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出産보다 커리어 낳아도 ‘專業엄마 그 以上’|新東亞

出産보다 커리어 낳아도 ‘專業엄마 그 以上’

韓國 - 臺灣 닮은꼴 ‘알파걸 딜레마’

  • 타이베이=강지남 記者 | layra@donga.com

    入力 2015-05-22 09:2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臺灣, 世界 5位 兩性平等國
    • 合計出産率 0.895名…“低出産은 國家 安保 威脅”
    • ‘最長 2年’ 育兒休職, 韓國보다 널리 擴散
    • “琉璃天障 如前”…알파걸 說得 ‘難題’
    출산보다 커리어 낳아도 ‘전업엄마 그 이상’
    3月 臺灣 外交部는 ‘臺灣 女性의 發展(Women’s Advancement in Taiwan)’이라는 主題의 訪問取材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外國 女記者들을 招請했다. 韓國, 美國, 獨逸 等 11個國 13名의 女記者는 6日 동안 立法院, 行政院, 市民團體 等을 돌며 臺灣의 主要 女性 리더들을 만났다.

    中小企業 오너 37%가 女性

    “마흔네 살에 資本도, 네트워크도 없이 創業했습니다. 7年이 지난 現在 28個國에 化粧品을 輸出하고 있어요. 中國 알리바바가 選定한 臺灣 온라인業體 톱10 中 2位에 올랐고요.”(미셸 性 텐아트바이오테크 代表)

    3月 9日 臺灣 타이베이 經濟部 中小企業處에서는 女性 中小企業가 關聯 콘퍼런스가 열렸다. 中小企業을 이끄는 예닐곱 名의 女性 最高經營者(CEO)가 次例로 演壇에 섰다. 금녀(禁女)의 領域은 없었다. 製造業, 消費財, IT, 農業 等 이들이 進出한 事業 分野는 다양했다. 예윈룽(葉雲龍) 中小企業處長은 “130萬餘 個 臺灣 中小企業 中 오너가 女性인 會社가 37%에 達한다”며 “이 比率은 漸漸 높아지는 趨勢”라고 說明했다.

    이날 콘퍼런스에 나선 린샤오메이는 요즘 臺灣에서 注目받는 次世代 女性 事業家다. 그는 經營學碩士(MBA) 過程을 마치자마자 男便과 함께 ‘루이더間즈(瑞德感知·Thunder Sensing)’라는 소프트웨어 會社를 創業하고 CEO를 맡았다. 이 夫婦는 火災로 死亡하는 人口가 每年 30萬 名이 넘는다는 點에 着眼해 스마트 火災 待避 시스템을 開發했다. 非常時 LED 標識板이 가장 빠르고 安全한 出口 方向을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린 社長은 “이 아이템으로 2011年 美國 뉴욕에서 열린 第1回 마이크로소프트 이매진컵에서 월드챔피언을 받았다”며 “지난해 大型빌딩에서 實驗한 結果 우리 시스템을 導入하면 脫出 速度가 3倍 빨라지는 것으로 나왔다”고 說明했다. 이제 곧 서른 살이 되는 린 社長의 最大 關心事는 事業을 키우는 것. 그는 “子女 出産은 몇 年 後에 생각해 볼 일”이라고 했다.

    臺灣은 아시아의 4마리 龍 中 兩性平等이 가장 잘 이루어진 나라다. 2013年 유엔開發計劃 發表 性不平等指數(Gender Inequality Index)에서 世界 5位로, 韓國(17位) 싱가포르(15位)를 훨씬 앞질렀다(홍콩은 順位에 없음). 旺盛한 社會活動을 펼치는 女性 리더도 여럿 찾아볼 수 있는데, 代表的인 人物로는 臺灣 最大 스마트폰 製造社 HTC의 왕쉐훙(王雪紅) 會長과 차이잉원(蔡英文) 民進黨 主席을 꼽을 수 있다.

