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오도시우스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테오도시우스
로마 皇帝
在位 379年 1月 19日?395 1月 17日
前任 발렌스
後任 아르카디우스 ( 東方 )
호노리우스 ( 西方 )
이름
Flavius Theodosius
身上情報
出生日 347年 1月 11日
出生地 오늘날 스페인 코카 或은 離脫리카
死亡日 395年 1月 17日 (48歲)
死亡地 메디올라눔 ( 이탈리아 밀라노 )
家門 테오도시우스 王朝
父親 플라비우스 테오도시우스
母親 테르萬티아
配偶者 아일리아 플라킬라
갈라
子女 아르카디우스
호노리우스
갈라 플라키디아
宗敎 니케아 基督敎
墓所 콘스탄티노폴리스 神聖 사도 敎會

테오도시우스 1歲 또는 테오도시우스 大帝 ( 라틴語 : Flavius Theodosius , ( 347年 1月 11日 ~ 395年 1月 17日 )은 379年 부터 395年 죽을 때까지 로마 皇帝 였다.

그라티아누스 皇帝로부터 東로마 帝國 을 다스릴 것을 任命받은 以後 서로마 帝國 의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2歲 가 죽은 後, 東로마와 서로마 모두를 統治한 마지막 皇帝였다. 그가 죽은 後 로마 帝國은 東로마와 西로마로 完全히 分離되어 다시는 統一되지 않았다. 그는 또한 基督敎 로마 帝國 의 公式的인 國敎로 만들었다. 그의 强力한 基督敎 復興 政策 때문에 그는 基督敎界 歷史家들로부터 ‘大帝(大帝)’의 稱號를 받았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테오도시우스는 히스파니아 에서 같은 이름의 아버지 플라비우스 테오도시우스의 아들로 태어나 代代로 基督敎 집안에서 자랐다. 아버지 플라비우스 테오도시우스는 當時 有能한 로마 帝國 의 將軍으로 368年 브리타니아 에서 일어난 野蠻族의 叛亂을 成功的으로 鎭壓했다. 테오도시우스度 이때 아버지를 따라 服務하였고 以後 繼續 로마軍에 服務하다가 374年 모에시아 에서 로마軍 指揮官으로 任命되었다. 그러나 같은 해 아버지가 宮廷 내 陰謀로 불명예스럽게 처형당하자 公職에서 隱退하여 히스파니아의 家門의 領地로 隱退해 버렸다. 거기서 히스파니아 女子와 結婚하여 맏아들 아르카디우스 를 낳았다.

皇帝 登極 [ 編輯 ]

378年 8月 9日, 東로마 帝國의 발렌스 아드리아노폴리스 戰鬪 에서 고트族 에게 大慘敗를 當하고 戰死한 直後 當時 서로마 皇帝이던 그라티아누스 가 히스파니아에서 蟄居하던 테오도시우스를 불러들여 발칸반도를 맡겼다. 테오도시우스가 野蠻族을 相對로 勝利를 거두어 軍事的 成功을 거두자, 그라티아누스는 379年 1月 19日 그를 共同皇帝로 宣布하고 다키아 , 마케도니아 等의 屬州를 包含한 帝國의 東部地域을 統治하게 했다.

以後 그라티아누스가 祭位 簒奪者인 마그누스 막시무스 에게 敗하여 죽고 발렌티니아누스 2歲 밀라노 의 宮廷에서 쫓겨오자 테오도시우스는 마지 못해 막시무스를 西方의 皇帝로 認定했으나 388年 발렌티니아누스와 함께 막시무스를 除去하는 데 成功했다. 그러나 392年 발렌티니아누스가 疑問의 죽음을 當하고 갈리아의 攝政이던 아르보가스트 流憩니우스 를 새로운 西方 皇帝로 推戴하자 테오도시우스는 이를 認定하지 않았다.

