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獨逸 民主共和國
Deutsche Demokratische Republik

1949年 ~ 1990年
標語 Proletarier aller Lander, vereinigt Euch!
( 獨逸語 : 萬國의 勞動者여, 團結하라! )
國家 廢墟에서 復活하여
수도 동베를린
政治
政治體制 人民民主主義 國家 , 一黨制 社會主義 國家
立法府 人民議會
歷史
 ?  設立
 • 마지막 定着
  • 獨逸의 再統一
1949年 10月 7日
1990年 9月 25日
1990年 10月 3日
지리
1990年 어림 面積 108,333km 2 (41,828 sq mi)
人文
公用語 獨逸語
人口
1990年 어림 16,111,000名
人口 密度 148.7 (385.2/sq mi)
經濟
通話 東獨 마르크 ( DDM )
기타
東獨 은 유럽의 東歐圈 國家 中 1人當 PPP 國民 所得이 가장 높은 나라였다. 1990年 當時의 東獨 1人當 國民 所得 ( PPP )은 約 $9,700 程度였으며, 名目은 $6,800로 2位였다. [1]

獨逸 民主共和國 ( 獨逸語 : Deutsche Demokratische Republik (DDR) 도이체 데모크라티셰 레푸블리크 (데데에르) [ * ] , 文化語 : 독일민주주의공화국) 또는 東獨 ( 獨逸語 : Ostdeutschland 오스트도이칠란트 [ * ] )은 西獨 과의 再統一 이 이루어지기 前의 獨逸 東部地域 位置했던 社會主義 國家였다. 東獨은 1949年 10月 7日부터 1990年 10月 3日까지 存續했다.

포츠담 會談 에 依하여 美國 , 英國 , 프랑스 軍이 베를린 西部地區를 掌握했으며 蘇聯軍 은 東部地區를 掌握했다. 이에 서베를린 은 孤立된 陸地속 섬이 되었다. 東獨은 바르샤바 條約 機構 의 一員이었고 소비에트 聯邦 의 衛星國家가 되었다.

1989年 11月 9日 베를린 障壁 解體에 이어서, 自由 選擧가 1990年 3月 18日에 치러지고, 與黨 獨逸 統一社會黨 銀 東獨 議會에서 多數 議席을 喪失하였다. 그해 8月 23日, 東獨 議會는 東獨의 行政 區域을 戰爭 前의 5個 州로 復歸하기로 決定하였고, 1990年 10月 3日, 獨逸 聯邦共和國 에 合倂하여 統一이 되었다. 西獨(統一 以前의 獨逸 聯邦共和國)에서는 東獨을 東獨( Ostdeutschland ), 소비에트 聯邦 占領 區域( Sowjetischen Besatzungszone (SBZ) ), 또는 中部 地域( Mittelland )로 불렀다.

한便, 東獨은 社會主義 國家들 中에서 체코슬로바키아와 더불어 1人當 GNP가 가장 높고 政治에 對한 批判도 어느 程度 許容되었다.

歷史 [ 編輯 ]

獨逸의 分斷 [ 編輯 ]

獨逸의 東西 分割
統一社會黨 創立에서 빌헬름 피크 오토 그로테볼 . 맞은 便은 발터 울브리히트

第2次 世界 大戰 以後, 1945年 포츠담 條約 에 따라 勝戰國인 프랑스 , 英國 , 美國 蘇聯 獨逸 을 4個로 分割하여 管理하기로 하였다. 獨逸의 肥沃한 地域 相當 部分을 차지하는 오데르-나이세線 東쪽의 獨逸 領土 大部分은 소비에트가 支配하는 폴란드令으로 넘어갔다. [2] :5 第2次 世界 大戰이 끝나고 蘇聯 軍隊 將軍들이 分割된 獨逸의 蘇聯 統治 地域에서 組織的으로 强奪과 性暴力(性暴力의 犧牲者 數는 萬 名에서 2百萬 名에 이른다. [3] [註解 1] [4] )을 일삼자 곧 政治的 反對가 일어났다. [2] :12

소비에트 聯邦의 干涉 [ 編輯 ]