    1等 富者도, 1等 大選走者度

    2011年 美國 經濟專門誌 ‘포브스’에 따르면 HTC 共同設立者인 왕 會長의 純資産은 68億 달러로 臺灣 最高 富者다. 그는 最近 HTC의 CEO로 다시 經營 舞臺에 컴백했다. 差異 主席은 2012年 大選 때 마잉주(馬英九) 現 總統의 턱밑까지 追擊했던 第1野黨 民進黨의 大選 候補. 來年 1月 次期 大選에서 한 番 더 民進黨 候補로 나설 豫定이다. 그는 英國 런던政經大 法學科에서 博士學位를 받고 타이완政治大學 最年少 敎授로 赴任한 經歷을 가졌다.

    스야핑(史亞平) 臺灣 外交部 次官은 “수많은 臺灣 女性이 政治, 經濟, 科學技術, 藝術 等의 分野에서 活潑하게 活動하고 있다”며 “臺灣에서 女性과 男性이 同等한 地位에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强調했다. 臺灣 行政院에 따르면 女性 從事者 比率이 放送 分野 35.5%, 藝術 分野 48.3%에 達한다. 意思決定 權限이 따르는 高位職에 오른 女性 比率도 빠르게 上昇하는 趨勢다. 法曹界에선 2007年 17.5%이던 女性 高位職 比率이 2012年 21.1%로, 스포츠界에선 같은 期間 13.1%에서 19.4%로 올랐다.

    女性 파워의 擡頭는 臺灣 政府도 例外가 아니다. 2008年 12%이던 女性 高位職 比率이 2012年에는 30%로 크게 上昇했다. 스 次官도 臺灣 政府 내 代表的인 女性 리더다. 그는 州(駐)싱가포르 臺灣代表를 지내고 2012年 6月 次官에 任命됐는데, 外交部 腸·次官 4名 中 唯一한 女性이다.

    臺灣 內 旅券 伸張이 餘他 아시아 國家들보다 앞선 背景을 살피려면 選擧制度를 들여다봐야 한다. 臺灣은 初期 憲法부터 全體 立法院(國會) 議席 中 10%를 女性에게 割當하도록 明示했고, 2004年에는 全國區 議員 折半을 女性으로 公薦하는 制度를 導入했다(‘대만의 選擧制度 改革과 女性 國會議員의 議會 進出 向上’, 하영애, 韓國東北亞論叢 第67號). 이런 制度的 뒷받침을 背景으로 많은 女性 政治人이 輩出됐고, 이들은 臺灣 社會의 兩性平等 擴大에 寄與했다.

    2012年 總選에서 當選된 立法院 議員 中 女性 比率은 33%에 達한다. 이는 美國, 英國, 日本 等 主要 國家보다 높은 水準이다. 韓國의 女性 國會議員 比率은 亦是 2012年 치러진 19代 總選 基準으로 15.7%에 不過하다.

    ‘싱글’ 아니면 ‘盧 키드’

    출산보다 커리어 낳아도 ‘전업엄마 그 이상’
    “여러분 中에 싱글 있어요?”

    훙슈주(洪秀柱) 臺灣 立法院 副議長 兼 代辯人은 대뜸 이렇게 물었다. 몇몇 女記者가 손을 들자 그의 對答은 이랬다. “와우, 여러분은 成功하는 데 男子가 必要 없었네요!”

    現在 立法院 女性議員 中 先頭를 달리는 훙 副議長은 執權黨인 國民黨 所屬의 8線 國會議員이자 敎師 出身이라는 獨特한 履歷을 가진 싱글 女性. 過去에는 女性이 집안의 後光으로 政界에 進出하는 例가 많았지만, 最近에는 훙 副議長이나 差異 註釋처럼 自身의 能力으로 有力 政治人으로 成長하는 境遇가 늘었다고 한다.

    훙 副議長은 “臺灣은 女性 總統을 받아들일 準備가 됐는가”란 質問에 差異 註釋을 내세운 民進黨을 意識한 듯 “執權黨엔 매우 直說的인 質問”이라며 웃었다. 最近 報道된 外信에 따르면 그는 國民黨 大選 候補 競選에 參與할 뜻을 밝혔다고 한다. 萬若 훙 副議長이 國民黨 大選 候補로 決定된다면, 早晩間 世界的으로 유례없는 ‘女性 對(對) 女性’의 大選 레이스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왜 結婚을 안 하고, 또 왜 아이는 낳지 않는 건지…. 앞으로 우리나라가 어떻게 될지 걱정돼요.”

