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담 후세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담 후세인
???? ???? ??? ?????? ????????
사담 후세인(1979년)
사담 후세인(1979年)
이라크 第5代 大統領
任期 1979年 7月 16日~2003年 4月 9日
後任: 잘랄 탈라바니 (第7代)

身上情報
出生日 1937年 4月 28日 ( 1937-04-28 )
出生地 이라크 티크리트
死亡日 2006年 12月 30日 ( 2006-12-30 ) (69歲)
死亡地 이라크 바그다드 에서 死刑 執行
正當 이라크 바트당
配偶者 사지다 탈파
사미라 샤반다르
니달 알函다니
子女 우다이 후세인
쿠사이 후세인
宗敎 수니派
사담 후세인
出生地 이라크 티크리트 附近 알 아우子
死亡地 이라크 티크리트
服務 이라크 共和國 守備隊
服務期間 1968年~1968年
最終階級 이라크 共和國 守備隊 總司令官
主要 參戰 이란-이라크 戰爭 , 걸프 戰爭 , 이라크 戰爭
기타 履歷 이라크 副統領(1977~1979)
이라크 大統領(1979~2006)

사담 후세인 ( 아랍語 : ???? ???? ??? ?????? ???????? 사담 후사인 압둘 마지드 앗 티크리티 [ * ] , 1937年 4月 28日 ~ 2006年 12月 30日 , 文化語 : 싸담 후쎄인)은 이라크 의 政治人이다. 1977年부터는 이라크 副統領을 지냈고, 1979年 7月 16日부터 2003年 4月 9日까지 이라크의 大統領 을 지냈다.

이라크에서 相對的으로 少數宗派인 수니派 出身으로, 世俗的 범아랍주의 아랍 社會主義 를 追求하는 바트당 의 指導的 人物이었다. 바트당의 長期執權을 가져온 1968年 이라크 쿠데타 에서 重要한 役割을 한 以後 아흐마드 下山 알바크르 에 依해 副統領으로 任命되었고 1979年 그의 뒤를 이어 이라크 大統領職에 오르게 된다.

1980年 이란을 侵攻하여 이란-이라크 戰爭 을 일으켰고 1990年에는 쿠웨이트를 侵攻하여 걸프 戰爭 을 일으켰으나 이렇다 할 成果를 거두지 못하고 國際社會에서 孤立되었다. 以後 그는 反美主義 이슬람主義 路線을 確固히 하며 國內의 쿠르드系 少數民族이나 시아派의 抵抗을 彈壓하였다. 2003年 3月 테러와의 戰爭 을 進行하던 美國 이 이라크를 侵攻하여 瞬息間에 그의 政府를 전복시켰다. 그는 逃亡다니다가 逮捕되어 2006年 이라크 高等法院에서 시아派 虐殺 主動 等의 罪로 死刑을 宣告받고 處刑되었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盤 [ 編輯 ]

幼年期 [ 編輯 ]

사담 후세인은 1937年 살라週 티그리트 附近 알 아우子 마을 農家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후세인 압둘 마지드(알 마지드라고도 函)는 사담이 태어났을 때에는 이미 죽었고, 어머니 數브下 탈파는 牧童인 이브라힘 下山과 再婚하여 3名의 二部制(異父弟)를 낳았다. 덧붙여 生父와 어머니는 四寸 簡易라고 하며, 그女가 再婚한 하산 亦是 그女와 四寸 簡易라고 한다.

10歲 때부터 外叔父 하이랄라 탈파 아래에서 살았다. 8歲 때 하이랄라의 딸로 外四寸인 사지다 하이랄라와 約婚하였다. 사담의 적에 屈하지 않는 性格과 民族主義的 범아랍주의 思想(와타니야)은 外叔父의 影響이라고 한다.

1955年 18歲 때에 中央政府의 敎育長官이 된 하이랄라와 함께 바그다드로 올라와, 2年 뒤 바트당 에 入黨한다. 1950年代의 아랍 帝國(諸國)에서는 아랍 民族主義가 高調되어, 사담度 이집트 의 指導者인 가말 압델 나세르 에 影響을 받았다.

