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人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유대人
?????
유대人들의 共通的인 象徵인 다윗의 별
總人口
2050萬 名 [1]
人口分布
이스라엘 이스라엘 6,835,500 [1]
미국 美國 10,000,000 [1]
프랑스 프랑스 456,000 [1]
캐나다 캐나다 390,000 [1]
영국 英國 370,000 [1]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180,500 [1]
러시아 러시아 176,000 [1]
독일 獨逸 116,000 [1]
오스트레일리아 濠洲 140,000 [1]
브라질 브라질 93,800 [1]
남아프리카 공화국 南아共 69,300 [1]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53,000 [1]
헝가리 헝가리 47,500 [1]
멕시코 멕시코 40,000 [1]
네덜란드 네덜란드 29,800 [1]
벨기에 벨기에 29,300 [1]
이탈리아 이탈리아 27,300 [1]
콜롬비아 콜롬비아 27,000 [1]
스위스 스위스 18,700 [1]
칠레 칠레 18,300 [1]
우루과이 우루과이 16,900 [1]
튀르키예 튀르키예 15,300 [1]
言語
히브리어 , 英語 , 러시아語 , 프랑스語 ,
이디시語 , 라디노어 , 유대人 아랍語 等
宗敎
유대敎
民族系統
히브리人
起源·發想 유다 王國
近緣民族 사마리아人 , 아랍人 , 아시리아人

유대人 (段數: 히브리어 : ???????? 예후디, Jewish , 復讐: 히브리어 : ????????? 豫後딤, Jews ) [2] 또는 猶太人 (猶太人), 유다인 히브리 民族 에서 祈願한 民族的, 宗敎的, 文化的 集團이다.

유대人에게 있어서 유대 民族成果 宗敎는 매우 密接한 關係 [3] 인데 이는 유대敎 가 유대 民族의 傳統的인 信仰이기 때문이다. 유대敎로의 改宗者들은 普通 유대人 社會 內에서 태어날 때부터 유대人이었던 이들과 同等한 地位를 갖는다. 酒類 유대敎에서 改宗은 勸奬되는 것은 아니며 어려운 일로 여겨진다. 主로 유대人과 非유대人과의 結婚이 이에 該當된다.

聖書에 따르면 유대 民族은 古代 가나안 의 族長이던 아브라함 에게서 由來되었다. Merneptah Stele 같은 이집트의 歷史에서 初期 유대人들은 그렇게 대단한 民族이 아닌 것으로 나오며 主要한 征服 對象도 아니었으나 正確한 原因을 알 수 없는 理由로 이집트 파라오와 貴族들은 유대人들을 極甚하게 彈壓했다. 이집트에 依해 殘酷한 正服과 虐殺을 當한 유대人들은 이집트人들이 유대人 男子는 아기까지 다 죽이고 女子들만 남기려고 하자 出埃及 을 거쳐 가나안에 다시 定着하여 이스라엘 王國 을 세운다. 유다 地域은 以後 바빌로니아 , 페르시아 等의 支配를 받다가 로마 帝國 의 領土에 들어갔으며, 유대人들은 로마 帝國 全域을 비롯한 世界 여러 地域에 進出하였고 基督敎 等 다양한 宗敎, 文化的 影響을 끼쳤다.

유럽으로 移住한 유대人들은 오랜 期間 同化되지 않은 채 正體性을 지키며 살아왔다. 中世에도 多數가 同化되지 않고 差別을 겪었는데, 이로 인해 天下거나 죄스러운 것으로 여겨지던 金融, 商業, 貿易 等에 從事하게 되어 오히려 유대人들이 資本을 蓄積하는 契機가 된다. 그러나 差別의 苦痛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었고 그들은 가진 富에 비해 懦弱했기 때문에 많은 襲擊을 當했다. 甚至於 極甚한 差別로 인하여 가난해진 유대人들은 神과 民族의 가르침을 배반하고 同族들을 팔기도 했다. [4] 近代에 와서도 差別은 殘存하였고 유럽 政治의 極端化의 끝에 나치 獨逸 이 主導한 홀로코스트 大虐殺이 일어나 유럽 유대人의 過半數가 죽고 남은 大部分은 美國, 英國, 이스라엘 等으로 大擧 移住하게 되었다. 現代國家 이스라엘 은 유대 國家로서 樹立되었으며, 基本法에서도 스스로를 유대 國家로 規定하므로 歸還法 에 依해 이스라엘 市民權을 要求하는 모든 유대人에게 國籍 取得을 承認한다. 現在 이스라엘은 유대人이 人口의 大多數를 차지하는 唯一한 나라이다.

