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皇 하드리아盧 6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드리아盧 6歲
任期 1522年 1月 9日
前任者 레오 10歲
後任者 클레멘스 7歲
個人情報
出生이름 아드리안 플로렌츠 데달
出生 1459年 3月 2日
神聖 로마 帝國 위트레흐트
腺腫 1523年 9月 14日 ( 1523-09-14 ) (64歲)
敎皇領 로마
文章 {{{다른문장}}}

敎皇 하드리아盧 6歲 ( 라틴語 : Hadrianus PP. VI, 이탈리아語 : Papa Adriano VI)는 第218代 敎皇 (在位: 1522年 1月 9日 - 1523年 9月 14日 )이다. 本名은 아드리안 플로렌츠 데달 ( 獨逸語 : Adriaan Florisz d’Edel)이다. 오늘날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에 該當하는 神聖 로마 帝國 위트레흐트 駐敎令 에서 태어난 그는 基督敎 歷史上 現在까지 唯一한 네덜란드人 敎皇이자 1978年 폴란드 出身 요한 바오로 2歲가 選出되기 前까지 마지막 非(非)이탈리아人 敎皇이었다. 同時에 그는 2005年 4月에 베네딕토 16歲가 選出되기 前까지 마지막 獨逸 出身 敎皇이었다.

루뱅大學을 卒業한후 壘烹 大學의 敎授로 있다가 副總長을 歷任했다. 神聖로마帝國의 皇帝 카를 5歲( 生沒 1500-1558)의 어린시절에 個人敎授였고 1512年부터는 카를 5歲의 拷問으로 活動하였다. 1517年에 樞機卿이 되었고 카를 5歲에 依해 스페인 攝政과 法定 代理人이 되어 카를 5歲의 不在中에 스페인을 統治하였다.

1522年에 敎皇으로 選出된것은 全혀 豫想치 못했던 일이였다. 卽位後 친 스페인 性向에 偏頗的인 政策을 펼것이라는 周邊의 憂慮를 뒤로 하고 公平한 政策으로 一貫했다. 當時 宗敎改革이 進行되던 時節로 로마 敎會는 甚히 腐敗해있었기에 改革을 試圖했으나 이탈리아 出身 樞機卿들의 反撥로 改革에 失敗하며 結果的으로 매우 人氣 없고 無能한 敎皇이 되고 말았다. 言語와 風習이 달라 로마生活中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매우 儉素한 生活을 통하여 模範을 보였다. 政治的으로는 多少 無能하기는 했으나 높은 道德性으로 因해 카를 5歲의 두터운 信任을 얻었다고 한다.

生涯 [ 編輯 ]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에 있는 하드리아盧 6歲의 生家

어린시절과 成長期 [ 編輯 ]

아드리안은 1459年 3月 2日 神聖 로마 帝國 부르고뉴令 네덜란드 에 屬했던 위트레흐트 敎區令 首都인 위트레흐트 의 平凡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父親은 위트레흐트 胎生의 플로렌스 步옌츠이며, 母親은 게르트루이드이다. 아드리안은 署名할 때마다 自身의 이름을 ‘위트레흐트의 아드리안’(Adrianus Florentii)이라고 表記하였는데, 그의 집안이 아직 性(姓)을 갖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1]

아드리안의 父親은 造船所에서 일하는 木手였는데, 아드리안이 10歲때 死亡하였다. [2] 어린 時節에 아드리안은 즈볼러 또는 데벤터르 에서 共同 生活 형제회 로부터 敎育을 받았으며, 또한 즈볼러에 있는 라틴語 學校의 學生이기도 하였다. [3] 1476年 6月 부르고뉴 公爵 婦人인 요크의 마거릿 으로부터 奬學金을 받은 그는 17歲에 루뱅 大學校에 入學하여 哲學과 神學, 敎會法을 工夫하였다.

루뱅大學 時節 [ 編輯 ]

12年 間 工夫한 끝에 아드리안은 1491年 神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以後 1490年부터 그는 루뱅 大學校의 敎授가 되어 學生들을 指導하였다. 1493年에는 루뱅 大學校의 副總長이 되었으며, 1498年에는 루뱅의 聖 베드로 聖堂 慘事會長이 되었다. 루뱅 大學校의 副總長으로 오래 連任한 그는 事實上 永久的인 副總長이나 다름없었다. 當時 그의 講義 內容은 그에게 授業받은 弟子들에 依해 筆記되어 冊으로 出版되기도 하였다. 아드리안의 弟子들 中에는 에라스무스 도 있었다. 1502年 에라스무스는 아드리안으로부터 敎授職을 맡을 것을 提案받았으나, 辭讓하였다. [1]

합스부르크와의 因緣 [ 編輯 ]

