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世代 위해 목숨 거는 麝香소 軍團 中甲步兵 戰術|新東亞

다음 世代 위해 목숨 거는 麝香소 軍團 中甲步兵 戰術

[動物萬事?]

  • 이강원 動物칼럼니스트

    powerranger7@hanmail.net

    入力 2021-01-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머리 모아 새끼 지키는 中甲補兵端 麝香소

    • 늑대 이긴 重甲步兵 戰術, 人間에게는 無用之物

    • 野生에 天敵 없는 말썽쟁이 라쿤 都心에 進出

    • 사냥개 부리는 사냥꾼이 라쿤의 唯一한 天敵

    사향소는 북극권 근처 극지방에 주로 서식한다.  [GettyImage]

    麝香소는 북극圈 近處 極地方에 主로 棲息한다. [GettyImage]

    큰 덩치에 풀이나 이끼만 먹는 麝香소(muskox)와 體重 10㎏ 內外에 아무것이나 잘 먹는 라쿤(raccoon). 棲息地도 달라 두 動物은 動物園이 아니라면 얼굴을 마주할 일조차 없다. 이렇게 다른 두 動物에도 두 가지 共通點이 있다. 첫째는 이들이 效果的인 天敵 防禦手段을 가지고 있다는 點이다. 둘째는 이 防禦手段이 野生에서만 有效할 뿐, 人間을 相對로는 最惡의 手段이라는 點이다.

    소처럼 생겼으나 營養에 가까운 麝香소

    北極圈人 그린란드, 캐나다 北部, 美國 알래스카는 麝香소의 故鄕이다. 추운 地方에 살아서인지 麝香소는 韓國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와는 생김새가 많이 다르다. 韓國에서 볼 수 있는 소는 大部分 털이 짧은 單某種이나 麝香소는 털이 덥수룩하다. 뿔 模樣도 다르다. 韓牛는 머리 위쪽에 成人 손바닥 크기의 뿔이 直線으로 솟아 있다. 麝香소의 뿔은 曲線이다. 사람으로 치면 이마 部分에서 뿔이 돋기 始作한다. 구부러진 뿔은 이마를 감싸며 머리 뒤로 흐르다가 다시 앞으로 뻗쳐 솟아 있다. 

    丈母種 소의 一種처럼 보이는 麝香소에는 反轉이 있다. 麝香소는 솟科(Bovidae) 中에서 小兒科(Bovinae)가 아닌 營養兒과(Antilopinae)에 屬한다. 亞科(亞科)는 生物 分類 段階 中에서 과(科)의 아래, 屬(屬)의 위에 位置한다. 外貌는 소와 비슷하지만 그 피는 營養(antelope) 或은 가젤(gazelle)에 가깝다.

    다음 世代 위해 목숨 거는 麝香소 軍團

    수컷 사향소는 얼굴의 안면샘에서 냄새를 분비한다.  [GettyImage]

    수컷 麝香소는 얼굴의 顔面샘에서 냄새를 分泌한다. [GettyImage]

    繁殖期가 되면 麝香소 수컷은 암컷을 誘惑하기 위해서 香을 發散한다. 수컷의 얼굴에는 顔面샘(facial gland)이 있는데 이곳에서 特有의 香을 分泌한다. 눈 밑에 있는 分泌腺이라서 안하선(眼下線)이라고도 하는 곳이다. 냄새는 數百m 밖까지 번져나가 암컷 麝香소의 코에 닿는다. 

    냄새는 領域 標示에도 쓰인다. 麝香소를 包含한 營養類의 動物은 안하선에서 獨特한 냄새를 分泌한다. 발굽動物인 營養은 냄새로 出入禁止 案內板을 쓴다. 수컷들은 나무나 바위같이 周邊에 잘 露出된 곳에 안하선을 문지른다. 



    麝香소의 天敵은 북극늑대(Arctic wolf)다. 걸음이 느린 北極곰은 麝香소에게 그리 威脅的이지 않은 動物이다. 추운 곳에 사는 溫血動物은 다른 地域의 同族보다 덩치가 크다. 이런 傾向을 베르그만의 法則(Bergmann’s R`ule)이라고 한다. 따라서 북극늑대度 다른 따뜻한 곳에 사는 늑대보다 體軀가 큰 便이다.
     
