籠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籠球
마이클 조던 이 더블 클러치를 試圖하고 있다.
最高 機構 FIBA
起源 1891年 스프링필드
美國 매사추세츠주
特徵
身體 接觸 있음 (制限的)
팀 人員數 12名 - 15名
(코트 5名)
混成 競技 與否 없음
競技 場所 室內 또는 室外
裝備 籠球공
競技場 籠球 코트
올림픽 種目 與否 1936年

籠球 (籠球, 英語 : basketball )는 손을 主로 使用하도록 되어있으며, 발을 除外한 一部 身體部位 接觸이 許容되는 球技 種目이다.

槪要 [ 元本 編輯 ]

캐나다系 美國人 제임스 네이스미스 가 考案하였다. 兩팀 各 5 [1] 名씩의 選手가 한 個의 籠球공 을 相對팀의 3 미터 높이의 바스켓에 던져 넣는 스포츠 이다. 功過 바구니만 갖추어지면 두 名만으로도 작은 空間에서 얼마든지 競技를 할 수 있다. 籠球는 全 世界에서 가장 人氣 있는 스포츠 中의 하나이다.

바스켓에 공을 던져 (슈팅) 넣으면 得點을 하는 方式으로 競技 終了 後에 보다 많은 得點을 얻은 팀이 勝利한다. 功은 튀겨 (드리블) 움직일 수 있다. 意圖的인 身體的 接觸은 許諾하지 않으며 공을 다루는 데에도 規則이 있다. (바이얼레이션)

普通 팀에서 가장 키가 큰 選手 或은 점프력이 높은 選手가 센터나 두 포워드 포지션 中 하나(파워포워드)를 맡으며, 키가 작은 選手와 다루는(포인트가드). 籠球는 다양한 規則을 가지고 있는 正式 競技와 더불어 便한 競技를 위한 變形이 다양하게 發展해 왔다. 一部 國家에서는 籠球가 大衆的인 觀戰 스포츠이기도 하다.

籠球는 本來 籠球 코트에서 하는 室內 競技로 考案된 것이지만, 오늘날에는 距離에 바스켓을 設置해 놓고 게임을 벌이는 '거리 籠球'도 크게 流行하고 있다. 都市와 近郊 地域에서 人氣가 있는 距離 籠球는 몇가지 規則이 變形된 形態로 3名씩의 選手가 반코트로 競技를 한다.

歷史 [ 元本 編輯 ]

스프링필드 大學에 設置된 最初의 籠球 코트

19世紀 後半 美國에서는 비, 눈이 오거나 추운 겨울에도 室內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硏究에 汨沒하였다. 그리하여 1891年 캐나다 맥길대學校 를 卒業한 뒤 美國 매사추세츠주 의 YMCA 體育學校 敎師로 赴任한 캐나다 제임스 네이스미스 博士가 籠球를 考案하였고, 이때 定한 規則이 現在의 籠球의 原形이 되었다. 네이스미스는 뉴잉글랜드 地方에서는 겨울이 길어 野外에서 美式 蹴球 를 할 수 없기 때문에 室內에서 激烈하게 몸을 부딪힐 수 있는 競技를 만들고자 하였다.

처음의 籠球는 室內 壁에 빈 복숭아 바구니를 달아 놓고 蹴球공을 던져 넣었다가 꺼내곤 하는 方式이었다. 人員 制限을 定하지 않아 約100名 가까이 參加하는 競技를 가진 高等學校도 있었으며, 바구니를 걸어놓은 2層에 있던 觀客이 골을 妨害하는 일도 있었다. 以後 1892年 1月 20日 에 한 팀에 9名씩과 前後半 15分씩을 뛰는 籠球 競技가 열렸으며, 1904年 第3回 세인트루이스 올림픽 때 美國 選手들에 依해 示範 競技가 펼쳐져 世界的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36年 第11回 베를린 올림픽에서 正式 種目으로 採擇되었으며, 1976年 몬트리올 올림픽 때에는 女子 籠球도 正式 種目이 되었다.