1506年 11月 神聖 로마 帝國 의 皇帝 막시밀리안 1歲 의 長女인 오스트리아의 마르게리打 公州 가 네덜란드의 統治者가 되면서 아드리안은 그女의 拷問이 되었다. 다음해 막시밀리안 1世는 아드리안을 當時 7歲 된 自身의 孫子이자 마르게리打의 조카인 카를(後날의 神聖 로마 帝國의 皇帝 카를 5歲 )의 個人 指導 敎師로 임명하였다. [1] 1512年 카를 5歲의 拷問이 되었으며 그로인해 業務量이 增加하고 바빠졌기 때문에 루뱅大學의 副總長職을 그만두어야만 했다. [1]

스페인에서의 活動 [ 編輯 ]

1515年 카를 5世는 아드리안을 스페인에 있는 自身의 外할아버지인 페르난도 2歲 에게 派遣하였다. 페르난도 2世가 다음 後繼者로 自身의 어린 동생인 페르니段트 를 念頭에 두자, 스페인 領土는 自身의 統治 下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說得하기 위해서였다. 아드리안은 1516年 1月 페르난도 2世가 逝去하기 前에 自身의 任務를 成功的으로 達成하였다. 카를 5世는 이에 報答 次元에서 1516年 11月 14日 아드리안을 토르土沙의 主敎 및 아라곤의 對審問官으로 任命되도록 힘을 썼다. 다음해, 敎皇 레오 10歲 는 아드리안을 聖 요한과 바오로 聖堂의 私製級 樞機卿 으로 敍任하였다. [4]

카를 5歲가 成年이 되기 前까지 아드리안 樞機卿은 프란시스코 히메네즈 데 시스네로스 樞機卿과 더불어 스페인의 共同 攝政으로 活動하였다. 히메네즈 樞機卿이 善終한 後에 아드리안은 1518年 3月 14日 카스티야와 아라곤의 對審問官으로 任命되어, 敎皇으로 選出되어 로마 로 떠나기 前까지 歷任하였다. 한便 이 時期에 네덜란드에 가 있던 카를 5世는 코무네로스의 叛亂이 勃發했다는 消息을 듣고 이를 解決하기 위해 未來의 敎皇을 스페인의 攝政 으로 임명하였다.

敎皇 選出 [ 編輯 ]

콘클라베 [ 編輯 ]

敎皇 레오 10世가 善終한 後 召集된 콘클라베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人物은 레오 10歲의 四寸인 줄리오 데 메디치 樞機卿(後날의 敎皇 클레멘스 7歲 )이었다. 한동안 膠着 狀態가 持續되자, 스페인과 프랑스 樞機卿들이 合十하여 當時 事情上 콘클라베에 不參한 아드리안에게 票를 던지기로 意見을 모았다. 그리하여 1522年 1月 9日 아드리안이 거의 滿場一致로 새 敎皇으로 選出되었다. 아드리안은 當時 콘클라베에 參與하지 않고 스페인에 머물러 있었는데 全혀 豫想치 못했던 消息을 接한후 놀라워했으며 苦心끝에 受諾하였다.

周邊의 反應 [ 編輯 ]

카를 5世는 自身의 個人 指導 敎師였던 사람이 敎皇으로 選出되었다는 消息을 傳해 듣고 매우 기뻐했다. 神聖 로마帝國 皇帝의 個人 指導敎師 및 攝政으로 지낸 履歷 때문에 스페인판 아비뇽 유수기가 일어날 것이라는 憂慮가 있었다. 아드리안은 張差 敎皇으로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公明正大하게 統治할 것을 闡明했다. 그리고 짧은 在任期間中에 이를 實踐하였다. 在任中에 카를 5世가 프랑스에 對抗하는 同盟에 敎皇領이 加擔해 주기를 願했으나 敎皇 하드리아盧 6世가 中立을 지키며 이를 拒否하자 카를 5世와의 關係가 疏遠해지기도 했었다. 프랑스 國王 프랑수아 1歲 는 처음에는 아드리안이 카를 5歲의 꼭두각시가 될 것이라고 여겨 敎會가 分裂을 겪을 수도 있다고 威脅하였다가, 나중에 마음이 누그러져서 그에게 敬意를 표하기 위해 使節團을 派遣하였다.

卽位와 로마의 狀況 [ 編輯 ]

6個月間의 準備期間을 거쳐 아드리안은 이탈리아를 向해 길을 떠났다. 1522年 8月 29日 아드리안은 로마에 當到하였으며, 하드리아盧 6歲로서 그의 敎皇 戴冠式은 8月 31日에 擧行되었다. 當時 그의 나이는 63歲였다. 1908年版 가톨릭 百科事典에서는 하드리아盧 6世가 卽位할 當時 그가 맞닥트린 狀況을 다음과 같이 說明하였다.

