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景福宮 交泰殿은 王妃가 嬌態 부리는 곳”|新東亞

“景福宮 交泰殿은 王妃가 嬌態 부리는 곳”

韓國 卑下하고 바가지 씌우고…도 넘은 中國人 觀光客 가이드

  • 유설희 | 自由寄稿家 zorba8251@naver.com

    入力 2015-05-20 10:1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中 觀光客 가이드 84%가 中國人
    • 中華思想, 拜金主義로 武裝
    • 단무지 飯饌만 나오는 ‘김치찌개 白飯’
    • “成形費用 折半이 手數料…7000名 副作用 呼訴”
    “경복궁 교태전은 왕비가 교태 부리는 곳”

    景福宮을 찾은 中國人 觀光客.

    中國人 觀光客이 急增하고 있다. 지난해 訪韓한 中國人은 400萬 名이 넘는다. 全體 外國人 入國者의 3分의 1에 該當하는 이들은 우리 內需市場에 없어서는 안 될 큰손이 됐다.

    그런데 中國人 觀光客이 韓國에 머무르는 동안 이들의 눈과 귀와 손발이 되어주는 觀光가이드의 實態는 어떠할까. 海外旅行에서 가이드는 그 나라의 弘報大使 노릇도 한다. 取材 結果 實狀은 想像 以上으로 우려스러웠다.

    무엇보다 가이드 大部分이 中國人이었다. 많은 사람은 ‘韓國에서 活動하는 가이드는 當然히 韓國人 아닌가?’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韓國旅行業協會 側은 “中國 觀光客 誘致 實績 上位 1~30位 旅行社를 對象으로 가이드의 國籍을 調査해보니 中國 國籍者 또는 歸化者 75%, 臺灣 國籍者 9% 等 中國系 가이드가 84%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韓國 國籍 가이드는 16%에 그쳤다.

    中國人 觀光客이 主로 中國人 가이드의 案內를 받아 韓國을 觀光한다는 얘긴데, 이로 인해 深刻한 問題가 發生하고 있다. 代表的인 問題는 度를 넘은 歷史 歪曲과 사람 잡는 手數料 暴利다.

    “美國 탓에 聖誕節이 公休日”



    文化體育觀光部와 韓國旅行業協會는 지난해 12月 서울 景福宮 같은 主要 觀光地에서 現場點檢을 벌였다. 그 結果를 담은 資料에 따르면 104個 中國人 團體 觀光客 모임은 中國人 가이드에게서 엉터리 解說을 들었다. 筆者가 取材한 內容도 이와 비슷했다.

    中國人 가이드들이 景福宮 等地에서 中國 團體 觀光客들에게 實際로 말한 內容은 아래와 같다. 主로 中華(中華)思想에 立脚해 韓國 事情을 事實과 다르게 說明하거나, 韓國 歷史를 戱畫化하거나, 韓國人을 卑下하는 內容이었다(괄호 안의 內容은 筆者가 붙인 說明).

    “明成皇后는 韓國의 5萬 원券 紙幣에 그려져 있다.”

    “한글은 王이 술을 먹다가 窓살 模樣을 보고 만들었다.”

    “大長今의 스승은 許浚이다.”

    “明成皇后의 四寸女同生은 위안스카이의 夫人이다.”

    “韓國은 中國의 屬國이었다.”

    “中國 使臣이 지나가면 韓國人은 고개를 들지 못했다.”

    “韓國이 淸나라에 美女를 朝貢해 韓國에 美女가 없다. 只今 美女는 모두 成形 美女다.”

    “韓國은 美國의 植民地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美國의 影響으로 韓國에선 크리스마스가 公休日이다.”

    “景福宮은 中國의 紫禁城을 模倣한 것이다.”(경복궁은 紫禁城보다 25年 앞서 지어졌다.)

    “景福宮은 紫禁城의 化粧室 크기다.”(경복궁 面積은 紫禁城 面積의 3分의 2쯤 된다. 周邊의 昌德宮과 德壽宮을 합치면 紫禁城보다 크다.)

