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로 파가니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니콜로 파가니니

니콜로 파가니니 ( 이탈리아語 : Niccolo Paganini , 文化語 : 니콜로 파가니니, 1782年 10月 27日 ~ 1840年 5月 27日 )는 이탈리아 제노바 出身의 바이올린 演奏者이자 作曲家 이다.

現代의 바이올린 技術을 完成하였으며, 超人的인 技巧로 當時의 音樂界에 衝擊을 주었고, 뛰어난 바이올리니스트들을 言及할 때, '파가니니의 在來', '21世紀의 파가니니' 等과 같은 타이틀을 붙이고 있다.

代表的인 作品으로 無伴奏 바이올린을 위한 24個의 카프리스 , 바이올린 協奏曲 1番, 2番 等이 有名하다.

生涯 [ 編輯 ]

10代 秒에, 이미 從前의 演奏 技法의 大部分을 通達한 파가니니는 15歲가 되자 하루 10時間 以上의 激甚한 練習으로 혼자서 새로운 演奏技法을 習得해 나갔다. 그의 努力이 結實하여 1799年 17歲에 북이탈리아 地方에서 熱狂的인 歡迎을 받아 곧 名聲과 富(富)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러나 急速한 成功으로 自慢에 빠진 少年 파가니니는 放蕩과 賭博에 빠져 健康을 해치고 巨額의 빚을 져서 結局 演奏에 必要한 바이올린마저 잃게 되는 破局에 이르고 말았다. 1801年 부터 1804年 까지 한 貴婦人과 토스카나에 있는 그女의 性에서 同居 生活을 보냈으나 그동안 演奏會를 열지 않았기 때문에 愛人 殺害罪로 投獄되었다는 所聞이 나돌았다. 하지만 事實은 이 期間에 健康 回復을 祈禱하면서 하모닉스나 中飮酒法, 스타카토 等의 새로운 走法을 開拓하고 있었다.

1804年 22歲 때 出生地 제노바로 돌아와 다음 해부터 다시 演奏 活動을 開始하여 以前보다 더한 稱頌을 받았다. 그 名聲으로 因해 나폴레옹 의 누이 동생에게 招待되어 보케리니의 出生地 루카의 宮廷 歌劇場에서 3年間의 指揮 生活을 보냈다. 1808年 26歲 때부터 1828年 의 46歲까지 20年間에 걸쳐 이탈리아 各地로 演奏 旅行을 하였으며 從前의 바이올린 槪念을 훨씬 超越한 立身(入神)의 基(技)를 펴냈고 聽衆에게 큰 感銘을 주었다. 그 妙技는 이탈리아 以外의 各地로 퍼져나가 파가니니의 이름은 온 유럽 音樂 愛好家들의 입에 尊敬하는 마음으로 오르내리게 되었다. 1828年 파가니니는 처음으로 國外 演奏 旅行을 하였다. 3月 末 에서 있었던 演奏會는 未曾有의 大成功을 거둬, 파가니니의 이름을 팔아 商店마다 "파가니니 스타일"이라는 洋服·帽子·掌匣·구두 等이 汎濫하였다. 다음 해 1829年 베를린 에서도 이러한 成功을 거둔 파가니니는 獨逸 各地를 巡廻한 끝에 폴란드로 갔고 또 1831年 엔 파리, 이어 英國으로 건너가 가는 곳마다 熱狂的인 拍手로 歡迎을 받았다. 1832年 가을, 5年에 걸친 演奏 旅行으로부터 歸國하여 북이탈리아의 파르마를 按酒의 땅으로 定하였다.

末年에는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往復하면서 演奏 活動을 하는 한便 프랑스의 樂譜 出版賞에 自作의 作品을 出版하려고 했으나 파가니니가 要求하는 印稅가 너무 높아 出版은 進陟이 안 되었고, 結局 파가니니의 生前에 出版된 作品은 極히 적다. 더욱이 出版된 作品이 적은 것은 파가니니가 自己 演奏 技法이 公開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은 것과 關係가 있다. 1834年 1月 파가니니는 新進 作曲家로 世上의 視線을 끈 베를리오즈를 파리에서 만나 自己 비올라를 위한 비올라 協奏曲의 作曲을 依賴했다. 完成된 作品은 파가니니의 期待만큼 비올라의 役割을 華麗하게 다루지 않았으므로 마음에 들지 않아 파가니니는 이를 "이탈리아의 下롤드"로 發表했다는 이야기는 有名하다. 이 무렵부터 파가니니의 健康은 매우 惡化하여 演奏 活動도 뜸해져 1840年 5月 27日 인후 結核 으로 남프랑스의 니스에서 57歲로 結局 死亡하였다.

파가니니의 樂器 演奏技法 [ 編輯 ]

파가니니는 4옥타브에 걸치는 넓은 音域을 自由自在로 驅使했으며 音을 하나하나 끊어 연주하는 스타카토 走法, 絃을 손끝으로 튕겨서 소리를 내는 피치카토 奏法 縣에 손가락을 가만히 大暑 휘파람 같은 소리를 내는 하모닉스, 二重 트릴(떨꾸밈음) 等의 華麗한 演奏 技法을 만들어 냈다.

評價 [ 編輯 ]

作曲家 사이에서도 파가니니는 알려져 있다. 作品에서 그가 恒常 使用한 中飮酒法, 프라지오레토,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極端的인 對備, 왼손으로 연주하는 피치카토 等은 바이올린의 表現力을 한層 빛나는 것으로 높였다. 代表作으로는 <바이올린 協奏曲 第1番>, 無伴奏 <24의 카프리치오>를 들 수가 있다. 파가니니의 超絶的인 技巧에 刺戟된 19世紀의 作曲家들, 예컨대 리스트 , 브람스 , 라흐마니노프 等은 파가니니의 멜로디를 借用하여 많은 피아노 난곡(難曲)을 作曲했다. 파가니니의 바이올린 技巧를 피아노로 轉用하여 피아노의 새로운 表現을 開拓해야겠다는 意欲이 喚起되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代表的인 파가니니 曲 連奏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