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 大選資金 疑惑? 냄새 나면 도려내야”|신동아

“朴 大選資金 疑惑? 냄새 나면 도려내야”

金文洙 새누리黨 保守革新特委 委員長

  • 허만섭 記者 | mshue@donga.com

    入力 2015-05-18 15:3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성완종 게이트에 高次方程式, 스리쿠션 안 通해”
    • “많이 ‛淸掃’ 할수록 大統領 人氣 오른다”
    • “公團이 스타벅스 같아야 靑年失業 解決”
    “朴 대선자금 의혹? 냄새 나면 도려내야”
    金文洙(64) 새누리黨 保守革新特委 委員長이 ‘신동아’ 編輯室에 들어왔다. 記事 마감하느라 餘念 없는 記者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다가가 웃으며 人事를 건넸다. 校閱 中인 ‘李舜臣 將軍의 참 陳(眞), 다할 陳(盡), 나아갈 陳(進) 리더십’ 記事 校正紙를 보면서 “좋은 말이네요”라며 한동안 討論을 이어갔다. 一部 女記者는 “나이에 비해 確實히 젊어 보인다”고 評했다.

    이윽고 그와 마주 앉았다. “이미지가 한결 부드러워진 것 같아요”라고 人事하자 그는 “파마도 했고…”라고 答했다. 조금 前까지 서울 光化門 四거리에서 北韓人權法 制定 促求 運動을 하다 왔다고 한다. 이 法은 2005年 그가 國會議員일 때 發議했다.

    ▼ 왜 이 法이 必要하죠?

    “수많은 北녘 同胞가 人間답게 살 最小限의 權利조차 갖지 못했어요. 유엔 116個國이 北韓人權決議案에 同意하는데 우리만 눈감아요. 스마트폰 잘 만든다고 先進國 되는 거 아니거든요.”

    ▼ 一角에선 ‘이 法을 통과시키면 앞으로 南北 當局者 間 對話하는 데 障礙가 되지 않느냐’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요.



    “그런 接近이 ‘親北, 從北’입니다. 그러면 유엔도 가만히 있어야겠네요. 유엔決議案은 國際刑事裁判所에 김정은을 回附해야 한다고 明示해요. 北韓人權法은 그보다 훨씬 부드러워요. 反對하는 사람들은 詭辯을 늘어놓지만 실은 ‘김정은이 화내면 어쩌지?’를 걱정하는 거죠.”

    “우리 申 議員 正말 뛰어나”

    ▼ 委員長께선 이番에 京畿 城南 中院 補闕選擧에서 신상진 새누리당 候補 共同選對本部長을 맡아 申 候補 當選을 이끌었는데요. 言論에선 ‘김문수 맑음, 날개 달아’ 이렇게 展望하네요.

    “우리 申 議員의 資質, 認知度, 力量이 正말 뛰어나요. 그 때문에 勝利한 거죠.”

    ▼ 委員長에 對해선 어떤 反應이던가요?

    “제가 道知事를 했으니까 市民들이 저를 알죠. 道知事 때 勞動者 쉼터를 만들어줬는데 勤勞者들이 저를 親近하게 對해주더라고요. 1980年代 4年間 中院區 한 修道院에서 勞動法을 가르쳤어요. 제 弟子도 많아요.”

    ▼ 城南과 서울 관악 補闕選擧 勝利를 놓고 委員長과 오세훈 前 서울市長이 다시….

    “저는 그냥 하던 그대로 한 거고, 吳 前 市場은 政治를 한참 떠나 있다 다시 데뷔戰을 치른 것이라고 봅니다.”

    ▼ 京畿 富川 國會議員 選擧에서 當選된 以來 選擧에서 져본 적이 別로 없죠?

    “그렇죠. 2012年 大選 候補 競選 때 박근혜 大統領한테 진 것 外엔(웃음).”

    金 委員長은 黨 保守革新特委에서 오픈프라이머리 導入 같은 公薦 改革, 歲費 凍結 같은 議員 特權 내려놓기를 이끌었다. 議員들의 出版記念會도 事實上 中斷됐다.