學生 運動 [ 編輯 ]

1958年 이라크에서는 軍部에 依해 7·14 軍士 쿠데타 가 일어나 누리 알사이드 의 親迎(親英) 王政이 逐出당하고 共和國이 樹立되었다. 그러나 파이살 2歲 를 殺害하고 政權을 잡은 아브드 알 카림 카심 이 아랍 民族主義에 懷疑的이었기 때문에 바트당은 1959年에 카심 首相 暗殺未遂 事件을 일으켰다. 이 事件에 實行犯으로서 關與한 사담은 카심의 警護員으로부터 銃擊을 받아 다리를 다치지만, 面刀칼로 다리에 박힌 銃알을 파낸 뒤, 逮捕를 避하기 위해 遊牧民 으로 變裝해 티그리스江 을 헤엄쳐 시리아 에 亡命하고, 後에 이집트 로 避했다.

政治 活動 [ 編輯 ]

바트 黨 活動 [ 編輯 ]

시리아 滯留 中에는 바트당 의 創始者 미첼 아플라크 의 寵愛를 받았다. 亡命 中에 열린 闕席裁判에서 사담은 死刑 宣告를 받았고 사담은 이집트에서 亡命 生活을 보내면서 高等敎育을 받아 카이로 大學 法學部에 다녔다. 1963年에 압둘 살람 아리프 將軍이 引率한 쿠데타로 카심 政權이 崩壞하자, 사담은 歸國해 바트당의 農民局長이 되었다. 이 해에 四肢다와 正式으로 結婚하였다. 그러나 바트당 政權은 黨 내 左右 洋파의 權力鬪爭 때문에 政權을 잃게 된다.

1964年에 사담은 아리프 大統領의 暗殺을 計劃했지만 事前에 發覺되어 逮捕, 投獄당했다가 2年 뒤 그는 看守를 속여 脫獄해 地下活動을 벌였다. 그러나 다시 1968年 7月 17日, 아메드 下山 알 바크르 將軍이 引率하는 바트당 主導의 無血 쿠데타( 7·17 革命 )로 黨은 다시 政權을 잡았고 이 쿠데타에서 사담은 重要한 役割을 했다.

2人者 [ 編輯 ]

바크르 政權에서는 立脚은 하지 않았지만, 治安機關에 從事해 바크르 大統領의 權力 强化에 協力하였다. 그 結果, 1969年에 革命 指導 評議會(RCC) 副議長으로 任命되었다. 또한 이 時期에 사담은 이라크 바트당을 시리아 바트당의 影響力으로부터 갈라 놓는 工作을 始作해 범아랍주의를 主唱하면서도, 叔父 하이랄라가 主唱한 「이라크 民族主義」를 國家의 새로운 이데올로기로 하는 것을 目標로 했다. 이 思想에 對해 그는 「이라크 人民은 文明의 發祥地인 古代 메소포타미아 百姓의 子孫이다」라고 말하였다.

거기에 그는 새로운 治安·情報 機關을 設置해, 그 場(長)에 側近이나 親族을 任命하고, 治安 機關을 스스로의 支配下에 두어 이라크를 警察國家로 변모시켰다. 國民에 對한 祕密警察이나 治安軍의 監視가 强化되었다. 또, 政府의 高位職에는 大部分 同鄕인 티크리트나 그 周邊地域 出身者를 登用하였다.

1973年 6月에 시아派 人 나짐 카자르 內務治安長官이 바크르와 사담의 暗殺을 計劃하지만 事前에 祕密이 流出되어 失敗하였고, 關聯者 全員이 死刑에 處해졌다.

執權과 戰爭 [ 編輯 ]

大統領에 就任 [ 編輯 ]

1979年 7月 17日, 바크르가 病을 理由로 大統領職을 辭任한다고 發表하자, 사담은 이라크共和國 第5代 大統領으로 就任했다. 바크르의 權威는 1977年에 副統領이 된 사담이 革命指導評議會 멤버와 閣僚를 自身의 側近으로 交替한 以來 低下되고 있었다. 바크르가 사담에 依해 隱退를 강요당했다는 證言도 있다. 이라크 國內의 바크르의 銅像이나 肖像畫도 사담의 것으로 바뀌어 갔다.

執權 直後 바트당 內 反對派를 肅淸, 處刑하고 民心의 關心을 다른 데로 돌려 이라크 邊方의 떠돌이 少數民族인 쿠르드 族 이 叛亂을 일으켰다는 理由로 大量 虐殺을 企劃한다.

