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프 브로즈 티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요시프 브로즈 티토
Josip Broz Tito
?осип Броз Тито
요시프 브로즈 티토(1961)
요시프 브로즈 티토(1961)
유고슬라비아 社會主義 聯邦共和國 第1代 大統領
任期 1953年 1月 14日 ~ 1980年 5月 4日
前任: 이반 리바르 (0代)

身上情報
出生日 1892年 5月 7日 ( 1892-05-07 )
出生地 크로아티아-슬라보니아 크메로베크
死亡日 1980年 5月 4日 ( 1980-05-04 ) (87歲)
死亡地 슬로베니아 社會主義 共和國 류블랴나
正當 유고슬라비아 共産主義者 同盟
配偶者 펠라기야 벨로우소바 (1919-1939)
헤르타 하스 (1940-1943)
要半 브로즈 (1952-1980)
子女 즈라티카 브로즈
힌코 브로즈
자르코 레온 브로즈
알렉산더 브로즈
宗敎 로마 가톨릭 無宗敎 ( 無神論者 )
署名
요시프 브로즈 티토
出生地 오스트리아-헝가리 帝國 크로아티아-슬라보니아 크메로베크
死亡地 유고슬라비아 社會主義 聯邦 共和國 슬로베니아 社會主義 共和國 류블랴나
服務 오스트리아군
유고슬라비아 獨立軍
유고슬라비아 人民軍
服務期間 오스트리아군 ( 1913年 ~ 1915年 (徵兵))
유고슬라비아 獨立軍 ( 1941年 ~ 1944年 )
유고슬라비아 人民軍 ( 1945年 ~ 1980年 )
勤務 오스트리아군
유고슬라비아 獨立軍
유고슬라비아 人民軍
最終階級 大元帥
指揮 오스트리아군 兵長
유고슬라비아 獨立軍 最高 指揮官
유고슬라비아 人民軍 最高司令官
主要 參戰 第1次 世界 大戰 , 第2次 世界 大戰
徐薰 유고슬라비아 英雄 勳章 , 레닌 勳章 , 이탈리아 專攻 勳章 , 勝利 勳章 , 名譽 勳章 , 最高 專攻 勳章

요시프 브로즈 티토 ( 세르보크로아트語 : Josip Broz Tito / ?осип Броз Тито , 文化語 : 이오씨프 브로즈 찌또, 1892年 5月 7日 ~ 1980年 5月 4日 )는 유고슬라비아 의 獨立運動家, 獨裁者, 勞動運動家, 共産主義 革命家이며, 유고슬라비아 聯邦 의 前 大統領이자 非同盟 運動 의 前 議長이였다.

生涯 [ 編輯 ]

幼年期와 靑年期 [ 編輯 ]

요시프 브로즈는 1892年 5月 7日 크로아티아 쿰로베츠 에서 크로아티아人 아버지와 슬로베니아人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유고슬라비아의 公式 記錄은 生日을 5月 25日 로 表記하고 있으나, 地域 로마 가톨릭교회 의 敎籍簿에 表記된 5月 7日 이 正確한 生日로 여겨지고 있다. 初等學校 를 卒業한 後 農事일을 거들다가 시사크로 옮겨갔고, 대장間 에서 徒弟式 勞動者로 일하며 技術을 익혀 金屬工業 勞動者로 活動했다.

1912年 에는 故國을 떠나 체코 獨逸 , 오스트리아 等地의 工場에서 일했으며, 이듬해 召集 令狀을 받고 자그레브 에서 義務 服務를 始作했다. 1次 世界大戰 勃發 後에는 오스트리아 軍에 配屬되어 參戰했으나, 1915年 4月 러시아 騎兵隊의 攻擊으로 重傷을 입고 捕虜가 되었다. 捕虜 生活 中 러시아 革命 이 勃發하면서 그 混亂을 틈타 收容所에서 脫出해 러시아 內戰 을 避하며 各地를 轉轉하는 떠돌이 生活을 했고, 옴스크 에서 '폴카'라는 愛稱으로 불리던 펠라기야 벨로우소바 를 만나 첫 番째 結婚을 했다.