테오도시우스의 기둥彫刻 ( 이스탄불 )

叛亂의 鎭壓 [ 編輯 ]

流憩니우스 는 비록 基督敎人이었지만 로마 이탈리아 에서의 自身의 立地 强化를 위해 傳統的인 로마 宗敎에 對한 寬容을 보여 支持를 끌어냈다. 테오도시우스는 流憩니우스에 對한 戰爭을 準備하면서 皇帝 權力 爭取 뿐 아니라 宗敎的 信仰의 問題라고 하였다. 그는 394年 當時 이미 로마化되어있던 2萬 名의 고트族 兵士들을 이끌고 流憩니우스와 맞서기 위해 콘스탄티노폴리스 를 出發했다. 當時 테오도시우스의 討伐軍에는 서고트族 指導者 알라리크 가 있었고 반달族 出身의 로마 軍團長 스틸리코 도 있었다.

兩側은 9月 5日 프리機두스江에서 처음 맞붙었다. 첫날 戰鬪에는 테오도시우스의 軍隊가 敗했으나 다음날 傳貰가 好轉되어 테오도시우스는 勝利할 수 있었다. 流憩니우스는 처형당했고 아르보가스트는 逃亡다니다가 自殺했다. 이로써 테오도시우스는 로마 帝國 의 唯一한 皇帝로 帝國의 東方과 西方 모두를 다스리게 되었다. 이 勝利는 또한 비 基督敎 信仰에 對한 完全한 斷絶을 의미한다. 以後 로마 帝國에는 非基督敎的인 振興 政策이 사라졌다.

後繼問題와 죽음 [ 編輯 ]

테오도시우스는 流憩니우스와의 遠征에서 過勞 때문에 病에 걸렸고 後繼 問題를 마무리 지어야했다. 그는 밀라노 에서 두 아들 中 長男 아르카디우스 를 帝國 東部의 皇帝로, 次男 호노리우스 를 西部 地域의 皇帝로 임명하기로 하고 콘스탄티노폴리스 에 있던 호노리우스를 밀라노로 불렀다. 호노리우스가 밀라노에 到着하자 테오도시우스의 健康이 暫時 回復되어가는 것처럼 보였으나 395年 1月 17日 48歲를 一期로 죽음을 맞이했다. 臨終直前에 總司令官 스틸리코 에게 自身의 어린 두 아들을 付託했다. 밀라노의 主敎 암브로시우스 는 테오도시우스의 葬禮를 치르고 屍身은 鄭重하게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옮겨져 콘스탄티우스 2歲 가 建築한 陵墓에 安置되었다.

고트족을 承認하다 [ 編輯 ]

아드리아노폴리스 戰鬪 以後 고트족을 비롯한 野蠻族의 로마 帝國으로의 侵入은 더욱 거세어졌다. 훈族 의 移動으로 발칸半島 로 밀려오는 고트족을 더 以上 막는 것이 不可能하다고 判斷한 테오도시우스는 그들에게 도나우江 南쪽에 領地를 주어서 받아들이기로 決斷을 내렸다. 서고트족은 도나우 江의 下流의 트라키아 北部(오늘날의 불가리아 )를, 동고트족은 도나우江 中流의 판노니아 의 東部를 定着地로 받았고 로마와 푀데라티 를 맺었다.

이러한 고트족의 承認은 以後 로마 帝國의 歷史에서 重要한 役割을 차지하게 된다. 短期的으로는 로마 軍團에 게르만족 兵士들이 많이 들어와 로마軍이 게르만化되어 간 것이고, 長期的으로는 健實한 自營農民이 사라지고 農奴로 바뀐 것이다. 歷史的으로는 ‘平和的인 게르만火’로 불리지만 이러한 게르만족의 로마 領土의 進入으로 로마 帝國의 崩壞가 加速化 되는 契機가 되었다.

