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率直하게 ‘狀態’ 말하고 堂堂하게 ‘패턴’ 要求하라|신동아

率直하게 ‘狀態’ 말하고 堂堂하게 ‘패턴’ 要求하라

‘危機의 中年’ 위한 섹스 테라피

  • 최강현 | 대한성學會 常任理事, 夫婦幸福硏究院長

    入力 2015-05-21 10:3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50代는 更年期에 들어서는 나이다. 女性은 閉經, 男性은 性慾減退와 勃起不全 等으로 性生活이 前처럼 원활하지 못하다. ‘나이가 들어 그러려니’ 하고 放置하다간 黃昏離婚을 맞기도 한다. 專門家가 들려주는 中年의 性 危機 克服 노하우.
    솔직하게 ‘상태’ 말하고 당당하게 ‘패턴’ 요구하라
    50代에 접어든 李 女史는 最近 잠을 자다가 가슴이 두근거리는 症狀을 겪었다. 精神的으로 不安하고 憂鬱感에 빠져 집에 있는 일이 많아지고, 한 달에 한 番 있던 生理도 거의 끊겼다.

    폐경은 女性의 代表的인 更年期 症狀이다. 大體로 健康한 女性은 50歲 初盤부터 始作되나 生殖 環境의 變化로 30~40歲에서도 早期 肺經이 일어난다. 女性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減少하면서 얼굴 붉어짐이나 性交通, 發汗症, 神經過敏, 頭痛, 眩氣症, 健忘症, 憂鬱症 症狀이 나타난다.

    갑작스러운 身體 症狀과 變化에 唐慌하기 쉬우나 成熟한 姿勢로 身體의 變化를 받아들여야 한다. 무엇보다 열린 마음과 肯定的이고 積極的인 姿勢, 男便과 家族의 關心으로 健康을 維持하고, 第2의 삶을 산다는 態度로 努力해야 한다. 症狀이 甚할 境遇는 專門醫에게 호르몬 治療를 받는 것이 좋다. 規則的인 運動과 充分한 攝生에 神經을 써야 하며 體重 調節에도 注意가 必要하다.

    性生活 또한 精神健康에 도움이 된다. 性生活의 리듬을 維持하기 위해 適切한 自慰行爲를 통해 性的 幻想과 性感을 保護해야 한다. 質壁이 萎縮되고 愛液 分泌量이 減少하기 때문에 性交通이 있을 수 있다. 이때는 섹스젤(潤滑劑)을 使用해 幸福한 夫婦生活을 維持하는 게 좋다.

    經濟的으로 어려울수록 男便의 특별한 關心과 激勵가 매우 重要하다. 外食, 映畫觀覽, 쇼핑과 둘만의 旅行을 통해 아내의 힘든 時期를 도와줘야 한다. 夫人이 健康하고 長壽해야만 男便도 幸福해진다. 家庭法院에서 黃昏離婚 夫婦를 만나보면, 男子가 혼자되는 瞬間 삶의 悲劇이 始作됨을 알 수 있다. 結局 나이 들어 기저귀 갈아줄 사람은 永遠히 當身을 사랑했던 夫人이기 때문이다.



    男性을 象徵하는 男性호르몬은 性機能에 重要한 구실을 한다. 代表的인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思春期에 分泌量이 늘어 漸漸 增加하다가 30代 初盤에 頂點에 이른 後 35歲부터 每年 1%씩 減少한다. 男性호르몬의 減少는 男性 更年期나 勃起不全 等 性機能 障礙로 이어진다. 個人的인 差異가 있지만 50代부터는 男性更年期 症狀으로 나타난다.

    아, 테스토스테론!

    更年期가 찾아온 50代 中年 男性은 代表的으로 性慾이 減退하고 性機能 障礙를 겪을 수 있으며, 疲勞感이나 無氣力感, 憂鬱症, 體脂肪 增加, 脫毛, 皮膚 老化 等의 症狀을 겪는다. 原因으로는 男性호르몬 減少와 함께 飮酒, 吸煙, 스트레스 等 環境的 要因 및 高血壓, 糖尿, 肝疾患 같은 身體的 要因 等이 있다.

