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널드 레이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로널드 레이건
Ronald Reagan
로널드 레이건(1981년)
로널드 레이건(1981年)
美國 第40代 大統領
任期 1981年 1月 20日~1989年 1月 20日
副統領 조지 H. W. 부시
前任: 지미 카터 (第39代)
後任: 조지 H. W. 부시 (第41代)

캘리포니아州 의 제33대 주지사
任期 1967年 1月 2日~1975年 1月 6日
副住持社 로버트 핀치
에드윈 레이네케
존 하머
前任: 팻 브라운 (第32代)
後任: 제리 브라운 (第34代)

映畫俳優組合 의 제13대 조합장 (President)
任期 1959年 11月 16日~1960年 6月 12日
前任: 하워드 킬 (12代)
後任: 조지 챈들러 (14代)

映畫俳優組合 의 제9대 조합장 (President)
任期 1947年 11月 17日~1952年 11月 9日
後任: 월터 피전 (10代)

身上情報
出生日 1911年 2月 6日 ( 1911-02-06 )
出生地 美國 一理노이州 탬피코
死亡日 2004年 6月 5日 ( 2004-06-05 ) (93歲)
死亡地 美國 캘리포니아州 벨에어
學歷 유레카 大學校 經濟學 學事
正當 共和黨
配偶者 諸人 와이먼 레이건 (1940-1949; 離婚)
낸시 데이비스 레이건 (1952-2004; 死亡)
子女 5名 (1名은 入養)
宗敎 長老敎
署名
軍事 經歷
服務 美國 陸軍 航空代
服務期間 1937年~1945年
所屬 美國 陸軍
最終階級 大尉
勤務 第18 陸軍 航空代 機智

로널드 윌슨 레이건 ( 英語 : Ronald Wilson Reagan , 文化語 : 로날드 레간, 1911年 2月 6日 ~ 2004年 6月 5日 )은 美國 의 第40代 大統領 (1981年~1989年)과 第33代 캘리포니아 州知事를 지낸 政治人이다.

레이건은 一理노이州 화이트사이드 카운티에 있는 탬피코 에서 태어났고, 일리노이州 리 컨트리에 있는 딕손에서 자랐으며, 일리노이州 유레카 大學에서 經濟學 社會學 으로 文學史를 取得했다. 卒業 後에 레이건은 처음으로 일리노이 州를 떠나 아이오와 로 가서 라디오 放送局에서 일했으며, 1937年에는 캘리포니아州 로스앤젤레스 로 자리를 옮겼다. 레이건은 캘리포니아로 移住하고 俳優로서 活動하며 여러 作品에 出演하였다. 레이건은 1947年 부터 1952年까지 美國 俳優 組合의 會長을 歷任했으며 歷任한 동안 그 안에서 共産主義의 影響力을 根絶시키기 위해 일했다. 1959年부터 1960年까지 美國 俳優 組合(Screen Actors Guild)의 會長을 再歷任하였다. 1964年 레이건의 演說 "選擇의 時間"(共和黨 大統領 候補 배리 골드워터를 代身한 選擧演說)은 로널드 레이건을 새로운 保守派 人物로 全國的 關心을 받게 했다. 支持者를 얻은 레이건은 1966年 캘리포니아 州知事로 選出되었다.

1968年, 1976年 大選에서 落馬하였으나, 레이건은 1980年 大統領 選擧에서 공화당 候補로 指名되었고, 現職 民主黨 大統領인 지미 카터 를 꺾으며 大統領에 當選되었다.당시 레이건은 69歲로 美國 大統領에 就任한 最高齡者였다. 레이건은 選擧人團에서 壓勝을 거뒀는데, 選擧人團 投票數가 525票로 選擧人團 538票 中 98%를 얻었다. 이는 美國 歷史上 가장 偏頗的인 大統領 選擧 中 하나였다.

