蹴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蹴球
10番의 등番號를 단 選手가 골을 넣기 위해
골키퍼 쪽으로 슛을 試圖하고 있다.
最高 機構 FIFA
別稱 풋볼, 사커
起源 19世紀 中盤 잉글랜드 [1] [2]
特徵
身體 接觸 있음
팀 人員數 11名
混成 競技 與否 區別 京畿
競技 場所 室外, 필드 , 풋볼
올림픽 種目 與否 1900年
蹴球에서 팬의 基本 目的은 競技 中에 팀을 激勵하고 應援하는 것이다.

蹴球 (蹴球, 英語 : association football or football 또는 soccer)는 11名의 選手들이 各各 한 팀을 이루어 主로 발을 使用하여 골대 을 넣는 球技 團體 스포츠 로, 世界的으로 有名한 스포츠이다. [3]

競技場은 直四角形 이며, 바닥은 天然잔디 人造잔디 等으로 이루어져 있다. 競技場 兩 끝에 놓인 相對方 골대 안으로 을 통과시키면 得點이 된다. 選手 中 골키퍼 萬 팔과 손으로도 공을 건드릴 수 있으나, 팔과 손을 使用할 수 있는 區域이 制限되어 있다. 나머지 選手들은 팔과 손을 除外한 身體 部位로만 공을 다룰 수 있다. 골키퍼 外의 選手가 競技場 안에서 팔이나 손으로 공을 故意로 다루면 [4] 핸드볼 反則 [5] 이 된다. 主로 발을 使用하여 공을 차며, 공이 空中에 떠있을 때에는 몸과 머리를 利用하는 것이 普通이다. 競技 終了 時點까지 더 많은 得點을 올린 팀이 勝利하며, 同點일 때는 大會 規則에 따라 無勝負로 處理하거나 延長戰 勝負차기 로 勝敗를 決定 짓는다. 競技 方式이 리그日 境遇에는 延長戰 없이 無勝負로 處理가 되며 토너먼트日 境遇에도 홈 앤드 어웨이 方式을 採擇할 境遇에는 無勝負로 處理되어 遠征 多得點 原則을 따르지만, 單판의 토너먼트日 때는 無勝負가 되면 延長戰과 勝負차기로 勝敗를 決定하게 된다.

또한 現代的 意味의 蹴球는 1863年 英國 잉글랜드 에서 잉글랜드 蹴球 協會 (Football Association)가 創立되면서 始作되었고, 1863年 만들어진 規則 을 基本으로 한 規定들이 現在까지 이어져 왔다. 國際 蹴球 聯盟 (FIFA)이 主管해 4年마다 國際 大會인 FIFA 월드컵 이 開催되고 있다. 이 大會는 夏季 올림픽 의 두 倍나 되는, 가장 많은 人口가 TV 로 視聽하는 스포츠 行事이다. [6]

蹴球의 名稱 [ 編輯 ]

蹴球( 韓國 漢字 : 蹴球, 英語 : Soccer )는 ‘공을 발로 찬다.'라는 뜻을 지닌 漢字語로 日帝强占期 日本語 에서 들어온 말이다. 現在 日本에서는 英語 單語 Soccer를 音借限 사커 ( 日本語 : サッカ? 삿카 [ * ] )를 使用하지만, 當時 日本에서는 蹴球( 日本語 : 蹴球 슈큐 [ * ] )라는 單語를 使用했다. 事實 蹴球가 처음 韓半島 에 傳來할 當時에 韓國(當時 朝鮮)에는 英國 海軍 濟物浦港 (現在 仁川港)에 入港하여 便을 갈라 蹴球 競技를 하였고, 競技가 끝난 뒤 구경을 나온 韓國 사람과 공을 가지고 놀았는데, 運動 競技의 이름을 몰라서 擲球 (?球 또는 ?球)나 經句 (競球)라는 單語로 表現하였다. [7] 같은 漢字 文化圈 中華人民共和國 이나 中華民國 에서는 足球 ( 中國語 : 足球 )라는 이름을 使用하고 있다. [8] [9] 그러나 韓國語 에서 말하는 足球 는 다른 스포츠이다.

오늘날 英語에서 蹴球를 의미하는 單語는 풋볼 ( 英語 : Football )이다. 美國 等 몇몇 英語圈 나라에서는 사커 ( 英語 : Soccer )라고도 한다. 1863年 잉글랜드 蹴球 協會(The Football Association)가 처음 創設 되었을때는, 다른 풋볼 方式인 Rugby football과 區分되기 위해 Association football 이라고 불리다가, 그것이 現在에는 簡單히 풋볼로 불리게 되었다. Soccer는 Association football을 줄여서 1800年代에 別名으로 부른 것이 起源이다. [10] (參考로 럭비 蹴球는 英語를 公式 言語로 쓰는 大部分의 나라, 卽 蹴球의 宗主國인 잉글랜드 를 包含, 스코틀랜드 , 웨일스 , 카리브海 國家( 트리니다드토바고 , 자메이카 그리고 이밖의 나라들 包含), 몰타 , 印度 , 나이지리아 , 카메룬 , 푸에르토리코 , 파키스탄 , 홍콩 , 라이베리아 , 싱가포르 , 인도네시아 , 그리고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海 그리고 中美에 걸친 나라들에서 一般的으로 Football로 쓰인다. 한便 '사커'로만 명명하는 國家는 美國 , 南아메리카 共和國 , 아일랜드 , 日本 , 짐바브웨 等으로 制限的이며, 以外 유럽 等 大多數의 國家는 여러 자국어 呼稱이 있기는 하지만 ‘풋볼’이 一般的이다. 英國에서도 '풋볼'과 '사커'가 混用되기는 하나 2000年代 以後에는 '풋볼'이라는 用語를 使用하는 比重이 더 커졌다.

蹴球가 世界的인 스포츠가 된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사커’보다 풋볼을 많이 使用하고 있다. 하지만 발을 利用한 다른 類似 스포츠들- 럭비 , 美式蹴球 , 奧地풋볼 , 갤릭풋볼 等-李 人氣를 끄는 몇몇 나라에서는 混亂을 避하기 위해 풋볼보다 ‘사커’를 使用하는 境遇가 많다. 한便, 여러 스포츠가 同時에 치러지는 올림픽 에선, 이 競技 種目의 이름을 公式的으로 풋볼이라 부르고 있다. [11] 大韓民國 에서도 다른 類似 蹴球와의 混同을 避하기 위해 ‘아식축구’(←Association式蹴球)라는 用語를 使用한 적 있다.

蹴球의 歷史와 發展 [ 編輯 ]

공을 차며 돌아다니는 形式의 게임 方式은 오래 前부터 많은 나라에서 行해져 왔다. 現在 全 世界的으로 가장 많이 普及된 스포츠의 하나가 되었으며 國家 間 對抗戰은 '代理戰爭'이라 불릴 만큼 모든 사람들의 關心事가 되었다. FIFA 에 따르면, 게임의 가장 이른 形態는 紀元前 2, 3世紀頃 中國 에서 行해진 現在의 蹴球와 類似한 形態인 蹴鞠 ( 韓國 漢字 : 蹴鞠)이라고 한다. [12] 韓國 '三國史記'에 依하면 新羅에서 공차기 놀이가 있었는데 그 名稱이 '蹴鞠(蹴鞠)'이었다. 김유신 金春秋 가 이 놀이를 했는데 '農酒(弄珠, 둥근 놀이器具)'를 가지고 놀다가 옷고름이 찢어졌다는 記錄이 남아 있다. 古代 그리스 에는 紀元前 7∼6世紀 무렵에 古代 그리스 時代에 에피스키로스( 그리스어 : επισκυρο? )라는 공을 차고 던지는 簡單한 形式의 놀이가 있었다. [13] 古代 로마 에서 行下眞 공놀이의 한 形態인 下르派스툼 은 蹴球의 먼 親戚일지도 모른다고 한다. [14] 時期와 地域에 따라 다양한 形態를 띠면서 蹴球는 中世 유럽 곳곳에서 行해졌다.

現代的 規則의 蹴球는 잉글랜드 私立學校 (Public school)들에서 行해지던 廣範圍하고 다양한 形態의 풋볼 을 標準化하려 한 19世紀 中盤의 努力에서 비롯되었다.

1848年 케임브리지 大學校 에서 처음 作成된 케임브리지 規則 은 뒤에 현대 蹴球를 包含한 規則의 發展을 이루는 데 많은 影響을 끼쳤다. 케임브리지 規則 케임브리지 大學校 의 4個 單科大學 中 하나인 트리니티 칼리지 에서 여러 學校( 이튼 , 해로 , 럭비 , 윈체스터 , 슈루즈버리 等)의 代表者가 參席한 會議에서 作成되었다. [14] [15] 이 規則은 現代 蹴球의 規則과 거의 類似했다.