歷史 [ 編輯 ]

後期 靑銅器 時代 (1550?1150 BCE)

가나안 사람들은 中期 靑銅器 時代 (紀元前 2100-1550年) 에 考古學的으로 證明되었다 [5] . 後期 靑銅器 時代 (紀元前 1550-1200年) 동안 가나안의 大部分은 이집트 新王國 에 朝貢을 바치는 屬國을 形成했다 [6] . 後期 靑銅器 時代의 崩壞로 가나안은 混亂에 빠졌고 이집트의 支配權은 完全히 무너졌다 [7] [8] . 下率, 벧스안, 므깃도, 에크론, 아쉬돗 및 아스글論은 損傷되거나 破壞되었다 [9] .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의 民族이 紀元前 1200年頃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古代 이집트 非文人 메르넵타 鼻紋(Merneptah Stele)에 처음으로 登場한다 [10] . 이스라엘人의 祖上에는 이 地域에서 태어난 古代 셈語를 使用하는 民族이 包含된 것으로 생각된다 [11] . 현대 考古學 記錄에 따르면, 이스라엘人과 그들의 文化는 야훼를 中心으로 하는 獨特한 單一 崇拜(後에는 一神敎) 宗敎의 發展을 통해 가나안 民族과 그들의 文化에서 分岐되었다 [12] [13] [14] . 聖書 히브리어로 알려진 히브리어 의 古代 形態를 使用했다 [15] . 비슷한 時期에 블레셋 사람들은 南쪽 海岸 平野에 定着했다 [16] .

鐵器 時代 I (紀元前 1150-950年)

考古學者 Paula McNutt 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아마도 鐵器 時代의 (가나안)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이스라엘人'으로 認識하기 始作한 것 같습니다. "婚姻 禁止, 家族史 및 系譜, 宗敎 等을 통해 이웃과 差別化 하였을 것입니다" [17] .

後期 靑銅器 時代에는 高地帶에 約 25個 程度의 마을이 있었지만 1次 鐵器 時代 말에는 300個 以上으로 增加했고 定着 人口는 20,000名에서 40,000名으로 두 倍가 되었다 [17] .  마을은 北쪽에 더 많고 더 컸으며 아마도 遺跡을 남기지 않은 牧歌的 遊牧民과 高原을 共有했을 것이다 [17] .  이 마을 사람들의 起源을 追跡하려는 考古學者와 歷史家들은 그들을 特別히 이스라엘人으로 定義할 수 있는 어떤 特徵도 識別 할 수 없음을 發見했다 [18] . 이스라엘 사이트를 區別하는 데 使用되었던 네方形(four-room) 집이나 collared-rim 缸아리들은 高地帶 밖에서도 確認되었기에 이스라엘 사이트를 區別하는 데 使用될 수 없게 되었다 [18] . 高地帶 마을의 陶瓷器는 低地帶 가나안 地域의 陶瓷器보다 훨씬 制限的이지만 類型的으로는 以前의 가나안 陶瓷器에서 發展했다 [19] .  이스라엘 핀켈슈타인(Israel Finkelstein)은 初期 高地帶 一部를 區別하는 楕圓形 또는 圓形 레이아웃과 언덕 地域에서 눈에 띄는 돼지 뼈의 不在가 人種의 表式으로 看做될 수 있다고 提案했지만 다른 學者들은 이것이 " 告知 生活에 對한 常識的인 "適應이며 반드시 起源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라고 反駁하였다 [20] .  다른 아람 遺跡地도 初期 가나안 및 後記 블레셋 發掘과 달리 그 當時 돼지 有害가 同時代에 없었다는 것을 보여다.

The Bible Unearthed (2001) 에서 Finkelstein과 Silberman은 最近 硏究를 要約했다. 그들은 1967年까지 팔레스타인 西部 高原地帶에 있는 이스라엘의 心臟部가 事實上 考古學的 未知의 땅 이었다고 說明했다 . 그 以後로 유다 支派, 베냐민 支派, 에브라임 支派, 므낫세 支派의 傳統的인 領土를 集中的으로 調査했다. 이러한 調査는 鐵器 時代 初期에 이스라엘 땅에 存在했던 블레셋과 가나안 社會와 對照되는 새로운 文化의 갑작스러운 出現을 드러냈다 [21] . 이 새로운 文化는 돼지고기가 不足하고(어디서나 블레셋 食單의 20%를 돼지고기가 차지함), 高度로 裝飾된 陶瓷器를 使用하는 블레셋/가나안 慣習을 抛棄하고 割禮를 施行하는 것이 特徵이다. 이스라엘 民族의 正體性은 出埃及과 그에 따른 征服 이 아니라 旣存 가나안-블레셋 文化의 變形에서 비롯되었다 [22] .