    王커징(王克敬) 氏는 隱退한 女記者로 世界女記者餘作家協會(AMMPE) 祕書長을 맡아 요즘도 活潑한 社會活動을 펼치고 있다. 그의 兄弟姊妹는 7名. 다들 結婚해 子女를 2名씩 낳았다. 그런데 모두 成人이 된 14名의 ‘2歲’ 中 結婚한 이는 4名에 不過하다. 王 氏는 “結婚한 넷 中 아이를 낳은 조카는 둘뿐”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3月 7日 土曜日 午後, 타이베이의 大型 쇼핑몰 Q스퀘어에 자리한 한 카페는 젊은이들로 북적였다. 여기서 만난 제니퍼 리(32) 氏는 金融會社 勤務 5年次의 골드미스다. 그는 “職業이나 價値觀 等이 나와 맞는 ‘미스터 라이트(Mr. Right)’를 만난다면 結婚하고 싶겠지만, 子女는 養育費도 많이 들고 커리어를 쌓는 데 妨害가 될 것 같아 그다지 願하지 않는다”며 “週末에는 親舊들과 만나고 餘裕롭게 쇼핑하는 싱글 라이프度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外交部에서 勤務하는 한나 쳉(34) 氏 또한 “女性에게 結婚이란 如前히 한 男子가 아니라 한 집안과의 結合이라서 부담스럽다”고 했다.

    兩性平等의 그늘일까. 臺灣도 韓國과 마찬가지로 低出産으로 시름이 깊다. 1951年 7.04名이던 臺灣의 合計出産率이 2010年 0.895名으로 뚝 떨어졌다. 이런 速度로 出産率 減少가 持續된다면 2022年 人口 增加率이 ‘제로’가 된다는 豫想이 나왔다. 마 總統이 “低出産이 國家 安保를 威脅한다”고 闡明한 背景에는 이런 危機感이 깔려 있다.

    合計出産率 1名 간당간당

    출산보다 커리어 낳아도 ‘전업엄마 그 이상’
    韓國과 臺灣의 低出産 樣相은 恰似하다(표 參照). 結婚年齡은 갈수록 높아지고 첫아이를 出産하는 나이도 漸漸 높아진다. 1981年 韓國 23歲, 臺灣 24歲이던 女性 平均 初婚年齡이 2012年 韓國 29.6歲, 臺灣 29.5歲로 높아졌다. 첫아이를 낳을 때 女性의 平均年齡은 韓國 30.5歲, 臺灣 31.1歲다(2012년).

    늦게라도 結婚하고 出産하면 그나마 多幸. 30~34歲 女性의 未婚率이 크게 높아졌는데, 이런 現象은 韓國보다 臺灣이 더 深刻하다. 1982年에는 臺灣의 30~34歲 女性 中 11.3%만 未婚이었는데, 2012年엔 46.8%가 未婚이다. 反面 韓國은 1990年 5.3%에서 2010年 29.1%로 높아졌다. 韓國은 30代 初盤 女性 10名 中 3名이 未婚인데 反해 臺灣은 5名 가까이가 未婚인 셈이다.

    現在의 人口 規模를 維持하려면 女性 1名當 2.1名의 아이를 出産해야 한다. 그러나 韓國과 臺灣 두 나라 모두 合計出産率이 여기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데, 그 程度가 臺灣이 韓國보다 좀더 深刻하다. 臺灣은 2003年까지는 合計出産率이 韓國보다 높았으나 以後 가파르게 떨어져 2014年 現在 艱辛히 1名을 넘어서고 있다.

    ‘妊産婦가 먼저 엘리베이터에 타도록 讓步해주세요. 스위치 누르는 것을 도와주고, 物件 드는 것도 거들어주세요.’

