排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排球
典型的인 排球 競技 場面
最高 機構 FIVB
別稱 발리볼
起源 1895年 美國
매사추세츠주 홀리오크
特徵
身體 接觸 없음
팀 人員數 6+1名
混成 競技 與否 싱글
競技 場所 室內
裝備 排球공
올림픽 種目 與否 1964年

排球 (排球, volleyball)는 各各 6名, 7名 또는 9名으로 構成된 두 팀이 競技場 中央에 네트 가 設置된 코트 에서 네트 너머로 공을 쳐 넘기며 겨루는 세트第 球技 競技種目 中 하나이다.

2點 以上의 點數差로 25點에 到達하는 팀이 세트에서 勝利하며, 25點에 到達하더라도 同點이거나 1點 差異인 境遇에는 點數差가 2點이 될 때까지 세트를 繼續 進行한다. 5세트 中 먼저 3세트를 勝利하는 팀이 競技에서 勝利한다. 萬若 세트 點數 2-2에서 5세트가 進行되는 境遇에는 2點 以上의 點數差로 15點에 먼저 到達하는 팀이 競技에서 勝利하게 된다. [1]

歷史 [ 編輯 ]

윌리엄 모건(William G. Morgan)

排球는 1895年 美國 매사추세츠주 홀리오크 (Holyoke)에 있는 YMCA 의 體育部長 윌리엄 모건 (Williams G.Morgan)에 依하여 考案되었다. 當時 모건은 過激한 籠球 보다 柔軟한 球技 種目의 必要性을 느껴, 興味있고 男女老少가 適當한 運動으로서 함께 즐길 수 있는 大衆的 運動을 摸索하는 데 心血을 기울였다. 排球의 初期 名稱은 美노넷(Minonette)으로 불리었다. 테니스 에서 힌트를 얻어 테니스 네트를 體育館 中央에 6피트 6인치 높이에 設置하여 試驗하였고, 美國 매사추세츠 스프링 필드의 할스테드(DR.Halstead)氏가 볼을 네트 위로 넘겨 날려 보내는 게임을 創案해낸 後부터 ‘Volley Ball’이라는 名稱을 붙이게 되었다. 처음엔 職場人을 위한 레크레이션 活動으로서 考案되어 1팀이 5名으로 이루어져 21점제로 게임을 했었는데, 1918年 6人制·15점제·로테이션制라는 6人制 國際規則이 確立되었다. 2000年 1月 1日부터는 새롭게 바뀐 25點 랠리포인트制(5세트는 15點)로 國際競技를 進行한다.

美國에서 活潑히 進行되던 排球는 第1次 世界大戰 을 契機로 美軍들을 通해 유럽 地域에 傳해졌고, 1947年 프랑스 파리 에서 蘇聯 , 폴란드 , 유고슬라비아 , 체코 等 15個國이 參加한 가운데 FIVB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Volleyball:國際排球聯盟)李 創設되었다. 이러한 團體가 結成되면서 排球 規則도 統合 制定되고, 國際 競技도 開催되는 等 排球 競技의 熱氣를 刺戟시켰다. 이렇게 發展한 排球가 올림픽 種目으로서 처음 採擇된 大會는 1964年 第18回 도쿄 올림픽 이다. 男子排球는 1961年 아테네 에서 열린 IOC 總會에서, 女子排球는 이듬해인 1962年 모스크바 에서 열린 IOC 總會에서 決定되었다.


선 수 [ 編輯 ]

排球 競技 場面

排球 競技 는 한 팀이 6名 으로 構成된다. 리베로까지 包含할 境遇 1名이 追加되어 7名의 選拔 엔트리를 定할 수 있다. 國內 리그의 境遇 한 팀에 登錄 可能한 最大 選手는 18名이고, 國際 競技의 境遇 한 팀은 18名(正規 選手 14名, 리베로 4名)으로 構成된다.

한 팀은 功을 3番 接觸한 뒤에는 반드시 네트 너머로 되돌려 보내야 하고 발리볼이라고도 하며 6人制와 9人制가 있다.

블로커 [ 編輯 ]

센터 攻擊手 는 코트 가운데에 位置하며, 블로킹 速攻 에 加擔하는 포지션이다. 그러나 相對의 攻擊을 블로킹해야 하는 特性上 體力 消耗가 甚하고, 守備時에 리베로 와 種種 交代된다.