    麝香소는 북극늑대가 뿌리칠 수 없는 誘惑이다. 極地는 다른 溫暖한 地域에 비해 動物의 種類나 數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니 體重 400㎏의 麝香소는 馴鹿이나 말코손바닥사슴(moose)처럼 한꺼번에 많은 蛋白質을 供給받을 수 있는 所重한 食糧이다. 

    麝香소는 늑대 無理가 나타나도 도망가지 않는다. 麝香소 無理는 럭비 選手들처럼 스크럼(scrum)을 짠다. 强力한 뿔과 단단한 頭蓋骨로 武裝한 聖體 麝香소들이 머리를 내민다. 古代 그리스의 重甲步兵들이 防牌로 온몸을 保護하고, 敵陣을 向해 窓을 내미는 것과 비슷한 密集 防禦 陣營을 꾸리는 것이다. 

    麝香소 無理는 結束力이 매우 剛하다. “아무도 敵陣에 남기지 않는다(No one left behind)”는 美軍의 모토를 떠올리기에 充分하다. 麝香소가 늑대 무리의 攻擊을 버티는 것은 새끼 때문이다. 聖體에 비해 발이 느린 새끼들은 어른들의 防禦膜이 없다면 늑대의 이빨을 避하기 어렵다.


    늑대 이긴 重甲步兵 戰術, 銃 앞에 無用之物

    天敵과 對峙하는 最前線에 나선 麝香소의 얼굴에는 늑대의 이빨 자국이 생기고, 살이 찢어지며 피가 흐른다. 하지만 聖體들은 물러나지 않는다. 새끼를 지키기 위해 스크럼을 維持한다. 聖體들의 몸으로 만든 防禦 陣地 안에 어린 새끼들이 몸을 숨긴다. 그 안에 있으면 새끼들은 安全하다. 來日을 맞을 수 있다. 이는 全的으로 어른의 犧牲과 勇氣 德分에 可能한 일이다. 제대로 된 어른이라면 自身의 利益만 챙기지 말고 다음 世代의 安全과 繁榮을 위해 麝香소의 어른들처럼 기꺼이 自身을 犧牲해야 한다. 麝香소는 이 같은 德目을 人間에게 가르치는 偉大한 動物이다. 

    萬若 麝香소 무리가 늑대들의 登場에 지레 怯먹고 도망쳤다면 어린 새끼들은 來日을 期約하기 어려울 것이다. 모든 哺乳動物의 새끼는 젖을 먹이는 어미의 뒤를 따라 逃亡치는 本能이 있다. 하지만 그런 習慣은 單獨 사냥이 아닌 늑대같이 무리로 사냥하는 捕食者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捕食者들이 새끼를 어미로부터 分離하면 狀況이 終了되기 때문이다. 

    새끼를 노리는 捕食者들은 興奮 狀態인 어미를 앞뒤로 물면서 攻擊한다. 이런 혼란스러움이 持續되면 제아무리 母性愛가 强한 어미라도 새끼와 物理的 距離가 發生하게 된다. 바로 그 瞬間 새끼는 늑대 무리의 손쉬운 먹잇감이 된다. 防禦手段이 없는 새끼가 捕食者를 相對로 抵抗하는 것은 不可能한 일이기 때문이다. 獅子 무리가 물소(African buffalo) 새끼를 사냥하거나, 늑대 무리가 아메리카들소(buffalo) 새끼를 사냥할 때 이 方法을 使用한다.
     
    “最善의 防禦는 攻擊”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麝香소 무리가 새끼를 지켜서 持續 可能한 麝香소의 未來를 만드는 데도 適用된다. 麝香소들은 늑대 무리의 攻擊에 怯을 먹고 도망치지 않는다. 그런 消極的인 戰術보다는 오히려 勇氣를 내서 힘으로 맞부딪친다. 무리의 힘으로 늑대 무리를 攻擊한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게 麝香소의 勝算 있는 生存 戰略이다. 

    그런데 敵을 맞아 集團으로 對抗하는 麝香소의 戰術은 銃을 든 人間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오히려 麝香소라는 種(種)의 生存에 否定的 影響을 미치는 危險으로 作用한다. 萬若 麝香소가 天敵을 보면 逃亡치는 習慣을 가졌다면, 人間들은 麝香소를 한 마리씩 追擊하면서 사냥해야 하는 수고를 겪었을 것이다. 