約 150年이 지나면서 籠球의 規則은 많은 變化를 겪었는데 가장 큰 變化는 바로 '3點 슛' 룰이다. 19世紀에 처음 籠球가 考案되었을 때, 籠球에는 3點 슛이라는 用語도 없었을 뿐더러 코트 위에 3點 슛 라인이 없었다. 하지만 20世紀 初盤, 더 變則的이고 華麗한 게임을 위해 NBA는 3點 슛 룰을 導入하였고 只今의 籠球가 再誕生하게 되었다. 3點 슛 룰을 導入하고 나서부터 籠球에는 턴 어라운드, 스텝 백 쓰리 포인터, 쓰리 포인트 버저 비터 等 더욱 더 많은 技術들이 나오게 되었다.

大韓民國 에서는 1907年 황성기독교청년회의 初代 總務 질레트가 처음으로 紹介하게 된 以來 해를 거듭하면서 發展해 왔다. 1920年 3月 20日에 日本 도쿄에서 처음으로 國際 競技를 치렀다. 韓國 內의 籠球는 1983年 籠球大잔치가 出帆하자 크게 人氣를 끌며 籠球 人口의 底邊 擴大에 寄與하였다. 그러다가 1997年 2月 프로籠球가 出帆 함으로써 籠球 大잔치는 純粹 아마추어 競技로 남게 되었다.

基本技와 戰術 [ 元本 編輯 ]

基本技 [ 元本 編輯 ]

守備가 쓰러진 사이에 점프 슛을 試圖하는 選手.

캐치 는 籠球의 가장 基本이 되는 技術로, 공의 方向으로 두 손을 내밀어 잡는 瞬間 끌어당기는 動作으로 공을 잡아야 한다.

패스 는 2名 以上의 競技者가 공을 주고 받으며 相對便을 혼란시켜 得點 機會를 노리는 技術이다. 체스트 패스는 패스한 발을 내딛으며 공을 가슴 앞에서 마루와 平衡이 되도록 밀어 던진다. 언더핸드 패스는 相對가 接近했을 때, 한 발을 옆으로 옮기면서 허리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리듯이 던진다. 오버헤드 패스는 공을 머리 위로 들어올리고 한 발을 옆으로 내디디면서 손목의 反動 利用하여 던진다. 숄더 패스는 공을 어깨 위에서 한 손으로 던지는데, 회전시키지 않도록 留意해야 한다. 바운드 패스는 공을 땅 위에 바운드시켜 던져 보낸다. 훅 패스는 한 발로 점프하여 공을 몸 옆에서 들어 머리 위로 옮겨 손목의 스냅을 利用하여 半圓을 그리듯이 던진다.

드리블 은 공을 바닥에 튀기면서 位置를 변화시켜, 혼자서 景氣 狀況을 유리하게 만드는 技術이다. 패스나 슛이 不可能할 때 主로 實施한다. 높은 드리블은 빠른 攻擊을 위한 드리블로 스피드가 必要할 때 쓰인다. 上體를 若干 앞으로 굽히고 손가락을 벌려, 달리면서 드리블한다. 낮은 드리블은 守備者가 공을 빼앗으려 할 때, 또는 密集된 地域 안에서 공을 安全하게 몰고 갈 때 하는 드리블이다.