芽胞짓 스파이커 [ 編輯 ]

芽胞짓 스파이커 는 主로 오른쪽 攻擊을 도맡아 하며, 守備에 加擔하기보다는 攻擊 比重이 높다. 왼손잡이 攻擊手가 主로 라이트 포지션에 位置하는데 이는 코트에서 토스한 공을 때릴 때 공을 마주 본 채로 때리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라이트로 불렸다가 芽胞짓 스파이커로 名稱이 바뀌었다.

레프트 攻擊手 [ 編輯 ]

라이트가 攻擊만 하다보니 守備 負擔이 있다. 리베로와 함께 리시브를 責任진다. 普通 2名을 두는데 모두 守備에 加擔한다. 第1레프트는 守備, 第2 레프트는 守備와 攻擊을 둘다 맡는다.

세터 [ 編輯 ]

세터 는 主로 공을 다른 攻擊手에게 토스 하는 役割을 하며, 때때로 2段 攻擊에 加擔하기도 한다.

리베로 [ 編輯 ]

리베로 는 守備 專門 포지션으로 相對方의 攻擊을 디그하거나 서브 를 리시브하는 役割을 한다. 리베로는 코트에 있는 主로 後衛에 있는 센터와 交代가 可能하지만, 반드시 後衛 에 位置해야 하며 攻擊에 加擔할 수 없다.서브도 때릴 日이없어 리베로는 서브미스의 負擔感이 줄어든다.

審判 [ 編輯 ]

審判 은 大槪 1名의 主審 , 1名의 負心 및 2名 또는 4名의 善心 으로 構成된다.

競技場 및 用具 [ 編輯 ]

排球 코트

길이 18m, 너비 9m로서 區劃線에서 2m 以內에는 어떠한 障礙物도 없어야 한다. [2]

네트 [ 編輯 ]

男子 競技는 높이 2.43m, 女子 競技는 2.24m이다. [2]

[ 編輯 ]

지름 20cm, 무게 270g 程度이며, 겉은 부드러운 가죽으로 쌓여 있다. [2]

基本 技術 [ 編輯 ]

排球의 基本 技術에는 패스·토스·서브·리시브·스파이크·블로킹 等이 있다. [3]

패스(pass) [ 編輯 ]

相對便 攻擊을 리시브하여 攻擊 플레이로 轉換시키는 基本 技術이다. 卽 패스는 守備뿐만 아니라 攻擊의 原動力이 되며, 게임의 勝敗를 결정짓는 重要한 技術이다. 패스할 때의 基本 姿勢는 發은 앞뒤로 벌리고 발뒤꿈치를 若干 들며, 무릎을 굽혀 몸의 中心을 낮게 한다. 두 손의 엄지와 엄지 사이를 若干 벌리고,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三角形을 만들며, 다른 손가락의 힘을 빼고 공 模樣을 만든다고 한다. [3]

  • 오버핸드 패스 : 다리를 벌리고 무릎을 굽힌 姿勢에서, 공을 바로 쳐다보며 兩팔을 얼굴 가까이에서 비스듬히 위로 튀겨 올리는 姿勢로 몸 全體를 일으키며 패스하는 것이다.
  • 언더핸드 패스 : 낮거나 强한 공을 받아 패스하는 方法으로, 낮은 姿勢로 팔이나 兩손에 대는 듯한 姿勢로 튀겨 올리는 것이다. 이 밖에도 앞으로 밀어내듯이 하는 체스트 패스, 뒤쪽으로 하는 백 패스, 뛰어오르면서 하는 점프 패스 等이 있다.

토스 [ 編輯 ]

패스를 變形한 技術로, 세터가 攻擊自認 스파이커에게 攻擊하기 쉽도록 공을 띄워 올려 주는 技術이다. 攻擊 方法, 세터와 攻擊者의 距離, 位置 等을 考慮하여 토스해야 한다. [3]

서브 [ 編輯 ]

功을 인플레이시키는 手段으로서, 엔드 라인 밖에서 네트 너머로 相對 코트 안에 공을 쳐서 보내는 攻擊 技術이다. 서브권을 가진 팀의 順番에 該當하는 選手가 主로 손이나 손목으로 쳐서 相對便 코트에 넣되, 一旦 공이 손에서 떨어지게 한 다음 쳐야 한다. 서브를 넣는 選手는 서브권이 相對便에게 넘어갈 때까지 繼續 서브를 넣는데, 서브권을 얻은 팀은 位置를 時計 바늘과 같은 方向으로 各各 한 자리씩 移動한다. [3]

언더 서브 [ 編輯 ]

공을 가장 安全하고 確實하게 相對 코트에 넘길 수 있는 서브이다. 무릎과 上體를 앞으로 굽힌 姿勢에서 공을 짧게 위로 올려 팔을 뒤에서 앞으로 흔들어 올리면서 쳐낸다.