    男性 更年期와 스트레스는 散策, 冥想, 運動, 趣味活動 等으로 豫防하고 解消할 수 있다. 無機質이 많은 低脂肪 飮食을 먹고 充分한 睡眠과 休息을 하며 周圍 사람들과 眞率한 對話의 時間을 자주 가지는 것도 좋다.

    男性 更年期 治療로는 男性호르몬을 補充하는 方法이 있다. 單, 更年期 男性이 아닌 一般人이 使用하면 副作用이 있으므로 반드시 專門醫의 診斷을 받은 後 使用해야 한다.

    勃起不全은 正常的인 性生活을 할 수 없을 程度로 陰莖의 勃起 强直度를 維持하지 못하는 疾患으로 男性의 性生活뿐 아니라 社會生活에서도 自信感을 위축시킬 수 있다.

    男便의 勃起不全으로 苦悶하는 中年 女性을 相談한 적이 있다. 勃起不全 狀態가 6個月 넘게 持續된다고 했다. 男便 혼자 自慰를 하면 事情도 하고 오르가슴도 느끼는데 이때도 발기는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했다.

    事情은 勃起가 되지 않아도 可能하다. 發起 없는 事情을 하면서도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다. 事情과 오르가슴은 勃起와 直接的인 關係가 없기는 하다. 하지만 男性은 누구나 完全한 勃起와 그에 따른 性的 快感을 同伴하는 事情을 願한다. 勃起不全이 6個月 以上 持續되면 자칫 慢性으로 惡化될 수 있다. 먼저, 性器 周邊 血脈에 傷處를 받았거나 異常이 있는지 確認해야 한다. 甚한 運動을 하면서(장시간 自轉車 타기, 登山, 蹴球 等) 性器 部位를 다쳤을 수 있다. 泌尿器科 專門醫를 찾아가 檢査를 받아볼 必要가 있다.

    心因性 勃起不全은 性專門家와 相談 後 運動 等 訓鍊法(性治療)으로 效果를 볼 수 있다. 器質的 勃起不全은 專門의 診斷에 따라 藥물服用, 호르몬 注射, 手術 等으로 治療해야 한다. 무엇보다 治療 時機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勃起不全 豫防法은 다음과 같다. 첫째, 高脂肪食과 過食을 避하고 均衡 食單을 짜고 等 푸른 生鮮을 많이 攝取한다. 둘째, 콩 · 生굴 · 銀杏 · 마늘 · 토마토 等 비타민과 미네랄이 豐富한 雜穀, 堅果類, 과일과 菜蔬를 攝取한다. 셋째, 一週日에 3回 30分 以上 登山, 조깅 等 有酸素 運動을 한다. 넷째, 適當한 休息, 睡眠, 餘暇, 對話를 즐기면서 화내지 말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다섯째, 禁煙하고 飮酒量을 줄인다.

    솔직하게 ‘상태’ 말하고 당당하게 ‘패턴’ 요구하라

    50代가 넘어서면 勃起 速度가 느려지고 勃起 强度도 弱해져 自然스럽게 性生活을 抛棄하는 男性이 많다.

    ‘禮儀 없는’ 男子들

    50代가 넘어서면 勃起 速度가 느려지고 勃起 强度도 弱해져 自然스럽게 性生活을 抛棄하는 男性을 많이 보게 된다. 그럴수록 섹스를 規則的으로 해야 한다. 運動이 不足한 中壯年에게 섹스는 身體的, 精神的 健康 維持에 매우 重要한 구실을 한다. 例를 들면 섹스 活動은 온몸의 筋肉運動은 勿論 心臟, 血脈機關의 機能을 强化한다. 體內에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을 分泌해 免疫體系를 强化하기도 한다.

    섹스는 서로 즐거워야 한다. 男女 모두 만족스러운 섹스를 위해서는 配慮가 必要하다. 아내는 男便의 單調로운 一方通行式 섹스에 不滿을 갖는다.

    “우리 땐 不滿이 있어도 그냥 참고 살았어. 속으로 ‘染病’ 하면서. 요즘 젊은 女子들은 確實히 다른 것 같아. 自己 意思를 분명하게 表現하거든.”