    人間 사냥꾼을 만나도 數十 마리의 麝香소는 스크럼을 짜고 그 뒤에 새끼들을 둔다. 그러고는 움직이지 않으면서 사냥꾼의 움직임을 注視한다. 이런 古典的 防禦 態勢 탓에 人間에게 麝香소는 손쉬운 사냥감이 됐다. 이런 現象은 非但 麝香소에만 局限된 것이 아니다. 集團의 紐帶 意識이 剛한 動物인 아메리카들소度 비슷하다. 

    늑대 무리에는 麝香소의 이러한 集團 防禦戰術이 대단히 效率的이다. 하지만 人間 사냥꾼에게는 이런 戰術은 意味가 없다. 그래서 大自然의 도도한 秩序에 人間이 介入하면 안 되는 것이다. 全혀 豫測하지 못하는 뜻밖의 狀況이 發生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天敵 만나면 나무 위 올라가 숨는 라쿤

    라쿤은 포식자의 위협을 받으면 나무 위로 대피한다. [GettyImage]

    라쿤은 捕食者의 威脅을 받으면 나무 위로 大避한다. [GettyImage]

    라쿤(raccoon)은 여러 動物의 特徵을 고루 가지고 있다. 外貌는 舊大陸의 갯科 動物인 너구리(raccoon dog)와 비슷하다. 그래서 아메리카 너구리(North American raccoon)라고 불리기도 한다. 視角에 따라서 곰과 비슷하게 보이기도 한다. 中國, 日本 等 漢字文化圈에서는 완웅(浣熊)이라고 한다. 완(浣)은 ‘물에 씻다’, 웅(熊)은 ‘곰’을 意味한다. 완웅이란 이름이 붙은 것처럼 라쿤은 周邊에 물이 있으면 먹이를 그냥 먹지 않고 씻어 먹는다. 

    라쿤은 食性이 까다롭지 않다. 飮食을 가리지 않는다. 까다롭지 않은 라쿤의 입맛은 雜食動物의 먹性 典型인 멧돼지와 類似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特徵 德分에 라쿤은 故鄕인 北美 숲을 벗어나도 잘 適應한다. 유럽이나 아시아에 進出한 라쿤은 그곳의 숲이나 農耕地에서 自身의 故鄕처럼 繁昌하고 있다. 그러므로 집에서 키우던 라쿤을 自然에 放生하면 안 된다. 자칫 該當 生態系에 돌이키기 어려운 災殃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높은 곳을 잘 오르는 라쿤의 能力은 靈長類(primates)인 원숭이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라쿤은 숲속 나무는 勿論 住宅街의 지붕이나 담牆을 오르는 데 選手다. 이는 라쿤에 如反掌(如反掌)과 같은 일이다. 美國의 單獨住宅에서는 심심찮게 지붕 위에 있는 라쿤을 볼 수 있다. 라쿤은 이런 재주를 非常時에 活用한다. 덩치 큰 動物이 自身의 뒤를 追擊하면 어김없이 나무 같은 높은 곳에 몸을 避해 危機를 脫出한다. 

    大部分의 野生動物은 繼續 擴大되는 人間의 生活 領域 때문에 棲息地가 줄어들고 있다. 라쿤은 그런 傾向에서 例外的 存在다. 오히려 自身들의 舞臺를 넓히고 있기 때문이다. 라쿤은 旣存 棲息地인 숲에도 如前히 살고 있지만, 사람들의 居住地인 都市에서도 산다. 美國 住宅街에서 라쿤을 만나는 것은 神奇한 일도 아니다. 韓國 都市에서 길고양이를 만날 確率과 비슷한 水準이다.

    살 곳 찾아 사람 사는 곳까지 進出

    라쿤의 個體數가 늘어나고 活動 領域이 膨脹한 理由 中 하나는 生態系에 라쿤의 個體數를 調節할 만한 捕食者 數가 減少했기 때문이다. 北美 野生에서 라쿤의 天敵은 퓨마, 늑대, 大型 猛禽類인데, 이 같은 捕食者들은 이미 數百 年 前부터 人間의 손에 依해 持續的으로 數가 줄었다. 

    過剩 繁殖하고 있는 라쿤 中 一部는 都市로 繼續 移住한다. 野生에서 過剩 繁殖한 멧돼지가 都心에서 出沒하는 韓國과 비슷하다. 韓國 野生에서 멧돼지를 制御할 수 있는 天敵은 늑대, 豹범, 虎狼이지만 이들은 이미 野生에서 絶滅했다. 美國의 境遇, 全體 라쿤의 40% 以上이 都市를 보금자리로 삼고 있다는 硏究도 있다. 