1945年 6月 會談에서 스탈린은 蘇聯이 占領한 獨逸 地域의 獨逸人 共産主義 指導者에게 自身은 英國 占領地에서 英國의 位置를 漸次 蠶食하고, 美國이 1, 2年 內에 撤收하며, 獨逸 全體가 소비에트圈의 共産主義者 統治로 들어올 수 있도록 아무에게도 妨害받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하였다. [2] :13 1946年 初 스탈린과 다른 指導者들은 불가리아와 유고슬라비아의 代表團을 만난 자리에서 獨逸이 소비에트 共産主義者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2] :13 工場, 裝備, 技術者, 經營者, 能力있는 要因들이 强制로 蘇聯으로 移轉되었다. [2] :12 소비에트의 干涉을 받는 餘他 中央유럽과 마찬가지로 東獨에서의 執權 共産黨의 主要 任務는 蘇聯의 命令을 行政 機關에 下達하고, 블록의 다른 勢力에게는 이를 自身의 主導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僞裝하는 일이었다. [5] :94~95 스탈린의 指令에 따라 소비에트 當局은 强制로 獨逸 共産黨 社會民主黨 獨逸 社會主義통일당 (SED)으로 合倂하였는데, 이 때 이 黨이 마르크스-레닌주의 도 아니고, 소비에트 志向도 아니라고 主張하였다. [5] :96~100 獨逸 社會主義통일당은 1946年 獨逸의 蘇聯 占領 地域 選擧에서 - 소비에트 當局은 反對 勢力을 抑壓하고 여러 競爭 政黨들이 農村 地域에 參加하지 못하도록 막았지만 - 겨우 僅少한 差異로 勝利하였다. [5] :106 財産과 産業은 政府 所有로 되었다. [5] :96~100 [註解 2] 定해진 善을 넘어서는 發言이나 行動을 한 사람은 譴責을 當하고, 여러 사람들이 보지 않는 데서 審問, 拷問 甚至於 處刑 等 處罰이 따랐다. [5] :94~95 學校 敎育에서도 마르크스-레닌주의 思想을 注入하는 것이 學校 敎育 過程에서 强制 事項이 되어 敎授들과 學生들이 西方으로 脫走하였다. [6] :47 政府나 司法 機關 或은 學校에 任職하려는 志願者는 史上 檢證을 받아야 하였다. [6] :47 소비에트의 스메르시 祕密 警察 [5] :96~100 等 精巧한 政治 警察 組織이 綿密하게 人民을 監視하였다. [6] :47 嚴格한 檢閱 制度 때문에 出版과 放送을 接하는 데도 制限이 따랐다. [6] :47

共産主義者가 아닌 獨逸 社會主義통일당 反對 勢力으로 남은 사람들에게도 諜者가 潛入하여 소비에트의 統合을 支援하기 위하여 이들과 西方 占領 地域 內 "부르주아" 勢力의 關係를 利用하였는데, 그러면서도 한便 社會主義통일당의 背後에서 過去 나치 勢力과 專門 軍 將校를 糾合하기 위하여 獨逸 國家민주당 (NDPD)李 創設되었다. [5] :162 1948年 初 티토-스탈린 決裂 當時 社會主義통일당은 蘇聯을 追從하는 御用 獨裁 政黨으로 變化하였다. [6] :46 重要한 決定은 蘇聯 共産黨 中央 委員會 器官이나 或은 甚至於 스탈린 한 사람의 指示를 거쳐야 하였다. [5] :94~95 1949年 初 이제 事實上 內部에서 自身들이 스스로 選出하는 少數 集團인 蘇聯式 政治局이 社會主義통일당을 支配하게 되었다. [6] :46 1949年 10月 7日 獨逸 民主共和國의 建國이 宣布되었으며, 이때 蘇聯 外務部에서 東獨 政府에 行政權을 附與하였으나, 自治權은 주지 않았으며, 占領 政權에 蘇聯의 無制限的인 權限이 行使되며, 內閣, 軍部, 祕密警察 組織에 소비에트 勢力을 심어놓았다. [5] :179 [註解 3] [註解 4]

獨逸民主共和國 政府樹立 [ 編輯 ]