드라이브 서브 [ 編輯 ]

공을 머리 위에서 치는 오버핸드 서브의 基本 方式으로서, 팔의 힘과 손목의 스냅으로 因해 스핀이 주어진다.

오버핸드 슬라이드 서브 [ 編輯 ]

공이 네트를 넘어 直線으로 떠오르도록 하는 서브이다.

오버핸드 드라이브 서브 [ 編輯 ]

공을 위로 던져 놓고, 큰 圓을 그리면서 손목의 스냅을 利用하여 감듯이 쳐내는 서브이다.

플로터 서브 [ 編輯 ]

플루팅 하며 공의 中心部를 재빨리 剛하게 쳐서, 공이 緩慢한 曲線을 그리며 相對便 코트에 넘어가도록 하는 서브이다.

리시브 [ 編輯 ]

相對便이 서브한 공을 받아 올리는 것 等 相對의 攻擊 공을 받아 내는 技術이다. 리시브 方法에는 오버핸드 리시브와 언더핸드 리시브가 있다. [3]

스파이크 [ 編輯 ]

相對便 코트 안으로 공을 强하게 때려 넣는 技術로, 가장 威力的인 攻擊 方法이다. 높이 뜬 공을 相對便 코트의 빈 자리에 내리쳐야 하므로 점프력이 要求되며, 손목의 스냅과 허리의 힘을 잘 利用하여야 한다. [3]

블로킹 [ 編輯 ]

相對便의 攻擊을 直接 遮斷하는 技術로, 네트 가까이 있는 選手가 손을 펴들어 一種의 守備壁을 만드는 動作이다. 블로킹은 單獨 블로킹보다 2, 3名이 同時에 行하는 블로킹이 훨씬 威力的이다. 도쿄 올림픽 大會 以後부터 블로킹할 때의 오버네트는 反則이 아니라는 規則이 適用되어, 守備뿐만 아니라 攻擊의 役割도 겸하게 되었다. [3]

攻擊과 守備 [ 編輯 ]

攻擊 [ 編輯 ]

景氣 狀況에 따라 3段 攻擊 , 2段 攻擊 , 時間差 攻擊 , 페인트 攻擊 等 여러 가지 攻擊을 試圖할 수 있다. 또한, 스파이크 攻擊時 相對便 블로킹으로 守備의 虛點이 생기지 않도록 재빨리 커버해야 한다. [4]

  • 3段 攻擊·2段 攻擊:공에 손이 接觸하는 回數에 따라 區別된다. 卽 공에 接觸하는 回數가 3回일 때는 3段 攻擊, 2回일 때는 2段 攻擊이라 한다.
  • 페인트 攻擊: 强한 스파이크를 하는 체하다가 빈 자리에 弱한 스파이크를 하거나, 守備 位置의 虛點을 利用하여 가볍게 공을 건드려 넘기는 攻擊法이다.
  • 時間差 攻擊: 攻擊하는 時間에 일정한 間隔을 가지고 攻擊함으로써 相對의 블로킹 을 避하는 攻擊法이다.


守備는 서브 리시브 에서부터 始作되며, 强한 스파이크에 對한 블로킹 리시브 가 要求된다. [4]

排球協會 및 選手權 大會 [ 編輯 ]

나라別 排球 [ 編輯 ]

關聯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드라마 [ 編輯 ]

演劇 [ 編輯 ]

漫畫 [ 編輯 ]

애니메이션 [ 編輯 ]

音樂 [ 編輯 ]

小說 [ 編輯 ]

게임 [ 編輯 ]

各州 [ 編輯 ]

  1. 《FIVB Volleyball Rule 2017-2020》 (PDF) . FIVB. 2016. 22쪽 . 2021年 7月 29日에 確認함 .  
  2. 排球의 競技 施設과 用具, 《글로벌 世界 大百科》
  3. 排球의 基本 技術, 《글로벌 世界 大百科》
  4. 排球의 攻擊과 守備, 《글로벌 世界 大百科》

參考 文獻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