이러한 調査는 初期 이스라엘 硏究에 革命을 일으켰습니다. 모두 몇 世代에 걸쳐 形成된 것으로 보이는 빽빽한 高原 村落 네트워크의 遺跡 發見은 紀元前 1200年頃 가나안 中央 山岳 地帶에서 劇的인 社會的 變化가 일어났음을 示唆했습니다. 暴力的인 侵略의 痕跡이나 明確하게 定義된 民族 集團의 浸透조차 없었습니다. 代身 라이프 스타일의 革命인 것 같았습니다. 南쪽 유다 山에서 北쪽 사마리아 山에 이르기까지 人口가 稀薄했던 高地帶에 瓦解되고 瓦解되고 있던 가나안 城邑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갑자기 約 250個의 山꼭대기 共同體가 생겨났습니다. 여기에 最初의 이스라엘人이 있었습니다 [21] . These surveys revolutionized the study of early Israel. The discovery of the remains of a dense network of highland villages ? all apparently established within the span of few generations ? indicated that a dramatic social transformation had taken place in the central hill country of Canaan around 1200 BCE. There was no sign of violent invasion or even the infiltration of a clearly defined ethnic group. Instead, it seemed to be a revolution in lifestyle. In the formerly sparsely populated highlands from the Judean hills in the south to the hills of Samaria in the north, far from the Canaanite cities that were in the process of collapse and disintegration, about two-hundred fifty hilltop communities suddenly sprang up. Here were the first Israelites [21] .

따라서 現代 學者들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高地에 있던 旣存 百姓들로부터 평화롭게 內部的으로 發生했다고 본다 [23] .

廣範圍한 考古學的 發掘은 初期 鐵器 時代 동안 이스라엘 社會의 모습을 提供했다. 考古學的 證據는 마을과 같은 社會를 나타내지만 資源이 더 制限的이고 人口가 적습니다. 이 期間 동안 이스라엘人들은 主로 작은 마을에 살았는데, 그 中 가장 큰 마을은 人口가 300~400名 程度였다 [17] . 그들의 마을은 언덕 꼭대기에 지어졌다. 그들의 집은 共同 뜰 周圍에 무리지어 지어졌다. 그들은 돌 基礎와 때로는 나무로 만든 2層이 있는 흙甓돌로 房이 서너 個 있는 집을 지었습니다. 住民들은 農事와 牧畜業을 하며 살았다. 그들은 山비탈에 테라스를 만들어 農事를 짓고 다양한 作物을 심고 果樹園을 維持했다. 마을은 代替로 經濟的으로 自給自足했고 經濟的 交流가 蔓延했다. 聖經에 따르면, 이스라엘 王政이 일어나기 前에 初期 이스라엘 사람들은 聖經에 나오는 裁判官들 에 依해 引渡되었다. 學者들은 이 記錄의 歷史性에 對해 意見이 紛紛하다. 그러나 地域 酋長과 政治가 保安을 提供했을 可能性이 있다. 작은 마을은 城壁이 없었지만 그 地域의 主要 都市의 主體였을 可能性이 높습다. 記錄 및 文字의 使用은 작은 사이트/地域에도 普及되었고 記錄이 可能해졌다 [17] .

鐵器 時代 II (紀元前 950?587年)

Israel Finkelstein에 따르면 , BCE 10世紀에 기브온-기브아 高原을 基盤으로 급작스럽게 大規模 政治 勢力이 形成되고 聖書의 시삭人 쇼솅크 1歲 에 依해 破壞된 後  작은 都市 國家들로 分裂되어 回歸하였다고 한다 [24] . 그러나 紀元前 950年에서 900年 사이에 또 다른 大規模 政治가 北部 高地帶에서 나타나 結局 이스라엘 王國의 電信으로 看做될 수 있는 디르사를 首都로 삼았다 [25] .  이스라엘 王國은 重要한 地域 强國으로 統合되었다. 유다 王國은 紀元前 9世紀 後半에 蕃盛하기 始作했다.

이스라엘과 유다 王國 의 初期 存在 와 그 範圍와 權勢에 對한 論爭이 있다 [26] . 이스라엘 聯合 王國이 있었 는지 確實하지 않지만, 歷史學者들과 考古學者들은 北쪽 이스라엘 王國이 ca. 紀元前 900年에는 [27] , 그리고 유다 王國 ca. 紀元前 850年 [28] 에는 存在했을 것으로 본. 이스라엘 王國은 두 王國 中 더 繁榮했고 곧 地域 强國으로 發展했다. 오므리 王朝 時代 이스라엘은 사마리아 , 갈릴리, 요단 溪谷 上流, 샤론 및 트랜스요르단의 大部分을 統制했다 [29] .  사마리아는 레반트에서 가장 큰 鐵器 時代 構造物 中 하나의 本據地였다 [30] .