    얼마 前 한 放送 프로그램에 出演해 夫婦 속宮合에 對해 말하던 中 中年 탤런트가 던진 말이다. 우리나라 旣婚 中年 女性, 果然 얼마나 性生活에 滿足하며 살까.

    韓國性醫學硏究所 調査에 따르면 ‘最近 2個月間의 性生活에 對해 어느 程度 滿足하느냐’는 質問에 ‘매우 滿足’李 9.9%, ‘大體로 滿足’李 43.8%로 滿足한다는 應答者가 53.7%였다. 反面 ‘그저 그렇다’는 38.5%, ‘不滿足’은 7.4%였다.

    女性이 섹스가 불만족스러운 理由로 꼽은 것은 ‘할 때마다 恒常 똑같고 새로운 것이 없기 때문’李 39.2%로 가장 많았다. ‘相對의 事情이 빨라 미처 興奮되기 前에 行爲가 끝나버려서’가 37.8%로 2位를 차지했다. 그다음 ‘回數가 적어’ 25.7%, ‘相對의 性機能이 떨어져’ 24.3% 等이었다. 그 外 不滿으로는 ‘關係 前 愛撫가 있으면 좋겠다’ ‘現在 파트너로 滿足되지 않는다’ ‘質 分泌液이 줄어 性交 時 痛症이 있다’ ‘相對의 性器가 작다’ 等이었다.

    夫婦 性 相談을 하다보면 많은 女性이 揷入에만 執着하고 前戱나 愛撫에는 인색한 ‘禮儀 없는’ 男性 탓에 苦悶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을 하자니 괜스레 ‘밝히는 女子’라는 소리를 들을까봐 ‘그냥 나 하나 犧牲하고 말자’ 하는 心情으로 참고 지낸다고 한다.

    男性 爲主의 揷入 섹스는 夫婦間 性生活을 꼬이게 하는 主犯이다. 섹스에서도 서로에 對한 配慮가 必要하다. 日常生活에서도 愛情을 느끼지 못하는 處地에 性生活마저 無味乾燥하다면 夫婦關係는 跛行으로 흐를 수 있다.

    筆者가 相談한 K夫人은 性關係를 가진 後 혼자 돌아누운 男便의 뒷모습을 보면 괜히 火가 치밀어 오른다고 한다. 싫다는데도 억지로 要求하고는, 제대로 滿足度 못 시키면서 볼일 다 봤다는 듯이 혼자 돌아누워 자는 모습을 보면 뒤통수를 한 臺 후려치고 싶은 衝動마저 든다는 것. 마지못해 들어줬으면 最小限 고맙다는 表示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게 그의 主張이다.

    솔직하게 ‘상태’ 말하고 당당하게 ‘패턴’ 요구하라

    勃起不全이 6個月 以上 持續되면 자칫 慢性으로 惡化될 수 있다. 治療 時機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寫眞은 泌尿器科 診療室.

    섹스는 藝術行爲

    過去에 男性은 家長이란 名目 아래 家庭에서 君臨했다. 相對的으로 女性은 男性의 온갖 不合理한 處事에 自己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참으며 살았다. 性生活에서도 相對에게 要求한다는 것은 생각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요즘 中年女性은 自己 목소리를 낸다. 家父長的인 男便이 容恕되는 時代는 지났다. 이제 男性도 家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職場에서 하는 만큼의 ‘技術’을 工夫해야 한다.

    男性은 女性에게 好感을 얻는 方法을 잘 모른다. 女性에게 好感을 얻는 方法은 意外로 簡單하다. 카사노바가 그렇게 여러 女性과 艶聞을 뿌리고 다닌 것은 女性의 마음을 읽을 줄 아는 卓越한 共感 能力 德分이다.

    女性은 조그만 일에도 感激한다. 달라진 아내의 헤어스타일을 보곤 빈말이라도 ‘예쁘다’ ‘새롭다’는 말 한마디 하면 萬事 오케이인데, 그게 그렇게 힘이 든다. 돈 드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夫婦 葛藤으로 相談室을 찾은 한 中年 男性은 “아내에게 말을 해본 적이 언제인지 記憶조차 나지 않는다”고 했다. 나이 먹어 ‘예쁘다’ ‘사랑한다’는 말을 하면 威信이 깎인다고 생각하는 男性은 黃昏離婚감 0順位다.