은 드리블이나 패스 以後에 바로 得點과 連結시키는 가장 重要한 技術이다. 세트 슛은 몸의 動作을 停止한 채 實施하는 슛이다. 먼 距離에서 두 손으로 하는 '체스트 슛'과 가까운 距離에서 한 손으로 하는 '원핸드 슛'이 있다. 점프 슛은 相對便의 守備를 避하여 높이 뛰어올라 實施하는 슛이다. 러닝 슛은 密集된 守備 地域을 뚫고 들어가거나, 速攻으로 달리면서 한 발로 뛰어올라 實施하는 슛이다. 리바운드 슛은 공이 바스켓에 맞고 되돌아나오는 것을 잡아 다시 實施하는 슛이다. 탭 슛은 손가락 끝으로 퉁겨서 實施하는 슛이다. 레이업 슛은 한 발로 점프했을 때, 反對쪽 손으로 공을 밑에서 받쳐 들고 팔을 完全히 편 姿勢에서, 몸이 가장 높은 位置에 到達했을 때 바스켓에 밀어넣듯이 實施하는 슛이다. 덩크 슛은 높이 뛰어올라 공을 바스켓보다 높은 位置에서 내리꽂듯이 實施하는 슛이다.

풋워크 는 발을 놀리는 技術이다. 籠球 競技는 進行速度와 共의 移動이 빠른 競技이기 때문에, 빠른 動作과 細密한 技巧가 要求된다. 스타트와 停止는 가장 基本이 되는 動作으로, 恒常 몸의 均衡을 維持하면서 瞬間的으로 빠른 스타트와 停止, 또는 方向 轉換을 해야한다. 피벗은 한쪽 발 앞部分을 마루에서 떼지 않고 軸으로 하여 方向을 轉換하는 攻擊者의 풋워크, 사이드 스텝은 패스를 하거나 드리블로 攻擊하는 것을 막기 위해 左右로 移動하며 攻擊者의 스텝을 막는 守備者의 풋워크이다. 또한 패스를 받는 瞬間에 밟는 스텝을 캐칭스텝이라하고 어떤 발을 먼저 밟느냐에 따라 軸發이 決定된다

가이딩 은 攻擊者의 드리블·패스·슛 等을 直接 妨害하는 플레이이다. 리바운드 는 공이 바스켓의 언저리에 맞고 되돌아 나오는 것을 높이 뛰어올라 잡아 내는 技術이다. 스탠스 는 兩쪽 발을 競技하기 알맞도록 벌린 姿勢를 말하며, 攻擊·守備 어느 쪽을 莫論하고 恒常 허리를 若干 구부린 姿勢가 자유로운 動作을 위한 基本姿勢라 할 수 있다.

스틸 은 相對가 공乙가지고 있는 狀態에서 가까이다가가서공을 쳐내서 빼았는 技術이다. 主로 더블드리블 狀態에 쓰인다.

戰術 [ 元本 編輯 ]

籠球


美國 海軍 學校 選手가 得點을 試圖하자 陸軍 學校 選手가 守備하고 있다.

籠球의 戰術은 크게 攻擊과 守備로 나눌 수 있다. 攻擊의 境遇, 相對便의 守備 態勢에 따라 달라지지만, 一般的으로 遲攻法과 速攻法이 있다.

遲攻法 은 相對便이 完全히 守備 態勢를 갖추어 쉽게 바스켓 밑으로 攻擊할 수 없을 境遇에 驅使하는 攻擊法이다. 이때 공격법으로는 컷인 플레이·스크린 플레이·롤링 플레이 等이 있다. 컷인 플레이는 相對便 守備가 積極 守備를 펼 때 옆에 있는 攻擊者에게 공을 패스하여, 瞬間的으로 相對를 떼어 놓고 바스켓 쪽으로 뛰어들면서 功을 되받아 攻擊한다. 스크린 플레이는 2名 以上의 攻擊者가 協力하여 相對便의 守備를 遮斷시켜 다른 攻擊者 1名이 자유롭게 攻擊할 수 있도록 하는 方法이다. 롤링 플레이는 5名의 競技者가 自己 位置에 關係 없이 자리를 넓게 잡고, 패스와 드리블로 공의 位置를 변화시키는 方法이다.