古典 時代

北이스라엘은 紀元前 8世紀에 아시리아 살마네세르 5歲 에 依해 滅亡하였고 紀元前 586年에는 新바빌로니아 의 王이었던 네부카드네자르 2歲 가 예루살렘을 包圍하고 第1次 聖殿을 破壞하였으며 남유다의 支配層을 追放하였다. 當時 유다는 新바빌로니아의 一部가 되었으며 유다에 남은 유대人들은 나라를 잃게 되었다. 바빌론 幽囚 는 紀元前 539年에 페르시아가 바빌론을 征服하고 追放된 유대人들이 유다로 돌아와 聖殿을 다시 지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끝났다. 第2次 聖殿은 紀元前 515年에 建設이 끝났다. 페르시아令 유다는 페르시아 帝國이 알렉산드로스 大帝 에게 滅亡하는 紀元前 333年까지 帝國에서 평화로운 地域에 屬했다. 유대人들은 以後 다시 紀元前 140年에서 36年까지 하스모니안 王朝 아래에서 政治的으로 獨立을 維持한다.

그 後 유대人들의 땅은 페르시아 帝國 알렉산드로스 에게 정복당한 後, 시리아 地域에서 알렉산드로스 帝國을 承繼 셀레우코스(Seleucid) 王朝의 支配下에 들어갔다. 셀레우코스 王朝 의 안티오코스 4歲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의 聖殿을 제우스 神殿으로 바꾸려 하자 유대敎 正統派들은 마카비 家門(Maccabees)의 指導로 叛亂을 일으켜 獨立된 유대人 王國을 세웠는데 當時 에피파네스 王朝 의 反유다주의 및 마카비 家門의 叛亂은 舊約聖書의 畏敬 中 ' 마카비 上 , '에 나와 있다. 마카비 家門의 叛亂으로 세워진 王朝를 하스모니안 王朝 (Hasmonaean Dynasty)라 하는데 紀元前 165年 부터 紀元前 63年 約 100年間 獨立을 維持했다. 하지만 紀元前 63年 로마 帝國 의 支配下에 들어가 유다이아 (Judaea) 主로 編入되었다. 紀元後 66年 유대人들은 總督과 勢利를 통해 自身들을 彈壓하고 收奪하는 로마 帝國에 對해 第1次 유다-로마 戰爭 을 일으켜 抵抗하였으나 베스파시아누스 티투스 는 이를 徹底히 鎭壓하고 聖殿을 破壞했다. 그러나 그들 땅에서 유대敎 를 믿도록 許容했다.

유대人들은 로마 帝國 全域에 살았으며 이슬람敎 가 成長하면서는 一部가 印度 中國 까지 進出하기도 하였다. 오늘날의 유대人 中 一部는 地中海 沿岸 外의 地域에서 유대敎로 改宗한 이들의 後孫인데 하자르人 (Khazars), 吏讀매아인 (Edomites), 에티오피아인 , 아랍人 等이 유대敎로 改宗하는 일이 많았다.

中世 유럽 [ 編輯 ]

유대人들은 유럽 곳곳에 퍼져 살게 되었으나 이들에게 許容된 職種은 限定되어 있었다. 中世에 基督敎人들은 높은 利子와 關聯된 金融活動을 罪惡視하여 嚴禁하였기 때문에 代身 유대人들이 高利貸金業 을 비롯하여 金融과 貿易에 關聯된 職業을 도맡게 되었다. [31] 네덜란드 에서는 많은 유대人들이 葡萄밭을 所有했으며 葡萄酒를 만들었다. [32] 이들에 對한 反感人 反유대主義 는 歷史的 뿌리가 깊어, 유럽에서 最初의 反紐帶 暴動은 11世紀에 發生하였고 1182年 유대人들이 네덜란드에서 추방당하기도 했다. [32]

이에 따라 獨逸에 主로 居住하던 아슈케나짐 유대人들은 徐徐히 東유럽으로 移動하였는데, 特히 15世紀 頃 폴란드 에 받아들여지게 된 以後 아슈케나즈 유대人들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에서 最大 規模의 디아스포라 集團을 形成하게 되었고 [32] 홀로코스트 直前까지도 週로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地域이던 폴란드, 리투아니아, 우크라이나 西部 等地에서 유대人의 比率이 가장 높았다.