    ▼ 앞으로 公薦 줄 待機, 公薦 虐殺, 이런 거 없어지나요?

    “오픈프라이머리가 法制化되면 그런 게 없어지겠죠. 野黨이 우리보다 意志가 弱해요.”

    ▼ 委員長이 보기에, 어떤 方向으로 우리 政治를 革新해야 하나요?

    “무엇보다 不淨腐敗 없는 政治를 만들어야 해요. 김영란法 通過는 잘된 일이라고 봐요.”

    ▼ 言論은 自己네도 該當돼서 그런지 싫은 내色을 하는데요.

    “當然히 公務員부터 먼저 해야 하는데…한꺼번에 비빔밥을 만들었어요. 그 點은 問題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크게 봐서 公務員에 對해선 바른 方向이죠. 우리나라의 淸廉指數가 43位인데 10位圈으로 끌어올려야 해요. 特段의 措置가 ‘高位公職者 非理 搜査處’설치라고 봅니다. 大統領과 親姻戚, 靑瓦臺 室長과 首席들, 國會議員들, 總理와 張次官들, 檢察, 國稅廳, 警察, 法官들을 集中 觀察해 非理를 못 저지르게 해야 해요. 제가 道知事 時節 監査院에서 派遣 받아서 道廳 職員들 感謝시켰더니 非理가 확 줄었어요. 제 食口끼린 제대로 監視 못해요. 冷靜하게 해야 합니다.”

    ▼ 성완종 게이트 같은 事件이 일어나는 것에 對해 많은 사람이 失望하는 것 같아요.

    “荒唐한 이야기죠, 政治權이 할 말이 없죠.”

    ▼ 메모에 적힌 當事者들은 否認하고 있습니다만.

    “그야 뭐. 自己 잡으러 들어오는데 否認하지 않는 사람이 있겠어요? ‘예 그렇습니다’ 하고 들어가는 사람은 稀代의 英雄이지. 왜냐하면 人間에게 가장 貴한 것은 內面 깊이 있는 良心이에요. 良心의 命令대로 사는 政治人이 있다면 우리가 政治에 對해 失望할 게 없죠.”

    ▼ 輿論調査 結果를 보면 많은 사람은 메모 內容이 事實일 거라 믿는 것 같아요.

    “輿論은 그 以上일 거라고 보겠죠. ‘氷山의 一角이 드러났다’고 생각하죠. 나는 그렇게 봐요.”

    ▼ 새누리黨은 옛날에 車떼기 같은 안 좋은 歷史가 있었는데요. 甚至於 2012年 大選 때도 이런 돈이 오갔다는 메모를 남기고 自殺하는. 이 部分은 좀 놀랍더라고요.

    “힘 있는 곳엔 늘 非理가 있어요, 2012年이 아니라 그 以後라도. 監視하고 搜査하고 도려내고…이런 일을 繼續해야 합니다. 그래서 高位公職者 非理 搜査處가 必要합니다. 只今 當場 必要해요.”

    ▼ 只今 常設 特檢이 있잖습니까?

    “常設 特檢이라는 게 실은 ‘案 常設 特檢’이죠.

    ▼ 이番 搜査도 特檢이 해야 된다고 보나요?

    “前 처음부터 그렇게 主張했어요. 黨利黨略 때문에 合意를 못하는 거죠.”

    ▼ 朴槿惠 大統領이 성완종 事件과 關聯해 政治 改革을 强調했습니다. 이에 對해 野圈에선 남의 이야기하듯 論評만 한다고 批判하는데요.

    “徹底하게 搜査해라, 論評이든 뭐든 이런 말을 안 하고 가만히 있는 게 더 問題죠. 設令 成完鍾 리스트가 事實로 確認되더라도 朴 大統領이 시켜서 했다, 알고 있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例를 들어 제 側近이 어디 가서 돈 받는다면 제가 어떻게 알겠어요? 꼬치꼬치 물어볼 수도 없고. 朴 大統領에게 責任을 묻는 건 無理고요. 그러나 周邊엔 問題가 있다고 보죠.”