速攻法 은 相對가 守備 態勢를 갖추기 前에 재빨리 攻擊하는 方法이다. 인터셉트한 공이나 리바운드 공을 잡았을 때 速攻을 試圖하는데, 이 境遇 自己便의 바스켓 밑의 守備가 튼튼하여야 한다. 自由投를 얻었을 때에도 많이 이루어지는데, 普通 슈팅 가드가 最大限 멀리 나가있으며 포인트가드는 패스를 받아 뿌릴 準備를 한다.

守備를 하는 方法에는 크게 對人 防禦와 地域 防禦가 있다.

對人 防禦 (man-to-man defence)는 守備者 全員이 功過 相對便의 움직임을 注視하면서, 各自 한 사람씩 積極的으로 水飛한다. 이 戰法은 長點도 있지만, 相對便이 才致 있는 스크린 플레이를 하면 相對 選手를 놓치는 缺點도 있다. 對人 防禦는 코트全體에서 守備를 하는 올 코트 프레싱(all court pressing)과 本人팀의 守備 陣營에서만 守備를 하는 하프 코트 프레싱(half court pressing)이 있다.

地域 防禦 (zone defence)는 공의 位置에 따라 定해진 地域을 守備하는 方法이다. 이 戰法은 全體의 움직임이 大體的으로 一定하고 無理가 없기 때문에 速攻에 便利하다. 그러나 對人 防禦처럼 守備하는 相對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相對 選手의 習慣이나 特技 等을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앤드 원(diamond and one)과 트라이앵글 투(triangle two) 水飛法과 같은 變則的인 守備法들도 있다.

競技 規則 [ 元本 編輯 ]

以下의 룰은 한국농구연맹 (KBL)의 規定에 따른다.

裝備 [ 元本 編輯 ]

籠球에서 必須로 要求하는 裝備는 籠球공 과 코트와 選手 10名이다. 코트의 境遇는 兩 끝에 바스켓이 달린 障礙物이 없는 平平한 直四角形이여야 한다. 正式 競技에서는 時計, 點數表, 點數板, 交替 알림板, 時間 停止와 휘슬 裝置 시스템과 같은 많은 裝備를 必要로 한다.

野外 籠球 네트.

籠球공은 表面이 오렌지 色으로 되어 있어야 하며, 가죽이나 合成 材質로 된 8~12 彫刻으로 이어져 있어야 한다. 注入 空氣는 아랫면이 1.8m 높이로 코트의 플로어에 떨어뜨렸을 때 볼의 윗面이 1.2~1.4 미터 높이까지 튀어 오르도록 空氣를 넣어야 한다. 공의 둘레는 75~76cm, 무게는 600~625g이어야 한다. 女子 競技에서의 둘레는 72.4~73.7cm이고, 무게는 510~567g이어야 한다.

  • 코트 規格은 사이드라인 28m, 베이스라인 15m이다. 天障의 높이는 7m 以上, 境界線으로부터 障礙物까지는 1m 以上, 觀衆席까지는 2m 以上 距離를 두어야 한다.
  • 백보드는 가로 1.8m, 세로 1.05m의 直四角形이어야 하며 前面은 平面으로 透明해야 한다.
  • 백보드에는 링의 中央을 中心으로 하여 가로 59cm, 세로 45cm의 直四角形을 너비 5cm의 흰色 線으로 그려야 한다.
  • 바스켓은 안지름 45cm인 오렌지色 鐵製 링 周圍에 길이 40cm의 흰 실로 만든 네트를 친다. 各 링은 第一 윗部分이 플로어로부터 3.05m 높이에 安全하게 백보드와 垂直으로 附着해야 한다. 링의 안쪽으로부터 백보드 앞面에 이르는 가장 가까운 길이는 15cm여야 한다.
  • 自由投 거리(골대中央까지)는 4.2m 이고 3點거리는 正面 거리는 7.23m 이고 사이드 거리는 6.7m 이어야 한다.