西獨 美國 의 影響을 받아 나토 에 加入하고 資本主義 體制가 되었다면, 東獨은 蘇聯 의 影響을 받아, 公式的인 思想으로 社會主義 마르크스-레닌주의 를 받아들였고, 바르샤바 條約 에 加入했다. 第2次 世界 大戰이 끝난 뒤에 東西로 分轄된 獨逸이 再統一하는 것은 事實上 곤란하게 여겨졌다. 東獨의 共産黨은 1946年 社會民主黨과 合倂해서 社會主義통일당을 結成하고, 이의 指導에 依하여 基督敎民主同盟 等 4個 政黨이 國民統一戰線으로 結集했다. 蘇聯軍 占領 밑에 있었던 東獨은 1949年 10月에 獨逸 民主共和國을 樹立하였다. [7]

東獨 招待 共産黨 書記長은 스탈린主義者 발터 울브리히트 였으며, 東獨을 "勞動者와 農民을 위한 共和國"으로 規定했다. 울브리히트는 農業集團化, 市場과 이윤제(利潤制)의 槪念導入 等의 新經濟政策을 採用했다. 그의 死亡 後 슈토프에 이어 호네커가 權力을 繼承하였다. [7]

동베를린 勞動者 示威, 베를린 障壁 [ 編輯 ]

마셜플랜의 結果로 西獨 經濟가 '라인江의 奇跡'을 이루게 되자, 東獨도 이의 影響을 받아 1953年 6月 17日 , 모든 生産量을 10%로 늘리라는 命令을 내렸으나 勞動者 들이 이에 抗議, 동베를린 에서 勞動者들이 示威 를 일으켰다. 이 示威는 全國을 휩쓸었다. [7] 다음날, 蘇聯軍 步兵 砲兵 을 이끌고 示威를 武力鎭壓했고, 이 過程에서 示威에 參加한 數百 名의 사람들이 犧牲되었다. 東獨의 東獨 市民에 對한 政治的 壓迫이 加重됨에 따라, 많은 數字의 東獨 市民들이 東獨을 벗어나 西獨 으로 脫出했다. 이로 인해 東獨의 經濟建設이 困難을 받게 되자 東獨 政府는 하여금 國境 을 鐵條網, 砲塔, 軍犬 들과 1961年 建設된 베를린 障壁 을 包含한 巨大한 壁으로 閉鎖하였다. [7] 祕密警察이었던 슈타지 는 市民들 사이에 諜報員을 심어 東獨 脫出 計劃 等을 밀고하게 하였다.

北韓 支援 [ 編輯 ]

韓國戰爭 으로 잿더미가 된 北韓은 獨逸民主共和國에 留學生들을 보내어 工業을 배우도록 했으며, 孤兒들도 獨逸民主共和國에 가서 工場에서 일함으로써 技術을 익혔다. [8]

人權彈壓 [ 編輯 ]

슈타지는 盜聽 과 監視로 惡名높았으며, [9] 統一 直前까지 約 10萬 名의 슈타지 要員들이 活動하였다. 統一 直前에는 슈타지 要員이 東獨 市民들에게 거리에서 맞는 일도 있었으며, 슈타지 本部가 市民들에게 占領當한 事件도 發生하였다. 當時 슈타지에서는 獨逸 再統一이 臨迫하자, 文書를 除去하려고 했으나 失敗하고, 市民들에게 文書 자루를 뺏겼다. 獨逸 政府는 過去史 調査 目的으로 슈타지가 옛 東獨 市民들에게 뺏긴 옛 슈타지 文書들을 컴퓨터 로 復元할 計劃이다. [10] 1989年 8月, 헝가리 가 國境을 開放하자 많은 東獨 市民들이 같은 社會主義 國家라 다른 나라들보다 通行의 自由가 있던 헝가리 와 中立國 오스트리아 를 거쳐 西獨으로 脫出했다.

民主主義를 向한 길 [ 編輯 ]

다른 많은 市民들은 執權黨이었던 獨逸 社會主義통일당 에 對해 民主主義 를 要求하면서 平和 敵으로 示威를 벌였다. 라이프치히 廣場에서 大規模 集會를 始作으로 마침내 이 示威는 獨逸 民主共和國 政權 樹立 40周年을 盛大하게 記念하면서 東獨 社會主義 體制의 健在함을 선보이던 에리히 호네커 [11] 를 辭任하게 만들었고, 10月 에는 東獨의 書記長이 에곤 크렌츠 로 바뀌었다.