이란-이라크 戰爭 [ 編輯 ]

사담 후세인 政權은 1979年의 이란 革命 이 이라크 國內의 시아派에게도 波及하는 것을 두려워해 1980年에 이란을 先制 攻擊, 이란-이라크 戰爭 이 勃發했다. 元來, 이란과는 팔레비 王朝 時代부터 國境을 흐르는 社트 알 아랍 水路의 領有를 둘러싸고 對立하고 있었으며 歷史的인 이라크의 半(反) 이란 感情도 戰爭의 背景에 影響을 주었다. 開戰 初에는 이라크가 優勢했지만, 차츰 物量이나 兵力이 優秀한 이란이 反擊해 이라크 領內에까지 侵入한다. 또, 北部에서는 이란과 同盟을 맺은 쿠르드人 勢力이 中央政府에 反旗를 들어 武裝鬪爭을 開始했다.

1983年 도널드 럼즈펠드 當時 特別 交涉인과 만난 사담 후세인

이란의 이슬람 革命이 中東 全域에 波及하는 것을 무서워한 美國 로널드 레이건 政權은 이라크를 支援하기 위해 1983年 12月 19日에 도널드 럼즈펠드 當時 特別 交涉인을 特赦로 이라크에 派遣해 사담과 90分間 會談하였다. 1984年에는 이라크와 國交를 回復해, 1988年까지 巨額의 武器 供給 및 CIA에 依한 情報 提供을 實施했다.

이 時期 中東에 石油 利權을 가지는 英國 이나 프랑스 , 그리고 카프카스 地方 等에 많은 이슬람敎徒를 안고 있던 소비에트 聯邦 亦是 이란 이슬람 革命의 波及을 憂慮해 이라크에 武器 援助를 始作으로 하는 支援을 實施하였다. 또한, 이라크로 化學 兵器·生物兵器의 原料가 美國, 英國 , 프랑스 , 東獨, 네덜란드 의 企業으로부터 輸出되었다. [1] 結局 1988年에 이란 側이 停戰을 受諾하여 戰爭은 끝났다. 한便 이 戰爭이 한창이던 1982年에 이라크 中部 두자일 마을을 사담이 視察하던 中에 이란 의 支援을 받은 反體制派 組織인 다와黨의 工作員에 依해 暗殺 未遂가 일어나자, 그 報復으로서 두자일의 住民 180名 以上을 化學武器로 虐殺하였다( 두자일 虐殺 ). [ 出處 必要 ]

걸프戰爭과 유엔 制裁 [ 編輯 ]

1988年에 終結한 이란-이라크 戰爭은 이라크를 中東의 軍事 大國으로 끌어올렸다. 사담의 關心은 豐富한 石油 資源을 가진 國家이자 近代 이라크 成立 以後부터 이라크의 民族主義者들이 이라크의 領土라고 主張한 이웃 나라 쿠웨이트로 向하게 되었다.

1990年 8月 2日, 사담 후세인 政權은 쿠웨이트를 侵攻 , 倂合을 宣言한다. 그러나 美國을 始作으로 하는 國際社會의 反撥을 받아 1991年의 걸프 戰爭 으로 美國을 爲始한 多國籍軍에 敗退했다. 敗戰 直後의 混亂을 틈타 國內의 反體制 시아派가 政權에 對한 叛亂을 일으켰으나, 시아派가 期待한 美國의 支援은 없었고, 사담 후세인 政權은 鎭壓에 成功한다.

사담 政權은 反逆者에 對해서 酷毒한 報復을 加하였다. 이 以後 새로운 强權 政治에 依해 反對 勢力을 누르는 것으로 후세인 政權은 오히려 安定化했다. 國內에서는 祕密警察에 依한 反對派에게의 彈壓, 拷問, 不當 逮捕 等이 反復되었다. 걸프 戰爭 終結 以後, 美國을 主導로 하는 國際社會로부터 經濟 制裁가 賦課되어 이라크는 經濟的으로 窮乏하게 몰렸다.