테오도시우스와 基督敎 [ 編輯 ]

니케아 基督敎의 國交化 [ 編輯 ]

379年頃 테오도시우스가 統治하던 東方 帝國內에서 니케아 神經을 擁護하는 그리스도人들과 아리우스主義者를 비롯한 다른 宗派 사이에 敵對 關係가 高調되면서 複雜한 狀況에 놓이게 되었다. 테오도시우스 自身은 甚한 病을 앓고 난 뒤 380年 洗禮를 받고 니케아 神經 을 信奉했다. 그는 帝國 內에서 信仰의 統一을 이루기 위해 熱誠的으로 努力했는데 380年 2月 28日 테오도시우스는 病에서 回復되자마자 敎會 當局者들에게 아무런 諮問도 求하지 않고 모든 市民이 니케아 神經을 信奉해야 한다고 規定한 勅令을 發表했다. 이때부터 聖父 , 聖者 , 聖靈 三位一體說 을 믿는 사람들만 普遍的 基督敎人 (가톨릭)으로 認定되었다. 가톨릭 이라는 呼稱이 文書에 登場한 게 이때가 처음이었다.

이듬해 열린 第1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公議會 에서 主敎 150名이 모여 아리우스파와 그 宗派를 異端으로 確固히 했으며, 콘스탄티노폴리스 敎區는 向後 로마 敎區와 버금가는 名譽와 威信을 가진다고 發表하였다. 이 무렵 아리우스파 基督敎徒들은 모든 都市에서 集會를 금지당했고 正統 가톨릭교회로 改宗하라는 命令을 받았다.

385年부터 테오도시우스는 動物을 祭物로 바치는 祭祀를 더욱 嚴格히 禁止하였고, 391年 로마와 이집트 에서 一切의 非基督敎 意識을 禁止하고 이듬해에는 公的이든 私的이든 모든 形態의 異敎 崇拜를 帝國 全域에서 不法으로 規定했다.

테오도시우스가 聖堂 에 出入하는 것을 막는 암브로시우스 ( 班 다이크 그림)

암브로시우스와의 對立 [ 編輯 ]

390年 그리스 테살로니카 에서 로마軍 守備隊將 한 名이 住民들과의 些少한 다툼 끝에 集團 暴行을 當하여 살해당한 事件이 일어났다. 當時 밀라노에 있던 테오도시우스는 이 消息을 듣고 激忿하여 徹底히 報復할 것을 命令했다. 이에 當時 밀라노 主敎 이자 가장 影響力이 있었던 基督敎 指導者인 암브로시우스 는 테오도시우스의 命令에 反對하며 善處를 呼訴했지만 테오도시우스는 이를 無視하고 그대로 命令을 밀어붙임으로써 約 7,000名의 테살로니카 住民들이 大量 虐殺 當했다. 이에 암브로시우스는 이러한 報復 行爲를 非難하며 皇帝에 對한 聖體 拜領 執典을 拒否하였으며, 皇帝는 結局 自身의 命令이 잘못되었음을 是認하고 맨머리에 베옷을 입고 밀라노 大聖堂으로 가서 容恕를 求했다. 復活節 에서부터 聖誕節 까지 皇帝는 聖堂으로의 出入이 許可되지 않았고 聖誕節이 되어서야 겨우 암브로시우스의 容恕를 받고 聖體 聖事 에 參與할 수 있었다.

이 事件은 現實의 最高權力者인 皇帝가 一介 敎會의 聖職者에게 屈服한 事件으로, 基督敎 內에서 敎權과 俗權과의 첫 對立으로서, 以後 宗敎와 權力의 關係를 暗示하는 事件이었다. 以後 이러한 趨勢는 强化되어 1077年에 카노사의 屈辱 이 일어나는 契機가 된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발렌스 (동부),
그라티아누스 (西部)
발렌티니아누스 2歲 (西部)
로마 皇帝
379年 - 395年 (동부)
392年 - 395年
(共同 그라티아누스 , 발렌티니아누스 2歲 -> 마그누스 막시무스 , 발렌티니아누스 2歲 -> 발렌티니아누스 2歲 -> 로마 統一, 單獨 在位)
後任
아르카디우스 (東로마),
호노리우스 (서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