은 2001年 FIFA 幼少年 월드컵에서 銅메달을 딴 바 있으며, 1928年과 1964年 올림픽 때에도 4位를 차지한 적이 있다.

이집트에서 스쿼시 테니스 도 人氣가 많다. 이집트 스쿼시 代表팀은 1930年代 以來 꾸준히 剛한 實力을 보여왔으며, 2001年에는 國家 핸드볼 代表팀이 4位를 차지하며 좋은 成跡을 내기도 했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男子 핸드볼 챔피언십에서 5番이나 연이어 勝利를 거두며 아프리카 最大 강팀으로 인정받았으며, 2013年에는 地中海 챔피언십 에도 優勝했으며 2004年 비치핸드볼 챔피언십에서 勝利했고 2010年 下溪 幼少年 올림픽에서도 勝利했다. 이집트 籠球 國家代表팀 은 아프리카系 國家들 中에서 가장 籠球를 잘하기로 定評이 나 있으며, 아프리카 챔피언十에서도 16個의 메달을 獲得한 바 있다. [43]

이집트는 1912年 以來 꾸준하게 夏季 올림픽에 參與하였으며, 1951年의 1回 地中海 게임을 包含하여 여러 國際競技에도 活潑히 參與하였다. 1991年에는 아프리카 게임을 開催하였고, 2009年에는 FIFA U-20 월드컵 , 그리고 1953年, 1965年, 2007年에는 팬아랍 게임 을 開催하기도 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CIA The World Factbook Archived 2018年 12月 26日 - 웨이백 머신 CIA, 2017年 5月 27日 確認.
  2. Rosalie, David (1997). 《Pyramid Builders of Ancient Egypt: A Modern Investigation of Pharaoh's Workforce》. Routledge. 18쪽.  
  3. “A Brief History of Alchemy” . UNIVERSITY OF BRISTOL SCHOOL OF CHEMISTRY . 2008年 8月 21日에 確認함 .  
  4. Breasted, James Henry; Peter A. Piccione (2001). 《Ancient Records of Egypt》 .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76;40쪽. 9780252069758.  
  5. “Biblical Hebrew E-Magazine. January, 2005” . 2008年 4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4月 26日에 確認함 .  
  6. Hoffmeier, James K (2007年 10月 1日), “Rameses of the exodus narratives is the 13th B.C. Royal Ramessid Residence” , 《Trinity Journal》, 1쪽  
  7. “More changes ahead for Egypt” . 2012年 7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7月 8日에 確認함 .  
  8. E. A. Pearce, Charles Gordon Smith, The Times Books World Weather Guide , (Times Books/Random House: 1990), p.40
  9. Sun, sand and searing heat
  10. Robert Pateman, Salwa El-Hamamsy, Egypt , (Marshall Cavendish: 2003), p.7
  11. Hamza, Waleed. Land use and Coastal Management in the Third Countries: Egypt as a case . Accessed= 2007-06-10.
  12. Soliman, KH. Rainfall over Egypt . Quarterly Journal of the Royal Meteorological Society, vol. 80, issue 343, pp. 104-104.
  13. Marsa Matruh, Egypt . Weatherbase.com. Last accessed 2008年 2月 12日.
  14. Contingency planning for rising sea levels in Egypt | IRIN News, March 2008
  15. 다테야마 了悟地 (立山良司) . 〈 中東 〉. 《현대用語의 基礎知識 (現代用語の基礎知識) 》 (日本語). 지遺稿쿠민샤 (自有?民社) . 557쪽. ISBN   978-4-426-10128-2 .  
  16. 무바라크 辭退, "이집트 生涯 最高의 날" 오마이뉴스, 2011年 2月 12日
  17. “이집트(수니派 核心)·이란(시아派 宗主國) "30年 만에 外交 復元"… 아랍圈 地殼 變動” . 朝鮮日報. 2011年 4月 6日.  