生涯 [ 編輯 ]

라디오 스포츠 아나운서 時節

어린 時節 [ 編輯 ]

로널드 레이건은 1911年 一理노이州 탬피코 에서 가난한 구두 販賣員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로널드 레이건의 아버지는 카운티 팀페러리에서 온 가톨릭 아일랜드 移民者였고, 어머니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混血이었다. 로널드의 兄 네일 레이건은 廣告會社 任員이 되었다. 레이건의 아버지는 네덜란드人 少年 같은 로널드의 헤어스타일을 보고 "네덜란드"라는 別名을 붙였다. 이 別名은 레이건이 어렸던 時節 내내 붙어 있었다. 레이건의 家族은 몬머스, 게일즈버그, 시카고를 包含하여 일리노이의 여러 마을과 都市에서 暫時 살았다. 1919年, 레이건의 家族은 탐피코로 돌아가 마침내 일리노이 州 딕슨에 定着하였다.

黑人의 市民權 運動이 있기 훨씬 前부터 레이건은 人種 差別에 反對하였는데 이는 異例的인 일이었다. 레이건의 아버지는 가톨릭 信者였기에 kkk段의 反유대主義와 人種主義 行態에 强力히 反對했다. 이 影響을 받아 레이건은 著名한 俳優가 된 後에 第2次 世界 大戰 以後 人種 平等을 支持하는 演說을 했다. 나중에 政治人으로서 레이건은 種種 白人 人種에 對한 憤怒와 民權 運動에 對한 反撥에 呼訴했다는 非難을 받았다.

政治 入門 [ 編輯 ]

1932年 유레카大學 經濟學科를 卒業한 後 아나운서로 일했다. 1937年 할리우드에 들어가 1964年까지 《Kings Row》(1942年) 等 約 50篇의 映畫에 出演하였으나 특별한 注目은 받지 못했다. 1947年 美國勞動總聯盟 傘下 映畫俳優協會 會長에 選出되었다. 처음에는 民主黨 의 大統領 프랭클린 루스벨트 를 支持했으나, 1950年代 初부터 차츰 保守로 기울었다.

1949年에는 諸人 와이먼 과 離婚했고 3年뒤인 1952年에 낸시 데이비스 와 再婚했다.

1964年 캘리포니아에서 로널드 레이건과 함께 보트를 타고있는 寫眞

레이건에게 루스벨트는 "眞正한 英雄"이었다. [1] 레이건은 1950年代에 右派로 轉向했고, 1962年 에 공화당에 入黨했다. 1964年 배리 골드워터 大統領 選擧 캠페인에서 主要 保守 代辯人으로 活動하면서 政治權에서 浮上했다. [2]

政治 入門 初期에 레이건는 美國 在鄕軍人 委員會 (1943?2008)와 같은 左派 性向의 많은 政治 委員會에 加入했다. 1950年 캘리포니아 州 上院議員 選擧에서 리처드 닉슨 에게 敗北했던 헬렌 加하건 더글러스를 支持하기도 했다. 레이건는 共産主義가 政治權 背後에서 共産主義 反對 勢力에 對抗하기 위한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3]

레이건은 種種 集會에서 剛한 이념적 信念을 가지고 演說했다. 1945年 12月, 레이건은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의 壓力으로 할리우드에서 反核 集會를 이끌지 못하게 되었다. 나중에 相互 確證 破壞 戰略 에 對한 反對를 具體的으로 言及하면서 核武器를 大統領 任期當時 核心 課題로 삼았다. [4] 1948年 大統領 選擧에서 레이건은 해리 트루먼을 剛하게 支持했고 로스앤젤레스에서 選擧 演說 동안 그와 함께 舞臺에 登場했다. [5] 1950年代 初, 레이건은 當時 俳優였던 낸시 데이비스 와 가까워졌다. [6] 그 後 레이건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리처드 닉슨 의 大統領 候補를 支持를 表明하며 右派로 돌아섰다. [7]

레이건이 直接 쓴 많은 演說들은 超黨派的이었지만 保守的이고 親企業的인 메시지를 담고 있었다. 勞動組合에 對抗하는 强勁한 立場과 勞動者들을 爭取하기 위한 레이건의 革新的인 戰略들은 現代 美國 保守主義의 核心 信條인 自由 市場, 反共産主義, 낮은 稅金, 制限된 政府를 主張했다. 以後 레이건은 演藝界를 떠나 政治權으로 入門한다. [8]