大統領 再選 [ 編輯 ]

1995年 10月 15日 이라크 最初의 國民投票로 實施된 大統領 選擧에서 單一候補로 出馬하여 99.96%의 支持率로 當選되어 再選에 成功하였다. 以後 10月 17日 7年 任期 大統領에 다시 就任하였다.

內定 疲弊 [ 編輯 ]

1977年 以後 잇단 戰爭과 凶年으로 稅金 輸入도 줄고 國家 財政은 惡化, 蕩盡되었다. 또한 UN의 決意에 依해 쿠웨이트 가 獨立하면서 洗手도 줄었고 이는 國民들에게 고스란히 損害가 돌아갔다. 걸프 戰爭 直後부터 民心이 離叛되기 始作하였고, 후세인 退陣 運動이 벌어졌으나 그는 이를 모두 武力으로 鎭壓하였으나, 2000年 以後 退陣 運動 武力 鎭壓을 美國 과 西方 等에서 問題삼기 始作한다.

2000年부터 후세인은 西方 世界와의 和解 제스처를 取했지만 2001年의 9·11 테러 로 그의 試圖는 失敗하고 만다.

生涯 後半 [ 編輯 ]

美國과의 2次 戰爭 [ 編輯 ]

2001年 9月 11日에 美國에서 同時多發 테러事件이 發生하였다. 以後에 美國은 알 카에다 와 민정기를 支援하고 있다고 하여 사담 후세인 政權의 이라크에 强勁 姿勢를 取하게 되었다. (事實 후세인이 石油 去來 貨幣를 유로 로 轉換했기 때문. 후세인이 石油 去來 貨幣를 바꾼 것은 후세인이 政權 中盤에 親美에서 反美 路線으로 갈아탔기 때문이다. 元來 이라크 는 親美 國家로서 美國의 아랍 進出에서 매우 重要한 役割을 했으나 걸프戰 當時 美國은 株 이라크 大使館과 한 아랍 世界에 對한 軍事的 介入을 하지 않겠다는 約束을 어기고 아라비아에 軍事的 介入을 했다. 이때 美國은 후세인이 앞으로도 忠實한 美國의 개로 지내길 바라며 이라크의 精銳 部隊를 擊破하지 않았으나 그 以後로 후세인은 確實한 反美 色彩를 드러냈다. 둘째로 强勁한 對應의 理由는 美國의 經濟 때문이다. 美國은 數十年 째 雙둥이赤字 가 持續되고 있지만 名實相符한 經濟 大國이다. 이는 石油를 사려면 基軸 通貨 人 달러를 사야 해 持續的으로 돈이 굴러들어오기 때문인데 이라크는 아랍에서 꽤나 影響力이 있고 이라크에서 去來 貨幣가 바뀌면 아랍 全體의 去來 貨幣가 바뀔 것을 憂慮한 美國이 억지로 우긴 것. [2] ) 2002年 1月, 美國의 조지 W. 부시 大統領은 이라크 이란 , 北韓 과 함께 惡의 軸 國家라고 批判했다.

2002年부터 2003年 3月까지, 이라크는 유엔 監視 檢證 査察委員會의 武器 査察을 받으면서, 美國에 依한 武力 攻擊의 危機에 있었다. 그런 渦中에도, 사담 政權은 强勁한 姿勢를 바꾸지 않고, 9·11 테러에 對해서도 사담은 演說로 「美國이 스스로 부른 것이다」라고 하여, 테러를 批判하는 代身에 過去의 美國의 中東 政策에 原因이 있다고 批判했다. [3]

2002年 大統領 選擧 [ 編輯 ]

2002年 10月 15日 大統領 選擧에 單獨 立候補하여 7年 任期 大統領 選擧에서 100% 支持率로 다시 當選되었다. 이라크 國民投票管理委員會는 15個 州 1,905個 投票所에서 實施된투표에서 全體 有權者 1,144萬 5,638名 모두가 후세인 連任에 贊成票를 던졌다고 公式 發表했다. 그러나 選擧를 監視하기 위해 이라크 現地에 派遣된 3,000餘名의 外國 參觀團은 후세인의 單獨 立候補, 官營放送의 波狀的인 후세인 支持 煽動 等을 擧論하면서 公正性에 疑問을 提起하였다. [4]

沒落과 處刑 [ 編輯 ]

美軍 에 依해 逮捕된 사담 후세인

2003年 3月 20日, 美國은 유엔 安保理 決議 1441號 를 根據로서 이라크 戰爭 을 開始하여 40餘日 만인 5月 1日 升轉하였다. 후세인은 옮겨다니며 隱身하였으나 映畫 레드 던 에서 이름을 따온 美軍 레드 던 作戰 ( Operation Red Dawn )으로 다우르 에서 같은해 12月 13日 逮捕되었다.