  18. 이집트 政府, 親이스라엘 性向 大使 任命
  19. 美 "反美示威 일어난 이집트지만 經濟援助하겠다"
  20. 이집트·러시아 ‘蜜月’… 40餘年 만에 高位 軍事會談
  21.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이집트의 産業
  22.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이집트의 交通·都市
  23. “無斷橫斷 天國 '카이로'..."一種의 스포츠 " . YTN. 2010年 4月 13日 . 2010年 4月 25日에 確認함 .  
  24. 《Population (English)》 . UN. 2013年 5月 10日. 1?17쪽. ISBN   978-92-1-055937-9 .  
  25. Elkady, Karim (2020年 8月 27日). “US?Egypt Relations” .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932917-5 .  
  26. Tsourapas, Gerasimos (2019年 7月 24日). “Nasser’s Educators and Agitators across al-Watan al-‘Arabi: Tracing the Foreign Policy Importance of Egyptian Regional Migration, 1952-1967” . 2021年 4月 6日에 確認함 .  
  27. 《Key facts and figures (infographic)》 . OECD. 2020年 11月 19日. ISBN   978-92-64-38294-7 .  
  28. (CIA), Staff, Central Intelligence Agency (2013). 《The CIA World Factbook 2014》 . Skyhorse Publishing Company, Incorporated. ISBN   978-1-62873-451-5 .  
  29. Karasapan, Omer (1989年 1月). “Gulf War Refugees in Turkey” . 《Middle East Report》 (156): 33. doi : 10.2307/3012814 . ISSN   0899-2851 .  
  30. Karasapan, Omer (1989年 1月). “Gulf War Refugees in Turkey” . 《Middle East Report》 (156): 33. doi : 10.2307/3012814 . ISSN   0899-2851 .  
  31. Day, John Kyle (2014年 7月 1日). 《The Declaration of Constitutional Principles》 .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ISBN   978-1-62846-031-5 .  
  32. “Hongkong News, 1943-07 -July”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33. “CEMA Middle Easterners/Northern Africans (MENA) Working Group” . 2012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34. Hauser, Hermann. http://dx.doi.org/10.1049/iet-tv.46.884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題目= 이(가) 없거나 비었음 ( 도움말 )
  35. Vidal, H. (1990年 11月). [ http://dx.doi.org/10.1007/bf00711351 “Meteorite crater museum in N?rdlingen (Bavaria) Germany inaugurated”]. 《GeoJournal》 22 (3): 380?380. doi : 10.1007/bf00711351 . ISSN   0343-2521 .   |題目= 에 代替 文字가 있음(위치 29) ( 도움말 )
  36. creator., Pew-Templeton Global Religious Futures Project,. 《Religion in Latin America : widespread change in a historically Catholic region》 .  
  37. “Greek evangelical church : 1934 -1954”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38. Hassan., Khalil, Mohammad (2013). 《Between heaven and hell : Islam, salvation, and the fate of others》 .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994541-2 .  
  39. Jane., Bailey, Betty (2010). 《Who are the Christians in the Middle East?》 . W.B. Eerdmans Pub. ISBN   978-0-8028-6595-3 .  
  40. “Egypt - Defense & National Security” . 2021年 4月 7日에 確認함 .  
  41. Raspaud, Michel; Lachheb, Monia. 《A Centennial Rivalry, Ahly vs Zamalek》 . Palgrave Macmillan. ISBN   978-1-137-35581-2 .  
  42. “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to Forecasting Financial Needs for Sports Clubs: Case Study of Al-Ahly Egyptian Club” .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 5 (3): 10?26. 2015年 9月 1日. doi : 10.21608/jass.2015.84507 . ISSN   2357-0059 .  
  43. Filip., Bondy, (2010). 《Chasing the game : America and the quest for the World Cup》 . Da Capo Press, a member of the Perseus Books Group. ISBN   978-0-306-81905-6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