1961年에 메디케어 法案이 導入되었을 때, 레이건는 美國醫師協會(AMA)에 이 法案이 美國의 自由의 終末을 의미할 것이라고 警告하였다. 레이건은 自身의 라디오 聽取者들이 이를 막기 위해 抗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社會主義 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며칠 後, 當身과 나는 우리 아이들과 우리 아이들의 아이들에게 한때 美國에서 人間이 자유로웠던 것이 어땠는지에 對해 이야기하며 우리의 黃昏을 보낼것입니다."라고 말했다 [9] [10] 1960年代에 그가 反對했던 또 다른 민주당 政策에는 푸드 스탬프 프로그램, 最低 賃金 引上, 平和奉仕團 設立이 包含되어 있다. [11] 또한 그는 全美 銃器 協會 (NRA)에 加入하여 終身 會員이 되었다. [12]

레이건은 1964年 保守 大統領 候補 배리 골드워터 支持 演說에서 全國的인 注目을 받았다. [13] 골드워터를 代辯하면서 레이건은 더 작은 政府의 重要性에 對한 自身의 믿음을 强調했다. 그는 自身의 有名한 演說 " 選擇의 時間 "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建國의 아버지들은 政府가 사람들을 統制하지 않고서는 經濟를 統制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政府가 그 일을 始作할 때 그 目的을 達成하기 위해 힘과 强壓을 使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選擇의 時間에 이르렀습니다... 여러분과 저는 左와 禹 中 하나를 選擇해야 한다고 들었지만 저는 左나 禹와 같은 것은 없다고 提案합니다. 위 또는 아래만 있습니다. 人間의 오랜 꿈?秩序와 一致하는 個人의 自由의 最大値?또는 全體主義라는 개미더미까지 말입니다. [14] [15]

? October 27, 1964

이 "選擇의 時間" 演說은 흔들리는 골드워터 캠페인을 뒤집기에 充分하지 않았지만 레이건의 國家的 政治的 가시城을 確立한 重要한 事件이였다. 워싱턴 포스트 데이비드 브로더 는 이것을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이 그의 "금 十字架" 演說로 1896年 民主黨 全黨 大會에 電氣를 供給한 以後 가장 成功的인 國家 政治 데뷔"라고 불렀다. [16] [17] [18]

政治 活動과 大統領 選擧 [ 編輯 ]

第2次 世界大戰 때는 空軍 基地의 副官으로 從軍했고, 1962年 共和黨 에 加入했고, 經濟的 自由主義者로 症勢와 財政支出 擴大에 매우 批判的이었다. [19]

1966年 캘리포니아州 의 州知事로 當選되어 租稅減免, 福祉制度의 縮小, 高等敎育政策 等을 推進하였고, 캘리포니아 州의 財政은 赤字에서 黑字로 轉換했다.

1968年?1976年 共和黨 大統領候補로 나섰으나 敗하였고, 1980年 共和黨 大統領 候補에 指名되어, 미합중국 第40代 大統領 選擧에 나서 經濟不況으로 人氣가 떨어지던 民主黨의 지미 카터 大統領을 이겨 當選되었다.

大統領 執權期 [ 編輯 ]

初選과 自由主義 經濟政策 路線 [ 編輯 ]