敎皇廳은 이미 腐敗하여 痼疾的인 惡習이 蔓延하였음에도 不拘하고, 改革을 拒否하고 있었다. 神聖 로마 帝國에서는 젊고 好戰的인 性向의 諸侯들이 皇帝의 束縛에서 벗어나 自身만의 獨自的인 勢力을 形成하고자 하였으며, 所謂 宗敎改革 이 勃發하면서 獨逸 全域에 叛亂이 일어나 急速度로 퍼져 나가고 있었다. 또한, 오스만 帝國 의 侵入으로 基督敎 世界는 큰 威脅을 받고 있었다. 陸地에서는 헝가리 베오그라드 가, 地中海 에서는 로도스섬 이 오스만 軍隊의 威脅을 받아 風前燈火의 危機에 處해 있었다. [5]

하드리아盧 6世는 代謝 體系의 改善을 試圖하는 等 當時 批評을 많이 받았던 大使 의 無分別한 濫用을 解消하려고 하였으나,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樞機卿들의 妨害를 받게 되었다. 그는 또한 敎皇 레오 10歲 時節인 數年 前부터 所得을 얻기 위한 目的으로 先金을 받고 婚姻 障礙(組當)의 解消가 不法的으로 이뤄졌다는 事實을 알게 되었다. 한便, 以前까지 單 한 番도 로마에 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로마 事情에 對해 無知했던 하드리아盧 6世는 自身이 敎皇으로서 業務를 遂行할 수 있게 로마에 自身을 위한 宿所를 마련해 달라는 便紙를 쓰기도 하였다.

로마 산타 마리아 델라니마 聖堂 에 있는 하드리아盧 6世의 무덤

敎皇 [ 編輯 ]

하드리아盧 6世는 過去에 스페인에서 일할 때도 말과 風習이 달라 어려움이 많았는데, 로마에서의 生活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로 어려웠다. 하드리아盧 6世는 오스만 帝國의 威脅에 맞서 世俗 君主들이 서로 손을 잡아 對抗하기를 바랐으나, 서로 利害關係가 달랐던 基督敎 君主들 사이를 평화롭게 仲裁하는 일에 適任者는 아니었다.

소데리니 樞機卿이 프랑스 王과 陰謀를 꾸미다 發覺되어서 그를 逮捕한후 프랑수아 1世와 사이가 틀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프랑수아 1世는 롬바르디아 侵攻準備를 進行하였고 그前까지 政治的인 中立을 固守하던 敎皇은 1523年 8月에 神聖 로마帝國, 잉글랜드, 밀라노等과 半-프랑스 軍事同盟을 締結할 수 밖에 없었다.

草創期 루터파 의 蜂起에 對해 하드리아盧 6世는 事態의 深刻性을 完全히 깨닫지 못하였다. 1522年 12月 開會된 뉘른베르크 議會에서 프란체스코 키에리카티가 하드리아盧 6世를 代身하여 參席하였는데, 私的 訓示에서 그는 敎會 내 混亂은 무엇보다 로마 敎皇廳 의 責任이 가장 크며, 따라서 로마 敎皇廳은 改革되어야 한다고 率直히 認定하는 內容이 담겨 있었다. [6] [7] 하지만 過去 神學 敎授와 異端審問管을 지냈던 하드리아盧 6世는 또한 敎理의 變更에 斷乎하게 反對함과 同時에 마르틴 루터 異端 敵人 主張을 펼친 罪로 마땅히 處罰받아야 한다는 立場을 밝혔다.

死亡 [ 編輯 ]

하드리아盧 6世를 別로 좋아하지 않던 로마 市民들은 그를 ‘野蠻人’으로 看做하며 자주 諷刺의 對象으로 삼곤 하였으며, 그가 旋踵했다는 消息에 크게 기뻐하기까지 하였다. 1523年 9月 14日 하드리아盧 6世는 在位 21個月만에 善終하였다. 그가 善終한 後, 그가 頒布한 訓令 大部分은 破棄되거나 없어져 버렸다. 하드리아盧 6世의 무덤은 산타 마리아 델라니마 聖堂에 마련되었다. 以後 非(非)이탈리아人 敎皇은 그를 마지막으로, 敎皇의 자리는 1978年 폴란드人 步이티와 樞機卿이 요한 바오로 2歲로 나올 때까지 455年 동안 오직 이탈리아人에게만 돌아갔다.

各州 [ 編輯 ]

  1. Jos Martens, Bio and review of Verweij book at Histoforum Magazine.
  2. Gerard Weel Life and times of Adrian of Utrecht Archived 2014年 10月 25日 - 웨이백 머신 (in Dutch)
  3. Coster. 〈De Latijnse School te Zwolle〉. 《Metamorfoses》. 17, 19쪽.  
  4. 존 노먼 데이비슨 켈리 <옥스퍼드 敎皇事前> 분도출판사 2014.1月 初版 p388
  5. "Pope Adrian VI". Catholic Encyclopedia. New York: Robert Appleton Company. 1913.
  6. Pigafetta, Antonio and Theodore J. Cachey, The first voyage around the world, 1519?1522 , (University of Toronto Press, 2007), 128.
  7. Hans Joachim Hillerbrand, The division of Christendom: Christianity in the sixteenth century ,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7), 141.
前任
레오 10歲
第218代 敎皇
1522年 1月 9日 - 1523年 9月 14日
後任
클레멘스 7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