    “中國 使臣이 왔을 때 고개를 들지 못하게 하기 위해 景福宮 勤政殿 앞바닥에 薄石을 깔았다.”(눈부심과 미끄럼을 防止하기 위해 바위를 얇고 납작하게 뜬 薄石을 깔았다.)

    “景福宮 交泰殿은 王妃가 嬌態를 부리는 곳이다.”(교태전(交泰殿)은 ‘陰陽이 和合해 太平하다’는 뜻으로 多産을 祈願해 붙인 이름이다. ‘女子가 男子에게 嬌態를 부린다’고 할 때의 ‘嬌態(嬌態)’와는 漢字가 다르다. 王妃를 性戱弄하는 表現이다.)

    “우리 中國人은 龍의 後裔다. 그런데 韓國人은 自己들을 곰의 後裔라고 한다.”(중국에서 곰은 ‘懦弱하고 無能한 사람’ 또는 ‘쓸모없는 人間’을 뜻한다.)

    “韓國人과 中國人은 같은 血統이다. 韓國 最初의 國家인 古朝鮮은 中國人이 세운 地方政權이기 때문이다.”

    “安重根 義士와 尹東柱 詩人은 朝鮮族이다.”

    “아리랑, 韓服, 널뛰기 같은 韓國 傳統文化의 大部分은 中國의 影響을 받아 發展했다.”

    “韓國 傳統婚禮는 中國을 따라 한 것이다.”

    中國人 가이드는 中國人 觀光客에게 韓國 歷史를 虛僞로 說明하면서 商品 購買를 誘導하기도 했다. 例를 들어 몇몇 가이드는 “人蔘은 韓國의 王만이 즐길 수 있는 貴한 物件”이라는 說明으로 特定 人蔘 商品의 購買를 勸誘했다.

    ‘韓國 깎아내리기’ 競爭

    中國人 가이드에 依한 歷史 歪曲은 有名 觀光地에서 共通的으로 일어나는 일이라고 한다. 旅行業界 關係者 A氏는 “韓國을 찾는 中國 觀光客은 가이드의 說明을 거의 100% 事實로 받아들인다. 國內에서 活動하는 中國人 가이드들이 韓國을 깎아내리는 데 앞장서는 셈”이라고 傳했다. 業界의 다른 關係者 B氏는 “低質 中國人 가이드들이 中國 觀光客 對象 가이드 市場을 獨占하고 있다. 이 때문에 韓國을 다녀온 뒤 韓國에 對해 歪曲된 視角을 갖는 中國人이 늘고 있다”고 했다.

    旅行業界에 따르면, 相當數 中國人 가이드는 어릴 때부터 中國에서 敎育을 받아 中華思想이 뿌리박혀 있다. 또한 韓國의 地理, 歷史, 風俗에 大體로 無知하며 배우려고도 하지 않는다. 여기에다 相當數가 無資格者 身分이어서 職業倫理도 없고 돈벌이만 重視하는 便이라고 한다. 이러한 構造的 理由로 인해 엉터리 案內를 일삼을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이들 中國人 가이드에 依한 手數料 暴利도 深刻한 水準에 이르렀다. 取材 結果, 一部 中國人 가이드들은 中國人 團體 觀光客을 特定 食堂이나 商店에 데려가는 代價로 이들 食堂이나 商店으로부터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90%의 手數料를 챙기고 있었다. 한 旅行社 關係者는 “宿泊 費用을 아껴서 手數料를 더 가져가기 위해 中國人 觀光客을 찜질房에 데려가는 가이드도 있다”고 귀띔했다.

    中國人 가이드 C氏는 “저가 韓國 觀光 商品의 境遇 한 끼 食代로 5000~6000원이 策定된다. 平均的으로 볼 때 이 中 1000원은 가이드가, 1000원은 旅行社가 手數料로 가져간다”고 말했다. 食費의 30%를 手數料로 떼는 셈이다. 따라서 中國人 觀光客이 먹는 6000원짜리 飮食은 市中 食堂에서 販賣되는 비슷한 價格의 飮食보다 質이 훨씬 떨어질 수밖에 없다.

