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지 임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 文書에서 說明하는 사람의 이름은 性-이름 順序로 되어 있는 헝가리 이름 으로 姓은 '너지', 이름은 '{{{2}}}'입니다.
너지 임레

너지 임레 ( 헝가리語 : Nagy Imre , 1896年 6月 7日 ~ 1958年 6月 16日 )는 헝가리 의 政治人으로 두 次例에 걸쳐 헝가리의 首相을 지냈다. 1956年 헝가리 革命 當時, 스탈린주의 에 反對해 소비에트 聯邦 의 侵攻에 抵抗하였다. 그러나, 抗爭은 失敗로 끝났고 너지는 祕密 裁判에 回附되어 絞首刑 에 處해졌다.

經歷 [ 編輯 ]

第2次 世界 大戰 前 [ 編輯 ]

너지는 헝가리 西部(當時 오스트리아-헝가리 )의 都市 커抛슈바르 (Kaposvar) 出身으로, 날품 農家에서 태어났다. 石工 見習을 거쳐 第1次 世界 大戰 에 參戰해 東部 戰線 에 加擔했지만, 러시아의 捕虜가 되었다.

그 後에는 쿤 벨러 가 이끄는 헝가리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의 樹立에 關與했지만, 소비에트 聯邦 으로 돌아와 農業 調査와 관계되면서 코민테른 헝가리 代表를 맡았다.

第2次 世界 大戰 後부터 헝가리 蜂起까지 [ 編輯 ]

부다페스트 에 있는 너지 임레의 銅像

第2次 世界 大戰 後에 蘇聯軍에 依해 헝가리가 占領돼 라코시 마차시 가 引率하는 헝가리 勤勞者糖이 實權을 잡고 있는 中, 勤勞者當 幹部로서 農林水産部 長官 等을 歷任하였다. 1953年 6月에는 라코시의 後任으로서 首相으로 就任하였다. 이오시프 스탈린 의 事後, 느슨해지기 始作한 헝가리의 共産主義 에 對해 헝가리 民衆은 低賃金 問題나 食糧難에 허덕이는 組織的인 罷業을 決行하였다.

또 부다페스트 重工業, 輕工業 地帶에서도 罷業이 잇따랐는데, 이러한 自國의 危機 狀況을 重要하게 본 그는 政策 路線을 새롭게 바꾸었다. 優先은 困窮한 國民의 生活을 改善하려는 方法으로 共産主義 象徵의 하나이기도 한 農業 集團化 制度를 廢止했고, 그 밖에 宗敎的 寬容과 强制 收容所 廢止를 實行하였다. [1] 그러나, 너지의 이같은 市場經濟 陣營的인 方式은 곧바로 스탈린주의 者들과의 對立을 불렀다. 그 結果, 1955年 4月에 失脚에 몰렸고 같은 해 11月, 勤勞者黨으로부터 除名되었다.

그런데, 헝가리에서 徐徐히 民主化, 自由化를 要求하는 소리가 높아져 가던 中, 다시 너지를 政權에 복귀시키자는 國民들의 意見이 높아지면서 1956年 黨에 復歸하였고, 같은 해 헝가리 蜂起가 勃發하면서 다시 首相이 되었다. 社會主義者들이나 反共 民族主義者들과의 聯立 政權을 組織해, 一黨 獨裁 體制의 解體와 바르샤바 條約 機構에서의 脫退, 코메콘에서의 脫退 그리고 헝가리 中立의 表明 等 次例 次例로 改革을 推進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소비에트 聯邦 의 干涉圈 離脫로 看做되었고, 蘇聯軍 이 헝가리를 侵攻해 首都 부다페스트를 占領하는 緊迫한 事態에 이르렀다. [2] 이 일로 인해 너지는 유고슬라비아 大使館으로 待避하였다.

그 後에 身邊 安全을 保障 받고 大使館을 나왔지만, 蘇聯軍 에 逮捕되었다. [3] 너지는 루마니아 로 新兵이 옮겨져 國家保安委員會 (KGB)에 依한 祕密 裁判에서 絞首刑에 處해졌다. 그의 屍身은 부다페스트 郊外의 市立 墓地에 埋葬되었다.

處刑 後 [ 編輯 ]

너지를 代身한 카다르 야노詩 政權은 全面的인 民主化를 要求하는 움직임을 徹底히 彈壓하였다. 헝가리 蜂起가 끝난 後, 카다르 政權은 自主 管理의 導入 等 融和 政策을 取했지만, 너지는 어디까지나 共産主義를 배반한 反黨 分子로 다루어졌다. 너지의 名譽가 回復된 것은 소비에트 聯邦 에서의 페레스트로이카 와 그 影響에 依한 헝가리 民主化 運動 以後였다.

1989年, 너지 屍體의 再賣場食餌 치러져 當時 헝가리 社會主義 勞動者黨이 너지의 名譽를 회복시켰다. 現在는 부다페스트 의 머르티르시 廣場에는 그의 銅像이, 프랑스 파리 의 페르 라셰즈 墓地에는 그의 위령비가 세워져 있다.

부다페스트에 位置한 너지 임레의 집 [ 編輯 ]

各州 [ 編輯 ]

  1. 《유럽人物列傳 2》221쪽
  2. 《빌리 브란트》123쪽
  3. 《유럽人物列傳 2》222쪽
前任
라코시 마티아시
헝가리의 總理
1953年 ~ 1955年
後任
헤게뒤視 言드라視
前任
헤게뒤視 言드라視
헝가리의 總理
1956年
後任
카다르 야노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