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유리가 쏘아 올린 ‘非婚맘’, 精子銀行에 對한 夢想|新東亞

사유리가 쏘아 올린 ‘非婚맘’, 精子銀行에 對한 夢想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이야기’ ?

  • 難妊專門醫 조정현

    .

    入力 2021-01-0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일본에서 정자를 기증받아 아들을 출산한 방송인 사유리 씨. [인스타그램 캡처]

    日本에서 亭子를 寄贈받아 아들을 出産한 放送人 사유리 氏. [인스타그램 캡처]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 放送人 사유리 氏가 最近 日本에서 亭子를 寄贈받아 아들을 出産했다는 言論報道가 나오면서 ‘非婚(非婚)맘’이 話頭가 됐다. 사유리 氏는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아기를 낳고 싶었지만 出産만을 위해 急하게 結婚할 사람을 찾거나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과 結婚하기도 싫어 苦心 끝에 結婚하지 않고 ‘엄마’가 되기로 決定했다”고 말했다. 統計廳도 2020年 11月 “‘結婚을 하지 않아도 子女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30.7%(男子 32.6%, 女子 28.8%)로 2012年 22.4%에서 持續的으로 增加하고 있다”고 發表했다(13세 以上 3萬8000名 對象 調査 ‘2020年 社會調査’ 結果). 

    統計廳 調査에서 보듯, 이제 精子銀行(sperm bank)을 利用한 非婚 出産은 過去처럼 ‘지나가는 바람’이 아니다. 精子銀行 問題도 이제 공론화돼야 한다. 그런데 非婚 出産 問題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部分이 있다. 結婚은 하지 않고 愛人과의 사이에서 出産하는 件 個人 選擇이지만, 精子를 供與받아 IVF(試驗管아기 施術)를 한다면 國內에서는 障壁에 부딪힌다. 

    于先 國內에서는 精子銀行에서 精子를 供與받아 IVF를 하는 건 不法이다. 法的으로 婚姻 關係에 있는 夫婦에게만 非配偶者의 人工受精을 許可하고 있어 配偶者가 없으면 不可能하다. 甚至於 不意의 事故나 癌으로 死亡한 男便의 冷凍精子로 妊娠을 試圖하는 것도 不法이다. 最近 癌으로 男便을 잃은 夫人에게 生前에 冷凍한 男便의 亭子로 體外受精을 해준 病院이 法院으로부터 ‘胚芽生成醫療機關 指定 取消’ 處分을 받기도 했다. 現行 生命倫理法(23兆)은 死亡者의 卵子 또는 精子로 修正하는 行爲를 禁止하고 있다. 그러니 非婚 女性이 精子銀行을 利用해 IVF를 試圖하는 것은 不可能에 가깝다. 男性의 身體的 理由(非閉鎖性 無精子症 等)로 인한 不妊 夫婦라고 해도 精子銀行을 利用하려면 男便 同意가 있어야 한다.

    사유리가 韓國에서 妊娠 못 한 理由

    現實을 率直하게 吐露하면, 國內 精子銀行은 全國에 5곳이 있지만 寄贈者가 없어 寄贈된 精子 數는 턱없이 적다. 精子銀行은 大部分 男性不妊이 原因인 제3의 難妊 夫婦에게 非配偶子 供與(他人의 亭子를 제공받는 것. 以下 ‘肥培’)를 爲해 100% 寄贈으로 運營된다. 지난 2005年 亭子 賣買를 禁止한 生命倫理法이 施行된 뒤 純粹 精子 寄贈者는 줄어들 수밖에 없었고, 精子 寄贈에 對한 不便한 認識 탓에 선뜻 亭子를 寄贈하려는 男性도 드물다. 國內에서는 한 해 無精子症(非閉鎖性) 夫婦의 肥培 供與로 因한 體外受精 施術은 700餘 件에 不過하다. 

    1970年代에는 醫大生들이 主로 亭子를 寄贈했다. 筆者도 精液 採取桶을 들고 化粧室에서 精液을 받아 産婦人科에 ‘獻納’韓 記憶이 있다. 그때만 해도 내가 寄贈한 精子가 硏究用으로 쓰일지, 男性不妊 夫婦의 IVF에 쓰일지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 精子 寄贈을 唯獨 많이 한 同期生이 “어디선가 내 子息들이 자라고 있을지도 몰라”라며 쓴웃음을 짓던 생각이 난다. 요즘이라면 꿈도 꿀 수 없는 光景이다. 醫大 敎授가 弟子들에게 精子 寄贈을 强要할 수 없고, 아무리 尊敬하는 스승이라고 해도 亭子를 내놓으라고 하면 學父母들도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事實 精子銀行에 自身의 亭子를 寄贈하려 해도 나이 制限과 健康檢診 節次를 通過해야 된다. 滿 19~50歲 身體 健康한 男性 中 遺傳病과 感染病 等이 없어야 한다. 따라서 身體 健康 狀態가 標準보다 높은 母集團에서 이뤄지는 게 좋다. 