共産黨 活動 初期 [ 編輯 ]

1920年 에 아내와 함께 故鄕에 돌아온 뒤 製粉所에서 일자리를 얻었고, 러시아 滯留 期間 동안 接觸한 볼셰비키 들의 影響을 받아 유고슬라비아 社會民主黨 에 入黨했다. 社會民主黨 入黨 後 祕密 活動을 위한 假名으로 '티토( Tito )'를 選擇했고, 事實上 本名보다 假名으로 有名해지게 되었다. 그러나 政府의 共産主義 彈壓으로 인해 數 次例 逮捕와 拘禁 生活을 겪어 要注意 人物로 낙인찍혔고, 黨의 指針으로 유고슬라비아 各地에서 罷業 을 主導하며 逮捕와 搜索을 避하다가 1928年 에 逮捕되어 國家保安法 違反 嫌疑로 裁判에 回附되었다.

5年 懲役刑을 宣告받은 뒤 服役하면서 監獄 內의 共産主義者 들과 勞動者 들을 만나 政治 活動을 隱密히 再開했고, 出獄 後 쿰로베츠로 돌아갔다가 黨의 指示로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 오스트리아 等地를 몰래 巡廻하면서 情報院으로 일했다. 이 期間 동안 여러 가지 假名과 僞造 旅券 을 使用해 몸을 숨기는 方式에 익숙해졌으며, 1935年 에는 코민테른 의 유고슬라비아 代表團 一員으로 모스크바 에서 열린 會議에 參加해 各國의 共産主義者들과 接觸했다. 蘇聯 體裁 中에는 펠라기야와 離婚하고 오스트리아 出身의 共産主義者 루치아 바우어 와 再婚했으며, 펠라機야는 祕密警察에 依해 유고슬라비아 스파이 嫌疑로 收容所에 收監되기도 했다.

스탈린 의 大肅淸으로 많은 同僚 共産主義者들이 죽음을 當하거나 行方不明이 되는 渦中에도 冷靜함과 現實的인 感覺을 發揮해 목숨을 扶持했으며, 以後 스페인 內戰 에 參加 意思를 밝힌 유고슬라비아 志願兵들의 密航을 主導하기도 했다.(스페인 內戰에 參加한 것으로 보이는 寫眞까지 發見되었으나, 티토 本人은 스페인 內戰 參加를 否認했다.) 1937年 에는 스탈린의 指示로 逮捕된 밀란 고르키치 의 뒤를 이어 유고슬라비아 共産黨 書記長 代行을 맡았고, 2年 뒤 正式으로 書記長에 赴任했다.

파르티잔 活動期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勃發 後 티토는 코민테른 의 決定에 따라 英國 프랑스 等 聯合國을 資本主義者 政權이라고 批判했으나, 1941年 에 親獨 性向의 유고슬라비아 王政 體制가 나치 獨逸 그리스 侵攻路를 提供한 뒤부터 對獨 抗戰을 爲한 方案 마련에 沒頭하기 始作했다. 1941年 4月 6日 루프트바페(獨逸空軍)의 支援을 받은 獨逸軍은 유고슬라비아를 侵攻하여 首都 베오그라드를 攻襲했다. ‘報復作戰’이라고 명명한 攻襲으로 最少 5,000名에서 17,000名의 死傷者가 續出했고, 나치의 侵略 11日 만에 유고슬라비아는 獨逸軍, 헝가리軍, 불가리아軍 그리고 이탈리아軍의 手中에 떨어졌다. 4月에 나치 獨逸 軍이 유고슬라비아를 侵攻한 뒤, 티토는 파르티잔 을 本格的으로 組織하기 始作했고, 獨逸軍 外에도 크로아티아의 極右 軍事組織인 우스타샤 와 戰鬪를 벌였다.

8月에는 세르비아 를 據點으로 하던 右翼 軍士組織 체트니크 의 首長 드라子 미하일로비치 와 協力을 論議하기도 했으나, 미하일로비치의 反共産主義 性向으로 會談이 決裂되면서 體트니크와도 交戰을 벌이게 되었다. 체트니크는 獨逸이나 이탈리아 等 樞軸國 軍隊와 抗戰을 벌이기보다는 파르티잔 討伐에 置重했고, 體트니크를 主로 支援하던 英國 의 軍事 組織은 이러한 樣相에 失望感을 느끼고 漸次 파르티잔 쪽으로 기울었다.