그러나 이 規則은 처음엔 普遍的으로 採擇되지 않았다. 1850年代 에 이르러, 여러 學校 또는 大學校에서 分離되어 다양한 形態의 蹴球를 하는 많은 클럽이 英語圈 國家 곳곳에 形成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1857年 에는 世界 最初의 아마추어 蹴球 클럽인 셰필드 FC 를 私立學校의 卒業生이 創團하면서 始作되었다. 그리고 셰필드 FC 創團을 발板으로 셰필드 FA 1867年 에 創立되었다. 셰필드의 創團은 原始的이던 當時의 蹴球를 現代 蹴球로 發展시키는 하나의 契機였다는 點에서 意義가 있다. [14] [16] 또한 1862年 에는 語핑嚴 스쿨의 존 찰스 스링이 影響力 있는 規則 한 벌을 考案해 냈다. [17]

1862年 노팅엄 에서 世界 最初의 프로蹴球 클럽인 노츠 카운티 FC 가 創團되었다. 노츠카운티의 創團은 蹴球 協會와 規則이 그 다음 해에 세워지는데 起爆劑 役割을 했다는 意義가 있다. 1863年 10月 26日 런던에 있는 學校들과 스포츠 클럽들은 프리메이슨 테이番이라는 선술집(Pub)에서 蹴球 規則의 統合을 위해 모였다. 처음에는 제各其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그 해 12月까지 5番 程度 더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漸漸 하나의 異見으로 좁혀졌고, 여기에서 現代 蹴球의 첫 番째 公式 規則이 만들어졌다. 또한, 그들은 그 자리에서 蹴球 協會 (The Football Association, 略稱 FA)의 設立에도 合意하였다. [13] [14] [18] 그러나 規則의 最終本에서 ‘공을 들고 뛸 수 있다’와 ‘뛰는 相對를 막을 수 있다’(상대의 정강이 次期, 발 걸기, 잡기 等) 等의 두 가지 規則이 除外되면서 이에 反撥한 블랙히스 를 包含한 몇몇 팀은 FA에 參加하기를 拒否하였다. 이때 FA에 參加하기를 拒否하거나, 그 뒤에 FA를 脫退한 클럽들이 모여 1871年 런던 에서 럭비 풋볼 유니언 (Rugby Football Union)을 만들었다.

오늘날 蹴球 競技 規則은 國際 蹴球 評議會 (IFAB)에서 規定하고 있다. 評議會는 스코틀랜드 蹴球 協會 웨일스 蹴球 協會 , 아일랜드 蹴球 協會 가 參與한 가운데 맨체스터 에서 1886年 設立됐다. [14] 가장 歷史가 오래된 蹴球 大會는 FA컵 으로, C.W. 얼콕 이 세워 1872年 부터 現在에 이르기까지 잉글랜드 의 모든 축구팀이 參與하여 雌雄을 겨루는 大會이다. 첫 公式 國家代表팀 間의 國際競技는 1872年 글래스고 에서 벌어진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의 競技이며, 이 또한 얼콕의 主導로 이루어졌다. 잉글랜드는 世界 最初 蹴球 리그인 풋볼 리그 (Football League)의 發祥地이기도 한데, 이 리그는 當時 애스턴 빌라 의 重役이었던 윌리엄 맥그레고 에 依해 1888年 設立되었다. 初期의 시스템은 잉글랜드 中部와 北部의 12個의 클럽이 參與하는 式이었다. 蹴球에 關한 一切의 國際 行事를 管掌하는 國際 蹴球 聯盟 (FIFA)은 1904年 프랑스 파리 에서 잉글랜드 蹴球 協會의 規則을 따르는 것을 基本으로 設立되었다. [14] 그러나 蹴球 國際 競技가 大衆的으로 變해 감에 따라 國際 蹴球 聯盟은 1913年 國際 蹴球 評議會 (IFAB)의 規則을 따르는 것으로 方針을 바꾸었다. 國際 蹴球 評議會는 現在 4名의 國際 蹴球 聯盟 議員과 영 4個國 蹴球 協會에서 各各 한 名씩으로 이루어져 있다. 1930年에는 第1回 FIFA 월드컵 이 施行되었다.


오늘날 蹴球는 프로蹴球의 形態로 世界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數百萬에 達하는 사람들이 定期的으로 蹴球 競技場을 찾으며 自身이 좋아하는 팀을 應援하고, [19] 數十億의 人口가 텔레비전으로 蹴球를 視聽한다. [20] 수많은 사람 또한 아마추어 레벨에서 蹴球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1年 國際 蹴球 聯盟이 主管한 調査에 따르면, 2億 4千 名 以上의 人口가 200餘 國家에 걸쳐 定期的으로 蹴球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 蹴球의 簡單한 規則과 적은 競技 必需品이 蹴球의 擴散과 大衆化에 寄與했음은 두말 할 것도 없다.

世界 大部分의 나라에서 蹴球는 많은 팬의 삶에서 重要한 部分을 차지하며, 特定 地方 或은 전 國家的인 사랑을 받는 境遇도 많다. 그래서 世上에서 가장 人氣 있고 大衆的인 스포츠로 자주 言及된다. 1914年 第1次 世界 大戰 當時 英國과 獨逸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親善 蹴球競技를 열고자 暫時 休戰했다. 또, ESPN 코트디부아르 蹴球 國家代表팀 의 蹴球競技 中繼로 2005年 코트디부아르 의 內戰이 休戰된 적도 있다. 또한 印度, 말레이시아, 필리핀 等 南部 아시아에서는 稀罕하게 아르헨티나 蹴球 國家代表팀 의 人氣가 매우 높다. 그리고 코소보와 카불에서는 戰爭이 終熄되고 나서 社會가 正常化되는 첫 番째 信號가 蹴球였다. 그러나 逆說的으로, 蹴球가 戰爭의 原因이 된 적도 있다. 1969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蹴球 戰爭 이 바로 蹴球가 發端이 된 戰爭이었다. [22] [23] 蹴球는 또한 NK 디나모 자그레브 FK 츠르베나 즈베즈다 의 競技가 暴動으로 번짐에 따라 1990年代의 유고슬라비아 戰爭 을 激化하기도 했다. [24]

蹴球의 性質 [ 編輯 ]

골키퍼가 골대 안으로 오는 공을 막으려 다이빙 하고 있다.

蹴球는 競技 規則에 따라 進行된다. 蹴球 兩 팀 選手 열한 名이 相對 팀의 골대 안으로 蹴球공을 넣어 得點을 올리기 위해 競爭하는 競技이다. 공은 單 한 個만 使用되며, 主戰 選手가 負傷이나 其他 여러 事由로 더 以上 競技를 進行할 수 없을 때를 對備해 候補 選手 열세 名을 따로 두기 때문에 한 팀當 選手 構成은 스물네 名이 된다. 競技가 終了됐을 때 더 많은 得點을 올린 팀이 勝利하며, 兩 팀이 同點일 境遇는 無勝負가 된다.

蹴球의 基本的인 規則에 따라, 골키퍼 를 除外한 모든 選手는 공을 팔이나 손으로 건드려선 안 되며(스로인 狀況 例外), 그 外의 모든 身體 部位로 플레이가 可能하지만 一般的으로 발의 使用道가 가장 높다. [25]

一般的인 競技에서, 選手들은 드리블, 패스, 슛 等을 통하여 得點을 올리기 위한 試圖를 하며, 이에 골키퍼는 相對便의 슛을 막아냄으로써 得點을 沮止한다. 공의 占有權을 相對 팀에게 빼앗겼을 境遇엔 그 공을 다시 되찾기 위해 相對 팀의 패스를 遮斷하거나 태클 等을 試圖한다. 蹴球는 공이 競技場 라인 밖으로 나가거나 審判 이 멈추지 않는 以上 停止되지 않는다. 競技가 停止되었을 境遇, 狀況에 따른 특정한 方法을 통해 再開된다. [26]