팀 構成 [ 元本 編輯 ]

팀은 2名의 포워드, 1名의 센터, 2名의 가드, 總 5名으로 構成된다. 포워드 는 相對便의 바스켓 가까이에 있으면서 主要 攻擊者 役割을 하므로 슛에 能한 選手를 配置한다. '포워드'는 '파워포워드(PF)와 '스몰포워드(SF)가 있다. '파워포워드(PF)는 普通 힘이 센사람이 맡는다. 센터(C) 는 競技를 始作할 때, 코트 中央의 센터 서클에서 점프 볼을 해야 하므로 흔히 키 큰 選手가 맡는다. '센터'는 바스켓 앞에서 防禦를 하기도 한다. 가드 는 自己便의 바스켓 가까이에 있으면서 主로 守備에 置重하며, 攻擊할 때에는 포워드를 돕기도 하고 直接 슛을 넣어 得點하기도 한다. '가드'는 '포인트가드(PG)와 '슈팅가드(SG)가 있다. '포인트가드(PG)는 競技의 狀況을 보고 패스를 하기도 하는 팀의 指揮官과 같은 役割이다. '슈팅가드(SG)는 3點 슛을 專門으로 쏘는 選手이다.

  • 어느 팀도 選手가 5名 未滿으로 줄어들 수는 없다. 萬一 競技 中에 있는 選手가 5番의 反則으로 退場 當해야 할 때 벤치에 있는 交代選手 가 모두 5番 反則으로 물러나 있는 狀況이라면 바로 前에 5個의 파울로 물러난 選手와 交替해야 한다.
  • 最小 競技 開始 豫定時間 20分 前에 競技에 出戰하는 選手 12名의 이름과 番號가 記錄員에게 傳達되어야 하며 스타팅 라인업이 標示돼 있어야 한다.
  • 各팀의 主張 만이 自己 팀의 타임아웃 時間 中에 審判에게 質疑할 수 있다.

審判 [ 元本 編輯 ]

  • 京畿 擔當 審判은 主審 1名과 腐心 2名으로 構成된다. 主審과 腐心은 코트를 對角線으로 2等分하여, 各各 오른쪽의 엔드 라인과 왼쪽의 사이드 라인을 따라 움직이며 規則을 適用한다. 이들은 競技監督官 外에 記錄員 1名과 熟鍊된 計時員 2名의 補助를 받는다.

競技 時間 [ 元本 編輯 ]

프로의 境遇 10分씩[FIBA] 또는 12分씩[NBA] 4番 게임을 한다. 作戰 時間은 前·後半에 各各 2回, 30秒씩 要請할 수 있다.30초가 끝이나면 審判의 휘슬과 함께 選手들이 나가야한다

攻擊制限時間 [ 元本 編輯 ]

競技時間과 마찬가지로 攻擊할 때 24 초의 攻擊制限時間이 주어진다. 이때 相對팀이 파울을 犯했을 境遇, 萬若 14秒를 지났을 境遇 14秒로 리셋되어 攻擊을 재進行하고, 14秒를 넘기지 않았을 境遇, 그 時間에서 繼續 攻擊을 進行한다. 또한 萬若 10分의 競技時間이 있는데, 이때 24秒를 이미 넘겼을 境遇 24秒 攻擊制限時間 없이 競技時間 終了 휘슬이 울릴때까지 攻擊을 進行하고, 파울을 犯했을 境遇 時間에 相關없이 繼續하여 競技를 進行한다.

競技 始作과 得點 [ 元本 編輯 ]

競技는 센터 서클에서 兩팀 各 1名씩 2名의 選手가 점프 볼을 함으로써 始作된다. 得點은 공을 相對便의 바스켓에 던져 넣었을 때, 필드 골은 2點, 3點 라인 밖에서의 슛은 3點, 프리드로禹(自由投)의 境遇 1點을 얻게 된다.

파울 [ 元本 編輯 ]

파울을 저지른 選手에게 사인을 보내는 審判.

