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핸드볼
핸드볼 競技
特徵
競技 場所 球技

핸드볼 ( 英語 : handball, team handball, European handball 또는 Olympic handball )銀 두 팀이 드리블 또는 패스로 相對便의 골대에 손으로 공을 던져 넣어 겨루는 球技 種目으로 蹴球 하고 競技 方式만 다르다.

한때 日本語 式 造語인 悚懼 ( 送球 )라는 用語가 쓰이기도 했지만, 只今은 거의 쓰이지 않는 單語가 되었다.

中國 이나 臺灣 에서는 守舊 ( 手球 )라 불리기도 한다.

처음에는 11麟蹄하고 7人制, 두 方式으로 始作되었으나 現在는 골키퍼를 包含하여 팀當 7名의 選手가 參與하는 7人制 京畿만 이루어지고 있다.

덴마크 하고 노르웨이 等 北유럽 國家에서 人氣가 높은 種目이다.

起源 [ 編輯 ]

핸드볼의 起源은 古代 그리스 , 로마 時代에까지 溯及할 수 있으나, 現在와 類似한 形態의 競技는 1898年 頃부터 덴마크 , 체코 等 유럽 各地에서 널리 行하여지던 것을 第1次 世界大戰 以後인 1915年 獨逸 에서 도어볼(door ball)이란 女子 競技를 始初로 奬勵·발전시킨 것이다. 올림픽 에서는 示範種目 指定을 거쳐 1972年 에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다.

핸드볼 競技는 처음에 한 팀當 11名씩 뛰다가 1934年 國際핸드볼聯盟 總會에서 7人制 景氣를 正式 承認하였고, 以後 1936年 第11回 베를린 올림픽 때부터 正式 種目이 되었다. 韓國에는 1922年 '悚懼(送球)'라는 이름으로 처음 紹介되어 1936年頃부터 차츰 普及되기 始作하였다. 1941年 처음으로 公式 競技가 開催되고, 1952年 第33回 全國體育大會에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면서 發展을 거듭하였다.

競技 施設과 用具 [ 編輯 ]

핸드볼 競技場
競技場

標準 競技場은 길이 40m, 너비 20m이며, 兩끝 골라인의 中間에는 가로 3m, 세로 2m인 골대가 設置되어 있다. [1] 原則的으로 골키퍼 以外의 選手는 골 에어리어 안에 들어갈 수 없다. [2]

男子의 境遇 둘레가 58 ~ 60cm, 女子의 境遇 54 ~ 56cm이다. [1]

競技 規則 [ 編輯 ]

競技는 全般 · 後半 30分으로 運營되며, 中間에 10分의 休息 時間이 있다. 各 팀當 總 세番(前半 1回, 後半 2回 또는 全般 2回, 後半 1回)의 타임 아웃을 要請할 수 있으며, 審判은 選手의 負傷 等 競技 運營上의 여러 理由로 타임 아웃을 要請하게 된다.

得點은 1골當 1點으로, 골 에어리어 밖에서 던진 공이 골 안으로 들어가는 境遇 認定된다. 前·後半의 競技로 得點이 많은 팀이 勝利한다.

공을 갖고 있는 選手는 3秒 동안만 같은 자리에 머무를 수 있으며, 세 걸음만 許容된다. 功은 무릎 위의 모든 身體 部位를 利用하여 슈팅, 패스, 드리블이 可能하며, 바닥에 튄 功은 손으로 잡아야 한다.

反則 [ 編輯 ]

規則을 어긴 程度에 따라 프리 드로우, 페널티 드로우, 警告, 2分 退場(韓 選手가 2分 退場을 세 番 받으면 失格), 다이렉트 레드카드, 블루카드(京畿 終了 後 出戰 停止, 罰金 等의 懲戒)等이 行使된다.

프리 드로우

다음과 같은 行爲를 하였을 때 相對便에게 주어진다.

  1. 공을 가지고 네 걸음 以上 걸었을 때(오버 스텝).
  2. 드리블 없이 3秒 以上 공을 가지고 있었을 때(오버 타임).
  3. 발로 공을 찼을 때(킥볼).
  4. 구르고 있는 공에 몸을 던졌을 때(세이빙).
  5. 그 밖에 차징·트리핑·푸싱·해킹·홀딩·저글·포인트 오버·라인 크로스 等을 犯했을 때.
페널티 드로우

다음과 같은 境遇 相對便에게 주어진다.

  1. 得點할 機會에 規則을 違反했을 때.
  2. 守備하기 위해 自己便 골 에어리어에 들어가거나, 공을 넘기거나 가지고 들어갔을 때.
  3. 許諾 없이 골키퍼를 交替했을 때.
드로우人

공이 사이드 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相對便이 3秒 以內에 공을 코트 안에 넣는다.

코너 드로우

공이 守備側의 골키퍼 以外의 競技者에 맞아 골 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攻擊側에 주어진다.

骨 드로우

攻擊側의 팀 또는 골키퍼가 골 라인 밖으로 공을 내보냈을 때 守備側에 주어진다.

基本 技術 [ 編輯 ]

핸드볼의 基本 技術로는 캐치 · 패스 · 드리블 · 슛 · 풋워크 · 골키핑 等이 있다.

캐치

캐치의 失手는 攻擊을 늦어지게 하거나, 相對에게 攻擊의 機會를 주게 되므로 正確해야 한다. 공을 向해 손가락을 벌리고 두 손을 내밀어 어깨와 손목의 힘을 빼고 끌어당기듯이 공을 잡는다.