1989年 11月 9日 , 分斷의 象徵이었던 베를린 障壁 이 무너졌다. 그리고 12月 22日 에는 브란덴부르크 門 이 다시 開放되었고, 東獨의 社會主義 體制는 무너졌다. 2+4 會談을 통해, 兩 獨逸과 第2次 世界 大戰 勝戰國들은 獨逸 統一 에 同意했다.

1990年 10月 3日 에는 東獨 政府가 公式 解體되었고, 東獨은 再統一된 獨逸 聯邦共和國 으로서 유럽 聯合 에 加入한 最初의 社會主義 國家였다. 統一 以後 東獨의 領土는 5個의 主로 다시 나뉘었다.

住民과 言語 [ 編輯 ]

住民은 獨逸人 으로, 獨逸語 를 使用하였다. 東獨 地域에서도 러시아人 , 폴란드人 等 여러 民族들이 섞였고, 1994年 까지 蘇聯軍 이 東獨에 駐屯해 있었다.

政治 體制 [ 編輯 ]

東獨의 人民警察
國家人民群 儀仗隊의 敎大 行列

東獨의 第1執權黨은 Sozialistische Einheitspartei Deutschlands ( 獨逸 社會主義통일당 , SED)이었다. 1946年에 獨逸 共産黨 (KPD)과 獨逸 社會민주당 (SPD)李 統合된 形態이다. 統一 以後에도 SED는 民主社會黨 (PDS)으로 이름을 바꾸고 現在는 左派黨 이라는 이름으로 存在하고 있다.

다른 正當 들은 SED에 依해 統制되는 國家 戰線 聯合에 所屬되어 있었고, 東獨 國會 選擧를 위해 세워졌다.

  1. Christlich-Demokratische Union Deutschlands ( 基督敎 民主聯合 , CDU), 統一 後 西獨의 CDU 와 統合
  2. Liber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 獨逸 自由民主黨 , LDPD), 統一 後 西獨의 FDP 와 統合
  3. Nation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 獨逸 國家민주당 , NDPD)
  4. Demokratische Bauernpartei Deutschlands ( 獨逸 民主 農業人黨 , DBD)

東獨 政治人 [ 編輯 ]

行政 區域 [ 編輯 ]

1949年 부터 1952年까지는 5個 州( 브란덴부르크주 ,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州 , 작센州 , 작센안할트州 , 튀링겐州 )로 構成되어 있었다.

1952年 7月 25日에 實施된 行政 區域 改編에 따라 5個 州가 廢止되었으며 14個 區( Bezirk )가 新設되었다. 이 때에 新設된 14個 구는 게라 區 , 노이브란덴부르크 區 , 드레스덴 區 , 라이프치히 區 , 로스토크 區 , 마그데부르크 區 , 슈베린 區 , 에르푸르트 區 , 줄 區 , 카를마르크스슈타트 區 , 콧부스 區 , 포츠담 區 , 프랑크푸르트 區 , 할레 區 였다. 이들 구는 下位 行政 區域인 軍( Kreise )과 時( Stadtkreis )로 나뉘었으며 具의 이름은 各 區의 區廳 所在地에서 由來된 이름이었다. 수도 동베를린 1961年 에 區와 同等한 行政 區域으로 昇格되었다.

1990年 7月 22日 人民議會가 採擇한 法律에 따라 14個 區가 廢止되었으며 5個 州(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州, 브란덴부르크 州, 작센 州, 작센안할트 州, 튀링겐 州)가 新設되었다. 이 法律은 1990年 10月 3日 獨逸의 再統一 과 함께 施行되었으며 1990年 10月 14日을 期해 州 政府가 新設되었다.

經濟 [ 編輯 ]

돼지 를 飼育하고 있는 東獨의 한 農家
東獨의 鑛夫들

第2次 世界 大戰 으로 인해 東獨의 經濟는 破綻에 이르렀다. 수많은 젊은이를 戰爭으로 잃었고, 産業과 交通이 破壞되어 많은 避難民이 發生했다. 東獨이 蘇聯 에 對한 賠償金을 支給할 수 없게 되자, 蘇聯이 東獨의 經濟政策을 掌握하게 되었다. 蘇聯의 붉은 軍隊 는 旣存의 産業基盤을 解體하고 蘇聯으로부터 産業基盤施設과 産業設備를 들여와 東獨의 産業을 再建하기 始作했다. 이로써, 東獨의 經濟는 蘇聯 經濟에 隸屬되게 되었다. 1950年代 初盤에 蘇聯에 對한 賠償金이 各種 穀物과 消費財 工業生産品으로 支給되었다. 또, 第2次 世界 大戰 移轉에 獨逸이 永有하고 있었던 南部 슐레지엔 슈테틴 에 걸쳐있는 炭田地帶와 不凍港이 스탈린 의 決定에 依해 폴란드 로 歸屬되게 되었다.