當時 美國은 景氣沈滯와 인플레이션 이 同時에 發生했는데 旣存 케인스 經濟學 으로는 說明을 할 수 없는 스태그플레이션 이라는 奇現象이었다. 레이건 大統領은 執權黨 內部에서도 相當한 勢力의 反對가 있었지만 任期初부터 放漫한 財政支出 縮小와 大規模 減稅를 斷行했다. 또 價格과 競爭을 政府에서 統制하고 管理監督하는 틀 自體를 廢止시켜버렸다. 代表的인 事例가 航空機 産業인데 當時 美國의 航空社는 民間 業體였지만 航空料金은 政府에서 價格을 統制했다. 航空社들은 價格競爭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割引行事나 機內食 서비스로 서로 競爭을 하려고 했지만 레이건 政府 以前까지만해도 이런 機內食 서비스나 割引券 發賣 같은 競爭도 禁止시키고 同一하게 運營하게 늘 管理監督을 했다. 레이건 政府에서 産業部分에 競爭體制를 導入한 後 航空社들끼리 價格競爭이 일어나면서 航空券 價格은 一齊히 下落했다. 이 低廉한 航空券 때문에 消費者들이 늘어나면서 航空機 産業은 暴發的으로 成長했다. 이런 競爭이라는 槪念은 只今은 매우 常識的인 일이지만 冷戰時期였던 當時만해도 競爭이라는 槪念은 禁忌視하던 時代였다. 勿論 레이건 政府의 經濟的 自由主義 政策을 통해 美國은 스태그플레이션을 벗어났고 同時에 沈滯한 景氣를 活性化해 엄청난 經濟 好況을 누리게 됐다는 건 數値上으로 證明이 된다. 問題는 競爭에서 밀려난 少數의 階層이 存在한다는 點인데 레이건 政府는 이런 階層에 對해서는 疏忽하게 認識했다는 批判이 存在한다.

暗殺 試圖 [ 編輯 ]

1981年 3月 30日에는 힐튼 호텔에서 勞動界 指導者들과 午餐을 마치고 떠나던 途中 精神疾患者였던 존 힝클리 (John Hinckley)에게 狙擊을 當했으나 多幸히 銃알이 心臟 에서 12 cm 떨어진 곳을 아슬아슬하게 通過하여 가까스로 목숨을 건져 歷代 美國 大統領 中 最初로 테쿰세의 詛呪 를 避해간 大統領이 되었다. 그리고 이 狙擊事件으로 인해 警護員이었던 팀 매카시 (Tim McCarthy)도 몸으로 레이건을 막아 負傷을 當했으나 回復되었다. [20]

當時 존 힝클리는 犯行 理由에 對해 '當時 有名 映畫俳優였던 조디 포스터 (Alicia Christian Foster)의 關心을 끌기 위해서였다.'고 犯行 理由를 自白하였고, 精神病을 앓고 있었던 點과 大統領이 無事하다는 點이 頂上 參酌되어 1982年, 無罪 判決을 받고 세인트 엘리자베스 精神病院으로 移送되었다.

再選과 强勁保守 外交政策 路線 [ 編輯 ]

蘇聯 고르바쵸프 와 정삼회담을 하는 레이건 (1985年)
베를린 障壁 의 崩壞를 演說하는 레이건 (1987年)

레이건은 大統領으로 在任하면서 保守的이고 强勁한 國內 內治 政策과 國外 外交 政策을 펼쳐 1984年 大統領 選擧에서 민주당 候補 월터 먼데일 에게 壓勝을 거두면서 再選에 成功했다. 그러나 租稅減免과 社會福祉支出을 抑制한 ‘레이거노믹스’의 結果 財政 및 貿易 赤字를 招來했고 對外政策에서 레바논 派兵과 리비아 爆擊, 冷戰體制가 共産圈의 死滅로 끝났으니 國防費를 福祉費用으로 轉換해야 한다는 批評을 억누르려는 그레나다 侵攻 , 니카라과 叛軍支援 等으로 第3世界 國家들에게 威脅을 주었고 포클랜드 戰爭 에서는 友邦國인 英國 을 擁護했으며 아르헨티나 를 테러集團으로 規定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事件으로 인하여 中南美에서는 레이건이 마가렛 對處 의 政府라는 所聞을 퍼뜨리는 等 레이건에 對한 批判이 끊이지 않았다. 1986年 ' 이란 - 콘트라 事件'으로 人氣가 떨어지자 소비에트 聯邦 에 對해 宥和政策을 펴기 始作하였다. 1987年 12月에는 蘇聯 고르바초프 書記長과 '中距離核戰力廢棄條約'(INF Treaty)을 맺어 冷戰 을 終熄시켰고 1988年 大統領選擧에서는 副統領이었던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 를 도와 共和黨 再執權에 成功했으며 1989年에 退任하였다.

大韓民國과의 關係 [ 編輯 ]

美國 大統領으로서 在任時節 여러番 訪韓 한 적이 많았었고 韓國에게 寬大한 外交的인 路線을 자주 보여 왔다. 朴正熙 大統領의 核武裝 프로그램과 미사일 開發을 中斷시키고, 大韓民國과 굳건한 韓美共助를 이뤄냈다.