近代 [ 編輯 ]

18世紀부터 프랑스 等 西유럽을 中心으로 啓蒙時代 로 불리는 여러 自由 思想의 影響으로 유대人의 解放과 社會的 地位 上昇이 이루어져 特別稅金이나 게토 居住 等의 義務가 解除되기 始作했다. 18世紀 後半부터는 아슈케나즈 유대人 人口가 獨逸로 再移住하는 境遇가 많아졌다. 한便 이와 함께 獨逸 等 中유럽에서는 反유대主義 움직임 亦是 增加하면서 中유럽의 아슈케나즈 유대人을 中心으로 '窮極的인 歸還'을 追求하는 시오니즘 이 民族主義의 새로운 形態로 떠오르기 始作했다.

유대人 大虐殺 [ 編輯 ]

第1次 世界 大戰 以後 유럽 많은 國家에서 政治的 極端主義가 發興하여 파시즘 性向의 政府들이 잇따라 執權하였고, 그 中 大部分이 反유대主義를 내걸면서 유대人들은 明示的인 彈壓의 對象이 되었다. 特히 第2次 世界 大戰 當時 나치 獨逸 主導로 이루어진 홀로코스트 政策으로 인해 유럽 유대人 人口는 큰 變化를 겪었다. 當時 全 유럽에 存在했던 約 8百萬 유대人들 中 約 6百萬 名이 虐殺당한 것으로 推定되는데, 全體 人口와 虐殺당한 人口 모두 絶對多數는 아슈케나즈 유대人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폴란드 에 存在했던 330萬 유대人 中 3百萬 名(91%)의 폴란드 出身 유대人과 110萬 名 中 90萬名의 우크라이나 界 유대人 (82%)들이 犧牲당했다. 슬라브 民族 , 獨逸, 네덜란드, 헝가리 발칸半島 出身 유대人들은 50~90%가 虐殺당했다. 아슈케나즈 유대人이 아닌 유대人들이 大規模로 犧牲된 나라는 그리스 밖에 없었다. [33] 生存한 유대人은 거의 大部分 유럽 밖의 이스라엘 , 美國 等地로 移住하였고 오늘날까지도 多數의 유대人들이 이들 國家에 살고 있다.

오늘날의 유대人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以前에는 全 世界의 유대人 人口가 約 1千 8百萬 名 程度였으나 히틀러 가 執權하는 나치 獨逸 홀로코스트 로 約 1千萬 名 程度로 줄어들었다. 오늘날 全 世界 134個國에 約 1400萬 名 程度가 살고 있다. 美國 에 約 580萬 名, 이스라엘에 約 600萬 名 程度가 살고 있다. 그밖에 캐나다 , 헝가리 , 우크라이나 , 프랑스 , 아르헨티나 , 러시아 , 獨逸 等에도 많은 數의 유대人들이 살고 있다. 蘇聯 의 境遇 홀로코스트의 彈壓을 避해서 自國으로 들어온 유대人들을 滿洲 까지 逃避시키고자 하는 計劃을 세우기도 했는데 이에 따라 그 一帶에 유대人 自治州 가 形成되었다. 유럽의 유대人 人口는 240萬 名, 라틴 아메리카 는 約 50萬 名 以上으로 推定된다.

1948年 5月 14日 建國된 이스라엘 은 유대人이면 누구나 市民權을 發給할 수 있게 許容하는데, 이는 ' 歸還法 ' 또는 '歸鄕法'이라고 한다. 이 法律上 祖父母 中 유대人이 있거나 유대敎로 改宗한 이들 모두 유대人으로 看做되며, 또 유대人 移民者들과 家族關係人 비(非)유대人들에게도 이스라엘 移民을 許容한다. 이스라엘의 歸還法이 유대敎에서 傳統的으로 따르는 유대人의 正義보다 일부러 더 廣範圍하게 定義한 理由는 유대人의 親戚들도 外部에서는 유대人으로 여겨 反유대主義의 被害를 입는 境遇가 많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유대人이 多數民族인 國歌는 이스라엘 뿐이다. 유럽에서 유대人이 가장 많은 곳은 프랑스이고, 그 다음이 英國이다. 그 外, 獨逸, 헝가리, 네덜란드 等이 있다. [34] 유럽에서 유대人 人口가 가장 빨리 增加하고 있는 國家는 獨逸 과 東유럽으로 現在 많은 유대人이 再移住海 온다.