    “個人的으로 가까운 親舊인데…”

    ▼ 洪準杓 慶南知事와 個人的으로 잘 아실 거 같은데요. 1億 원을 받은 것으로 적히는 바람에 요즘 危機의 男子가 됐는데.

    “참 안타까운 이야기죠. 15代 같이 들어와 個人的으로 가까운 親舊인데 안타까워요. 제가 1996年 聽聞會 때 ‘政治人은 矯導所 담牆 위를 걷는 사람’이라고 말했어요. 그것도 미끄러운 담牆 위를. 精神 안 차리면 떨어져요.”

    ▼ 精神 차리라는 뜻은….

    “1億 원을 안 받아야지. 받으면 거의 100% 드러납니다. 안 드러날 수가 있겠어요? 적은 돈이 아닌데. 돈 준 사람은 어디 가서 분다고 봐야죠. 이 사람이 帳簿인들 없겠어요? 돈 준 걸 끈으로 活用하지 않겠어요? 딱 걸립니다.”

    “國民은 똑똑하고 歷史는 非情”

    성완종 事件에도 새누리黨은 4月 再·補闕選擧에서 完勝을 거뒀다. 앞으로도 이 事件의 政治的 效果가 制限的일 것이라는 展望도 나온다. 그러나 金 委員長은 이런 展望에 同意하지 않는다. 그는 “많이 淸掃할수록 大統領 人氣가 오르고 來年 總選에 影響이 적을 것이고, 많이 덮을수록 總選에 影響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見解에 反論을 提起해봤다.

    ▼ ‘萬에 하나 홍문종, 徐秉洙, 劉正福, 허태열 關聯 嫌疑가 確認되면 박근혜 競選·大選資金으로 타고 올라가는 것 아니냐, 그러면 大統領 責任論이라든지 大統領에게 너무 負擔이 되는 것 아니냐, 大統領과 與圈에 致命打가 되는 건 아니냐’라는 視角에 對해선 어떻게 생각하나요?

    “國民은 똑똑하고 歷史는 非情하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어요. 國民은 안 똑똑하다, 이렇게 생각해선 안 됩니다. 大統領이 한 말은, 聖域 없이 搜査하라, 非理를 徹底히 拔本塞源하라, 再發 防止하라, 이런 것 아니겠어요? 그럼 그대로 해야지. 가리면 다 알아요.”

    “朴 대선자금 의혹? 냄새 나면 도려내야”
    ▼ 萬若 競選資金으로 성완종 前 會長의 돈을 받았다….

    “그걸 드러내 쳐내는 게 大統領이 歷史와 國民 앞에 確固한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게 나왔는데 덮는다고 생각해보세요. 냄새가 벌써 밖으로, 담 밖으로 새어 나가죠. 냄새 나면 도려내야 해요. 그러면 ‘아, 우리 大統領 亦是 깨끗한 사람이야’ 이렇게 됩니다.”

    ▼ 저는 共感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常識的이잖아요. 初等學校 山수밖에 안 되는 거죠. (성완종 게이트에) 高次方程式, 스리쿠션 안 통해요. 안 맞아요.”

    ▼ 朴 大統領의 國政 運營에 對해 評價한다면….

    “何如튼, 熱心히 애를 많이 쓰고 계신다고….”

    ▼ 靑瓦臺가 정윤회니, 십상시니, 門고리 權力이니 여러 論難에 휩싸였는데요. 只今은 어떤가요?

    “3人坊이니 하는 問題들은 거의 進化가 된 거 아닌가요? 豫防注射를 맞았고 檢閱을 거쳤어요. 相當히 다운됐다고 봅니다. 李秉岐 祕書室長은 疏通 能力이 相當히 뛰어난 분으로 압니다. 가끔 이런 생각을 해요. 하느님의 아들이 馬廏間에 아기로 와서 온갖 苦難을 받다가 人間에 依해서 못 박혀 죽고 그 뒤 또 疏通하려 復活하죠. 부처님도 그냥 王子로 便히 살면 되는데 大衆의 煩悶을 解決해주기 위해 苦海의 바다로 뛰어들죠. 政治人에게 疏通이 너무나 重要하므로 政治人도 이런 獻身的 사랑, 無條件的 疏通을 理解할 必要가 있다고 봐요.”

