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모 푸치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자코모 푸치니

자코모 푸치니 ( 이탈리아語 : Giacomo Puccini , 1858年 12月 22日 ~ 1924年 11月 29日 )는 이탈리아 오페라 作曲家 이다. 주세페 베르디 以後 이탈리아가 낳은 最大의 오페라 作曲家로서 世界的인 名聲을 保有하고 있으며 代表作으로 라 보엠 , 토스카 , 나비 夫人 等이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中 一部 아리아 - 잔니 스키키 에서 “ 오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 O mio babbino caro )”와 투란도트 에서 “ 公主는 잠 못 이루고 ( Nessun Dorma )”等 - 는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주세페 베르디 의 後繼者로서, 獨逸 오페라 와 이탈리아 오페라 技法 둘 다 成功的으로 使用한 作曲家 中 하나로 評價된다.

生氣 [ 編輯 ]

初期 [ 編輯 ]

푸치니는 이탈리아 토스카나州 루카度 루카 에서 5代를 걸쳐 音樂的 背景을 가진 집안에서 태어났다. 代代로 音樂을 職業으로 하는 家計에서 태어났으나 少年 時節은 특별한 音樂的 才能을 보인 일도 없었고 學校 成跡도 그다지 좋은 便이 아니었다. 6歲 때 아버지를 잃어 苦生을 많이 하였다. 오르간과 피아노를 배워 오르간 競演大會에서 1等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레스토랑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며 돈을 벌기도 하였다. 피사 에서 본 베르디 의 <아이다>에 感激하여 오페라 作曲家가 될 것을 決心하여 어머니와 집안의 도움을 받아 1880年 23歲 때 바라던 밀라노 音樂學院에 入學하여 폰키엘리 와 그밖의 스승에게 배웠다. 마스카니 와 共同生活을 하면서 苦學을 이어갔고 1883年 26歲에 밀라노 音樂院을 卒業하였다. 푸치니의 惡材를 認定한 폰키엘리 의 도움으로 卒業한 다음해 오페라 處女作을 發表하여 好評을 받았다. 이 德分에 밀라노 의 著名한 音樂出版社 리코르디 와 契約이 成立되어 後에 리코르디 는 푸치니 作品 普及에 큰 役割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두番째 오페라 作曲 中에 어머니와 동생을 死別하는 不幸으로 겨우 完成된 作品이 밀라노 스칼라 劇場에서 上演되었지만 完全 失敗로 끝났다. 푸치니가 오페라 作曲家로서의 地位를 決定的으로 確立한 것은 아베 프레보 의 原作에 따른 < 마농 레스코 >이다. 1895年의 初演은 大成功이어서 이 한 作品으로 푸치니는 飛躍的인 進步를 보였다. 當時 그의 나이 38歲로 一流 作曲家로서는 決코 빠르다고 할 수 없지만 그 創作의 基本的인 스타일을 確立하고부터의 向上은 참으로 눈부신 것이었다. 이리하여 푸치니는 곧 名作時代를 맞이하게 된다.

1908年의 푸치니

名作 時代는 1896年의 < 라 보엠 >에서 始作된다. 파리 에서 生活하는 가난한 藝術家 志望生들을 그린 이 오페라 속에 當時의 聽衆은 푸치니가 庶民에 對해서 품고 있는 따뜻한 마음가짐을 알아차리고, 더욱이 그의 特有한 哀愁感을 띤 魅力的인 旋律美를 認定, 푸치니의 作品에 많은 期待를 갖게 되었다. 말하자면 베르디 의 오페라가 精神的인 것을 聽衆들에게 要求하는 데 反해, 푸치니의 것은 한層 쉽게 作品 속으로 溶解되는 娛樂的인 要素가 剛하게 풍긴다. 베르디 의 萬年을 맞이하여 이탈리아의 聽衆은 푸치니에게서 베르디 에 이어지는 오페라 名曲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라 보엠>에 이어 푸치니는 < 토스카 >(1900), < 나비夫人 >(1904), < 西部의 아가씨 >(1910) 等의 代表作을 發表하였다. <토스카>와 <나비夫人>의 初演은 不幸히도 大失敗였으나, 해가 갈수록 푸치니의 意圖를 理解할 수 있게 되어 各國의 歌劇場에서 다투어 上演하기에 이르렀다. 한便 <西部의 아가씨>는 珍貴하게도 開拓時代의 美國 西部에서 取材한 오페라로서, 美國 에서 初演되었을 때는 好評을 받았으나 只今에 와서는 構成에 多少 難點이 있다 하여 上演되는 機會가 比較的 적다. 이들 오페라의 主役은 大部分 庶民이며, 게다가 女主人公은 聽衆의 동정을 끌기 쉽도록 悲運薄行(悲運薄幸)韓 人物로서 設定했다. 그뿐 아니라 悲劇의 女主人公에게는 抒情的·感傷的인 名멜로디의 많은 曲이 주어져 이런 것이 하나가 되어 푸치니의 人氣를 뒷받침하고 있다.

1918年 61歲를 目前에 두고 푸치니는 各各 1幕으로 된 3部作의 오페라 < 外套 >, < 修女 안젤리카 >, < 잔니 스키키 >를 發表, 如前히 衰退할 줄 모르는 筆致를 보였다. 또 中國 의 傳說을 主題로 한 < 투란도트 >에 着手했으나 咽喉癌 때문에 66歲 生日을 맞기 直前 1924年 11月 29日 手術 때문에 와 있던 브뤼셀 에서 心臟痲痹 로 享年 67歲를 一期로 死亡했다. 未完成作人 <투란도트>는 푸치니와 알고 지낸 밀라노 음악원 同期 後輩(푸치니는 生前에 弟子를 둔 적이 없다. 말이 傳해지다 弟子로 訛傳된 것이다) 프란코 알파노 의 손에 依하여 完成되어 生前에 푸치니와 親交가 있던 名指揮者 토스카니니 의 指揮로 밀라노 스칼라 劇場 에서 初演되었다.

音樂 [ 編輯 ]

비록 푸치니는 主로 오페라 作品으로 有名하지만, 管絃樂曲 聖歌曲 , 室內樂 , 伴奏가 있는 노래 等도 作曲하였다.

오페라 [ 編輯 ]

管絃樂曲 [ 編輯 ]

宗敎音樂 [ 編輯 ]

室內樂曲 [ 編輯 ]

音樂 듣기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 Lynn, Karyl Charna, Italian Opera Houses and Festivals , Lanham, Maryland: The Scarecrow Press, Inc., 2005. ISBN   0-8108-5359-0
  • Puccini, Simonetta, (ed.), Giacomo Puccini in Torre del Lago , Viareggio, Tuscany: Friends of Giacomo Puccini's Houses Association, 2006.
  • 줄리언 헤일錄, 《푸치니, 그 삶과 音樂》(이석호 驛, 포노, 2017). ISBN 978-89-93818-89-5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