티토는 直接 파르티잔을 이끌면서 卑下치 野移替 等地에서 定期的으로 유고슬라비아 國民解放을 위한 反파시스트 評議會 (略稱 AVNOJ)를 召集해 政治的인 問題를 論議하기도 했으며, 유고슬라비아 各地의 人種과 宗敎 問題를 解決해 統合된 形態의 國家로 만들기 위한 宣傳 活動에도 積極的으로 關與했다. 그러나 獨逸軍이 세 次例의 大規模 討伐 作戰인 白色 作戰(바이스 作戰)과 黑色 作戰(슈바르츠 作戰), 技士의 躍進 作戰(뢰셀슈푸룽 作戰)을 벌이면서 獨逸軍과 그 틈에 合勢한 우스타샤, 체트니크 等의 大攻勢로 수많은 兵力을 잃고 티토 自身도 逮捕 危機를 艱辛히 넘겼다. 白色作戰은 티토의 빨치산이 4次 攻勢라 불렸던 作戰으로 獨逸軍 2個 師團, 이탈리아軍 4個 師團 그리고 유고슬라비아 파시스트 勢力인 우스타샤群 2個 師團이 動員되었다. 나치의 白色作戰 當時 티토는 네레트바 江을 건너 獨逸軍의 包圍網을 突破하고 體트니크군을 大破하는 劇的인 勝利를 거두었다.

1943年 무솔리니 沒落 以後엔 獨逸軍이 이탈리아에서 全權을 主導했다. 티토는 무솔리니가 戰爭에서 除去되는 機會를 틈타 이탈리아軍이 占領했던 유고슬라비아 領土를 掌握하기 始作했고, 그리하여 몇 달 만에 유고슬라비아의 大部分을 掌握하기에 이르렀다. 유고슬라비아의 狀況이 이렇게 展開되자 히틀러는 유고슬라비아 內 獨逸軍 駐屯 兵力을 20萬 名으로 增强했다. 그 外에 불가리아, 세르비아 및 크로아티아軍을 包含하여 16萬 名을 합치면 總 36萬 名의 樞軸國 側 軍隊가 빨치산을 追擊했다.

技士의 躍進 作戰에서 가까스로 脫出한 뒤에는 聯合軍 이 占領해 守備하던 安全地帶인 비스 섬으로 司令部를 옮겼고, 그 곳에서 파르티잔 作戰을 指揮하는 한便 英國 等 聯合國과 前後 政府 再建 等에 關한 敏感한 事項들을 論議하기 始作했다. 英國은 獨逸軍의 第5次 攻擊이 進行되던 1943年 5月 네 名의 英國軍 將校들을 몬테네그로에 潛入시켜, 티토의 빨치산과 接觸을 試圖했었다. 以後 티토는 윈스턴 처칠 과 會合한 자리에서는 英國軍 의 支援을 維持하기 위해 過渡政府 樹立에 同意하기도 했으나, 英國軍의 눈을 避해 蘇聯으로 갔을 때에는 스탈린과도 協商하면서 支援軍을 要請하기도 했다.

티토 指揮의 파르티잔은 獨逸軍의 退却과 함께 廣範圍한 地域을 解放하면서 正規軍으로 體制를 轉換하기 始作했으며, 蘇聯軍과 聯合해 베오그라드 를 占領하면서 事實上 獨逸軍과의 戰爭을 종식시켰다. 그러나 유고슬라비아에서 英國軍과 소련군이 行하려던 軍事 作戰을 拒絶하는 等의 獨立的인 行動으로 兩國으로부터 漸次 疑心을 받게 되었고, 巧妙하게 이들의 主張을 無力化시키면서 유고슬라비아 共産黨의 單一 執權을 꾀했다.

獨逸軍 退却 後에도 우스타샤나 체트니크 等 反共産主義 殘存 勢力 討伐이 繼續되었고, 이 過程에서 該當 組織의 將校들이 파르티잔의 報復으로 虐殺 當하기도 했다. 그러나 一般 兵士들의 境遇에는 改悛의 情을 認定받아 풀어주거나 파르티잔에 편입시키는 方法으로 人命被害를 最少化하기 위한 措置를 取하도록 했다. 우스타샤의 指導者였던 안테 파벨리치 스페인 으로 亡命했으며, 미하일로비치는 1946年 에 參謀들과 함께 유고슬라비아 情報局 要員들에게 逮捕되어 軍事裁判을 통해 電源 銃殺 兄에 處해졌다.