유대人의 分派 [ 編輯 ]

흔히 使用하는 아슈케나짐 (Ashkenazim)와 스파라딤 (Sephardim)의 區分은 宗敎的 差異와 民族的 差異를 다 包含한다. 어떤 學者들은 아슈케나짐 유대人들은 팔레스틴이나 유대敎 傳統을 따른 이들의 後孫이며 스파라딤 유대人들은 바빌로니아 式 유대敎 傳統을 따른 이들의 後孫이라 主張한다.

歷史的으로 유다 民族의 4代 分派는 다음과 같다.

이 外에도 다음과 같은 少數 分派가 있다.

  • 예멘 유대人 (Yemenite Jews) - ' 테이마님 (Teimanim)'이라고도 한다. 東方 유대人이었는데 地理的·社會的으로 다른 유대人 社會로부터 孤立되어 特異한 禮拜式과 儀禮가 發展하였다.
  • 베네 이스라엘 - 印度 뭄바이 (봄베이)에 살았다.
  • 코친 유대人 - 이들도 印度에 살았다.
  • 로마니오트 (Romaniotes) - 헬레니즘 時代부터 現在까지 발칸半島 에서 살고 있는 그리스어를 使用하는 유대人들이다. 全 世界에 6千 名 程度 있다.

아슈케나짐은 傳統的으로 이디시語 를, 스파라딤은 라디노어 (유다 포르투갈語)를 使用했다. 東方 유대人은 거의 大部分 아랍語 를 使用했으나 아람어 , 페르시아語( 파르시語 )를 使用하는 이들도 있었다.

스페인의 宗敎裁判 (Spanish Inquisition) 以後 스파라딤 유대人들은 흩어져 유럽에 移住, 아슈케나짐과 同化되거나 中東으로 移住, 東方 유대人들과 同化되었다.

스파라딤 아슈케나짐 사이엔 葛藤이 많은데, 勢力으로나 影響面에서 아슈케나짐이 壓倒的이다. [35] 오늘날 유대人의 80% 程度가 아슈케나짐이고 나머지는 大部分 汎 스파라딤계이다.

기타 유대人 下位 集團에는 ' 그루짐 (Gruzim)' 卽 카프카스 조지아 地方의 유대人, ' 유후림 (Juhurim)' 卽 코카서스 東部 다게스탄 의 山岳 유대人, ' 마크레빔 (Maghrebim)' 卽 北아프리카 유대人, ' 아바유다야 (Abayudaya)' 卽 우간다 유대人 等이 있다. 그밖에도 러시아 러시아 유대人 , 카자흐스탄 , 아제르바이잔 , 우즈베키스탄 , 타지키스탄 , 키르기스스탄 中央아시아 유대人, 싱가포르 , 필리핀 , 中國 , 日本 아시아 유대人 도 있다.

한便 헝가리系 유대人 歷史學者 아서 쾨瑟러 와 日本 學者 우노 마사미 等은 아슈케나짐 이 人種的으로 셈族 이 아닌 白人系 투르크족 하자르人 의 後孫이라고 主張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大學校 에서 中世史 敎授를 지낸 폴리惡도 1944年에 <하자르 王國과 유대敎 改宗>이란 硏究論文을 發表하여 이런 主張에 同調했다. 이들이 하자르 滅亡 後 東유럽 · 中央유럽 으로 흩어져 아슈케나짐이 되었다는 것이다. 普通 셈族 유대人들에게는 金髮이나 푸른 눈이 없으나 아슈케나짐 中에는 白人과 類似한 外貌를 지닌 이들이 많은 理由라 한다. [35] 2005年 유럽 遺傳體 學術誌에 따르면 最近 人類學科 遺傳學 硏究의 成果로 아슈케나짐과 스파라딤을 비롯한 其他 유대人의 人種學的 差異가 極히 微微하다는 것이 밝혀져 아서 쾨瑟러 等이 主張한 아슈케나짐의 하자르 說은 批判을 받고 있다. [36]

中國의 유대人 [ 編輯 ]