프로蹴球 競技에서는 一般的으로 많은 골이 나오지 않는다. 禮로서 프리미어리그 2005-06 에서는 競技當 平均 2.48 골이 나왔다. [27] 規則上으로는 골키퍼 外에 포지션을 規制하지 않지만, [28] 選手 別로 포지션을 나누어 특정한 役割을 맡는 것이 一般的이다. 포지션은 크게 스트라이커 (또는 攻擊手 ), 미드필더 , 守備手 로 나눌 수 있다. 스트라이커와 攻擊手는 直接 得點을 올리는 것이 主 目的이며, 미드필더는 共의 占有와 相對便의 공 所有權 奪還 및 攻擊手와 守備手의 連結, 守備手는 相對便의 得點을 沮止하는 役割이다. 이 세 포지션 內에 있는 選手는 골키퍼와의 分別을 위해 아웃필드 選手(Outfield players)로 分類하며, 各 포지션은 다시 位置別로 나뉘고 該當 選手는 그 位置에서 競技 時間의 大部分을 보내게 된다. 例로서, 미드필더는 位置別로 中央, 왼쪽, 오른쪽으로 나뉘며, 이 또한 性質에 따라 攻擊型과 守備型으로 나뉜다. 10名의 아웃필드 選手들은 어떠한 形態로든 得點과 防禦에서 調和를 이루게끔 構成된다. 各 포지션別의 選手의 數는 팀의 競技 性向을 나타내기도 한다. 많은 攻擊手와 적은 守備手를 둔 팀은 빠르고 攻擊的인 플레이를 志向하고자 하는 意圖일 것이며, 그 反對의 境遇는 느리고, 守備的인 플레이를 할 可能性이 높다. 選手들은 주어진 포지션에서 競技 時間의 大部分을 보내기 때문에, 作戰 如何에 따라 움직임에 制限이 있는 境遇가 있고, 監督이나 個人의 判斷에 따라 競技 中 언제든지 포지션을 바꿀 수 있다. [29] 選手들의 포지션 配置圖는 ‘포메이션’이라고 하며, 이는 監督의 特權이자 監督이 意圖하는 戰術과 性向을 나타내기도 한다. [30]

蹴球 戰術과 技術 [ 編輯 ]

蹴球 選手들과 監督들은 競技에서 이기기 위해 다양한 戰術과 技術을 꾸준히 開發해 왔다. 비록 蹴球가 相對便보다 더 많은 得點을 올리는 것이 勝利 要件인 單純한 規則을 基盤으로 始作된 스포츠이지만, 團體 種目인 蹴球의 特性 上 選手 個個人의 技倆을 極大化하여 보다 탄탄한 戰術로 잘 組織된 팀이 勝利할 可能性이 더 크다. 여러 팀 戰術과 個人 技術의 發展은 蹴球를 單純한 공놀이가 아닌, 보다 興味롭고 洗練된 스포츠로 만드는 데 寄與하고 있다.

또한 프로化된 蹴球에서 技術은 個人의 力量과 技倆을 가늠하는 尺度가 되며, 戰術은 選手 個個人을 組合하여 競技를 勝利로 이끌기 위해 짜이는 큰 틀로써 說明된다. 個人 技術이 반드시 全體 팀의 競技力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戰術 또한 個人 技術 없이는 理論일 뿐이기 때문에, 戰術과 技術은 密接하고도 有機的인 關係를 맺고 있다. 內容과 使用 與否에 따라서 서로 補完할 수도, 또는 서로 얽매일 수도 있는 兩날의 檢이다.

포지션과 포메이션 [ 編輯 ]

選手 位置와 포지션

蹴球에서, 各 팀 열한 名의 選手들은 競技 市에 특별한 位置에서 競技를 하게 되는데, 이를 포지션이라고 한다. 한 팀은 골키퍼 한 名과 열 名의 아웃필드 選手로 構成된다. 아웃필드 選手 열 名은 다시 크게 守備手 , 미드필더 , 攻擊手 로 나뉜다. 各各의 포지션도 戰術的인 役割에 따라 다시 여러 種類로 나뉠 수 있으며, 選手들에게 各其 다른 役割을 要求하게 된다.

例를 들어 골키퍼는 一般的으로 큰 키에 瞬發力과 適切한 狀況 判斷力 等이 매우 重視된다. 反面 中央 守備手는 골키퍼 마찬가지로 큰 키를 요하면서도 몸싸움에 能해야 하지만 側面 守備手의 境遇에는 뛰어난 스피드와 體力, 基本的인 볼 컨트롤이 要求된다. 미드필더는 細部的인 포지션別로 要求 事項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一般的으로 드리블과 패스가 重視되며, 또한 中原을 京畿 내내 뛰어다녀야 하기 때문에 좋은 體力이 要求된다. 攻擊手는 一般的으로 優秀한 個人技와 골 決定力을 요하며, 그밖의 細部的인 領域에 따라 追加로 要求되는 事項이 다를 수 있다. 이렇게 選手들에게 포지션 別로 要求되는 身體 條件과 그에 걸맞은 役割 遂行은 한 팀이 競技를 遂行하는 데 매우 重要한 要素이다. [31]

初期 포메이션 中 하나였던 W-M 시스템

이렇게 選手 個個人의 포지션을 位置를 數字로 나타낸 것을 포메이션이라고 한다. 포메이션은 보다 組織的인 플레이로 相對 팀보다 더 많은 得點과 더 적은 失點을 하는 것에 그 目的이 있다. 蹴球 草創期에는 포메이션이 存在하지 않았다. 하지만 時間이 흐르고 戰略과 戰術로 競技를 이기는 것이 一般化되면서 具體的인 포메이션이 登場하게 되었다. 最初의 포메이션은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親善戰에서 登場한 2-2-6 포메이션으로, 當時의 여느 축구팀과 다르지 않게 10名 全員이 無秩序하게 攻擊과 守備를 겸하던 英國팀과 다르게 2-2-6 포메이션을 利用해 처음으로 體系的인 戰術을 선보인 스코틀랜드 팀이 宣傳했다. 以後 포메이션은 發展해 1890年代 에 一般化된 피라미드 포메이션은(2-3-5)이었다. 1930年代 들어서는 W-M(3-2-2-3) 시스템이 一般化되었는데, 이 포메이션은 攻擊手와 守備手들의 區分을 明確하게 했다. 1950年代 에 이르러서는 以前까지 攻擊手와 守備手로 單純히 區分되던 것이 發展하여 중원에서 플레이하는 미드필더의 分化가 始作되었다. 이때 登場한 것이 브라질 代表팀 이 즐겨 使用했던 4-2-4 포메이션이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이 포메이션은 攻擊手와 守備手를 强調한 포메이션이었다. 브라질은 以後 이를 變形한 4-3-3 포메이션도 선보인다.

現在 가장 普遍化된 포메이션 中 하나인 4-3-3 포메이션

이 무렵 이탈리아 에서는 빗장守備, 一名 카테나치오 라는 戰術이 使用되었다. 이 戰術은 守備의 强化에 一助를 했지만 反面에 蹴球 競技를 단조롭게 만들었다는 非難도 받았다. 한便, 蹴球 宗家라고 일컬어지는 잉글랜드 代表팀 은 브라질의 4-2-4에서 攻擊手 2名을 중원으로 끌어내린 4-4-2 포메이션을 선보였다. 그리고 1974年 西獨 월드컵 에서 네덜란드 代表팀 토털 풋볼 을 선보이게 된다. 이 戰術은 全員 攻擊과 全員 守備를 追求하며 空間을 폭넓게 使用하므로 體力이 매우 强調되는 戰術로 當時엔 매우 衝擊的인 것이었다. 그 以後 現在까지 포메이션은 더욱 分化되면서 5-3-2, 3-4-3, 3-5-2, 4-3-3 포메이션 等이 登場했으며, 여기에 몇 가지 옵션을 活用하는 더 細部的으로 分化된 4-2-3-1, 4-3-1-2, 4-1-4-1 等의 4列 系列 戰術도 登場하고 있다. 이로 인해 오늘날 各 축구팀이 선보이는 포메이션은 제各其 多樣하다.

포메이션은 4-4-2, 3-5-2 같은 數字의 形態로 나타내는데, 여기서 골키퍼는 除外되며 10名의 아웃필드 選手들만 나타낸다. 앞의 數字부터 次例대로 守備手, 미드필더, 攻擊手의 數字를 나타낸다. 이를테면 4-4-2 같은 境遇는 守備手 4名, 미드필더 4名, 攻擊手 2名의 形態이며, 3-5-2 같은 境遇는 守備手 3名, 미드필더 5名, 攻擊手 2名의 形態라고 할 수 있다. 이 포메이션의 形態에 따라서 이 팀이 攻擊的인 性向을 갖는지, 守備的인 性向을 갖는지도 判斷이 可能하다. 하지만 포메이션의 數字들만으로는 이 팀이 追求하는 蹴球 戰術을 完璧히 理解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포메이션의 數字들은 單純히 該當 포지션의 選手 數字에 不過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競技 運用 時에는 포지션의 數字에 戀戀하여 競技를 運營하기보다는 이를 柔軟하게 活用할 必要가 있다. [32] [33] [34]

포지션에 따른 등番號 [ 編輯 ]

監督의 裁量에 따라 등番號는 포지션과 相關없이 달라질 수는 있으나 一般的인 포지션에 따르는 등番號는 다음과 같다.