    愛情表現이 서툰 男子라면 이런 試圖도 하나의 方法이다. 부엌에서 일하는 아내의 엉덩이를 살짝 두드려보라. 그러면서 “아직도 탱탱하네” “處女 때나 只今이나 그대로네” 하면 아내는 “웬 주책이냐” 하면서도 속으론 흐뭇해한다. 倦怠期에 들기 始作한 夫人에게라면 危機를 막아주는 防牌가 될 수도 있다.

    섹스는 즐거워야 한다. 結婚한 지 오래되고 나이를 먹으면 섹스가 더 以上 흥미롭지 않다. 어떤 아내는 男便이 自身이 좋아하는 體位만 固執한다거나 自身의 마음이 움직일 때만 寢室을 찾는 行態에 對해 이렇다 할 抗議 表現을 못 한다고 한다. 女子가 너무 밝힌다고 타박을 들을까 念慮도 되고 섹스란 왠지 男子가 이끄는 대로 따라가야 하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이다. 이제부터라도 不滿을 表現하고 願하는 것을 要求하자.

    自身은 그다지 좋지 않으면서도 相對方을 즐겁게 해준다는 ‘서비스 精神’에 充滿해 熱心히 땀을 흘린다면 分明 잘못된 섹스다. ‘家庭의 平和’를 最優先 目標로 認識한 男便, 오로지 男便을 配慮하는 마음에서 거짓 呻吟으로 一貫하는 아내가 珍風景을 演出하는 것이다. 이것은 相對方을 위한 一種의 ‘섹스 퍼포먼스’와 다를 바 없다. 이러한 狀態가 持續되면 夫婦 琴瑟에 障礙要因이 된다.

    配偶者를 配慮하기 以前에 于先 自身부터 性的으로 滿足해야 한다. 그래야 各自 快感을 느끼기 위해 努力할 것이고, 두 사람이 同時에 快感을 느끼기 위해 서로 努力함으로써 眞正 아름다운 섹스로 이어질 것이다.

    知彼知己 百戰百勝

    公務員, 企業人 對象 性 特講에서 섹스에 對해 質問하면 男女 모두가 被害意識에 사로잡힌 것을 알 수 있다. 特히 男性은 自身의 性的 能力이 或是 남보다 못한 것이 아닌가 戰戰兢兢한다. 男女 間에 性的인 問題가 發生하면 모든 것이 男子 責任으로 置簿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섹스란 相對가 제대로 協助하지 않으면 제아무리 ‘테크니션’이라도 相互 滿足하기 쉽지 않다. 男性의 境遇 몇 次例 失敗를 겪으면 自信感을 잃어버리며 性的 能力도 自然스럽게 低下된다.

    女性은 每番 똑같은 패턴의 재미없는 섹스를 언제까지 持續해야 하나, 하고 괴로워한다. 오르가슴을 期待하기는커녕 欲求조차 없어진다. 섹스에 對한 興味를 잃는 것이다. 따라서 夫婦의 섹스에는 늘 새로운 試圖가 必要하다. 場所, 體位, 패턴 等 只今까지와는 다른 試圖를 한番 해보라.

    筆者가 相談한 A氏 夫婦는 한 달에 한 番은 아이들을 맡겨놓고 地方이나 邊두리 모텔에 간다. 日常의 지루함에서 벗어나 물寢臺와 러브체어 等이 갖추어진 모텔에서 섹스를 나누다보면 戀愛 時節의 뜨거움과 스릴이 되살아나는 느낌이란다. 勿論 처음엔 語塞하고 氣分이 妙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時間이 慇懃히 기다려진다고 한다.

    B氏 夫婦는 바이브레이터 等 섹스 補助器具 等을 活用해 섹스의 재미를 倍加한다고 한다. 처음 使用할 때는 아내가 若干의 拒否感을 내비쳤지만 使用 回數가 늘어날수록 오히려 아내가 더 積極的으로 되더란다. 이젠 아내가 自身의 ‘物件’보다 機構를 더 좋아할까봐 걱정이라고 했다.