中國 宋나라 時代에 유대人들이 西域을 經由하여 中國에 들어와 살았다고 한다. 그들이 使用한 姓氏로는 리(李), 腸(?), 안(俺), 陳(金)氏 等이 있다고 한다. 이들의 一部가 高麗 로 들어오기도 했다. 北送 카이펑 (?封)에 居住하여 카이펑 유대人 (開封猶太人) 또는 이츠러예 (一???, 日射樂業)人으로 불렸다. '이츠러예'는 北送 皇帝가 하사한 이름으로 이스라엘 의 音譯이다. 中國에 進出한 이슬람敎 무슬림 처럼 유대人도 돼지고기 를 먹지 않는 宗敎信仰으로 因해, 北送 時代의 中國人들은 이 두 集團 모두를 高校(古?), 南某回回(藍帽回回) 等으로 불렀으며, 유대人을 粥흘(竹忽), 주오(主吾), 주호득(朱乎得), 逐戶(祝虎), 주혁(珠赫) 等으로 불렀다. 北送 카이펑의 이츠러藝人들은 한족 과 같이 過去試驗을 칠 수 있었는데, 明나라 가 建國되자 明 太祖 朱元璋 (朱元璋)은 色目人 (色目人), 回回인(回回人)은 本族 內 通婚을 不許함을 明文으로 規定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Dashefsky, Arnold ; DellaPergola, Sergio ; Sheskin, Ira, 編輯. (2018). World Jewish Population, 2017 (PDF) (報告書). Berman Jewish DataBank . 2018年 12月 7日에 確認함 .  
  2. “유대人의 由來 Jews, Origin, Etymology” . 2016年 8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7月 2日에 確認함 .  
  3. 이들은 유대敎를 통하여 近代的 民族主義에 맞먹는 民族主義 槪念들을 가지고 있었으나 結局 共和主義나 貴族主義를 이기지 못하였다. 勿論 敎育이나 가난 或은 道德性의 不在가 原因인지 冒險과 交流의 文明史에 依하면 유대人들 亦是 民族主義的인 槪念들로 宣傳煽動을 해서 같은 民族인 유대人 女性들을 奴隸 貿易으로 엄청나게 팔아치웠던 歷史가 있다.
  4. “White Slavery” (英語) . 2023年 4月 8日에 確認함 .  
  5. Jonathan M Golden, Ancient Canaan and Israel: An Introduction, OUP, 2009 pp. 3?4.
  6. Braunstein, Susan L. (2011). "The Meaning of Egyptian-Style Objects in the Late Bronze Cemeteries of Tell el-Far?ah (South)". Bulletin of the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 364 (364): 1?36. doi:10.5615/bullamerschoorie.364.0001. JSTOR 10.5615/bullamerschoorie.364.0001. S2CID 164054005.
  7. Dever, William G. Beyond the Texts ,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Press, 2017, pp. 89?93
  8. S. Richard, "Archaeological sources for the history of Palestine: The Early Bronze Age: The rise and collapse of urbanism", The Biblical Archaeologist (1987)
  9. Knapp, A. Bernard; Manning, Sturt W. (1 January 2016). "Crisis in Context: The End of the Late Bronze Age in the Eastern Mediterranean". American Journal of Archaeology . 120 (1): 130. doi:10.3764/aja.120.1.0099. ISSN 0002-9114. S2CID 191385013.
  10. K.L. Noll, Canaan and Israel in Antiquity: A Textbook on History and Religion, A&C Black, 2012, rev.ed. pp. 137ff.
  11. Miller, James Maxwell; Hayes, John Haralson (1986).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1262-9 .
  12. Mark Smith in "The Early History of God: Yahweh and Other Deities of Ancient Israel" states "Despite the long regnant model that the Canaanites and Israelites were people of fundamentally different culture, archaeological data now casts doubt on this view. The material culture of the region exhibits numerous common points between Israelites and Canaanites in the Iron I period (c. 1200?1000 BCE). The record would suggest that the Israelite culture largely overlapped with and derived from Canaanite culture... In short, Israelite culture was largely Canaanite in nature. Given the information available, one cannot maintain a radical cultural separation between Canaanites and Israelites for the Iron I period." (pp. 6?7). Smith, Mark (2002) "The Early History of God: Yahweh and Other Deities of Ancient Israel" (Eerdman's)
  13. Rendsberg, Gary (2008). "Israel without the Bible". In Frederick E. Greenspahn. The Hebrew Bible: New Insights and Scholarship. NYU Press, pp. 3?5
  14. Gnuse, Robert Karl (1997). No Other Gods: Emergent Monotheism in Israel . England: Sheffield Academic Press Ltd. pp. 28, 31. ISBN 1-85075-657-0 .
  15. Steiner, Richard C. (1997), "Ancient Hebrew", in Hetzron, Robert (ed.), The Semitic Languages , Routledge, pp. 145?173, ISBN 978-0-415-05767-7
  16. Killebrew, Ann E. (2005). Biblical Peoples and Ethnicity: An Archaeological Study of Egyptians, Canaanites, Philistines, and Early Israel, 1300-1100 B.C.E. Atlanta, Georgia: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ISBN 1-58983-097-0 .
  17. McNutt, Paula (1999). Reconstructing the Society of Ancient Israel.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22659.
  18. Miller, James Maxwell; Hayes, John Haralson (1986). A History of Ancient Israel and Judah. Westminster John Knox Press. ISBN 978-0-664-21262-9.