戰後 執權期 [ 編輯 ]

티토는 아직 交戰 中이던 1945年 3月 7日 에 유고슬라비아 民主聯邦 共和國이라는 國號로 正式 政府를 樹立했으나, 英國과 協議한 過渡政府 內閣을 徐徐히 붕괴시키면서 共産黨 1黨獨裁 體制를 構築했다. 過渡政府의 王黨派 構成員들과 移轉 國王이었던 페타르 2歲 는 逐出되어 英國 에 亡命했으며, 파르티잔 活動期의 麾下 參謀들이었던 밀로반 질라스 알렉山다르 란코비치 , 에드바르트 카르델 等이 內閣의 要職을 차지하게 되었다.

英國 等 西方 聯合國의 影響力은 比較的 쉽게 유고슬라비아에서 排除되었으나, 蘇聯은 파르티잔 抗爭으로 國土의 거의 大部分을 自身들의 實力으로 回復한 유고슬라비아 共産黨의 自主性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었다. 티토度 蘇聯 共産黨 과 코민테른이 戰爭 中 보여준 微溫的인 支援 方針에 甚한 不滿을 품고 있었고, 스탈린은 1948年 에 유고슬라비아의 코민포름 會員國 資格을 剝奪해버렸다.

코민포름 追放과 더불어 黨內에서 코민테른 코민포름 을 追從한 勢力들은 反黨 行爲 嫌疑로 逮捕되어 强制 收容所 로 보내졌고, 黨에서는 티토의 半스탈린 路線을 支持하면서 疏遠해졌던 西方과의 關係를 一部 回復하기도 했다. 그러나 1950年代 初盤부터 側近이었던 질라스가 漸次 黨의 路線을 反對하는 쪽으로 기울어지면서 共産黨 內部에서 內紛이 일어났고, 질라스는 黨 中央委員會에서 除名된 뒤 脫黨했다.

以後 티토는 蘇聯과 美國 兩 陣營으로 대표되는 國家들 사이에서 均衡 感覺을 維持하면서 中立性을 確保하고자 했고, 同時에 두 勢力 사이에 代案으로 非同盟 國家들과 第3世界 를 主唱하는 움직임에 參加하기도 했다. 그러나 니키타 흐루쇼프 의 스탈린 批判 以後 自由化 過程에서 發生한 1956年 헝가리 革命 이나 프라하의 봄 民主化 運動 때는 共産主義 體制의 守護를 위한 蜂起 鎭壓을 主張하기도 했고, 國內의 크로아티아 나 餘他 共和國들의 分離 運動을 公權力으로 鎭壓하기도 했다.

國內 情勢의 變化에 따라 티토度 保守派와 開放派 사이의 意見 調律에 힘썼고, 이슬람 敎徒들이 많이 居住하던 코소보 地域의 自治를 許容하고 몬테네그로 마케도니아 等 聯邦 內의 落後된 地域들의 經濟 活性化를 위한 計劃을 樹立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過程에서 다른 共和國들의 反對 輿論도 만만치 않았고, 카르델로 대표되는 改革派와 란코備置로 대표되는 保守派 사이의 葛藤을 繼續 調律하다가 保守派를 大量 失脚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1950年代 以後 權力 鬪爭 過程에서 失脚한 官僚들은 黨籍 剝奪이나 收容所 收監 等의 懲戒와 處罰을 거의 받지 않았고, 大部分 年金 保障 等의 惠澤을 받도록 措置했다. 다만 질라스는 西方 言論 사나 出版社 를 통해 빨치산 戰爭 期間 동안 티토가 祕密裏에 獨逸軍과 捕虜 交換 協商을 한 事實 等을 暴露하는 等 體制에 威脅이 되는 行動을 했다는 理由로 數 次例 實刑을 宣告받고 服役하기도 했다.

執權 末期 [ 編輯 ]

1974年 에는 新 憲法 이 制定되어 終身 大統領 職責을 얻었고, 以後 國內 統治보다는 海外 巡訪을 통한 外交 活動에 置重했다. 그러나 1952年 에 세 番째로 結婚한 要反카 부디社블례비치와 深刻한 葛藤을 겪으면서 1977年 말에 別居하는 等 私生活 面에서 順坦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1980年 1月에는 왼쪽 다리 動脈瘤 를 治療하기 위해 류블랴나 의 病院에 入院했으나, 狀態가 深刻하다는 診斷 結果에 따라 切斷 手術을 받았다. 그러나 以後 病勢가 繼續 惡化되었고, 5月 4日에 入院 中이던 病院에서 88歲로 他界했다.