    50代 初盤의 Y氏는 2~3年 前쯤부터 아내와 섹스를 거의 못했다. 別로 性的 欲求가 일지 않았고 아내도 그렇게 要求하는 것 같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아내가 불쑥 離婚을 하자는 게 아닌가. 性生活에 問題가 있는 것은 알았으나 아무런 豫告도 없는 아내의 갑작스러운 要求에 그는 衝擊을 받고 病院으로 달려왔다.

    나이를 먹으면 日常生活에 活氣가 떨어지듯이 性生活도 低下되기 始作한다. 따라서 男子의 境遇 50臺가 넘어서면 自己 管理가 必要하다. 담배와 술, 스트레스에 찌든 몸은 20~30代와는 比較가 안 된다. 이때부터는 欲求는 있지만 몸이 따르지 않는다. 그렇다고 放置하면 자칫 큰 禍를 부를 수 있다. 요즘 아내는 섹스 못하는 男便을 너그럽게 容恕하지 않는다.

    몇 달 前 中年 男性이 머리를 긁적이며 相談室로 들어섰다. 이처럼 요즘 아내의 說得 또는 强圈에 相談室을 찾는 男性이 漸漸 는다. 아내의 손에 이끌려 억지로 病院 門턱을 넘는 男性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처럼 그동안 참고 살던 아내들이 이젠 더 以上 忍耐하지 않는다. 즐길 權利를 찾아 나선 것이다.

    “아내가 가보라고 해서…”

    男性은 집에서 카사노바가 될 必要가 있다. 아내의 性的 滿足度를 높이기 위해 努力하라. 性的 滿足度가 바로 結婚生活의 滿足度를 높이는 길이며 家庭의 平和를 이루는 길이다.

    精神分析學者 프로이트는 性은 人間의 가장 基本的인 欲求로서 恒常 充足돼야만 日常生活의 모든 面을 健康하게 維持할 수 있다고 했다. 만족스러운 性生活을 위해서는 性에 對해 充分히 理解하고 關聯 知識을 갖춰야 한다.

    結婚이나 同居生活을 통해 性 經驗이 豐富한 聖人은 自身이 性에 對한 知識을 모두 안다고 自負한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性知識 大部分은 通俗 雜誌나 술자리의 淫談悖說, 또는 親舊들로부터 얻어진 것이기에 科學的 根據가 없는 內容이 많다. 아래의 內容을 보고 잘못된 常識을 체크해보자.

    1. 男子는 섹스에 對한 생각만 해도 勃起된다.

    2. 女子는 男子에 비해 性에 對한 關心이 적다.

    3. 自慰行爲를 즐기면 性關係가 만족스럽지 못하다.

    4. 男子는 性關係가 끝난 後 疲勞 回復을 위해 잠을 자야 한다.

    5. 만족스러운 性關係란 오르가슴을 느끼는 것이다.

    6. 避妊手術(精管手術)을 하면 性的인 欲求가 줄어든다.

    7. 避妊手術을 하면 男性다움, 女性다움이 減少한다.

    8. 나이가 들면 男女 모두 性에 對한 欲求를 喪失한다.

    9. 閉經期를 맞은 女子는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한다.

    10. 身體的, 精神的 障礙者는 性的인 欲求를 느끼지 못한다.

    11. 精神遲滯者는 非正常的으로 剛한 性慾을 갖고 있다.

    12. 自慰行爲를 많이 하면 不妊症을 일으킨다.

    13. 性器의 크기는 身體 一部의 크기에 比例한다.

    14. 男性 性器의 크기는 性關係 時 滿足度에 影響을 준다.

    15. 女子가 子宮手術을 받으면 性欲求, 性反應이 떨어진다.

    16. 女子가 子宮手術을 받으면 빨리 늙는다.

    17. 結婚한 사람은 自慰行爲를 하지 않는다.

    18. 自慰行爲를 많이 하면 視力을 잃는다.

    19. 妊娠 때는 性에 對한 關心이 없고 오르가슴을 못 느낀다.

    20. 스포츠를 즐기는 女性, 발레를 좋아하는 男性은 同性愛者다.



    위의 內容은 모두 잘못된 성상식이다. 工夫해 改善하고 實踐하자!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