戰犯裁判人 2006年 11月 5日 1審에서 시아派 무슬림 虐殺에 對한 有罪가 認定되어 死刑 (絞首刑)을 宣告받았으며, 사담은 "나는 死刑당하는 것이 絶對 두렵지 않다. 이란과 손잡으면 안되며, 警戒해야 한다." 고 말하였다. 以後 抗訴 했으나 이라크 最高 抗訴法院 死刑 을 確定하여 2006年 12月 30日 首都 바그다드 에서 死刑이 執行되었다. 그의 處刑 場面을 담은 動映像이 인터넷에 流布되기도 했다. 그의 處刑으로 인해 抵抗勢力 系派 中 하나인 후세인 支持派들의 反撥이 더 甚해질 것이라는 批判도 있다.

事後 [ 編輯 ]

그의 屍身은 故鄕인 티그리티 近處에 埋藏되었고, 一部 수니派 들은 후세인을 推仰하며 繼續해서 過渡政府에 對抗하였다.

사담 후세인 政權이 무너진 以後 이라크를 다스리던 聯合軍 臨時 當局 이 2006年 누리 알말리키 總理 政府에 政權을 移讓하였고, 그는 2014年까지 政府首班人 總理로 在任했다. 美軍은 2011年 最終的으로 이라크에서 撤收하였다.

著書 [ 編輯 ]

  • '이라크에서 革命과 女子'(The Revolution and Woman in Iraq)
  • '慈悲다와 王'(Zabida and the King)

政權의 스타일 [ 編輯 ]

獨裁體制와 警察國家 [ 編輯 ]

反對派 肅淸, 恐怖政治, 彈壓으로부터 여러 나라로부터 典型的인 獨裁者로 評價되었다. 特히 사담은 이오시프 스탈린 의 政治 스타일을 標本으로 했다고 여겨진다. 事實, 후세인 體制에는 스탈린주의 의 特徵이 엿보인다.

또, 후세인 政權下의 이라크에서는, 治安機關이 市民의 反體制的 言動에 對한 摘發을 行하였다. 治安機關은 모든 市民社會에 侵入해 있었다. 이러한 祕密警察에 依한 監視網은 國民을 恐怖라고 하는 心理로 支配할 뿐만 아니라 서로가 서로를 監視, 密告하는 社會가 形成되었다. 監視뿐만이 아니라, 市民에 對한 恣意的 審問이나 拷問도 日常的으로 行해졌다.

個人 崇拜 [ 編輯 ]

사담이 大統領으로 就任하자 이라크에서는 그에 對한 個人 崇拜가 强化되었고 이라크에서는 그의 모습을 한 巨大한 彫刻과 銅像, 그의 肖像畫와 포스터가 많이 製作되었다. 當時 이라크에서는 이를 製作하는 專門 職工이 있었을 程度였으며 사담의 銅像이나 포스터가 이라크 人口보다도 많다는 弄談이 생겼을 程度였다.

사담에 對한 個人 崇拜는 偶像 崇拜를 禁止하는 이슬람 國家에서도 異例的이었다. 이라크 國營 TV는 每日 같이 사담을 讚揚하는 노래를 放送하거나 詩를 朗誦했고 그를 讚揚하는 노래의 數만 200가지에 達한다고 한다. 또한 사담은 自身을 메소포타미아 나 古代 아랍의 英雄들인 네부카드네자르 2歲 , 함무라비 , 하룬 알 라시드 를 이은 偉大한 指導者라고 主張하였다.

이라크의 現代畫 [ 編輯 ]

이라크를 恐怖로 統治하였던 사담이지만, 1970年代부터 1980年代에 이르기까지 이라크 社會의 世俗化를 圖謀해 現代 國家로 만든 功績이 있다.