  • GK
  • DF
  • MF
  • FW
    • 9, 10 - 中央 攻擊手 (9番:得點 機械, 10番:에이스)
    • 7, 11, 17 - 윙語 (7番:팀의 象徵, 11番:가장 빠른 選手 17番:세컨드 7番)
  • 蹴球는 그라운드에는 11名이 뛰지만 實際로 축구팀의 選手 總員은 交替選手를 包含하여 한 팀當 總 23名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마지막 23番은 監督 裁量으로 포지션이 定해지지만 通常的으로는 靑少年 國家代表의 有望株 中에서 가장 뛰어난 選手를 成人國家代表로 昇格시켜서 活用한다.(예를 들면 2002年 FIFA 월드컵 에서 카카 가 이에 該當된다.) 그 理由는 이 選手가 次期大會에서 팀의 中心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勿論 이 23名은 各 포지션當 다른 포지션은 다 2名씩이고 골키퍼만 3名으로 構成되어 있다. 候補 選手를 包含한 팀 黨 人員은 絶對的인 것은 아니며, 事情에 따라 大略 18名에서 25名 사이에서 裁量에 따라 決定된다. 參考로 월드컵 本選 競技는 各 팀當 選手 人員을 스물세 名(골키퍼 세 名 包含)으로 定해져 있다. 2010年 광저우 아시안 게임 은 스무 名(골키퍼 두 名 包含)이었다.

技術 [ 編輯 ]

蹴球 選手가 퍼스트 터치 로 볼을 잡고 있다.

蹴球를 할 때 몇 가지의 必要한 基本技가 있다. [35] [36] 그中 가장 基本的인 것은 패스로 蹴球를 패싱 게임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이는 選手들에게 볼 컨트롤 能力과 함께 選手에게 가장 必須的인 要素 中 하나이다. 패스는 모든 팀 戰術의 基礎가 되는 技術이며, 그 때문에 패스는 最小限 보내는 사람(Passer)과 받는 사람(Receiver)의 움직임으로 構成된다. 따라서 패스의 正確性과 相互 協助는 競技를 리드하는 데 매우 必須的이다. 패스의 種類는 크게 인사이드 패스, 아웃사이드 패스, 인스텝 패스, 힐 패스 等으로 나뉜다.

드리블도 蹴球에서 가장 必須的인 要素 中 하나인데, 드리블은 相對方의 움직임에 對應하여 볼을 컨트롤하며 移動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드리블의 速度와 相對方을 속일 수 있는가의 與否가 드리블의 成功에서 매우 重要하다. 드리블링은 個人이 單獨的으로 驅使가 可能한 部分이므로 드리블은 選手別로 各各의 特性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고 하여 드리블이 팀 戰術과 無關한 것은 아니다. 最近에는 토탈 풋볼 과 같은 빠른 攻守 轉換이 이루어지는 蹴球, 그리고 패스 爲主의 競技가 進行되며 드리블의 重要性이 줄어든 傾向이 있다. 하지만 蹴球 選手들의 絢爛한 드리블은 如前히 蹴球팬들에게 驚歎의 對象이라는 點은 否認할 수 없다. 有名한 드리블 技術로는 마르세유 턴 , 크루이프 턴 , 레인보우 킥 (沙布), 플립 플랩 , 라크로케타 (팬텀 드리블), 스텝 오버 (헛다리짚기) 等이 있다. [37]

트래핑은 발 以外의 前身(單, 손과 팔 部分 除外)을 使用하여 공을 받는 技術을 말한다. 흔히 볼 處理 能力이라고도 하며 공을 받은 뒤 다음 動作으로 나아가는 데 對한 事前 動作이므로 매우 重要한 役割을 한다. 여러 가지 方法이 있지만 方法 自體보다는 感覺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重要한 技術이다.

슈팅은 蹴球 競技의 勝敗를 가르는 得點을 하기 위한 最終 技術로 볼 수 있다. 그만큼 슈팅의 重要性은 매우 큰데, 그렇기 때문에 찬스가 왔을 때 잘 성공시키는 것이 매우 重要하다. 이러한 찬스를 잘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平素 슈팅 感覺에 對한 練習이 隨伴되어야 한다. 一般的인 슈팅 動作은 킥이나 패스의 動作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은 공을 발로 차는 技術을 가리키며, 킥은 차는 발의 部位에 따라서 인사이드 킥, 아웃사이드 킥, 인프런트 킥, 아웃프런트 킥, 인스텝 킥, 힐 킥, 토 킥 等으로 나뉘고, 그밖에 차는 瞬間의 姿勢에 따라 발리 킥, 오버헤드 킥, 시저스 킥 等으로도 區分한다. 헤더 [38] 는 머리(或은 이마)를 使用하여 공을 處理하는 技術이며 패스, 슛, 守備를 위한 클리어링 等 다양한 狀況에서 使用된다. 스탠딩 헤더, 점프 헤더, 다이빙 헤더, 백 헤더 等이 있다.

태클은 相對方의 공을 뺏는 모든 技術을 意味한다. 蹴球 選手들에게 이 技術은 可히 必須的이라 할 수 있다. 태클의 種類로는 인터셉트, 어깨 차징, 스탠딩 태클, 슬라이딩 태클 等이 있다. 태클을 잘못하면 相對가 넘어져 負傷을 입을 수도 있어 有用하지만, 때로는 危險한 技術이기도 하다.

퍼스트 터치는 蹴球에서 패스 받을 때 가장 처음 가슴,허벅지,인사이드(발안쪽) 等, 볼을 건드려 공을 멈추게 하거나 가고자 하는 方向으로 트는 것이다.흔히 퍼스트 터치라는 表現보다 볼트래핑이라고 자주 쓴다.퍼스트 터치를 잘하는 選手로는 베르캄프를 빼놓을 수 없다.베르캄프는 퍼스트 터치를 할 때 몸에 착 달라 붙듯이 自己 몸에서 1m內의 볼로 트래핑한다.베르캄프 뿐만 아니라 유럽 톱클래스 選手들은 거의 大部分 좋은 퍼스트 터치를 가지고 있다. [ 出處 必要 ]

競技 規則 [ 編輯 ]

한 팀 黨 열한 名이며, 두 팀이 공 한 個를 使用한다. 공을 相對팀의 골대에 넣으면 點數를 얻으며, 定해진 時間 內에 더 많은 點數를 얻은 팀이 이긴다. 功은 身體의 거의 모든 部位로 다룰 수 있지만, 골키퍼를 除外한 나머지 選手들은 손이나 팔로 공을 다룰 수 없다. 萬若 골키퍼 以外의 選手가 손이나 팔로 공을 다루면, 反則이 宣言되고 옐로카드 를 받는다. 故意性이 甚할 境遇 레드카드 를 받는 境遇도 있다. (2010年 南아共 올림픽 8强戰에서 수아레즈가 골대안으로 들어가는 공을 손으로 쳐내서 레드카드를 받은 적이 있다.) 蹴球의 規則은 IFAB 에서 定한다.

[ 編輯 ]

floating
floating

蹴球가 하나의 놀이로서 처음 생겼을 때 使用된 공 或은 발로 차기 위한 道具로 아마 천이나 짚으로 뭉친 덩어리가 쓰였을 것으로 推定된다. 蹴球와 類似한 運動이 存在한 몇몇 나라에서는 돼지 오줌보 等도 使用되었다.

蹴球가 公式的으로 景氣의 모습을 갖추고 人間 技術이 發達함에 따라 바람을 넣어 둥근 模樣으로 만든 蹴球공 이 考案되었다. 오랫동안 共의 껍질의 材料로는 가죽이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水中 競技에도 일정한 공의 무게 維持에 적합한 合成 材料가 쓰이고 있다.

競技場 [ 編輯 ]

축구 경기장
蹴球 競技場

골대를 가로지르는 競技場 兩쪽 끝의 線을 골라인이라 하고, 두 골라인의 끝을 잇는 線을 터치라인이라 한다. 兩쪽 터치라인의 中間地點을 잇는 센터라인이 있으며, 센터라인의 中央에 센터서클이 있다. 또, 各 陣營마다 골라인으로부터 16.5 미터 의 페널티 에어리어(길이 40.3 미터 )와 5.5 미터 떨어진 골키퍼 에어리어(18.3 미터 )가 있다.

  • 國際 成人 競技의 境遇 터치라인의 길이는 100~110 미터 이고 골라인의 길이는 64~75 미터 이며, 非國際 競技의 境遇 各各 터치라인은 90~120미터, 골라인은 45~90미터이다. 2008年 國際 蹴球協會 評議會( IFAB )는 새롭게 지어지는 競技場의 터치라인과 골라인 길이를 各各 105미터, 68미터로 統一하기로 決定하였고 FIFA 執行委員會도 이를 따르기로 決定하였으나, [39] 以後 이 決定은 保留되어 實際로 適用되지는 않았다. [40]
  • 센터서클과 아크서클은 各各 센터스폿과 페널티스폿을 中心으로 半지름 9.15 미터 이다.
  • 페널티킥 을 車는 地點은 골라인으로부터 11 미터 떨어져 있으며, 攻擊 側의 키커와 守備 側의 골키퍼를 除外한 모든 選手는 키커가 공을 차는 瞬間까지는 공을 놓은 地點으로부터 9.15 미터 아크서클 밖에 位置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競技 始作 時, 또는 骨 以後 競技 再開 時엔 攻擊 側의 두 選手를 除外한 나머지 모든 選手는 공이 움직이기 前까지는 공을 놓은 地點으로부터 9.15 미터 센터서클 밖에 位置해야 한다.
  • 成人 蹴球에서 골대의 規格은 골포스트 높이 2.44 미터 , 크로스바 길이 7.32 미터 이다.