패스

相對便과 패스 리시버의 位置를 생각하여 여러 가지 패스 方法을 使用하여야 한다. 손목의 스냅을 잘 利用하여 正確한 位置로 해야 한다.

  1. 숄더 패스:거리와 스피드를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어 가장 많이 使用되는 패스이다. 어깨 위에서 上體를 回轉하는 힘과 손목의 스냅을 利用하여 相對의 가슴을 向하여 한 손으로 던진다.
  2. 푸시 패스:가까운 거리에 많이 使用되는 패스이다. 가슴 높이에서 손목의 스냅을 利用하여 볼을 밀어내듯이 패스한다.
  3. 체스트 패스:功을 가슴 앞에서 밀어내듯이 하는 패스.
  4. 훅 패스:目標를 向해 비스듬히 서서 한 발을 앞으로 내딛고 팔을 몸 옆에서 머리 위로 올리며 던진다.
  5. 바운드 패스:相對 選手가 앞에서 妨害할 때 相對便 발 옆에 공을 바운드시켜 패스한다.
  6. 언더핸드 패스:짧은 패스와 백 패스로 使用된다. 兩 무릎을 가볍게 굽히고 若干 허리를 낮춘 姿勢에서, 공을 밑으로 잡아 손바닥이 패스 方向을 向하도록 하여 던진다.
드리블

한 손 또는 두 손을 交代로 使用하여 行할 수 있으며, 낮은 드리블과 높은 드리블이 있다. 그러나 實際 게임에서는 혼자 오랫동안 드리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競技의 勝負는 슛에 依한 得點으로 決定된다. 슛은 골키퍼의 虛點을 利用하여 성공시켜야 하며, 正確하고 迅速하여야 한다.

  1. 스텝 슛:캐치한 공을 어깨 위로 옮겨 숄더 패스를 하듯이 던지는 基本 슛.
  2. 점프 슛:한 발로 높이 뛰어올라 實施하는 슛.
  3. 러닝 슛:功을 잡고 달리는 姿勢에서 그대로 實施하는 슛.
  4. 플라잉 슛:포스트 플레이를 하거나 骨 近處 사이드 쪽에서 슛할 때 利用한다. 몸의 姿勢를 낮게 하고 넘어지면서 實施하는 슛.
  5. 스탠딩 슛:停止 狀態에서 上體를 휘돌리며 實施하는 슛. 포스트 플레이를 할 때에는 반드시 必要한 슛 方法이다.
풋워크

발을 놀리는 才幹. 攻擊이나 守備 態勢를 갖추기 위해서는 恒常 빠른 動作으로 移動해야 하므로, 敏捷하게 움직일 수 있는 풋워크가 要求된다. [3]

韓國의 핸드볼 [ 編輯 ]

韓國의 핸드볼은 1939年 日本 留學生을 中心으로 始作되었으며, 1945年 조선송區協會 組織, 1946年 悚懼 大會 等으로 活性化되었다. 1960年 에는 國際 핸드볼聯盟에 加入하였으며, 1980年 以後로는 올림픽에 出戰하여 여러 次例 메달을 獲得하였다.

핸드볼 用語 [ 編輯 ]

핸드볼 用語
이름 英語 規則
라인 크로스 line cross 라인을 발로 밟거나 넘는 反則
롤링 오펜스 rolling offence 미리 定해진 位置에서 繼續 공을 돌려 패스하며 攻擊하는 것.
루프 슛 loop shoot 뛰어나온 골키퍼의 머리 위로 넘기는 슛.
클린 슛 clean shoot 깨끗하고 完璧한 골인.
포스트 플레이 post play 유리한 位置를 차지해서 攻擊하는 플레이를 말함.
세이빙 saving 굴러가는 功에 對하여 몸을 던지는 플레이.
스크리닝 screening 防禦하는 選手의 앞이나 뒤에 들어가 움직임을 遮斷하는 것.
스톨링 stalling 攻擊할 意思 없이 패스나 드리블을 하면서 일부러 時間을 끄는 것.
오버 스텝 over step 공을 가지고 3걸음 以上 걷는 反則.
오버 타임 over time 功을 3秒 以上 가지고 있는 反則.
찬스 메이커 chance maker 自己便에게 유리한 機會를 만들어 주는 플레이어.
킥킹 kicking 功을 무릎 아래로 處理하는 反則.
트라이앵글 패스 triangle pass 세 사람이 번갈아 하는 三角 패스.
포스트 슛 post shoot 골 앞 에어리어 가까이에서 하는 슛.
필드 플레이어 field player 골키퍼 以外의 競技者.
해킹 hacking 손으로 相對의 팔을 치는 反則.

各州 [ 編輯 ]

  1. 핸드볼의 競技 施設과 用具, 《글로벌 世界 大百科》
  2. 《Rules of the Game》 (PDF) . International Handball Federation. 2016年 7月 1日. 20쪽.  
  3. 핸드볼의 基本 技術, 《글로벌 世界 大百科》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

守備 戰術 [ 編輯 ]

  • 6-0守備: 一名 식스 제로(一者 守備)라고도 하는데 相對便 中距離슛이 弱하거나 우리便 守備들의 腎臟이 좋고 키퍼 實力이 좋은境遇 많이 使用한다. 1對1 찬스를 주지 않고 中距離 슛을 주면서 하는 後方 防禦 戰術. 長點 : 對人防禦에 비해 比較的 體力負擔이 적고 서로 協力守備하므로 쉽게 뚤리지 않음 短點 : 協力守備로 인해 個人能力이 조금 떨어져도 막아낼수는 있으나 팀웍이 맞지 않거나 守備 練習이 不足한 팀들 使用하면 쉽게 뚫리는 短點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