東獨의 社會主義 計劃經濟의 形態는 蘇聯 의 形態와 類似했다. 東獨은 1950年에 經濟相互援助會議 (코메콘)에 加入하였다. 1985年의 東獨의 經濟 統計에 依하면 社會協同企業의 輸入이 國家 全體 輸入의 96.7%를 차지하였다. 東獨 經濟當局은 財貨와 서비스의 價格 安定化를 保障하기 위하여 豫算 支出의 80%를 使用하였다. 1984年 東獨의 1人當 國民所得은 9,800달러 線이었으며, 이는 2008年 달러 價値로 볼 때 21,000달러에 이르는 金額이었다. [ 出處 必要 ] 1976年 의 東獨의 GDP 成長率은 5%代였다. 먼나라 이웃나라 우리나라 便에 依하면 東獨의 1人當 國民所得이 3,000달러로 나오나 이는 事實이 아니다.

東獨의 主要 輸出品은 프락티카(Praktica)브랜드의 寫眞機 IFA 에서 製造한 트라반트(Trabant) 브랜드의 小型 乘用車, 바르트부르크(Wartburg) 브랜드의 中大型 乘用車와 사냥用 小銃 , 六分儀 , 손목時計 等 이었다.

1960年代까지 東獨은 雪糖이나 커피와 같은 食料工業品의 不足을 經驗하였다. 東獨 經濟當局은 西獨과의 交易과 西方 國家의 外換을 獲得하기 위해, 東獨 人民들이 東獨 國立銀行(Staatsbank)을 통해 西獨의 銀行에 外換 計座를 開設할 수 있도록 하였고, 特別 外換商店(Intershop)에서 外換을 주고 西方 國家의 物品이나 東獨에서 製造된 輸出品을 購入할 수 있도록 하였다. 東獨 人民들은 郵便制度를 利用하여 外國에서 多樣한 消費財를 購入할 수 있었으며, 野偶語푸드(Jauerfood) 社를 통해 東獨 貨幣로 外國의 食料品을 購入할 수도 있었다.

東獨 政府는 通貨와 市場價格을 政治的 道具로 使用하였다. 東獨 政府는 正規 給與 以外에 여러 商品과 서비스를 購入할 수 있는 여러 補助給與를 支給했으며, 이는 "第2의 給與"라고 불렸다. 이러한 東獨의 政策은 經濟 全般에 惡影響을 미쳤고, 西獨과 東獨의 經濟 差異를 發生시켰다. 人爲的인 價格 調節은 非效率的인 生産을 불러왔고, 物物交換이나 사재기 等의 非經濟的인 經濟活動이 나타나게 하였다. 이 때문에 많은 消費者들은 東獨 貨幣의 價値를 信賴하지 못했으며, 東獨 貨幣를 西方 國家의 貨幣로 交換하려는 傾向을 나타냈다. 東獨의 經濟는 西獨에서 提供하는 西方 國家의 貨幣 貸付에 依存하게 되었으며, 東獨 人民들은 西獨 마르크에 비해 東獨 마르크의 價値를 낮게 評價하게 되었다.

消費와 雇傭 [ 編輯 ]

로스토크 베트남 人 勞動者들

1950年代 東獨과 西獨의 政府 支出 中 相當 比率이 體制 競爭을 위한 것이었으며, 때문에 獨逸의 統一은 遙遠한 것처럼 보였다. 當時 東獨과 西獨은 스스로 獨逸의 正體性(Germanness)을 갖고 있다는 것을 治績하기 위해 消耗的인 競爭을 하고 있었다. 西獨에게는 戰爭 以前의 消費體系의 回復이 正常狀態를 의미한다고 보였다. 이러한 것은 "배고픈 歲月"을 解決하고, 女性이 더 以上 職場에서 勞動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을 의미하였다.