實際 蹴球 競技가 이루어지는 部分을 避치 라고 하는데, 國際 競技를 치르려면 반드시 피치가 天然 또는 人造 잔디 로 덮여 있어야 한다. 위와 같은 規格을 滿足하는 잔디밭이라면 어디서든 蹴球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蹴球 競技는 陸上 競技 等을 같이 치르기 위해 세워진 多目的의 綜合競技場 에서 進行되고 있다. 하지만 蹴球가 많은 人氣를 누리는 나라에는 蹴球 競技만을 위해 만들어진 蹴球 專用 競技場 도 여럿 存在하고, 競技 觀戰의 便宜性 때문에 專用 競技場 에서 競技하는 것이 漸次 늘어나는 趨勢이다.

選手의 數와 裝備 [ 編輯 ]

  • 安全 : 競技者는 自身이나 다른 競技者에게 危險스러운 裝備 또는 物件을 着用하거나 使用해서는 안 된다 (寶石類 包含)
  • 基本 裝備 : 競技者의 基本 裝備는 相議, 下衣(保溫 바지를 着用할 境遇는 下衣의 基本 色相과 같아야 한다), 洋襪, 정강이 保護臺, 신발로 이루어진다고한다.
  • 정강이 保護臺 : 스타킹으로 完全히 덮인 狀態여야 하고, 適切한 材料로 만든 것(鼓舞, 플라스틱 또는 이와 類似한 物質)이어야 하며, 保護의 程度에 無理가 없는 裝備여야 한다.
  • 골키퍼 : 各 골키퍼는 다른 競技者나 主審 또는 腐心과 區別되는 色의 옷을 着用해야 한다.
  • 違反/處罰 : 본 規則을 違反할 때에는
- 플레이를 中止시킬 必要는 없다.
- 競技者의 裝備가 잘못되어 있으면 競技場을 떠나서 그의 裝備를 고치도록 主審이 指示한다.
- 이미 裝備를 바르게 했을 境遇를 除外하고 다음 競技가 中斷되었을 때 競技場 밖으로 내보낸다.
- 어떤 選手件 競技場을 떠나 裝備를 고친 뒤 主審의 許諾 없이는 再入場하지 못한다.
- 主審은 그를 競技場에 再入場하도록 許諾하기 前에 競技者의 裝備가 올바른지 點檢한다.
- 競技자는 볼이 아웃 오브 플레이 때에만 再立場이 許容된다. 본 規則의 違反으로 競技場을 떠났다가 主審의 許諾 없이 競技場에 入場(또는 再立場)했을 때, 主審은 옐로카드를 보여 警告 措置한다.
  • 플레이의 再開 : 主審이 選手의 裝備와 關聯하여 警告 措置를 行하려고 플레이를 中止시켰다면 볼이 있던 地點에서 相對팀의 間接 프리킥으로 競技를 再開한다. [41]

審判 [ 編輯 ]

蹴球 競技 中 審判의 모습. 旗발을 들고 있는 사람이 負心 이다.

競技場 內에는 總 4名의 審判이 있다. 競技場 안에서 總括하는 主審과 兩쪽 터치라인에서 오프사이드나 主審이 보지 못한 파울 等을 지켜보는 腐心이 두 名 있다. 또한 主審이 定한 追加 時間이나 벤치의 交替 信號를 알리는 大氣甚이 있다.

主審은 파울 等에 휘슬을 불어 파울이나 오프사이드를 줄 수 있는 權限이 주어지며, 最終的으로 審判을 내릴 수 있다. 그에 反해 腐心은 오로지 主審에게 어떤 파울이나 오프사이드를 主審에게 “勸誘”할 수 있는 資格밖에 주어지지 않는다. 또한, 主審은 마치 ‘땅’과 같기 때문에 공이 主審에 맞더라도, 競技는 公이 主審에 맞지 않았을 때와 完全히 同一하게 進行된다.

負心에게는 旗발이 주어지며 旗발을 통해 主審에게 파울이나 오프사이드를 傳할 수 있게 된다.

最近, 蹴球에서 많은 誤審이 일어나자, 다른 스포츠처럼 비디오 判定을 내릴 수 있게 해야 한다고 主張이 擡頭되어, 비디오 判讀審 (VAR)李 導入되었다. [42]

特히 골에어리어 안에서 發生하는 反則을 正確히 判斷하기 위해서 兩쪽 골대 옆에 追加 審判을 投入하는 方式이 檢討되기도 했다. [43]

競技 時間과 同點 時 處理 方法 [ 編輯 ]

蹴球 競技는 一般的으로 前半戰, 後半戰으로 各各 45分씩 總 90分으로 치른다. 하프타임 은 15分이다. 競技 途中 反則 等의 狀況이 있어도 蹴球 競技의 時間은 暫時도 멈추지 않고 繼續 흘러간다(다만 이 損失 時間을 어림잡아 主審이 追加 時間을 주는 것이 普通이다). 前半戰과 後半戰 45分이 經過한 後에는 追加 時間이 주어지며, 普通 1~5分 範圍에서 主審이 決定하며, 最大10分까지 追加時間을 附與할 수 있다. 審判은 競技 狀況에 따라 追加 時間을 調節할 수 있다.

主審은 競技 進行에서 時間 管理를 主管하며, 選手 交替나 負傷 選手 等에 따르는 競技 中斷과 再開의 權限이 있다. 追加 時間(additional time)은 延長 時間(injury time), 로스타임(loss time), 스토피지 타임(stoppage) 等으로도 불리며, 全的으로 主審의 判斷에 따른다. 主審만이 競技 終了를 宣言할 수 있으며, 前後半 終盤에 大氣甚이 主審의 追加 時間 사인을 받아 番號版을 올려 選手와 觀客에게 알린다. 이렇게 미리 公開된 追加 時間은 狀況과 主審의 意圖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다.

親善 競技나 評價戰, 리그 競技 等의 境遇에는 後半戰 終了와 함께 競技가 끝나지만, 월드컵 과 같이 반드시 勝負를 내야 하는 토너먼트 競技일 境遇에는 延長戰 을 치른다. 延長戰은 前後半 各各 15分, 總 30分의 競技 時間이 주어진다.

延長戰을 해도 勝負가 안 나면 勝負차기 로 突入하는데(연장전을 치르지 않고 勝負차기로 突入하는 境遇도 있다), 20世紀 初盤만 해도 再競技에 突入했으나, 이 制度가 採擇되면서 거의 모든 蹴球 大會에서 이 方法을 擇한다. 進行 方式은 돌아가면서 5名의 키커가 번갈아 가면서 차는데, 모든 選手가 다 차기 前에는 찼던 選手는 찰 수 없으며, 5:5로 無勝負가 되면 繼續 勝負를 겨루고, 그 前에 勝負가 나는 境遇도 있다(4:2의 境遇). 延長戰에서 記錄된 得點은 最終 스코어에 反映되지만, 勝負차기는 團地 進出者를 가리기 위한 手段이기 때문에 最終 스코어에 反映되지는 않는다(단, 競技 結果로서 記錄은 되며, FA컵 이나 풋볼 리그컵 에서는 첫 番째 無勝負일 時 再試合으로 突入).

1990年代 後半에는 IFAB 에서 골든골 制度를 示範 實施했다. 골든골은 延長戰 同點 狀況에서 어느 한 팀이 골을 넣게 되면 競技가 바로 끝나는 方法으로, 1998年 FIFA 월드컵 2002年 FIFA 월드컵 에서 實施되었다. 골든골 制度는 延長戰에서 選手들이 지나치게 守備的으로 臨하게 만든다는 批判으로 2004年 에 廢止되었고, 代身에 실버骨 制度가 施行되었는데 延長 前半까지는 一旦 競技를 다 치른 後 勝負가 나지 않을 境遇에는 延長 後半을 모두 치르는 制度이다. 하지만 실버骨 制度의 實效性도 疑心되어 現在는 廢止되었다. 最近에는 延長戰을 없애고 바로 勝負차기로 넘기는 制度가 論議되기도 했다. [44]

靑少年 競技의 競技 時間은 前後半 各各 40分씩 總 80分으로, 成人 競技에 비해 10分이 짧다. 延長顚倒 前後半 各各 10分씩 總 20分의 競技 時間이 주어져 成人 競技의 延長戰보다 10分이 짧다.