    金 委員長은 5月 某 輿論調査機關의 次期 大選走者 支持率 調査에서 5.4%로 5位를 記錄했다. 그 앞에는 문재인, 金武星, 朴元淳, 安哲秀가 있다. 그러나 金 委員長을 支持하는 사람들은 “經濟·行政 經綸, 實行力 面에서 金文洙가 가장 낫다. 對話해보면 콘텐츠 差異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 次期 大選의 話頭는 무엇일까요?

    “‘어느 候補가 國家的 難題를 풀어낼 수 있느냐’가 될 것입니다.”

    ▼ 어떤 難題?

    “靑年失業, 統一.”

    ▼ 靑年失業은 正말 큰 問題 같아요. 수많은 젊은이가 苦悶하는데, 委員長께선 딱 떨어지는 解法을 갖고 있나요?

    “美國은 이미 解決하고 있잖아요. 美國 經濟 요즘 잘나갑니다. 우리 20~30代는 삼포世代라고 戀愛, 結婚, 出産을 抛棄한다고 해요. 그런데 일자리만 있으면 戀愛, 結婚, 出産은 人生의 가장 큰 즐거움입니다. 結局 가장 重要한 課題는 일자리 創出입니다.”

    “經綸·實行力 가장 낫다”

    ▼ 그걸 어떻게 할 것인지…. 政府도 只今 못하는데요.

    “現場에 答이 있어요. 歷代 大統領이 왜 失敗했느냐, 現場을 모르기 때문이죠. 大統領의 指示가 現實에 全혀 먹히지 않아요. 朴正熙 大統領이 왜 成功했느냐, 現場을 알기 때문이죠. 이런 大統領이 問題를 解決하고 世上을 바꿉니다. 제가 어제 講演次 시화工團에 갔어요. 그곳이 보여줘요. 우리 젊은이들을 베트남 같은 데 안 보내도 이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줄 수 있다는 걸요.”

    ▼ 朴槿惠 大統領도 中東에 가라고 했죠.

    “시화工團에서 社長님들을 만났어요. 하나같이 ‘우리 會社가 작은 會社가 아닌데 사람 구경을 못하겠다’고 해요. 젊은 사람은 고사하고 사람 自體가 없대요. 外國人 勞動者까지 써도 人力이 달린대요. 제가 虛 記者에게 質問할게요. 왜 ‘시화工團’에 20臺가 없나요? 反對로 왜 ‘스타벅스’에 20代가 많나요?”

    ▼ 20代라면 貢緞 같은 데는 雰圍氣가 칙칙하니까 싫어하고 스타벅스 같은 데는 雰圍氣가 좋으니까 좋아하겠죠?

    “맞아요. 시화工團은 저녁 8時만 되면 거리가 깜깜해집니다. 거기엔 工場 外엔 아무것도 없어요. 밥 한 끼, 車 한 盞 할 데도 없어요. 住居地에서 車로 20分 距離에 떨어져 있는데 大衆交通도 別로 없어요. 이런 監獄 같은 데에 누가 있고 싶어 하겠어요. 그러니 우리 20代는 차라리 돈 적게 벌어도 스타벅스에서 알바夏至, 工團엔 안 가죠. 反面, 公團은 알바보단 月給을 훨씬 많이 주고 安定된 生計를 保障해주죠. 그러면 解法이 나와요. 工團을 바꾸면 됩니다. 우리 製造業體와 工團을 美國 구글이나 애플 本社 社屋 같은, 머물고 싶은 곳으로 바꾸면 되죠.”

    “칙칙한 工團을 구글 本社처럼”

    ▼ 어떻게요?