    中國에서 大學을 나온 뒤 觀光業에 從事하는 金某(29) 氏는 “中國 觀光客이 서울에서 4000원짜리 김치찌개 白飯을 먹는다면 飯饌은 단무지 하나만 나온다. 中國人은 料理 가짓數가 많아야 제대로 待接받는다고 느끼는데 失望이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드라마 ‘大長今’을 보면서 韓國 飮食에 對한 期待感을 키워온 中國 觀光客은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게 된다.

    “경복궁 교태전은 왕비가 교태 부리는 곳”

    一部 中國人 觀光客에게 提供되는 低質 食事.

    “空짜로 줘도 안 먹을 飮食”

    甚至於 몇몇 中國人 가이드는 手數料를 더 챙기기 위해 中國人 觀光客을 ‘中國産 低質 飮食 材料’를 쓰는 食堂에 데려간다고 한다. 中國人 가이드 D氏는 “우리는 手數料를 많이 준다는 食堂을 擇한다. 이 中 相當數는 中國人이 料理하고 값싼 中國産 材料만 쓴다”고 말했다. 그는 “맛도 없고 언뜻 보기에도 청결하지 않다. 空짜로 줘도 안 먹을 飮食이 나온다. 그러나 가이드는 觀光客이 不滿을 갖든 말든 神經 안 쓴다”고 덧붙였다.

    筆者는 中國人 團體 觀光客을 主로 받는 서울 홍익대 附近 한 食堂을 찾았다. 5000원짜리 돌솥비빔밥에 飯饌으로 건더기가 거의 없는 鷄卵局과 단무지만 나왔다. 돌솥비빔밥의 고명도 달걀프라이, 오이채, 콩나물무침 等으로 不實해 보였다. 粉食집에서 一般的으로 接할 수 있는 5000원짜리 돌솥비빔밥보다 質이 훨씬 떨어져 보였다.

    實際로 많은 中國 觀光客이 韓國 飮食에 不滿을 터뜨린다. 韓國文化觀光硏究院 調査에 따르면 中國人 觀光客은 韓國 飮食에 對해 100點 滿點에 70點을 줬다. 美洲 觀光客 82點, 日本人 觀光客 78點보다 낮은 點數였다. 美國이나 日本에선 食費에서 手數料를 왕창 떼는 가이드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食費 手數料나 低質 飮食 問題는 中國人 觀光客 中에서도 低價 觀光商品을 利用하는 觀光客에게 集中되는 便이다. 中國 암웨이 會員들의 濟州道 인센티브 觀光을 誘致한 畫房觀光 關係者는 “高價 韓國 觀光 商品을 利用하는 中國人 觀光客은 韓國 飮食에 매우 滿足한다”고 傳했다.

    例를 들어, 韓國觀光公社가 中國人 女性 VIP 觀光客을 겨냥해 내놓은 ‘슈푸리야 레이디스’ 觀光商品의 境遇 往復 航空機 비즈니스 座席에다 國內 交通便으로 高級 밴을 提供한다. 觀光客은 點心 코스 料理가 4萬 원, 저녁 코스 料理가 15萬 原因 最高級 J限定食堂에서 食事를 즐긴다. 또한 서울 江南의 G名品館과 C賣場에서 쇼핑하고 20萬~50萬 원臺 스파를 利用하며 特級호텔에 宿泊한다. 費用은 4泊5日에 420萬 원이다.

    反面 저가 韓國 觀光商品은 이 商品 價格의 10分의 1도 안 되는 34萬 원부터 始作된다. 旅行業界 關係者 A氏는 “旅行社 間 觀光客 誘致 競爭이 熾烈해져 超低價 韓國 觀光 商品이 많이 나왔다. 이를 手數料 收入으로 保全하려고 하면서 中國 觀光客에게 提供되는 飮食의 質이 크게 떨어졌다”고 說明했다.

    手數料 暴利는 觀光이 進行되는 모든 곳에서 벌어진다. 一部 中國人 가이드들은 쇼핑과 關聯해서도 最高 80%의 暴利를 取한다. 가이드와 特定 쇼핑센터가 미리 協議해 가이드는 높은 手數料를 받고 쇼핑센터는 市中 價格보다 비싸게 파는 式이다.