退任 以後 [ 編輯 ]

退任을 앞둔 美國 大統領 조지 H. W. 부시 가 1989年에 退任한 美國 大統領 로널드 레이건에게 大統領 自由 勳章 을 授與하는 모습 (1993年)

그는 공화당을 더욱 强勁한 保守主義로 이끌었던 美國 保守主義運動 陣營에서 輩出한 最初의 大統領으로, [21] 美國 歷代 大統領 中 가장 많은 나이인 70歲의 나이로 就任한 大統領이기도 했으며, 最初로 離婚 經歷이 있는 美國 大統領이기도 하였다. 그 後, 1989年, 조지 H. W. 부시 는 大統領이 되고 난 後, 그는 退任하고 自身의 故鄕인 캘리포니아 自宅으로 돌아갔다. 1992年, 大統領 選擧가 다시 돌아왔지만 빌 클린턴 이 當選되고 조지 H. W. 부시 는 結局 落選되었다. 하지만 1993年, 조지 H. W. 부시 는 退任을 앞두고 로널드 레이건을 大統領 自由 勳章 을 授與했다.

逝去 [ 編輯 ]

레이건의 墓碑

1994年 11月 레이건이 알츠하이머病 診斷을 받았다고 發表했다. 레이건 前 大統領은 腦의 退行性 疾患의 하나로 意識의 混濁과 記憶 障礙 等의 症狀을 誘發하는 이 알츠하이머病에 對한 認識이 높아지기를 바랬고, 이 病의 治療 方法을 찾기 위해 1995年 그의 夫人 낸시 女史와 함께 國立 알츠하이머病 財團과 함께 로널드 낸시 레이건 硏究所(Ronald and Reagan Research Institute)를 創設했다. 1997年 10月에는 自身의 大統領 在職 事實도 모르고, 精神 昏迷와 發作症狀 等이 나타났으며, 1999年에는 身體機能이 急速히 惡化되었다. 레이건은 파킨슨病이 惡化된 以後로는 大衆과의 露出을 一切 遮斷한 狀態로 鬪病生活을 해왔다. 낸시 女史는 2001年 가진 인터뷰에서 "내 男便은 사람들이 옛날의 레이건으로 記憶해주길 바랄 것이다"라는 말을 남기며 鬪病狀態에 對해 說明하기도 했다.

2004年 6月 5日, 10年間 鬪病해 온 그는 캘리포니아 의 自宅에서 肺炎 合倂症으로 享年 93歲의 一期로 逝去하였다. 레이건의 屍身은 알링턴 國立墓地에 安置되었다.

遺産 [ 編輯 ]

A 國立 彫刻像 홀 컬렉션에 서 있는 레이건의 로널드 레이건 銅像

레이건이 1989年에 退任한 以來 그의 遺産을 둘러싼 學者, 歷史家, 一般 大衆 사이에서 相當한 論爭이 벌어졌다. [22] 支持者들은 레이건의 經濟 政策, [23] 冷戰의 平和로운 終熄을 包含한 外交 政策의 勝利, [24] 美國의 自尊心과 士氣 回復의 結果로 經濟가 더욱 效率的이고 繁榮했다고 指摘했다. [25] 支持者들은 레이건의 經濟 政策, 冷戰의 平和的 終熄을 包含한 外交 政策의 勝利, 美國의 自負心과 士氣 回復의 結果로 보다 效率的이고 繁榮하는 經濟를 指摘했다. 支持者들은 特히 이란 人質 危機 동안 지미 카터 (Jimmy Carter)의 弱한 指導力에서 美國의 自信感과 自尊感이 衰退한 以後 레이건이 아메리칸 드림 [26] 에 對한 믿음을 回復한것에 熱烈한 支持를 보냈다. 그러나 批評家들은 레이건의 經濟 政策으로 인해 豫算 赤字가 增加하였고 富의 不平等 擴大되었으며 露宿者 增加하였고 이란-콘트라 事件 으로 美國의 信賴度가 낮아졌다고 指摘했다.

