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니 보카치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조반니 보카치오
Giovanni Boccaccio
作家 情報
出生
체르탈도 , 피렌체
死亡
체르탈도
國籍 피렌체 共和國
言語 이탈리아語 , 라틴語
職業 短篇 小說家 , 是認 , 外交官 , 譯者 , 傳記 作家 , 神話作家 , 作家
스승 Cino da Pistoia
主要 作品
데카메론 , Elegia di Madonna Fiammetta , Buccolicum carmen , De casibus virorum illustrium , De mulieribus claris , De montibus , Genealogia deorum gentilium , Corbaccio , Il Filostrato , La caccia di Diana , Teseida , Amorosa visione , Trattatello in laude di Dante
署名

墓碑
墓所 Santi Jacopo e Filippo

조반니 보카치오 (Giovanni Boccaccio, 1313年 6月 16日 ~ 1375年 12月 21日 )는 이탈리아 小說家 · 是認 이다.

生涯 [ 編輯 ]

그의 아버지는 商人으로서 換錢商을 經營하였으며 그는 私生兒로 체르탈도 라는 고장에서 出生하였다. 피렌체 에서 아버지의 業을 익히는 한便 初步的인 敎育을 받았다. 14歲 때에 장사를 배우기 위해 나폴리 로 보내졌는데 보카치오는 "그 6年間은 時間 浪費 外에 얻은 바가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새로 6年間을 法學 硏究에 보냈으나 別로 工夫는 하지 않았다. 그러나 文學 에 對해서는 깊은 感激과 意欲을 가져 熱心히 獨學을 하였다. 當時 文藝 復興 運動이 한창이던 나폴리 에서 그는 愉快한 社交 모임에도 參與하고 親舊도 사귀며 人文學者 에 依해 古典 文學 에 눈을 뜨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한 女性에 對한 熱烈한 戀愛 經驗은 그의 靑年期 文學 創造에 重要한 契機가 되었다. 그럴 즈음 아버지의 破産과 죽음을 맞아 百方으로 職業을 求하다 피렌체 市 政府의 일자리를 얻게 되었다. 多幸히도 그의 學識과 才能, 能辯으로 敎皇 이나 그 밖의 여러 榮州 에게 使節로 派遣되는 幸運이 있었다.

이 즈음 그에게 있어서 가장 뜻있고 줄거운 事件은 靑年 時代로부터 만나고자 所願했던 페트라르카 를 만나게 된 일이었다(1350년). 그의 滿足과 기쁨은 비길 데가 없었으며 親交는 더욱더 두터워져 죽을 때까지 繼續되었다. 1362年 占쟁이가 말한 죽음의 豫言을 믿은 그는 隱遁 生活로 들어가 모처럼의 苦戰 硏究를 그만두려 하였으나 페트라르카 의 勸誘로 硏究를 繼續하였다. 그러나 老齡과 貧困, 疾病에 시달린 나머지 나폴리 에도 피렌체 에도 興味를 잃어 故國에 돌아가 숨어 살며 苦戰 硏究에 沒頭하였다. 特히 페트라르카 의 죽음(1374)에 크게 衝擊을 받아 前年에 피렌체 政府의 要請에 依해 맡았던 < 新曲 >의 講義도 中斷하였다. 그 後 얼마 지나지 않아 生涯를 마감하였다.

作品 [ 編輯 ]

Genealogia deorum gentilium , 1532

그의 作品은 많으나 그 中 여러 가지의 시형(詩型)을 갖는 抒情詩 는 사랑을 主題로 하며 단테 페트라르카 의 影響을 받은 바가 顯著하다. 다음으로는 그 時節에 널리 流行되었던 로맨스 文學 의 範疇에 包含시켜야 할 作品의 大部分은 戀愛의 여러 가지 中世 모습을 敍述했지만, 素材로는 苦戰 속의 神話 傳說 이나 文學 에서 取하였다. 그러나 그 中 核은 自身의 經驗과 感想을 土臺로 한 것이었다.

  • 필로콜로(Filocolo, 1336)
로마 傳說에서 取材한 나폴리 時代 最初의 作品으로 프로리오와 비안코피오레의 사랑을 主題로 한 冒險 이야기이다. 文體는 散文 形式으로 되어 있다.
  • 필로스트라토(Filostrato, 1338)
트로이 의 王子와 敵側의 그리스 處女 그리歲이다 사이의 悲戀을 그린 戀愛詩로 9章으로 엮어져 있다.
  • 테歲이데(Teseide, 테세오의 노래)
그리스 傳說에서 素材를 얻어 쓴 12張의 長詩. 아존 女王의 동생 에밀리아에 對한 사랑 때문에 일어나는 알치테, 파레모네 두 靑年 間의 사랑 싸움을 描寫하고 있다.
  • 難팔레 多메토(Ninfale d'Ameto; 아메토 妖精의 戱曲)(1342-1343)
한 牧童의 妖精(妖精)에 對한 純情을 그린 이야기로 散文 을 한데 엮어놓은 形式을 取하고 있다.
  • 아모로사 비시오네(Amorosa visione; 사랑의 歡迎, 1342-1343)
比喩와 敎訓을 담은 長詩 50張. <닌팔레 多메토>와 같은 趣向의 것이다. 幻影에 이끌려 넓은 廣場에 이르고 거기서 學問·靈光·浮遊·戀愛로 高明한 古今의 사람들과 이와는 反對로 運命의 犧牲이 된 사람들의 名火傷을 보고 깨닫고, 좁은 門으로 찾아들어 선덕(善德)을 求하며 樂園에 이르러 피암메타를 만나 無限의 祝福을 얻는다는 內容이다.
  • 피암메타(Elegia di Madonna Fiammetta, 1343-1344)
깊이 사랑하는 男子 판疲勞에게 배신당하여 괴로운 나머지 죽음까지도 擇하려 한다. 心理 解剖의 名作으로 散文 50章으로 이루어진다.
  • 닌팔레 피에소라노(Ninfale fiesolano; 페조레의 妖精, 1344-1345)
젊은 牧童과 妖精의 깊은 사랑이 神의 戒律로 막혀 이뤄지지 못하자 둘은 아르노 江에 投身해 죽는다는 悲戀의 牧歌로서 神話 에서 取材한 것이다.
이 除名은 그리스어 의 '10日'이란 뜻으로 보카치오의 傑作이다.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