蹴球 競技를 토너먼트로 進行할 境遇에 홈과 遠征 競技를 한 番씩 갖는 境遇가 있다. 이 境遇에는 1次戰과 2次戰의 點數를 合算한 뒤, 더 많은 골을 넣은 쪽이 다음 라운드로 進出하게 된다. 두 팀이 넣은 골의 數字가 같은 境遇에는 遠征 多得點 原則이 適用되어, 遠征 競技 得點이 더 많은 팀이 다음 라운드에 進出한다. 두 팀의 骨 數字가 같고 遠征 競技에서의 骨 數字에도 差異가 없는 境遇, 延長戰 을 進行하거나 勝負차기 로 勝敗를 가늠한다.

反則과 오프사이드 [ 編輯 ]

옐로카드는 警告를, 레드카드는 退場을 意味한다. 카드의 色相은 1970年 FIFA 월드컵 에서 처음 使用되기 始作하여 現在에 이르고 있다.

蹴球에서 反則한 選手에게 옐로카드 또는 레드카드 가 주어진다. 警告로 充分한 境遇는 옐로카드를, 選手가 競技場 밖으로 나가야 된다고 생각될 때는 審判이 레드카드를 꺼내든다. 옐로카드가 2張이 累積되면 레드카드를 받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退場된다. 옐로카드가 2張 累積되었거나 레드카드를 받고 退場된 選手에 對해서는 交替가 許容되지 않으며, 該當 팀은 필드에서 뛰는 人員이 줄어든 狀態에서 그대로 競技에 臨해야 한다. 退場은 各 팀 黨 4名까지 許容되며, 5名째 退場된 選手가 發生하는 瞬間 競技는 中斷되고 該當 팀의 沒數敗가 宣言된다. 反則에 對한 罰則으로 反則을 當한 相對 팀에게 直接 프리킥 이나 間接 프리킥 機會를 주게 되는데, 모든 프리킥은 차는 瞬間 인플레이가 成立되며 오프사이드 도 適用된다. 킥을 하기 前에 功은 반드시 停止 狀態여야 한다. 相對便 選手는 共으로부터 最小限 9.15 미터 (10 야드 )를 떨어져야 한다.

  • 直接 프리킥  : 키커가 차서 공이 골로 들어가면 골로 宣言된다.
  • 間接 프리킥  : 키커가 찬 공이 審判을 除外한, 키커가 아닌 選手를 接觸한 後에 골대로 들어가야 골로 宣言된다. 卽, 키커가 찬 공이 그대로 골에 들어가도 無效가 된다.
  • 페널티킥  :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直接 프리킥에 該當하는 反則을 한 境遇 宣言된다. 골키퍼는 키커가 공을 차기 前에 앞으로 움직일 수 없고 다만 左右의 平行 移動만 可能하다. 키커와 골키퍼를 除外한 選手들은 페널티킥 스팟으로부터 9.15미터를 떨어져야 한다. 間接 프리킥에 該當하는 反則의 境遇에는 그러하지 않고 相對便은 壁을 세울 수 있다. 9.15미터를 벌릴 수 없는 境遇에는 골라인에서 壁을 세울 수 있다. 토너먼트에서 延長後半까지 無勝負가 될 境遇 勝負차기로 勝負를 決定한다.

한便, 蹴球에서 가장 複雜한 規則이 오프사이드 反則이다. 攻擊 側 選手가 一般的인 플레이 狀況에서 守備 側 陣營에서 골키퍼를 包含하는 相對 팀 2名 앞에 있는 選手에게 볼을 傳達하면 오프사이드가 成立한다. 萬若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選手에게 패스를 意圖하지 않더라도 공이 選手 몸에 맞는 屈折 等의 理由로 그 選手에게 向했다면 오프사이드가 宣言된다. 그러나 오프사이드 位置에 있는 選手가 플레이가 關與하지 않았다면 오프사이드는 宣言되지 않는다. 오프사이드 成立 時 間接 프리킥이 주어진다. 골킥 및 스로인에서는 오프사이드 規則이 適用되지 않는다. 그리고 하프라인 以前의 필드에서도 오프사이드 規則이 適用되지 않는다.

또한, 손 또는 팔을 공에 대는 境遇에 犯하는 反則을 핸드볼 反則이라 부르며, 英語로는 핸드볼(handball)이라고 한다. 골키퍼 는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손을 使用할 수 있지만, 一般 選手들은 스로인(throw in)을 除外하고는 손을 使用할 수 없다. 이를 어기게 되면 핸들링이 되어 相對便에게 直接 프리킥 이 주어진다.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는 페널티킥 이 주어짐.) 핸들링 反則도 相當히 主觀的인 觀點에서 主審이 判斷하기 때문에 種種 論難을 불러일으킨다. 공이 팔에 닿았다 하더라도 主審이 選手의 意圖性이 없다고 判斷하면, 反則으로 認定되지 않으며 競技는 그대로 進行된다. 萬若 明白하게 意圖的으로 핸들링 反則을 犯한 것이라면, 主審은 옐로카드를 選手에게 주어야 한다.

볼의 인 플레이와 아웃 오브 플레이 [ 編輯 ]

蹴球의 規則은 競技 中 狀況을 ‘볼의 인 플레이’(ball in play)와 ‘볼의 아웃 오브 플레이’(ball out of play) 두 가지로 區分한다. 全般과 後半의 始作은 킥오프(kick-off)로 開示되며, 볼이 競技場 밖으로 나가거나 審判이 競技를 멈추지 않는 限 볼은 恒常 인 플레이이다. 볼이 아웃되었을 때는, 어떻게 아웃되었는지에 따라 競技는 아래의 여덟 가지 方法으로 再開된다.

  • 킥오프 (Kick) : 相對便이 得點을 했을 때 주어지며, 全般과 後半 및 各 延長戰의 始作에 주어진다.
  • 스로인 (Throw-in) : 볼이 터치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마지막으로 맞고 나간 選手의 相對便은 공을 두 손으로 잡아 머리 위로 던질 수 있다.
  • 골킥 (Goal kick) : 相對便의 選手에 依해서 볼이 골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守備 팀에게 주어진다. 골킥은 最初의 킥에 한해서 오프사이드 規則이 適用되지 않는다.
  • 코너킥 (Corner kick) : 守備 팀의 選手에 依해 볼이 골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攻擊 팀에게 주어진다.
  • 間接 프리킥 (Indirect free kick) : 相對便이 些少한 反則을 했을 때에 주어진다. 별다른 파울 없이도 注意 等을 주기 위해 競技가 停止되었을 때에도 주어진다. 間接 프리킥에서 直接 得點을 올려서는 안 된다(심판을 除外하고, 키커가 아닌 다른 選手에 接觸한 後에 골대로 들어가야 골로 認定됨).
  • 直接 프리킥 (Direct free kick) : 相對便이 重要 反則(penal foul)을 했을 境遇 주어진다. 直接 得點을 올릴 수 있다.
  • 페널티킥 (Penalty kick) : 相對便이 守備 中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反則을 했을 境遇 주어진다.
  • 드롭 볼 (Dropped-ball) : 審判이 選手의 負傷, 外部者의 競技 進行 妨害, 볼의 缺陷 等을 理由로 競技를 中斷시켰을 境遇, 兩 팀의 選手들에게 공정하게 進行된다. 成人 京畿에서는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棄權 [ 編輯 ]

公式 競技 開催 拒否 또는 速行 拒否 等 어느 한 팀의 歸責 事由로 인하여 開催 不能 또는 中止(中斷)되었을 境遇, 該當 歸責 事由가 있는 팀이 0:2로 敗北(沒數敗)한 것으로 한다. 다만 棄權 勝으로 因한 點數는 골得失에 適用되지 않는다.

懲戒 [ 編輯 ]

公式 蹴球大會 競技에서 選手, 監督 또는 觀衆이 規定을 違反할 境遇 FIFA에서 該當 팀, 選手 또는 觀衆에게 다음과 같은 懲戒를 내릴 수 있다.