美國의 主要 政策 立案者와 言論人 사이에서도 레이건의 遺産에 對한 意見이 相反된다. 헤리티지 財團 (The Heritage Foundation)의 會長인 에드윈 퓰러 은 레이건이 "더 安全하고 自由로운 世上을 만드는 데 一助했다"라고 그의 經濟 政策에 對해 評價하였다. 그러나 經濟 및 政策 硏究 센터의 共同 責任者인 마크 웨이스브롯은 레이건의 "經濟 政策은 大部分 失敗"라고 主張하였고, 워싱턴 포스트 의 하워드 커츠는 워싱턴 포스트의 하워드 커츠는 레이건이 "레이겐 時代에 텔레비전에서 크게 報道되는 記錄이 말하는 것보다 훨씬 더 論難이 많은 人物"이라고 말했다.

그의 業績을 둘러싼 論爭에도 不拘하고, 많은 報酬 및 自由主義 學者들은 레이건이 프랭클린 D. 루즈벨트 以後 가장 影響力 있는 大統領이었으며 效果的인 意思疏通과 實用的인 妥協을 통해 美國 政治, 外交, 文化 및 經濟에 그의 痕跡을 남겼다는 데 同意하고 있다. [27] 英國 歷史가 M. J. Heale는 레이건이 退任한 以後 그가 保守主義 를 回復하고, 國家를 右傾化 했으며, 이데올로기와 政治의 製藥 사이에서 均衡을 이룬 相當히 實用的인 保守主義를 實踐하였고 大統領에 對한 믿음을 되살렸다고 合意하였다. 또한 레이건이 美國의 例外主義와 冷戰 勝利에 寄與하였다는 것을 認定하였다. 2017年 學者들을 對象으로 한 C-SPAN 設問調査에서 42名의 美國의 모든 大統領과 比較할 때 리더십 側面에서 레이건을 꼽았다. 이와 함께 그는 國際 關係面에서 9位를 차지하였다. [28] [29] 2017年 硏究者들을 對象으로 한 C-SPAN 設問調査에서 42名의 모든 美國 大統領을 比較한 結果 리더십 側面에서 레이건이 뽑혔다. 또한 國際 關係에서는 9位를 차지했다. [30] [31]

評價 [ 編輯 ]

2011年, 갤럽(Gallup)의 輿論調査에서는 美國人이 생각하는 가장 偉大한 大統領으로 레이건이 19%를 得票하며 1位를 記錄했다. 2位는 14%를 記錄한 링컨 이었다. [32]

社會學者 송호근은 技術官僚的 性格을 갖는 政治人이라면 不可能했을 社會革新을 特有의 政治力으로 밀어붙인, "카리스마的인 政治指導者" 中 한 名으로 레이건 大統領을 言及했다. 勞使協力 制度를 創案해 정착시키고, 社會的 透明性과 合理性을 增進하는 制度는 勿論 相互信賴를 높이는 各種 制度를 導入했던 先進國 指導者들 中 하나라는 것이다. [33] 그러나 그가 집없는 사람들을 여럿 만들었다는 點, 矯導所 民營化로 인해 美國 內 前科者 比率을 10%까지 상승시켰다는 點, 共用 精神病院을 없앴다는 點에서 그는 批判 받기도 한다.

기타 [ 編輯 ]

레이건은 美國 歷代 大統領 中 가장 高齡의 나이에 當選되었다(취임식 基準 萬 69歲 349日). 하지만 이 記錄은 도널드 트럼프 가 滿 70歲의 나이로 第45代 美國 大統領 으로 當選되면서 깨졌으며, 2020年 11月 9日 조 바이든 이 78歲의 나이로 46代 大統領에 當選이 되면서 歷代 3位로 밀려났다. 또한 레이건은 大統領 最初로 映畫俳優 出身이었다.