    노르웨이와 덴마크의 境遇 1990年代부터 種族保存 運動의 一環으로 軍 入隊하는 젊은이를 對象으로 精子 檢査를 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精子銀行을 國家가 運營한다. 美國에서는 商業的 精子銀行이 盛行하고 있고, 中國에서는 各 省에 國家가 運營하는 公共精子銀行과 血統精子銀行(自家凍結方式)이 있다. 韓國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 中 商業的 精子銀行이 없는 唯一한 나라다. 내 핏줄, 내 子息을 願하는 情緖 탓으로 精子銀行을 利用하는 ‘肥培’는 勿論이고 精子 寄贈도 꺼리는 雰圍氣다. 하지만 最近 불거진 ‘非婚맘’이라는 話頭를 看過해선 안 된다. 하루가 무섭게 變化하는 女性의 意識과 時代 感覺을 參考해야 할 때가 됐다. 

    良質의 精子를 確保하기 위해서는 精子를 體系的으로 蒐集해야 한다. 血液銀行처럼 精子銀行을 國家에서 運營하는 게 바람직하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유럽처럼 國家機關이 精子銀行 運營에 나서는 건 어떨까.

    國家가 精子銀行 運營에 나서야

    세계 최대 정자은행인 
덴마크 크리오스 홈페이지. [크리오스 홈페이지 캡처]

    世界 最大 精子銀行人 덴마크 크리오스 홈페이지. [크리오스 홈페이지 캡처]

    이를테면 將校 候補生이나 警察 幹部 候補生 等 젊고 健康한 사람을 통해 精液을 寄贈받는다면 良質의 精子를 確保할 수 있다. 젊고 健康한 靑年들은 精液 檢査를 통해 일찍 生殖과 關聯한 遺傳的 缺陷을 確認할 수 있을 뿐 아니라 各種 疾患(難妊, 不妊이 되는 原因)을 早期에 改善·治療할 수 있다. 이는 晩婚(晩婚)李 大勢인 現實에서 未來를 對備하고 難妊을 豫防하는 最善의 方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마음 같아서는 軍 入隊하는 젊은이들이 精子 檢査를 하고, 志願者에 限해 亭子를 寄贈받자고 主張하고 싶지만 이 또한 쉬운 問題는 아니다. 

    世界的으로 有名한 商業 精子銀行 中 美國 캘리포니아의 크라이誤뱅크(Cryobank)는 外貌, 學歷, 成績證明書 等 7段階를 거쳐 寄贈者를 選拔한다. 여기서 韓國, 日本, 中國 等 東洋人 寄贈 精子의 人氣가 높다. 韓國 男性의 DNA가 非婚母를 꿈꾸는 이들이 羨望하는 對象이 될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非婚맘을 꿈꾸는 韓國 女性들이 國內에서는 精子銀行을 利用할 수 없어 外國에 가서 妊娠을 試圖하는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良質의 精子를 確保하는 國家 主導의 精子銀行과 社說 精子銀行이 있어야 한다. 

    國內에서 亭子를 寄贈하겠다면 健康檢診을 할 수 있는 機會와 交通費 程度를 代價로 支給한다. 크라이誤뱅크의 境遇 檢證을 通過한 寄贈者에게는 1500달러의 수고費를 提供한다. 世界 最大 精子銀行人 덴마크 크리오스(CRYOS)도 健康한 DNA를 담은 良質의 精子를 確保하기 위해 國家의 도움을 받고 있다. 

    或是 젊은 男性들 사이에서는 “우리에게 種馬(種馬) 노릇을 하라는 것이냐”고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한 次元 높게 생각해야 한다. 先進國에서도 非婚 男女의 數가 늘고 있다. 어느 나라든 자국이 人類 絶壁으로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國家마다 出産率 높이기 위해 ‘非婚맘’에 對한 接近을 達理한다. 男性들도 ‘人口는 곧 國力’이라며 精子 寄贈을 比較的 가볍게 받아들인다. 

    精子銀行까지 必要할까 싶겠지만, 男性不妊이 原因이 된 難妊 夫婦에게 精子 寄贈者가 없어 ‘肥培’의 길이 막힌다면 이는 하늘이 무너질 법한 일이다. 入養은 100% 다른 遺傳子지만 非倍로 出産하면 母體 遺傳子는 繼承된다. 歷史的으로도 征服으로 民族大移動의 歷史를 배워온 先進國 男性들은 肥培에 對한 異質感 或은 先入見이 弱한 便이다. 하다못해 儒敎의 出發地인 中國의 男性들도 ‘血統 固執’보다는 ‘더 많은 子孫’에 焦點을 둔다. 

    한 나라에 精子銀行이 活性化되지 못하면 精子의 商業的 去來와 不法去來가 盛行하게 될 수밖에 없다. 지난해 世界 最大 精子銀行을 保有한 덴마크의 크리오스사가 韓國에 100億 원을 投資해 精子銀行 設立을 推進했다가 政府 反對에 막혀 霧散된 敵이 이다. 非배를 기다리는 男性不妊(非肺 無精子症) 夫婦를 떠올리면 너무나도 안타까운 일이었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