    中國人 專用 쇼핑 賣場 가보니…

    中國 觀光客에게 바가지를 씌우는 단골 品目은 主로 人蔘, 벌꿀, 말뼈환 같은 健康食品이다. 業界 關係者 B氏는 “空港 免稅店에서 10萬 原因 人蔘 세트는 가이드가 紹介한 쇼핑센터에서 30萬 원에 팔린다”고 귀띔했다. 이렇게 3倍쯤 비싸게 사는 일은 例事라고 한다.

    B氏는 “5萬 원짜리 濟州産 말뼈환이 50萬 원짜리로 遁甲하는 일도 흔하다”고 말했다. 말뼈圜은 말의 뼛가루로 만든 圜으로 骨多孔症 疾患에 效能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氏의 말대로, 市中에서 말뼈환 製品은 200~300g 基準으로 5萬 원이면 購入할 수 있다. 中國人 觀光客은 이 製品을 10倍나 비싸게 사는 것이다. 中國人 가이드의 手數料 暴利가 엄청나다는 얘기다.

    中國 女性에게 人氣가 높은 韓國産 化粧品도 中國人 가이드가 바가지를 씌우는 단골 品目이다. 筆者는 中國人 團體 觀光客이 많이 찾는 서울市內 某 中國人 觀光客 專用 쇼핑센터를 찾았다. 陳列된 商品은 하나같이 市中 價格보다 數 倍 비쌌다. 예컨대 某 마스크 팩 商品은 本社 쇼핑몰에선 政家 3000원, 割引價 2100원이었다. 그런데 이 中國人 觀光客 專用 쇼핑센터에선 3個를 묶어 2萬5000원에 팔고 있었다. 個當 8300원꼴로, 本社가 策定한 價格인 2100~3000원보다 3~4倍나 비쌌다.

    市中에서 잘 팔리지 않는 無名의 化粧品이 定價보다 비싸게 팔리는 點도 確認됐다. 이 中國人 觀光客 專用 賣場엔 筆者가 只今껏 한 番도 본 적 없는 商標의 化粧品들이 ‘後(后)’나 ‘설화수’ 같은 有名 브랜드 化粧品과 나란히 展示돼 있었다. 無名 化粧品과 有名 브랜드 化粧品이 各各 賣場의 折半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 中 無名 商標의 세럼(에센스보다 濃度가 짙은 化粧品) 製品은 政家 4萬9000원, 割引價 3萬9200원에 팔리고 있었다. 筆者가 確認해보니, 이 賣場 밖에서 流通되는 이 製品의 實際 政街는 2萬8000원이었다. 中國人 觀光客들에게 이렇게 政家 自體를 속여 파는 일이 非一非再했다. 旅行社 關係者 E氏는 “값싸고 이름없는 製品을 비싸게 팔아야 手數料가 많이 남지 않겠는가. 賣場 職員은 無名의 製品을 마치 韓國에서 人氣 있는 製品인 것처럼 속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手術費 50~90% 手數料

    “경복궁 교태전은 왕비가 교태 부리는 곳”

    中國人 團體觀光客 對象 韓國特産品 商店(※모자이크 處理).

    中國人 觀光客 對象 成形手術 브로커가 활개를 치는 現象도 中國人 가이드와 緊密히 連結된다. 一部 中國人 가이드들이 成形 브로커를 겸하면서 高額의 手數料를 챙기는 것. 이로 인해 成形手術 副作用을 呼訴하는 中國人이 續出하면서 韓國 이미지가 失墜되고 있다.

    2009年 791名이던 中國人 成形 患者는 2013年 1萬6282名으로 20倍 가까이 늘었다. 中國 側 集計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에서 美容·成形 施術을 받은 中國人은 5萬6000名에 達한다.

    問題는 手術 費用이다. 中國人들은 韓國에서 雙꺼풀 手術을 받고 500萬 원 程度를 낸다고 한다. 韓國人은 200萬 원이면 充分하다. 業界의 證言에 따르면, 이는 成形 觀光 가이드들이 團體 患者를 몰아주는 代身 手術費의 50~90%를 手數料로 챙기기 때문이다.