規則을 違反하되 相對와의 身體 接觸이나 競技 精神에 違背되는 行爲가 發生했을 때를 파울이라고 하며, 相對方에게 攻擊權을 넘겨 준다. 프로인 境遇 한 팀이 한 피리어드에 各各 5個의 파울을 犯하게 되면 6個째부터는 相對方에 프리스로가, 아마추어인 境遇 前後半 各各 7個의 파울을 犯하게 되면 8個째부터는 相對方에 프리스로가 주어진다. 슛 動作에서의 反則은 2個의 自由投가 許容된다.

퍼스널 파울은 푸싱, 홀딩, 차징, 트리핑, 블로킹, 해킹 等을 말한다.

  • 푸싱과 홀딩:相對를 밀거나 잡는 境遇.
  • 트리핑:相對方의 다리를 거는 行爲.
  • 차징:相對方에게 부딪히는 境遇.
  • 블로킹:進路를 故意로 妨害하는 境遇.
  • 해킹:相對方을 치거나 때리는 境遇.

슛 動作에서 파울이 생겼을 때 그 슛이 들어가면 1個의 自由投를 더 주고 그렇지 않으면 2個의 自由投를 준다 (3點 슛日 境遇에는 3個).

테크니컬 파울

  • 하프 라인 바이얼레이션:하프 라인을 通過한 後 같은 팀 競技者에 依해 自己 코트로 公이 돌아갈 境遇.울은 身體的 接觸이 없이 選手, 코치, 應援者가 景氣 精神에 어긋나는 行爲를 하였을 境遇 相對便 主張이 指名한 選手에게 2個의 自由投를 주고, 攻擊權度 준다. 인텐셔널 파울은 選手의 行爲가 공과 關係 없이 故意的이라고 判斷한 퍼스널 파울日 境遇로, 相對便에게 2個의 프리스로를 준다.

바이얼레이션 [ 元本 編輯 ]

파울 以外의 規則 違反에는 相對便에 스로인이 주어진다. 바이얼레이션에는 워킹, 더블 드리블, 하프 라인 바이얼레이션과 라인 크로스, 아웃볼, 키킹, 오버 타임(3秒, 8秒, 24秒) 等이 있다.

  • 3秒 룰:相對팀 制限 區域에서 3秒 以上 머무를 境遇.
  • 8秒 룰:8秒 以內에 相對便 코트로 공을 넘기지 않을 境遇.
  • 24秒 룰: 自身의 팀이 공을 所有하여 攻擊을 始作한 時點에서부터 일정한 時間 內에 슛을 試圖하지 않을 境遇. 萬若 相對가 파울을 했을 境遇 攻擊制限時間은 다시 14秒가 된다.

籠球 用語 [ 元本 編輯 ]