  • 沒收 게임 : 이 境遇 被害者에 該當되는 팀이 物議를 일으킨 팀을 3-0으로 勝利한 것으로 處理한다. 유로 2012 大會 豫選에서 이탈리아 세르비아 의 競技 途中 세르비아의 觀衆들이 所要를 일으키자 이 競技는 이탈리아가 세르비아를 3-0으로 勝利하는 沒收게임 處理되었고 세르비아는 無觀衆 競技라는 追加 懲戒를 받았다.
  • 無觀衆 競技 : 物議를 일으킨 팀이 事件 發生 後 自身들의 홈競技 中 한 競技를 觀衆이 없는 빈 競技場에서 試合해야 한다. 위에서 言及한 세르비아는 該當私有로 無觀衆 試合이라는 懲戒를 받았다.
  • 中立 京畿 : 物議를 일으킨 팀이 事件 發生 後 自身들의 홈競技 中 한 競技를 中立 地域에서 試合해야 한다. 假令, 미얀마 2014年 FIFA 월드컵 아시아 地域 豫選 2次 豫選에서 오만 과의 競技 途中 미얀마의 觀衆들이 크게 亂動을 부리자 2018年 FIFA 월드컵 出戰 禁止 懲戒를 받았다가 나중에 懲戒 水位가 緩和되어 홈 競技를 中立 競技로 치르게 되었다.
  • 出戰 禁止 : 選手 또는 監督이 物議를 일으켰을 때 物議를 일으킨 程度에 따라 競技數가 定해지며 該當競技 동안 出戰할 수 없다. 루이스 알베르토 수아레스 파트리스 에브라 와 人種差別 問題로 是非가 붙었는데 이 때문에 수아레스는 이 懲戒를 받았다.
  • 國際 競技 出戰 資格 剝奪 : 資格이 없는 選手를 출전시키거나 勝負造作을 하는 等의 잘못을 저지를 境遇 該當 大會에서 아예 脫落 處理한다. 2014年 FIFA 월드컵 아시아 地域 豫選 2次 豫選에서 시리아 는 競技 出戰 資格이 없는 選手를 출전시킨 事由로 이 懲戒를 받았고 그로 인해 地域 豫選 脫落 處理가 되었다. 시리아 代身 타지키스탄 이 3次 豫選에 進出한 것으로 處理되었다.
  • 罰金 : 가장 廣範圍한 懲戒로서 一定 額數의 돈을 罰金으로 내야 한다.

蹴球 主管 機關 및 主要 大會 [ 編輯 ]

國際 蹴球 [ 編輯 ]

機關 國家對抗戰 大會 클럽對抗戰 大會
國際 蹴球 聯盟 (FIFA) FIFA 월드컵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
FIFA 클럽 월드컵
大陸別

聯盟

아시아 蹴球 聯盟 (AFC) AFC 아시안컵 AFC 챔피언스리그 , AFC컵
아프리카 蹴球 聯盟 (CAF) 아프리카 네이션스 컵 CAF 챔피언스리그 , CAF 컨페더레이션컵
북중미카리브 蹴球 聯盟 (CONCACAF) CONCACAF 골드컵 CONCACAF 챔피언스리그
南美 蹴球 聯盟 (CONMEBOL) 코파 아메리카 코派 리베르打倒레스 , 코파 수다메리카나
오세아니아 蹴球 聯盟 (OFC) OFC 네이션스컵 OFC 챔피언스리그
유럽 蹴球 聯盟 (UEFA) UEFA 유럽 蹴球 選手權 大會 UEFA 챔피언스리그 , UEFA 유로파리그

蹴球를 비롯한 풋살 , 備置사커 等 關聯 種目에 對한 모든 것을 總括하는 機關은 國際 蹴球 聯盟 ( FIFA )이며, 스위스 취리히 에 本部를 두고 있다. FIFA 傘下에는 여섯 個 大陸 聯盟이 所屬되어 있으며, 各 大陸別 聯盟은 該當 大陸의 모든 蹴球 大會 및 選手, 規定 等을 管掌한다.

피라미드로 나타낸 年齡別 主要 蹴球 國際大會

FIFA가 主管해 4年마다 열리는 FIFA 월드컵 은 全 世界의 모든 蹴球 大會 中 가장 重要한 大會로 꼽힌다. 그밖에 各級 聯盟에서 主管하는 女子部 大會 및 年齡 制限이 있는 各 靑少年 大會( U-20 , U-17 等)가 있다. 또한, 各 大陸 聯盟 傘下에는 各國 蹴球 協會가 所屬되어 該當 協會의 蹴球 行政 및 大會를 總括하고 있다.

그밖에 올림픽 蹴球 亦是 重要한 大會 中 하나이다. 蹴球는 1932年 夏季 올림픽 을 除外하고는 1900年 夏季 올림픽 부터 꾸준히 올림픽 種目 中 하나로 採擇되어 왔다. 1930年 第1回 월드컵 이 열리기 前까지 事實上 올림픽은 가장 重要한 蹴球 大會로써 地位를 누려왔다. 하지만 純粹 아마추어 만이 參與할 수 있었던 올림픽의 特性上, 急速하게 프로化가 進行된 蹴球 種目에서 漸次 월드컵보다 重要度가 下落할 수밖에 없었다. 1984年 夏季 올림픽 부터 프로 選手들이 參與할 수 있게 되었지만, FIFA는 월드컵의 價値를 維持하기 위해 올림픽에 參與할 수 있는 選手들을 滿 23歲 以下(U-23)로 制限하고 있다(단, 本選에서는 아직까지 23歲 以上의 選手를 各 代表팀 黨 세 名까지 와일드카드 로 包含시킬 수 있다). [45]

한便, 女子 蹴球의 境遇에는 올림픽에서 年齡 制限이 없기 때문에 올림픽 蹴球도 FIFA 女子 월드컵 처럼 最上位 國家代表팀이 參加하는 重要한 大會이다. [46]

또한 國際 競技는 월드컵, 올림픽 蹴球 種目, U-20, U-17等의 國際 大會에서는 1競技를 出戰할 때마다 一定 金額의 出戰料가 各 팀에 支拂된다. 勿論 勝利한 팀에게 더 많은 額數가 支給된다. 過去 1954年 FIFA 월드컵 當時 이 事實을 몰랐던 大韓民國 蹴球 國家代表팀 은 滯留 費用을 아끼려고 2敗의 초라한 戰績이 되자 일찌감치 歸國했으나 FIFA 側은 오히려 헝가리 前科 터키 前 두 競技의 出戰料 9千 달러를 찾아가라는 督促狀을 보냈다. 勿論 이 돈은 다음 월드컵인 1958年 FIFA 월드컵 이 開催되었을 때 대한축구협회 에서 書類를 紛失하는 바람에 出戰하지 못하게 되자 罰金으로 徵收했다.

各國의 蹴球 [ 編輯 ]

各國 蹴球 協會는 그 나라 實情에 맞는 리그 體系를 運營하고 있다. 리그에 따라서 디비전 시스템 을 運營하는 境遇도 있고, 하나의 리그를 프랜차이즈 方式으로 運營하는 境遇도 있지만, 普通 蹴球가 發展한 나라의 境遇 디비전 시스템에 기초해 리그를 運營하는 境遇가 많다. 大部分의 리그에서는 正規 시즌 동안 리그에 所屬된 各 클럽이 리그전 方式에 홈 어웨이 方式을 덧붙인 方式으로 競技를 갖고, 시즌 結果에 따라 優勝 팀을 決定하게 된다. 日本 J리그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와 같이 몇몇 上位 팀은 上部 리그로 昇格하고 下位 팀들은 下部 리그로 降等되는 勝强制 가 運營되는 것이 普遍的인 리그 運營 方式이다. 大韓民國 K리그 에서는 2013年부터 勝强制를 導入했다.

各國의 最上位 리그(1部 리그)에서 좋은 成跡을 거둔 클럽은 各 大陸 聯盟 等에서 開催하는 國際 大會에 進出할 資格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大會는 該當 클럽에 經濟的 利得과 名譽를 안겨주기 때문에 各 클럽의 發展과 蹴球의 世界化를 促進하는 觸媒 役割을 하고 있다. 몇몇 리그는 正規 시즌을 前期와 後期, 또는 아페르투라와 클라우水剌 로 나누어 進行하기도 하는데, 리그 特性에 따라 한 시즌에 두 個의 優勝 팀을 가리는 境遇도 있고 플레이오프 와 같은 方式을 거쳐 統合 챔피언을 가리기도 있다.

또한 많은 나라에서는 該當 蹴球 協會에서 主管하는 토너먼트 方式의 컵 大會( FA컵 )를 運營하고 있으며, 正規 리그 優勝 팀과 컵 大會 優勝 팀 間에 슈퍼컵 大會를 열기도 한다.

많은 蹴球 選手는 높은 年俸을 保障해 주는 各國의 有名 클럽에 所屬되기를 希望한다. 一般的으로 유럽의 5代 리그로 불리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 이탈리아 세리에 A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 獨逸 분데스리가 프랑스 리그 앙 은 年俸 水準이 높고 商業的으로 가장 成功한 리그로 꼽히기 때문에 世界의 많은 選手가 그곳에 進出하기를 希望하고 있다. (그리고 日本 , 大韓民國 等 100個 以上의 國家에서 이들 리그에 實際로 進出한 選手들도 輩出되고 있다.) 國際 蹴球 歷史 統計 聯盟 (IFFHS)에서는 이들 유럽 5代 리그와 함께 南美 브라질 세리에 A , 아르헨티나 프리메라 디비시온 等을 主要 리그로 꼽고 있다. [47]

蹴球를 素材로 한 作品 [ 編輯 ]

나이스 [ 編輯 ]

TV 프로그램 [ 編輯 ]

漫畫 映畫 [ 編輯 ]

蹴球 잡지 [ 編輯 ]

蹴球 게임 [ 編輯 ]

過去에는 프로그래밍 技術이 劣惡하여 蹴球의 게임化가 이루어지지 못했지만, 時間이 흘러 技術의 限界가 克服되면서 다양한 蹴球 게임이 登場하기 始作했다. 하지만 蹴球 게임의 草創期라 할 수 있는 1980年代에 나온 그 蹴球 게임들도 2次元 그래픽스로 된 形態였기 때문에 蹴球의 現實性을 따질 만한 水準이 되지 못하였다. 이 時期에 나온 蹴球 게임들은 《印度語 사커》, 《파워 플레이》 等이 있다. 1980年代 後半으로 가면서 조금씩 蹴球 게임이 자리를 잡기 始作했는데, 이 時期 나온 게임들은 《킥오프》, 《캡틴 츠바使》, 《월드 컵 90》 等이 있다.