東獨에서는 壓制的 政權에 對한 여러 批判이 쏟아졌다.

東獨 存續期間 여러 産業의 基準이 社會主義에 立脚해서 定해졌다. 東獨 經濟 分野에서 가장 現代的인 것으로 여겨졌던 電氣 産業에서조차, 産業 從事者의 採用 基準에서 그 사람의 技術 專門性보다 政治的 性向이 더 優先視 되었다. 政治的 灰色分子는 大學과 職場에서 追放되어야 한다는 政策이 있기도 하였다.

東獨에서의 낮은 出産率과 높은 離脫率은 東獨의 勞動力 喪失을 가져왔다. 東獨에서는 다른 社會主義 國家에서 많은 未熟練工을 幼稚하였다. 1963年 初盤 社會主義 國家의 祕密條約에 따라 폴란드, 헝가리, 쿠바, 알바니아, 모잠비크, 앙골라, 베트남의 勞動者들이 東獨에 就業하게 되었으며, 그 數는 1989年까지 100萬名에 이르렀다. 이 外國人 勞動者들의 勤務 與件은 매우 劣惡했으며, 無權利 狀態에서 産業의 下位部에서 從事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東獨의 1人當 GDP
  2. Miller, Roger Gene (2000). 《To Save a City: The Berlin Airlift, 1948?1949》. Texas A&M University Press. ISBN   0-89096-967-1 .  
  3. Schissler, Hanna 《The Miracle Years: A Cultural History of West Germany, 1949?1968》
  4. Norman M. Naimark. 《The Russians in Germany: A History of the Soviet Zone of Occupation, 1945?1949.》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ISBN   0-674-78405-7 ) 소비에트 占領 地域에서의 붉은군대에 依한 掠奪, 强姦, 破壞의 證據가 되는 記錄들은 모조리 削除되었다. ( Wolfgang Leonhard , 《Child of the Revolution》, Pathfinder Press, 1979, ISBN   0-906133-26-2 .)
  5. Wettig, Gerhard (2008). 《Stalin and the Cold War in Europe》. Rowman & Littlefield. ISBN   0-7425-5542-9 .   ,
  6. Turner, Henry Ashby (1987). 《The Two Germanies Since 1945: East and West》. Yale University Press. ISBN   0-300-03865-8 .  
  7. 글로벌 世界 大百科事典 》〈 獨逸 民主共和國
  8. 出處:《한겨레21》 이동기의 現代史 스틸컷, 殘忍하게 길었던 긴 離別, 2015年 6月 26日子.
  9. 獨逸서 ‘옛東獨 追憶 호텔’ 人氣-한겨레 2007年 8月 14日子
  10. ‘슈타지’ 祕密文書는 퍼즐?-한겨레 2007年 5月 11日子 國際란 記事
  11. 먼나라 이웃나라 》도이칠란트 便/ 이원복 글,그림/ 김영사

註解 [ 編輯 ]

  1. 獨逸 統一社會黨 의 黨員들이 스탈린에게, 소비에트 軍人들에 依한 掠奪과 强姦이 前後 東獨의 共産主義를 위한 未來에 否定的인 結果를 招來할 수 있다고 報告하자, 스탈린은 火를 내면서 이렇게 反應하였다. "진흙 속에서 붉은 軍隊의 名譽를 더럽히는 者들을 참을 수 없다." ( Wolfgang Leonhard , 《Child of the Revolution》 , Pathfinder Press, 1979, ISBN   0-906133-26-2
  2. 이러한 政治的 狀況은 英國, 프랑스, 美國에 依하여 占領된 西獨에서 自由選擧로 選出된 議會가 總理와 大統領을 選擇한 것과 對照的이다. (Turner, Henry Ashby The Two Germanies Since 1945: East and West , Yale University Press, 1987, isbn 0300038658, page 20)
  3. 祝電(祝電)에서 스탈린은 東獨의 建國과 함께, "國際的인 帝國主義에 依한 유럽 國家들의 奴隸化는 不可能하게 되었다."고 强調하였다. (Wettig, Gerhard, Stalin and the Cold War in Europe , Rowman && Littlefield, 2008, id=0742555429, page 179)
  4. 蘇聯에 依한 中部 유럽의 共産化 過程의 全般的인 事項에 對해서는 東歐圈 을 參照.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