    都市에서 삶을 꾸린 라쿤은 여러 問題를 일으키며 말썽꾸러기의 立地를 굳히고 있다. 韓國과는 달리 美國의 住宅은 道路 쪽에 建物이 있고, 마당은 뒤에 있다. 이 마당을 百야드(backyard)라고 한다. 

    美國人들은 平日에는 百야드에 伴侶動物을 풀어놓고 같이 놀기도 하고, 自身이 좋아하는 植物을 栽培하기도 한다. 週末이면 그곳에서 바비큐 파티를 벌이며 麥酒를 즐기기도 한다. 그게 美國人의 平凡한 日常이다. 問題는 住宅街에 浸透한 라쿤度 美國人 못지않게 百야드를 所重한 空間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點이다. 

    라쿤은 사람들이 精誠껏 가꾸는 百야드의 植物을 食用이나 놀이 目的으로 마구 毁損한다. 또한 그곳에서 노는 개나 고양이의 밥을 훔치기도 하고, 甚至於 그들과 한바탕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伴侶動物은 人間의 保護 아래 比較的 便하게 산다. 먹이를 求하기 위해 野生動物처럼 힘들게 사냥할 必要도 없다. 라쿤과 사냥 經驗이 거의 全無한 伴侶動物의 싸움은 一方的일 수밖에 없다. 

    伴侶動物은 라쿤과 싸워서 얻을 것이 하나 없다. 北美에서는 라쿤을 狂犬病(rabies)을 傳播하는 媒介動物이라고 본다. 라쿤 때문에 伴侶動物이 다치거나 傳染病에 露出될 可能性이 있는 것이다. 그 被害는 主人에게 轉嫁되기 마련이다. 라쿤과 不必要한 싸움 때문에 伴侶動物이 다치면 그 治療 費用은 사람이 堪當해야 한다.

    라쿤 잡는 天敵, 사냥꾼과 사냥개

    모피 때문에 라쿤은 
사냥감으로 인기가 많다. [GettyImage]

    毛皮 때문에 라쿤은 사냥감으로 人氣가 많다. [GettyImage]

    天敵도 사라졌으니 라쿤의 過剩 繁殖을 막을 動物은 銃을 든 사람뿐이다. 秋收가 끝난 10月 末이 되면 美國의 農村 地域은 사냥철에 접어든다. 라쿤은 毛皮 때문에 人氣가 많은 사냥감이다. 라쿤 사냥을 하려면 사냥개가 必要하다. 나무를 타는 라쿤을 人間 혼자서 사냥하기는 力不足이다. 사냥꾼들은 쿤하운드(coonhound)라고 부르는 사냥개들과 함께 나선다. 쿤(coon)은 라쿤, 하운드(hound)는 사냥개를 意味한다. 

    嗅覺이 銳敏한 個들이 사냥감을 窮地로 몰아넣는다. 사냥개가 뒤를 밟으면 퓨마나 곰 같은 猛獸도 威脅을 느끼고 도망가게 마련이다. 中型犬보다 작은 라쿤은 말할 것도 없다. 사냥개를 避하다가 限界에 逢着하면 라쿤은 代代孫孫 내려오는 轉嫁의 報道(傳家之寶)를 꺼낸다. 나무 위로 올라가서 몸을 避하는 것이다. 나무의 第一 높은 곳까지 오른 라쿤은 사냥꾼과 개들이 제발 지나가기만을 기다린다. 라쿤은 自身의 앞발을 손처럼 使用하며 지난 數萬 年 동안 그렇게 逃亡을 다녔다. 

    라쿤 몰이를 하던 사냥개들은 물러섬이 없다. 라쿤이 숨은 나무에서 위를 쳐다보면서 繼續 짖어댄다. 개가 짖는 소리를 따라 사냥꾼이 到着한다. 사냥꾼은 나무 위의 라쿤을 照準해 방아쇠를 당긴다. 날 수 없는 라쿤이 사냥꾼의 銃彈을 避하기는 어렵다. 

    數萬 年 동안 天敵의 攻擊으로부터 라쿤의 安全을 保障하던 逃走 方法은 麝香소와 마찬가지로 銃을 든 人間 사냥꾼 앞에서는 無用之物이다. 이렇게 人間의 힘은 强力하다. 그 힘이 特定 種을 地球에서 完全히 지워버릴 수 있을 만큼 큰 게 問題다. 이는 人間이 自然의 秩序에 不必要하게 介入해서는 안 되는 重要한 理由가 되기도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