1980年代를 지나 1990年代에 이르러 드디어 蹴球 게임이 本格的으로 登場하기 始作했다. 그 첫 始作은 1992年 에 아케이드에 登場한 《세이부 蹴球》로 이때부터 蹴球 게임의 人氣가 달아오르기 始作했다. 그리고 비디오 게임 分野에서는 EA 스포츠 가 《 FIFA 시리즈 》의 첫 番째 버전을 내놓았다. 하지만 1990年代 中盤에 이르러 FIFA 시리즈를 凌駕할 程度의 威力을 가진 게임이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코糯米 社가 發賣한 《 위닝 일레븐 》이다. J리그 를 바탕으로 한 《위닝 일레븐》의 첫 버전이 1995年 에 販賣되었다.

이 게임들은 2000年을 前後로 하여 競爭的으로 各其 게임을 開發하기 始作하여, 現在는 各自 特化된 部分, 이를테면 FIFA 시리즈 FIFA 로부터 받은 公式 라이선스 等을 强調하는 反面에, 위닝 일레븐은 그 代身에 蹴球 게임 自體의 現實性을 내세워 사람들을 蹴球 게임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한便, 兩大 山脈을 이루는 두 게임 사이에서 獨自的인 領域을 開拓하는 게임도 있는데, 바로 풋볼 매니저 이다. 이 게임은 FIFA 시리즈와 위닝 일레븐과는 달리 蹴球 競技 自體를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使用者가 直接 監督이 되어 팀과 選手들 全般에 關하여 컨트롤하는 색다른 方式을 取한다. 이 게임들은 每年 새로운 버전을 出市하고 있다. [48] [49]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History of Football ? Britain, the home of Football” . FIFA. 2013年 3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2. “History of Football ? The Origins” . FIFA. 2017年 10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4月 29日에 確認함 .  
  3. 〈蹴球〉 . 《두산 엔싸이버 百科事典》. 네이버 . 2007年 12月 30日에 確認함 .  
  4. 김준영 Football 잉글리쉬 칼럼 (2008-03-20) "핸들링 反則 < 핸드볼 反則"
  5. 박문성 칼럼 (2006-03-28) "英國 사람도 모르는 韓國蹴球 表現"
  6. “2002 FIFA World Cup TV Coverage” (英語). FIFA official website. 2006年 12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30日에 確認함 .  
  7. 김종식 (1978年 1月 23日). “얘기로 풀어본 韓國스포츠 80年 <1> 黎明期 蹴球 ①” . 京鄕新聞 . 2019年 7月 25日에 確認함 .  
  8. 송창석 (1998年 7月 23日). “‘蹴球’는 韓國에서만 한다?” . 한겨레 21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9. 김은신 (1995年 11月 1日). 《이것이 韓國 最初》. 三門. 256~257쪽쪽. ISBN   978-89-85407-35-9 .  
  10. Rebecca Blain. “The World's Most Beloved Sport - The History of Soccer” (英語). germany2006.fussballportal.de. 2007年 12月 30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11. “Football - Olympic sport since 1900” (英語).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12. 권순일 (2004年 11月 4日). “FIFA “蹴球 發祥地는 中國”” . 東亞日報 . 2007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13. 정윤수 (2005年 10月 25日). “單純한 룰이 英國 勞動者 사로잡아” . 위클리朝鮮 . 2007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14. “蹴球의 歷史” . 2004年 9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8日에 確認함 .  
  15. 金炳旭 (2002年 12月 1日). 《韓國蹴球의 現在와 未來, 그리고 K-리그》. 킴스情報戰略硏究所. 1848年 이튼에 있는 公立學校들을 代表하는 14名이 케임브리지 規則(Cambridge Rules)으로 알려진 蹴球規則을 처음으로 統合...  
  16. 헤럴드經濟 (2007年 10月 25日). “前 世界 最古의 蹴球클럽은 셰필드FC” . 2007年 12月 26日에 確認함 .  
  17. David Winner (2005年 3月 28日). “The hands-off approach to a man's game” . The Times.  
  18. “History of the FA” . 《Football Association website》 . 2007年 12月 27日에 確認함 .  
  19. Ingle, Sean and Barry Glendenning (2003年 10月 9日). “Baseball or Football: which sport gets the higher attendance?” (英語). Guardian Unlimited. 2008年 4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0. “TV Data” (英語). FIFA website. 2009年 2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1. “FIFA Survey: approximately 250 million footballers worldwide” (PDF) (英語). FIFA website. 2006年 9月 1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2. 프레드릭 켐프, 장규호(韓國語로 飜譯 및 整理) (2006年 6月 13日). “蹴球가 市場을 움직인다” . 韓國經濟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3. 모름(해외칼럼), 김진호(韓國語로 飜譯 및 整理) (2006年 6月 15日). “蹴球의 地政學, 分裂에서 平和로” . 京鄕新聞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4. Daniel W. Drezner (2006年 6月 4日). “The Soccer Wars” (英語). The Washington Post( 워싱턴 포스트 ). p. B01面.  
  25. “規則 12. 反則과 不法 行爲” . 國際 蹴球 聯盟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6. “規則 8. 京畿 開始와 再開” . 國際 蹴球 聯盟. 2010年 12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7. 권영한 (2006年 10月 10日). “守備蹴球 大勢...地球村이 '골가뭄 ' . 스포츠조선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8. “規則 3. 選手의 數” . 國際 蹴球 聯盟. 2010年 12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29. “Positions guide, Who is in a team?” (英語). BBC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30. “Formations” (英語). BBC Sport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31. 손병하 (2005年 3月 7日). “蹴球에서 포지션이 갖는 意味와 役割” . 오마이뉴스 . 2008年 2月 2日에 確認함 .  
  32. 심재희 (2006年 7月 19日). “새로운 戰術과 포메이션의 '4分化!” . 스포츠서울 . 2008年 2月 5日에 確認함 .  
  33. 김덕중 (2006年 2月 17日). “蹴球 歷史를 바꾼 戰術들” . 마이데일리 . 2008年 2月 2日에 確認함 .  
  34. “포메이션이란?”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5. “蹴球 技術” . 2008年 1月 25日에 確認함 .  
  36. “蹴球의 基本 技術!” . 2008年 1月 25日에 確認함 .  
  37. “速度+속임數 … 이것이 바로 個人技!” . 週刊東亞. 2007年 5月 2日 . 2008年 1月 24日에 確認함 .  
  38. “視線集中 "헤딩이 아니라 헤더" 蹴球用語 바르게 알기 冊 發刊” . 스포츠서울 . 2006年 3月 29日에 確認함 .  
  39. “FIFA, 새 蹴球場 터치라인 105m, 골라인 68m 確定” . 뉴시스. 2008年 3月 15日 . 2013年 10月 19日에 確認함 .  
  40. (英語) “FIFA Amendments to the Laws of the Game, 2008” (PDF) . FIFA. 2015年 11月 5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3月 4日에 確認함 .  
  41. “規則 4. 選手의 裝備” . 國際 蹴球 聯盟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2. 김경윤 (2018年 7月 16日). “처음 導入한 VAR, 折半의 成功…월드컵 惡心 줄였다” . 《聯合뉴스》 . 2021年 8月 2日에 確認함 .  
  43. (英語) “Additional Referee Experiment 2009-2010 UEFA Europa League” (PDF) . FIFA. 2013年 10月 19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10月 19日에 確認함 .  
  44. “월드컵 延長戰 廢止? 블래터 FIFA會長 言及” . 조이뉴스. 2010年 9月 10日.  
  45. 신동일 (2004年 1月 30日). “신동일 칼럼” . 붉은악마.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6. 강혜란 (2004年 7月 28日). “올림픽 알면 더 재밌다: 14, 16世紀엔 男子 못잖았던 女子蹴球” . 中央日報.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47. “The world's strongest leagues in 2007: First trends” . IFFHS.  
  48. 조학동 (2006年 6月 13日). “사이버 월드 컵 世上, 蹴球 게임의 變遷史” . 東亞日報. 2007年 8月 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49. 김현회 (2007年 12月 20日). “蹴球 게임의 最强者를 가린다” . 풋볼위클리 . 2007年 12月 2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