    中國人 成形 觀光에 關與하는 F氏는 “高價 手術일수록 手數料 規模도 커진다. 韓國人에게 1500萬 원 程度 하는 兩顎手術의 境遇 中國人 觀光客은 3000萬 원을 내고 手術을 받는다. 가이드가 無慮 1500萬 원을 手數料로 챙긴다”고 말했다. 中國人 成形 患者 中 折半假量이 中國人 가이드 손에 이끌려 韓國에서 手術을 받는다는 것이 業界의 推算이다.

    서울市內 某 成形外科 相談室長 G氏는 “中國語를 할 줄 아는 成形外科 職員이 늘어나는 趨勢이나 아직 大部分의 成形外科에선 中國語가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中國 觀光客이 中國人 成形 브로커에 많이 依存한다”고 說明했다.

    暴利에 가까운 手數料를 챙기는 成形 觀光 가이드 中 相當數는 外國人 患者 誘致 資格을 갖추지 않았다고 한다. 2009年 改正 醫療法은 外國人 患者에 限해 患者 誘致 仲介業을 許可했다. 1億 원 以上 保證保險, 國內 事務所, 1億 원 以上 資本金을 갖추면 仲介業者로 活動할 수 있다. 이런 資格을 갖춘 사람은 1200名 程度다. 하지만 成形業界에 따르면 資格 없이 브로커 노릇을 하는 사람이 2000名 以上이며 이 中 相當數는 中國人 가이드로 推定된다.

    專門家들은 이들 無資格者 活動의 弊害가 매우 크다고 입을 모은다. 大韓成形外科의사회 關係者는 “無資格 成形 브로커들이 要求하는 過度한 手數料로 病院 收益이 낮아지면 治療의 質이 떨어지고 結局 醫療事故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無資格 成形 브로커는 保證保險에도 加入돼 있지 않아 手術 結果에 對한 責任을 묻기도 어렵다. 몇몇 業界 關係者는 “醫療事故가 나면 無資格 브로커는 連絡을 끊고 潛跡한다”고 말한다. 지난 1月과 3月, 中國人 患者가 國內에서 成形手術을 받다 意識不明에 빠진 事故가 있었다. 專門家들은 無資格 成形 가이드가 氣勝을 부리면 韓國 醫療觀光에 對한 評判이 나빠질 것이라고 警告한다.

    판치는 無資格 가이드

    “경복궁 교태전은 왕비가 교태 부리는 곳”

    中國人 觀光客 對象 賣場에서 마스크 팩이 定價보다 3~4倍 비싼 2萬5000원에 팔린다.

    中國 成形美容業界는 “한 해 韓國에서 成形手術을 받은 中國人 5萬6000 名 中 10~15%에 該當하는 7000名 程度가 副作用 또는 醫療事故를 겪는다”고 밝혔다. 中國 言論도 韓國 成形觀光을 批判하는 記事를 繼續 내보내고 있다. 政府는 뒤늦게 收拾에 나선 模樣새다. 檢察은 最近 서울 瑞草區 一帶 大型 成形外科 病院 7~8곳에 對한 搜査에 着手했다. ‘中國人 成形 患者들의 安全을 確保해달라’는 中國 當局의 要請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政府는 不法 患者 誘致 申告褒賞金 支給, 醫療機關 處罰 强化, 適正 手數料 比率 制定을 담은 ‘成形 誘致市場 健全化 對策’을 마련했다. 그間 政府는 不法 브로커가 활개 치는 것을 알면서도 손을 놓고 있었던 셈이다. 一部 成形病院도 無資格者에게 患者를 紹介받는 일이 不法일 뿐만 아니라 醫療倫理에 어긋난다는 點을 알지만 이를 外面하고 있다.

    中國人 觀光客의 韓國 再訪問 比率은 30%로, 日本人 觀光客 64%의 折半에도 못 미친다(한국관광공사 調査). 旅行業界 一部 關係者들은 “中國人 가이드의 市場 獨食과 手數料 過多 問題가 結局 韓國 觀光에 對한 低評價로 이어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에 對해 中國系 旅行社인 G社 側은 “마진이 거의 남지 않는 제로 피(zero fee) 韓國 觀光 商品까지 登場했다. 가이드는 基本給도 없다. 結局 手數料로 收入을 챙길 수밖에 없다”고 解明했다.