    臺灣 政府廳舍 엘리베이터에는 이런 案內板이 곳곳에 붙어 있다. 非營利機構 臺灣女性센터(Taiwan Women‘s Center) 리리쉬안(李立璿) 硏究員은 “臺灣 政府는 일-家庭 兩立을 支援하기 위해 出産休暇, 育兒休職을 奬勵하는 한便, 母性(母性) 親和的인 일터 環境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고 說明했다. 그 한 例로 臺灣 政府는 一定 規模 以上 會社를 相對로 授乳室을 갖출 것을 勸奬한다. 이런 政府 政策에 副應해 HTC는 2年 前 타이베이에 本社 建物을 새로 지으면서 2個 層마다 授乳室을 마련했다. 母乳 授乳 中인 女性 職員은 이곳에서 母乳를 幼畜韓 뒤 冷藏庫에 保管하고 退勤할 때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韓國과 臺灣의 出産休暇 및 育兒休職 制度를 比較하면 于先 出産休暇는 臺灣이 8株로 韓國(90日)보다 짧다. 出産休暇 中에 雇用된 機關으로부터 給與를 100% 받는 것은 두 나라가 같다. 育兒休職 制度는 臺灣이 韓國보다 좀더 發展한 것으로 보인다. 育兒休職 期間이 韓國은 最長 1年이지만, 臺灣은 最長 2年이다. 育兒休職 給與는 韓國이 1年間 給與의 40%, 最大 100萬 원을 支給하는 데 비해 臺灣은 첫 6個月間 給與의 60%를 支給한다. 다만 나머지 期間에는 給與를 支給하지 않는다.

    “出産休暇만 쓰겠다”

    두 나라 間 隔差는 育兒休職 使用 實態에서 더 如實하게 드러난다. 臺灣 人口는 2400萬餘 名으로 5100萬 名이 넘는 韓國의 折半이다. 그런데 育兒休職 使用者는 臺灣 36萬6804名, 韓國 6萬9616名으로 臺灣이 韓國보다 5倍나 많다(2013년 基準). 韓國보다 臺灣의 育兒休職 使用이 훨씬 一般化한 것. 다만 1年 넘게 育兒休職을 使用하는 比率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女性 育兒休職者를 對象으로 2013年 實施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12個月 以上 18個月 未滿 使用이 9%, 18個月 以上 使用이 11%에 그쳤다. 80% 以上이 1年 以下로 育兒休職을 使用하는 것이다.

    HTC 紹介를 맡은 이는 會長室(‘Chairwoman’이라고 쓴다) 所屬 千이쉬안(陳毅萱) 팀長. 妊娠 8個月째인 그는 부풀어오른 배를 가린 푸른色 블라우스 위에 손을 얹고 流暢한 英語로 프레젠테이션을 이어갔다. 이제 곧 出産하는 그는 “出産休暇만 使用하고 出勤할 豫定”이라고 했다. 育兒休職을 使用하지 않는 理由에 對해 “女性의 社會的 力量이 날로 커지고는 있지만, 如前히 琉璃天障이 存在하는 것은 事實”이라며 “나와 내 親舊들은 自身의 커리어를 무엇보다 重要하게 생각하고, ‘專業 엄마’ 以上이 되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臺灣 行政院이 펴낸 2013年 人口政策 白書 題目은 ‘줄어드는 子女, 高齡化, 移民(Fewer Children, Population Aging, and Immigration)’이다. 低出産이 解消돼야 高齡化나 移民 問題 亦是 가닥이 잡히기 때문에 低出産에 가장 큰 政策的 무게를 두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臺灣의 合計出産率은 政策的 努力에도 不拘하고 2005年 以後 1名 안팎에서 더 오르지 않고 있다. 이런 處地는 韓國도 비슷하다. 아시아에서 높은 水準의 兩性平等을 가장 먼저 이뤄낸 臺灣은 ‘알파걸’들을 說得하는 데 成功해 低出産 突破口를 찾아낼 수 있을까.

    “저는 오늘날 獨立的인 女性들이 일과 家庭의 均衡을 智慧롭게 맞춰나갈 能力이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適切한 도움이 必要합니다. 公共 돌봄 서비스의 質을 높이고, 아빠들도 育兒休職을 積極的으로 使用할 수 있게 됐으면 해요.”(천이쉬안)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