    “이제 都市計劃에 對한 發想을 轉換해야 합니다. 工團과 멋진 商家, 住宅街, 公園이 共存하게 해줘야 해요. 또 工場 建物도 아름답고 快適한 建物로 지을 수 있게 誘導해야 해요. 그러면 사람들이 올 겁니다. 靑年失業과 人力難을 解決할 수 있어요. 아마 政府 部處는 決死的으로 反對할 겁니다. 分讓價가 싼 工團 터에 商業施設과 住宅을 지을 수 있도록 해주는 건 ‘어마어마한 特惠’라고. ‘特惠냐 아니냐’ 이 基準을 固守하는 限 아무것도 解決 못해요. 大統領이 어느 날 그냥 쳐서 날려버려야 해요. 長官도, 市道知事度 아닌 오직 大統領만이 決心하고 實行할 수 있는 일이죠.”

    ▼ 그러면 일자리가 는다?

    “젊은이들이 ‘시화工團 멋있네. 갈 데 많네. 바다도 있고 浪漫的이네’ 이렇게 여기면 시화工團에 안 올 理 없잖아요. 젊은이가 스타벅스 雰圍氣를 좋아하면 勤務地 雰圍氣를 그렇게 만들어주면 되는 거죠. 일자리, 住居, 餘暇, 娛樂, 文化를 한곳에서 누릴 수 있게 都市計劃을 大轉換하면 됩니다. 어린이집도 제대로 갖춰주고요. 이렇게 設計를 왜 못하는지, 充分히 할 수 있어요. 官僚들이 쥔 것을 확 풀면 됩니다. 大統領과 그 參謀들이 現場의 목소리를 듣고 現場에서 解法을 찾아야 해요. 오직 國民의 幸福을 最優先 價値로 둬야 하는 거죠.”

    金 委員長은 大邱와 光州 같은 地方 大都市도 그린벨트를 劃期的으로 풀어야 成長 엔진을 얻는다고 主張한다. 最近 朴 大統領은 三星電子 平澤 高德 工場 起工式에 參席했다. 金 委員長은 “보람을 느낀다. 내가 온갖 首都圈 規制를 뚫고 8年에 걸쳐 해낸 行政的 結實”이라고 말했다. 이어 “大統領이 參席했으니 이 工場 工業用水 供給 問題도 解決될 것이다. (財閥) 特惠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雇傭이 創出된다”고 했다.

    ▼ 地方自治와 關聯해 政府와 政治權이 가장 時急히 해야 할 懸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의 政府, 國會, 言論 3者가 퍼뜨리는 ‘迷信’이 하나 있어요. ‘地方은 實力이 없다’ ‘地方은 멀었다’라는 것이죠. 그러나 全혀 事實이 아니죠. 믿고 맡기면 脂肪이 中央보다 훨씬 잘합니다. 政策的으로 都市 面積의 40%를 그린벨트로 묶어둔 걸 이제 풀어야 해요. 그린벨트를 풀면 都市가 더 自然親和的으로 바뀝니다.”

    “내 原形은 경북고 時節 形成”

    一部 與黨 사람들은 “2012年 大選 競選 以後 朴 大統領이 情緖的으로 金文洙를 껄끄러워하지 않나?”라고 反問한다. 이는 大統領과 總理가 같은 故鄕이라는 點보다 더한 總理 不可 事由로 包裝되기도 한다.

    그러나 다른 與圈 人士들은 “朴 大統領은 그런 感情을 지닐 政治人이 아니다”라고 反駁한다. 이어지는 金 委員長과의 對話다.

    ▼ 或是 朴 大統領이 委員長을 조금 어렵게 생각하는 거 아닐까요?

    “저를?”

    ▼ 2012年 大選 競選 때 朴 大統領과 角을 세우지 않았나요?

    “先頭 候補를 檢證하지 않을 거면 競選에 나가지 말아야죠. 當時 제가 競選에 熱心히 臨한 게 박근혜 候補의 得票에 得이었는지 損害였는지는 다들 잘 알 거예요. 氣分이 좀 나쁜데 票가 더 나온다, 그러면 氣分이 좋아지죠. 이게 政治죠.”

    慶北 永川李 故鄕인 金 委員長은 얼마 前 大邱에서 택시運轉을 했다. 그는 “大邱慶北은 내 故鄕이며 只今의 나를 있게 해준 原形(原形)은 경북고 學窓 時節에 形成됐다”고 말했다.

    “朴 대선자금 의혹? 냄새 나면 도려내야”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