著書 [ 編輯 ]

레이건은 大統領 在任時節 單 한卷의 冊을 썼는데, 小論文 形式으로 쓴 《落胎와 國家의 良心》이다. [34] 이 著書에서 그는 "奴隸制를 廢止하지 않고 美國의 自由 共和國이 完全하지 않았던 것처럼, 胎兒의 生命을 尊重하고 保護하지 않는 나라는 決코 自由國家로 살아남을 수 없다"라고 警告하였다.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得票率 得票數 (選擧人團) 結果 當落
1966年 選擧 캘리포니아 州知事 33代 共和黨 57.55% 3,742,913票 1位 캘리포니아 주지사 당선
1970年 選擧 캘리포니아 州知事 33代 共和黨 52.83% 3,439,174票 1位 캘리포니아 주지사 당선
1976年 選擧 美國의 大統領 39代 共和黨 0% 0票 (1名) 3位 落選
1980年 選擧 美國의 大統領 40代 共和黨 50.75% 43,903,230票 (489名) 1位
1984年 選擧 美國의 大統領 40代 共和黨 58.77% 54,455,472票 (525名) 1位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Edward M. Yager (2006). 《Ronald Reagan's Journey: Democrat to Republican》 . Rowman & Littlefield. 12?15쪽. ISBN   9780742544215 .  
  2. Lori Clune, "Political Ideology and Activism to 1966" in Andrew L. Johns, ed., A Companion to Ronald Reagan (2015) pp. 22?39.
  3. J. David Woodard (2012). 《Ronald Reagan: A Biography》 . ABC-CLIO. 28쪽. ISBN   9780313396397 .  
  4. “President Reagan's Legacy and U.S. Nuclear Weapons Policy” . Heritage.org. 2006年 7月 20日 . 2014年 4月 14日에 確認함 .  
  5. McCullough, David . Truman . Simon & Schuster, 1992, p. 665. ISBN   0-671-45654-7 .
  6. Reagan, Ronald (1990). 《An American Life: The Autobiography》 . New York City: Simon & Schuster . ISBN   978-0-671-69198-1 .  
  7. Pemberton (1998) pp. 29?31.
  8. Thomas W. Evans, The Education of Ronald Reagan: The General Electric Years and the Untold Story of His Conversion to Conservatism (2008).
  9. Ronald Reagan speaks out on Socialized Medicine ? Audio - 유튜브
  10. Rapaport, Richard (2009年 6月 21日). “How AMA 'Coffeecup' gave Reagan a boost” . 《San Francisco Chronicle》 (美國 英語) . 2022年 1月 5日에 確認함 .  
  11. Rubin, Lyle Jeremy (2019年 3月 16日). “The Paranoid, Reactionary Dreams of Ronald Reagan” . 《 Jacobin . 2019年 3月 17日에 確認함 .  
  12. Tatalovich, Raymond; Byron W. Daynes, Theodore J. Lowi (2010). 《Moral Controversies in American Politics》 4板. M.E. Sharpe. 172쪽. ISBN   978-0-7656-2651-6 .  
  13. Brands, Reagan (2015) pp. 1?6
  14. “A Time for Choosing” . PBS. 2011年 9月 2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4月 17日에 確認함 .  
  15. Reagan, Ronald. "A time for choosing." (1964) online Archived 2015年 1月 19日 - 웨이백 머신 .
  16. Broder quoted in J. David Woodard, Ronald Reagan: A Biography (Greenwood, 2012) p. 55.
  17. Ellen Reid Gold, "Ronald Reagan and the oral tradition." Communication Studies (1988) 39#3?4 pp. 159?175.
  18. Kurt W. Ritter, "Ronald Reagan and 'the speech': The rhetoric of public relations politics." Western Journal of Communication (1968) 32#1 pp. 50?58.