더블 드리블(double dribble)
한 番 드리블을 끝낸 다음 繼續하여 드리블을 하거나 兩손으로 同時에 공乙잡는 反則.相對팀에게 攻擊權을 준다.
더블 파울(double foul)
兩팀의 競技者가 거의 同時에 퍼스널 파울을 犯한 境遇.
데드 볼(dead ball)
공이 바스켓에 들어갔을 때 또는 審判의 휘슬로 暫時 競技가 中斷된 狀態.
도지(dodge)
풋워크를 巧妙하게 驅使하여 相對便 選手 사이를 빠져나가는 것.
레이업슛(lay up shoot)
골대에 近接한 區域에서 위쪽으로 슛을 하는 것.
루즈 볼(loose ball)
어느 便에도 屬하지 않는 공.
맨투맨 디펜스(man to man defense)
對人防禦. 卽 各 選手마다 相對便 選手 한 사람씩을 定하여 責任을 지고 守備하는 方法.
멀티플 파울(multiple foul)
한 팀의 選手 두 名 以上이 거의 同時에 犯하는 퍼스널 파울.
바이얼레이션(violation)
파울 以外의 規則 違反. 罰則으로 相對便에게 攻擊權을 준다.
백 코트(back court)
엔드 라인에서 中央線 앞쪽까지의 코트의 折半으로, 守備 팀에 屬한 部分.
백패스 룰(back pass rule)
공을 가지고 있는 팀이 프런트 코트로부터 공을 되돌려 보낼 수 없는 規則.
사이드암 패스(side arm pass)
공을 어깨 옆 위쪽에서 받아 東hd 姿勢대로 하는 패스.
30秒 룰(三十秒 rule)(Thirty second rule)
공을 가진 팀이 30秒 以內에 필드 스로를 해야 하는 規則.
3點 라인(三點 line)(Three point line)
바스켓의 中心點으로부터 半지름 6.25cm인 半圓을 兩쪽 사이드 라인과 平行하게 엔드 라인까지 延長한 線.
3秒 룰(三秒 rule)(Three second rule)
공을 가지고 相對便의 프리스로 라인 안에서 3秒 以上 머물지 못하는 規則. 스리세컨드 룰.
센터 토스(center toss)
競技 始作 때 센터서클에서 兩팀 센터 中央 위로 공을 올려 주는 것.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相對方이나 自己便 選手를 防牌 삼아 相對方의 플레이를 知能的으로 妨害하는 플레이.
스톨링(stalling)
得點이 많은 팀이 공을 빙빙 돌려 가며 消極的인 패스로 時間을 끌어 勝利하는 戰法. 地緣 作戰.
에어볼(air ball)
슛을 試圖했지만 골대의 림에 맞지 않은 境遇
컷트(cut)
相對方의 패스를 途中에 가로채는 것.
인 플레이(in play)
競技 規則에 依하여 플레이되고 있는 일.
점프 볼(jump ball)
게임의 開始 또는 더블 파울日 때, 프리스로가 끝난 後 헬드 볼을 할 때나 공의 所屬이 不確實할 때 점프서클 안에서 두 選手가 審判이 올려 준 功을 점프하여 빼앗는 일.
존 디펜스(zone defense)
골인되는 것을 막기 위해 守備 位置를 定해 두는 地域防禦.
클린 슛(clean shoot)
던진 공이 링에 닿지 않고 깨끗하게 바스켓 안으로 골인되는 슛.
트래블링(traveling)
공을 가지고 3報 以上 걷는 動作. 워킹 또는 캐링볼이라고도 函.
트리핑(tripping)
다리를 利用하여 相對를 쓰러뜨리는 파울.
포메이션(formation)
安全하고 분명하게 攻擊하기 위하여 同僚 選手 및 공의 움직임을 合理的으로 組織한 戰法.
포스트 플레이(post play)
프리스로 라인 周邊에 配置한 長身選手를 中心으로 하는 攻擊法.
프런트 코트(front court)
相對팀의 바스켓 뒤쪽 엔드 라인에서 센터 라인에 가까운 쪽 코트 部分.
피벗(pivot)
한 발을 붙이고 다른 발로 相對의 守備를 避해 回轉하거나 方向을 바꾸는 動作.
헬드 볼(held ball)
兩 팀의 選手가 同時에 공을 잡았을 境遇나 攻擊者가 相對方의 近接 마크로 因해 플레이를 하려는 뚜렷한 動作 없이 5秒가 지났을 境遇. 이때 審判은 점프 볼을 宣言한다.

寫眞 [ 元本 編輯 ]

選手權 大會 [ 元本 編輯 ]

關聯 文化 [ 元本 編輯 ]

映畫 [ 元本 編輯 ]

드라마 [ 元本 編輯 ]

TV 프로그램 [ 元本 編輯 ]

漫畫 [ 元本 編輯 ]

게임 [ 元本 編輯 ]

같이 보기 [ 元本 編輯 ]

各州 [ 元本 編輯 ]

  1. 實際 籠球團들은 11~12 名의 選手들을 雇用하며 그中의 5名으로 競技한다.

外部 링크 [ 元本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