그 하나가 이라크 石油의 國有化이다. 바트당 政權은 蘇聯 과 共同으로 南部 最大의 壘메이라 油田을 開發시킨 後 1972年에 드디어 石油事業의 國有化를 斷行했다. 오랜 歲月 이라크는 石油의 利權이 國家가 아닌 外國系 石油會社에 獨占되어 있었다. 第1次 午日쇼크 以後 이라크의 石油 收益은 繼續 成長해, 1980年에는 1968年에 비해 50% 成長한 260億 달러 에 이르렀다.

이 石油 輸入을 背景으로 바트당 政權은 第3次 5個年 計劃을 세워 이라크의 社會主義化와 現代化, 國有化 推進, 이라크의 經濟的 自立을 目標로 했다. 이를 위해 蘇聯, 네덜란드 , 벨기에 , 獨逸 , 日本 等에 産業施設 建設 및 技術 專門家, 勞動者의 派遣을 要請했다.

이것에 依해, 바트당 政權은 約 400億 달러 規模의 第4次 5個年 計劃을 進行시켜 全國에 通信망·電氣網을 整備해, 壁紙에도 電氣가 닿게 되었다. 또한 土地改革으로 農業의 機械化, 農地의 分配를 推進해, 最新式의 農器具까지 配付되어 國有地의 70%를 자영농에게 分配하였다. 또, 蘇聯의 協力으로 이라크 最大級의 모술 댐(舊 사담 댐)이나 하디社 댐도 完成시켰다. 이러한 政策으로 1970年代 後半에는 이라크의 人口는 35% 增加했다. 國內 總生産에 있어서 國營部門의 比率도 1972年에 35.9%였는데 비해 1977年에는 80.4%로 增加하여, 事實上 바트당 政權이 國民에게 部를 分配하는 唯一한 存在가 되었다.

異常은 石油生産性이 最高點에 達했던 바크르 政權과 그에 이은 후세인 政權 初期의 業績이다. 그러나 이란-이라크 戰爭 이나 걸프 戰爭 , 그 後의 유엔 制裁에 依해 이러한 成果는 사라져 버렸고, 政權 崩壞時까지도 計劃經濟 의 方針을 固守하는 等의 失敗를 거듭하였다.

그 밖에도 사담은 이라크 全國에 學校를 만들어 學校 敎育을 强化했다. 1977年부터 大規模 文盲 退治 캠페인을 展開해, 全國 規模로 읽고 쓰기 敎室을 開講했다(참가를 拒否하면 投獄하겠다는 等의 脅迫이 있었지만). 이라크의 文盲率이 낮아지면서 1980年代에는 사담에게 유네스코賞이 授與되었다.

사담은 1970年代에 이라크 女性의 式自律(識字率)을 높이고 敎育을 발전시켰다.

또한 女性解放運動도 積極的으로 行해져서, 性別에 依한 賃金 差別이나 雇傭 差別을 法律로 禁止하는 한便, 家族法 改正으로 一夫多妻制를 禁止하였고, 女性의 約婚의 自由와 離婚의 權利도 認定되었다. 當時 페르시아灣 의 아랍 國家에서는 女性의 就業조차도 禁止하고 있던 가운데서도, 사담 政權은 女性의 社會 進出도 推薦했다. 그 結果 이라크에서는 女性 公務員이 增加하였고, 軍에 入隊할 수도 있었다. 男尊女卑 思想이 剛한 中東에서는 「名譽殺人」이 많이 行해지고 있었지만, 사담이 이것을 批判했다는 것은 別로 알려지지 않았다.

中東 權力 指導의 變化 [ 編輯 ]

中東 아랍 世界 國家 中에 人口가 1位인 이집트 (7千萬 名)의 人口 絶對 多數가 수니派 이나, 이라크 는 少數派가 수니派이다. 中東 人口 5位인 이라크 (2千萬 名)는 수니派 指導者 사담 후세인이 多數派인 시아派 를 抑壓하면서 統治했다. 이라크 의 東쪽으로는 中東 人口 2位인 이란 (6千8百萬 名)李 接境하고 있다. 이란은 시아派 國家이며, 中東 에서 시아派 가 多數派인 國歌는 이란 , 이라크 , 바레인 等 많지 않다. 이란은 옛 接境國이었던 소비에트 聯邦 冷戰 時代에 關係가 敦篤하였다. 사담 후세인은 美國 의 支援 下에 國內 多數派인 시아派를 抑壓하면서 소비에트 聯邦 과 聯合한 人口 2位의 中東 大國인 시아派 國家 이란과 맞섰다. 그리하여 사담 후세인은 이란을 제치고 한 때 이라크를 中東에서 最高로 發展된 國家로 만들었다가, 美國과의 反目으로 美國에 依해 失脚해 處刑되기에 이르렀다.