바티칸과 葛藤과 冷戰 [ 編輯 ]

티토는 1945年 遺稿에서 獨逸軍이 물러나자 政權을 잡고 크로아티아獨立國 에서 벌어진 세르비아人 虐殺 事件( 第2次 世界 大戰 期間의 세르비아人 虐殺 參照)에 對해 調査에 着手한다. 티토는 戰犯調査委員會를 構成해 나치와 協力했던 우스타샤 들과 로마 가톨릭 敎會 司祭들을 逮捕해 虐殺嫌疑로 戰犯 裁判에 세운다. 戰犯 裁判에 서게 된 가톨릭 敎會 司祭 中 最高位職 聖職者가 스테피나치( Aloysius Stepinac ) 大主敎이다. 티토는 처음엔 스테피나치 大主敎의 起訴를 躊躇했다. 티토의 戰犯調査委員會는 가톨릭 敎會가 우스타쉬 虐殺에 깊숙이 官燕한 것으로 보고 바티칸 敎皇廳에 스테피나츠 大主敎를 交替해 줄 것을 要請했다. 하지만 바티칸은 默默不答으로 一貫했다. 하는 수 없이 스테피나츠 大主敎를 逮捕한 戰犯委員會는 스테피나치 大主敎를 起訴하여 세르비아人 虐殺 事件에 對해 有罪를 認定하고 懲役 16年을 宣告한다. 이에 敎皇 비오12歲 (히틀러와 精巧協約을 맺은 當事者)는 憤怒하고 스테피나츠 大主敎의 赦免과 釋放을 國際社會를 통해 壓迫한다. 그리고 스테피나치 大主敎를 樞機卿으로 승진시킨다. 이 때문에 티토는 바티칸과 國交를 斷絶한다. 스테피나치 樞機卿의 起訴와 유고슬라비아 政府와 바티칸과의 葛藤은 全 世界的인 冷戰으로 이어졌다. 아브로 맨하탄은 그의 著書 《바티칸 大虐殺( The Vatican's Holocaust Archived 2020年 9月 11日 - 웨이백 머신 )(1986)》에서 2次大戰 以後의 冷戰 조성은 스테피나치 樞機卿의 身柄 處理에 反對한 바티칸이 美國의 便에 서서 스테피나치 樞機卿의 釋放에 壓力을 넣으며 蘇聯과의 葛藤을 부추겼기 때문이라고 分析한다. [1]

한便 바티칸은 스테피나치 樞機卿이 죽자 그를 聖人으로 推戴했다. [2] 또 바티칸의 敎皇 바오로 6歲 는 1968年 스테피나치 大主敎의 祕書였던 프란兆 歲페르 樞機卿을 바티칸의 신조성(가톨릭의 敎理 異敎와의 敎理 差異 等을 調整하는 機關으로 敎皇廳의 實質的 責任者)長官에 임명하는 等 虐殺의 戰犯들을 積極 庇護하고 登用했다. . [3]

主要 受賞 經歷 [ 編輯 ]

  • 1944, 1972, 1977: 國家 英雄 勳章 ( 유고슬라비아 )
  • 1944: 수보로프 勳章 ( 蘇聯 )
  • 1945: 勝利 勳章 (蘇聯)
  • 1946: 1945年 勝利와 自由 勳章 ( 폴란드 )
  • 1946: 파르티잔 十字長 (폴란드)
  • 1956: 軍事 勳章 ( 프랑스 )
  • 1970: 레오폴드 勳章 ( 벨기에 )
  • 1972: 레닌 勳章 (蘇聯)
  • 1974: 코끼리 勳章 ( 덴마크 )
  • 1977: 10月 革命 勳章 (蘇聯)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各州 [ 編輯 ]

  1. 아브로 맨하탄《바티칸 大虐殺》
  2. “野勢노바츠, 聖人의 피묻은 손” (한겨레21) . 2002年 10月12日에 確認함 .  
  3. “바티칸 신조성長官된 유고의 歲페르 樞機卿” (경향신문) . 1968年 1月10日에 確認함 .  
前任
(新設)
非同盟 運動 事務總長
1961年 ~ 1964年
後任
가말 압델 나세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