  19. Killebrew, Ann E. (2005). Biblical Peoples and Ethnicity: An Archaeological Study of Egyptians, Canaanites, and Early Israel, 1300?1100 B.C.E.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ISBN 9781589830974.
  20. Edelman, Diana (2002). "Ethnicity and Early Israel". In Brett, Mark G. (ed.). Ethnicity and the Bible. Brill. ISBN 978-0391041264.
  21. Finkelstein and Silberman (2001), p. 107
  22. Avraham Faust, "How Did Israel Become a People? The Genesis of Israelite Identity", Biblical Archaeology Review 201 (2009): 62?69, 92?94.
  23. Compare: Gnuse, Robert Karl (1997). No Other Gods: Emergent Monotheism in Israel.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Old Testament: Supplement series. Vol. 241. Sheffield: A&C Black. p. 31. ISBN 9781850756576. Retrieved 2 June 2016. Out of the discussions a new model is beginning to emerge, which has been inspired, above all, by recent archaeological field research. There are several variations in this new theory, but they share in common the image of an Israelite community which arose peacefully and internally in the highlands of Palestine.
  24. Finkelstein, Israel (2020). "Saul and Highlands of Benjamin Update: The Role of Jerusalem". In Joachim J. Krause; Omer Sergi; Kristin Weingart (eds.). Saul, Benjamin, and the Emergence of Monarchy in Israel: Biblical and Archaeological Perspectives. Atlanta, GA: SBL Press. p. 48. ISBN 978-0884144519. ...Shoshenq I, the founder of the Twenty-Second Dynasty and seemingly the more assertive of the Egyptian rulers of the time, reacted to the north Israelite challenge. He campaigned into the highlands and took over the Saulide power bases in the Gibeon plateau and the area of the Jabbok River in the western Gilead. The fortified sites of Khirbet Qeiyafa, Khirbet Dawwara, et-Tell, and Gibeon were destroyed or abandoned. Shoshenq reorganized the territory of the highlands - back to the traditional situation of two city-states under his domination... (p. 48)
  25. Finkelstein, Israel (2019). "First Israel, Core Israel, United (Northern) Israel". Near Eastern Archaeology.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ASOR). 82 (1): 12. doi:10.1086/703321. S2CID 167052643. Retrieved 22 March 2020. ...the emergence of the 'Tirzah polity' (the first fifty years of the Northern Kingdom) in the middle of the tenth century BCE...
  26. Kuhrt, Amiele (1995). The Ancient Near East . Routledge. p. 438. ISBN 978-0-415-16762-8 .
  27. Finkelstein, Israel; Silberman, Neil Asher (2001). The Bible unearthed : archaeology's new vision of ancient Israel and the origin of its stories (1st Touchstone ed.). New York: Simon & Schuster. ISBN 978-0-684-86912-4 .
  28. The Pitcher Is Broken: Memorial Essays for Gosta W. Ahlstrom, Steven W. Holloway, Lowell K. Handy, Continuum, 1 May 1995 Quote: "For Israel, the description of the battle of Qarqar in the Kurkh Monolith of Shalmaneser III (mid-ninth century) and for Judah, a Tiglath-pileser III text mentioning (Jeho-) Ahaz of Judah (IIR67 = K. 3751), dated 734?733, are the earliest published to date."
  29. Israel., Finkelstein. The forgotten kingdom : the archaeology and history of Northern Israel . p. 74. ISBN 978-1-58983-910-6 . OCLC 949151323.
  30. Finkelstein, Israel (2013). The Forgotten Kingdom: the archaeology and history of Northern Israel . pp. 65?66, 73, 78, 87?94. ISBN 978-1-58983-911-3 . OCLC 880456140.
  31. Ben-Sasson, Hayim.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 (유대人들의 歷史). 하버드대학 프레스. 1976.
  32. Schoenberg, Shira. “아슈케나짐” . Jewish Virtual Library . 2006年 5月 24日에 確認함 .  
  33. “유대人大虐殺로 죽은 유대人들 豫測” . Jewish Virtual Library . 2006年 5月 24日에 確認함 .  
  34. World Jewish Population (報告書). Berman Jewish Databank. 2015年. 6p쪽.  
  35. 世界史의 主役 유대人, 박재선 지음, 모아드림, 1999年
  36. 2005年 調査. (英語) [1] , Y chromosome evidence for a founder effect in Ashkenazi Jews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