現在 美軍이 駐屯하여 事實上 干涉 統治를 하고 있는 이라크는 수니派 人 指導者 사담 후세인이 處刑되고 그 支持勢力들이 肅淸되면서, 러시아와 親한 大國 이란과 이라크가 모두 多數勢力이 시아派 이면서 權力도 시아派가 掌握하는 權力 指導가 形成되었다. 이런 狀況에서 美軍 이 이라크에 제대로 駐屯할 수 있을지는 疑問이며, 후세인은 絞首刑 直前에 이란 과 協力하면 絶對 안된다는 當付를 하고, 이라크 는 하나로 뭉치고 分裂되지 않아야 한다는 當付를 남기고서 죽었다. 그가 死刑 宣告를 받았던 事件은, 한 시아派 마을을 訪問한 후세인 大統領을 시아派 叛軍이 襲擊하자 그 報復으로 그 마을 靑年 全員을 殺害했던 事件이었다.

家族 關係 [ 編輯 ]

1958年 이집트 亡命 中에 사지다 탈파 와 結婚하였으며, 두 아들( 우다이 , 쿠사이 )과 세 딸( 라나 , 라가드 , 할라 )를 두었고, 그밖에 몇 名의 私生兒가 存在한다. 1986年 사미라 샤반다르 와 再婚하였으며, 이 後 니달 알函다니 와 세 番째 結婚을 하였다. 사미라는 아들 알리 를 낳았다. 쿠사이 후세인은 아들을 膝下에 3男을 두었으며 그 中 長男 무스타파 후세인 (1989年 ~ 2003年)은 사담의 孫子가 된다.

두 딸은 이라크 戰爭 을 전후하여 亡命하였다. 우다이 (1964年 6月 18日~2003年 7月 22日)와 쿠사이 (1966年 5月 17日~2003年 7月 22日)는 2003年 7月 22日 모술 에서 열화우라늄彈 에 맞고 射殺 되었다. 우다이 쿠사이 가 묻힌 곳에 사담 후세인도 함께 埋葬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기타 [ 編輯 ]

  • 1968年의 바트당 쿠데타는 그가 權力의 核心으로 떠오르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하였으나, 그는 軍人은 아니었다 [5] .
  • 平素 疑心이 많던 그는 두 名의 사위를 處刑했고, 딸 中 한名은 男便의 處刑에 反撥하여 이라크 脫出을 企圖하게 된다.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得票率 得票數 結果 當落
1995年 選擧 이라크의 大統領 5大 바트당 99.99% 8,348,700票 1位
2002年 選擧 이라크의 大統領 5大 바트당 100.00% 11,445,638票 1位

各州 [ 編輯 ]

  1. 이는 當時 美國 도널드 럼즈펠드 의 支援에 依한 것이 後日 이라크 戰爭 過程에서 밝혀진다.
  2. 大村大次?≪お金の流れでわかる世界史 富、??、?力……はこう「動いた」 こんな見方があった!≫ KADOKAWA 2015
  3. 앞에서 말한 그것이다.
  4. “[이라크] 후세인, 100%支持 再選” . 韓國日報. 2002年 10月 16日 19:01.  
  5. 주간한국 (2007年 1月 12日). “우리世代를 떠난 ‘人物’들 (14)獨裁者 사담 후세인 (Saddam Hussein), 1937-2006” . 2009年 10月 19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아메드 下山 알바크르
第5代 이라크 大統領
1979年 7月 16日~2003年 4月 9日
後任
제이 가너
( 聯合 過渡 行政處 ( 英語版 ) 最高 行政官)
前任
壓드 알아르라만 알바子즈
이라크 副統領
1968年 7月 17日~1979年 7月 15日
後任
이자트 이브라힘 알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