    國內에서 活動하는 中國人 가이드 中에 韓國觀光公社가 發給하는 觀光通譯案內士 資格證을 取得한 사람은 7650名. 反面 無資格 中國人 가이드는 1萬 名이 넘는 것으로 推算된다. 韓國觀光通譯案內士協會 側은 “지난해 協會 所屬 가이드 1049名을 對象으로 所屬 旅行社의 無資格 中國人 가이드 現況을 調査한 結果 ‘有資格者와 無資格者의 比率이 1對 1 또는 1代 1.5’라는 答辯이 가장 많았다”고 說明했다.

    旅行社 關係者들은 “資格證 所持者만으로는 急增하는 中國人 團體 觀光客을 堪當할 수 없다. 그렇다보니 食堂 일 하던 아주머니, 工事판 人夫 等 專門 知識이 없는 中國人이 가이드로 大擧 流入됐다”고 傳했다.

    當局이 지난해 10月부터 3月까지 無資格 中國人 가이드를 摘發한 事例는 384件이다. 서울 明洞에서 觀光警察로 勤務하는 서수연 傾斜는 “그나마 資格證을 所持한 中國人 가이드는 最小限의 常識을 갖고 있다. 無資格 中國人 가이드를 줄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안홍준 새누리黨 議員도 “法을 改正해 無資格 가이드를 우리 觀光地에서 退出시켜야 한다”고 했다.

    一部 觀光業 專門家들은 無資格이든 有資格이든 中國人 가이드가 우리 觀光産業을 쥐락펴락하는 現實을 이대로 放置해선 안 된다고 主張한다. 韓國人 가이드 擴充 等 靑年 일자리를 늘리는 方向으로 中國人 對象 가이드 市場을 根本的으로 改革하자는 이야기다.

    旅行業界 一角에선 “韓國에선 韓國人 가이드가 中國 觀光客을 맞아야 한다. 韓國人 가이드는 歷史意識을 갖췄으며 中國 觀光客에게 바가지 씌우는 짓을 하지 않는다. 原則이 通用되면 手數料 弊害도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旅行業界 關係者 B氏는 “우리 景福宮에 該當하는 泰國의 王宮에선 泰國人 가이드만 外國人 觀光客들을 案內한다. 外國人 가이드는 出入조차 못한다. 우리는 ‘觀光大國’ 泰國의 事例를 參考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業界의 一部 關係者들은 中國人 가이드에게 責任을 轉嫁하는 것은 問題라고 反駁한다. 박성란 中國語 觀光通譯案內士는 “手數料 慣行의 根本的인 原因 提供者는 가이드가 아니라 旅行社”라고 指摘했다. 다른 關係者도 “쇼핑 强賣는 旅行社의 過度한 赤字 募客 行爲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이 關係者는 “이런 行爲를 막지 못하면 韓國의 國家 이미지가 크게 失墜되고 結局 中國人 觀光客의 발길도 끊길 것이다. 政府가 積極 나서야 한다”고 主張했다.

    “中國語 要求 水準 너무 높다”

    그러나 政府는 거꾸로 달리는 樣相이다. 一例로 中國語 觀光通譯案內士 資格證 試驗에서 中國語 要求 水準이 너무 높아 中國人이 韓國人보다 絶對 유리하다고 한다. 當局이 韓國人 가이드 陽性을 오히려 가로막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市內 한 學院에서 이 資格證 試驗을 準備하는 조용우 氏는 “資格證을 取得하려면 中國語 能力試驗 HSK 5級을 따야 한다. 이는 英語 토익의 900點 程度에 該當한다”면서 “內國人을 너무 甚하게 역차별한다. 앞으로도 우리 觀光地에서 中國人 가이드가 繼續 활개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中國語가 流暢한 막장 中國人 가이드가 나은지, 中國語가 原語民 水準은 아니어도 良心的인 韓國人 가이드가 나은지, 政府가 잘 判斷하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