  19. 1964年 배리 골드워터 의 選擧遊說를 위한 TV 演說에서 그러한 立場을 드러냈다. '우리는 4年 前 1,700萬 名의 사람들이 每日 저녁 배고픈 狀態로 잠자리에 든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 아마 그건 事實이었을 겁니다. 그들은 모두 다이어트를 했을 테니까요. 우리의 自由를 福祉國家가 提供하는 無料 給食所와 맞바꾸려는 이들은, 우리에게 勝戰 없이도 平和를 얻을 수 있는 理想的인 解決策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이를 '收容'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우리가 敵들과 直接的으로 衝突하지만 않으면, 敵들은 저절로 惡行을 벗고 우리를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意見에 反對하는 者들은 모두 戰爭狂이라면서 批判합니다.'-폴 크루그먼, 未來를 말하다, 現代 經濟硏究所BOOKS, p136-138參照
  20. 英文 위키 參照 : Surgeons at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Hospital successfully removed the round from McCarthy's abdomen, and he fully recovered. McCarthy received the NCAA Award of Valor in 1982 in recognition of his bravery.
  21. 폴 크루그먼, 未來를 말하다, 現代經濟硏究所BOOKS, p202-203 參考
  22. Andrew L. Johns, ed., A Companion to Ronald Reagan (Wiley-Blackwell, 2015).
  23. Hayward, pp. 635?638
  24. Beschloss, p. 324.
  25. Cannon (1991, 2000), p. 746.
  26. “Ronald Reagan restored faith in America” . 2014年 10月 7日에 確認함 .  
  27. “American President” . 2014年 10月 1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0月 7日에 確認함 .  
  28. Henry, David (December 2009). “Ronald Reagan and the 1980s: Perceptions, Policies, Legacies. Ed. by Cheryl Hudson and Gareth Davie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08. xiv, 268 pp. $84.95, 틀:Text 978-0-230-60302-8.)”. 《 The Journal of American History 96 (3): 933?934. doi : 10.1093/jahist/96.3.933 . JSTOR   25622627 .  
  29. Heale, M. J., in Cheryl Hudson and Gareth Davies, eds. Ronald Reagan and the 1980s: Perceptions, Policies, Legacies (2008) Palgrave Macmillan ISBN   0-230-60302-5 p. 250.
  30. See "C-SPAN 2017 Survey of Presidential Leadership" C-SPAN
  31. Johns, Andrew L., 編輯. (2015). 《A Companion to Ronald Reagan》 . Wiley. 1?2쪽. ISBN   9781118607824 .  
  32. Gallop "Americans Say Reagan Is the Greatest U.S. President" 2011年 2月 18日
  33. 송호근, <나는 市民인가>, 文學동네, 2015. 161~162쪽.
  34. “生命權 保護와 國家의 良心(2)” . 2020年 4月 23日 . 2022年 2月 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팻 브라운
第33代 캘리포니아 州知事
1967年 1月 2日~1975年 1月 6日
後任
제리 브라운
第40代 美國 大統領
前任
지미 카터
1981年 1月 20日~1989年 1月 20日 後任
조지 H. W. 부시
조지 워싱턴   · 존 애덤스   · 토머스 제퍼슨   · 제임스 매디슨   · 제임스 먼로   · 존 퀸시 애덤스   · 앤드루 잭슨   · 마틴 밴 뷰런   · 윌리엄 헨리 해리슨   · 존 타일러   · 제임스 K. 포크   · 再커리 테일러   · 밀러드 弼母語   · 프랭클린 피어스   · 제임스 뷰캐넌   · 에이브러햄 링컨   · 앤드루 존슨   · 율리시스 S. 그랜트   · 러더퍼드 B. 헤이스   · 제임스 A. 가필드   · 체스터 A. 아서   · 그로버 클리블랜드   · 벤저민 해리슨   · 그로버 클리블랜드   · 윌리엄 매킨리   · 시어도어 루스벨트   ·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   · 우드로 윌슨   · 워런 G. 하딩   · 캘빈 쿨리지   · 허버트 후버   · 프랭클린 D. 루스벨트   · 해리 S. 트루먼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 존 F. 케네디   · 린든 B. 존슨   · 리처드 닉슨   · 제럴드 포드   · 지미 카터   · 로널드 레이건   · 조지 H. W. 부시   · 빌 클린턴   · 조지 W. 부시   · 버락 오바마   · 도널드 트럼프   · 조 바이든
前任
프랑수아 미테랑
G8 議長
1983年
後任
마거릿 對處
前任
루홀라 호메이니
第54代 타임 올해의 人物
1980年
後任
레흐 바웬사
前任
컴퓨터
第57代 타임 올해의 人物
1983年
後任
피터 位버로스
前任
지미 카터
美國 의 國家 元首
1981年 1月 20日~1989年 1月 20日
後任
조지 H. W. 부시